•  


“넌 아프냐? 난 즐겁다!”|신동아

“넌 아프냐? 난 즐겁다!”

性犯罪者 性慾 뒤에 숨은 怪物

  • 최명기 | 淸潭하버드心理센터 硏究所長, ‘걱정도 習慣이다’ 著者 artppper@hanmail.net

    入力 2015-12-29 10:26:38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性暴行은 一般 犯罪 被害와는 다른 次元의 트라우마를 남긴다. 男子에게 制壓當해 꼼짝할 수 없었던 無力感은 羞恥心으로 이어진다. 抵抗도 못했다면 트라우마는 더 甚하고 오래간다. 몸이 더럽혀졌다는 느낌에 사로잡힌다. 그 끔찍한 本能的 不快感이 쉬 지워질 理 없다.
    “넌 아프냐? 난 즐겁다!”

    일러스트· 박용인

    性醜行, 性暴力 關聯 記事가 하루도 안 빠지고 登場한다. 凶器로 威脅해 女性을 性暴行하고, 上級者가 女軍을 性醜行하고, 社長이 職員에게 性行爲를 强要한다. 술에 醉해 精神을 잃은 女性을 相對로 한 준(準)강간, 未成年 子女 近親相姦, 洞네 老人이 아이나 知的障礙 女性에게 저지르는 性犯罪 等 樣相도 갖가지다.  
    예전에는 被害者를 身體的으로 制壓해 억지로 性關係를 갖는 行爲를 性暴力으로 여겼지만, 이제는 不利益을 當할까 두려워 性的 要求에 應하는 境遇도 性暴力으로 看做한다. 身體 接觸이 없더라도 露骨的으로 性的인 意味를 內包한 말을 하는 것만도 性醜行이 된다. 過去와 달리 女子가 男子에게 性醜行을 해 問題가 되는 境遇도 적지 않다. 男便이 아내에게 强姦을 當했다고 告訴하는 時代다.

    ‘내숭 떤다’ 錯覺

    얼마 前 미스코리아 出身 演藝人의 男便이 두 女性에게 睡眠劑를 탄 술을 먹여 意識을 잃게 한 뒤 번갈아 性關係를 가져 告訴를 當했다. 그는 “아내가 妊娠해 性關係를 가질 수 없어서 그런 일을 벌인 것 같다”고 辨明했다. 軍人들이 性犯罪를 저질렀을 때 主로 “性的 欲望을 주체할 수 없었다”고 말한다. 性賣買禁止法 때문에 오히려 性犯罪가 늘고 있으니 公娼(公娼)制를 運營해야 한다고 主張하는 男性도 있다.
    性犯罪를 저지르는 理由가 但只 性的 欲望을 풀지 못해서라면 有婦男은 아내가 性關係를 拒否하지 않는 以上 性犯罪를 저지르지 않아야 한다. 하지만 性犯罪者의 相當數는 有婦男이다. 未婚 男性 亦是 섹스 파트너인 愛人이 있으면 性犯罪를 저지르지 않아야 할 텐데 愛人이 있어도 性犯罪를 저지른다. 經濟力이 있어도 性買收를 하는 代身 性犯罪를 일으킨다. 性犯罪엔 性的 欲求 以上의 뭔가가 있다는 意味다.
    먼저 自身의 힘을 確認하기 爲해 性犯罪를 저지르는 類型이 있다. 社會的으로 成功한 이들이 술자리에서 淫談悖說을 하면 女性은 마음을 傷하게 하지 않으려고 받아준다. 그러면 男子들은 女子가 自身을 좋아한다고 錯覺한다. 밤늦게 女子를 불러내서 時間을 보내려고 한다. 女子가 어쩔 수 없이 나오면 自身에게 性的 好感이 있어 나왔다고 錯覺한다. 그러다 단둘이 있게 되면 性醜行을 하고 甚至於 性暴行을 試圖한다. 女子가 拒否해도 無視한다. “왜 이제 와서 다른 말을 하느냐”면서 억지로 關係를 갖는다. 다음 날 女子가 告發하면 都大體 自己가 뭘 잘못했냐며 疑訝해한다.
    著名人士는 아니더라도, 스스로 男性으로서 魅力이 있다고 여기는 이들은 魅力 그 自體를 하나의 힘으로 看做한다. 그렇기 때문에 女性을 誘惑해서 自身의 魅力을 確認하려 한다. 女性이 反抗해도 멈추지 않는다. 싫다는 意思를 분명하게 밝혀도 ‘속으론 좋아하면서 내숭 떤다’고 錯覺하면서 멈추지 않는다. 社會的 힘, 男性的 魅力에 執着하는 限 이런 行動은 反復된다.

    ‘걸리기’ 前까지 反復

    男女가 上下關係인 境遇에도 이런 일이 자주 일어난다. 相對方이 不利益을 當할까 두려워 拒否하지 못하는 狀況을 利用한다. ‘내가 베푼 게 많으니 이 程度는 要求해도 된다’고 合理化한다. 大學敎授가 弟子를 性醜行하는 境遇 꼭 하는 말이 있다. ‘내가 平素에 많이 도와줬다’는 것이다. 自身이 도와주지 않았더라면 弟子가 席·博士도 되지 못했고, 講師 자리도 얻지 못했을 것이라고 한다. 견디다 못한 被害者가 問題를 提起하면 ‘背恩忘德하게 군다’고 도리어 火를 내기도 한다. 相對方이 먼저 誘惑했다며 賊反荷杖으로 나오는 境遇도 있다.
    上下關係를 利用해 性醜行을 하는 境遇 主로 自身이 ‘正常的’으로는 交際할 수 없는 젊고 아름다운 女性을 對象으로 한다. 犯接할 수 없는 魅力的인 女性에게 權力을 利用해 섹스를 要求한다. 性買收는 돈을 주고 關係를 갖는 것이라 相對方이 自身을 좋아한다는 幻想을 가질 수 없지만, 權力을 利用해 性을 强要할 때는 相對方이 自身을 좋아한다는 幻想을 維持할 수 있다. 더욱이 權力을 利用해 性을 要求하는 境遇엔 性買收와 달리 돈도 들지 않는다. 따라서 이들은 ‘걸리기’ 前까지는 멈추지 않는다. 걸려도 또 한다. 그렇기에 初期에 빨리 强力하게 介入하는 게 重要하다.
    成績 스릴 때문에 性犯罪를 저지르는 이들도 있다. 이들은 女性을 섹스 對象으로만 생각한다. 섹스를 하고 싶은 女子가 생기면 머리에서 그 생각을 떨치지 못한다. 이런 男子들은 ‘(女子를) 따먹는다’는 俗語를 많이 쓴다. 예쁜 女子를 만나면 ‘따먹어야’ 한다.
    하지만 自身의 外貌나 條件이 따라주지 못하면 女子들은 이들의 誘惑에 넘어오지 않는다. 女子가 넘어오지 않으면 어떻게든 女子와 關係를 하려고 갖은 手段을 動員한다. 어떤 手段을 쓰는지는 이들이 지닌 暴力性에 따라 달라진다. 相對方이 抵抗하고 아파해도 介意치 않는 이들은 性暴行을 試圖한다. 女子가 自身을 믿는 것 같으면 달아날 수 없는 場所로 誘引한 뒤 섹스를 試圖한다. 그러다 女子가 拒否하면 態度가 突變해 性暴行하려 든다.  
    相對를 아프게 하는 게 싫고, 身體的으로 制壓하는 것이 버겁다고 느끼는 男性은 女性에게 睡眠劑를 탄 술을 먹인 後 性行爲를 試圖한다. 精神을 잃은 狀態의 女性은 제대로 抵抗하지 못한다. 여기에 맛들인 男性들은 魅力的인 女性을 만나면 어떻게든 같은 方法으로 欲心을 取하려고 틈을 노린다.
    男性性에 對한 劣等感으로 性犯罪를 저지르는 類型도 있다. 이들은 自身에게 아무 魅力이 없다고 생각한다. 이들은 女性과 제대로 데이트도 못한다. 그러다보니 自身이 아름다운 女性과 關係를 맺는 想像에 沒入하곤 한다. 이들 中 一部는 스토킹을 試圖하는데, 大部分은 스토킹에서 멈추지만 一部는 性暴行을 前提로 相對 女性을 觀察한다. 어떤 方法으로 性暴行할지 計劃하고 實行한다. 女性의 裸體나 性行爲 場面을 撮影하기도 한다. 相對方이 自身을 알아챘다고 생각하면 殺人을 저지르기도 하고, 殺人 後 被害者의 옷이나 物件을 記念品으로 간직하기도 한다. 動映像이나 寫眞을 보면서 自慰行爲度 한다.

    憤怒가 誘發하는 性暴行

    憤怒로 인한 性暴行도 있다. 女子親舊나 아내가 다른 男子를 만난다고 疑心하고는 女子親舊나 아내가 싫다고 해도 억지로 性行爲를 하는 이들이 있다. 反抗하지 못하도록 暴力을 쓰기도 한다. 女子가 男子의 暴力性이 두려워 헤어져도 이들은 女子가 背信했다고 여긴다. 아내나 女子親舊가 避身하면 다른 女性을 골라 ‘復讐’를 하기도 한다. 女子親舊나 아내의 親舊, 동생을 性暴行하는 事例도 있다.
    어머니로부터 버림받거나 繼母로부터 虐待받아 女性에 對한 憎惡心이 마음속 깊이 자리 잡은 사람이 男性性에 對한 劣等感을 지니고 있다면 性暴行은 그에게 性的 幻想을 實現함과 同時에 自身의 人生을 망친 女性에게 復讐하는 二重의 意味를 지닐 수 있다. 憤怒가 밑에 깔려 있기에 相當한 暴力이 同伴된다. 毆打와 結縛은 基本이고 때로는 殺人으로 이어진다.
    女性이 고통스러워하는 것을 보며 興奮하는 性暴行犯度 있다. 이들의 行動은 徐徐히 强化되는 傾向이 있다. 漸漸 더 甚한 侮辱과 苦痛을 加한다. 나중에는 만족스러운 苦痛을 주기 위해 女性을 拉致하기도 한다. 그래서 때리고 拷問하거나 목을 졸라 殺害하는 境遇도 있다. 목을 조르는 힘을 더했다 덜했다 하면서 自身이 女性의 生死를 決定한다는 느낌을 즐긴다. 마치 男子가 絶頂感에 到達했을 때 事情하고 싶으면서도 同時에 이 瞬間을 조금 더 끌고 싶은 생각이 드는 것과 같다. 그러다 女性을 죽이고 나면 아쉽다. 또 다른 女子를 拉致해서 죽여야 한다. 가장 殘忍한 類型이다.  
    親父나 季父가 아이를 性醜行하는 境遇도 있다. 親父에 依한 近親相姦은 어릴 적 안아주고 씻겨주는 것으로 始作한다. 그러다가 가슴과 性器를 愛撫하는 것으로 發展한다. 그다음에는 오럴 섹스를 要求하고, 아이가 成長하면서 性交로 이어진다. 親父의 近親相姦엔 알코올 依存症이 同伴되는 境遇가 많다. 繼父의 境遇 처음에는 어깨를 툭툭 건드리다가 나중엔 둘이 있을 때 性關係를 强要한다. 被害兒童은 엄마가 이런 事實을 알면 自身을 미워할지 모른다고 생각한다.
    近親相姦에 對해 過去엔 加害者가 딸을 所有하고 싶은 특별한 性的 콤플렉스 或은 幻想을 지닌 탓에 그런 行動을 한다고 여겼다. 그런데 最近에는 成績 容易함을 가장 큰 理由로 보고 있다. 아내 外의 다른 女性과 關係를 갖고 싶은데 外道를 저지를 條件이 안 되면 딸이 가장 가까이 있고 가장 수월한 性的 對象이 되는 것이다.

    ‘섹스 노리개’ 찾는 男子들

    이들은 自身의 性行爲를 自身이 딸을 사랑하는 方法의 하나로 合理化한다. 同情心과 罪責感을 缺如했기에 남이 안 하는 行爲를 한다. 딸이 여럿인 境遇 가장 예쁜 딸(或은 의붓딸)과 性行爲를 한다. 萬若 특별한 性的 幻想이나 콤플렉스가 原因이라면 모든 딸과 關係할 것이다. 어릴 때는 그 딸과 相對하다가 딸이 成長하면서 못생기거나 뚱뚱해지면 더 以上 關係를 가지지 않는다. 그러고는 더 어린 딸에게 關心을 돌린다.
    어떤 이들은 持續的으로 女子아이들과 섹스를 하고 싶어 한다. 小兒記號症이다. 이들은 또래 女性과 性行爲를 하는 건 自身이 없어 自身보다 弱하고 컨트롤이 可能한 小兒와 性行爲를 한다. 成人 女性과는 性行爲를 하지 않고 어린이하고만 性行爲를 하는 境遇, 小兒와 性行爲를 할 때 快感을 얻는다면 小兒記號症이다.
    親父나 季父가 아이가 어릴 때는 近親相姦을 하다가 成長한 뒤엔 멈춘다면 小兒記號症은 아니다. 子女가 가장 便利한 性的 對象이었을 뿐이다.
    普通 사람들은 設或 그런 생각이 들어도 小兒가 받을 苦痛, 들켰을 때의 非難을 考慮해 抑壓한다. 그러나 小兒期號症 患者는 그런 생각을 抑制할 必要를 느끼지 않는다. 이들은 性行爲를 目的으로 아이를 돌보는 일에 從事하기도 하고, ‘섹스 노리개’로 만들기 위해 아이를 入養하기도 한다.   
    知的, 身體的 障礙를 지닌 女性을 對象으로 性犯罪를 저지르는 이들은 大槪 經濟的, 身體的으로 無能力한 男性이다. 正常的인 女性은 이들과 性關係를 가지려 하지 않는다. 그렇다 보니 知的 障礙로 인해 自己主張이 없거나 身體障礙로 인해 抵抗할 수 없는 女性이 손쉬운 對象이 된다. 性的인 快樂이 人生에서 가장 重要하다고 여기는 이들로부터 惻隱之心을 期待하긴 어렵다.
    著名人士가 골프場에서 캐디의 몸을 더듬다 物議를 빚는 건 機會主義的 性犯罪者 類型이다. 캐디는 略字다. 따라서 性醜行을 해도 問題를 일으키지 않을 거라고 본다. 相對方이 어느 程度 이런 行爲를 甘受할 것이라며 自身의 性醜行을 正當化한다. 이런 男子들은 性醜行을 해선 안 된다고 여기는 자리에선 점잖은 척한다. 機會가 주어지고 問題가 없을 것 같을 때만 性醜行을 한다. 職場 會食에서 술에 醉한 女子 同僚를 바래다준다며 旅館으로 끌고 가 性關係를 갖는 것도 마찬가지다. 이 程度는 괜찮겠거니 여긴다.



    나쁜 遺傳子

    술만 마시면 性犯罪를 저지르는 이들도 있다. 딸을 性醜行하는 繼父나 親父 中 相當數는 술을 마신 狀態에서 性醜行을 저지른다. 男女가 함께 술을 마신 狀態에서 性關係가 이뤄졌는데 女子가 나중에 性暴行으로 問題를 삼는 境遇도 있다. 腦損傷으로 性醜行을 저지르는 境遇도 있다. 名門大 敎授가 女弟子들을 持續的으로 性醜行해서 實刑이 宣告된 事件이 있었다. 그는 數年 前 腦手術을 받았다. 그런 狀態에서 술을 마시니 問題는 더 深刻해졌다.  
    最近 ‘데이트 性暴力’李 頻繁하게 膾炙된다. 男女가 단둘이 있는 場所에서 스킨십을 하게 되는데, 그러다 보면 男子는 섹스를 試圖한다. 女子는 準備가 안 됐다고 생각하고 거기서 멈추려 하는데 男子가 밀어붙여 섹스를 하게 된다. 女子가 싫다는 意思를 밝혀도 男子는 隱密한 場所에 단둘이 있는 狀況 自體가 섹스를 許諾한 것이라고 여긴다. 그러나 女子는 만난 지 얼마 안 됐고 强制로 섹스가 이뤄졌다고 생각하면 性暴力으로 申告한다.
    合意下에 여러 番 性關係를 가진 境遇 많은 男性은 自身에게 섹스를 要求할 權利가 있고, 女子는 그에 應해야 할 義務가 있다고 여긴다. 하지만 以前에 性關係를 자주 가졌더라도 女子가 願치 않는 性關係를 强要해 섹스를 하면 性暴力이다. 夫婦 사이에서도 마찬가지다.
    女性에게 性暴力이 주는 傷處는 매우 크다. 一般 犯罪 被害와는 또다른 次元의 心理的 트라우마를 남긴다. 性暴行은 내가 願치 않는 行爲를 强制로 當하는 것이다. 몸을 움직이고 싶어도 男子에게 制壓當해 꼼짝할 수 없다. 無力感이 羞恥心으로 이어진다.
    성폭행당할 때 抵抗도 못했다면 그 트라우마는 더 甚하고 오래간다. 몸이 더럽혀졌다는 느낌에 사로잡히기도 한다. 失手로 남이 쓰던 齒솔로 이를 닦아도 氣分이 찜찜한데, 누군가의 性器가 나의 性器를 휘젓고 다닌 데 따른 本能的 不快感은 아무리 씻어도 지워지지 않는다.
    性暴行 加害者는 大體로 콘돔을 使用하지 않는다. 被害 女性은 性病 感染이나 妊娠의 恐怖까지 떠안아야 한다. 事後避妊藥을 使用하고 妊娠이 아니라는 것을 確認해도 不安은 가시지 않는다.
    女性이 願치 않는 妊娠의 對備策을 갖춘 지는 얼마 되지 않는다. 100年 前까지만 해도 出産하다 死亡하는 境遇가 흔했다. 妊娠한 狀態로 다른 아이를 돌보고 肉體勞動을 해야 했다. 文明社會 以前의 女性에게 妊娠은 그만큼 끔찍한 苦痛이었다.

    ‘나만 좋으면 그만’

    原始時代 女性에게 사랑이란 아이의 아버지를 고르는 過程이었다. 젊고 健康하고 똑똑하고 集團生活을 잘하는 男性은 羨望의 섹스 相對였다. 그런 男性은 女性에게 억지로 섹스를 强要할 理由가 없었다. 性暴行을 통해 强制로 섹스를 試圖하는 男性은 性的 魅力이 떨어질 可能性이 높다. 性的 魅力이 떨어진다는 건 나쁜 遺傳子를 지녔다는 意味다. 사랑하지도 않는 男子의 나쁜 遺傳子를 이어받을 아이를 목숨 걸고 出産한다는 건 끔찍한 일이었다.
    進化心理學에서는 그런 心理가 아직도 女性들의 마음속에 內在한다고 본다. 그러기에 性犯罪로 인해 强制로 섹스를 하게 된 女子들은 形言하기 힘든 두려움에 휩싸인다.
    性犯罪를 줄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먼저 强力한 處罰이 必要하다. 强力한 處罰로 加害者가 矯導所에 있는 期間이 길어질수록 女性들은 安全해진다. 强力한 處罰을 받고 나면 處罰에 對한 두려움 때문에 性暴行을 좀처럼 저지르지 않는다. 再犯이라면 敎育과 相談을 통해 사람을 변모시킬 수 있을까. 나는 거의 效果가 없다고 본다.
    性暴行犯들은 自己 行動을 正當化하는 境遇가 많다. 性暴行을 마치 男子의 本能인 것처럼 强辯한다. 普通 사람들은 섹스를 할 때 相對方이 괴로워하면 自身의 快感도 減少한다. 性犯罪者들은 나만 좋으면 된다. 怯에 질린 被害者가 積極的으로 反抗하지 못했다면 ‘처음부터 아니라고 했으면 안했을 것’이라고 둘러댄다. 이런 생각은 아무리 相談을 하고 矯正을 해도 바뀌지 않는다.
    常習 性暴行 犯罪者들은 一旦 性關係를 해야겠다는 衝動에 사로잡히면 失敗의 可能性을 낮게 본다. 合理的인 判斷力이 缺如된 것이다. 게다가 어떤 性犯罪者들은 性暴行이 아닌 形態의 섹스가 애當初 不可能하다. 그렇게 태어나고 자라버렸다. 아무리 甚한 刑罰도 解決策이 될 수 없다. 타고난 性向을 바꾸기는 쉽지 않다. 그들은 可能한 限 오래 矯導所에 머물게 하면서 再犯 機會를 遮斷하는 게 最善이다.
    電子발찌度 效果는 制限的이다. 初犯은 抑制效果가 크다. 하지만 於此彼 ‘人生 鐘쳤다’고 여기는 上級 性暴力 前科者들은 또 監房에 가더라도 한 番이라도 더 섹스를 하고 싶다는 생각에 電子발찌를 떼고 犯罪를 저지른다.

    化學的, 物理的 거세

    化學的 去勢로 性的 能力을 없애버리는 건 어떨까. 化學的 去勢로 인해 性慾이 사라지면 性犯罪를 저지르지 못한다. 하지만 時間이 지나면 藥效가 사라지므로 定期的으로 注射를 맞아야 한다. 따라서 電子발찌를 떼고 逃走하듯이 化學的 去勢를 받던 中 달아나면 막을 方法이 없다.
    그렇다면 物理的 거세? 現行法上 不可能하지만, 物理的 去勢를 받는 條件으로 假釋放이 된다 해도 그의 삶은 順坦치 않을 것이다. 憤怒가 쌓일 것이다. 物理的 去勢를 받은 것을 後悔하면서, 性的 快感을 同伴하지는 않더라도 누가 되든 마음에 안 드는 女性에게 苦痛을 줘 復讐를 꾀할지 모른다.
    結局 完全한 解決策은 없다. 어쩌면 性犯罪를 줄이는 데 汲汲하기보다 犯罪 自體를 줄이려는 努力이 더 合理的이다. 閉鎖回路(CC)TV를 늘려야 한다. 住居 侵入이 어렵게끔 半地下房을 줄이고, 가스配管을 바꾸는 等 住居環境을 改善해야 한다. 女性들이 더 積極的으로 申告하도록 誘導해 加害者들이 또 다른 女性에게 被害를 주는 것을 막아야 한다. 常習 前科犯은 되도록 오랜 時間 社會와 隔離해야 한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