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天然物=健康, 藥’ 盲信 버려라!|신동아

이슈 分析

‘天然物=健康, 藥’ 盲信 버려라!

‘라돈 寢臺’ 事態 부른 大衆의 誤解

  • 入力 2018-07-01 09: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陰이온’에 對한 幻想 버려라

    • 2007年 ‘모나자이트 매트’ 事件 유야무야된 理由

    • 天然 殺菌劑는 安全한가

    • 綠色 化學을 向한 꿈

    충남 천안시 서북구 대진침대 본사에서 회사 관계자들이 리콜로 수거한 이른바 ‘라돈 침대’ 매트리스를 쌓고 있다. [뉴스1]

    忠南 천안시 西北區 대진寢臺 本社에서 會社 關係者들이 리콜로 收去한 이른바 ‘라돈 寢臺’ 매트리스를 쌓고 있다. [뉴스1]

    天然 鑛物에서 나오는 陰이온이 健康에 좋다는 엉터리 主張을 믿은 消費者들이 호되게 뒤통수를 맞았다. 비싸게 購入한 寢臺에서 난데없이 肺癌을 일으키는 放射性 라돈이 쏟아져 나온다는 荒唐한 事實이 밝혀졌기 때문이다. 天然 모나자이트를 使用하는 製品은 寢臺만이 아니라고 한다.

    自然 發生 陰이온?

    事實 自然에서 採取한 天然물이 健康에 좋다는 主張은 귀가 얇은 消費者의 주머니를 노린 얄팍한 商術에 不過하다. 自然을 앞세워 消費者의 健康을 威脅하는 엉터리 商術을 積極的으로 規制해야 한다. 그러나 엉터리 商術에 속절없이 속아 넘어가는 消費者도 이 機會에 ‘天然物이면 健康에 無條件 좋다’는 幻想을 버려야 한다. 

    天然 鑛物에서 陰이온이 發生한다는 主張은 科學的으로 根據가 없다. 陰이온은 電氣的으로 音(-)電氣를 가진 原子나 分子를 말한다. 天然 鑛物에서 正말 陰이온이 쏟아져 나온다면 奇跡 같은 일이 벌어지게 된다. 陰이온이 放出된 天然 鑛物은 時間이 지날수록 더 큰 量(+)電氣를 갖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實際로 그런 일이 일어난다면 陰이온이 빠져나간 天然 鑛物은 배터리로 使用할 수 있어야 한다. 勿論 自然에서 그런 荒唐한 일은 絶對 일어나지 않는다. 中學校 水準의 科學 知識만으로도 充分히 理解할 수 있는 일이다. 

    라돈 寢臺의 不織布에 뿌려놓은 모나자이트에서 實際로 放出되는 것은 알파선(헬륨 양이온)·베타선(電子)·감마선(電磁氣波)으로 構成된 放射線이다. 言論에서 問題 삼고 있는 라돈(Rn)은 모나자이트에 不純物로 들어있는 토륨(Th)과 우라늄(U)李 崩壞되는 過程에서 만들어지는 中間物質이다. 토륨에서 만들어지는 라돈-220(一名 討論)과 우라늄에서 만들어지는 라돈-222는 더 以上 崩壞되지 않는 납(Pb)으로 變換되는 過程에서 放射線을 放出한다. 結局 사람에게 肺癌을 일으키는 것은 라돈을 包含한 放射性 元素들이 崩壞되는 過程에서 放出되는 放射線이다. 

    瀑布나 숲에서 陰이온이 發生한다는 主張도 어설프다. 1㎤에 陰이온이 2萬 個 있다고 한다. 高等學校 化學 知識을 記憶하지 못하는 消費者로서는 대단히 많은 陰이온이 나오는 것으로 錯覺할 수 있다. 그러나 1㎤에 들어있는 空氣 分子(窒素와 酸素) 數는 無慮 3000景(京) 個나 된다. 空氣 分子 數가 陰이온의 數보다 1500兆(兆) 倍나 더 많은 셈이다. 結局 陰이온이 2萬 個라는 말은 陰이온이 많다는 뜻이 아니라 瀑布나 숲에서 陰이온을 찾아보기 어렵다는 뜻이다. 



    그런데 사람들은 곧잘 ‘속는다.’ 모나자이트의 危險性에 對한 論難이 인 것이 처음도 아니다. 2007年 2月 初에도 YTN이 모나자이트를 使用한 醫療用 매트에서 라돈이 放出된다는 事實을 報道했다. 헝가리 專門家 借補 사바 博士의 發言까지 紹介하면서 天然 放射性 鑛物인 모나자이트의 危險性을 분명하게 指摘했다. 그러나 陰이온의 神通力을 앞세워 利益을 챙기려는 陰이온 製造社들의 거센 抗議에 危險性을 充分히 傳하지는 못했다. 結局 모나자이트를 使用한 모든 製品을 調査해 對策을 마련하겠다던 政府의 版에 박힌 約束으로 當時 論難은 흐지부지되고 말았다.

    손놓은 規制 當局

    當時 우리 社會 水準에서는 어쩔 수 없는 일이었다. 言論은 天然 鑛物이 人體에 해로울 수 없다는 製造社들의 거친 主張에 맞설 能力이 없었다. 大部分의 專門家도 입을 닫아버렸다. 事實 물불 가리지 않는 엉터리 企業이나 科學보다 神祕에 눈이 먼 消費者들과 씨름하는 건 專門家들에게 絶對 반가운 일이 아니다. 專門家로서는 個人的인 侮辱은 勿論 司法的 不利益의 危險까지 甘受할 理由가 없다. 所信을 밝힌 專門家들을 지켜주는 社會的 保護 裝置가 아무 것도 없는 狀況에서는 더욱 그렇다. 그런 事情은 只今도 別로 달라지지 않았다. 陰이온의 效果가 科學的으로 立證되지 않은 엉터리 怪談이라는 事實을 堂堂하게 밝히는 專門家를 찾아보기 어려운 것도 그런 理由에서다. 

    그래도 2007年엔 한 가닥 希望의 끈이 있었다. 當時 科學技術部 放射線安全課에 勤務하던 조철희 事務官(現 韓國硏究開發서비스協會 事務局長)이 問題의 深刻性을 正確하게 認識하고, 모나자이트 管理를 法制化하고자 홀로 孤軍奮鬪했다. 2011年 7月 制定된 ‘生活周邊放射線 安全管理法(生方法)’은 그 結實이다. 그러나 法이 制定된 後에도 原子力安全委員會(原安委)가 제구실을 못했다. 모나자이트의 工程副産物까지 管理하겠다던 約束을 지키지 않은 채 管理를 事實上 抛棄해버리면서 ‘天然 陰이온 파우더’로 잘못 알려진 모나자이트는 오히려 消費者의 生活 속으로 더 깊숙이 파고들었다. 라돈 寢臺만이 아니다. 2017年 現在 보디크림·마사지팩·眼帶·베개·목걸이·비누·팬티·入浴劑·壁紙 等 無慮 102個의 製品이 人體에 害로운 放射性 모나자이트를 使用하고 있는 것으로 確認됐다.

    라돈 寢臺의 危險 程度

    라돈이 처음부터 發癌物質로 알려진 것은 아니다. 오히려 健康에 도움이 되는 ‘神祕의 天然 物質’로 알려지기도 했다. 1980年代 中盤까지도 國內에서 家庭用 라돈 入浴劑(入浴劑)를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 大都市에는 華麗한 看板을 내건 ‘라돈탕’도 흔했다. 우리만 라돈의 神通力을 믿었던 것은 아니다. 20世紀 初부터 유럽·日本·美國에서도 라돈탕이 크게 流行했다. 少量의 라돈을 利用하면 關節炎 같은 自己免疫疾患 治療에 도움이 된다고 말하는 엉터리 專門家도 많았다. 

    라돈의 發癌性이 具體的으로 確認된 것은 1988年이다. 世界保健機構(WHO) 傘下 國際癌硏究所(IARC)가 天然 라돈을 1軍(Group 1) 發癌物質로 分類한 것이다. 土壤·모래·자갈에서 室內 空氣 中으로 放出되는 낮은 濃度의 天然 라돈에 長期間 露出되면 肺癌에 걸릴 수 있다는 事實이 科學的으로 분명하게 確認됐다. 

    그렇다고 라돈을 致命的인 發癌物質이라고 할 수는 없다. 世界的으로 肺癌 死亡者의 80~90%는 吸煙 때문인 것으로 推定된다. 라돈 때문에 肺癌에 걸려 死亡하는 比率은 地域的 特性에 따라 3~14% 水準이다. 吸煙者가 라돈에 露出되면 肺癌 發生率이 86% 增加한다는 報告도 있다. 라돈보다는 吸煙을 더욱 警戒해야 한다는 뜻이다. 

    또 눈여겨볼 것은 WHO가 1軍 發癌物質로 分類한 라돈이 우라늄 崩壞 過程에서 生成되는 라돈-222라는 點이다. 토륨이 崩壞할 때 만들어지는 라돈-220(一名 討論)의 人體 發癌性은 科學的으로 確認되지 않았다. 그래서 WHO가 2009年 發刊한 ‘라돈 핸드북’에서도 室內 空氣 中 라돈을 管理할 때 討論의 影響을 반드시 除外하라고 强調하고 있다. 

    WHO가 討論의 有害性을 낮게 보는 理由는 討論의 半減期가 55.6秒에 지나지 않는 데 있다. 半減期가 3.8日이나 되는 라돈과 달리 討論은 1分이 지나면 折半이 사라지고, 5分이 지나면 고작 2.4%만 남는다. 이 事實은 原安委 測定에서도 確認된다. 最近 問題가 된 寢臺에서 50cm 떨어진 곳에서 測定한 結果 라돈은 66%가 남아있지만, 討論은 고작 3.6%가 남았을 뿐이었다. 半減期가 짧은 討論은 呼吸을 통해 人體로 吸入되기 前 崩壞해 사라져버릴 蓋然性이 크다는 뜻이다. 陰이온 寢臺의 境遇 事情이 다르다고 할 수는 있다. 그렇다고 ‘1級 發癌物質’이나 ‘沈默의 殺人者’라고 법석을 떨 일은 없다. 

    勿論 放射性 모나자이트를 使用한 製品은 라돈 放出量에 相關없이 全量을 當場 廢棄해야 한다. 原安委와 一部 言論이 使用하는 모나자이트의 ‘被爆 許容 基準値’는 世界 어디에서도 認定하지 않는 無意味한 基準이다. 모나자이트의 境遇에는 合理的인 最低 水準을 뜻하는 알라라(Alara) 原則을 適用해야 한다. 아무리 發癌 可能性이 낮더라도 모나자이트의 放射線 被爆을 容納할 理由가 없으니, 라돈과 放射線을 내뿜는 製品은 卽時 廢棄하는 것이 마땅하다. 다만 마치 原子爆彈에 被爆된 것처럼 怯에 질릴 일은 아니라는 뜻이다.

    盲目的인 짝사랑

    노형욱 국무조정실 국무2차장이 5월 25일 오후 서울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라돈 검출 침대 대응 방안에 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최혁중 동아일보 기자]

    盧炯旭 國務調整室 國務2次長이 5月 25日 午後 서울 世宗大路 政府서울廳舍 브리핑룸에서 라돈 檢出 寢臺 對應 方案에 對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최혁중 동아일보 記者]

    다만 이番 일을 契機로 우리의 自然에 對한 짝사랑을 되돌아볼 必要가 있다. 많은 사람이 自然에서 生産되는 ‘天然物’이면 무엇이나 健康에 도움이 된다고 믿는다. 박테리아와 곰팡이를 죽이는 殺菌劑度 自然에서 採取한 ‘天然 殺菌劑’는 安全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植物이 自身을 괴롭히는 細菌·박테리아·害蟲을 退治하기 위해서 生産하는 ‘피톤치드(植物殺生物質)’가 人間 健康에는 도움이 된다고 우긴다. 植物이 人間에게 安全한 殺菌劑와 피톤치드를 만들어줄 理由가 없다는 明白한 事實은 애써 無視한다. 

    現實에서 마주하는 自然의 眞實은 우리의 純眞한 想像과는 全혀 다르다. 地球의 70%는 人間의 接近을 源泉的으로 拒否하는 바다로 이루어져 있다. 陸地에서도 人間이 大規模로 居住할 수 있는 地域은 14%에 지나지 않는다. 地球의 大部分은 人間이 居住하기에는 너무나 거칠고 危險한 곳이다. 거의 모든 生物의 生存을 許容하지 않는 乾燥 地帶와 氷河 地域이 많고, 너무 춥거나 더워서 生物이 살 수 없는 곳도 至賤이다. 自然이 깨끗하고 아름답다는 우리의 認識은 至極히 例外的인 境遇에만 適用될 수 있는 것이다. 

    生態系 事情도 크게 다르지 않다. 地球는 宇宙에서 生命이 蕃盛하고 있는 唯一한 곳이다. 그렇다고 수많은 生命體가 自然에서 평화롭고 조화롭고 安全하게 살아가는 것은 絶對 아니다. 生態系를 支配하는 法則은 弱肉强食(弱肉强食)과 適者生存(適者生存)이다. 弱한 相對를 잡아먹을 수 있는 强者(强者)만 살아남고, 自然·生態 環境에 適應한 生物만이 後孫을 남길 수 있다는 것이 거칠고 危險한 自然 生態系의 眞짜 모습이다. 서로 도움을 주고받으면서 평화롭게 어울려 살아가는 모습은 겉으로 드러나는 一時的인 錯視 現象일 뿐이다. 그래서 歲月이 흐르면 人傑(人傑)만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江山(江山)도 變한다. 그런 自然에서 다른 生物이 人間의 健康에 도움이 되는 天然物을 만들어줄 것이라는 期待는 非現實的인 것일 수밖에 없다. 

    거칠고 危險한 自然 生態系에서 다른 生物이 만들어놓은 ‘天然物’이 우리의 健康에 좋을 것이라는 期待는 錯覺이고 幻想이다. 自然에서 由來한 것은 安全하고 人工的으로 合成한 物質은 모두 몸에 나쁘다는 主張도 眞實과는 距離가 먼 엉터리다. 

    事實 우리가 活用하는 化學物質을 ‘天然’과 ‘人工’으로 區分하는 것 自體를 合理的이라고 하기 어렵다. 우리가 化學物質을 人工的으로 合成하는 솜씨가 微物(微物)에 不過한 박테리아보다 못하다는 主張은 自尊心 傷하는 敗北主義的인 것이다. 오히려 自然에서 採取하는 天然物은 우리에게 害로운 不純物을 걸러내지 못해서 問題가 되는 境遇가 적지 않다. 

    健康에 좋은 藥(藥)과 健康을 威脅하는 毒(毒)의 差異는 종이 한 章에도 미치지 못할 程度로 曖昧하다. 實際로 疾病의 治療에 使用하는 모든 藥은 事實 人體에 致命的인 毒性을 나타내는 毒이다. 自然에서 採取한 天然物을 加工한 韓藥材와 大部分 化學的으로 合成한 人工物을 使用하는 洋藥이 모두 그렇다. 甚至於 우리가 生存을 위해 반드시 攝取해야 하는 물과 소금, 그리고 炭水化物·地方·蛋白質과 같은 營養 成分도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深刻한 問題가 생긴다. 

    이런 現實에서 化學物質을 天然物과 人工物로 나누거나, 藥과 毒으로 區分하는 二分法的 認識은 根源的으로 無意味하다. 더욱 重要한 事實은 그런 認識에는 우리 스스로의 責任을 回避하려는 卑怯함과 壅拙함이 숨어 있다는 것이다.

    消費者가 變해야

    라돈이 방출되는 것으로 확인된 대진침대의 매트리스 속커버를 벗긴 모습. 해당 침대는 스펀지에 모나자이트를 도포해 라돈과 토론 등이 방출되는 것으로 밝혀졌다.(왼쪽) 환경보건시민센터 회원들이 5월 16일 서울 중구 서소문로 환경재단에서 라돈방사선침대 리콜, 사용자 건강 전수조사, 감사원의 특별감사 등을 촉구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원자력안전위원회 제공, 김경제 동아일보 기자]

    라돈이 放出되는 것으로 確認된 대진寢臺의 매트리스 속커버를 벗긴 모습. 該當 寢臺는 스펀지에 모나자이트를 塗布해 라돈과 討論 等이 放出되는 것으로 밝혀졌다.(왼쪽) 環境保健市民센터 會員들이 5月 16日 서울 中區 西小門路 環境財團에서 라돈放射線寢臺 리콜, 使用者 健康 全數調査, 監査院의 特別監査 等을 促求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原子力安全委員會 提供, 김경제 동아일보 記者]

    自然 속에도 우리 健康을 深刻하게 威脅하는 毒性을 나타내는 化學物質이 있는 것은 分明한 事實이다. 복魚의 血液과 一部 組織에 들어있는 테트로도톡신이 그렇고, 毒버섯에 들어있는 무스카린度 그렇다. 아마존 流域의 喬木에서 採取하는 쿠라레度 마찬가지다. 除草劑를 合成하는 過程에서 뜻하지 않게 만들어지는 다이옥신도 人體에 危險하고, 고기를 굽는 過程에서 만들어지는 벤조피렌 또한 猛毒性 物質이다. 그러나 自然에 存在하거나, 自然에 存在하는 生物이 만들어내거나, 우리가 合成한 毒性 物質이 우리 健康을 해치려는 意圖를 가지고 있는 것은 絶對 아니다. 

    우리가 毒性 物質의 被害를 입게 되는 것은 毒性 物質 탓이 絶對 아니다. 오히려 化學物質의 性質을 充分히 理解하지 못하고 함부로 使用한 우리 잘못을 탓해야 한다. 2005年 陰이온 空氣淸淨器에서 有害한 오존이 發生한다는 事實이 밝혀진 일이 있다. 以後 많은 사람이 機械 裝置에서 人工的으로 만들어지는 陰이온을 避하려 애쓴다. 그러나 國家技術標準院의 느슨한 規制 때문에 只今도 오존이 뿜어져 나오는 空氣淸淨器가 넘쳐나는 게 現實이다. 業體들은 이제 陰이온 代身 ‘플라스마’나 ‘클러스터’ 같은 낯선 科學 用語를 動員해 消費者를 眩惑한다. 이런 廣告에 쉽게 넘어갈 것이 아니라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特히 좁은 室內에서 使用하는 自動車用 空氣淸淨器를 고를 때는 더욱 神經을 써야 한다. 

    ‘라돈 寢臺의 境遇에도 마찬가지다. 人體에 害로운 放射線을 내뿜는 天然 모나자이트를 健康에 좋은 陰이온 파우더라고 錯覺한 데에는 消費者의 失手도 한몫했다. 自身의 失手를 認定하지 않고 無酌定 化學物質을 ‘惡(惡)’으로 規定한 後에 ‘化學物質 없는 世上’에서 살고 싶다고 외쳐서는 안 된다. 化學物質이 없는 世上에서는 우리 自身도 存在할 수 없다. 

    19世紀 末부터 놀랍게 發展하기 始作한 현대 化學은 새로운 삶을 可能하게 만들어주었다. 化學肥料와 農藥으로 實現된 1960年代의 ‘綠色革命’은 70億의 人口에게 食糧을 供給했고, 合成染料·合成纖維·合成醫藥品은 身分에 따른 極甚한 社會的 差別을 克服해 眞正한 民主主義를 實現하는 基盤을 마련했다. 合成 플라스틱이 木材 消費를 代替해 自然環境 保存에 크게 寄與한 것도 事實이다. 

    勿論 현대 化學에 問題가 없는 것은 아니다. 過度한 消費로 資源과 에너지 枯渴 및 環境 破壞를 加速化하고 있다는 批判은 深刻한 것이다. 그렇다고 現代 化學을 抛棄하고, 거칠고 危險한 自然으로 돌아갈 수는 없는 일이다. 環境과 生態系에 더욱 安全한 綠色化學(green chemistry)의 꿈을 追求해야 한다.

    이덕환
    ● 1954年 出生
    ● 서울대 化學과(학사, 碩士)
    ● 코넬大 理論化學 博士
    ● 서강대 化學·科學커뮤니케 이션 敎授, 炭素文化院 院長
    ● 曆書: ‘거의 모든 것의 歷史’ ‘같기도 하고 아니 같기도 하고’ 等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