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早期留學 代案 떠오른 濟州英語敎育都市 國際學校|新東亞

早期留學 代案 떠오른 濟州英語敎育都市 國際學校

2年 連續 海外 名門大 大擧 合格

  • 엄상현 記者 | gangpen@donga.com

    入力 2015-12-24 15:46:3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海外 大學 進學率 90% 훌쩍 넘겨
    • 本校 水準의 施設, 프로그램, 敎師陣
    • 探究 中心 學習, 다양한 동아리 活動
    조기유학 대안 떠오른 제주영어교육도시 국제학교

    <br>

    濟州國際學校가 早期 海外留學의 代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노스런던칼리지에잇스쿨 濟州(North London Collegiate School Jeju, NLCS 濟州)는 2014年에 이어 2015年 卒業生들도 英國 옥스퍼드大·케임브리지大·런던대, 美國 스탠퍼드대·뉴욕대·예일대 等 世界的인 名門大에 大擧 합격시켰다. 2015年 첫 卒業生을 輩出한 브랭섬홀 아시아(Branksome Hall Asia, BHA)도 비슷한 成果를 냈다.
    NLCS 濟州의 2014年 卒業生 54名 中 52名이 海外 有名 大學의 入學許可를 받아 96.2%의 海外 大學 進學率을 記錄했다. 2015年 卒業生 62名 中에서도 서울대 2名과 成均館大 1名 等 國內 大學을 選擇한 3名 外엔 大部分 海外 大學 進學을 選擇했다. 아직 入學査定이 끝나지 않은 大學이 있어 正確한 進學率은 集計되지 않았으나 前年과 비슷한 水準일 것으로 豫想된다.
    BHA에선 2015年 卒業生 32名 中 2名이 國內 大學에 進學했거나 準備 中이고 나머지 30名은 海外 大學에 進學했다. 海外 大學 進學率이 93.7%다. 이런 結果를 놓고 “外國 名門 大學 進學을 위해 굳이 비싼 授業料와 滯留費 等을 써가며 海外로 나갈 必要가 없어졌다”는 얘기가 나온다. 2014年 한 해 우리나라의 ‘儒學 水枝’ 赤字는 約 4兆2400億 원에 達했다.

    750億 流出 막는 效果

    濟州國際學校는 濟州國際自由都市開發센터(JDC)가 濟州英語敎育都市 프로젝트의 一環으로 오랜 期間 功을 들여 誘致했다. 海外留學이나 語學硏修로 인한 外貨 流出을 줄이고 우리 敎育의 國際競爭力을 强化하기 위해서다. 早期 海外留學으로 생겨난 기러기아빠와 家庭破壞 等 여러 社會問題를 解消하는 附隨的 效果도 期待했다. 더 나아가 濟州島가 지닌 天惠의 自然環境과 世界的인 敎育 시스템을 融合해 東北亞 敎育 허브를 完成시키는 게 最終 目標다. 손봉수 JDC 敎育都市處長은 이렇게 말한다.
    “英語敎育都市란 生活과 經濟 等이 機能的으로 連結된 都市를 뜻한다. 많은 사람이 모여 살면서 經濟活動을 營爲하고 커뮤니티를 이뤄 獨特한 文化를 만듦으로써 成長해가는 삶의 터전이다. 濟州英語敎育都市는 敎育과 글로벌 文化라는 核心 力量이 强化된 都市로 東北아시아의 敎育 허브 機能을 遂行할 것이다.”
    조기유학 대안 떠오른 제주영어교육도시 국제학교

    英國 名門 私立學校 NLCS 濟州 캠퍼스 前景.

    濟州英語敎育都市가 位置한 곳은 濟州 西南쪽인 西歸浦 大靜邑 一帶. JDC는 이곳에 2021年까지 1兆7810億 원을 投入해 379萬2000㎡(115萬 坪) 規模로 都市를 造成 中이다. 이곳에 國際學校 7個와 英語敎育센터, 住居 및 商業施設 等을 세워 2萬 名(學生 約 9000名) 程度가 生活할 수 있게 할 計劃이다.
    現在 들어선 國際學校는 NLCS 濟州, BHA, 韓國國際學校 濟州캠퍼스(Korea International School Jeju, KIS 濟州) 等이 있다. KIS 濟州는 國內 最初의 公立 國際學校로 韓國外國人學校의 姊妹學校다. 또한 170年 傳統의 美國 名門 私立學校 세인트 존스베리 아카데미 濟州(ST. Johnsbury Academy Jeju, SJA 濟州)가 2017年 開校 豫定이다.
    2015/2016學年 基準으로 國際學校 在學生 數는 NLCS 濟州 1005名, BHA 677名, KIS 濟州 718名 等 모두 2400名이다. NLCS 濟州와 KIS 祭主가 처음 門을 열고 學生을 募集한 2011年의 805名에 비하면 3倍 가까이 늘었다.
    2014年 3個 國際學校 在學生 1990名을 對象으로 한 設問調査 結果 ‘濟州國際學校가 없었다면 海外留學 中일 것’이라고 應答한 比率은 45%로 集計됐다. 現在 在學生 2400名 中 1080名 程度가 國際學校가 없었다면 海外留學을 떠났을 수도 있다는 이야기다. 學生 留學費用과 同伴家族 生活費 等을 包含한 1人當 留學警備는 年間 最小 7000萬 원이 넘는다. 따라서 이들 3個 學校가 적어도 연 750億 원의 外貨流出을 막는 效果를 냈다고 볼 수 있다.


    敎科外 活動 積極 支援

    많은 學生이 海外留學 代身 濟州國際學校를 選擇한 데는 그만한 理由가 있다. 學校 施設이나 敎育 프로그램은 勿論 敎師陣의 水準도 現地 學校와 別 差異가 없기 때문이다.
    NLCS 濟州는 163年 傳統의 英國 最高 名門 私立學校인 NLCS의 첫 海外 캠퍼스다. 英國 本校의 敎育課程을 그대로 따르는 것은 勿論 敎師珍島 本校에서 直接 選拔해 보낸다. 授業은 폭넓은 知識과 專門的 支援을 바탕으로 探究 中心의 學習 討論 및 活動에 重點을 둔다.
    이 學校의 特徵은 學父母의 役割을 支援하는 ‘튜터 시스템’이다. 學生이 學校生活에 適應하지 못하거나 親舊들 肝 問題로 어려워할 때 敎師와 學父母, 親舊가 함께 疏通할 수 있도록 돕는 指導敎師가 따로 配定된다. 特定 科目에 資質이 뛰어난 學生에게는 學父母 相議를 거쳐 一對一 個人地圖도 可能하다.
    敎科外 活動도 積極 支援한다. 月曜日 放課 後에는 모든 學生이 노래나 蹴球, 創意的인 글쓰기, 演說 等 하우스 對抗戰에 參與하도록 한다. 火曜日부터 木曜日까지는 체스와 陶瓷器 工藝, 各種 스포츠, 오케스트라 等 多樣한 동아리 活動을 하고, 土曜日에는 跆拳道, 스쿠버다이빙, 升麻, 山岳自轉車 等 自身에게 맞는 趣味活動을 選擇해 한 學期 동안 꾸준히 이어가도록 支援한다. 이 學校 中等部 럭비팀은 創團 2年 만인 2013年 全國 春季럭비리그展 3位, 第33回 忠武器 中區 럭비大會 準優勝, 第42回 全國少年體典 優勝 等 놀라운 成果를 거뒀다. 幼稚園부터 13學年까지 있으며 男女共學이다.
    BHA는 캐나다 토론토에 있는 111年 傳統의 有名 女子私立學校 브랭閃忽의 唯一한 海外 캠퍼스다. 브랭閃忽은 보스턴컨설팅그룹이 選定한 世界 톱8 寄宿學校에 選定될 程度로 世界的으로도 손꼽히는 名門이다.
    조기유학 대안 떠오른 제주영어교육도시 국제학교

    캐나다 名門 私立學校 BHA 캠퍼스(위)와 자유로운 雰圍氣에서 授業받는 KIS 學生들.


    國際規格 水泳場, 골프場…

    BHA는 幼稚園부터 初等 3學年까지는 男女共學, 初等 4學年부터 高校 12學年까지는 女學校로 運營된다. 本校와 같은 國際公認 敎育課程인 인터내셔널 바칼로레아(International Baccalaureate, IB) 프로그램을 施行한다. 우리나라의 고2, 3學年 過程인 11, 12學年을 對象으로 이뤄지는 IB 디플로마 프로그램은 美國 아이비리그를 包含한 全 世界 75個國 2000餘 個 大學에서 于先 入學 評價 項目으로 인정받는다.
    最尖端 施設도 갖췄다. 科學, 技術, 工學, 數學, 視覺藝術 等 理工系 敎科目에 對한 理解를 돕기 爲해 다양한 實驗이 可能한 學習센터(STEM-V)를 만들었다. 또한 國際競技 規格의 水泳場을 비롯해 골프場, 테니스場, 요가 스튜디오 等 學生들이 다양한 敎科外 活動을 할 수 있도록 支援한다.
    KIS 濟州는 美國 學校評價機關인 美國西部敎育聯合會(WASC)의 認可를 받은 學校다. 韓國外國人學校와 마찬가지로 美國 名門 私立技術學校의 敎科課程으로 運營하면서 人文, 藝術, 音樂, 스포츠, 미디어, 리더십 分野에서 80餘 가지의 동아리 活動을 할 수 있도록 支援한다.
    濟州英語敎育都市에 있는 이들 國際學校는 누구나 入學이 可能하며, 우리나라는 勿論 本校 所在 國家에서도 正規 學歷을 마친 것으로 認定한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