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스키 蒸溜所 세운 조지 워싱턴|新東亞

위스키 蒸溜所 세운 조지 워싱턴

위스키稅 賦課로 ‘위스키叛亂’…大統領으로서 直接 軍 指揮해 制壓

  • 김원곤| 서울대 醫大 敎授·胸部外科 wongon@plaza.snu.ac.kr

    入力 2011-04-20 15:06: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政治人, 或은 軍 指揮官으로 有名한 조지 워싱턴. 그는 위스키와 특별한 因緣이 있는 人物이었다. 稅源을 確保하기 위해 위스키에 稅金을 賦課하자 1794年 이른바 ‘위스키叛亂’이 發生했다. 워싱턴은 美國 歷史上 唯一하게 現職 大統領으로서 直接 軍士를 이끌고 進軍했다. 그러나 그가 晩年에 위스키 蒸溜所를 세우면서 위스키와의 惡緣은 끝난다. 그가 세운 蒸溜所는 考證을 거쳐 2007年 復元돼 위스키와 워싱턴의 因緣을 알려주고 있다.
    위스키 증류소 세운 조지 워싱턴
    “그가 여섯 살 무렵의 일이었다. 또래의 여느 少年들처럼 개구쟁이였던 그는 아버지가 愛之重之하던 庭園의 어린 벚나무를 작은 손도끼로 쳐서 껍질을 벗겨내고 말았다. 結局 이 때문에 그 벚나무는 죽고 만다. 얼마 後 이를 發見한 아버지는 怒發大發했고, 누가 그런 짓을 저질렀는지를 알려고 했다. 무서운 雰圍氣 속에서 워싱턴은 울면서 말했다. ‘아버지, 저는 거짓말을 할 수가 없어요. 제가 손도끼로 그렇게 했어요.’ 그러자 아버지는 어린 少年을 팔로 안으면서, ‘너의 只今 行動은 黃金 잎을 가진 千 그루의 나무보다 더 價値가 있는 일이다’라고 오히려 크게 稱讚했다.”

    美國 初代 大統領 조지 워싱턴에 關한 이 有名한 逸話는 이솝寓話만큼이나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워싱턴의 道德性을 한마디로 象徵하는 이 逸話가, 事實은 冊의 興味를 더하기 위해 한 電氣 作家가 꾸민 이야기라는 게 公公然한 事實이다. 事件의 主犯(?)은 윔스(Mason Locke Weems, 1759~1825)라는 牧師이자 書籍 販賣員이었다. 그는 美國 메릴랜드에서 태어나 英國에서 牧師 按手를 받고 다시 故鄕에 돌아와 牧會 일을 했다. 그러나 生活苦에 시달린 나머지 書籍 外販員 일을 하면서 說敎를 竝行했다. 그러던 中 워싱턴이 死亡한 이듬해인 1800年, 商業的인 可能性에 着眼하고 워싱턴에 關한 電氣(The life · Memorable Actions of George Washington)를 執筆해 처음 冊을 냈다. 앞서 말한 벚나무 逸話는 바로 이 冊의 5板(1806年)에 이르러 다른 몇몇 逸話와 함께 윔스에 依해 任意로 添加된 것이었다. 한 說(說)에 따르면, 模範的인 삶으로 별다른 逸脫의 에피소드가 없는 워싱턴의 傳記를 보다 재미있게 만들기 위해서였다고 한다.

    그러나 이런 벚나무 일화에 關聯된 論爭과 關係없이 워싱턴이 美國 歷史上 가장 뛰어난 人物 中 한 사람이라는 데 異議를 달 사람은 아마 없을 것이다.

    워싱턴의 ‘벚나무 事件’은 作家의 想像

    美國 ‘建國의 아버지’로 불리는 조지 워싱턴(George Washington, 1732~1799)은 버지니아 州의 한 마을에서 富裕한 地主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러나 워싱턴이 11歲 되던 해 父親이 世上을 떠나자 異服兄 로렌스가 가장 구실을 하며 워싱턴의 기둥이 되어준다. 이런 로렌스마저 1752年 오랜 鬪病 끝에 結核으로 死亡하자 그 이듬해 워싱턴은 로렌스의 뒤를 이어 少領 階級으로 버지니아 民兵隊의 部隊長으로 任命된다.



    그러다가 1754年 프랑스와의 領土 紛爭으로 惹起된 프렌치인디언전쟁(1754~1763, 英國과 프랑스가 北아메리카에서 벌인 싸움으로, 프랑스가 인디언部族과 同盟海 英國 植民地를 攻擊했다)에 參戰하게 된다. 參戰 中 戰鬪指揮 能力을 認定받은 워싱턴은 大領으로 進級하며 英國軍과 民兵隊를 除外하고는 美國 땅에서 最初로 만들어진 正式 軍部隊의 指揮官을 맡는다. 워싱턴은 參戰 4年 만인 1758年 12月 軍에서 退任했다. 이때 英國軍과 한便이 되어 싸우면서 얻은 貴重한 經驗은 後날 英國과의 獨立戰爭에서 重要한 資産이 된다. 또 戰鬪에서 보여준 그의 리더십은 190㎝에 가까운 그의 壯大한 骨格과 함께 카리스마 있는 軍事 指導者로 인정받는 契機가 된다.

    프렌치인디언전쟁 參戰 後 故鄕으로 돌아간 그는 1759年 富裕한 未亡人 麻絲와 結婚한다. 이 結婚으로 그는 莫大한 資産家가 돼 버지니아 州 最高 甲富 中 한 名으로 떠오른다. 以後 워싱턴은 故鄕에서 確固한 基盤을 가진 社會的 名望家로서 安穩한 삶을 즐긴다.

    그러던 中 美國 獨立戰爭(1775~1787)李 始作된다. 워싱턴은 植民地軍 司令官으로 就任했고, 英國과의 오랜 戰爭 끝에 結局 勝利를 거둬 美國의 獨立을 爭取한다.

    獨立戰爭에서 勝利한 2年 後인 1789年, 새롭게 制定된 美聯邦 憲法에 依해 워싱턴은 投票로 美國 初代 大統領으로 選出된다. 그리고 1797年 두 番에 걸친 任期가 끝났을 때 3線(選) 大統領 推戴 움직임이 있었지만 民主主義 傳統을 세워야 한다는 理由로 辭讓했다. 以後 그는 私邸가 있는 故鄕 땅 마운트 버넌으로 돌아갔고, 2年 뒤인 1799年 世上을 떠난다.

    위스키 증류소 세운 조지 워싱턴

    마운트 버넌에 있는 조지 워싱턴 生家 地下室 모습.

    以上이 조지 워싱턴의 簡單한 履歷이다. 生前에 美國 建國에 對한 그의 影響이 컸던 만큼 오랜 歲月이 흐른 오늘날에도 美國의 首都 워싱턴에서부터 核 航空母艦 조지 워싱턴號에 이르기까지 그를 기리는 痕跡들을 쉽게 發見할 수 있다. 그런데 이런 有名한 軍事, 政治的 人物 조지 워싱턴이 위스키라는 술과 뗄 수 없는 因緣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드물다.

    開拓地 住民을 刺戟한 위스키稅

    조지 워싱턴과 위스키와의 첫 番째 因緣은 歷史的으로 ‘위스키叛亂(Whiskey Rebellion)’이라는 特異한 이름이 붙여진 한 事件에서 비롯된다. 1789年 美 聯邦憲法에 依해 조지 워싱턴을 首班으로 한 첫 聯邦 行政府가 出帆하면서 해밀턴(Alexander Hamilton)李 初代 財務長官에 就任한다. 그는 建國 初期에 聯邦政府가 떠안은 莫大한 빚을 解決하기 위한 稅源(稅源) 確保에 苦心했다. 輸入關稅는 이미 充分히 높다고 생각한 그는 內需 商品에 稅金을 賦課하기로 하고, 그 첫 對象으로 美國 國內에서 蒸溜되고 있는 위스키를 選擇했다. 해밀턴은 위스키에 對한 稅金이 一種의 奢侈稅로 租稅 抵抗이 가장 작을 것으로 判斷했고, 實際 위스키 稅金을 ‘惡行歲(sin tax)’의 하나로 생각하는 一部 階層의 積極的인 支持도 있었다.

    그러나 1791年 正式으로 法制化된 위스키世는 곧 큰 論難을 불러일으켰다. 當時 新生 美國의 西쪽 開拓地를 이루고 있던 애팔래치아 山脈 西쪽 居住民들의 不滿이 暴發하기 始作했다. 애팔래치아 山脈 西部의 農夫들은 小規模 위스키 蒸溜所를 運用하면서 副收入을 올렸다. 위스키 蒸溜는 무거운 穀物을 山脈을 넘어 東部로 運搬하는 것보다 훨씬 便利하고 收益性도 높았다. 게다가 現金이 貴했던 開拓地의 事情上 위스키는 거의 現金과도 같은 구실을 했기 때문에 現地 農夫들은 위스키勢를 奢侈稅라기보다는 一種의 所得稅로 看做했다. 同時에 새롭게 制定된 위스키世가 東部의 大規模 위스키製造業者들을 도와주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當時 위스키歲는 生産量에 따르거나 固定稅率 中 한 가지를 選擇할 수 있게 돼 있었는데, 東部의 大規模 蒸溜業者들은 固定稅率을 選擇했다. 結果的으로 애팔래치아 山脈 西部 開拓地의 業者들에 비해 훨씬 적은 稅金을 내게 됐다. 東部의 蒸溜業者 大部分은 新設 위스키歲에 贊成 立場을 보였다.

    또 한 가지 重要한 問題는 當時 西쪽 開拓者들은 聯邦政府에 不滿이 많았다는 點이다. 開拓地에서 인디언과 벌이는 戰鬪 狀況도 如意치 않아 安全에 深刻한 威脅을 받고 있을 뿐만 아니라, 當時 스페인의 支配下에 있던 미시시피 江 運航 問題에 對해서도 政府의 對處가 未洽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이런 狀況에서 위스키歲 賦課는 그야말로 불난 집에 기름을 끼얹듯이 西쪽 開拓地 居住民들을 刺戟했던 것이다.

    위스키歲 發表 以後 西部 펜실베이니아 州를 中心으로 한 애팔래치아 山脈 西쪽 開拓地 居住民들은 여러 次例 集會를 열어 위스키歲에 抵抗했다. 이런 渦中에 1791年 9月 住民들이 위스키歲 稅金徵收원을 타르와 새털로 덮어씌운 事件이 發生했고, 犯人을 逮捕하기 위해 令狀을 들고 간 官吏마저 같은 受侮에 채찍질마저 當하는 일이 일어났다. 勿論 開拓地 居住民들은 한便으로는 위스키歲의 撤廢를 위해 行政的으로도 努力했다. 그 結果 1772年 5月에는 稅金 減額을 主 內容으로 한 修正 法案이 通過되기도 했지만 西部 居住民들의 不滿을 解消하기에는 力不足이었다.

    稅金徵收원 邸宅 攻擊한 위스키叛亂

    事態가 갈수록 꼬여가면서 西部 居住民들 集會는 漸漸 過激派가 主導하게 됐고, 事態를 걱정한 政府에서는 해밀턴 財務長官 等 强勁派의 建議에 따라 1792年 9月15日 大統領 조지 워싱턴의 이름으로 稅金 抵抗을 非難하는 聲明을 發表한다. 그러나 政府 聲明에 關係없이 위스키歲에 對한 抵抗은 繼續됐다. 抵抗은 特히 西部 펜실베이니아 地域에서 激烈하게 나타났는데 존 네빌이라는 地域 稅金徵收館의 허수아비를 불태우는가 하면 또 다른 곳에서는 한 稅金徵收管을 銃으로 威脅해 職責을 그만두게 만들기도 했다.

    위스키叛亂은 1794年 頂點에 다다랐다. 그해 5月 聯邦保安官 데이비드 레녹스는 위스키貰를 내지 않은 사람들에게 令狀을 傳達하기 위해 西部 펜실베이니아로 向했다. 地域 稅金徵收館 존 네빌의 案內로 令狀 傳達은 7月까지 큰 事故 없이 進行됐다. 그러던 中 7月16日 피츠버그에서 南쪽으로 10마일 程度 떨어져 있는 네빌의 農場을 銃으로 武裝한 過激派 傭兵들이 包圍하는 일이 벌어졌다. 다음날 이들의 數는 600名 가까이 늘어났다. 그러나 地域 有志이자 財力家인 네빌의 집은 辭典에 要塞化돼 있어 쉽게 進入할 수 없었다. 게다가 隣近에서 온 10名의 美國 聯邦軍까지 合勢해 對備하고 있었다. 마침내 雙方 間 銃擊戰이 벌어지고 少數의 犧牲者도 發生했다. 이 中 叛軍 指導者인 맥팔레인(Major James McFarlane)의 죽음은 위스키叛亂을 더욱 거세게 만들었다.

    위스키 증류소 세운 조지 워싱턴

    1781年 美國 獨立戰爭에서 조지 워싱턴 將軍에게 降伏한 英國 軍人들.

    1794年 8月1日 열린 集會에서는 無慮 7000名假量의 人員이 모여 위스키叛亂 始作 以後 最大 規模를 記錄했다. 그런데 問題는 이들 大部分은 所有 土地도 없고 위스키 蒸溜所度 運營하지 않는 貧困層으로 實際 위스키世와는 關聯이 없다는 事實이었다. 이들은 위스키叛亂으로 混亂한 狀況을 社會에 對한 不滿을 表出할 機會로 생각했고, 이 때문에 이番 事態와는 無關한 富者들이 애꿎은 被害를 보는 境遇가 續出했다.

    조지 워싱턴은 위스키叛亂 事態가 좀처럼 가라앉지 않자 本格的인 對策을 講究하기 始作했다. 그의 基本 方針은 政府의 權威를 지키되 되도록 民衆의 反撥을 最少化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그는 協商 使節을 現地에 보내 宥和策을 쓰는 한便, 武力 使用이 不可避하다고 보고 鎭壓軍을 募集했다. 當時 募集된 兵力은 모두 1萬2950名. 當時로서는 相當한 規模였다.

    1794年 10月 이윽고 워싱턴의 總指揮 아래 鎭壓軍이 움직이기 始作했다. 이는 美國 歷史上 現職 大統領이 直接 軍事를 이끈, 처음이자 唯一한 일로 記錄된다. 위스키叛亂軍은 軍隊의 進擊 中斷을 要請하면서 協商案을 내놓았지만, 워싱턴과 財務長官 해밀턴은 그럴 境遇 叛亂이 再發할 것이라며 要請을 拒否했다. 그러나 워싱턴은 進軍 途中 위스키叛亂軍의 實際 抵抗이 微微할 것으로 보고 中間에서 將軍(General Henry Lee, 1756~1818)에게 指揮權을 넘겨주었다. 財務長官 해밀턴은 民間人 拷問 資格으로 繼續 鎭壓軍에 머물렀다.

    마침내 鎭壓軍이 西部 펜실베이니아에 進入하자 叛亂軍은 瞬息間에 무너지고 20餘 名의 主動者가 逮捕됐다. 그러나 暴行, 放火 等 罪質이 나쁜 2名을 除外한 나머지 사람들은 얼마 後 釋放됐다. 이들 2名도 反逆罪로 絞首刑을 宣告받았으나 워싱턴은 이들을 赦免했다.

    위스키叛亂은 新生 政府가 斷乎한 意志로 法에 對한 抵抗을 成功的으로 解決했다는 點에서 肯定的인 評價를 받고 있다. 當時에도 事態 解決 後 워싱턴의 政策 方向은 國民 大多數의 支持를 얻었다. 그러나 위스키歲 自體는 施行 過程에서 問題點이 露出되면서 1800年 해밀턴의 聯邦黨에 反對하는 토머스 제퍼슨(Thomas Jefferson)의 공화당이 執權하면서 撤廢됐다. 위스키叛亂으로 어쩌면 위스키와는 좋지 않은 追憶으로 끝날 수도 있었던 워싱턴과 위스키의 因緣은, 그가 晩年에 위스키 蒸溜所를 建立하면서 좋은 追憶으로 轉換된다.

    위스키 蒸溜所 세운 事業街 워싱턴

    워싱턴은 事實 事業家로서도 有能한 사람이었다. 그는 相續知人 마운트 버논(버지니아 州 포토맥 江가에 있는 地域)에 1771年 石材로 큰 製粉所를 지어 여기서 만든 製品을 유럽에 輸出했다. 그러던 中 그의 晩年에 農場 管理人인 앤더슨(James Anderson)의 建議로 製粉所 옆에 위스키 蒸溜所를 세우기로 決定한다.

    위스키 蒸溜所는 1797年 워싱턴이 大統領職에서 떠나던 해에 完工된다. 이 蒸溜所는 當時 美國에서 가장 큰 規模로, 1年에 위스키 1萬1000갤런(藥 4萬1640L)을 生産했다고 한다. 워싱턴의 蒸溜所에서 만들어진 위스키 中 代表的인 製品은 胡밀 60%, 옥수수 35%, 몰트 보리 5%로 이루어진 것이었다. 蒸溜所에서는 위스키 以外에도 다양한 과일을 使用해 브랜디를 만들기도 했다.

    1799年 워싱턴이 死亡하자 製粉所와 蒸溜所는 그의 조카 루이스(Lawrence Lewis)에게 넘어가고, 다시 1808年에는 한 商人에게 賃貸됐다. 蒸溜所 營業에 對한 마지막 記錄도 1808年까지다. 以後 1814年 蒸溜所 建物은 큰 火災를 當했고, 製粉所 建物마저 1850年 完全히 破壞됐다.

    以後 歷史的인 이 建物들을 復元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徹底한 考證 끝에 最近 製粉所와 蒸溜所 建物이 再建됐다. 2層에 모두 5個의 蒸溜器가 設置된 蒸溜所 建物 工事는 2007年 끝났다. 現在 이들 建物은 記念品店과 함께 一般人에게 公開돼 18世紀 美國 위스키 蒸溜所의 痕跡에 對한 感想과 더불어 워싱턴과 위스키의 뗄 수 없는 因緣을 되새기는 좋은 契機를 만들어주고 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