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 國防部 컴퓨터 모델로 豫測한 韓國 原電事故 被害 시뮬레이션|新東亞

美 國防部 컴퓨터 모델로 豫測한 韓國 原電事故 被害 시뮬레이션

고리 1號機 爆發하면 釜山 包含 38㎞까지 被曝…現場死亡 3864名 後遺症으로 10年 以內 3萬9100名 兵士

  • 황일도│東亞日報 新東亞 記者 shamora@donga.com

    入力 2011-04-19 11:15: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國防威脅減少國(DTRA)의 核武器·原電事故 被害豫測 모델
    • 10日間 노심 30~50% 流出된 체르노빌 水準 爆發 家庭
    • 靈光1號機, 最大 被害範圍 53㎞ 死亡 2118名
    • 南쪽서 固定風 불면 首都圈 大部分 被曝, 2200萬名 露出
    • 水原·果川·儀旺 25mSv 以上, 서울市內 15mSv 以上, 許容値 3~5倍
    • 蔚山·釜山·金海 等 人口密集地域 隣接한 고리 原電의 問題點
    • 月城1號機 爆發 時 慶州·浦項·蔚山 直接 打擊, 總 被爆者 59萬名
    • 서울과 가까운 蔚珍, 東風 불 땐 首都圈 넘어 西海까지 汚染
    • 후쿠시마 原電 大爆發해도 許容치 以上 放射能 韓半島 못 온다
    美 국방부 컴퓨터 모델로 예측한 한국 원전사고 피해 시뮬레이션

    2006年 4月26日 체르노빌 原電 爆發事故 20周年 當時 우크라이나 슬라富티치 追慕施設 앞에 선 市民들.

    安全하다고 말했다. 事故는 絶對로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거듭 壯談했다. 그러나 지난 한 달間 世界가 目睹한 것은 그 約束이 事實이 아닐 수 있다는 證明이었다. 豫測과 技術檢討를 넘어서는 狀況 앞에서 事故는 不可抗力이고 사람이 할 수 있는 일이란 極히 制限돼 있다는 것 亦是 분명해졌다.

    總 21基의 原電을 運營하고 있는 世界 5位 水準의 原子力 大國인 韓國에서 후쿠시마나 체르노빌에 버금가는 狀況이 닥치면 어떤 일들이 벌어질까. 原電 安全性에 對한 論難이 尖銳化된 最近 狀況에서 關心이 갈 수밖에 없는 家庭이지만, 實際로 이를 가늠할 수 있는 資料나 分析은 찾기가 쉽지 않다. 專門學術誌에서도 最近 20年 사이 確認할 수 있는 論文이 2~3篇에 不過할 程度. 原子力發電의 長點과 그로 인해 消費者가 누리게 되는 效用에 關해서는 엄청난 費用이 投入된 硏究와 弘報가 進行돼왔지만, 그 反對에 該當하는 最惡의 시나리오와 그 結果에 關해서는 關聯業界 누구도 公公然히 擧論하는 것을 꺼리는 傾向이 强하다.

    그렇다면 韓國에서의 原電 事故 被害結果를 豫測하는 作業은 아예 不可能한 것일까. 다른 方法이 없는 것은 아니다. 美 國防部 傘下 國防威脅減少國(DTRA)李 開發해 安保 當局과 專門 硏究所에서 使用하고 있는 컴퓨터 시뮬레이션 모델 프로그램 HPAC(Hazard Prediction and Assessment Capability)가 그것이다. 美國 內에서도 制限된 人士들에게만 接近이 許容되는 이 프로그램은 本來 核爆彈 等 大量殺傷武器가 實際로 使用됐을 境遇의 被害規模를 現場 司令部에서 迅速히 算出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만들어졌다. 美 國防部와 關聯 專門機關들이 冷戰期間 蒐集해온 厖大한 量의 關聯 實驗 資料를 基盤으로 만들어진 HPAC의 시뮬레이션 모델은 全世界 各 地域의 地理와 氣象, 人口 情報는 勿論 主要 施設의 位置와 都市化 程度 等 細部的인 資料까지 結合할 수 있는 强力한 프로그램이다.

    安保 專門機關에서는 HPAC를 利用해 州로 核武器나 生物學武器, 化學武器 等이 特定地域에서 使用됐을 境遇를 시뮬레이션하고 있지만, 이 프로그램에는 原子力發電所나 再處理施設 等에서 事故가 發生했을 때의 被害規模를 計算해내는 시나리오도 包含돼 있다. 韓國은 勿論 全世界 모든 國家 主要 原電과 核 施設의 位置와 容量, 種類와 構造 等 關聯 데이터가 이미 프로그램 內에 搭載돼 있어서 氣象이나 爆發 水準 等의 變數만 設定해주면 結果를 確認할 수 있는 精巧한 모델이다. 最近의 후쿠시마 事故와 關聯해서도 그 被害範圍를 分析하는 作業에 HPAC를 活用하는 海外 硏究機關이 있다.

    事故 10日 後 벌어질 일들



    ‘신동아’는 國內外 關聯 專門家들의 諮問과 도움을 받아 韓國의 主要 原電에서 체르노빌 水準의 思考가 發生하는 境遇를 假定해 HPAC 시뮬레이션 作業을 進行했다. 對象이 된 原電은 韓國의 4個 主要 原子力團地, 卽 全南 靈光, 釜山 고리, 慶北 粤省과 蔚珍 發電所 가운데 가장 軟式이 오래된 1號機였다. 各 發電所에는 이보다 容量이 큰 原子爐도 있지만 稼動期間 延長 等과 關聯해 安全性 論難이 있는 1號基의 事故를 시뮬레이션하는 것이 適切하다고 判斷했다.

    原電事故의 規模는 1986年 4月 區(舊)蘇聯 우크라이나共和國에서 發生한 체르노빌 原電 4號基의 爆發事故 水準으로 設定했다. 후쿠시마의 境遇 아직 狀況이 進行 中인 까닭에 最終的인 放射性 物質 流出 規模를 判斷할 수 없기 때문. 체르노빌 原電에서는 爆發 時點부터 火災 鎭壓이 完了된 10日 後까지 노심 속에 들어 있는 主要 放射性 物質의 30~50%가 外部에 流出됐고 그中 相當部分이 爆發로부터 72時間 以內에 새나온 것으로 評價된 바 있는데, 이를 準用해 HPAC에도 비슷한 比率의 流出 規模와 10日 後라는 觀察時間을 設定했다. 以外에 HPAC에 入力한 체르노빌 事故의 細部事項과 關聯해서는 關聯 專門家들의 도움과 함께 國際原子力機構(IAEA)와 유엔放射能影響科學委員會(UNSCEAR), 世界保健機構(WHO) 等이 펴낸 報告書를 參照했다.

    被害 擴散에 큰 影響을 미치는 氣象狀態는 크게 두 가지 시나리오로 나눴다. 于先 바람이 거의 불지 않는 狀況을 假定해 爆發이 周邊地域에 미칠 수 있는 被害規模를 産出했고, 또한 各 原電에서 首都圈을 向해 秒速 3m 水準의 바람이 繼續해서 부는 狀況을 假定해 어느 水準의 放射性 物質이 어느 地域까지 影響을 미치는지를 追跡했다. 前者는 原電 周邊地域에 미칠 수 있는 影響의 最大規模를 가늠하기 위한 것으로, 同心圓 形態로 提示되는 被害半徑은 후쿠시마 事故에서 보듯 住民 待避를 위한 基準으로 活用되기도 한다. 後者의 境遇 韓半島에서 人口가 가장 密集해 있는 地域인 首都圈에 미치는 影響을 가늠해 許容치 以上 放射線에 露出될 수 있는 人員의 最大値를 確認하기 위한 用途다.

    시뮬레이션 後 HPAC는 導出된 被害範圍를 쉽게 理解할 수 있도록 크게 6段階로 나누어 提示하는데, 各各의 段階에 對한 定義는 아래와 같다. 參考로 HPAC가 使用하는 放射線 測定單位 ‘rem’은 最近 言論에 자주 登場한 밀리시버트(mSv)의 10倍로, 1rem이 10mSv에 該當한다.

    ▲1段階 ‘combat impaired’ : 600 rem 以上의 放射性 物質이 퍼져 大部分의 사람이 死亡하는 地域 ▲2段階 ‘Lethal Dose 50’ : 450~600rem 水準으로, 나이와 健康狀態에 따라 全體 露出者의 50%가 死亡하는 地域 ▲3段階 ‘death possible’ : 150~450rem 水準으로, 露出自家 最大 30日 以內에 死亡할 수 있는 地域 ▲4段階 ‘radiation sick’ : 50~150rem 水準으로, 露出子 大部分이 10年 以內에 死亡하고 그 사이 出産한 後孫에게서 遺傳疾患이 發生할 確率이 50%를 넘는 地域 ▲5段階 ‘occupational exposure’ : 5~50rem 水準으로, 死亡者는 없지만 大部分의 露出自家 放射線 從事者들의 職業病과 類似한 後遺症을 앓게 되는 地域 ▲6段階 ‘general population exposure’ : 0.5~5rem 水準으로, 國際放射線防護委員會(ICRP)가 設定한 年間 許容値 5mSv 以上에 露出된 地域. 自然 狀態 水準을 넘어 어떤 形式으로든 放射線 被害를 입은 境遇.

    HPAC가 보여주는 이와 같은 被害範圍는 세슘과 요오드, 스트론튬 等 原電에서 흘러나올 수 있는 核種들이 甲狀腺과 急性肺損傷, 骨髓 損傷, 呼吸器 吸入 等 人體에 입힐 수 있는 總 9個의 被害 經路를 모두 合한 것이다. 爆發로 인한 火災가 10日 以內에 鎭壓된다면 被曝 數値 亦是 以後에는 늘어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時間이 더 흐른다고 해도 被害範圍가 擴大되진 않는다.

    分明히 해둘 것은 이 豫測値가 매우 極端的인 狀況을 假定한 最大値라는 事實이다. 例를 들어 實際로 事故가 發生할 境遇 10日의 時間 동안 相當數의 사람이 被害地域 밖으로 待避할 公算이 크지만, HPAC는 이러한 變數를 設定하는 機能을 包含하고 있지 않아 시뮬레이션 結果에 反映할 수 없었다. 待避速度에 따라 差異가 있겠지만 萬若 90% 以上이 現場에서 벗어난다면 아래에서 提示되는 隣近 被爆者 數値는 必須 待避人員 規模에 該當할 것이고 實際 被害는 그 10分의 1 水準으로 떨어질 것이다. 다만 이 境遇에도 原電 周邊에는 事故 收拾을 위해 相當數 人員이 投入될 수밖에 없고 數十 ㎞ 밖 大都市나 首都圈 住民들의 境遇 待避率이 極히 制限的일 수밖에 없음을 念頭에 둘 必要가 있다.

    反對로 HPAC 시뮬레이션에 包含돼 있지 않은 大規模 追加被害도 發生할 수 있다. 후쿠시마 原電 4號基에서 問題가 된 貯藏水槽 속의 廢燃料棒이 代表的이다. 3月 末 韓國水力原子力㈜이 民主黨 김영환 議員에게 提出한 資料에 따르면, 國內에 있는 總 1535萬個의 廢燃料棒 가운데 58%가 各 原電의 水槽에 臨時 貯藏돼 있는 狀態다. 原子爐 爆發事故가 벌어질 境遇 이들 廢燃料棒이 連鎖的으로 追加火災를 일으켜 엄청난 量의 放射性 物質을 쏟아낼 수 있지만 이 또한 豫測値에는 反映되지 못했음을 밝혀둔다.

    美 국방부 컴퓨터 모델로 예측한 한국 원전사고 피해 시뮬레이션

    靈光1號機 爆發 市 周邊地域 最大 被害範圍 및 被曝人員

    1. 靈光1號機

    가장 먼저 살펴볼 것은 全南 西海岸에 位置한 靈光1好機다. 바람이 거의 불지 않는 狀況을 假定해 열흘 동안 放射性 物質이 周邊地域에 얼마나 퍼져나가는지를 살펴보면, 原電을 中心으로 半徑 2.3㎞ 以內에 있던 사람은 現場 死亡 水準인 600rem 以上의 1段階 放射線에 被曝되고, 3㎞ 範圍에는 2段階, 4.5㎞ 範圍에는 3段階, 7.2㎞ 周邊까지 4段階 水準의 放射能 物質이 퍼져나간다. 5~50rem 水準인 5段階 放射能 物質은 半徑 17㎞, 0.5~5rem(6段階)은 無慮 53㎞까지 퍼져 光州廣域市까지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HPAC는 여기에 該當 地域의 人口情報를 結合해 水準別로 被害를 보게 될 사람의 數字도 導出해 보여준다. 半徑 2.3㎞ 以內에 있는 2118名은 死亡하고, 2979名은 死亡 確率이 折半에 이른다. 放射能 物質 累積으로 30日 以內에 死亡할 수 있는 사람은 7594名. 被爆 後遺症으로 10年 以內에 死亡하는 사람은 1萬9000名, 死亡하지는 않지만 永久的인 後遺症에 시달리게 되는 半徑 17㎞ 以內 人員은 11萬名이 넘는다. ICRP 許容基準値인 0.5rem 以上의 放射能에 露出되는 人員의 總 規模는 無慮 114萬名에 達한다.

    다음으로 시뮬레이션限 狀況은 靈光에서 首都圈을 向해 秒速 3m의 바람이 꾸준히 불었을 境遇다. 이 境遇 10年 以內 死亡하는 水準의 放射能 物質이 高敞 地域에 이르고, 持續的인 後遺症에 露出되는 範圍는 扶安, 群山, 舒川, 扶餘, 大川을 넘어 唐津에까지 이른다. 首都圈 大部分의 地域이 5rem 以上의 放射能에 影響을 받는 것은 勿論 休戰線을 넘어 開城 一部와 黃海北道, 江原道 北韓 地域까지 相當部分 被害範圍에 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首都圈 大部分이 包含된 만큼 ICRP의 許容치 以上으로 被爆되는 人員은 2200萬名이 넘는다.

    首都圈에 미치는 影響을 더욱 精密하게 살펴보자. 水原과 果川, 儀旺 等 南西部의 人口密集 地域은 모두 2.5~3rem 水準의 放射線에 露出되고, 金浦와 서울 西部 折半 가까이에는 2.5~2rem 水準의 放射性 物質이 날아온다. 서울 市內 中心街는 勿論 議政府 地域까지 1.5~2rem 區域에 包含되고, 그 外 서울 東部와 京畿 北部 大部分은 1~1.5rem의 放射線이 닿는다. 各各 ICRP 許容 基準値의 2~5倍에 達하는 水準이다. 다만 바람의 方向이나 세기에 따라 影響을 받는 地域의 細部內譯과 範圍는 크게 달라질 수 있다.

    美 국방부 컴퓨터 모델로 예측한 한국 원전사고 피해 시뮬레이션

    靈光1號機 爆發 市 首都圈의 被爆量(秒速 3m 南風이 固定的으로 부는 境遇 家庭)



    2. 고리1號機

    釜山 東海岸에 있는 고리1號基에 체르노빌 水準의 爆發事故가 發生했을 境遇다. 바람이 거의 불지 않는 狀況에서 被害面積 自體는 靈光1號基의 境遇에 조금 못 미치는 程度여서, 1段階가 半徑 1.8㎞, 2段階 2㎞, 3段階 3.7㎞, 4段階 5.7㎞, 5段階 17㎞, 6段階가 38㎞에 達한다.

    問題는 마지막 6段階의 境遇 人口 密集地域인 蔚山과 釜山, 金海 等이 相當部分 包含된다는 事實이다. 이 때문에 汚染面積은 靈光1號基에 비해 좁지만 HPAC가 導出해낸 人命被害 數字는 훨씬 크다. 一旦 3864名이 死亡하고, 5323名이 死亡確率이 50%에 達하는 放射線에 被爆되며, 1萬5200名이 30日 以內에 死亡할 수 있다. 10年 以內 死亡하는 數字는 無慮 3萬9100名. 後遺症과 遺傳疾患으로 苦痛 받게 될 慶尙南道 一帶 住民이 24萬6000名에 達한다. ICRP 許容基準値인 0.5rem 以上의 放射能에 露出돼 어떤 式으로든 被害를 입는 人員의 規模는 總 159萬名에 達한다는 것이다.

    榮光과 마찬가지로 고리1號基에서 首都圈을 向해 秒速 3m의 바람이 꾸준히 불었을 境遇를 想定해보았다. 이 境遇 10年 以內 死亡할 수 있는 4段階 水準의 放射能 物質이 密陽 一部 地域에까지 이르고, 後遺症과 遺傳疾患을 남기는 5段階 放射線은 淸道와 大邱, 칠곡을 넘어 龜尾에까지 이른다. ICRP 許容치 以上의 放射能은 慶北과 忠北을 貫通해 京畿道 東南部의 驪州, 利川, 光州 等을 거쳐 影響을 미치고, 바람 方向에 따라 서울 大部分 地域에도 닿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어떻게든 放射線 被害를 입는 사람의 數는 500萬名이 넘는다. 다만 서울 隣近까지 날아오는 放射能 物質의 量은 0.5~1rem 水準으로 許容値를 若干 넘는 程度다.

    美 국방부 컴퓨터 모델로 예측한 한국 원전사고 피해 시뮬레이션

    고리1號機 爆發 市 周邊地域 最大 被害範圍 및 被曝人員

    3. 月城1號機

    이番에는 慶州 隣近 東海岸에 자리限 月城1好機다. 亦是 바람이 거의 불지 않는 狀況에서는 死亡 水準의 1段階 放射能이 半徑 1.5㎞, 50% 致死量의 2段階가 1.9㎞, 30日 以內에 死亡할 수 있는 3段階는 3㎞, 10年 以內에 死亡하는 4段階는 4.9㎞, 5段階는 12㎞, 6段階는 半徑 30㎞에 이른다. 全體的으로 볼 때 同一한 條件下에서도 고리나 榮光에 비해 被害範圍가 若干 작다. 또한 月城1號基의 被害範圍 內에도 都市 地域인 慶州와 浦項, 蔚山의 一部 地域이 包含되긴 하지만 이 一帶의 人口密度는 높지 않은 便이다.

    따라서 HPAC가 導出한 人命被害의 數字도 相對的으로 적다. 1397名이 現場에서 卽死하고, 1899名이 現場에서 死亡할 確率이 50%에 達하는 放射線에 被爆되며, 30日 以內에 死亡할 수 있는 人員은 6304名 水準이다. 10年 以內 死亡者 數字는 1萬5800名, 後遺症에 시달리게 될 慶尙北道 一帶 住民은 10萬3000名 內外가 될 것으로 보인다. 바람이 불지 않는 狀況이 이어질 境遇 ICRP 許容基準値가 넘는 放射能에 露出되는 人員의 規模는 總 59萬9000名이 될 것이라고 HPAC는분석했다.

    粤省에서 首都圈을 向해 秒速 3m의 바람이 꾸준히 불었을 境遇를 想定하자, 4段階 水準의 放射能 物質이 25㎞ 以上까지 날아가 慶州 市街地 隣近에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5段階 放射線은 大邱와 永川을 거쳐 軍威 一部 地域에까지 이르고, ICRP 許容値를 넘는 放射能 物質은 慶北 西北部와 忠北 東北部를 貫通해 0.5~1rem 水準의 放射線이 京畿道 南部 地域에까지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떻게든 放射線의 影響 範圍 內에 놓이는 사람은 都合 250萬名이 水準이라는 結論이 나온다.

    美 국방부 컴퓨터 모델로 예측한 한국 원전사고 피해 시뮬레이션

    月城1號機 爆發 市 周邊地域 最大 被害範圍 및 被曝人員



    4. 蔚珍1號機

    끝으로 慶北과 江原道의 警戒 隣近 東海岸에 位置한 蔚珍1號基에서 爆發事故가 發生한 境遇를 假定해보았다. 亦是 바람 없는 狀態를 設定해 放射性 物質이 퍼져나갈 수 있는 範圍를 살펴보니 거리 自體는 靈光1號基의 境遇와 매우 恰似한 水準으로 나타났다. 1段階는 半頃 2.3㎞, 2段階는 2.7㎞, 3段階는 4.8㎞, 4段階는 6.9㎞, 5段階는 17.2㎞, 6段階는 54.5㎞ 範圍다. 北으로는 三陟과 東海, 東으로는 奉化와 營養, 安東 一部가 包含되는 範圍지만 人口 密集地域이나 大都市는 들어있지 않다.

    이 때문에 人口 데이터와 結合해 HPAC가 導出한 人命被害의 數字도 가장 적다. 969名이 現場에서 死亡하고, 50% 死亡確率이 1365名, 30日 以內 死亡可能自家 3497名, 10年 以內 死亡者가 8824名 水準이다. 5萬6800名 內外가 後遺症과 油田疾患에 시달리게 되고, 許容値를 넘는 放射線에 露出되는 人員은 總 47萬名 水準인 것으로 나타났다.

    問題는 앞선 境遇처럼 首都圈으로 秒速 3m의 바람이 繼續 불었을 境遇다. 퍼져나가는 放射能 物質의 量도 많을뿐더러 全體 原子力團地 가운데 서울과의 距離가 가장 짧아 事實上 首都圈 全 地域이 被害範圍에 包含되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于先 4段階 水準의 放射能 物質은 40㎞ 가까이 날아가고, 5段階 放射線 物質은 寧越과 祭天을 거쳐 원주 一部 地域까지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ICRP 許容치 以上의 放射線은 首都圈과 서울, 仁川 全域을 貫通해 西海에 닿는다. 이 境遇 放射線의 影響 範圍 內에 놓이는 사람의 數는 總 1900萬名 水準이라는 結論이다.

    首都圈에만 局限해서 살펴보면 光州와 城南 等 東南部 一帶는 2~2.5rem, 서울 全體가 1.5~2rem 水準의 放射線에 露出된다. 一山과 金浦, 仁川 地域에 미치는 放射線은 1~1.5rem에 該當한다. 各各 ICRP 許容 基準値의 2~5倍에 達하는 規模다.

    美 국방부 컴퓨터 모델로 예측한 한국 원전사고 피해 시뮬레이션

    蔚珍1號機 爆發 市 周邊地域 最大 被害範圍 및 被曝人員

    選擇을 위한 前提條件

    硏究에 따라 偏差가 크긴 하지만, 체르노빌 事故의 境遇 첫날 最高 水位의 被爆者가 1000餘 名에 達하고 總 500萬名이 居住하는 地域이 自然 水準 以上의 放射線 被害를 當했다는 게 IAEA와 WHO 等 國際機構 報告書의 結論이다. 平均 10rem 以上의 放射線 露出地域에 60萬名이 있었고 事故 以後에도 5rem 以上 地域에 27萬名이 살았다는 것. HPAC가 시뮬레이션限 韓國의 原電事故에서 체르노빌보다 더 큰 人命 被害가 豫想된 것은 基本的으로 韓國의 높은 人口密度 때문이지만, 바람이 全혀 불지 않거나 最大 人口密集地域인 首都圈을 向해 固定的으로 바람이 부는 極端的인 狀況을 假定했기 때문이기도 하다. 다시 한 番 말하지만 앞서의 人命被害 數値는 分明 最惡에 最惡을 거듭한 狀況을 假定한 最大値인 것이다.

    더욱 根本的으로는 韓國에서 체르노빌 水準의 超大型 事故가 發生할 可能性 亦是 極히 낮은 것이 事實이다. 2011年 現在 韓國 原子力産業의 技術 水準과 管理 노하우는 分明 1986年 當時의 蘇聯과는 比較할 수 없는 水準이고, 原子爐의 種類 亦是 全혀 다르다. 그러나 그 可能性과는 無關하게 實際로 事故가 벌어질 境遇 얼마나 큰 被害를 볼 수 있는지에 對해서는 充分히 檢討되고 또 論議될 必要가 있을 것이다. 어떤 境遇든 完璧하게 安全한 原電이란 存在하지 않는다는 事實이 후쿠시마 思考를 통해 立證된 만큼, 原子力發電이 提供할 수 있는 엄청난 經濟的 利益과 長點 못지않게 最惡의 시나리오도 함께 考慮해야 하는 것이 選擇의 基本前提이기 때문이다.

    原電이 차지하는 比重이 總 電氣生産量의 3分의 1, 全體 에너지量의 15%에 達하는 韓國의 現實에서 危險만을 擧論하며 原子力發電을 中斷하는 것은 不可能하다는 事實을 굳이 敷衍할 必要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그間 大部分의 사람은 ‘더 많은 에너지를 더 싸게 利用하는 潤澤한 生活’의 뒤에 깔려 있던 潛在的 危險에 對해서는 關心을 기울이지 못했다. 앞으로도 이러한 方式의 삶을 이어나갈 것인지 아니면 不便을 甘受하더라도 더 確實한 安全을 擇할 것인지는 全的으로 選擇의 問題이고, 그러한 選擇을 위해 가장 重要한 情報는 最惡의 狀況이 벌어졌을 境遇를 想定한 被害規模 데이터다. ‘신동아’가 以上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確認한 結論이 그것이고, 이를 讀者 앞에 公開하는 理由 또한 바로 그것이다.

    美 국방부 컴퓨터 모델로 예측한 한국 원전사고 피해 시뮬레이션

    蔚珍1號機 爆發時 首都圈의 被爆量 (秒速 3m 東風이 固定的으로 부는 境遇 家庭)



    후쿠시마 放射能, 韓半島 올 수 있는 最大値는 2號機 超大型 暴發해도 年間 許容値 5mSv 못 넘어

    ‘至難한 時間과의 싸움.’ 한 原子力工學 專門家가 4月 中旬 現在의 후쿠시마 原電 狀況에 對해 남긴 寸評이다. 물을 퍼부어 急한 불을 끄는 式의 冷却作業으로 가까스로 原電 爆發을 막아내고는 있지만, 새어 나오는 放射能 物質이나 高準位 汚染水를 遮斷하지 못한 채 얼마나 더 時間이 흐를지 알 수 없는 狀態가 繼續되고 있기 때문이다.

    樂觀할 수 없는 狀況이 이어지면서 韓半島를 向해 날아오는 放射能 物質의 量에 對한 憂慮도 가시지 않고 있다. 4月 初 海外에서 作成한 放射能 被害範圍 데이터가 續續 公開되면서, 原子力安全技術員(KINS) 等 關聯機關의 否認에도 不拘하고 韓國이 그 影響圈에 들어 있는지에 對해 불거진 論爭이 代表的이다. 政府가 關聯情報를 故意的으로 감추고 있는 것 아니냐는 疑懼心마저 쏟아져 나오는 形局.

    이러한 궁금症을 解決하기 위해 ‘신동아’는 HPAC 시뮬레이션을 통해 海外 原電事故가 國內에 미칠 수 있는 影響을 分析해보았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最惡의 狀況을 假定해도 災害 水準으로 危險이 增幅될 可能性은 없다”는 說明이 더 妥當性 있다는 結果가 나왔다. 후쿠시마 原電 事故가 체르노빌 事故를 凌駕하는 水準으로 惡化된다 해도 韓半島까지 날아오는 放射能의 量은 許容値 範圍를 벗어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시뮬레이션을 위해 設定한 시나리오는 후쿠시마 原電 가운데 容量이 큰 2號基가 完全히 統制力을 喪失하고 超大型 爆發을 일으킨 境遇다. 노심에 들어 있는 放射能 物質이 時間當 4%씩 流出돼 24時間 동안 100% 空氣 中으로 흩뿌려진 極端的인 狀況. 여기에 秒速 10m의 强風이 韓半島를 곧바로 向해 열흘 동안 꾸준히 불어대는 日氣 狀態를 假定했다. 이는 앞서 國內 原電 시뮬레이션에서 適用한 체르노빌 事故 때의 데이터보다 훨씬 强度 높은 設定이다.

    美 국방부 컴퓨터 모델로 예측한 한국 원전사고 피해 시뮬레이션

    후쿠시마 原電 超大型 爆發 時 韓半島 被爆量(秒速 10m 東風이 固定的으로 부는 境遇 家庭)

    美 국방부 컴퓨터 모델로 예측한 한국 원전사고 피해 시뮬레이션

    下移讓 原電 超大型 爆發 時 韓半島 被爆量(秒速 10m 西風이 固定的으로 부는 境遇 家庭)

    시뮬레이션을 통해 나타나는 被害範圍 가운데 韓半島의 放射線 數値는 10日 累積値를 基準으로 0.3rem, 卽 3mSv를 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時間이 더 지난다고 해도 數値가 늘어나지는 않으므로 후쿠시마 原電 2號基가 超大型 爆發을 일으킨다 해도 韓半島의 住民들은 3mSv 異常은 露出되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는 一般人이 1年 동안 自然的으로 露出되는 放射線量人 1mSv의 세 倍에 該當하지만, ICRP가 設定한 年間 放射線 露出 許容値 5mSv에는 못 미치는 水準이다. 그나마 1~3mSv 水準으로 影響을 받는 面積은 南韓 全體의 5分의 1이 안 되고 나머지는 1mSv 以下에 該當한다.

    勿論 例外的인 狀況이 發生할 可能性을 完全히 排除할 수는 없다. 于先 후쿠시마 原電의 境遇 1~3號基 等 여러 原子爐가 同時에 問題를 일으키고 있다는 點을 念頭에 둘 必要가 있다. 또한 이들 原電 爆發과 함께 貯藏水槽에 함께 保管되어 있는 莫大한 量의 廢燃料棒에서 火災가 發生한다면 被害는 체르노빌의 3~4倍에 達할 수도 있다는 게 專門家들의 說明이다. 다만 原電 爆發과 같은 極端的인 狀況이 1~3號機 모두에서 同時에 發生하는 일은 想像하기 어렵다고 ‘신동아’가 諮問한 國內外 專門家들은 입을 모았다.

    한便 후쿠시마 事故 以後 韓半島와 가까운 中國의 原電도 不安하다는 指摘이 提起된 바 있다. 日本이나 韓國에 비해 原子力發電所 建設 經驗이 日淺한 中國이 서울에서 不過 600㎞ 남짓 떨어져 있는 산둥(山東)省 一帶에 大規模 原子力 團地를 造成하고 있기 때문. 아직 稼動에 들어간 施設은 없지만 산둥半島에만 總 12基의 原電이 建設 中이거나 關聯計劃이 提案돼 있는 狀態다. 이 가운데 서울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 들어서는 原電은 웨이하이(威海) 隣近의 下移讓(海陽) 1, 2號基로 各各 1250MWe 規模. 2009年 9月과 2010年 6月 着工된 이들 原電은 2014年과 15年 完工 豫定이다.

    후쿠시마에 適用한 시뮬레이션과 똑같은 變數와 日氣 狀態를 設定해 下移讓 原電 1號基가 統制力을 喪失하고 超大型 爆發을 일으킨 境遇를 想定해 HPAC 結果를 算出해 보았다. 이 境遇 首都圈까지 날아오는 放射能 物質量은 10日 累積値를 基準으로 大略 0.5rem, 5mSv 以下다. ICRP의 許容値에 肉薄하지만 넘어서는 地域은 거의 없었고, 그나마 1mSv 以上이 날아오는 地域을 모두 合해도 最大 南韓 全體 面積의 10分의 1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結果的으로 보면, 日本이나 中國에서 체르노빌을 훨씬 凌駕하는 水準의 原電 爆發事故가 發生한다 해도 韓國에 미치는 影響은 災害 水準이 되기는 어려워 보인다. 關聯法에 따르면 政府는 特定地域의 放射線量이 時間當 10mSv를 넘을 때 ‘放射線 災難’을 宣布하도록 돼 있는데, 10日間 날아오는 總量을 따져본 시뮬레이션 數値는 이에 크게 못 미치기 때문. 후쿠시마 事故로 인해 放射能에 對한 恐怖가 그 어느 때보다 높아졌지만 정작 念慮해야 할 것은 海外가 아니라 韓國에서 事故가 벌어지는 境遇라는 이야기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