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阿片戰爭과 광저우 앞바다의 유니언잭|新東亞

現職 外交官이 쓴 韓中韓中 5000年

阿片戰爭과 광저우 앞바다의 유니언잭

“이렇듯 불명예스러운 戰爭은 없다”

  • 入力 2018-07-08 09: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白蓮敎徒의 亂, 整備의 蘭은 靑(淸)의 沒落을 豫見하는 비바람이었다. 광저우 앞바다에 大英帝國 旗발이 펄럭였다. 洪景來의 亂, 晉州民亂 等 民草의 거센 抵抗에도 大淸(對淸) 斥和派의 巨頭 金尙憲의 後裔 章動(壯洞) 金氏가 掌握한 朝鮮 朝廷은 亡國으로 가는 列車에서 내릴 생각을 하지 않았다.

    샤먼 전투(Battle of Xiamen)에서 청군을 물리치고 샤먼을 점령하는 영국 육군 제18보병연대.

    샤먼 戰鬪(Battle of Xiamen)에서 淸軍을 물리치고 샤먼을 占領하는 英國 陸軍 第18步兵連帶.

    中國 西部 腎臟(新疆)을 東西로 가로지르는 톈산山脈 北쪽에 중가르 草原地帶가 있다. 중가르 西쪽은 이리분地(伊犁盆地)다. 1634年 超로스部(몽골化한 투르크족) 出身 카라쿠라가 오이라트족(超로스, 도르베트, 토르구트, 好쇼트部) 大部分을 묶어 이리盆地를 中心으로 중가르 칸國을 세웠다. ‘중가르’는 몽골語로 왼쪽이라는 뜻이다.

    새로 얻은 땅, 신장(新彊)

    카라쿠라의 孫子 갈단(1649~1697)은 ‘第2의 칭기즈칸帝國’ 建設을 念願했으나 靑(淸) 康熙帝와 치른 戰爭에서 敗한 後 알타이 山麓에서 病死했다. 청은 雍正帝 時期에도 중가르를 繼續 攻擊했다. 그만큼 중가르는 請에 威脅的이었다. 乾隆帝가 1754年과 1757年 두 次例 出兵해 이 地域을 完全히 掌握했다. 烏鴉 早慧(烏雅兆惠)가 指揮한 第2次 중가르 遠征 時 그때까지 살아남은 중가르人 60萬 名 거의 모두가 靑軍과 戰鬪하다가 죽거나 天然痘로 死亡했다. 

    중가르人이 사라진 後 톈산山脈 以南에 居住하던 위구르족이 이리 地方으로 넘어왔다. 이리 地方에 살다가 17世紀 初 중가르 칸國에 밀려난 토르구트族(케레이트附議 後孫)은 카스피해 北西部까지 移住, 러시아聯邦 칼믹 共和國의 起源이 됐다. 

    톈산山脈 北쪽이 라마佛敎 중가르의 世界라면, 톈산山脈 南쪽은 이슬람敎 위구르의 世界였다. 이곳에는 9世紀 中盤부터 몽골高原에서 移住해온 위구르족이 種族 單位로 오아시스 都市國家를 이뤘다. 

    靑軍은 중가르 征服의 餘勢를 몰아 1758年 다시 出兵해 톈산山脈 以南 위구르 國家들을 모두 征服했다. 乾隆帝는 톈산南北(天山南北) 領土를 새로 얻은 땅이라 해 ‘신장(新彊)’이라 이름 지었다. 乾隆帝는 이닝(伊?) 主宰 이리將軍(伊犁將軍)으로 하여금 腎腸을 統治케 했다. 



    乾隆帝 時期 朝鮮 王은 英祖 泥金(李昑)이다. 이금은 淸나라 初期 朝鮮팔기를 이끌던 김여규의 孫子 김상명(金常明)의 도움을 받아 少論·南人이 反對했는데도 稅制(世弟) 冊封을 받을 수 있었다. 김상명은 軍機大臣(軍機大臣) 等 最高位職까지 올랐는데, 어머니가 世祖 順治帝의 乳母인 까닭에 順治帝의 아들 康熙帝와 親舊처럼 지냈다. 김상명의 親族 金榦(긴機얀·金簡)은 淸나라 相서(上書)가 됐으며 朝鮮과의 外交에도 關與했다. 

    龜尾國家(歐美國家)들은 淸 王朝를 中國 王朝로 생각하나 韓國, 北韓과 몽골 等은 同意하지 않는다. 正確히 말해, 滿洲族 淸나라가 한족 明나라를 征服했으므로 廳과 朝鮮, 몽골, 베트남 間 關係는 中國과 朝鮮, 몽골, 베트남 間 關係가 아니라 滿洲와 朝鮮, 몽골, 베트남 間 關係로 理解해야 한다.

    ‘그레이트 티베트’ 礎石 놓은 治送덴첸

    티베트는 1911年 辛亥革命 直後 混亂期에 獨立해 1951年 中國軍에 점령당할 때까지 獨立國 地位를 維持했다. 朝鮮과 마찬가지로 1911年 以前에도 티베트의 國家 正體性은 維持되고 있었다. 

    7世紀 初 티베트 高原을 統一한 송첸乾脯 찬보(찬보는 티베트語로 王이라는 뜻) 時期 中國과 印度를 通해 들어온 佛敎가 密敎(密敎)로 發展했다. 8世紀 治送덴첸 찬보는 티베트가 오늘날의 시짱(티베트) 自治區뿐만 아니라, 칭하이와 西部 쓰촨, 南東部 간쑤, 西部 윈난을 包括하는 그레이트 티베트(Great Tibet)로 發展하는 礎石을 놓았다. 

    안·社의 亂으로 黨(唐)나라가 混亂에 處한 763年 티베트는 長安을 占領했다. 身長과 네팔, 파키스탄 一部를 차지한 後의 일이다. 티베트佛敎는 衰退하다가 11世紀 印度 出身 僧侶 아티샤의 刷新 運動으로 復興했다. 以後 아티샤 直系 弟子들을 카담파라 했으며, 旣存 系列을 닝마(鴻毛)爬羅 했다. 카담派, 닝마派 外에 카규파와 샤카波라는 宗派가 새로 생겨나 4個로 갈라졌는데, 新興 宗派들은 닝마派의 性格을 維持하면서 密敎의 性格을 混合한 敎理를 發展시켰다. 現在 티베트에서 敎勢가 가장 强한 겔룩(黃某)파는 카담派 系列로 14世紀 後半 새로 생긴 宗派다. 

    13世紀 원(元) 世祖(世祖) 쿠빌라이 執權期 파스파로 대표되는 샤카파는 元나라의 支援을 받아 政敎一致(政敎一致) 政權을 樹立했다. 이 時期 티베트 高僧과 元나라 皇帝 사이에 宗敎的 支持와 政治·軍事的 元祖를 交換하는 최왼(단월·檀越) 關係가 맺어졌다. 최왼 關係를 통해 몽골은 티베트를 몽골帝國에 편입시켰으며 샤카파는 티베트에서 政權을 獲得할 수 있었다. 

    15世紀 칭기즈칸 家計를 復活시킨 다얀 可汗과 女傑(女傑) 만투하이(1448~1510) 夫婦의 孫子 알탄 加한(1507~1582)은 1578年 새 征服地 칭하이로 티베트佛敎 第3代 高僧 쇼냠 갸初를 招請해 ‘달라이 라마’로 尊稱했는데, 달라이는 ‘큰 바다’라는 뜻의 티베트語 갸初(Gyacho)를 몽골語로 飜譯한 것이다. 以後 달라이 라마는 티베트의 情(政)·敎(敎) 一致 統治者가 됐다. 

    달라이 라마 繼承은 前生活佛(轉生活佛)이라는 方法으로 이뤄진다. 부처가 사람의 몸을 빌려 世上에 내려오며, 달라이 라마는 觀音菩薩의 化身이고, 판첸 라마는 阿彌陀佛의 化身이다. 이들의 肉身이 사라지면 다른 사람의 肉身으로 英魂이 옮겨간다. 

    17世紀 라마 繼承法(繼承法)을 두고 닝마波와 겔룩派 間 紛爭이 생겼다. 겔룩派는 중가르 칸國의 武力을 背景으로 새로 戒律을 定하고 닝마파를 몰아냈다. 淸나라는 달라이 라마를 最高 支配者로, 판첸 라마를 다음 順位 支配者로 認定했다. 그리고 이들 2代 活佛(活佛)에게 宗敎와 世俗을 모두 管掌하게 했다.

    ‘中世 敎皇’과 비슷한 影響力 行使한 ‘달라이 라마’

    현 달라이 라마(82)는 14세다. [위키피디아]

    現 달라이 라마(82)는 14歲다. [위키피디아]

    달라이 라마는 몽골, 신장, 티베트, 칭하이, 윈난, 간쑤 等에 居住하는 몽골系 部族 사이에 中世 가톨릭 敎皇에 準하는 影響力을 갖게 됐다. 달라이 라마가 몽골 系統 國家들의 精神的 支柱가 되자 중가르 칸國 等 많은 나라가 이를 利用해 第2의 칭기즈칸帝國 建設의 꿈을 키웠다. 

    淸나라는 몽골系 部族들의 武力과 달라이 라마가 가진 宗敎的 統合力이 結合하는 것을 決死的으로 막았다. 雍正帝는 티베트 主宰 主張代身(駐藏大臣)으로 하여금 달라이 라마를 監視하게 했다. 

    乾隆帝 時期 달라이 라마 後繼者 問題를 두고 티베트에 內紛이 일어났다. 네팔 구르카族까지 介入해 混亂이 加重됐다. 네팔은 1788年, 1791年 2次에 걸쳐 판첸 라마가 居住하는 티베트 第2의 都市 시가체 所在 他市룬抛 寺院을 侵攻하는 等 티베트 內政에 干涉했다. 1790年 淸나라 軍隊가 라싸에 進入했으며, 1792年에는 히말라야를 넘어 네팔 首都 카트만두에 肉薄했다. 네팔은 平和條約 締結을 懇請했다. 乾隆帝는 內政 不干涉 政策이 오히려 紛爭을 助長한다고 생각해 主張代身으로 하여금 티베트의 行政·軍事權을 掌握하게 했다.

    ‘可望 없는 나라’ 朝鮮

    베트남 해적을 묘사한 그림.

    베트남 海賊을 描寫한 그림.

    18世紀 朝鮮으로 가보자. ‘송자(宋子)’라고 불린 宋時烈의 首弟子 권상하는 1709年 保寧 寒山寺(寒山寺)에서 人性(人性)·物性(物性) 同質 與否에 對한 湖洛論爭(湖洛論爭)을 主導했다. 湖洛論爭은 後날 老論이 人性·物性 間 差異點을 强調한 僻派와 人性·物性 間 同質性을 强調한 詩派가 갈라지는 契機가 됐다. 

    湖洛論爭은 오랑캐 滿洲族도 文明을 이룩할 수 있느냐는 論爭으로 이어졌다. 號(湖·忠南)를 代表한 한원진(韓元震)과 달리 落(洛·漢江地域)을 代表한 離間(李柬)은 滿洲族 淸나라도 文明을 이룰 수 있다고 主張했다. 李柬의 主張에 影響을 받은 朴趾源, 洪大容 等을 中心으로 淸나라에서 배우자는 北學運動이 일어났으나 北學派度 性理學의 테두리를 뛰어넘지는 못했다. 

    明나라에서 主流이던 陽明學조차 朝鮮에서는 18世紀에 始作돼 19世紀나 돼서야 深度 있게 硏究됐다. 朝鮮은 盲目(盲目)의 山林(山林·性理學者)李 國家 經營을 主導하는 可望 없는 나라가 됐다. 

    1786年 發生한 타이완 土豪 ‘임상문(林爽文)의 난’은 三合會(三合會)라고도 부르는 天地會와 密接하게 關聯돼 있다. 임상문의 蘭은 滿洲八旗가 아니라 채대기·손사의가 指揮하는 한족 綠營(綠營)의 힘을 빌려 2年 만에 鎭壓됐다. 임상문의 亂을 鎭壓하는 過程에서 저민(浙?·저장과 푸젠)에 駐屯하던 八旗軍은 無氣力의 極致를 보여줬다. 채대기는 功을 세우고도 乾隆帝의 銃身(寵臣) 니午後루 화신의 中傷謀略으로 死刑에 處해졌다. 八旗의 戰力 弱化는 吳三桂 主導 ‘삼번(三藩)의 亂(亂)’ 때 이미 드러났다. 18世紀 末, 19世紀 初에 일어난 白蓮敎徒의 叛亂을 討伐한 것도 팔기가 아니라 鄕勇(鄕勇)을 앞세운 綠營(綠營)이었다. 

    滿洲族의 나라가 한족 軍隊가 없으면 維持되지 못하는 時代가 到來하면서 紫禁城에서는 漢語(漢語)만 들렸다. 滿洲族은 스스로 解體했다. 

    乾隆帝는 1789年 瑞山當(西山黨) 完文惡·완聞慧 兄弟의 叛亂에 直面한 베트남 呂氏(黎氏) 王朝의 支援 要請을 받고, 陽光總督(兩廣總督) 손사의가 指揮하는 大軍을 派兵했다. 淸나라 20萬 大軍은 洪下에서 베트남軍에게 殲滅됐다. 버마 원程度 慘澹한 失敗로 끝났다. 瑞山當 政權을 樹立한 완문혜와 그의 아들 완광찬은 海圖入國(海盜立國) 旗幟 아래 海賊질을 積極 支援했다.

    淸 沒落 豫見한 ‘봄비’

    베트남 海賊은 광둥·광시·하이난뿐 아니라 푸젠과 貯藏에도 出沒했다. 이를 前期(前期) 程度(艇盜·海賊)라 하는데, 베트남이 國家 事業으로 運營한 만큼 大型 船舶인 데다 搭載한 大砲도 많아 淸나라軍은 大處에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淸나라와 베트남의 衝突은 메콩 델타를 中心으로 勢力을 뻗어온 프랑스와 泰國의 支援을 등에 업은 완복영이 1802年 완광찬을 죽여 瑞山當 政權을 滅하고, 베트남 最後의 완(阮)王朝를 樹立하면서 끝났다. 완복영이 政權 安定을 위해 淸나라에 朝貢하는 길을 擇했기 때문이다. 

    後記 程度(艇盜)는 彩絹(蔡牽)李 中心이 돼 일어났다. 채犬이 單純한 海賊인지 半(反)滿洲主義者였는지는 確實하지 않다. 푸젠 除毒 이장경(李長庚)은 1803年 東中國海 딩하이(定海) 海戰에서 彩絹을 擊破했다. 彩絹은 船團을 再建해 타이완과 푸젠 海岸을 繼續 襲擊하는 等 猛威를 떨쳤으며 1804年 원저우(溫州) 海戰에서 淸나라 海軍을 大破했다. 里長驚異 1807年 타이완 海戰에서 戰死하고, 彩絹 亦是 1809年 東中國海 胃酸(漁山) 海戰에서 戰死해 ‘2次 整備(艇匪)의 亂’은 幕을 내렸다. 

    陸地에서 일어난 白蓮敎徒의 亂과 함께 整備의 蘭은 다가올 西洋의 侵攻과 淸나라의 沒落을 豫見하는 봄비와 같은 事件이었다. 

    나가사키(長岐)만 開港한 日本 도쿠가와 幕府와 마찬가지로 淸나라도 광저우(廣州)만 開港했다. 西洋 文物 流入에 숨筒을 틔워놓은 日本·淸나라와 달리 朝鮮은 門을 걸어 잠그다 못해 벨테브레이(朴堧)와 하멜 等 17世紀 朝鮮에 漂流해온 네덜란드人들度 제대로 活用하지 못했다. 

    淸의 境遇 外國人은 戶部(戶部)에 所屬된 월해관(?海關)李 管轄하는 이관(夷館)에만 광저우 滯留를 許容했다. 外國人 接觸은 貿易 許可를 받은 民間 組織인 行(行)李 專擔했다. 卽 外國人↔行↔월해관을 連結하는 構造였으며, 13個 行은 民官 사이 緩衝 裝置였다. 現代式으로 말하면, 上司(商社)가 外國人과 去來해 結果를 關稅廳에 報告하고, 關稅廳의 指示를 外國人에게 通報하는 形態로 貿易이 進行됐다. 다만 淸나라는 上下 關係의 朝貢만 있을 뿐, 對等 關係의 通商은 없다는 생각을 固守했다.

    陶瓷器·茶 輸出로 번 ‘銀’, 阿片 輸入으로 蕩盡

    18세기 중국에는 아편 중독자가 창궐했다.

    18世紀 中國에는 阿片 中毒者가 猖獗했다.

    産業革命 德分에 國力이 增强된 英國이 淸나라 進出을 노렸다. 조지 3世는 1793年 매카트니로 하여금 乾隆帝를 謁見하게 했다. 매카트니는 청더(承德)에 머물던 乾隆帝를 찾아가 조지 3歲의 親書를 傳했다. 英國은 △上官 設置 △상하이 앞바다 主山列島(舟山列島)와 톈진에 商船을 碇泊할 權利 △基督敎 布敎 權利 等을 要求했으나 모두 거부당했다. 

    乾隆帝를 繼承한 가경제는 1796年 阿片 輸入을 禁止했다. 阿片 輸入量에 比例해 銀의 流出이 極甚해지자 淸나라 經濟의 根幹이던 銀本位制(銀本位制)가 崩壞할 兆朕을 보였기 때문이다. 次(茶)와 陶瓷器 輸出로 流入된 은이 阿片 輸入 때문에 거의 다 流出됐다. 短期間에 銀價(銀價)가 2倍나 上昇해 銅錢 價格이 急落했으며, 銀을 갖고 國家 專賣品 소금을 사서 銅錢을 받고 팔던 소금 商人들이 破産하기 始作했다. 農民 叛亂의 氣運이 감돌았다. 살길이 없어진 百姓들은 白蓮敎 等 祕密 宗敎 團體에 加入해 叛亂의 불길을 당겼다. 

    1796年 1月 후베이省에서 白蓮敎徒의 叛亂이 最初로 일어났다. 叛亂은 산시(陝西)城과 쓰촨省으로 번졌다. 淸나라 政府는 鄕勇(鄕勇)을 앞세워 叛亂 發生 10年 만인 1805年에야 이를 鎭壓할 수 있었다. 白蓮敎徒 叛亂은 八旗의 軍事的 無能을 다시 한番 暴露했다. 

    소금을 密去來하던 私鹽(私鹽) 商人이 아편도 去來하기 始作했다. 國家에서 嚴禁하는 阿片을 목숨을 걸고 去來한 이들은 惡名 높은 갱 組織인 三合會(三合會)의 前身인 天地會(天地會)와 連結됐다. 阿片 中毒으로 인한 社會問題와 함께 銀의 流出로 인한 經濟 危機는 國家 安危를 걱정할 程度로 深刻했다. 가경제를 이은 道光帝가 阿片에 中毒된 적이 있을 만큼 阿片 中毒은 地位 高下를 가리지 않고 蔓延했다. 

    阿片 問題를 解決하는 方案으로 穩健論과 强勁論이 提示됐다. 허내第(許乃濟)의 泥金론(弛禁論)과 黃作者(黃爵滋)의 嚴禁론(嚴禁論)李 그것이다. 後光總督 林則徐(林則徐)도 嚴禁論을 主張했다. 泥金論은 阿片을 禁止할수록 密輸가 늘어나고 管理의 腐敗도 심해지므로 阿片 輸入稅를 賦課하는 同時에 輸入量을 줄이기 爲해 楊貴妃 栽培도 許容하자는 主張이다.

    大廳帝國, 大英帝國에 屈服하다

    영화 ‘군도: 민란의 시대’는 조선 철종 13년을 배경으로 삼았다. 조선은 망국으로 가는 열차에 올라탄 형국이었다.

    映畫 ‘軍도: 民亂의 時代’는 朝鮮 哲宗 13年을 背景으로 삼았다. 朝鮮은 亡國으로 가는 列車에 올라탄 形局이었다.

    오늘날 네덜란드와 美國 一部 州(州)는 大麻草 吸煙을 許容한다. 獨逸은 痲藥中毒者가 注射器를 여러 番 使用함으로써 AIDS 等 致命的 疾病에 感染되는 것을 防止하기 위해 徹底한 統制下에 1回用 注射器를 提供한다. 이는 泥金論의 一種이라고 하겠다. 

    阿片 中毒을 克服한 經驗이 있는 道光帝는 嚴禁論에 기울었다. 道光帝는 林則徐를 欽差大臣(欽差大臣)으로 任命해 阿片 問題에 對處하게 했다. 林則徐는 阿片의 害惡을 잘 알았으며 理論뿐 아니라 實務에도 能한 人物이었다. 

    英國 東印度會社 광저우 知事(支社)는 아편도 去來했다. 광저우에 赴任한 林則徐는 1839年 英國 商人들이 保有한 阿片 1425t을 沒收해 바닷물을 끌어들여 만든 人工湖水에서 消石灰와 섞어 溶解시켰다. 林則徐는 押收한 阿片에 對해 車葉(茶葉)으로 補償했다. 

    林則徐는 阿片은 嚴禁했으나 通常의 必要性을 認定했으며 國際法도 잘 알았다. 스위스의 著名한 國際法學者 에머리히 드 바텔의 ‘國際法’을 漢語(漢語)로 飜譯하게 하는 等 法律 論爭에도 對備했다. 

    阿片 商人들은 林則徐의 措置를 惡意的으로 英國에 報告했다. 1840年 英國 自由黨 內閣은 淸나라 遠征을 決定했다. 阿片 貿易의 非道德性을 두고 非難이 提起됐으며 巨大한 淸나라를 굴복시킬 수 있을까 하는 憂慮에도 議會는 內閣이 提出한 軍費 支出案을 贊成 271票, 反對 262票로 通過시켰다. 윈스턴 처칠과 함께 偉大한 總理 中 하나로 評價되는 윌리엄 글래드스턴(1809~1898)李 反對 討論을 했다. 

    “原因이 이렇게도 不正한 戰爭, 이렇게도 不名譽가 되는 戰爭을 나는 여태까지 알지 못한다. 광저우 앞바다에 휘날리는 유니언잭(Union Jack)은 惡名 높은 阿片 密輸를 保護하기 위해 펄럭이는 것이다.” 

    戰爭은 當初 豫想과 달리 英國의 一方的 勝利로 進行됐다. 艦砲를 앞세운 英國 海軍이 상하이 앞 主山列島(舟山列島)를 占領하고, 東中國海와 黃海를 거슬러 올라가 보하이(渤海)만 톈진 앞바다까지 進擊했다. 淸나라 政府는 英國의 威勢에 怯을 먹고 林則徐를 罷免했으며 베이징 附近을 管轄하는 直隷總督 아이申告로 基線으로 하여금 英國과 交涉하게 했다. 

    홍콩 섬 割讓 問題로 交涉이 遲遲不進하자 포틴저 提督은 1841年 광저우를 攻擊했으며 1842年 主山列島를 다시 攻擊하고 代案(對岸)에 位置한 닝보와 鎭下이 等을 占領했다. 이어 창장과 江北 運河로 連結되는 要衝地 眞藏(鎭江)을 印度 식민지군이 包含된 7000名의 兵力을 動員해 占領했다. 

    英國軍은 난징에 肉薄할 氣勢를 보였다. 청은 結局 英國軍의 攻勢에 屈服했으며 1842年 8月 콘윌리스號 艦上에서 난징條約에 調印했다. 淸나라는 戰費(戰費)와 阿片 沒收 代金을 賠償해야 했으며 홍콩 섬을 割讓하고, 광저우와 샤먼(아모이), 푸저우, 닝보, 상하이 等 5個 港口를 開港해야 했다.

    亡國으로 가는 列車

    乾隆帝 中期 以後 官僚와 팔기·녹영의 腐敗, 土地制度 崩壞로 인해 農村 社會의 危機가 極端으로 치달았다. 土豪(土豪)인 神社(紳士), 大地主와 浮上(富商) 等이 土地를 集積해 4億 人口의 3分의 2街 한 뼘의 土地도 갖지 못한 小作農으로 轉落했다. 一般 農民은 全體 農耕地 中 겨우 30%만 차지했으며 生産한 穀物의 50% 以上을 地帶(地代)로 納付했다. 

    農民의 沒落은 社會 不安의 根源이 됐다. 農村 社會가 深刻한 危機에 빠진 根本 原因 中 하나는 康熙·옹정·乾隆 3代의 盛世(盛世)를 背景으로 急激히 늘어난 人口다. 租稅 輕減, 農業 技術 發達과 함께 新大陸으로부터 감자와 옥수수가 導入돼 벼 또는 밀農事가 不可能하던 땅에도 農事를 짓게 된 것도 人口 增加의 原因이다. 18世紀 中葉 1億8000萬 名이던 人口가 19世紀 中葉에는 4億 名으로 急增한 데 反해 耕作地는 5% 增加하는 데 그쳤다. 

    阿片의 急激한 流入에 따라 은이 海外로 流出돼 銀의 價値가 急上昇했다. 納稅 手段으로 使用되던 銀과 去來 手段으로 使用되던 銅錢의 交換價値가 1代 2에서 1對 3으로 上昇했다. 銅錢을 取扱하던 中小商人을 中心으로 被害가 續出했다. 被害를 본 이들은 反體制的이 될 수밖에 없었다. 

    白蓮敎徒의 亂으로 淸나라가 困境에 處한 무렵 朝鮮에서도 叛亂이 일어났다. 平安道 出身 沒落 兩班 洪景來가 1812年 1月 가산에서 蜂起했으나 그해 5月 定住에서 政府軍에 敗北했다. 洪景來의 亂, 晉州民亂을 包含한 民草들의 거센 抵抗에도 大淸(對淸) 斥和派의 巨頭 金尙憲의 後裔 章動(壯洞) 金氏(舊安東 金氏와 區分되는 신안동 金氏는 서울의 西村人 章動에 代代로 살아 ‘章動金氏’로 불렸다)가 掌握한 朝鮮 朝廷은 亡國으로 가는 列車에서 내릴 생각을 하지 않았다. 

    中國 西南部 奧地(奧地) 광시(廣西)에는 다양한 種族이 섞여 살았는데 民族 間 對立이 생겨났다. 첫째, 土着 한족과 中原에서 移住해온 하카(客家)가 對立했다. 둘째, 한족에 依해 山岳 地域으로 밀려난 좡族(壯族)·야오족(瑤族) 等 少數民族은 한족을 一方的으로 擁護하는 地方 統治者들에게 極度로 憤怒했다. 

    太平天國 主謀者 中 하나인 石達開(石達開)의 어머니는 좡族 出身이다. 鐵製品이 大量 輸入되면서 鐵鑛石 鑛夫와 숯구이 等이 失職했다. 相當한 武力을 갖고 있던 이들의 不滿은 混亂에 기름을 끼얹었다. 解散된 鄕勇(鄕勇)李 各地에 放置돼 있었으며 反體制 天地會는 主張(珠江) 델타의 海賊들과도 連繫됐다. 半晴復命(反淸復明)을 目標로 한 天地會의 叛亂으로 광시의 混亂은 더욱 深化됐다. 

    1836年 야오족 出身 白蓮敎徒 남정준의 亂과 1847年 亦是 야오족 出身으로 白蓮敎 및 天地會와 連繫된 腦再號의 亂이 後難, 광시, 구이저우 等地를 휩쓸었다. 名·靑 時期 야오·먀오족 等 少數民族 蜂起는 홍콩 映畫 ‘동방불패(東方不敗)’에 잘 紹介돼 있다.

    太平天國, 나라를 세우다

    태평천국의 난(太平天國之亂, Taiping Rebellion)은 1850~1864년 중국 대륙에서 벌어진 대규모 내전이다. 교전 상대는 만주족 황실의 청나라 조정과 구세주 사상을 기반으로 한 종교국가 태평천국이었다.

    太平天國의 亂(太平天國之亂, Taiping Rebellion)은 1850~1864年 中國 大陸에서 벌어진 大規模 內戰이다. 交戰 相對는 滿洲族 皇室의 淸나라 調整과 救世主 思想을 基盤으로 한 宗敎國家 太平天國이었다.

    阿片戰爭 敗北로 상하이와 닝보 等 5個 港口가 開港되면서 貿易의 中心이 광저우에서 상하이로 옮겨갔다. 그 餘波는 광시에까지 미쳤다. 

    太平天國 指導者 홍수전(洪秀全)은 1814年 광저우시 化現(花懸)에서 出生한 過去 落榜生이었다. 홍수전은 1840年代 姑從四寸이자 親舊인 풍운산(馮雲山)과 함께 광시省 桂平縣에서 賠償制回(拜上帝會)를 創始하고, 은광 鑛夫들을 對象으로 布敎에 나섰다. 숯구이 양수청(楊秀淸), 貧農 塑造귀(蕭朝貴), 地主 위昌徽(韋昌輝), 富農이자 知識人 石達開(石達開) 等 태평천국군 核心 幹部가 된 人物이 모두 이 時期에 배상제會에 加入했다.
     
    行動價型 양수청의 影響力이 强化되면서 배상제會는 叛亂의 色彩를 나타냈으며 天地會와 結合해 破壞力을 키웠다. 桂平玄을 中心으로 叛亂의 불길이 번졌다. 淸나라 調整도 이들의 움직임을 感知했다. 1850年 初 林則徐를 다시 欽差大臣으로 任命해 賠償制回 鎭壓을 命했다. 林則徐는 광시에 到着하기도 前인 1850年 10月 死亡했다. 林則徐의 後任으로 任命된 陽光總督 이성원(李星沅)도 곧 死亡하고, 後任에는 大學史 새象牙(賽尙阿)가 任命됐다. 

    1850年 12月 배상제會를 中心으로 蜂起한 태평천국군은 1851年 9月 광시省 英안주성(永安州城)을 占領한 後 統治制度를 갖췄다. 홍수전은 天王(天王)을 稱했으며, 同王 양수청, 서왕 塑造귀, 남王 풍운산, 北王 위창휘, 익왕(翼王) 石達開 等 5名의 王이 任命됐다. △성고(聖庫)라는 共同 所有制 △嚴格한 軍律과 禁慾主義 △女性差別 및 纏足(纏足)을 비롯한 惡習 廢止 等 經濟·社會 改革도 推進했다. 洪秀全과 農民叛亂軍이 세운 太平天國은 14年(1851∼1864)間 國家로 存續했다. 

    광시省에서 나라를 일으킨 태평천국군은 창장의 南쪽 支流 샹장(湘江) 흐름을 타고 우창(武昌) 方向으로 北進하기 始作했다.


    백범흠
     1962年 慶北 醴泉 出生
    ● 연세대 新聞放送學科 卒業, 政治學博士
    ● 駐中國大使館 總領事
    ● 現 駐프랑크푸르트 總領事館 總領事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