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東南圈 新空港에 對한 第3의 생각|新東亞

東南圈 新空港에 對한 第3의 생각

  • 허만섭|東亞日報 新東亞 記者 mshue@donga.com

    入力 2011-04-20 17:02: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數字는 强力한 說得 道具다. 加德島 38.3點, 密陽 39.9點. 더 以上 말이 必要 없다. 둘 다 合格點人 50點 以下로 나왔으니 東南圈 新空港은 지으면 안 되는 것이 된다.

    그러나 우리는 無數한 國策事業의 豫妥니 B/C(豫備妥當性調査 便益/費用) 數字가 權力者의 意圖에 따라 ‘마사지’되는 걸 지켜보아왔다.

    사람은 普遍的인 常識으로 世上을 理解하는 存在이기도 하다. 따라서 數字만 덜렁 내놓고 끝내線 안 된다. 예컨대 ‘嶺南에서 海外 나가는 사람이 年間 100萬名인데 이걸로 國際空港이 될 理가 있겠는가’와 같은 常識線에서 受容할 만한 說明이 뒤따라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政府 發表엔 數字만 있었다.

    정두언 한나라당 最高委員이 이렇게 말한다.

    “新空港이 密陽이 되면 釜山 民心이 銃 들고 오고 加德島가 되면 大邱·慶北이 그런다. 來年 總選에서 마이너스를 最少化하기 위해 둘 다 탈락시켰다.” 이 說明이 小數點 첫째자리까지 써놓은 數字들보다 훨씬 믿을 만하다. 이게 眞實인지 모른다. 비로소 왜 兩쪽이 다 떨어졌는지 理解가 되기 때문이다.



    뉴욕 JFK空港 vs 보스턴 로건空港

    ‘新空港은 안 된다’는 論理에 對해 어떤 사람은 다음과 같이 反論을 펼 수 있을 것이다.

    ‘赤字투성이 地方空港들이 이미 널렸다’는 論理. 그러나 新空港은 嶺南圈 全體의 國際線 허브空港이므로 旣存의 國內선 地方空港과 次元이 다르다. 大型 세단과 輕車를 比較하는 格이다. 新空港이 서면 旣存 地方空港들은 新空港으로 統廢合된다. 仁川國際空港 國際線을 利用하는 嶺南圈 需要가 新空港으로 轉換된다. 嶺南圈엔 1300萬 人口가 居住하고 있다.

    ‘KTX 타면 釜山에서 仁川空港까지 세 時間이면 간다’는 論理. 그러나 人口 300萬 以上 外國 大都市 中 空港에서 都心까지 한 時間 더 걸리는 곳이 없다. 이때 大部分 車로 移動한다. 仁川空港에서 釜山까지 車로는 7時間 걸린다. KTX 세 時間도 너무 길다. 外國人, 外國企業이 首都圈에만 몰리는 理由다. 國際化 時代, 空港은 世界와 連結되는 길이다. 길이 없는 곳은 맹지다. 맹지는 結局 衰落하고 만다.

    ‘仁川國際空港이 萎縮된다’는 論理. 그러나 首都圈 2000萬 人口가 如前히 仁川空港의 需要層이므로 問題가 안 된다. 美國 보스턴과 뉴욕은 自動車로 두 時間 距離밖에 안 된다. 그럼에도 人口 400萬 圈域의 보스턴엔 로건(Logan) 國際空港이 있다. 그렇다고 뉴욕 JFK空港이 萎縮되지 않는다. 로건空港은 年間 2600萬名이 利用하고 이 中 380萬名이 國際線 利用客이다. 航空機는 여러 國際線 路線을 包含해 37萬 回 運航한다. 로건空港은 黑字空港이다. 國際空港이 없었다면 只今의 글로벌 都市인 보스턴, 샌프란시스코-실리콘밸리, 시애틀, 라스베이거스도 없을 것이다. 우리나라도 서울 以外 또 다른 글로벌 都市들이 나와야 한다.

    ‘新空港에 들어가는 10兆원이 過多하다’는 論理. 그러나 여러 輿論調査 結果 嶺南圈 住民 1300萬의 絶對多數가 新空港을 願하고 있다. 이 대목에서 民主主義와 憲法의 根本精神으로 돌아갈 必要가 있다. 稅金을 내는 多數의 主權者는 그 一部를 自身이 너무나 願하는 일에, 確信하는 일에, 幸福追求權을 具現하는 일에 使用할 自己決定權이 있다.

    記者는 이 反論들이 꽤 說得力이 있다고 본다. 卽 新空港은 投資할 만한 價値가 있다고 본다.

    反轉 : 두 番째 眞實

    이쯤에서 反轉이 必要할 것 같다. 密陽과 加德島가 모두 탈락하자 嶺南圈 言論은 首都圈이 反對해서 新空港이 霧散됐다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嚴密하게 하자면, 首都圈이 新空港을 탐탁지 않게 생각한 건 事實이지만 決死的으로 막은 건 아니다.

    정두언 最高委員이 이미 眞實을 말한 바 있다. 嶺南圈 新空港은 嶺南圈 南北의 要領不得의 非妥協과 葛藤 때문에 霧散된 것이다. 兩쪽이 極限的으로 싸워 現 政權이 어느 한便을 들어줄 수 없기에 數字의 힘을 빌려 公約을 破棄한 것이 맞다고 본다.

    동남권 신공항에 대한 제3의 생각
    加德島 空港이라도, 大邱로선 仁川空港보다는 훨씬 가까워지지 않겠는가. 密陽 空港이라도, 釜山 亦是 仁川보다는 훨씬 便하게 利用할 수 있지 않겠는가. 1時間이냐 3時間이냐는 重要한 問題지만 40분이냐 1時間이냐는 큰 問題가 아니다. 美國 남캘리포니아 어바인은 LAX 國際空港에서 相對的으로 조금 더 멀리 떨어져 있지만 그 空港의 惠澤을 누리며 가장 잘사는 都市로 成長했다. 嶺南圈의 南北이 스스로 서로에게 마음을 열지 않으면 어떠한 政權이 들어서도 新空港 問題는 解決되지 않는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