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庶民의 平生 金融親舊 임주재 韓國住宅金融公社 社長|新東亞

庶民의 平生 金融親舊 임주재 韓國住宅金融公社 社長

“住宅金融 支援받는 庶民도, 일하는 職員도 幸福하게 만드는 게 나의 任務죠”

  • 김지영│東亞日報 新東亞 記者 kjy@donga.com

    入力 2011-04-21 13:50: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公共企業 淸廉度 1位에 倫理經營大賞까지
    • 保證財源 늘려 庶民 貸出保證 10兆원 突破
    • 집 한 채만 있으면 老後生活 걱정 없는 ‘住宅年金’
    • 最低 4.6%의 長期固定金利 住宅擔保貸出 ‘u-보금자리론’
    • “疏通과 柔軟勤務制로 愛社心, 自矜心, 勤勞滿足度 높여”
    • 障礙人, 女性, 地方大 出身 採用 機會 擴大
    서민의 평생 금융친구 임주재 한국주택금융공사 사장
    “자그마한 房 두 칸짜리 집이어도 마음 누일 데가 있으니 感謝할 뿐입니다.”

    傳貰大亂(傳貰大亂)을 맞은 4人 家族이 가까스로 보금자리를 마련했다. 모자란 傳貰資金을 마련할 길이 없어 戰戰兢兢하던 이들을 求한 건 韓國住宅金融公社(以下 住宅金融公社)의 ‘傳貰資金保證’이었다. 傳貰資金 保證은 집 없는 庶民이 擔保나 連帶保證 없이도 銀行에서 손쉽게 傳貰資金을 빌릴 수 있게 信用保證을 해주는 制度다.

    住宅金融公社가 3月 한 달 동안 住宅金融信用保證基金으로 無住宅 庶民에게 支援한 傳貰資金 保證 金額은 總 8886億원으로 集計됐다. 이는 前月(5983億원)보다 49%, 前年 같은 期間(4952億원)에 비해 79%가 늘어난 것이다.

    “傳貰價 上昇과 봄철 移徙 需要 增加로 保證 供給額數가 큰 幅으로 增加했습니다. 工事 創立 以來 月刊 最大 供給 實績을 記錄했지요. 移徙 後 3個月 以內까지 傳貰資金 保證을 申請할 수 있는 點을 勘案할 때 4,5月에도 保證 供給의 上昇勢가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4月11日 서울 中區 남대문로 住宅金融公社 接見室에서 만난 임주재(58) 社長은 “庶民들의 住宅 걱정을 덜어주려고 公使의 모든 支援을 아끼지 않고 있다”고 强調했다. 住宅金融公社는 2004年 庶民의 住居安定을 目的으로 設立됐으며 住宅保證, 住宅擔保貸出, 住宅年金 等 多樣한 商品을 提供하고 있다.



    깔끔하고 端正한 容貌에 微笑가 自然스러운 서글서글한 引上, 차분한 中低音의 목소리까지. 平凡한 中年紳士처럼 보이지만 林 社長이 걸어온 길은 決코 平凡하지 않다. 慶北 安東 出身으로 연세대 經營學科를 卒業한 그는 韓國銀行 監督企劃局 誇張, 銀行監督院 信用監督局 副局長, 金融監督院 副院長補 等 金融界의 要職을 두루 거치며 고비 때마다 ‘다르게 생각하기’에서 解法을 찾아낸 金融 專門家다.

    出帆 初期 保證財源이 바닥나는 等 施行錯誤를 겪었던 住宅金融公社가 刮目할만한 成果를 낸 것도 2008年 7月 林 社長이 就任해 刷新과 改革에 拍車를 加하면서부터다. 지난해 年間 住宅保證 供給額이 出帆 後 처음으로 10兆원을 突破한 것이 좋은 例다. 住宅金融公社의 住宅保證 供給額은 出帆 初期 4年間은 제자리걸음이었지만 最近 3年間 急激히 늘었다.

    “지난해 年間 住宅保證 供給額은 總 11兆4903億원을 記錄했습니다. 前年度인 2009年의 9兆6545億원보다 約 19% 늘었지요. 이는 工事가 顧客의 要求와 急變하는 市場 環境을 발 빠르게 受容해 新商品을 適期에 供給하고 顧客 滿足度를 높이기 위해 努力한 結果입니다. 지난해 住宅金融公社는 個人 信用評價시스템(CSS)을 全面 再構築해 保證 承認率을 95%까지 높여 保證對象과 保證限度를 擴大했습니다. 아울러 所得이 적고 信用度가 낮은 疏外階層에 對한 特例保證 支援 等으로 傳貰資金 保證 5兆7668億원을 供給해 無住宅 庶民의 住居安定을 積極 志願했습니다. 保證料度 持續的으로 낮추고 있습니다. 現在 工事가 받는 保證料는 平均 0.25%로 다른 保證機關보다 越等히 낮은 水準입니다. 또한 銀行에서 工事의 保證으로 傳貰資金을 빌려줄 境遇 信用 加算 金利를 賦課하지 못하도록 信用保證約款을 改正해 庶民의 費用 負擔을 줄였습니다.”

    2008年 財政自立과 黑字轉換 達成

    ▼ 工事 出帆 初期 保證財源이 바닥난 原因이 무엇입니까.

    “出帆 前에 發生한 IMF(國際通貨基金)事態와 카드大亂 等의 餘波로 家計가 어려워지면서 初期에 不實保證이 急增했습니다. 公社가 保證을 선 顧客이 債權金融機關에 元利金을 갚지 못해 工事가 이를 代身 償還하는 일도 頻繁했습니다. 이 때문에 保證財源人 基本財産이 急減해 住宅金融信用保證基金의 健全性이 크게 威脅받고 더 以上 保證을 해줄 수 없는 危機 狀況에 몰렸습니다. 그래서 設立年度人 2004年에는 不實保證殘額이 1兆7000億원에 達했습니다.”

    當時 3000億원에 不過하던 基本財産은 2010年 末 2兆2000億원으로 7倍 以上 늘어났다. 基本財産의 30倍까지 保證이 可能한 最大保證 可能金額은 66兆원에 達한다. 反面 不實保證 殘額은 3000億원으로 出帆 初期보다 6分의 1 水準으로 줄었다. 祕訣이 무엇일까.

    “2004年부터 2007年까지 政府 出捐金 5000餘億원을 받아 不實保證을 整理했습니다. 2006年에는 住宅金融信用保證基金의 財政自立 基盤을 構築하려고 住宅信保 革新方案을 마련했습니다. 不實保證殘額의 早期 整理, 庶民 中心의 保證支援 擴大, 不實再發 防止를 위한 運營시스템 革新 等으로 2009年 財政自立을 達成하고 2010年부터 黑字로 轉換하는 것이 目標였지요. 그런데 이보다 앞당겨 2008年에 財政自立과 黑字轉換을 達成했습니다.

    이는 住宅金融信用保證基金 財源 造成에서 重要한 部分을 차지하는 金融機關 出捐金 管理를 强化해 保證財源을 擴充하고, 工事 自體的으로 信用評價시스템 改善과 效率的인 리스크 管理 等 財政健全化에 힘쓴 德分입니다. 더불어 選擇과 集中에 依한 差別化된 回收 活動과 回收業務 아웃소싱을 擴大하고, 委託業體에 對한 公正競爭을 誘導해 求償權 回收率을 持續的으로 向上시킨 것도 한몫했지요. 이를 통해 基本財産이 늘고 不實保證 殘額이 줄어드니 住宅保證의 安定的 供給이 可能해졌습니다.”

    公使의 모토는 ‘庶民의 平生 金融親舊’다. 結婚, 出産, 隱退 等 生涯 週期別로 必要한 住宅資金을 負擔 없이 마련할 수 있게 도와 庶民이 中産層으로 발돋움하도록 곁에서 든든히 받쳐주는 公企業이라는 意味에서다. 이는 政府 經濟政策인 ‘庶民을 따뜻하게 中産層을 두텁게’와도 脈을 같이한다.

    “無住宅 庶民이 社會 進出 初年期에 傳貰資金과 住宅購入資金을 銀行에서 빌릴 때 保證을 서줍니다. 中·壯年期에는 흔히 모기지론이라고 하는 長期固定金利 元利金分割償還 住宅擔保貸出商品인 ‘보금자리론’을 供給해 住居安定을 支援합니다. 老年期에는 逆모기지론人 ‘住宅年金’을 통해 便安한 老後生活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집만 한 채 가지고 있어도 어르신들이 가장 重要한 生活資金을 平生 받을 수 있습니다.”

    庶民을 對象으로 하는 住宅保證商品에는 傳貰資金 保證 外에도 中途金 保證과 賃貸保證金返還資金 保證 等이 있다. 中途金 保證은 住宅을 分讓받은 사람이 住宅 完工 後 所有權 移轉 前이라도 工事의 保證을 利用하면 銀行에서 中途金이나 殘金을 貸出받을 수 있게 한 것이다. 賃貸借保證金返還資金 保證은 賃貸借契約 滿了 後 賃貸借保證金을 賃借人에게 돌려줘야 할 때 資金이 不足한 賃貸人이 利用하는 商品이다. 公社는 設立 以來 지난해까지 이러한 住宅保證 商品을 總 160萬餘 家口에 供給했다. 累積 供給額이 45兆8000億원에 達한다.

    傳貰難 解消의 디딤돌 ‘傳貰資金 保證’

    ▼ 傳貰難이 深刻합니다. 무엇이 問題라고 보십니까.

    “最近 몇 年間 1,2人 家口가 急增한 데 反해 中小型 住宅이 適切히 供給되지 못한 것이 가장 큰 原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住宅 價格上昇에 따른 收益을 期待하기 어려워지자 住宅購入을 미루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傳貰 需要가 增加한 데도 原因이 있습니다. 傳貰市場의 急騰勢가 多少 누그러졌지만 올 下半期에도 不安定한 現 趨勢를 維持할 것으로 봅니다. 再開發·再建築 移住 需要 增加 等으로 住宅賣買가 活性化되지 않을 境遇 가을 移徙철에 傳貰價가 또 크게 오를 可能性이 있습니다.”

    ▼ 傳貰難을 解消하기 위한 工事의 對策은 무엇입니까.

    “保證供給 規模를 擴大해 銀行支援 傳貰資金 貸出에 對한 保證 支援을 늘릴 豫定입니다. 現在 國民住宅基金 傳貰資金 貸出은 金利가 4%로 낮은 代身 貸出要件이 까다로워 利用하는 데 限界가 있습니다. 當場 傳貰資金이 必要한데 國民住宅基金 貸出要件에 맞지 않아 제2금융권으로 발길을 돌리던 분들을 第1金融圈 需要者로 轉換할 計劃입니다. 公使는 이미 지난해 12月부터 銀行財源 傳貰資金 貸出을 늘리려고‘은행재원 協約保證’을 出市해 保證要件 緩和 및 保證對象者 擴大 等 制度 改善에 힘써왔습니다. 앞으로 取扱機關 擴大 等을 통해 供給 規模를 持續的으로 늘려나갈 計劃입니다.”

    ▼ 傳貰資金을 貸出받을 때 工事가 어떤 方式으로 保證을 서주나요.

    “工事 保證書가 擔保가 되죠. 顧客이 保證을 申請하고, 銀行 職員이 顧客의 所得 및 負債, 賃借保證金 等을 電算에 入力하면 公社는 實時間으로 審査해 保證可能 與否와 保證限度 等을 銀行電算網을 통해 通知한 後 電子保證書를 發給해 드립니다. 따라서 顧客이 保證書를 받으려고 工事에 直接 오실 必要가 없습니다.”

    ▼ 傳貰資金 保證을 申請하는 方法과 必要한 書類는 무엇입니까.

    “顧客의 便宜를 위해 工事의 保證業務를 16個 市中銀行에 委託해 傳貰資金 保證 서비스를 가까운 市中銀行 貸出窓口에서 원스톱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利用方法이 簡便해 工事의 保證書를 받았는지조차 認知하지 못하는 利用者가 많습니다. 다만 國民住宅基金 貸出에 對한 工事의 保證은 企業銀行, 우리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농협에서만 取扱합니다. 保證을 받으려면 銀行에 갈 때 住民登錄謄本과 賃貸借契約書, 契約金 支給 領收證, 所得證憑書類(勤勞所得源泉徵收 領收證) 等을 持參해야 합니다. 前에는 傳貰資金 保證을 申請할 때 賃貸人이 署名한 賃貸借事實 確認書가 必要했지만 只今은 公認仲介士를 통해 傳貰契約을 한 境遇 賃貸借契約 事實을 公認仲介士가 確認해줘도 되게끔 制度를 改善했습니다. 保證 可能與否와 限度는 銀行 訪問 前에도 工事 홈페이지(www.hf.go.kr)의 ‘e-保證 스테이션’에서 미리 確認할 수 있습니다.”

    傳貰資金 保證은 滿 20歲 以上의 大韓民國 國民으로서 扶養家族이 있는 世帶主를 對象으로 한다. 所得이 없거나 信用度가 낮아도 利用할 수 있다. 또 國民住宅基金의 庶民 傳貰資金貸出 利用者나 結婚豫定者, 新婚 家具, 地方所在 家口, 多文化 家口, 障礙人 家口에는 保證限度와 保證料를 優待한다.

    住宅金融公社는 지난해부터 傳貰資金保證 特例措置度 實施하고 있다. 對象은 國民住宅基金 滿期 도래자, 基礎生活受給者, 信用回復支援者다. 새로 包含된 國民賃貸住宅 入住者에 對한 特例措置는 月 所得이 都市勤勞者 月平均所得의 70% 以下인 無住宅 世帶主를 對象으로 傳貰保證金의 80%를 保證하도록 되어있다.

    庶民負擔 ‘확’ 줄인 住宅年金과 u-보금자리론

    最近 工事 保證商品 가운데 住宅年金이 人氣다. 住宅年金의 지난해 新規 加入者는 2016名으로 2009年(1124名)보다 約 80%가 늘었다. 올 들어서도 3月 末 現在 602名이 加入해 前年 같은 期間(318名)보다 2倍 가까이 增加했다.

    ▼ 住宅年金에 加入하면 다양한 稅金優待惠澤이 주어진다면서요.

    “擔保住宅에 對한 抵當權을 設定할 때 賦課하는 登錄稅, 敎育稅, 農漁村特別稅, 國民住宅債券買入 義務 等이 免除됩니다. 이 밖에도 財産稅 25% 減免, 貸出利子에 對한 所得控除 等 稅制惠澤을 받을 수 있습니다. 生活自立能力이 떨어지는 어르신들의 處地를 勘案해 比較的 낮은 金利(CD+1.1%)를 適用하고 있습니다.”

    ▼ 加入者가 死亡해도 配偶者가 年金을 繼續 받을 수 있습니까.

    “公社가 保證하는 住宅年金은 夫婦 모두 終身保障을 原則으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住宅年金 加入者가 死亡하더라도 配偶者가 所有權을 承繼해 保有住宅에 살면서 平生 加入者와 同一하게 年金을 탈 수 있습니다. 그래서 子女들의 扶養 負擔을 덜어주고 經濟的으로도 堂堂해질 수 있지요.”

    ▼ 住宅年金 需要者가 死亡하면 擔保로 잡은 집은 어떻게 되나요.

    “相續人이 相續받기를 願할 때는 住宅年金 貸出金 全額을 償還해야 相續이 可能하지만, 相續人이 이를 償還하지 않으면 工事가 該當 住宅을 競賣 處分해 貸出金을 回收하고 남은 差額을 相續人에게 支給합니다. 相續人이 願하면 工事가 定하는 價格 以上에서 任意 處分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住宅處分價格보다 年金을 더 많이 받은 境遇에도 相續人에게 不足分을 請求하지 않습니다. 어르신들이 健康하게 오래 사실수록 實益이 큰 商品입니다.”

    最近 基準金利가 上昇하면서 보금자리론보다 0.4%포인트 金利를 낮춘 u-보금자리론度 人氣를 끌고 있다. u-보금자리론은 最低 5.0%의 金利를 滿期까지 同一하게 適用해 낮은 金利와 固定金利의 惠澤을 同時에 누릴 수 있다. 무엇보다 銀行의 까다로운 貸出審査가 없어지고 迅速히 處理되는 것이 强點이다. 무訪問 시스템으로 運營해 接近性도 뛰어나다. u-보금자리론 申請은 工事 홈페이지(www.hf.go.kr), 保證限度 等에 關한 相談問議는 顧客센터(1688-8114)를 利用하면 된다. 6月 以前까지는 取扱機關이 기업은행과 三星生命 두 곳뿐이지만 6月 中旬부터는 4代(國民·우리·新韓·하나) 銀行과 4個 地方銀行을 包含해 11곳으로 늘어난다.

    서민의 평생 금융친구 임주재 한국주택금융공사 사장

    임주재 社長이 倫理經營對象 賞牌를 들고 흐뭇해하고 있다.

    林 社長은 “어떻게 하면 金利를 낮춰 庶民들에게 더 많은 惠澤이 돌아가게 할 수 있을지에 對해 工事 모든 任職員이 苦悶하고 努力해서 나온 商品이 u-보금자리론”이라면서 “旣存에 銀行이 하던 貸出審査와 元利金 受納 等의 事後 業務를 公社가 直接 해서 얻는 費用 節減分을 金利引下 財源으로 活用했다”고 밝혔다.

    “올해 2月에는 庶民의 利子負擔이 더 적은 混合型 u-보금자리론을 出市했습니다. 旣存의 市中銀行 住宅擔保 貸出은 固定金利와 變動金利가 結合돼 金利 引上分을 顧客이 고스란히 떠안는 構造입니다. 反面 混合型은 國內 最初로 固定金利와 固定金利를 結合시켰습니다. 基本形 u-보금자리론보다 0.4%포인트 낮은 最低 年 4.6%의 固定金利가 最初 3年間 適用됩니다. 또 夫婦合算 年所得이 2500萬원 以下인 低所得層이 混合型을 利用할 때는 所得水準別 金利優待를 통해 最低 年 3.6%의 金利를 適用하고 있습니다.”

    社會的 弱者 配慮와 일자리 創出

    住宅金融公社는 國民權益委員會가 지난해 發表한 ‘2010年 公共機關 淸廉度 測定’에서 준(準)정부기관 部門 1位를 차지했다. 지난 1月엔 大統領 主宰 公共機關 워크숍에서 公正社會 部門 優秀事例로 選定됐는가 하면 最近 企劃財政部가 主管한 公共機關 顧客滿足度 調査結果에선 最優秀等級을 받았다. 4月8日 韓國倫理經營學會에서 授與하는 準政府機關 部門 倫理經營對象의 榮譽도 안았다.

    “그동안 倫理經營, 顧客滿足經營, 펀(Fun)經營에 重點을 두고 工事를 이끌어왔습니다. 任職員 모두 그에 맞춰 倫理와 顧客滿足을 生命처럼 여기며 즐거운 會社 雰圍氣를 만들어왔고요. 그러한 努力의 産物로 賞까지 받게 되니 무척 뿌듯합니다. 더욱 잘하라는 뜻으로 알고 있습니다.”

    ▼ 公正社會의 模範事例로 자주 擧論되는 理由가 무엇입니까.

    “社會的 配慮가 必要한 사람들 中에서 意志와 力量을 가진 求職者에게 就業 機會를 주려고 努力합니다. 社會的 配慮階層인 障礙友의 就業 機會를 擴大하기 위해 採用 時 10% 以內의 加算點 附與를 制度化했고, 女性 就業 機會 擴大를 위해 採用目標 割當制(30% 以上)를 運用해 올 2月 新規採用子 中 女性 比率이 全體의 53.8%에 達했습니다. 採用過程에서 疏外돼온 非首都圈 大學 出身의 採用比率度 40%로 割當하고 있습니다.”

    障礙人 職員 比率은 2007年 末 3.4%에서 2010年 末 3.6%로 增加했다. 이는 政府의 障礙友 義務雇傭基準인 3%를 20%포인트 以上 超過한 것이다. 일자리 創出도 빼놓을 수 없는 成果 中 하나다. 工事는 지난해 職員 人件費 削減 및 經費 節減으로 確保한 財源으로 定員의 27%에 達하는 104名에게 일자리를 줬다. 政府의 일자리 創出 政策에 함께한 것이다.

    “104名 中 10% 以上인 14名은 顧客 눈높이에 맞는 맞춤型 마케팅과 高齡層 일자리 創出 次元에서 住宅年金 需要者 年齡帶인 滿 53歲 以上으로 뽑았습니다. 對國民 서비스에 力量을 集中하기 위해 콜센터 顧客 相談 職員도 새로 採用함으로써 顧客滿足度를 높이고 있습니다. 이에 滿足하지 않고 公社는 앞으로도 健康한 社會 具現을 위해 社會的 弱者에 對한 採用 機會 擴大와 일자리 創出 努力을 아끼지 않을 計劃입니다.”

    ▼ 職員들과 疏通을 자주 하십니까.

    “每週 月曜日 아침 任員 全體와 部署長이 參席하는 創意經營戰略會議를 開催합니다. 資料 없이 會議方式으로 進行하며 公使의 主要 經營懸案에 對한 戰略方向을 討論하는 자리입니다. 또 下級職員과의 스킨십을 强化하려고 每月 1回 以上 ‘CEO와의 對話’를 다양한 形態로 열고 있습니다. 사내 인트라넷에 ‘CEO 플라자’ 코너를 常時 運營해 匿名으로 보내온 職員들의 意見을 直接 듣고 答辯하기도 합니다. 도시락 미팅, 카페테리아에서의 티타임 等 隔意 없는 對話를 통해 主要 經營懸案에 對한 職員의 意見을 直接 收斂하고 1日 相談員이나 1日 支社長으로 나서서 現場의 목소리와 隘路事項을 把握하고 있습니다.”

    金融 公企業 最初로 柔軟勤務制 導入

    疏通의 힘은 일터 곳곳에서 職員들의 自矜心과 勤勞意欲 鼓吹로 昇華되고 있다. 지난해 11月 公社가 導入한 柔軟勤務制는 組織의 活力素 구실을 톡톡히 하고 있다.

    “成果 中心의 生産的·創意的인 勤務環境을 造成하려고 政府 指針에 앞서 金融 公企業 最初로 導入했습니다. 柔軟勤務制는 勤務時間과 勤務地, 勤務形態를 選擇할 수 있는 것이 큰 長點이지요. 柔軟勤務制를 導入한 以後 現在까지 全體 職員의 11%가 利用했습니다.”

    柔軟勤務制는 週 40時間 未滿을 勤務하는 時間制 勤務, 出勤 時間을 自律的으로 調整하는 彈力勤務制, 職員 居住地나 隣近에서 業務를 遂行할 수 있는 在宅·遠隔勤務制, 勤務服裝 自律第, 勤務時間 選擇制, 集中勤務制 等 6가지 類型으로 運營 中이다. 住宅金融公社는 特히 遠隔勤務制 導入을 위해 首都圈 知事 4곳(營業部, 서울北部, 京畿南部, 京畿中部知事)에 스마트워크센터를 設置했으며 이를 漸進的으로 擴大할 計劃이다.

    “職員들이 勤務時間을 自律的으로 調整하는 柔軟勤務制로 殘業時間이 줄어들어 業務 效率이 높아졌고 任職員의 業務滿足度 亦是 크게 向上됐습니다. 現在 高油價로 에너지 危機 段階가 ‘注意 警報’로 格上돼 에너지 節約이 切實한 때인데 在宅·遠隔勤務로 出退勤 費用, 事務室 維持費用 等을 節約할 수 있었습니다.”

    ▼ 職員들의 反應은 어떻습니까.

    “柔軟勤務制는 出退勤에 所要되는 時間과 肉體的 疲勞를 줄여주고, 個人의 生活 리듬과 趣向에 알맞은 作業 環境을 提供해 많이들 選好합니다. 特히 出産과 育兒 問題로 職場生活에 어려움을 겪는 女職員들이 크게 반기고 있습니다. 柔軟勤務制 實施 後 自己啓發과 趣味生活이 可能해지고 집안일에도 좀 더 神經을 쓸 수 있는 餘裕가 생겼다고 합니다. 職員들이 柔軟勤務制로 일과 家庭生活의 調和, 妊娠·出産·育兒에 對한 負擔 輕減 等의 效果를 봤다면 會社는 時間 爲主의 勤務體制를 成果 中心의 勤務體制로 轉換함으로써 生産性과 效率性을 提高하는 契機가 됐습니다.”

    住宅金融公社는 이 밖에도 每週 水曜日을 ‘家族과 幸福한 날’로 指定해 家族을 위해 奉仕할 機會를 주고 있다. 더불어 職員들의 健康 增進을 위한 幸福 찾기 서비스, 禁煙 클리닉을 통해 健全한 組織文化를 일궈냈다.

    “게으른 一流보다 熱心히 일하는 三流가 좋다”

    林 社長은 最高經營者(CEO)로서 職員들의 愛社心과 組織에 對한 忠誠度를 높이려고 2009年 12月 全 任職員을 對象으로 公募해 工事 固有의 組織文化 슬로건을 ‘T·O·P 文化’로 選定했다. 이는 組織의 전 構成員이 共同의 目標意識으로 다함께(Together) 行動하며, 열린(Open) 마음과 熱情(Passion)的 姿勢로 業務에 臨하자는 工事의 精神과 信念을 表現한 것이다.

    “그中에서도 가장 强調하는 것이 熱情입니다. 좋은 學閥과 優秀한 頭腦를 가진 사람보다 熱心히 하고자 하는 사람이 더 必要한 人材이기 때문입니다. 論語에 나오는 ‘支持者 불餘戶지자(知之者 不如好之者) 號지자 불여락지자(好之者 不如樂之者)’라는 말을 좋아합니다. 아는 사람이 좋아하는 사람만 못하고 좋아하는 사람이 즐기는 사람만 못하다는 겁니다. 머리는 가슴을 이길 수 없고, 가슴은 발을 이길 수 없습니다. 非首都圈 大學 出身의 採用比率을 40%로 늘린 것도 같은 理由에서입니다. 自身의 不足함을 채우려고 더 낮은 姿勢로 더 誠實히 일하거든요. 單 4名의 職員으로 出發한 일본전산을 世界的인 企業으로 일군 나街모리 시게노部 社長도 ‘어설픈 精神狀態의 一流보다 熱心히 하는 三流가 낫다’고 했습니다.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熱情을 가지고 일을 즐기는 사람은 아무도 이길 수 없습니다.”

    林 社長의 經營哲學은 첫째 庶民에 對한 支援을 擴大한다, 둘째 經營 效率性과 組織 競爭力을 높인다, 셋째 未來 成長動力을 確保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工事는 지난해 未來 靑寫眞인 ‘비전 2020’을 樹立하고 올해부터 2020年까지의 長期 事業目標를 明確히 했다.

    ‘Happy Finance 365+’라는 슬로건도 내걸었다. 庶民을 위해 365日 幸福한 金融 서비스를 提供하겠다는 公使의 顧客 中心 經營 意志를 表現한 것이다. 住宅金融을 圓滑히 供給해 2020年까지 住宅金融 殘額 365兆원을 達成하겠다는 目標도 담고 있다.

    “올해 目標는 住宅金融 商品 供給을 大幅 擴大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當初 事業目標(28兆5000億원)보다 21.8% 增額한 34兆7000億원의 住宅金融 供給 計劃을 樹立해 全 任職員이 渾然一體가 되어 推進하고 있습니다. 또 u-보금자리론 取扱機關을 擴大해 庶民의 金利負擔을 緩和하고 住居安定에 寄與하는 든든한 平生 金融親舊가 되도록 最善을 다하겠습니다.”



    인터뷰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