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초콜릿 王國’ 페레로 그룹의 CSR|新東亞

정현상의 社會的 價値 리포트

‘초콜릿 王國’ 페레로 그룹의 CSR

“倫理的 獻身 통해 世上을 더 달콤하게” -조반니 페레로 CEO

  • 入力 2018-07-08 09: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食品 企業 글로벌 評判도 1位

    • ‘藝術 作品처럼 살아 있는 魂 지닌 누텔라’

    • 地域社會 풍요롭게 하고 成長을 돕는다

    • 서울에서 CSR 콘퍼런스 2回

    크레이그 바커 페레로 북아시아 대표(앞줄 왼쪽 두 번째),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왼쪽 세 번째), 김영석 페레로 한국지사 고문(뒷줄 가운데) 등이 참석한 가운데 3월 8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페레로 그룹 CSR 콘퍼런스가 열렸다.[페레로 한국지사 제공]

    크레이그 바커 페레로 北아시아 代表(앞줄 왼쪽 두 番째), 반기문 前 유엔 事務總長(왼쪽 세 番째), 김영석 페레로 韓國支社 顧問(뒷줄 가운데) 等이 參席한 가운데 3月 8日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페레로 그룹 CSR 콘퍼런스가 열렸다.[페레로 韓國支社 提供]

    초콜릿이 없었다면 世上은 只今보다 덜 달콤했을까. 過去엔 神의 飮食으로 불리며 特殊層만 맛볼 수 있었던 초콜릿이지만 只今은 누구나 이를 즐길 수 있는 時代다. 禮讚論者들은 초콜릿을 藝術에까지 比喩한다. 초콜릿 製品 가운데 이탈리아 페레로 그룹이 만드는 누텔라度 그 對象이다. 作家 앤드리 理는 이렇게 表現했다. 

    ‘누텔라를 부드러운 헤이즐넛 초콜릿 크림 程度로 定義하는 것은 미켈란젤로의 다비드 彫刻像을 그저 커다란 大理石 彫刻品 程度로 定義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魂이 담긴 여느 藝術 作品들과 마찬가지로 누텔라 亦是 單純한 物質的 要素들을 넘어서는 살아 있는 魂을 지니고 있다.’(알에이치코리아 出刊, ‘누텔라 成功의 法則’ 中에서)

    누텔라는 72年 前 페레로 그룹을 탄생시킨 決定的인 製品이다. 이를 만든 피에트로 페레로는 製菓製빵 技術者로 이탈리아 北部 토리노 隣近 小都市 알바(Alba)에서 製菓店을 運營하고 있었다. 第2次 世界大戰 終戰 直後엔 초콜릿 原料가 너무 비싸 收益을 남기기 어려웠다. 苦悶하던 피에트로는 어느 날 食材料 販賣商인 동생 조반니가 空짜로 얻어온 糖蜜과 低廉한 헤이즐넛 깻묵, 초콜릿 原料인 코코아, 코코넛버터 等을 섞어 맛 좋은 半固體 狀態의 무언가를 만들어냈다. 그런데 이것을 빵에 발라 먹는 맛이 일품이라는 所聞이 나면서 注文量이 폭증했고, 페레로 兄弟는 마침내 會社를 設立하고 工場을 지었다.

    社會責任 이니셔티브로 쌓은 名聲

    누텔라를 包含해 페레로爐쉐, 킨더초콜릿 等 페레로 그룹의 초콜릿 製品은 韓國에서도 人氣다. 페레로 韓國支社의 2017年 賣出은 1200億 원을 넘어섰다. 이런 人氣 뒤에는 製品의 品質 完成度와 마케팅 等 여러 要素가 있지만, 브랜드 名聲이 큰 몫을 차지한다. 

    平板 評價 機關인 글로벌 렙트랙에 따르면 2017年 페레로가 100代 글로벌 企業 가운데 食品 企業으로는 評判도 1位에 올랐다. 100大 企業 가운데 全體 順位는 17位. 2009年엔 全體 1位에도 올랐다. 글로벌 렙트랙은 製品과 서비스, 革新, 거버넌스, 社會責任, 리더십과 成果 等을 評價해 順位를 매긴다. 



    이탈리아 大使였던 김영석 페레로 韓國支社 顧問은 “페레로의 名聲은 그룹의 社會責任 이니셔티브 德分에 쌓였다”며 “이는 高品質과 革新, 透明한 커뮤니케이션, 그룹의 歷史를 써가는 사람들에 對한 關心과 支援, 地域 共同體에 對한 支援, 젊은이들에 對한 活動的인 라이프스타일 促進, 持續 可能한 農業과 環境保護에 對한 積極的 參與 等이다”라고 말했다. 

    페레로는 現在 全 世界 170個國에서 製品이 販賣되면서 2016年 年賣出 103億 유로(約 13兆 원)를 記錄했다. 世界 초콜릿 製菓業體 順位에서는 3位다.

    非유럽人 職員 37%, 女性 職員 44%

    페레로 그룹의 스포츠 장려 행사인 킨더+스포츠 패밀리런이 2016년 봄 서울에서 열렸다. [페레로 한국지사 제공]

    페레로 그룹의 스포츠 奬勵 行事인 킨더+스포츠 패밀리런이 2016年 봄 서울에서 열렸다. [페레로 韓國支社 提供]

    페레로는 55個國에 4萬 名의 職員을 두고 있으며, 5個 大陸에서 22個의 製造 工場을 運營한다. 페레로의 任職員 國籍 數는 113個國이나 돼 말 그대로 글로벌 企業이다. 非유럽人 職員 比率은 37.3%이며, 女性 職員은 44.2%에 이르러 文化 多樣性이 尊重받는 職場이다. 

    地方 小都市의 작은 製菓店에서 始作한 페레로는 多國籍企業으로 成長한 只今도 地域社會와 密接하게 相互作用하고 있다. ‘企業의 社會的 責任(CSR)’이라는 用語가 大衆化하기 前부터 페레로는 社會的 責任을 行動으로 옮겼다. 第2次 世界大戰 直後 工場 建設 初期에는 페레로 勤勞者 相當數가 隣近 地域 農夫들이었다. 이들이 出退勤 時間을 節約해 家業인 農業에도 參與할 수 있도록 通勤버스를 運營했고, 農繁期에는 勤勞者의 勤務時間까지 調整해줬다.(‘누텔라 成功의 法則’ 中에서) 

    社會學者 프란체스코 알베로니는 “페레로는 自身들이 成長한 地域社會로부터 에너지를 吸收하는 代身에 地域社會를 풍요롭게 만들고 그 成長을 돕는다”라고 表現했다. 페레로는 職業學校를 設立해 機械技術者, 電氣技術者, 디자이너 等을 養成해왔고, 1956年부터 福祉擔當者를 두어 職員들의 隘路 事項을 解決했다. 住居費를 補助하고, 病院과 어린이집을 運營하며, 原料 調達을 위해 直接 나무를 심고 숲을 가꿨다. 한番 페레로 職員이 되면 退職한 以後에도 페레로 ‘家族’으로 남는다. 社會貢獻 機關인 페레로財團이 支援하는 退職者 및 파트너 數字는 3500名이 넘는다. 人口 3萬 名의 알바 住民 折半은 페레로 그룹 職員이나 家族이라고 한다. 

    2016年 企業社會責任 報告書에 따르면 페레로 그룹은 ‘價値 共有를 통한 價値 創出’이라는 社會責任 戰略에 따라 持續 可能 비즈니스를 追求하고 있다. 企業의 社會責任은 ‘언제나 사람과 그들이 사는 곳을 配慮하는 마음’이라고 定義한다. 여기서 ‘사람’은 任職員과 消費者, 退職者를 비롯해 事業이 運營되는 各 地域 共同體 사람들을 網羅한다. ‘사는 곳’은 곧 環境이다. 사람과 環境에 對한 尊重이 바로 페레로의 會社 DNA에 들어 있다. 

    사람과 關聯된 페레로의 努力을 보자. 于先 顧客은 페레로 企業 活動의 中心에 있다. 페레로는 顧客의 視角에서 製品을 만들고자 한다. 營養分이 明確하게 標示된 小包裝 戰略은 消費者의 초콜릿 過剩 攝取를 막고 營養 均衡을 適切히 맞출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製品의 品質과 新鮮함은 中央 品質管理 시스템을 통해 維持된다. 特히 營養 標示와 廣告에서는 自體 規制 시스템이 嚴格하다. 예컨대 유럽에서는 12歲 以下 兒童에게는 食品 廣告를 하지 않겠다는 內規를 갖고 있다.

    밸런타인데이에 世上 뜬 초콜릿 王

    70년 전 페레로 그룹의 모태가 된 이탈리아 알바의 파스티세리아 제과점. [페레로 한국지사 제공]

    70年 前 페레로 그룹의 母胎가 된 이탈리아 알바의 파스티세리아 製菓店. [페레로 韓國支社 提供]

    페레로의 社會貢獻 프로그램 가운데 어린이와 家族을 對象으로 한 것이 있다. ‘킨더+(플러스)스포츠’가 그것인데, 아이들에게 運動의 즐거움을 傳播해 어린 時節부터 活動的인 習慣을 갖도록 하는 것이 目標다. 페레로의 最大 顧客인 어린이들이 자칫 초콜릿 過多 攝取로 肥滿이 될 可能性이 있기 때문에 이를 막기 爲한 것이기도 하다. 全 世界的으로 440萬 名의 兒童이 페레로가 主催한 行事에서 23個 스포츠 種目에 參加했고, 韓國에서는 2013年 以後 해마다 行事가 커지고 있다. 올해도 5月 12日 ‘킨더+스포츠 패밀리런’이 열려 1000餘 名의 兒童이 參與했다. 이 行事의 弘報大使인 歌手 션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個人의 健康이 社會的 健康으로 이어지는 端初가 되기를 期待한다”고 말했다. 

    페레로의 企業家 精神과 博愛主義를 다시 確認할 수 있는 것은 미켈레 페레로 社會的企業이다. 카메룬 야운데, 남아프리카공화국 워커빌, 印度 바라마티 等에 들어선 社會的企業은 新興國家 가운데 가장 落後된 地域에서 일자리를 創出하고 있다. 이들 社會的企業은 이탈리아 最高 甲富이자 ‘초콜릿의 王’으로 불린 選對 會長 미켈레 페레로의 이름을 딴 것이다. 미켈레 會長은 工巧롭게도 2015年 戀人들이 초콜릿을 주고받는 발렌타인데이에 世上을 떠났다.

    地球 尊重하고 保護하는 일

    페레로는 環境保護에도 매우 積極的이다. 地球를 尊重하고 保護하는 일이 페레로 CSR의 根幹이라고 表現할 程度다. 原材料를 持續 可能하게 供給받고, 生産 活動이 環境에 惡影響을 미치지 않도록 하는 두 가지 프로젝트가 이를 立證한다. F-ACTS(페레로의 持續 可能한 農業 約束)와 FER-Way(페레로 環境 責任의 길)가 그것. 

    F-ACTS는 여러 프로젝트와 파트너십, 標準 및 認證 適用, 制度的 約束 等을 통해 農村 地域의 環境과 營農 條件을 改善하는 것이 주된 目標다. 持續可能한 農産物 供給網을 構築하기 위한 페레로의 主要 約束 가운데 하나는 2020年 末까지 100% 親環境 農産物로 引證된 코코아 원두만을 使用한다는 것이다. 2015~2016 會計年度에 페레로는 12萬t 以上의 카카오 園頭를 使用했으며, 이 가운데 50%가 親環境 認證을 받았다. 

    또 다른 主要 原料인 헤이즐넛은 터키산이 많이 輸入되는데, 供給業體의 倫理 社會 環境 問題 等에 對해 緊密히 協力하고 있다. 2015年에는 유럽의 초콜릿 및 製菓類 産業組合과 國際勞動機構의 協助로 ‘터키 헤이즐넛 生産철 最惡의 兒童 勞動 根絶을 위한 統合모델’ 프로젝트에 參與하기도 했다. 遺傳子를 造作하지 않은 雪糖, 持續 可能한 팜油 生産 協議會議 認證을 받은 팜油, 動物 福祉를 遵守하는 農場의 달걀 使用 等도 約束하고 있다. 

    2013年 始作된 FER-Way는 企業 活動이 環境에 미치는 影響을 追跡 管理하는 프로젝트다. 製品 壽命의 여러 段階를 評價하는 LCT(Life Cycle Thinking) 接近法에 기초해 測定, 計劃, 敎育, 協力 等 네 가지 領域에서 環境的 持續可能性을 管理한다. FER-Way와 같은 脈絡에서 立案된 未來의 페레로(Ferrero 4 Future) 戰略은 效率的 自願 使用, 廢棄物 管理, 自然生態系 保護, 二酸化炭素 排出 等을 包含하고 있다.

    리스크 생기면 本社에서 直接 對應

    페레로 그룹은 올해 3月 8日 ‘CSR 콘퍼런스’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었다. 2014年에 이어 韓國에서 여는 두 番째 CSR 콘퍼런스다. 크레이그 바커 페레로 北아시아 代表는 “韓國 消費者의 페레로에 對한 사랑이 깊어가면서 企業의 責任感을 느껴 이 자리를 마련하게 됐다”며 “페레로 그룹이 갖고 있는 重要한 價値와 戰略을 透明하게 共有하고 이番 機會를 통해 韓國 消費者에게 더욱 친숙하게 다가갈 것”이라고 말했다. 바커 代表는 “特히 젊은 사람들은 自身들이 購入하는 製品과 會社에 對해 더 많이 알고 싶어 한다”며 “페레로의 社會責任 活動을 더 알려야 한다고 생각하고, 그런 戰略을 갖고 있는 페레로가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반기문 前 유엔事務總長도 이 行事에 參席해 “創立 72周年을 맞이한 페레로 그룹은 유엔글로벌콤팩트에도 加入해 있고, 유엔이 合意한 SDGs(持續可能開發目標)의 實踐에도 앞장서고 있다”며 “페레로가 내세우는 ‘價値 共有를 통한 價値 創出’ 戰略은 모든 企業이 共有해야 할 目標라고 생각한다”고 强調했다. 

    食品 流通 過程에서 發生할 수 있는 變質 等 리스크에 對해선 本社가 嚴格한 가이드라인을 갖고 對應하고 있다. 地方 氣候나 環境에 相關없이 品質을 維持하도록 追跡 管理하고 있는 것이다. 조반니 페레로 CEO는 2016年 企業責任報告書에서 페레로가 남다른 商業倫理의 模範을 보이겠다고 强調했다. 

    “페레로의 成長은 늘 사람과 環境에 對한 尊重과 함께하며 페레로는 이를 經濟的인 成果보다 重視합니다. 나아가 페레로는 우리가 함께 일하는 世界 各國의 사람과 地域社會와 剛한 紐帶關係를 持續해갈 것입니다. 우리는 페레로 커뮤니티로서 倫理的 獻身을 통해 世上을 더욱 달콤하게 만듭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