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世界 디자인 메카 만드는 심재진 서울디자인財團 代表理事|新東亞

世界 디자인 메카 만드는 심재진 서울디자인財團 代表理事

  • 글 / 김지영 記者 kjy@donga.com 寫眞 / 박해윤 記者

    入力 2011-04-21 17:00: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세계 디자인 메카 만드는 심재진 서울디자인재단 대표이사
    “서울은 이미 完成된 都市가 아닌 無限한 潛在力을 가진 都市다.”

    2007年 國際産業디자인團體協議會(ICSID)가 서울을 世界디자인首都로 選定한 理由다. 서울은 以後 公共디자인 分野에서 發展을 거듭하고 있다. 來年 7月 完工되는 동대문디자인플라자가 代表的이다.

    地下 3層, 地上 4層 8萬5320㎡ 規模의 동대문디자인플라자는 2009年 4月 着工, 現在 43%의 工程率을 보이고 있다. 이곳과 어우러져 시너지 效果를 낼 東大門歷史文化公園과 함께 東大門運動場과 野球場을 허문 자리에 들어선다.

    “工事가 빠르게 進陟되고 있습니다. 外國의 建築會社 職員과 建築家들이 자주 다녀가는데 하나같이 놀라워해요. 完工되면 韓國의 디자인 競爭力을 키우고 數百萬名의 海外觀光客을 끌어들이는 世界 디자인의 메카로 成長할 겁니다.”

    4月7日 午後 서울 東大門歷史文化公園 內 이벤트홀. 심재진(56) 서울디자인財團 代表理事는 限껏 上氣된 表情으로 말門을 열었다. 서울디자인財團은 서울의 디자인産業 振興과 디자인 文化 擴散을 目的으로 2008年 設立됐다. 동대문디자인플라자와 東大門歷史文化公園을 運營하고 內部空間을 꾸밀 콘텐츠를 開發·育成하는 任務를 맡고 있다.



    “동대문디자인플라자는 世界 디자인 트렌드와 歷史, 獨特한 展示를 볼 수 있는 空間으로 꾸며집니다. 컨벤션홀과 展示施設, 디자인情報센터, 圖書館, 敎育長, 디자인博物館, 디자인歷史觀 等이 들어설 거예요. 建物 내 어디에 있든 디자인 情報를 손쉽게 얻을 수 있는 스마트 情報 시스템도 構築됩니다. 一般人과 專門家가 디자인으로 疏通하는 場이 됐으면 합니다.”

    國內 最初로 3次元 立體設計 方式인 BIM(빌딩情報모델링) 技法을 導入한 點도 동대문디자인플라자가 注目받는 理由다. BIM 技法은 반듯반듯한 2次元 平面 設計를 適用하기 힘든 3次元 非定型 建築物을 지을 때 有用하다. 스페인 빌바오 구겐하임 뮤지엄, 中國 베이징올림픽 메인스타디움의 아름다운 曲線은 이 技法을 適用했기에 誕生할 수 있었다.

    “동대문디자인플라자와 東大門歷史文化公園 內 모든 展示館이 3次元 非定型 建築物입니다. 射線과 曲線이 많고 對稱을 이루는 곳이 없어요. 여기 이벤트홀만 보더라도 기둥이 9個인데 하나만 빼고 모두 기울어져 있어요. 기울기도 저마다 다르고요. 바닥과 垂直인 기둥이었다면 눈에 거슬렸을 텐데 私選이니 있는 듯 없는 듯합니다. 빛의 散亂 때문인데 이런 게 디자인의 妙味죠.”

    디자인은 이라크 出身의 世界的인 女流 建築家 자하 하디드(61)氏가 맡았다. 서울市가 2007年 東大門 公園化事業을 위해 연 指名招請方式의 國際設計 景氣에 國內 建築家 4名, 外國人 建築家 4名이 支援했는데 자하 하디드氏의 作品이 가장 韓國的이었다고 한다.

    “하디드氏는 1990年代 初盤과 以後 몇 次例 韓國에 와서 草家집과 山勢, 시골 風景을 印象 깊게 봤다고 해요. 모나지 않은 부드러운 曲線美에 魅了됐다고 하더군요. 그때부터 하디드氏의 디자인風이 曲線으로 바뀌었답니다.”

    沈 代表는 디자인歷史觀에 남다른 愛情을 보이며 “過去를 알아야 未來를 내다보는 眼目이 생긴다. 앞서가는 디자인을 開發하려면 디자인의 歷史를 알아야 한다”는 所信도 밝혔다. 홍익대 産業디자인學科와 同 大學院을 卒業한 그는 1978年부터 29年8個月間 LG電子에 勤務했다. 以後 事務用 家具를 生産하는 中小企業 副社長을 거쳐 2009年 3月 韓國디자인財團 代表로 就任했다. 光州디자인비엔날레 2007 準備委員, 國內外 各種 디자인 어워드의 審査委員으로 活動했으며 2005年부터 지난해까지 ICSID의 執行委員 理事職을 맡았다.

    “디자인은 生活입니다. 人間의 삶과 디자인은 不可分의 關係입니다. 우리나라가 디자인 强國이 되려면 實力 있는 人材들이 力量을 發揮할 수 있는 與件을 만들어줘야 합니다. 그래서 우리 財團은 서울을 네 區域으로 나눠 디자인 分野의 創業, 中小企業 運營, 디자이너 마케팅, 硏究開發(R·D)을 支援하고 있어요. 이제 始作입니다. 앞으론 우리나라에서도 自動車디자이너 주지아路와 같은 슈퍼 디자이너가 많이 나올 겁니다.”



    He & She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