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中國發 微細먼지 어디에서 오나 봤더니…|신동아

專門家 深層分析

中國發 微細먼지 어디에서 오나 봤더니…

“베이징-톈진-허베이 工團이 株 排出原因 듯”

  • 入力 2018-07-04 22:12:27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旣存 微細먼지 分析資料 2次 綜合分析

    • 징진지 大都市는 改善, 公團은 더뎌

    • 火力發電所, 製鐵所, 시멘트工場, 石油化學團地, 廢棄物燒却場

    最近 몇 年 동안 겨울철뿐만 아니라 봄철에도 微細먼지가 極盛을 부리고 있다. 이제는 日氣豫報보다 微細먼지 豫報에 더 귀 기울일 程度로 微細먼지에 對한 市民들의 關心度가 높다. 若干 큰 먼지(PM10, 入境 10μm 以下 粒子)에 對한 大氣環境基準이 2015年 작은 먼지(PM2.5, 入境 2.5μm 以下 粒子)에 對한 基準으로 바뀌었는데, 그 後 微細먼지 大氣汚染度는 改善되기는커녕 오히려 高濃度 日數나 汚染도 水準이 繼續 높아지고 있다. 

    더 작은 微細먼지(超微細먼지라고도 函)는 排出源 自體가 다르고 構成 成分과 人體에 미치는 影響도 다르게 나타난다. 이 작은 微細먼지는 自然的으로 發生하는 것보다 人爲的으로 發生하는 것이 有害性 物質도 더 많이 包含하고 있어 人體에 미치는 影響도 더 深刻하다. 

    흔히 超微細먼지라고 하는 PM2.5는 窒酸鹽, 黃酸鹽 같은 氣體物質에서 粒子化된 物質, 元素 炭素, 有機炭素, 揮發性有機化合物, 암모니아에 起因한 암모늄염, 凝縮性 粒子, 金屬 粒子, 미네랄 粒子 等으로 構成된다. 國內 硏究陣에 依하면 超微細먼지 中 窒素酸化物에 起因하는 窒酸鹽과 아황산가스에 起因하는 黃酸鹽이 차지하는 比重이 60~70% 程度다. 氣體 狀態의 大氣汚染物質이 空氣 中에 一定 期間 滯留하면서 粒子物質로 轉換되는 現象에 依해 微細먼지가 主로 形成되는 것이다. 以外에도 有機化合物이 凝縮되거나 不完全 燃燒된 副産物들이 粒子化되어 超微細粒子가 되기도 한다.

    “微細먼지는 發癌物質”

    한반도 상공에 중국발 미세먼지가 두껍게 깔려 있다. [김재명 동아일보 기자]

    韓半島 上空에 中國發 微細먼지가 두껍게 깔려 있다. [김재명 동아일보 記者]

    超微細먼지는 크기가 작아 人體의 呼吸器를 통해 肺 깊숙이 浸透해 肺에 炎症을 일으키거나 肺를 損傷시키기도 한다. 國內 最大 死亡 原因인 癌 中에 가장 問題視되는 肺癌의 重要한 要因으로 받아들여진다. 또 炎症 反應 時에 만들어진 試土카인이 肺 以外 다른 身體 部位로 移動해 問題를 일으킬 수도 있다. 血管障礙, 動脈硬化를 誘發하는 것으로도 報告된다. 

    微細먼지는 呼吸器 感染 外에 心筋梗塞, 腦卒中, 血壓·心搏動數 以上, 急死 같은 心血管系 疾患의 重要한 危險 要因으로도 알려져 있다. 最近 世界保健機構(WHO)는 微細먼지 自體를 發癌物質로 規定했다. 



    우리 政府도 2017年 以後 特別對策을 繼續 發表하고 있고, 서울試圖 2018年 特別對策 外에 高濃度 時 非常低減措置를 取하기로 했다. 大衆交通 利用을 誘導하기 위해 一時的으로 出退勤 時間帶 大衆交通 無料利用 政策을 施行하기도 했다. 

    이런 過程에서 사람들은 中國에서 韓國으로 오는 微細먼지가 相當히 많다고 믿게 됐고, 나아가 韓國에 影響을 주는 微細먼지가 具體的으로 中國의 어디에서 主로 發源하는지 궁금해한다. 여러 言論이 連日 微細먼지에 關한 深層 企劃物을 내놓고 있고, 이 中 一部는 中國 現地 取材에 나서기도 했다. 微細먼지는 이제 國家的 關心事다. 그렇다면 中國發 微細먼지의 規模는 어느 程度이고 그 震源地는 都大體 어디일까. 

    韓國·中國·日本을 中心으로 하는 東北아시아 地域에서 長距離 大氣汚染物質 移動에 依한 影響, 特히 微細먼지의 相互間 影響에 對해 各種 硏究 結果가 조금씩 나오고 있다. 한·中·日의 ‘東北亞 長距離移動 大氣汚染物質 共同硏究’는 2000年 始作한 한·中·日 3國 硏究者들의 共同 硏究로, 排出源-受容體 影響分析 모델링을 基礎로 하고 있다. 여기서는 大氣汚染物質이 排出源에서 受容體로 長距離 移動하는 過程에서 各 排出源이 受容體에 어느 程度 影響을 주는지에 對한 寄與度를 分析한다. 分析 對象은 中國의 北部·中部·南部, 韓國, 日本 等 8個 地域으로 分類한다. 國家別로 若干 差異는 있지만 大體的인 影響 程度는 相當 水準 類似한 結果를 나타내고 있다.

    言論社들이 中國 內 排出源 찾지만…

    이런 硏究 資料에 依하면, 窒酸鹽의 境遇 2006年 4季節 동안 中國 中部地域(베이징, 톈진, 허베이省 等 이른바 首都圈에 該當하는 징진지 地域, 산둥省, 中國 西部 地域을 包含한 北緯 30度에서 40度 사이의 中國 地域)李 韓國에 끼친 影響은 40% 內外인 것으로 나타났다. 中國 北部가 韓國에 끼친 影響은 10% 內外, 日本이 韓國에 끼친 影響은 10~15%로 나타난다. 窒酸鹽은 微細먼지를 構成하는 核心的인 成分으로 알려져 있다. 

    아황산가스의 境遇, 2002年 우리나라 自體의 寄與率은 68.7%, 中國의 寄與率은 25.8%, 日本의 寄與率은 9.5%로 나타났다. 黃酸化物의 境遇, 2002年 4季節 동안 中國에서 날아와 우리나라에 落下하는 比重이 全體의 約 40%라는 發表(2006年)가 있었다. 

    2013年 基準으로 微細먼지(PM2.5)를 調査한 結果, 國內 要因이 47.4%였고, 나머지는 中國 要因으로 評價됐다. 微細먼지가 적은 平常時는 大體로 微細먼지의 30~50%가 國外 要因이고, 微細먼지가 高濃度일 땐 微細먼지의 60~80%가 國外 要因이라는 硏究 結果도 發表됐다. 2013~2017年 微細먼지(PM2.5)의 影響을 本格的으로 모니터링하고 微細粒子의 이온 濃度, 化學的 造成에 對해서도 觀察했다. 

    最近 微細먼지 이슈가 社會的으로 크게 浮刻되면서 一部 言論社들이 中國 現地 取材를 통해 微細먼지의 直接的 排出源을 찾고자 試圖했지만, 이런 排出源을 確認해 國內 大氣汚染과 直接 關聯性이 있음을 立證하기란 쉽지 않을 것이다.

    韓半島와 비슷한 緯度에 位置

    기상청 위성사진. 여러 연구 결과는 한반도와 비슷한 위도에 위치한 중국 베이징-톈진-허베이 지역의 대가 오염물질이 주로 한반도에 영향을 준다고 말한다. [기상청]

    氣象廳 衛星寫眞. 여러 硏究 結果는 韓半島와 비슷한 緯度에 位置한 中國 베이징-톈진-허베이 地域의 代가 汚染物質이 主로 韓半島에 影響을 준다고 말한다. [氣象廳]

    特定 地域의 大氣汚染源이 廣域 範圍의 大氣汚染度에 미치는 影響을 斷片的으로 찾기란 매우 어렵다. 廣域的으로 影響을 주는 排出源은 主로 大型이고 排出源의 높이가 높고 一部 上昇氣流를 타고 長距離를 移動한다. 이때 作用하는 氣象 現象은 매우 複雜하다. 일정한 氣象 패턴을 보일 때도 있지만 相當 部分 氣流의 進行 方向이 바뀌거나 하고 垂直 移動한다. 氣流를 따라 移動하면서 氣體相 物質이 反應을 일으켜 微細粒子가 되기도 하고 氣體相 物質 狀態 그대로 移動하기도 한다. 

    分析 資料를 모아 綜合的으로 判斷해 보건대 國內에 直接的 影響을 가장 많이 주는 中國 內 地域은 베이징-톈진-허베이(징진지) 地域, 징진지 地域의 南쪽에 位置한 東部 地域, 징진지 地域의 北쪽에 位置한 北東部 地域 順으로 나타난다. 特히 베이징-톈진-허베이 地域은 韓半島와 비슷한 緯度上에 位置해 西쪽에서 東쪽으로 바람이 불 때 우리나라에 直接 影響을 줄 수 있다. 

    現在까진 中國의 地域別 影響을 이 程度만 分析할 수 있을 뿐 더 正確한 影響 程度를 把握하기는 어렵다. 왜냐하면 中國의 大氣汚染 排出源에 對한 正確한 情報가 아직 없기 때문이다. 中國 內 事情도 비슷하다. 中國은 領土가 廣大한 데다 全國的으로 統一된 데이터베이스를 構築하는 것도 쉽지 않다. 

    中國 內 排出源에 對한 데이터베이스는 最近에야 地域別로 이루어지는 實情이다. 베이징을 中心으로 하는 北部 地域, 상하이와 周邊 地域을 中心으로 하는 양쯔江 地域, 광저우를 中心으로 하는 南部 地域이 各各 排出源 데이터베이스를 構築하고 있다. 이 데이터베이스가 完成되는 데는 그리 오랜 期間이 걸리지 않을 것으로 豫想된다. 그러나 이 데이터베이스를 國內에서 活用할 수 있느냐는 또 다른 問題다. 

    결론적으로, 中國 自體 硏究 結果와 國內에서 分析한 資料를 바탕으로 推定해보건대 韓國에 微細먼지 影響을 가장 크게 주는 地域은 베이징-톈진-허베이 地域과 산둥省을 中心으로 하는 地域이다. 여기에 더해 아직 제대로 把握되지 않은 北韓 地域과 一部 中國 北東部 地域을 들 수 있다. 

    範圍를 더 좁혀, 이들 地域 內 어떠한 地域과 어떠한 施設이 主로 韓國에 影響을 주는지는 또 다른 推定에 根據해 論議할 수 있을 것이다. 結局 排出量이 많고 굴뚝이 높아 長距離 移動함으로써 影響을 줄 것으로 斟酌되는 大型 排出 施設에 焦點을 맞출 수밖에 없다. 

    이런 大型 排出施設로는 石炭을 使用하는 火力發電所, 鐵鋼 製造 施設, 시멘트 製造 施設, 石油化學 關聯 施設, 大型 産業用 보일러 施設, 廢棄物 燒却施設을 들 수 있다. 이러한 點汚染源 外에 여러 곳에 散在한 石炭 使用 暖房·炊事團地, 最近 急增하는 自動車도 無視할 수 없는 汚染源이 될 수 있다.

    “經濟 問題 얽혀 더뎌”

    이들 排出源의 中國 內 立地와 關聯해, 中國 內 大都市 微細먼지 大氣汚染度는 빠르게 改善되고 있다. 勿論 元來의 汚染度가 워낙 높은 水準이라 改善 速度가 매우 빠른 것처럼 보이는 錯視效果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2013年頃 始作된 中國 政府와 主要 都市들의 政策과 實踐에선 社會主義 國家의 特性이 그대로 나타나고 있다. 베이징의 境遇 微細먼지와 超微細먼지 汚染度가 同時에 빠른 速度로 나아지고 있다. 主要 都市만 놓고 봤을 땐 韓國보다 훨씬 强力하게 政策이 執行되는 것처럼 비친다. 

    아직 技術的으로 解決되어야 할 問題가 있지만 適用 可能한 政策은 다 施行하고 있다는 印象을 준다. 特히 그 適用에 例外를 認定하지 않는다. 地方行政機關 責任者들의 指揮下에 規制 措置를 强力하게 適用하고 있고, 未盡한 곳에선 機關長이 責任을 지는 構造理氣 때문이다. 

    그러나 베이징 같은 大都市에서 强力하게 施行되는 微細먼지 低減 對策이 周邊 地域이나 特히 工團 地域에선 圓滑하게 施行되지 않고 있다. 落後된 施設이나 燃料 인프라, 經濟 問題가 얽혀 産業界의 改善 速度가 더디다. 여기서, 經濟 問題는 ‘微細먼지 低減에 나서면 中國 商品의 原價가 上昇해 輸出 競爭力이 떨어지므로 中國이 微細먼지 低減에 消極的’이라는 巷間의 이야기 等을 包含한다. 

    이러한 地域에서 發生하는 微細먼지가 氣象 現象에 따라 大都市에 微細먼지 汚染을 誘發하는 것으로 分析된다. 따라서 國內에 影響을 주는 中國 排出源度 結局 이러한 構造的 變化 속에서 持續的으로 觀察되고 分析되어야 한다.

    銅鐘인
    ● 1956年 釜山 出生
    ● 서울대 化學工學科 卒業, 美國 러트거스州立大 環境工學 博士
    ● 서울시립대 環境工學部 敎授
    ● 韓國에너지氣候環境協議會 會長
    ● 서울市 맑은 하늘 만들기 市民運動本部 委員長
    ● 環境正義 共同代表·韓國環境會議 共同代表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