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경호 慶南道知事 權限代行|新東亞

인터뷰

한경호 慶南道知事 權限代行

“最善 다했지만, 自評하면 51點”

  • 入力 2018-06-27 17: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洪 前 知事 反面敎師로 疏通과 協治 重視

    • 造船業 最大 危機 막고, 航空整備事業 誘致

    • 道民幸福委員會·安全第一委員會…需要者 中心 行政

    [경남도청 제공]

    [慶南道廳 提供]

    그동안 慶尙南道엔 道知事가 없었다. 지난해 4月 洪準杓 當時 道知事가 大統領選擧에 出馬하려 辭退한 以後다. 後任 道知事가 選出되지 못한 것은 洪 前 知事의 이른바 ‘꼼수 辭退’로 補闕選擧가 霧散됐기 때문이다. 그해 8月 한경호(55) 世宗市 行政副市長이 慶南도 行政副知事 兼 道知事 權限代行으로 赴任했다. 그가 權限代行으로 일한 期間은 10個月. 廣域團體長 權限代行으로는 最長 勤務 記錄이라고 한다. 本意 아니게 異色 記錄을 세운 그를 6·13 地方選擧를 며칠 앞두고 慶南道廳에서 만났다. 保守 텃밭 慶南에서도 與黨 바람이 분다고 言論이 호들갑스럽게 報道할 무렵이었다.

    慶南 民心이 많이 바뀌었나. 

    “自由韓國黨의 텃밭이고 保守의 中心地인데 言論에서 激戰地라고 하지 않나. 實際로 民心의 變化를 느낄 수 있다.” 

    이番 地方選擧에는 왜 안 나왔나. 

    “지난해 10月 國會 行政安全部 國政監査 때 나를 參考人으로 불렀다. 自由韓國黨 議員이 晉州市長 出馬 與否를 묻더라. 나가지 말라는 뜻이었다. 그래서 나갈 생각이 없다고 했다.” 

    本人 意志로 決定할 일 아닌가. 

    “選擧를 管理해야 할 道知事 權限代行이 選擧 때문에 그만둔다는 건 道民에 對한 道理가 아니다. 島民의 트라우마도 있고. 金斗官, 洪準杓 前 知事가 大選 出馬한다며 中途辭退하지 않았나.”


    政府, 國會 相對 業務 힘들어

    그는 1人 3役을 했다. 지난해 9月 條規일 慶南道 西部(政務)副知事가 地方選擧에 出馬한다며 辭職했기 때문이다. 



    權限代行을 10個月이나 했는데, 別問題 없었나. 

    “日常 業務 보는 데는 問題가 없다. 다만 團體長이라는 자리가 政治家와 行政家 役割을 겸하기에 政務的 部分에서 制約을 받았다. 무엇보다도 政府와 國會를 相對하는 게 힘들었다. 民選 自治團體長과 行政官僚人 權限代行을 對하는 態度는 다를 수밖에 없다.” 

    政治人이 아니라 그런지 그의 表情이나 말에는 기름氣가 흐르지 않는다. 多少 딱딱해 보이지만 信賴를 주는 印象이다. 實務型 官僚의 典型이랄까. 

    慶南道에는 洪準杓 前 自由韓國當 代表의 그림자가 어른거린다. 洪 前 代表는 35·36代 慶南道知事를 지냈다. 처음에 補闕選擧로 當選됐다가 두 番째 任期 途中 辭退했기에 實際 在任 期間은 5年이 안 된다. 

    洪準杓 前 知事의 肯定的, 否定的 遺産을 꼽는다면. 

    “未來 먹거리를 創出하는 航空宇宙産業 國家産業團地(産團)와 나노融合 산단 指定에 애쓴 것은 공으로 認定해줘야 한다. 그런데 債務 제로 政策은 相反된 評價가 있다. 不要不急한 豫算을 切感한 것은 肯定的 面이다. 反面 거기에 埋沒되다 보니 福祉 農業 環境 文化藝術에 對한 投資가 萎縮됐다. 基金 統廢合의 純粹한 趣旨도 變質됐다. 晋州醫療院 閉鎖도 後遺症이 컸다. 行政이란 게 뭔가. 어려운 사람들이나 疏外階層을 保護하고 支援하는 것 아닌가. 單純히 經營收益이 작다고, 勞組가 말 안 듣는다고 閉鎖한 건 民主行政에 맞지 않는 일이었다.” 

    晋州醫療院 問題는 어떻게 됐나. 

    “只今도 解決되지 않았다. 晋州醫療院을 代替할 수 있는 醫療福祉機關이 必要하다는 데는 共感帶가 形成됐다. 西部慶南에 그런 機能을 할 수 있는 據點 綜合病院을 짓겠다는 方針만 定한 狀態다.”

    葛藤 調整이 아니라 助長

    記者의 質問에 刺戟을 받았는지, 平素 하고 싶었던 얘기였는지 모르겠으나 그가 목소리를 높여 洪 前 知事의 道政 運營 方式을 批判했다. 

    “道民과 疏通이 不足했다. 一方通行이었다. 我軍과 敵軍을 가르는 二分法的 接近이었다. 廣域團體長은 다양한 懸案에 對한 葛藤과 異見을 調整하는 姿勢가 必要하다. 18個 市郡을 비롯한 各種 團體의 利害關係를 調整해야 한다. 그런데 오히려 葛藤을 助長했다는 批判을 들었다. 나는 權限代行으로서 疏通과 協治를 重視하고, 參與 道政(道政)을 强調했다.” 

    反面敎師로 삼았다는 얘기인가. 

    “그렇다. 그런 걸 道民이 認定해줬다. 權限代行은 政治를 하는 자리가 아니다. 行政은 그렇게 하는 게 맞다고 본다.” 

    가장 보람 있었던 일을 묻자 먼저 經濟 分野 成果를 얘기했다. 

    “비록 權限代行이지만 地域經濟를 살리려 道議會, 道民과 合心해 熱心히 뛰었다. 沈滯된 造船業 正常化에 最善을 다한 結果 STX와 성동조선이 危機를 謀免했다. 政府에 持續的으로 建議해 지난 4~5月 造船業이 集中된 昌原 鎭海區, 巨濟, 統營, 固城 4個 地域이 雇傭危機特別地域 및 産業危機對應特別地域으로 指定됐다. 泗川의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을 航空整備事業(MRO) 事業者로 選定되게 한 것도 地域經濟 活性化에 큰 도움을 줄 것이다.” 

    文化事業은 각별한 愛着을 갖고 推進해 注目을 받았다. 

    “慶南의 主體性과 正體性을 確保하는 次元이었다. 지난 1月 伽倻史硏究復元推進團을 만들었다. 그間 伽倻史는 三國史에 가려 疏外됐다. 伽倻 遺跡을 發掘하고 伽倻史를 體系的으로 整備해 慶南 代表 브랜드로 내세우려 한다. 南冥 曺植 先生의 선비精神 繼承 事業도 積極 推進했다. 南冥은 陜川에서 태어나 山淸에서 後學을 養成했다. 南冥의 선비思想과 救國忠節 精神을 道民精神으로 昇華하기 위한 綜合計劃을 세우고 하나하나 推進 中이다. 關聯 遺物을 찾아내고 遺跡地를 復元하고 觀光코스도 開發한다. 山淸 南冥선비마을에서 道民을 對象으로 敎育도 한다.” 

    무엇보다도 그가 自負心을 갖는 分野는 行政 改革이다. 

    “行政 패러다임을 바꿨다. 洪 前 知事 時節의 供給者 中心 行政을 需要者 中心으로 바꿨다. 不通을 疏通으로 바꿨다. 度의 一方行政을 民官 協値로 바꿨다. 國政課題로 選定된 9個 公約을 實踐하기 위해 9個 民官協議體를 構成해 민(民) 中心으로 運營한다. 아울러 道民幸福委員會를 新設했다. 低所得層 障礙人 老人 兒童 女性 等 脆弱階層을 위한 政策을 樹立하는 機構다. 主題別로 7個 幸福分課委員會를 뒀다. 各 委員會는 對象者들의 목소리를 積極 反映한다. 예컨대 障礙人分課委員會에는 障礙人이 直接 參與한다. 내가 推進한 業務 中 가장 自負心을 갖는다.”

    道議會와 無償給食 衝突

    道民幸福委員會와 더불어 參與 道程을 代表하는 機構가 道民安全第一委員會다. 지난 1月 46名의 목숨을 앗아간 密陽 世宗病院 火災事故가 契機였다. 公務員과 民間人이 함께 이끌어가는 安全委員會는 民間에서 實現 可能한 政策을 開發하고 評價하는 任務를 遂行한다. 

    “行政의 基本은 住民 安全을 책임지는 것 아닌가. 密陽 火災는 내게 뼈아픈 일이었다. 그 事件 直後 道政의 中心을 安全으로 規定하고, 道民安全第一委員會를 꾸리는 한便 道에 安全 業務를 專擔하는 安全點檢段을 構成했다. 安全의 解法은 事前豫防이다. 安全賞설點檢團은 脆弱地區를 常時 點檢한다. 아울러 島民의 安全 平生敎育을 이끄는 TF팀을 만들었다. 이 機構는 安全에 關한 敎育과 弘報를 맡는다. 地震이나 火災 時 待避要領 等 敎育을 통해 住民 스스로 安全을 지킬 수 있도록 하는 게 目標다.” 

    新空港을 둘러싸고 地域 間 葛藤이 甚했다. 現在 어떤 狀況인가. 

    “아직 確定되지 않았다. 國土교통부가 提示한 V字形 滑走路 新設 方案은 都心地를 通過하는 問題點을 안고 있다. 김해시의 騷音 被害 面積이 6倍 增加할 것으로 豫想돼 對策이 切實하다. 경남도는 新設 滑走路를 國土部 안보다 뒤로 3㎞ 빼는 案 等 3가지 方式을 提案했다. 그런데 滑走路를 뒤로 빼면 高速道路가 걸린다. 高速道路를 地下로 돌리는 費用이 만만찮다는 短點이 있다. 道民 中에는 加德島 新空港이 낫다는 사람도 많다. 慶南道知事와 釜山市長이 새로 就任하면 가닥이 잡히리라 본다.” 

    無償給食 葛藤은 鎭靜됐나. 道와 敎育廳, 市郡이 費用 分擔 比率을 놓고 다퉜는데. 

    “道議會와 協議를 거쳐 決定한 뒤로는 좀 조용해졌다. 다만 分擔 比率은 좀 더 論議할 必要가 있다. 새로운 知事가 就任하면 決定할 것으로 본다.” 

    道議會를 自由韓國黨이 掌握해 分擔 比率 再調整이 어려웠던 걸로 안다. 

    “道議會와의 關係가 힘들었다. 道議員 55名 中 49名이 自由韓國當 所屬이었다. 그들 보기에 나는 민주당 사람이나 現 政府 사람이었다. 뭐 하나 協議하는 게 힘들었다. 뭐든 否定的으로 봤다. 前任 道知事 痕跡 지우고 政府 도와주려는 것 아니냐고.” 

    그래서 못 지웠나.(웃음) 

    “못 지웠다. 몇 가지 지우긴 했지만.(웃음) 自身들이 밀리면 地方選擧에서도 損害 본다고 생각한 듯싶다. 마음苦生이 많았다.” 

    議會와 가장 크게 부딪친 일이 뭔가. 

    “亦是 無償給食이다. 豫算을 確保하려면 黨政 協議를 거쳐야 한다. 自由韓國黨 議員들이 人身攻擊을 했다. 面前에서 警告도 하고. 政府 편들지 말라고.” 

    그는 “權限代行 자리는 毒杯”라고 말했다. 民選 團體長과 달리 한 番 失手하면 那落에 빠진다며. 그가 스스로 小心한 性格이라고 하기에 “그런 性格이 失手는 덜 하지 않느냐”고 德談을 건네자 “오랜 公職 經驗이 混亂期, 過渡期에 도움이 된 듯싶다”고 自評했다. 그의 公職 生活은 올해로 33年째다. 1985年 技術考試에 合格한 뒤 公務員 외길을 걸어왔다. 경남도를 비롯해 行政安全部, 國務總理室 等 中央과 地方 業務를 두루 經驗했다. 

    10個月 權限代行 點數를 스스로 매긴다면? 

    “51點.(웃음)” 

    謙讓이 지나치다.(웃음) 

    “잘했다기보다 最善을 다했다. 私心 없이. 더러 失手도 했지만.”

    基本과 原則에 充實

    오랜 公職 生活에 따른 哲學이 있을 법하다. 무엇을 가장 重視하나. 

    “늘 基本과 原則에 忠實하자는 거다. 또한 相對에 對한 配慮를 重視한다. 政策을 만들 때 住民이 어떻게 생각할지 考慮한다. 어느 組織이든 獨不將軍은 힘들다. 아무리 똑똑해도 組織에서 認定받지 못하면 所用없다. 그런 點에서 上司나 部下職員, 同僚와 圓滿한 關係를 維持하는 것도 重要하다.” 

    不當한 일도 많이 當했을 텐데. 

    “不當한 일보다는 설움을 많이 겪었다. 中央部處에 가보니 나처럼 地方大 나온 技術考試 出身이 드물었다. 그래도 運이 좋아 重要한 자리를 많이 맡았다. 能力이 뛰어나서가 아니다. 그저 내 일을 熱心히 하고 周邊 人間關係가 좋았던 것을 위에서 認定하지 않았나 싶다.” 

    더 해보고 싶은 公職이 있다면? 

    “33年 했는데 뭘 더하겠나.(웃음) 내 意志대로 되는 게 아니잖나.” 

    選出職은 못 해봤는데… 公職을 더 하고 싶나, 選出職에 挑戰하고 싶나. 

    “두 個 다 해보고 싶다. 너무 露骨的인가.(웃음)” 

    그間 道政 經驗을 바탕으로 새 道知事에게 일러주고 싶은 게 있다면? 

    “내가 助言할 處地는 아니다. 赴任하면 對話 過程에 자연스럽게 말할 機會가 있을지 모르겠지만.” 

    앞으로 計劃은? 

    “새로 知事가 赴任하면 政府 人事에 따라 움직여야 하니 지켜봐야 한다.”



    인터뷰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