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큰 첫걸음, 더 큰 課題|新東亞

딥 포커스

큰 첫걸음, 더 큰 課題

  • 入力 2018-06-20 17: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6월 12일 싱가포르 카펠라 호텔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악수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美國 大統領이 6月 12日 싱가포르 카펠라 호텔에서 金正恩 北韓 國務委員長과 握手하고 있다.

    韓半島의 巨大한 轉換, 큰 첫걸음을 내디뎠으나 더 큰 課題가 남았다. 6月 12日 北美 頂上會談은 리얼리티 쇼를 聯想케 했다. 속임數, 基網이 反復된다면 2018年을 달군 外交的 激動(激動)은 한여름 밤의 꿈같은 쇼로 記錄될 것이다. 貸借對照表上으로는 北韓 外交의 勝利다. 平壤은 實體 있는 讓步를 하지 않고 惠澤을 얻어냈다. 美國은 北韓을 國家로 認定했으며 김정은을 ‘核武器를 가진 指導者’로 看做했다. 오랫동안 要求해온 韓美 聯合訓鍊 中止도 받아냈다. 共同聲明에는 非核化 로드맵과 大綱의 履行 時間表가 없다. CVID(完全하고 檢證 可能하며 돌이킬 수 없는 非核化)도 明示하지 않았다. 包括的 合意의 限界다. ‘韓半島의 完全한 非核化를 向한 흔들리지 않는 確固한 約束을 再確認했다’는 文章이 디테일과 具體性이 떨어지는 이 共同聲明에서 安堵感을 주는 대목이다. 北·美 頂上 첫 大佐가 地球上 마지막 冷戰 地帶 韓半島에 解氷을 가져온 偉大한 첫걸음으로 記錄되기를 所望한다.  

    ‌북·미 정상회담을 이틀 앞둔 6월 10일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싱가포르 파야레바 공군기지와 창이 공항에 각각 도착해 비행기에서 내리고 있다.

    ?北·美 頂上會談을 이틀 앞둔 6月 10日 트럼프 大統領과 金正恩 委員長이 싱가포르 파야레바 空軍基地와 창이 空港에 各各 到着해 飛行機에서 내리고 있다.

    6월 10일 김정은 위원장이 숙소인 세인트레지스 호텔에서 리셴룽 싱가포르 총리와 회담 장소로 이동하기 위해 전용 차량에 오르자 북한 경호원들이 ‘방탄 경호’를 펼치고 있다.

    6月 10日 金正恩 委員長이 宿所인 세인트레지스 호텔에서 리셴룽 싱가포르 總理와 會談 場所로 移動하기 위해 專用 車輛에 오르자 北韓 警護員들이 ‘防彈 警護’를 펼치고 있다.

    6월 10일 북한 기자들이 싱가포르 거리로 나와 취재하고 있다.

    6月 10日 北韓 記者들이 싱가포르 거리로 나와 取材하고 있다.

    김정은 위원장이 6월 10일 리셴룽 총리와 싱가포르 대통령궁에서 회담하고 있다.
‌

    金正恩 委員長이 6月 10日 리셴룽 總理와 싱가포르 大統領宮에서 會談하고 있다. ?

    트럼프 대통령은 6월 11일 싱가포르에서 72세 생일을 맞았다.

    트럼프 大統領은 6月 11日 싱가포르에서 72歲 生日을 맞았다.

    6월 11일 트럼프 대통령 전용 차량이 싱가포르 대통령궁으로 이동하고 있다.(왼쪽) 성 김 주(駐)필리핀 미국대사가 북·미 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6월 11일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과 실무 협의를 위해 싱가포르 리츠칼튼 호텔로 들어서고 있다.

    6月 11日 트럼프 大統領 專用 車輛이 싱가포르 大統領宮으로 移動하고 있다.(왼쪽) 性 金 駐(駐)필리핀 美國大使가 北·美 頂上會談을 하루 앞둔 6月 11日 최선희 北韓 外務省 副相과 實務 協議를 위해 싱가포르 리츠칼튼 호텔로 들어서고 있다.

    북·미 정상회담 성공을 기원하는 모래 조각이 인도 오디샤주(州) 푸리의 한 해변가에 6월 11일 등장했다.
‌

    北·美 頂上會談 成功을 祈願하는 모래 조각이 印度 오디샤주(州) 푸리의 한 海邊가에 6月 11日 登場했다. ?

    ‌북한 경호원들이 6월 11일 싱가포르 머라이언파크 야경 관람에 나선 김정은 위원장을 철통 경호하고 있다.

    ?北韓 警護員들이 6月 11日 싱가포르 머라이언파크 夜景 觀覽에 나선 김정은 委員長을 鐵桶 警護하고 있다.

    6월 11일 비비안 발라크리쉬난 싱가포르 외무장관이 에스플러네이드 (복합문화공간)에서 김정은 위원장과 ‘셀카’를 찍고 있다.

    6月 11日 비비안 발라크리쉬亂 싱가포르 外務長官이 에스플러네이드 (複合文化空間)에서 김정은 委員長과 ‘셀카’를 찍고 있다.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이 성 김 주(駐)필리핀 미국대사와 실무 협의를 위해 6월 11일 리츠칼튼 호텔로 들어서고 있다.(왼쪽) 6월 12일 평양 시민들이 광장에 설치된 스크린으로 북·미 정상회담을 지켜보고 있다.

    최선희 北韓 外務省 副相이 性 金 駐(駐)필리핀 美國大使와 實務 協議를 위해 6月 11日 리츠칼튼 호텔로 들어서고 있다.(왼쪽) 6月 12日 平壤 市民들이 廣場에 設置된 스크린으로 北·美 頂上會談을 지켜보고 있다.

    6월 12일 트럼프 대통령이 미소를 지으면서 김정은 위원장과 악수하고 있다.

    6月 12日 트럼프 大統領이 微笑를 지으면서 金正恩 委員長과 握手하고 있다.

    북·미 정상이 6월 12일 오찬 후 카펠라 호텔 경내를 산책하고 있다.(왼쪽) 6월 12일 북·미 정상이 공동성명에 서명하고 있다.

    北·美 頂上이 6月 12日 午餐 後 카펠라 호텔 境內를 散策하고 있다.(왼쪽) 6月 12日 北·美 頂上이 共同聲明에 署名하고 있다.

    6월 12일 트럼프 대통령이 정상회담 결과를 설명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6月 12日 트럼프 大統領이 頂上會談 結果를 說明하는 記者會見을 하고 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