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안貨 글로벌 通話의 길 아직 멀다|신동아

위안貨 글로벌 通話의 길 아직 멀다

  • 배민근| LG經濟硏究院 責任硏究員 hybae@lgeri.com

    入力 2011-04-21 11:42: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위안貨를 國際通貨로 만들겠다는 中國 政府의 意志가 確然하다. 위안貨를 利用한 貿易決濟는 2009年부터 2010年 사이에 100倍 以上 增加했고, 홍콩 域外 위안貨 金融市場도 가파른 成長勢를 보이고 있다. 早晩間 東아시아에서 위안貨가 달러貨를 代替하는 主要 決濟通貨 役割을 하게 될 것이라는 豫想이 나오는 理由다. 베이징은 果然 資本市場 開放 衝擊에 對한 憂慮를 무릅쓰고 위안貨를 글로벌 通貨로 만들 수 있을까. ‘신동아’가 各 專門機關의 硏究結果物을 檢討해 選定한 이달의 報告書는 LG經濟硏究院이 4月 初 發表한 ‘위안貨, 글로벌 通話의 길 아직 멀다’이다.
    위안화 글로벌 통화의 길 아직 멀다
    最近 위안貨 國際化를 向한 中國 政府의 行步에 速度가 붙고 있다. 글로벌 金融危機 以後 許容한 위안貨 貿易決濟 地域 範圍를 最近 들어 더욱 擴大하고 있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홍콩의 域外 위안貨 金融市場 育成에 積極 나서고 있다. 隣接 國家들에 對한 위안貨 基盤의 通貨 스와프와 借款 提供을 통해서도 위안貨의 勢力을 擴張하고 있다. 果然 위안貨가 달러貨와 같은 글로벌 基軸通貨의 地位에 오를 수 있을까. 過去 主要 通貨의 國際化 또는 基軸通貨로의 負傷 過程에 비추어 볼 때, 위안貨는 向後 어떠한 經路를 거치며 勢力 版圖를 擴大해나갈지 가늠해보기로 하자.

    2008年 發生한 글로벌 金融危機는 金融産業의 革新과 不動産 等 資産價格 上昇에 힘입어 好況을 누려온 先進國 經濟에 큰 衝擊을 주었다. 또한 美國을 主軸으로 한 世界經濟의 不均衡과 그 根幹을 이루어온 달러基軸通貨 制度의 安定的 運用이 限界에 到達했음도 示唆했다.

    最近 위안貨 國際化 論議가 빠르게 擴散되는 現象은 이러한 現實認識과 向後 國際通貨制度의 改編 또는 補完에 對한 期待에서 비롯된 것으로 여겨진다. 基軸通貨로서 달러가 누리는 獨占的 地位와 그로부터 發生하는 負擔과 弊害를 줄이기 위해서는 國際通貨體制를 只今보다 더욱 多邊化하고 國際通貨基金(IMF)의 特別引出權(SDR) 같은 超國家的 支拂·決濟手段의 活用度를 높여나가야 하는데, 그 過程에서 위안貨의 使用 擴大 및 位相 提高는 必然的이라는 것이다. 反面 그리스, 아일랜드 等의 財政危機에서 表出된 유로貨의 構造的 問題點이나 中國 資本市場의 낮은 開放 程度를 勘案할 때 當分間 달러貨를 代替할 만한 代案通話는 나오기 어려우며, 위안貨 國際化도 빠르게 進展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反論도 만만치 않다.

    中國 政府가 30餘 年 동안 維持해온 金融自由化 및 開放에 對한 消極的 政策基調를 바꾼 理由는 무엇인가. 이는 글로벌 金融危機 發生 以後 提起되고 있는 國際通貨制度의 變化 方向과도 無關치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 危機 以後 원자바오 總理나 저우샤오촨 人民銀行長 等 中國의 主要 政策擔當者들은 國際通貨制度 改編의 必要性에 부쩍 목소리를 높이면서, 그 改善方案으로 向後 SDR의 役割 擴大나 國際通貨 使用의 多邊化 必要性을 主張하고 있다.

    外貨 蓄積의 負擔을 줄여라



    하지만 中國 政府가 위안貨 國際化를 推進하는 보다 根本的인 理由는 오히려 中國 쪽 要因에서 찾을 수 있다. 現在 中國은 2兆8000億달러를 保有한 世界 最大의 外換保有國이다. 이러한 外換 保有는 自國通貨의 國際的 通用力 및 信賴가 不足하기 때문에 有事時를 對備해 別途의 對外準備資産을 마련하는 것으로, 그 自體로 貿易不均衡의 結果物이기도 하다. 한 나라의 通貨가 國際化된다는 것은 그만큼 國際的인 信賴를 얻는다는 意味이기 때문에, 위안貨가 國際化되면 中國은 外換保有額 規模를 줄일 수 있다. 그러면 過多한 外換保有高에서 비롯됐던 다양한 費用과 危險을 덜 수 있다.

    一般的으로 外換은 收益率은 낮지만 價値變動이 적은 安全資産에 投資된다. 이 때문에 大規模 準備資産을 保有할 때 高收益의 機會를 抛棄하는 데서 비롯되는 機會費用이 發生한다. 또 中國이나 日本, 臺灣, 韓國 等 東아시아 國家들의 境遇 外換保有高의 規模가 워낙 크기 때문에 管理에 所要되는 費用도 相當하다. 여기에 最近처럼 글로벌 金融危機를 契機로 달러貨의 價値와 國際通貨體制에 對한 不確實性 問題가 提起되는 狀況에서는 向後 달러價値 下落으로 인한 外換保有額의 潛在損失마저 憂慮된다.

    中國이 保有한 外換의 65% 程度가 달러 및 달러標示資産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全世界的으로 外換 保有를 비롯해 價値貯藏手段이나 支給決濟의 基準 側面에서 달러貨에 對한 需要는 漸次 줄어드는 趨勢다. 여기에 美國의 經常 또는 財政收支 赤字가 累增돼 달러價値가 크게 下落하는 境遇, 달러標示 資産의 比重이 높은 中國은 큰 投資損失을 입게 된다. 위안貨의 國際化는 外換 保有額에 對한 依存度를 낮춤으로써 이러한 費用과 危險要因을 輕減시키는 效果가 있다.

    더욱이 全世界的으로 위안貨가 國際通貨로 자리 잡으면 中國 政府는 시뇨리地(Seigniorage·貨幣鑄造差益) 輸入을 享有할 수 있다. 또 위안貨가 國際化되면 글로벌 競爭에 本格的으로 나서는 中國의 輸出入 企業은 不必要한 換錢費用의 支出을 줄이고 換率變動 危險을 덜어냄으로써 經營環境의 安定性을 確保할 수 있게 된다.

    急速히 擴大되는 위안貨 決濟

    1978年 改革·開放이 始作된 以來 最近까지 中國經濟는 輸出과 投資家 主導하는 高度成長을 이루어온 反面, 市場 메커니즘에 基盤을 둔 換率制度 運用을 비롯한 金融部門의 開放과 自由化에는 오랜 期間 相當히 消極的인 態度를 보여왔다. 위안貨 貿易決濟를 示範 實施함으로써 中國 政府가 위안貨 國際化에 本格的으로 나서기 始作한 것도 글로벌 金融危機가 發生한 以後부터다.

    2009年 7月 ‘위안貨 決濟 示範管理方法’을 制定·施行함으로써 상하이, 광저우, 宣傳, 둥관, 주하이 5個 都市와 홍콩, 마카오 및 아세안 10個國(ASEAN10)과의 貿易去來에 對해 위안貨 決濟를 示範實施한 以來 中國 政府는 貿易決濟 分野에서 위안貨 使用을 制限했던 諸般 規定 및 制度들을 持續的으로 緩和해나가고 있다. 2010年 위안貨 決濟가 可能한 地域을 베이징을 비롯한 20個로 擴大해 決濟許容企業의 數를 크게 늘리는 한便, 海外 對象地域에 對한 制限도 撤廢한 데 이어, 올 3月에는 위안貨 貿易決濟가 可能한 地域을 中國 內 全域으로 擴張했다. 한便 北韓, 臺灣, 말레이시아, 러시아 等과는 政府 間 接觸을 통해 兩國 間 交易에서 달러나 엔, 유로가 아닌 兩國 通貨 決濟를 늘려나갈 것을 推進하기로 했다.

    이러한 努力의 結果 위안貨 貿易決濟 實績은 2009年 下半期 36億위안에서 2010年에는 4394億위안으로 1年 만에 100倍로 늘어났으나, 지난해 위안貨 貿易決濟 累計額 5063億위안(藥 770億달러)은 全體 交易에서 2%밖에 되지 않는 微微한 水準이다. 하지만 制度가 바뀐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이러한 可視的인 變化가 나타나고 있음은 中國 안팎에서 貿易去來를 中心으로 위안貨가 漸次 選好되고 있음을 示唆한다. 이 過程에서 위안貨 決濟에 參與하는 海外銀行 數도 크게 늘어나 2009年 末 基準으로 160個이던 國外銀行의 銀行 間 위안貨 決濟計座 數가 2010年 3分期에는 493個로 急增했다.

    金融部門의 위안貨 國際化 試圖는 主로 홍콩地域을 域外 金融市場으로 育成하려는 努力으로 나타나고 있다. 홍콩 內 個人이 위안貨 計座를 開設하거나(2004년), 홍콩에서 一部 外國人投資者(2005年)나 中國 政府 및 本土의 國策銀行(2007年)李 위안貨 標示 債券을 發行하는 일은 數年 前부터 可能했으나, 그 規模는 微微한 水準에 머물렀다. 하지만 最近 들어 中國과 홍콩 間에 ‘위안貨 淸算協定’ 改正이 이뤄지고 中國 內 債券市場에 對한 外國人投資者의 參與가 制限的이나마 許容되기 始作하면서, 위안貨 金融去來가 漸次 增加하는 狀況이다.

    2010年 1月 末 基準으로 640億위안 規模에 그치던 홍콩 內 위안貨 預金額이 올해 1月에는 3707億위안으로 1年 사이 5倍로 增加했다. 또 위안貨 標示 債券의 發行殘額度 2009年 末 160億위안에서 지난해에는 357億위안으로 두 倍 以上 增加했다. 홍콩市場을 통한 위안貨 金融商品의 增加는 金融自由化 및 開放이 本土의 經濟나 金融市場에 미치는 波及效果를 最小限으로 遮斷하면서, 貿易決濟를 통해 受取한 위안貨를 預置 또는 投資할 수 있는 對象을 提供한다는 意味도 同時에 지닌다.

    海外援助를 비롯한 中國 政府의 大規模 對外去來에서는 위안貨 使用을 公式化하려는 意志가 더욱 뚜렷하게 드러난다. 2008年 下半期 리먼 브러더스 事態의 衝擊으로 新興國들이 外貨流動性 危機에 빠질 兆朕이 보이자, 인민은행은 우리나라를 비롯한 8個國과 8035億위안 規模의 通貨 스와프를 締結한 바 있다. 또 지난해 8月에는 向後 政府調達에 對한 國際入札이나 海外援助 또는 借款을 提供할 때 되도록 위안貨를 使用하겠다는 方針을 밝힌 바 있다.

    위안화 글로벌 통화의 길 아직 멀다


    國際通貨의 條件

    一般的으로 通貨의 ‘國際化’는 한 나라의 貨幣가 發行國家 以外의 地域 및 國家에서까지 널리 使用되는 것을 意味한다. 機能的 側面에서는 國家 間 貿易이나 資本去來에서 計算單位로 使用되면서 그러한 交易을 媒介하고, 나아가 價値貯藏의 手段으로 널리 選好되는 段階에 이르면 該當 通貨가 充分히 國際化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오늘날 世界 經濟에서는 달러貨가 가장 强力하고 廣範圍한 통용력을 지닌 國際通貨 機能을 擔當하고 있다. 유로貨나 엔貨 또한 國際的인 投資通貨이지만, 實物經濟 側面에서 使用과 流通은 各各 유럽과 아시아 地域을 中心으로 局限되는 傾向이 있다. 이밖에 달러 以前에 基軸通貨 地位를 누렸던 英國의 파운드貨, 같은 英聯邦 國家 通貨인 濠洲달러 및 캐나다달러, 그리고 스위스프랑 等이 國際通貨로 看做된다.

    國際通貨로서의 이러한 位相은 基本的으로는 두말할 나위 없이 發行國家의 經濟力을 基盤으로 한다. 파운드貨에서 달러貨, 엔貨와 유로貨로 이어지는 主要 國際通貨들의 履歷은 發行主體의 經濟力 版圖와 그 浮沈(浮沈)을 고스란히 反映한다. 主要 國際通貨들 가운데서도 獨步的인 달러의 基軸通貨 地位는 發行國인 美國의 支配的인 經濟力에 1, 2次 世界大戰을 거치며 形成된 美國의 政治, 軍事的인 霸權까지 더해짐으로써 可能했던 結果다.

    이러한 側面에서 볼 때, 中國 經濟의 高速成長이 持續되고 經濟規模가 커짐에 따라 위안貨의 海外流通이 늘어나는 것은 자연스러운 現象으로 보인다. 現在 中國이 全世界 GDP에서 차지하는 比重은 9.3%(市場換率 基準)로 2010年을 起點으로 日本(8.7%)을 追越했으며, 交易規模度 日本(1兆4000億달러)의 두 倍가 넘는 2兆9000億달러에 達한다.

    特히 中國 本土 및 홍콩, 마카오와 다른 東아시아 國家들 間의 貿易에서는 向後 위안貨 決濟가 安定的으로 자리 잡을 可能性이 큰 것으로 보인다. 東아시아 國家들 間에는 中國을 中心으로 部品 및 半製品의 域內貿易이 크게 活性化돼 있는데, 現在는 달러決濟 比重이 높은 便이다. 設令 위안貨를 使用하고자 하더라도 달러를 經由해야 하기 때문에 換錢費用이 二重으로 發生하는 境遇가 많다. 하지만 지난해 下半期 말레이시아에서 自國의 링기트化와 위안貨를 直接 換錢하는 스폿 去來가 開始되는 等 與件 變化와 함께 東아시아 地域에서 위안貨 貿易決濟 比重은 빠르게 늘어날 것으로 豫想된다.

    그러나 中國의 實物經濟 規模나 世界經濟에서 차지하는 比重에 비해 國際金融市場에서 中國의 位相은 대단히 微微한 水準에 그치고 있다. 一例로 2010年 基準으로 全稅契 外換去來에서 위안貨가 차지하는 比重은 0.2%로 헝가리(포린트)나 말레이시아(링기트), 泰國(바트) 等 中小 新興國들과 비슷한 水準이다. 債券發行이나 銀行 間 貸出 같은 國際資本市場에서 차지하는 比重도 아직까지는 微微한 狀況이다.

    이는 中國의 外換市場과 資本市場이 外國人 直接投資와 國內居住企業(主로 外國企業의 中國現地 法人)에 對한 貸出을 除外한 나머지 資金移動經路, 卽 株式이나 債券과 같은 포트폴리오 投資나 金融機關 間의 貸出 및 借入에 關해서는 대단히 部分的으로만 開放돼 있기 때문이다. 株式市場은 內國人과 外國人 投資者를 各其 다른 市場에 참여시킴으로써 分離하고 있으며, 國有企業의 資産 및 負債構造 改善을 위해 導入한 非流通週도 따로 管理된다. 中國 內에서 外國企業의 會社債 發行이나 外國 金融機關의 債券去來가 部分的으로나마 許容되기 始作한 것도 最近의 일이다.

    위안화 글로벌 통화의 길 아직 멀다


    外換去來에도 적지 않은 制約이 存在한다. 中國은 1996年 IMF 8祖國으로 履行함으로써 經常去來와 關聯된 兌換性과 資本移動을 形式上으로는 保障하는 體制를 採擇하고 있지만, 實際로는 外國換去來 業務를 取扱할 수 있는 銀行에 制限을 두고 非居住者의 위안貨 計座 開設을 禁止하는 等 적지 않은 制約要因이 存在해왔다. 더욱이 資本去來에 따른 外換去來에 對해서는 嚴格한 事前審査와 資金出處 調査를 實施해 源泉的으로 制限하고 있다.

    外國人이 投資할 수 있는 위안貨 金融商品에 이처럼 根本的인 制約이 存在한다는 事實은 貿易決濟를 통한 위안貨 使用 擴大에도 重大한 障礙要因으로 作用한다. 海外의 輸出業者가 輸出代金으로 위안貨를 收取하더라도, 그의 去來銀行이 위안貨를 運用할 만한 資産이 없거나 있더라도 적지 않은 制約이 따른다면 위안貨 收取를 忌避하게 되면서 그 價値도 切下될 수밖에 없다.

    짧은 時間 內엔 어려워

    이러한 障礙要因을 克服하고 위안貨 國際化를 보다 穩全하게 推進해나가기 위해서는 中國 政府가 資本市場을 只今보다 훨씬 폭넓게 開放하면서 위안貨와 外貨 사이의 完全한 自由兌換을 保障하는 外換自由化를 먼저 施行해야 한다. 하지만 中國 政府의 當面 目標는 위안貨를 愼重하면서도 漸進的으로 國際化하는 데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卽 위안貨 國際化가 가져다줄 利益보다는 그 推進過程에서 發生할 수 있는 副作用과 費用에 焦點을 맞춰, 金融市場이나 實物經濟 全般에 미칠 수 있는 否定的 波及效果를 最少化해나가겠다는 것이다.

    中國이 短時日 內에 金融自由化 및 開放化를 斷行할 수 없는 것은 이러한 衝擊이 憂慮되기 때문이다. 現在 위안貨의 實質價値가 매우 低評價된 狀態에 있어 向後 큰 幅의 切上이 豫想되는 데다 只今까지 金融市場을 制限的으로만 開放해왔기 때문에, 只今의 規制體制를 一擧에 緩和하게 되면 핫머니를 비롯한 海外資本이 大擧 流入되면서 深刻한 副作用을 招來할 수도 있다.

    國家外換管理局(SAFE)李 글로벌 金融危機 發生 以後 只今까지 세 次例에 걸쳐 핫머니 流入 抑制策을 마련한 것도, 先進國의 低金利 持續에 對한 對處일 뿐만 아니라 이 같은 副作用을 最少化하면서 金融市場을 漸進的으로 開放하고 自由化해나가기 위한 過程의 一環인 것으로 여겨진다.

    나아가 金融自由化 및 開放은 그間 中國 經濟가 成功裏에 進行해온 것으로 評價 받는 政府(共産黨) 主導의 經濟發展모델과는 根本的으로 相衝되는 側面을 지닌다. 國內 資本市場에 對한 外國人 投資의 增加는 金融市場을 통한 政策手段에 獨立性과 裁量, 有效性의 低下를 의미한다. 現在 中國 經濟는 景氣變動이나 對外衝擊 問題로부터 中長期的인 經濟構造의 改善에 이르기까지 國家經濟의 많은 部分을 市場 메커니즘을 통한 調整보다는 政府의 權威에 基盤을 둔 意思決定 및 人爲的 調停을 통해 解決하고 있다.

    이를 代替할 만한 經濟 및 社會시스템이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은 狀態에서 發生하는 中國 政府의 管理能力 低下는 그間 達成한 高度成長이 더 以上 持續 可能하지 않게 됨을 의미할 수도 있다. 따라서 現在 政策을 立案하고 實行에 옮기는 中國의 執權層이 스스로의 國政管理能力 低下와 그로 인해 混亂을 惹起할 수도 있는 政策을 短時日 內에 導入할 可能性은 거의 없어 보인다. 또 經濟의 量的 成長과는 別途로 中國 經濟의 作動原理가 變化, 發展해나가는 데에는 앞으로도 相當히 많은 時間이 所要될 수 있다.

    이러한 緣由에서 비롯되는 本土 金融市場의 消極的인 開放 및 自由化를 補完하기 위해 中國 政府는 홍콩地域을 域外 위안貨 金融市場으로 育成하고 있다. 이를 통한 漸進的인 開放의 成果는 앞에서 살펴본 대로 어느 程度 可視化되기 始作한 것으로 보인다. 또 2020年頃에는 이러한 모델을 國際金融센터 設立을 計劃하고 있는 상하이로까지 擴張해 나갈 計劃인 듯하다.

    위안화 글로벌 통화의 길 아직 멀다


    아시아부터, 貿易決濟부터

    向後 위안貨는 中國의 實物經濟 成長速度보다는 느리게 徐徐히 國際化될 것으로 展望된다. 하지만 國家戰略 次元에서 優先順位가 附與된 브라질, 濠洲 等 資源富國과 함께 中國 立場에서 輸入依存度가 높은 東아시아 國家들과의 交易에서 위안貨 使用을 奬勵함으로써, 最小限 아시아 地域에서는 달러貨와 더불어 主要한 決濟通貨 가운데 하나로 자리매김할 듯하다. 最近 대한무역진흥공사(KOTRA)가 對中國 輸出入 企業 104곳과 中國 進出 法人 136곳을 對象으로 한 設問調査에 따르면 現在 위안貨 決濟를 하지 않는 企業 가운데 向後 위안貨 決濟시스템을 導入할 計劃이 있다고 答한 企業의 比重이 76.5%에 達했다.

    中國에 進出해 있는 外資企業, 卽 日本이나 韓國 所在 企業의 中國 現地法人이 母企業과 去來하면서 위안貨 決濟를 늘릴 有人島 작지 않다. 이들 母企業과 現地法人 사이에서는 部品이나 半製品 交易을 媒介로 하는 加工貿易의 比重이 큰 데다 安定的인 去來關係를 맺고 있기 때문에, 幻危險을 除去하고 不必要한 外換業務와 費用을 줄이기 위해 위안貨 決濟를 導入할 誘引이 큰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앞서 言及했듯이 위안貨 貿易決濟의 擴大 또한 中國의 金融自由化 및 開放이 어느 程度 前提된 狀態에서만이 達成 可能하다. 窮極的으로는 中國 本土 金融市場의 改革, 開放 같은 可視的인 變化가 뒤따르지 않으면 위안貨 國際化는 地域 內 主要 貿易通話 가운데 하나가 되는 程度에 그칠 수도 있다.

    過去 日本도 1970年代부터 엔貨 國際化를 推進한 바 있다. 하지만 當時의 엔貨 國際化 試圖는 美·日 間 貿易收支 赤字를 줄이기 위한 美國의 壓力에 依해 推進된 側面이 있었다. 또 日本의 經濟·金融政策 當局者들에게도 金融市場의 自由化 및 開放으로 인해 日本 經濟에 混亂이 加重될 수도 있다는 觀念이 蔓延해 있었다. 그 結果 日本 國內 金融市場은 끝내 改革에 이르지 못했고 日本 밖에서의 엔貨 使用은 東아시아 地域을 中心으로 한 貿易決濟 用途에 그쳤다. 特히 1990年代 들어 資産 버블 崩壞와 함께 金融 不安이 深化되고 日本 經濟가 低成長 局面에 빠져들면서 投資 및 保有通貨로서의 엔貨에 對한 信賴는 크게 打擊을 입었으며, 貿易決濟 用途의 海外使用度 더 以上 늘어나지 않았다.

    日本의 前轍?

    高度成長期 日本과 마찬가지로, 오늘날 漸增하는 위안貨에 對한 信賴 또한 大規模 經常收支 黑字 持續과 對外 純資産의 增加에 따른 것이다. 特히 오늘날 世界 經濟에서 中國이 차지하는 比重은 過去의 日本을 훨씬 凌駕한다. 하지만 經常收支 黑字가 持續되는 境遇에는 國際通貨로서 金融市場에 流動性을 供給하는 機能은 相對的으로 脆弱할 수도 있다. 日本은 資本市場 開放에 對한 消極的 態度와 버블 崩壞로 經濟의 安定性을 喪失하면서 엔貨 國際化의 挫折을 經驗했다. 中國 政府가 推進하는 위안貨 國際化 또한 비슷한 經路를 밟을 可能性이 없지 않다. 特히 貿易收支 黑字基調와 高成長에 따른 海外資本 流入 誘因으로 인해 위안貨 流動性을 海外로 供給하는 것이 쉽지 않은 構造다.

    中國은 全世界的으로는 貿易黑字國이지만 우리나라를 비롯한 東아시아 域內에서는 貿易赤字國이다. 따라서 中國의 輸入業體가 위안貨 支給을 늘리는 것을 始作으로 東아시아 地域 內에는 위안貨의 國外流通이 順調롭게 進行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또 中國 經濟의 成長率이 域內 다른 나라들보다 相對的으로 높은 便이기 때문에 東아시아 國家들의 輸出企業들은 金融機關을 經由해 受取한 위안貨 資金을 다시 위안貨 標示 資産에 投資할 수도 있다. 中國 金融市場의 適切한 開放과 自由化를 前提로, 東아시아 域內에서 위안貨의 位相은 主要한 貿易決濟 通貨의 地位를 넘어 投資 및 外換保有 通話로도 어느 程度는 選好될 것으로 豫想된다.

    위안貨가 域內 主要 通貨로 자리 잡으면 우리나라를 비롯한 東아시아 國家 및 企業들은 높은 달러 依存에서 비롯되었던 換 變動 危險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期待된다. 中長期的으로는 위안貨 國際化를 통해 國際通貨 使用을 보다 더 多元化하는 重要한 契機로 作用할 展望이다. 이를 통해 달러貨에 集中되었던 基軸通貨의 特權과 負擔을 同時에 輕減시키고 글로벌 不均衡 緩和를 통해 國際金融市場의 安定性을 提高하는 契機가 될 것으로 期待된다.

    그리고 우리로서는 中國 金融市場의 開放 및 自由化 進陟이 더딘 가운데 政府主導 經濟成長 모델의 持續可能性 與否와 向後 開放 過程에서 發生할 수 있는 핫머니 流入 等의 副作用이 隣近 國家에 미칠 波長에 留意해야 할 것이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