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AEA 高位職 出身 김병구 博士가 본 CVID|新東亞

總力特輯 | 未完의 合意, 不安한 未來 |

IAEA 高位職 出身 김병구 博士가 본 CVID

“ 核武器 隱匿 時 檢證 不可能… 完全한 非核化 10年 넘게 所要”

  • 入力 2018-06-24 09: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大韓民國 原子力 技術 산證人’이자 ‘韓國型 原電의 아버지’

    • 核物質 製造工程 後進的이라 로스(loss) 많았다며 縮小 申告할 것

    • 放射能 汚染 深刻한 플루토늄 北韓 밖 搬出 어려워

    • 內部者가 숨겨놓은 核武器 自首하는 狀況도 考慮해야

    • 머릿속 지울 수는 없다…核기술자 完璧 統制 必要

    • CVID 完璧 履行 時 北 新浦 輕水爐 再建도 可能

    • ‘北原子爆彈’ 녹여 ‘南原電燃料’ 使用 後 北에 送電瑕疵

    • 韓半島 非核化 次元에서 脫原電 政策 再考해야

    [지호영 기자]

    [지호영 記者]

    김병구(74) 博士는 ‘大韓民國 原子力 技術 산證人’이면서 ‘韓國型 原電의 아버지’ 中 한 사람이다. 1975~2005年 韓國原子力硏究院에서 일했다. 서울大 入學 後 美國으로 건너가 미시간大를 卒業한 뒤 캘리포니아 工科大學(칼텍·Caltech)에서 碩·博士 學位를 받았다. 美國 航空宇宙局(NASA·나사)에서 勤務하다 ‘海外 誘致 科學者’로 1975年 韓國에 돌아왔다. 美國 市民權을 抛棄하고 韓國에 둥지를 튼 것이다. 

    그는 韓國原子力硏究院 原子爐系統設計 事業責任者, 先任硏究部長, 原子爐開發團長, 原子力統制技術 센터長, 副所長 等을 거쳐 IAEA(國際原子力機構) 高位職인 技術協力局長을 지냈다. IAEA에는 2002~2008年 몸담았다. 2011~2013年 UAE(아랍에미리트연합) 原電 事業 一環으로 칼리파臺(아부다비) 原子力工學科 敎授로 在職했다. 2013年부터 사우디아라비아 王立 原子力廳 技術顧問으로 일해왔다. 最初의 國産 原典인 韓國標準型原典(OPR1000) 開發 主役 中 한 사람이다.

    “核 問題 解消되려면 北 認識 變해야”

    6月 12日 北·美 頂上會談에서 金正恩 北韓 國務委員長과 도널드 트럼프 美國 大統領이 完全한 非核化와 體制 保障(北·美關係 正常化·平和體制 構築)을 맞바꾸는 것에 包括的(comprehensive)으로 合意했다. 完全하고 檢證 可能하며 不可逆的인 非核化(CVID·Complete, Verifiable, Irreversible Denuclearization)는 共同聲明에 明示하지 않았다. 

    ‘北韓의 完全한 非核化 節次와 韓國 原子力 技術의 役割’을 主題로 6月 7日, 13日 그와 大膽했다. 그는 “CVID를 前提로 한 ‘完全한 非核化’란 10年 넘게 所要되는 어려운 過程”이라면서 “北韓이 核武器·核物質 一部를 隱匿한다면 完璧한 檢證은 不可能하다”고 言及한 後 “歲月이 흘러 信賴가 쌓인 後 先進國들처럼 北韓 사람들이 ‘核武器 必要 없다, 오히려 損害다’라는 認識을 가질 때 核 問題가 비로소 解消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北·美 合意로 非核化 過程이 始作됐다. 



    “完全한 非核化는 段階的으로 履行되는 것이지 2~3年 안에 完結되는 게 아니다. 北韓이 核燃料週期(nuclear fuel cycle)에 必要한 우라늄 濃縮 및 再處理 施設을 갖췄으며 核武器를 完成했기에 10年 넘게 所要될 것으로 豫想된다. 核燃料週期를 完成해 돌려봤고, 核武器도 만들었고, 核彈頭를 터뜨려도 봤다. 北韓처럼 露骨的으로 核武裝을 宣布한 나라는 地球上에 없다.” 

    核武裝 完成을 公表한 北韓이 非核化를 約束한 것은 逆說的인 側面도 있다. 

    “旣往에 만든 核武器와 核燃料週期를 解體하겠다는 것이다. 中間에 생각이 바뀌면 坐礁할 수 있다는 憂慮도 많다.” 

    北韓 같은 規模의 核 廢棄는 前例 없는 일이다. 

    “CVID를 前提로 한 完全한 非核化는 前代未聞의 어마어마한 일이다. 非核化 過程을 3段階로 나눠 생각할 必要가 있다. 첫 段階로 濃縮·再處理·原子爐를 不能化하고, 核(核) 技術者를 統制하는 데만 最短 3年이 걸린다. 이 段階가 北·美 間 尖銳하게 論議된 CVID의 骨子다. 둘째 段階로 北韓에 輕水爐를 지어줄 때 咸鏡北道 新浦에 짓다 萬 輕水爐를 再使用할 境遇 最短 5~6年이 걸린다. 셋째 段階는 汚染된 北韓 核施設의 放射線 製鹽·解體 및 環境管理·復元 事業이다.”

    “1975年 南北의 運命이 갈렸다…核으로 인해 다른 길 걸어”

    北韓은 6·25戰爭 中이던 1953年 3月 ‘原子力 平和的 利用協定’을 蘇聯과 締結한 後 1950代 末 原子力硏究所를 세웠다. 核武器 開發에 專念하기 始作한 것은 1970年代 中盤이다. 1980年代 末부터 可視的 成果를 내놓는다. 

    “原子力의 平和的 利用을 위한 硏究와 國際的 共同管理를 위해 IAEA가 1957年 設立됐다. 南北이 IAEA 創設 멤버로 加入했다. 李承晩 政府는 서울 蘆原區 공릉동에 1959年 原子力硏究所를 세웠으며 김일성은 平安道 寧邊에 原子力 團地를 만들었다. 平壤은 1970年代까지 電力 生産과 軍事 目的 兩쪽으로 接近했다. 1975年께 南北의 運命이 갈린다. 그때부터 北韓은 平和的 利用이 아닌 核武器 開發에 專念한다. IAEA 會員國이 自進 脫退한 것은 前例가 없다. NPT를 脫退한 것도 北韓이 唯一하다. 核으로 인해 南北이 다른 길을 걸었다. 同時에 原子力을 始作했으나 結果는 正反對다. 崎嶇하고 特異한 韓半島의 運命이 核에 담겨 있다.” 

    北韓은 1993年 IAEA와 NPT(核擴散禁止條約)에서 脫退했다. 1994年 寧邊 試驗用 原子爐에서 核燃料를 引出해 플루토늄 抽出을 爲한 準備 作業에 들어갔다. 1次 北核危機가 일어난 것이다. 1994年 北·美 間 제네바 合意로 危機가 봉합되는 듯했으나 2002年 우라늄 濃縮 問題가 불거지면서 2次 北核危機가 始作됐다. 2006年 10月 첫 核實驗을 實施한 北韓은 2017年 9月 6次 核實驗까지 마쳤다. 

    “나는 機械工學者로서 原子力엔 門外漢이었다. 1975年 歸國했더니 고리 1號基 建設이 한창이었다. 原子力만이 가진 특수한 魅力이 있다. 大田 儒城區 原子力硏究院 正門 앞 큰 돌에 ‘E = mc²’ 이라는 아인슈타인의 公式이 새겨져 있다. 우라늄이 핵분열하면서 만들어내는 에너지가 ‘E’ 다. 質量(m) 곱하기 ‘c²’ 에서 ‘c’ 는 光束이다. ‘c’ 가 어마어마하게 큰 數字인데 그것의 제곱이니 天文學的 에너지가 나오는 것이다. 엄청난 量의 에너지를 安全하게 뽑으려면 機械工學의 뒷받침이 必要하다는 것을 알고는 原子力에 魅了됐다. NASA에서 일하려면 美國 國籍이 必要했다. 韓國에서 原子力 하면서 美國 國籍을 維持하기는 힘들었다. 國籍을 整理하고 우리나라 原電 事業에 말뚝을 박기로 했다.” 

    核武器와 原電은 銅錢의 앞뒷面이다. 

    “E = mc² 에서 나오는 엄청난 에너지를 한꺼번에 터뜨리면 核武器, 느린 速度로 精密하면서도 安全하게 컨트롤하면 原電이다. 쉽게 말해 核武器 開發에 비해 原電이 훨씬 더 어려운 技術이다.”

    “寧邊에 엄청나게 큰 再處理 工場 터 잡아”

    完全한 非核化를 約束한 北韓이 廢棄하거나 海外로 移轉해야 할 核物質은 어떤 것인가. 

    “北韓은 黃海道 평산에 우라늄 鑛山이 있어 原料 調達에는 問題가 없다. 寧邊에는 草創期 英國式 가스로(Magnox type)가 導入됐다. ‘마그녹스’라고도 하는 發展 兼用 原子爐를 지었다. 마그녹스는 核武器와 플루토늄 生産엔 적합하지만 發展 能力은 좋지 않다. 마그녹스에서 타고 나온 核燃料는 腐蝕이 發生해 부서지기에 長期間 保管이 不可能하다. 核燃料가 부서지면 放射能 汚染이 發生한다. 韓國 原電처럼 使用 後 核燃料를 水槽(水槽)에 長期間 貯藏하지 못하므로 곧바로 再處理해야만 한다. 北韓을 除外한 모든 나라가 平和的 目的 使用이 어렵다는 理由로 마그녹스를 抛棄한 理由다.” 

    2009年 11月 3日 北韓 朝鮮中央通信은 “寧邊 核施設 내 廢燃料棒 8000個 再處理를 끝냈다”고 報道했다. 

    “寧邊의 英國式 가스로에 이웃한 곳에 엄청나게 큰 再處理 工場이 터 잡고 있다. 北韓은 核武器를 만들고자 廢燃料棒을 再處理한 것이지만 使用 後 核燃料를 再處理하지 않으면 앞서 말했듯 燃料價 부서져 管理가 안 된다. 北韓은 使用 後 燃料棒을 再處理해 充分한 武器用 플루토늄을 얻었다. 이 武器用 플루토늄을 全量 北韓 밖으로 반송(搬送)해야 한다.” 

    北韓이 完成한 核武器는 어떤 것인가. 

    “原子爆彈엔 플루토늄彈과 우라늄彈이 있다. 히로시마에 投下된 게 우라늄彈, 나가사키에 떨어진 게 플루토늄彈이다. 北韓은 마그녹스 原子爐에서 燃料를 再處理해 플루토늄彈을 만들었다. 1994年 北·美 제네바 合意가 이뤄져 KEDO(한반도에너지개발기구)가 咸鏡南道 新浦에 輕水爐 2個를 지어주기로 했다. 蔚珍 3·4號基를 參照 發電所로 삼은 韓國型 原電이 北韓에 進出하게 된 것이다. 플루토늄 프로그램 中斷 代價로 輕水爐를 提供하기로 했는데 合意가 移行되는 듯하더니 2次 北核危機가 터졌다. 우라늄 濃縮 問題가 불거졌다.” 

    KEDO는 北韓이 마그녹스 原子爐 2基를 凍結하는 代價로 提供하기로 한 1000MW級 輕水爐 2基를 建設하기 위해 設立된 國際 컨소시엄이다.

    우라늄 濃縮 技術 이란서 넘겨받았나?

    “2次 北核危機가 터지면서 우라늄 濃縮 問題가 核心 事案으로 떠올랐다. KEDO가 輕水爐를 짓는 狀況에서 우라늄 濃縮이 綻露 났으니 北·美 協定을 嚴重하게 違反한 것이다. 2次 北核危機가 發生하면서 KEDO 事業이 中斷됐다. 北韓이 우라늄 濃縮 技術을 이란에서 넘겨받았을 것이라는 推測이 있다. 彈道미사일 技術을 이란에 넘기고 우라늄 濃縮 技術을 代價로 받았다는 것이다. 이란이 濃縮 技術을 엄청나게 蓄積해놓았기에 나온 推測이다. 天然우라늄을 濃縮한 高濃縮우라늄(HEU)李 우라늄彈 原料다. 國際的으로 20% 넘게 濃縮한 우라늄을 HEU라고 稱한다. 天然우라늄은 U-235街 0.7%假量 濃縮돼 있는데 武器用으로 使用하려면 98% 以上 濃縮해야 한다. 武器用 HEU는 初高濃縮 우라늄이라고 하겠다. 非核化 過程에서 HEU도 모두 北韓 밖으로 返送해야 한다.” 

    原電 原料로는 얼마나 濃縮된 우라늄을 쓰나 

    “輕水爐에서는 3~5%짜리 濃縮우라늄을 쓴다. 北韓이 確保한 濃縮 技術이 遠心分離式人 것으로 推測되는데 이란이 가진 技術이다. 遠心分離器로 天然우라늄을 돌려 3~5% 濃縮됐을 때 꺼내 使用하면 原電 燃料, 98%까지 繼續 濃縮하면 核武器 原料가 된다. 北韓이 豊溪里에서 6次例 核實驗하지 않았나. 플루토늄彈뿐 아니라 우라늄彈度 만든 게 確實하다.” 

    旣往에 만든 核武器와 核物質은 작고 北韓은 넓다. 

    “核武器 施設만 寧邊을 비롯해 數十 곳에 散在한 것으로 推定된다. 넓은 땅 덩어리 어디에 숨었는지 알 수 없는 노릇이다. 原子力을 平和的으로 利用하는 産業은 北韓에 存在하지 않을 것으로 推測된다. 7000餘 名에 達하는 것으로 推定되는 核(核) 技術者 거의 全員이 武器 開發 要員인 것이다. 英國式 가스로를 使用했기에 放射能 汚染도 深刻할 것으로 보인다. 

    韓國은 對照的이다. 平和的 利用을 통해 原電을 輸出하는 段階까지 왔다. 1978年 첫 原典인 고리 1號基를 稼動했다. 지난해 永久閉鎖가 決定된 고리 1號基를 除外하면 韓國에서 稼動 中인 原電이 24기다. 原典에서 나온 前歷이 國內 에너지의 30%假量을 차지한다. UAE에 輸出한 韓國型 APR1400은 最新型 3世代 原電으로 世界的으로도 몇 基가 되지 않는다. 常用 原電을 워낙 여러 個 짓다 보니 技術力이 世界 最高 水準에 올랐다. 다만, 韓美 間 協定으로 인해 使用 後 核燃料 再處理와 우라늄 濃縮을 할 수 없기에 濃縮우라늄을 海外에서 全量 輸入해 原電을 돌린다.”

    “核武器는 原電에 비하면 原始的 技術”

    NASA가 촬영한 한반도와 그 주변 지역 위성사진. 불빛이 찬란한 한국과 달리 북한은 불빛이 거의 보이지 않아 캄캄하다. [뉴시스]

    NASA가 撮影한 韓半島와 그 周邊 地域 衛星寫眞. 불빛이 燦爛한 韓國과 달리 北韓은 불빛이 거의 보이지 않아 캄캄하다. [뉴시스]

    그가 人工衛星이 韓半島를 夜間에 撮影한 寫眞을 보여줬다. 

    “南北을 이렇듯 明瞭하게 比較해주는 寫眞이 없다. 寫眞을 들여다보면 南北이 兩極化한 까닭을 알 수 있다. 首都圈을 비롯한 南側의 불빛이 터질 듯한 反面 北側은 새까맣다. 平壤이 작은 點 하나로 보일 뿐이다. 1975年 南北이 다른 決定을 내리면서 이렇게 된 것이다. 北韓은 核武器만 만들다가 暗黑天地 꼴이 됐고, 韓國은 原電을 主力으로 삼아 擴大함으로써 繁榮을 이뤄냈다.” 

    北韓이 ‘韓國이 걸은 길’을 걸었다면 蘇聯·中國 支援을 받아 原電을 建設했겠다. 

    “그렇다. 北韓 스스로 抛棄한 것이다. 電氣가 急하니 제네바 合意 때 輕水爐 지어달라고 한 것 아닌가. 核彈頭·核爆彈 만드는 것만 하다 보니 에너지난이 加重됐다. 앞서 말했듯 核武器는 原電에 비하면 原始的(primitive) 技術이다. 컴퓨터도 없던 第2次 世界大戰 때 E = mc²을 놓고 ‘이렇게 하면 터질 것’이라면서 만든 게 核武器다. 北韓뿐 아니라 基本 技術力을 가진 나라라면 모든 것을 犧牲하겠다고 決心한 後 마음만 먹으면 開發할 수 있는데 北韓은 國力을 그곳에 蕩盡해 民生이 굶고 있는 것이다. 거듭 强調하건대 原子力 政策이 南北의 運命을 바꿨다.” 

    完全한 非核化는 어떤 節次를 거쳐 履行되나 

    “過去 核, 現在 核, 未來 核으로 나눠볼 수 있다. 過去 核은 完成한 核武器와 뽑아놓은 核物質을 어떻게 處理하느냐는 問題다. 앞서 言及했듯 核物質은 플루토늄과 우라늄 두 種類다. 마그녹스 原子爐에서 나온 核燃料를 再處理한 플루토늄은 原子爆彈 하나를 만드는 데 約 8㎏이 必要하다. 北韓이 플루토늄 核武器 數十 個를 가진 것으로 推定된다. 再處理를 통해 高純度 金屬 플루토늄을 뽑아야 核武器를 만들 수 있다. 北韓은 高純度 金屬 플루토늄 抽出 過程을 마스터했다. 問題는 高純度 金屬 플루토늄은 武器用 外에 다른 用途로 쓰기가 매우 어렵다는 點이다.”

    “HEU 稀釋하면 原電 燃料로 쓸 수 있어”

    高純度 金屬 플루토늄은 原電 燃料 等으로 轉換할 수 없는 것인가. 

    “그렇게 하기가 매우 어렵다. 高速爐가 商用化하기 前까지는 쓸모가 別로 없다. 高純度 金屬 플루토늄은 毒性이 剛해 어마어마한 車閉幕(shield)으로 隔離해야 한다. 放射能 毒性이 甚해 다른 나라로 搬出하는 것도 쉽지 않다. 反面 高濃縮 金屬 우라늄(HEU)은 高純度 金屬 플루토늄과 달리 取扱이 쉬운데다 放射能 管理 또한 容易하다. 98%까지 濃縮한 HEU 約 25kg으로 核彈頭 1個를 만들 수 있는데, 98%로 濃縮된 것을 天然우라늄과 物理的으로 섞어 稀釋하면 4~5%로 濃縮度를 낮출 수 있다. 이 過程에서 燃料로 쓸 수 있는 우라늄 羊이 20倍假量 늘어난다.” 

    HEU는 北韓 밖으로 搬出해 處理하기가 容易하겠다. 

    “1990年代 蘇聯이 崩壞한 後 HEU 500t을 美國에 돈을 받고 販賣한 前例가 있다. ‘메가톤을 메가와트로(Megatons to Megawatts)’라는 名稱의 프로그램이다. 20年間 持續됐는데 美國 原電에서 電力 生産에 活用했다. ‘破壞力을 稀釋해 電力으로 바꾼다’ 멋진 말 아닌가.” 

    核物質·核武器를 美國으로 옮겨 廢棄하는 것과 北韓에서 處理하는 것을 두고도 協商에서 다툼이 생길 수 있다. 

    “封印과 長距離 輸送이 可能한 核物質·核武器는 北韓 밖으로 搬出해야 한다. 輸送이 技術的으로 어려운 物質은 北韓 內에서 處理하는 게 더 安全하긴 하다.” 

    放射能 汚染이 深刻한 再處理 工程 中의 플루토늄은 어떻게 하나. 

    “美國 等으로 輸送하는 게 宏壯히 힘들다. 核燃料가 腐蝕돼 부스러졌으면 건져내기도 어렵다.” 

    旣往의 核武器는 隱匿한 것 없이 모두 外部로 搬出해야 疑惑이 남지 않는다. 

    “워싱턴은 全體 核彈頭와 武器級 核物質을 통째로 美國으로 가져와 廢棄하겠다고 主張할 것이나 北韓이 쉽게 내놓지는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技術的으로 내놓기가 어려운 것도 많을 것이다.”

    “中東에서 北 技術者 스카우트하는 것도 核 擴散”

    過去 核에 對해 只今껏 說明했다. 現在 核은 어떻게 廢棄하나 

    “現在 核은 大部分 施設과 關聯된 것이다. 寧邊을 비롯해 100餘 곳에 散在한 것으로 알려진 核施設을 모두 廢棄해야 한다. 濃縮 施設, 再處理 工場, 附屬 및 部品 供給 施設, 原子爆彈 貯藏 施設, 祕密 洞窟 等이 있을 텐데 그것을 다 찾아내 不能化해야 한다.” 

    쉽지 않은 일이겠다. 

    “非核化 첫 段階로 CVID 範疇에서 對象 核施設을 不可逆的으로 閉鎖하거나 主要 機器를 除去해야 한다.” 

    過去 核, 現在 核을 廢棄하더라도 未來 核은 남는다. 科學者·技術은 남았으므로 再(再)核武裝이 可能하다. 

    “사람의 머릿속을 지울 수는 없다. 北韓 核技術者들은 平生 그 일만 했다. 다른 技術을 가르쳐 前職시키는 것도 쉽지 않다. 現在 位置에 逃亡 못 가게 묶어놓고 일감을 주고 먹고살게 해야 한다. 그게 쉬운 일이겠나. 이란, 시리아 같은 나라에서 스카우트하려고 血眼日 것이다. 北韓 核技術者가 7000名假量으로 推定된다. 高級 科學者와 1,2,3級을 나눴을 때 下位級 技術者는 젊고 經歷도 적을 테니 前職이 이뤄질 수 있겠으나, 上位級으로 올라갈수록 다른 技術을 가르치기도 어려울 뿐더러 이란, 시리아 等에서 스카우트해가면 宏壯히 危險하다. 되돌릴 수 없는 非核化 1段階가 이뤄지려면 核技術者까지 完璧하게 統制해야 한다. CVID가 그만큼 어렵다는 얘기다. 核技術者의 大部分을 放射線 汚染 解決, 製鹽·解體, 廢棄物 處理·處分 및 環境管理 分野에서 活動하게 해야 한다. 

    1990年 蘇聯 崩壞 後 ISTC(International Science & Technology Center)라는 組織이 모스크바에서 創設됐다. 蘇聯 時節 核武器 開發에 從事한 科學技術者가 數十萬 名이 넘었다고 한다. 같은 자리에서 일하면서 外國으로 移住하지 못하게 하면서 먹고살 수 있도록 일감을 줬다. ‘韓半島版 ISTC’를 考慮해야 한다. 러시아의 ISTC는 現在까지 進行된다. 北韓에 原電이 建設된다면 그곳에서 일하게끔 職業 轉換 敎育을 하는 것도 方案이 될 수 있다.”

    “核物質 숨겨놓고 申告하지 않아도 찾아내긴 어려워”

    사람을 빼가는 것도 一種의 ‘核 擴散’이라고 봐야겠다. 

    “勿論 그것도 重要한 核 擴散이다. 그렇게 理解해야 한다.” 

    時計바늘을 앞으로 돌려보자. 非核化는 어떻게 始作되나. 

    “첫 段階는 核 프로그램 全體를 北韓이 自進 申告하는 것이다.” 

    6者會談 9·19共同聲明은 自身申告 目錄 作成 段階에서 破綻 났다. 

    “北韓이 過去 核, 現在 核, 未來 核을 샅샅이 申告해야 한다. 申告한 內容이 實際와 같으냐를 살피는 게 檢證 段階다. IAEA가 査察할 것이다. IAEA와 美國, 또한 韓國의 査察 專門家들이 (北韓이) 核物質을 어떻게 管理해 核彈頭까지 갔느냐는 히스토리를 把握해야 한다.” 

    北韓이 데이터를 내놓으면 히스토리를 正確하게 把握할 수 있나. 

    “核 施設 運轉 實績부터 檢證할 것이다. 原子爐를 언제 얼마나 稼動했고, 再處理 工場은 언제부터 언제까지 稼動했는지 等을 살펴보는 것이다. 데이터를 바탕으로 核物質이 얼마나 生産됐는지 推定이 可能하다.” 

    데이터 分析을 통해 北韓이 核武器를 ○○개 만들었으며 核物質은 ○○○㎏이 남았다는 計算이 可能하다면 데이터를 넘겨받는 過程이 무척 重要하겠다. 엉터리 데이터를 내놓을 可能性은 없나. 

    “데이터를 確保하면 今方 알아차릴 수 있으나 北韓은 工程이 後進的이어서 로스(loss·損失)가 많았다고 틀림없이 主張하리라고 豫測한다. 며칠을 運轉하면 얼마가 나와야 하는데 半밖에 안 나왔다, 로스로 다 사라졌다는 式으로 主張할 可能性이 크다.” 

    데이터 解釋을 두고도 論難이 생기겠다. 

    “檢證 段階에서 北韓이 正直하게 申告했는지를 두고 問題가 提起될 것이다. IAEA가 檢證을 끝낸 後 査察 結果를 내놓는다. 完璧한 檢證은 不可能하다. 숨겨놓고 申告하지 않아도 찾아내기 어렵다. 1990年代 蘇聯이 崩壞할 때 核物質 相當量이 사라졌다고 하지 않나. 蘇聯 科學者들이 나라가 解體돼 혼란스러울 때 核物質뿐 아니라 核彈頭도 팔아먹었다는 얘기가 있다. 北韓으로도 흘러들어갔을 수 있다.” 

    北韓에 蘇聯 科學者들이 亡命했다는 脫北 北韓 官僚 證言이 있다.

    “北 ‘이게 다다, 더는 없다’ 主張할 것”

    核武器와 核物質 一部를 숨겨놓는다면 完璧하게 檢證하는 것은 어렵다는 얘기인가. 

    “不可能하다고 본다.” 

    그렇다면 隱匿 可能性을 前提로 삼고 非核化 段階를 밟아가는 수밖에 없겠다. 

    “北韓 內部에서 證言이 나오지 않는 限 隱匿하더라도 찾아내기 어렵다. 參與한 이들이 自首하는 狀況까지 考慮해야 한다.” 

    模糊性을 가진 狀態에서 各 段階를 밟아갈 公算이 크겠다. 

    “그렇다고 할 수 있다. 北韓은 ‘이게 다다, 더는 없다’고 主張할 것이다. 歲月이 흘러 信賴가 쌓인 後 이웃 나라와 平和的 關係를 맺고 있는 다른 先進國처럼 北韓 사람들이 ‘核武器 必要 없다, 오히려 損害다’라는 認識을 가질 때 核 問題가 비로소 解消될 것이다. 核武器라는 게 숨겨놓는데도 엄청난 費用이 들고 國力을 疲弊하게 한다.” 

    核物質을 오랫동안 保管할 수 있나. 

    “核物質은 一般 物質과 다르게 特異한 性質을 지녔다. 半減期를 거치면서 强度가 떨어진다. 오래 保管하면 터질 수 있는지 不透明해진다.” 

    업그레이드 없이 10年, 20年 지나면…. 

    “貯藏·管理·保管하기도 危險하고 쓸모없는 彈이 될 確率이 높다” 

    그렇다고 北韓이 核實驗을 다시 할 수도 없지 않나. 

    “언젠가는 自首할 수밖에 없다. 維持 費用이 많이 들뿐더러 갖고 있는 것 自體도 엄청나게 負擔이다. 플루토늄 系列이 特히 그렇다. 放射能이 세서 隔離해놓아야 한다. 언젠가는 들통이 날 수밖에 없다.” 

    不能化 過程은? 

    “核 施設을 하나하나 찾아내 爆破하거나 主要 裝備를 떼어내 廢棄하는 方式으로 使用할 수 없게 하는 것이다.”

    ‘칼을 쳐서 보습을, 窓을 쳐서 낫을 만들리라’

    寧邊 核施設의 放射能 汚染 問題는 어떻게 解決하나. 

    “放射能 덩어리를 爆破한다는 것은 宏壯히 危險한 짓이다. 放射能이 周邊에 확 퍼질 수 있다. 核心 裝備를 뜯어내 工程이 돌아갈 수 없도록 해야 한다. 放射能 汚染 施設을 解體하고 汚染된 環境을 復舊하는 作業은 人力과 費用이 엄청나게 들기에 IAEA나 美國이 進行하기 어렵다. 韓國에서 技術者들이 올라가 北側과 共同으로 管理·監督해주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放射能 汚染 地域 및 施設의 제염과 解體, 環境 復元에 南側이 가진 先進 技術을 支援하는 過程에서 北側의 核技術者를 最大로 活用해야 한다.” 

    北韓이 스스로 할 能力은? 

    “核物質 管理나 環境 保存에 神經 쓰지 않고 核武器를 빨리 만들어 터뜨리는 데만 集中했으므로 아무래도 安全性 關聯 力量을 갖추지 못했을 것이다.” 

    北韓이 非核化 約束을 지켜 유엔 對北 制裁가 풀리면 韓國 技術者가 할일이 많겠다. 

    “北韓이 經濟 發展에 나서려면 어마어마한 資金이 必要할 것이다. 무엇보다도 電力難부터 解決해야 한다. 1段階 非核化로 CVID가 蹉跌 없이 進展된 後 2段階 非核化로 南北 間 輕俠 次元에서 에너지 分野에서 南側의 支援이 必要하다. 北韓에 송·配電線이 제대로 깔려 있지 않다. 우리가 도와줄 必要가 있다. 南北을 잇는 송·配電線度 必要하다. 南側 餘裕 前歷을 北側에 送電해줄 수 있다. 한여름 極히 짧은 期間을 除外하면 餘裕 前歷이 充分하다” 

    南北關係에서 主導權을 잡는 데도 電力 送電이 도움을 줄 수 있겠다. 

    “그렇다. 北側은 南側에서 보내주는 電氣를 받아쓰는 게 不安할 것이다. 核 廢棄 補償으로 發電所를 지어달라고 要求할 것이다. 新浦에 KEDO가 짓다 萬 輕水爐가 있다. 그것을 再活用할 수 있다. 土木 構造物을 거의 完工한 狀態에서 工事를 언제 再開하더라도 곧바로 始作할 수 있게끔 해놓고 撤收한 것으로 안다. 바닷가다 보니 鐵筋, 콘크리트가 소금氣 탓에 腐蝕될 수 있기에 徹底하게 密封해놓고 撤收했다고 들었다. 新浦 輕水爐를 再建設하는 날이 必然的으로 올 것이다.” 

    新浦 原電은 2009年 15億 달러를 投入한 狀態에서 公正 35%에서 中斷됐다. 

    그가 舊約聖經 이사야서의 한 대목을 引用하면서 說明을 이어갔다. ‘칼을 쳐서 보습을, 窓을 쳐서 낫을 만들리라(이사야 2:3~4)’라는 句節이다. ‘메가톤을 메가와트로(Megatons to Megawatts)’를 聖經 句節에 빗대 說明한 것이다. 그는 “北韓 非核化 支援이 沈滯된 國內 原子力界에 새로운 機會를 創出할 수 있다”고도 했다. 

    “高濃縮우라늄(HEU)을 稀釋(dawn-blending)하면 低濃縮우라늄(LEU)을 生産할 수 있다. 아주 쉬운 技術로 可能하다. 北韓이 確保한 HEU가 大略 200㎏假量인 것으로 얘기된다. 98%를 4%로 稀釋하면 20倍假量 量이 늘어난다. 北韓이 200~500㎏을 갖고 있다면 그것의 20倍에 該當하는 原電 燃料價 생기는 것이다. 韓國原子力硏究院에서 國內 技術로 HEU를 LEU로 稀釋할 수 있다. 武器用 HEU로 原電 原料를 만들어 韓國이 使用하면 核 廢棄 代價로 北韓에 支援한 돈을 돌려받는 셈이 된다. 舊約聖經에서 말한 대로 칼, 槍(武器)을 保濕, 낫(農器具)으로 만드는 게 아닌가.” 

    그가 덧붙여 말했다. 

    “完璧한 國際的 信賴와 檢證을 前提로 非核化가 마지막 段階에 이르면 北韓의 原子爆彈과 核物質을 韓國에서 國內 技術로 稀釋해 原電 燃料로 만들어 使用한 뒤 生産된 電氣를 北韓에 送電하는 것도 考慮할 수 있다.”

    “北이 만든 ‘武器用 核物質’로 南 原電 돌려 北에 送電”

    核彈頭에 들어간 HEU도 꺼내 原電 燃料로 쓸 수 있나. 

    “그렇다. 原子爆彈을 녹여 電力 生産이 可能하다. 1990年代 옛 蘇聯의 HEU를 美國이 사들여 輕水爐 核燃料로 年少한 實績이 있다. 비슷한 時期 남아프리카공화국이 極祕裡에 開發·完了한 우라늄 核彈頭를 自進 抛棄하면서 이를 녹여 象徵的으로 農器具인 쟁기로 再加工해 IAEA 本部에 寄贈한 적도 있다. 北韓이 만든 核物質을 韓國에서 平和的으로 使用할 수 있다. 少量이더라도 南北 間 아주 象徵的인 事業이 될 것이다. 政治하는 사람들이 이 構想에 注目하면 좋겠다.” 

    美國은 非核化 過程에서 核物質의 海外 搬出을 바랄 것이다. 

    “勿論 非核化 첫 段階에서는 全量을 美國으로 搬出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南·北·美 간 非核化의 信賴가 充分히 쌓이면 一部 HEU 物質을 大田 原子力硏究院에서 核燃料로 再加工할 수 있다. 北韓이 만든 武器用 核物質로 韓國 原電을 돌려 北側에 送電해줄 수 있다는 말이다. 實現된다면 氣가 막힌 韓半島 平和의 象徵的 事業이 될 것이다. 南側의 技術로 分明히 可能한 일이니 남·北·美 頂上의 政治的 決斷이 要求되는 事項이다.” 

    高純度 金屬 플루토늄은 어떻게 處理해야 하나. 

    “골칫거리다. 플루토늄을 原電 核燃料로 쓰는 나라는 프랑스밖에 없다. 그것도 少量이다. 放射能 덩어리인 터라 運搬도 어렵다. 플루토늄을 高速增殖爐에서 태우면 再使用이 可能하긴 한데, 美國도 高速增殖爐 事業이 商業的으로 意味가 없다고 判斷해 접었다고 들었다. 運搬을 쉽게 하면서 核武器로 使用될 수 없도록 하는 파이로 技術(pyro-processing)李 國內에서 開發 中인 것으로 안다.” 

    그는 끝으로 脫(脫)原電 政策의 矛盾을 指摘했다. 

    “UAE 外에도 사우디아라비아, 英國, 체코 等 海外 輸出 展望이 아주 밝다. 原電 技術이 뛰어난 데다 韓國의 能力에 對한 信賴가 높고 價格도 競爭力이 있다. 世界 어느 나라보다도 競爭力이 앞섰는데 國內에서 탈(脫)원전을 한다고 해 問題가 생겼다. 原電 事業에 從事하는 國內 專門 人力이 3萬餘 名에 達한다. 數萬 가지 部品, 서비스가 들어가기에 有關 産業體가 700餘 個다. 어마어마한 技術力을 갖췄는데 新規 原電을 짓지 않고 旣存 原電도 壽命을 延長하지 않으면 이 사람들이 할 일이 사라진다. 이 專門 人力이 흩어지면 國內 原電 機資材 供給網이 總體的으로 瓦解될 危機에 處한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