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터뷰 | ‘韓國黨 代表 出馬 臨迫’ 李完九 前 國務總理|新東亞

6·13 地方選擧, 保守全滅의 含意

인터뷰 | ‘韓國黨 代表 出馬 臨迫’ 李完九 前 國務總理

“자장면 함께 들며 協治하는 새 리더십 나와야”

  • 入力 2018-06-20 17: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政府與黨-韓國黨 相互補完 關係로

    • 劉承旼·安哲秀·孫鶴圭 껴안고 統合해야

    • 黨內에서 서로 손가락질 말자

    • 새로운 피가 改革?…쉽지 않아

    • 地方選擧 慘敗…民心이지만 이건 困難

    [뉴시스]

    [뉴시스]

    自由韓國黨은 6·13 地方選擧에서 保守政黨으로선 類例를 찾기 힘들 程度로 慘敗했다. 廣域團體長의 境遇 大邱市長과 慶北道知事만 輩出했다. 2016年 朴槿惠 大統領 彈劾 政局 以前 執權與黨 時節엔 京畿道知事, 仁川市長, 釜山市長, 慶南道知事, 蔚山市長, 濟州道知事, 大邱市長, 경북도지사 等 8名의 廣域團體長을 保有하고 있었다. 2年餘 만에 黨勢가 大邱·慶北으로 急激히 萎縮된 模樣새다. 

    ‘신동아’는 2017年 12月號 ‘地方選擧 對豫測’ 記事에서 ‘輿論調査 集合的 分析’ 方法을 통해 “韓國黨이 廣域團體長 1~3席 確保에 그칠 것”이라 報道했다. 이 豫測과 거의 類似한 結果가 나온 셈이다. 洪準杓 代表는 6月 14日 이런 結果에 責任을 지고 물러났다. 그는 “나라를 통째로 내줬다”고 했다. 金聖泰 院內代表는 臨時로 代表權限代行을 맡았다. 

    報酬 嫡統임을 내세우는 韓國黨은 이렇게 有權者의 支持라는 政治的 資産을 大部分 喪失하는 絶望的 狀態에 빠졌지만, 어쨌든 새로운 黨 代表를 選出해 全國政黨으로 反騰하려고 試圖할 것이다. 

    ‘신동아’는 6月 13日 韓國黨 代表 物望에 오르는 主要 人士 中 한 사람인 이완구 前 國務總理와 이야기를 나눴다. 포털에선 “危機의 韓國黨 이끌 포스트 洪準杓는? 李完九·김무성 下馬評” “幕 오른 黨權競爭, 李完九 等 누가 主導할까?” “保守野黨 政界改編 始動, 李完九 움직이나?” 같은 記事들이 걸리고 있다. 地方選擧 後 이 前 總理가 言論과 單獨 인터뷰를 한 것은 이番이 처음이다. 그는 “여러 媒體에서 인터뷰 要請이 殺到한다. 아직은 말을 할 때가 아닌 것 같다”고 처음엔 固辭했다.

    “나도 道知事 해봤지만 이건 아니다”

    이番 地方選擧 結果를 어떻게 보나요? 



    “여러분이 어느 程度 豫見한 것 아닌가요?” 

    選擧 當時 ‘洪準杓 代表를 中心으로 뭉쳐서 熱心히 해야 한다’고 했죠? 

    “그럼요. 그래도 우리 黨의 代表인데 좀 不足함이 있어도 자꾸 파내기보다 서로 덮고 選擧를 向해 投票를 向해 熱心히 하자고 했죠. 勿論 洪 代表가 잘한 것도 있고 못한 것도 있지만 何如튼 외롭게 하고 있는데 좀 不足함이 있다 해서 자꾸 이러니저러니 탓하는 것은 黨人(黨人)의 姿勢는 아니죠. 非公開로 助言하는 것이 옳지. 그런 側面에서 제가 投票日까진 代表를 中心으로 黨이 한뜻이 되면 좋겠다고 했어요.” 

    選擧를 했고 韓國黨 慘敗라는 結果가 나왔는데요.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겠죠. 이게 民心이니까요. 그렇지만 아쉬운 게 있어요.” 

    어떤 點인가요? 

    “제가 海外 經驗이 좀 있습니다. 美國에서 7年 程度 外交官 生活도 했고 碩士도 했고 交換敎授度 했고, 日本에도 50餘 次例 갔죠. 그네들의 發展된 形態의 地方自治를 본 바로는, 우리 社會가 이 地方 살림꾼 뽑는 選擧에 中央政治 論理를 過度하게 代入하는 것 같아요. 日本은 80% 程度가, 美國은 50% 程度가 無所屬입니다. 政黨들도 굳이 公薦 주려 하지 않습니다. 地方自治의 本뜻을 살리려 하죠. 重要한 이야기입니다.” 

    우리와는 많이 다르군요. 

    “우리는 中央政治 論理를 過度하게 代入하니까 地方自治의 本뜻이 變質되고 歪曲되지 않나 하는 아쉬움이 있어요. 이番 選擧엔 南北關係가 큰 影響을 미쳤을 거예요. 또 積弊라는 것들이 複合的으로 作用해 韓國黨의 慘敗로 歸結된 것 같습니다. 그러나 純粹하게 地方選擧 側面에서 볼 땐 앞으로 이런 選擧는 곤란하다고 봐요.” 

    이番 地方選擧 結果, 서울에선 서울市長은 勿論이고 서울市議員 110名 中 102名이 與黨인 더불어民主黨 所屬으로 채워졌다. 京畿道知事도 民主黨 所屬이고 京畿道議員 142名 中 135名도 民主黨 所屬이다. 李 前 總理는 ‘이런 結果가 풀뿌리 民主主義의 참뜻에 맞는가?’라고 問題를 提起한다. 그는 “나도 道知事 해봤지만 이건 아니다. (民主黨 所屬이면) 經驗 하나도 없는 사람들까지 다 뽑아준다”고 말했다.

    “執權 勢力도 野黨도 謙遜해야”

    韓國黨의 刷新이나 改革은 어떻게…. 

    “그건 銳敏한 問題인데요. 새로운 리더십이 創出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現象이죠. 設令 우리가 이겼다고 하더라도 이 地方選擧 前後로 黨의 리더십이 바뀔 수밖에 없는 그런 要求가 나왔을 겁니다. 英國의 윈스턴 처칠 總理가 第2次 世界大戰을 勝利로 이끌어 英雄 待接을 받았지만 戰爭 直後 치러진 總選에서 慘敗했죠. 英國 國民이 前後에 적합한 새 리더십을 要求한 때문이죠.” 

    國會議員 再·補闕選擧에서도 韓國黨은 1席을 얻는 데 그쳤죠. 

    “地方選擧와 異常하게 混合됐는데, 이 亦是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야겠죠. 그만큼 國民이 우리 黨에 信任을 주지 않는 點을 謙虛하게 받아들여야 할 것 같아요. 國民이 새 리더십을 만들라고 要求하고 있으니 韓國黨은 副應해야 할 겁니다. 國民의 信賴를 얻기 위한 뼈를 깎는 換骨奪胎의 努力이 없으면 앞으로 報酬의 團結도 어렵고 野圈의 統合도 어려울 것 같아요.” 

    그 새로운 리더십의 內容을 紹介한다면? 

    “‘큰 틀에서 進步와 保守는 서로 補完한 關係로 가야 한다’는 게 저의 持論입니다. 對立 槪念으로 가면 나라가 亡합니다. 20~30年 前부터 토니 블레어 前 英國 總理나 게르하르트 슈뢰더 前 獨逸 總理, 빌 클린턴 前 美國 大統領이 이렇게 主張했어요. 美國에선 민주당과 공화당이 서로 相對의 좋은 公約을 벤치마킹했죠. 國務總理를 지낸 立場에서 저는 與圈에도 쓴소리를 하고 싶어요. 與圈이 野黨과 協治를 잘 實踐하는 것 같지 않아요. 與圈도 保守 쪽의 좋은 아이디어를 받아들이고 우리도 與圈의 좋은 것을 받아들이는 게 必要하다고 봐요. 政府與黨과 韓國黨이 그런 相互補完 關係로 나아가야 한다고 봐요. 勿論, 그럼에도 不拘하고 우리의 正體性은 保守입니다.”

    “이런 이야기 굳이 안 하려 했는데…”

    ‘積弊淸算’이나 ‘前(前) 政權 審判’에 對해선 어떻게 생각합니까? 

    “오늘의 進步는 來日의 保守가 되죠. 그렇죠? 마찬가지로 오늘 積弊를 淸算하는 勢力은 이것을 슬기롭게 하지 못하면 來日 積弊淸算의 對象이 될 수 있습니다. 이 平凡한 眞理를 우리 政治人들이 좀 알아야 할 것 같아요. 執權勢力도 野黨도 謙遜해야 합니다. 只今 이런 생각을 못 하는 것 같아요.” 

    李 前 總理는 박근혜 前 大統領에 依해 總理로 任命됐지만 親박근혜系로 分類돼 있진 않은 듯하다. 그는 “나는 親朴은 아니지 않나? 朴槿惠 政府의 成完鍾 리스트 搜査 때 오히려 被害를 입었다. 그렇지만 홍문종·金泰欽 議員 等 가깝게 지내는 親朴 議員도 많다”고 말했다. 그는 地方選擧 當時 충청대妄論을 폈다. 그는 忠南 靑陽 出身이고, 忠淸은 安熙正 前 知事가 性醜聞으로 事實上 退出된 뒤 無主空山인 狀態다. 

    忠淸待望論은 ‘特定 地域 出身이 次期 大統領이 돼야 한다’는 말인가요, 아니면 逆說的으로 어떤 普遍的인 뜻도 담고 있는 이야긴가요? 

    “저는 地域感情을 갖고 있지 않아요. 忠淸待望論은 영·湖南 霸權政治, 系派政治의 淸算을 志向하죠. 제가 忠南知事 選擧에서 勝利해 就任했을 때 저의 知事室 안에 심대평 前任 支社의 保佐陣이 7名 程度 있었어요. 祕書室長을 包含해서요. 저는 沈 前 知事와 政治的으로 對立했지만 全員 留任시켰죠. 이분들의 노하우를 貴하게 여긴 때문이죠. 저는 1974年 行政考試에 合格해 44年 公職에 있었습니다. 그런 저도 새로 맡게 된 道知事 業務에서 施行錯誤를 犯하지 않기 위해 이분들의 도움을 求한 것이죠. 우리나라에선 大統領이 하는 人士가 派閥에 依해, 地域色에 依해 움직여온 側面이 있어요. 特定 地域에 埋沒되지 말고 機會를 均等하게 줘야 합니다. 忠淸道 사람이 맡으면 이런 改革을 잘할 수 있습니다. 勿論 忠淸待望論엔 金鍾泌이라든지, 李仁濟라든지, 安熙正이라든지, 여러분이 있지만, 忠淸道 사람들의 아픈 마음을 헤아리는 뜻도 조금 있죠.”

    “洪 性情이 조금 에너제틱”

    2014년 12월 2일 국회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실에서 오른쪽부터 시계 반대 방향으로 김재원 새누리당 원내부대표,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 우윤근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 안규백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부대표가 자장면을 들면서 예산안 협상을 벌이고 있다.

    2014年 12月 2日 國會 새정치민주연합 院內代表室에서 오른쪽부터 時計 反對 方向으로 김재원 새누리당 院內副代表, 李完九 새누리당 院內代表, 우윤근 새정치민주연합 院內代表, 安圭伯 새정치민주연합 院內副代表가 자장면을 들면서 豫算案 協商을 벌이고 있다.

    忠淸 出身으로서 이番에 韓國黨에서 새로운 리더십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는지…. 

    “제가 이런 이야기 굳이 안 하려고 했는데…어차피 技士는 몇 줄 나올 것 같고. 제가 이番 選擧 때 全國 50餘 곳을 다녔어요. 金文洙 서울市長 候補, 南景弼 京畿知事 候補, 유정복 仁川市長 候補, 서병수 釜山市長 候補를 志願했어요. 蔚山, 忠淸, 여수도 다녀왔어요. 特히 우리 黨이 麗水市長 候補 外엔 光州·全南에서 基礎團體長 候補를 거의 公薦하지 않았더라고요. 이러면 2年 後 總選 때, 4年 後 大選 때 湖南 분들에게 할 말이 없잖아요. 그래서 저라도 가야겠다고 생각해 麗水에 갔어요. 市民들 反應이 괜찮았습니다.(웃음)” 

    韓國黨 內에선 ‘李完九가 登場해 黨이 바뀌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만. 

    “過讚의 말씀이고. 저의 特徵은 和合, 協治 外엔 아무것도 없어요. 제가 (朴槿惠 政府의 執權與黨) 院內代表를 할 때 한 대여섯 番 (第1野黨인 새政治民主聯合) 朴映宣 院內代表室에 가서 함께 자장면을 들면서 協商을 했죠. 以後 그쪽 院內代表가 禹潤根 現 러시아 大使로 바뀌었어요. 저는 于 院內代表와도 좋은 關係를 維持했어요. 그래서 제가 院內代表를 그만두고 總理로 갈 때 于 代表가 記者들 앞에서 나를 부둥켜안고 엉엉 울었어요. 于 代表가 自己 黨 議員들한테 惹端도 맞았죠. 왜 李完九를 붙들고 울어줬냐고. 政治가 서로 싸우더라도 信賴와 協力 속에서 이뤄져야 해요.” 

    李 前 總理는 “자장면 함께 들며 協治하는 새 리더십”을 提案했는데, 이 脈絡에는 韓國黨의 새 代表가 되어 이런 리더십으로 黨의 變化를 이끌어보겠다는 醫師가 읽힌다. ‘洪準杓 前 代表의 막말과 政府與黨에 對한 過度한 非難이 韓國黨에 對한 審判으로 돌아왔다’는 解釋도 있는 터여서, 李 前 總理의 이런 試圖가 도드라져 보인다. 

    ‘洪準杓 前 代表의 막말 때문에 有權者들이 돌아섰다’는 이야기에 對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15代 國會 때 洪 代表와 같이 出發했고, 16代 國會 때 財經위 옆자리에서 함께 議政活動을 했어요. 제가 總理를 할 때 그분은 慶南道知事를 했죠. 그래서 그분을 좀 아는데, 惡意는 없었을 겁니다. 性情 自體가 조금 에너제틱한 面이 있어요. 좋게 보면 그만한 戰鬪力을 가진 사람이 野圈에 또 있나 할 수도 있고요. 사람들에게 不必要한 誤解를 받는 兩面性이 있는데, 選擧 끝났으니까….” 


    이완구 전 국무총리가 4월 23일 국회 정론관에서 재임 당시 보도된 기사와 검찰에 대해 손해배상을 청구한다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김재명 동아일보 기자]

    이완구 前 國務總理가 4月 23日 國會 正論館에서 在任 當時 報道된 記事와 檢察에 對해 損害賠償을 請求한다는 記者會見을 열었다. [김재명 동아일보 記者]

    ‘舊與圈人 韓國黨은 親朴系와 親李系 間, 親朴系와 非朴系 間, 彈劾反對派와 彈劾贊成派 間 系派싸움·內紛으로 沒落했다’는 이야기도 있죠.  

    “二分法的으로 死生決斷하는 모습을 보면서 마음이 아팠어요. 저는 和合하자, 싸우지 말자는 主義입니다. 黨內에서도 저와 크게 不便한 사람이 別로 없을 겁니다. 洪準杓 代表와 不便한 게 없고, 김무성 代表와 不便한 게 없고, 朴槿惠 大統領을 辯護하는 柳榮夏 辯護士와도 不便한 게 없어요. 이러니 ‘다투면서 葛藤을 일으키는 사람은 아니구나’ 하는 이미지는 갖고 있죠.” 

    바른未來黨을 包含한 保守陣營 統合에 對해선 어떻게 생각하나요? 

    “큰 틀에서 우리 黨뿐만 아니라 野圈 全體가 統合하는 方向으로 가야 합니다. 손학규 前 代表가 됐든, 安哲秀 前 代表가 됐든, 劉承旼 前 代表가 됐든 누가 됐든 말이죠. 그 過程에서 酷毒한 試鍊을 겪겠지만, 利害關係가 尖銳하게 對立해 쉽지 않을 것 같지만, 그래도 窮極的으론 統合의 方向으로 가야 할 것 같아요. 우리 黨에만 焦點을 맞춰본다면, 和合하고 서로 부둥켜안고 理解하고 서로 손가락질하지 않고.”

    “國會議事堂이 正四角形인데…”

    ‘새로운 피가 들어와 韓國黨을 改革해야 한다’는 主張도 있습니다만. 

    “말하기 좋아서, 새로운 피, 새로운 피 하는데요. 해보면 하루아침에 안 됩니다.” 

    그런가요? 

    “國會議事堂이 正四角形인데, 제가 初選議員 때 議事堂 안을 걸으면서 東西南北 方向 感覺을 익히는 데만 2年이 걸렸어요. 한番 해보세요. 東쪽으로 가고 있는 건지, 北쪽으로 가고 있는 건지, 이거 쉽지 않아요. 政治의 複雜多端한 메커니즘에 익숙해지는 데에 時日이 꽤 걸려요. 이런 政治를 改革하려면 全體를 꿰뚫어보고 診斷하고 處方을 내놓아야 합니다. 갓 들어온 새로운 피가 이 일을 해낼 수 있을까요? 좀 苦悶해봐야 한다고 봐요.” 

    文在寅 大統領의 國政 運營에 對해 어떻게 評價하나요? 

    “이런 式으로 가면 相當히 어려워질 거예요. 제가 韓國黨 所屬이 아니라 前職 總理의 立場에서, ‘李洛淵 總理는 處身을 잘하는 괜찮은 사람’이라고 이야기합니다, 總理 자리에 있어보면 이런 게 보여요. 이 意味에서 저는 文 大統領에게 ‘只今 잘못 나가다가는 나중에 큰 困境에 處할 수가 있다’는 苦言(苦言)을 해주고 싶어요.”

    “活動量·運動量, 黨內 1位”

    ‘잘못 나가다가는’이 어떤 意味인지. 

    “한쪽으로 너무 치우친다는 느낌이 들지 않나요? 제가 進步와 保守를 補完 槪念으로 봤잖아요. 그 補完 槪念보다는 對立 槪念으로 國政을 끌고 가려는 傾向이 있어요. 大統領은 自己가 願하는 方向으로 果敢하게 이끌 수 있는 힘을 갖고 있어요. 이런 힘을 斷乎하게 行使하지 않으면, 이너서클에 휩쓸리면, 빠져나오기가 힘듭니다. 밀리면 큰 失手를 하게 됩니다.” 

    只今 大統領이 靑瓦臺 參謀들한테 밀리고 있다? 

    “저는 그렇게 봐요. 大統領이 人品이 좋으신 분이라 둘러싸이다 보면 宏壯히 힘들어질 겁니다. 國政은 複雜多端하죠.” 

    李 前 總理는 “普通 總理가 國會 對政府質疑에 對한 答辯을 며칠에 걸쳐 準備한다. 나는 總理 時節 質疑 1時間 前에 會議를 열어 要點을 딱딱 잡아 答辯을 整理했다. ‘總理가 業務를 잘 把握하고 있다’는 所聞이 나면서 總理室과 部處를 掌握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自身의 健康과 關聯해 “地方選擧 當時 20日 동안 全國을 돌며 强行軍을 했다. 活動量·運動量에서 黨內 1위이지 않을까 한다. 몸이 아프면 이렇게 못 한다”고 했다.



    인터뷰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