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放射能 數値 낮으니 無害하다’는 政府 說明은 거짓말!|新東亞

‘放射能 數値 낮으니 無害하다’는 政府 說明은 거짓말!

  • 이한음|科學칼럼니스트 lmglhu@hanmail.net

    入力 2011-04-21 13:58: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世界는 처음에 남의 일인 양 지켜봤다.
    • 우리도 마찬가지였다.
    • 그러다 어느새 한 수렁에 빠진 것을 알아차리고 있다.
    • 日本 후쿠시마 原子力發電所에서 漏出되는 放射性 物質이 韓半島 周邊을 包含해 全 地球의 大氣와 바다로 흩어지고 있다.
    • 우리는 眞心으로, 이番 후쿠시마 原電 事故의 輕重(輕重)李 어떠한지 알아 보아야 할 必要를 느끼고 있다.
    ‘방사능 수치 낮으니 무해하다’는 정부 설명은 거짓말!

    3月15日 日本 후쿠시마縣 니혼마쓰市에서 엄마 품에 안긴 아기가 放射能 汚染 檢査를 받고 있다.

    日本 消息을 듣고 있자면 ‘엎친 데 덮친 格’이라는 말, 그 以上이라는 느낌을 받는다. 지난 3月11日 地震과 쓰나미에 이어 후쿠시마 第1原子力發電所가 暴發했다. 어느새 옛일이 된 듯하다. 狀況이 어떻게 展開될지 갈피가 잘 잡히지 않는다. 한 치 앞도 내다보기 힘들게 하는, 사람을 깜짝 놀라게 하는 새로운 消息이 每日 나오고 있다.

    얼마 前까지만 해도 日本은 發電所에 끊긴 戰力만 連結하면 일이 다 解決되는 듯한 印象을 심어주었다. 그런데 뜬금없이 放射能을 띤 汚染水 1萬1000t을 바다로 버림으로써 世界를 荒唐하게 만들었다.

    日本, 世界를 荒唐하게 하다

    世界가 事態를 誤判한 것은 무엇보다 日本 政府의 責任이 크다. 日本 政府는 別것 아니라는, 스스로 얼마든지 解決할 수 있다는 自信感을 披瀝했다. 世界는 그 말을 믿었다. 설마 체르노빌 事故 같은 災殃이 빚어질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이다. 그 사이 日本은 事態를 縮小隱蔽하고 있었다. 事實, 一部 專門家는 그들이 찔끔찔끔 發表한 內容만으로도 이미 狀況은 체르노빌 水準까지 와 있었음을 推論하고 있었다.

    이 일을 契機로 中國은 더 以上 바닷가에 原電을 짓지 않을 計劃까지 檢討하고 있다고 한다. 日本이 事故가 난 原電 4~6個를 閉鎖하는 데 成功한다고 할지라도 餘波는 數十 年 동안 持續될 것으로 보인다. 체르노빌은 사람들에게 反面敎師의 敎訓을 주었다. 그러나 日本은 거기에서 別로 배우지 않은 것 같다.



    1986年 4月26日 蘇聯(只今의 우크라이나) 체르노빌에서 原電이 暴發했다. 그것은 人材(人災)였다. 實驗을 하기 위해 安全 措置를 다 解除했다가, 갑자기 原子爐 溫度가 上昇하자 허둥지둥하는 바람에 問題가 걷잡을 수 없이 擴大된 事例였다. 原子爐 溫度가 急激히 上昇하면서 爆發이 일어났고 放射性 物質이 섞인 煙氣가 1000m 以上 치솟았다.

    爆發이 일어나고 불이 붙자 地域 消防隊, 醫師, 看護師 等이 허겁지겁 몰려들었다. 그中 一部는 高選良의 放射線에 露出될 수밖에 없었다. 火傷 等 急性 放射線 露出 症候群으로 10餘 名이 숨을 거뒀다. 政府는 불을 끄고 溫度를 낮추기 위해 모래, 흙, 硼酸, 납, 돌로마이트 等을 數千t 넘게 쏟아 부었다.

    하지만 불은 繼續 탔다. 그러다 열흘쯤 지나자 放射能 濃度가 떨어지기 始作했다. 그때쯤 燃料가 다 타버린 듯 보였다. 政府는 原子爐 地下와 上空에 콘크리트를 쏟아 부어 原子爐를 一種의 콘크리트 무덤으로 만들었다. 그리고 半徑 約 30㎞ 地域은 只今까지 人間의 接近이 統制된 區域으로 남아 있다.

    蘇聯 政府는 事故를 숨기려고 했다. 체르노빌 思考가 世界에 알려진 것은 發生 이틀 뒤 스웨덴의 原電에서 大氣 放射能 數値가 上昇하고 있음을 밝히면서였다. 체르노빌 發電所 옆에는 프리피야트라는 大規模 住居 團地가 있었는데 그곳 住民들을 避身시키는 措置는 爆發 다음날 이루어졌다. 住民들에겐 原電 爆發 情報가 傳達되지 않았다. 이들은 3日쯤 避해 있으면 된다고 해서 大部分 빈 몸으로 집을 떠났다. 그 뒤 프리피야트는 20年이 넘게 비어 있다.

    爆發 때 치솟은 放射性 物質은 러시아, 우크라이나, 벨라루스 等 現 러시아 聯邦 國家에 週로 내려앉았고 나아가 西유럽 全域으로 퍼졌다. 날씨가 乾燥하고 비가 내리지 않는다면 放射性을 띤 구름은 더 오래 떠다니다가 흩어질 것이다. 短期的으로 주된 被害를 주는 放射性 요오드는 半減期가 約 8日이다. 卽 8日이 지나면 放射能의 量이 折半으로 줄어들며 몇 個月이 지나면 거의 害를 입히지 않을 水準으로 낮아진다.

    爆發 6年 後부터 갑상샘 癌 急增

    ‘방사능 수치 낮으니 무해하다’는 정부 설명은 거짓말!

    日本 후쿠시마 原電이 暴發하면서 흰 煙氣를 내뿜고 있다.

    日本 原典에서 나온 放射能을 含有한 空氣가 우리나라로 밀려올 때 우리 政府도 그랬지만 유럽의 各國 政府도 狀況이 그렇게 展開되기를 願했다. 그러나 期待에 어긋나게 비가 내렸다. 스웨덴, 노르웨이, 오스트리아, 프랑스에 放射性 비가 쏟아져 땅과 물을 오염시켰다. 放射能을 含有한 구름은 이리저리 떠돌다가 이윽고 英國에도 上陸했다. 專門家들은 漏出된 放射性 物質 中 最大 10%는 韓國, 中國, 日本, 러시아 東部를 비롯한 아시아 地域에 떨어졌을 것으로 推定한다.

    汚染된 비를 맞은 各國은 卽時 菜蔬, 물, 牛乳 等을 함부로 먹지 말라고 했다. 이미 放射性 物質이 쌓인 풀을 뜯어 먹은 소와 羊 같은 家畜들을 없앴다. 벨라루스와 우크라이나처럼 체르노빌과 가까운 國家뿐 아니라 스칸디나비아 國家들과 英國은 只今도 農産物의 放射能 數値를 檢査하고 있다.

    國際原子力機構, 世界保健機構, 러시아, 벨라루스, 우크라이나가 共同으로 參與한 체르노빌 포럼의 報告書에 따르면 爆發 當時 現場에 있던 人員들, 消防手 等 緊急 措置에 動員된 사람들, 周邊地域 一部 住民들은 높은 水準의 放射線에 被爆됐고 벨라루스, 러시아, 우크라이나의 汚染된 地域에 살던 500萬名이 넘는 住民 大部分은 自然的인 水準보다 그리 높지 않은 水準의 낮은 放射線에 接觸됐다고 한다. 數萬 名에서 數十萬 名이 死亡했다는 말이 떠돌기도 했지만 根據 없는 뜬所聞이었다.

    그러나 住民들의 健康에 別 影響이 없었다는 意味는 아니다. 그 事故가 健康에 미친 주된 影響 中 하나로 갑상샘 癌 發病率의 增加가 꼽힌다. 落塵에 放射性을 띤 요오드가 섞였기 때문이다. 呼吸, 食品 等을 통해 들어온 요오드는 몸속을 돌아 목의 갑상샘에 자리 잡은 뒤 放射線을 放出해 癌을 일으키는 것으로 推定된다.

    放射能을 쬐었을 때 投與하거나 放射能 危險 地域에 사는 住民에게 供給되는 요오드 製劑는 몸이 必要로 하는 水準 以上의 요오드를 몸에 넣어서 몸이 放射性 요오드를 받아들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그러나 當時 放射性 요오드가 많이 含有된 牛乳를 마신 어린이는 充分한 措置를 取하기 前에 이미 몸에 放射性 요오드가 多量 들어왔을 可能性이 높다. 그래서 이들에게서 갑상샘 癌 發病率이 높았다. 爆發 事故 6~16年 後인 1992~2002年 사이 汚染地域 住民 中 4000名이 넘는 사람이 갑상샘 癌 診斷을 받았다. 그中 相當數는 放射性 요오드 攝取가 原因이었을 것으로 推定됐다.

    그러나 갑상샘 癌 以外 白血病이나 其他 癌 發病率은 큰 增加를 보이지 않았다. 癌을 일으키는 要因이 워낙 다양하기에 放射能 被爆이 正確히 얼마나 寄與하는지는 把握하기가 쉽지 않다. 이 點은 放射能 被爆이 健康에 끼치는 影響을 다루는 力學 硏究들에 있어 共通的인 難題다. 放射能 때문에 癌 以外 疾病에 걸렸는지, 出産率이나 先天的 障礙 比率을 높였는지도 糾明하기 어렵다.

    人間과 달리 植物이나 動物은 겉으로 보기에 큰 被害를 본 것 같지가 않다. 壽命이 짧아 世代가 빨리빨리 交替된다는 點이 주된 理由일 것이다. 爆發 當時 針葉樹가 많이 죽었다. 체르노빌 近處에서 자라는 植物들은 細胞 水準에서 보면 畸形이 많아졌다. 그러나 爆發 以後 外部에서 새로 動植物이 들어왔다. 接近禁止措置로 人間의 干涉이 없어진 德分에 오히려 生物 多樣性은 더 높아졌다.

    체르노빌에서 멀리 떨어진 유럽에는 어떤 影響이 미쳤을까? 短期的으로는 放射性 요오드가 큰 被害를 주는 것으로 나온다. 그러나 長期的으로는 半減期가 30年인 세슘이 더 影響을 미친다. 半減期가 길기 때문에 세슘은 먹이사슬을 따라 生物에 濃縮되어간다. 結局 人間과 같은 最上位 捕食者에게 더 큰 被害를 줄 수 있다.

    耕作地처럼 時時때때로 흙이 섞이고 바람과 비에 씻기기 쉬운 곳은 放射性 物質이 빠져나가는 速度도 빠르다. 흐르는 江물도 마찬가지다. 都市도 물이 잘 빠지고 隨時로 淸掃를 하고 바람과 비 같은 自然力에 그대로 露出되어 있기 때문에 放射性 汚染物質이 빨리 사라진다. 反面에 고인 湖水나 넓은 숲처럼 物質의 大部分이 自體 循環하는 곳에서는 放射性 세슘 같은 物質이 오래 남아 蓄積되면서 繼續 影響을 미친다. 그래서 스칸디나비아 國家는 放射性 物質에 汚染된 숲이나 고인 湖水의 産物을 採取하는 것을 더 嚴格히 禁止하고 있다.

    후쿠시마가 체르노빌보다 더 危險

    ‘방사능 수치 낮으니 무해하다’는 정부 설명은 거짓말!
    이 글을 쓰는 동안에도 새로운 뉴스가 올라오고 있었다. 日本 政府가 후쿠시마 原電의 事故 等級을 체르노빌과 같은 7等級으로 格上했다는 內容이다. 이 等級은 國際原子力機構가 1992年 定한 것으로서 0~7等級까지 있다. 이에 따르면 發電所 外部에까지 影響이 미칠 때부터를 事故로 친다. 4等級부터가 그렇다. 日本은 只今까지 후쿠시마 原電 事故가 5等級이라고 말해왔다. 이미 사고 規模가 그 以上이라고 온 世上이 斟酌하고 있는데도 말이다. 7等級은 放射性 物質이 大量 流出되어 人間과 環境에 深刻한 影響을 미치는 規模의 事故를 말한다. 7等級이라고 하면서도 日本은 체르노빌에 比하면 放射性 漏出量이 훨씬 적다고 强調하고 있다.

    체르노빌 原電은 格納容器가 없어 爆發할 때 放射性 物質이 그대로 날아갔다. 그리고 減速材로 쓰이는 黑鉛이 高溫에서 불이 붙는 바람에 被害가 더 컸다. 후쿠시마 原電은 格納容器가 있다는 點에서 더 安全하다고 여겨졌지만 結局 脆弱點을 지니고 있었음이 如實히 드러났다. 戰力이 끊기면 冷却水가 循環이 안 되어 盧心이 녹게 되는 點이 그것이다.

    체르노빌 事故가 全的으로 人材라고 한다면 후쿠시마 事故는 地震, 海溢이라는 自然 災害에다 安全 不感症, 對應 未熟이라는 人材가 뒤섞여 일어났다고 볼 수 있다. 甚至於 觀點에 따라서는 오히려 後者가 더 甚한 人材로 보일 수 있다. 체르노빌 思考는 問題가 發生한 뒤 거의 손쓸 餘地 없이 急迫하게 進行되었지만 후쿠시마 事故는 設令 最初의 原因이 自然災害였다고 할지라도 以後 避해 規模를 줄일 時間이 充分했기 때문이다.

    후쿠시마 事故는 체르노빌 事故보다 世界에 더 큰 被害를 줄 수 있다. 무엇보다 事故가 如前히 進行되고 있으며 언제 끝날지 아무도 알 수 없기 때문이다. 체르노빌 事故는 4番 原子爐 1個에서만 問題가 생겼고 迅速히 原子爐 무덤을 만들어버림으로써 短期間에 狀況을 끝냈다. 反面 후쿠시마 事故는 적어도 4個의 原子爐에서 深刻한 問題가 생겼고 한 달이 넘도록 放射性 物質이 繼續 流出되고 있다.

    바다 放射能 汚染, 結果 豫測不許

    체르노빌 事故 땐 放射能 汚染水가 바다로 直接 들어가지는 않았다. 체르노빌 原電은 바다에서 멀리 떨어진 內陸에 있었다. 反面 후쿠시마 事故에선 바다까지 甚하게 오염시키고 있다. 후쿠시마 原電은 바다와 接해 있다. 日本 政府는 故意로 放射能 汚染水를 大擧 바다에 放流했다. 이 行爲는 韓國 政府를 비롯한 여러 政府의 非難을 사고 있다. 國內外 수많은 네티즌이 日本에 對해 “全世界에 民弊를 끼치고 있다”고 非難하고 있는데 이러한 非難은 一定 程度 正當性을 갖는 것이다. 或은 日本의 意志와 相關없이 많은 量의 汚染水가 바다로 흘러들어가고 있다.

    放射性 物質에 依한 바다 汚染은 前例가 없는 狀況이다. 陸地에서 나는 作物, 고기, 牛乳, 물뿐 아니라 水産物까지 걱정해야 하는 狀況을 만들고 있다. 이는 체르노빌 事故보다 후쿠시마 事故가 더 危險할 수 있는 充分한 根據가 된다. 바닷물 汚染, 生鮮 等 水産物 汚染, 人間의 持續的인 水産物 攝取, 人間 몸속에 放射性 物質의 蓄積이 豫想되는 狀況인 것이다. 이와 關聯한 어떠한 豫想이나 樂觀論(아무리 攝取해도 人體에 無害하다 等)도 事實은 只今으로선 實證的으로 檢證하기 어렵다.

    日本은 窒素를 注入하고 물을 퍼부어 爐心을 繼續 식히고 있다. 그에 比例해 汚染物質은 繼續 나올 수밖에 없다. 여기에다 餘震이 繼續되고 있다. 原電이 다시 衝擊을 받아 어렵게 連結한 全員이 끊기거나 格納容器가 破損되거나 汚染水가 大量으로 放出될 可能性이 얼마든지 있다. 남아 있는 盧心이 大擧 녹아내려 더 큰 被害를 줄 可能性도 있다.

    두 事故에는 한 가지 共通點이 있다. 政府가 사고 規模와 被害를 縮小하고 情報를 감추려고 애쓴다는 點이 그것이다. 옛 蘇聯 정부야 ‘크렘린’이라는 은유적 表現이 나올 程度로 統制體制였고 當時는 西方과 情報 交流가 안 되는 冷戰時代였으니 理解될 수 있는 側面이 있다. 그러나 先進 民主主義 政府인 日本 政府가 똑같은 行態를 보이는 것은 意外로 받아들여진다. 프랑스, 美國은 自國의 專門家와 尖端 裝備를 直接 動員해 實相을 把握하려 애쓰고 있다. 日本 政府는 甚至於 自國民에게도 情報를 제대로 알려주지 않고 있다.

    ‘방사능 수치 낮으니 무해하다’는 정부 설명은 거짓말!

    후쿠시마 原電에서 韓國에 까지 날아온 세슘덩어리. 人體에 들어오면 癌을 일으킨다.

    情報를 올바로 提供하는 것은, 그렇게 하지 않을 境遇 情報 提供者에게 더 큰 不利益을 가져다주기 때문에 重要하다. 原電 事故는 社會的, 經濟的으로 엄청난 被害를 준다. 벨라루스는 한때 國家 豫算의 20%를, 그보다 被害가 덜한 우크라이나는 國家 豫算의 約 10%를 체르노빌 事故 對策에 써야 했다. 只今도 두 나라 豫算의 約 5%는 그 分野에 쓰이고 있다. 체르노빌 포럼에 따르면 于先 事故 地域을 閉鎖시킴으로써 直接的인 被害가 發生한다. 被害 程度에 따라 半徑 30㎞ 或은 그 以上의 地域은 아예 出入이 統制되는 幽靈 區域이 된다. 게다가 周邊 地域과 水域의 農産物, 水産物도 언제든 放射能 濃度가 높아질 수 있으므로 忌避 對象이 된다. 汚染 危險 地域의 住民들을 이주시키는 데에도 相當한 費用이 든다. 새로 敷地를 마련해야 하고 住居地, 學校, 일자리도 만들어주어야 한다. 汚染된 地域에서 移住한 사람들의 健康을 管理하는 費用도 있다. 時時때때로 풀, 家畜, 農産物을 檢査해 汚染됐다는 것이 드러나면 廢棄해야 한다. 汚染된 물, 土壤 等 放射性 廢棄物을 處理하고 保管할 施設도 別途로 마련해야 한다. 輸出에도 나쁜 影響을 준다.

    이런 對策들은 說得, 妥協을 요하는 것들이다. 國民이 政府를 不信하면 제대로 進行될 理 없으며 費用은 더 커지게 된다.

    微量 放射能으로 DNA 損傷될 수도

    우리 政府는 “우리나라에는 늘 偏西風이 불고 있으므로 汚染物質이 流入될 理 없다”고 말했다가 國民의 不信을 샀다. 아마 氣象 專門家가 말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大氣 上層部와 底層部의 風向이 다를 수 있다는 것은 專門家에게는 常識이다. 더구나 氣象처럼 變數가 若干만 달라져도 크게 變化가 일어나는 시스템을 硏究한 사람은 絶對로 이러한 이야기를 하지 않는다.

    政府와 專門家는 “放射能 數値가 낮으니 人體에 無害하다”는 말을 함부로 해선 안 된다. 그런 말은 率直하지도 않으며 科學的이지도 않기 때문이다. 各種 化學物質의 危害性을 이야기할 때 無害하다는 말은 ‘全혀 해가 없다’는 뜻이 아니다. 但只 “平均的인 사람이 平均 壽命을 살 때 어느 限度까지 그런 것을 接해도 身體에 어떤 症狀을 일으키지 않는다”는 意味일 뿐이다.

    그러나 태어날 때부터 平均的인 사람보다 脆弱한 이는 우리 周邊에 얼마든지 있다. 放射性 物質은 무엇보다 우리의 DNA를 損傷시킨다. 우리 몸속에는 損傷된 DNA를 修繕하는 機構가 있으며 그 機構는 當然히 放射性 物質이 일으키는 損傷도 修繕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修繕 機構는 完璧하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歲月이 흐르면서 DNA에는 誤謬가 繼續 쌓이게 된다. 또 先天的으로 이미 誤謬를 지닌 사람도 있다. DNA 誤謬가 쌓이고 쌓여 癌細胞로 變하기 直前에 있는 細胞에 微量이라도 放射性 物質이 作用하게 되면 結局 遺傳子를 변화시켜서 癌을 일으킬 수도 있다.

    먼 옛날 火山 煙氣가 뿜어지는 곳으로, 地震海溢이 밀려오는 곳으로 好奇心에 또는 勇氣를 뽐내기 위해 다가간 人間들은 다 죽었다. 或是나 危險하지 않을까 두려워하며 멀리 避한 人間들만이 살아남아서 우리의 先祖가 됐다. 漠然한 두려움은 우리가 本來 지니고 있는 生存 機構다. 政府 當局과 專門家들이 이러한 生存 本能에 對해 “그건 잘못된 態度”라고 一蹴하면서 “安全하고 無害하니 安心하라”고 되뇌는 것이야말로 ‘深刻하게 잘못된 態度’이다. 安全 社會는 安全하다고 되뇐다고 이뤄지는 것이 아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