宗敎 改革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宗敎改革 에서 넘어옴)

95個組 反駁文

宗敎 改革 (宗敎改革, 라틴語 : reformatio , 獨逸語 : Reformation , 英語 : Reformation ) 或은 프로테스탄트 改革 ( - 改革, 英語 : Protestant Reformation, European Reformation )은 西方敎會 의 改革을 위한 敎會 內部 運動이다. 1517年 10月 31日 宗敎 改革家 마르틴 루터 가 當時 敎皇을 中心으로 하는 西유럽 政治와 西方敎會의 免罪符 販賣, 煉獄 에 對한 敎皇權 主張, 그리고 功勞思想을 批判한 內容의 95個組 反駁文 을 發表하는 事件으로 出發하여 다섯 솔라 로 要約되는 敎理를 主張한 데에서 出發하여, 腐敗한 敎皇 制度 中心의 西方敎會 西方敎會 의 制度를 새롭게 改革시키고자 했던 西方敎會 改革 運動이다. 中世 의 終末과 近世 의 開始를 알리는 事件으로 보기도 한다. [1]

마르틴 루터의 95個組 反駁文 附着 以前에도 이미 西方敎會 內部에 존 위클리프 , 얀 후스 , 윌리엄 틴들 , 사보나롤라 , 웨셀 間스포트 와 같은 先驅者에 依해 始作된 宗敎 改革家들의 神學 運動이 있었다. 이미 敎會 改革은 中世 르네상스 人文主義者 의 影響을 받았다. 人文主義 者들의 方法을 통하여 聖經 을 原文으로 解釋하고 오직 聖經 (sola scriptura)을 强調함으로써 福音 의 記錄, 聖經 의 權威를 16世紀 西方敎會의 모든 制度인 敎皇과 敎會職制, 敎會傳統보다 더 높은 權威에 두었다. [2] [3]

마르틴 루터
宗敎改革500周年記念共同學術大會 圖書들

宗敎 改革의 要因 [ 編輯 ]

16世紀 西方敎會 의 '宗敎改革'은 西方敎會 의 累積된 問題들인 10世紀부터 西方敎會內 倡夫政治 , 政治勢力의 꼭두각시 敎皇 , 메디치 家門과 他家門의 政治장이 된 敎會, [4] 權力者로서 敎皇 과 一部 聖職者들의 道德的 解弛 蔓延, [5] 라틴系 民族과 게르만系 民族 差別, 差別的 稅金賦課, 이탈리아 統一의 政治的 活用 [6] , 로마의 大型聖堂 建設을 위한 免罪符 販賣 等까지 敎會 내 權力 問題를 改革하기 위한 運動이었다.

이 運動은 西方敎會 改革 贊成派人 改革者들의 福音中心注意를 바탕으로 良心과 知性에 뿌리를 둔 西方敎會 改革運動이었다. 西方敎會 改革 反對派인 敎皇中心主義者들과 對立한 마르틴 루터 와 같은 改革者들은 옳지 못한 것을 보고 憤怒를 느끼는 單純한 正義感이 아닌, '敎皇中心注意'的 西方敎會의 初夜權 을 行使한 영주에게 發付하는 免罪符 [7] 까지도 包含하는 免罪符 販賣 [8] 와 같은 問題點들을 聖經的으로 反駁하며 95個組 反駁文 을 내걸기에 이르렀다. 그런데 16世紀의 信仰改革의 모습을 보면 루터만이 아니라 그 以前에도 그런 兆朕을 보였다.

修道院 運動을 통해 敎會를 改革하고자 試圖하고, 放蕩한 生活 [9] 을 指彈하며 禁慾的 生活을 追求했었다. 잘못된 西方敎會의 制度인 敎皇權에 對한 改革을 위해 위클리프 , 롤라드 , 얀 후스 , 틴데일 과 같은 많은 先驅者들의 殉敎가 있었다. 宗敎改革의 여러 背景을 3가지로 說明된다.

道德的 要因 [ 編輯 ]

西方敎會가 베드로 大聖殿 建立을 위한 基金을 마련하기 위해서 免罪符 를 파는 장사가 루터의 反撥을 가져왔다. [10] 그 外에도 聖職賣買가 이뤄지는 境遇가 있었는데 이는 明白히 公式的 敎理에 反對되는 일이었다.

敎皇 制度의 西方敎會 一部 聖職者들 가운데 12世紀 라테란 公議會 以後 新婦 의 獨身義務를 올바르게 지키지 않고 戀人을 두는 道德的 解弛가 나타났다. 西方敎會 改革의 바람이 불던 16世紀 敎皇들은 公公然하게 制度를 비웃으며 君臨하였고, 16世紀 敎皇들인 율리오 2歲 는 密會와 同性愛를, 그레고리오 13歲 는 私生兒를, 바오로 3歲 는 戀人關係를, 레오 10歲 율리오 3歲 는 同性愛를 [11] , 그 밑의 主敎와 司祭들의 一部 가운데에도 道德的으로 穩全한 生活을 하지 않는 境遇가 있었다.

知的인 要因 [ 編輯 ]

르네상스 는 유럽의 知的인 生活에 根本的인 變化를 가져오게 했다. 古代 文學에로의 復歸, 個人主義的 覺醒, 몽골 帝國 의 西陣과 地理上의 發見에 따라 東西 文化의 交流, 封建 制度 의 崩壞에 뒤따른 商業人口의 激增, 스콜라 哲學의 退潮와 함께 登場한 神學者 오컴의 윌리엄 의 思想과 같은 다양한 思想의 登場은 이 모든 것들이 中世의 思想的 基礎를 흔들었다.

그리고, 東로마帝國에 오스만제국의 侵略으로 當時 敎會의 傳統을 保全하던 東方敎會 地域에서 基督敎 神學과 헬라 哲學을 記錄한 多樣한 헬라語 寫本을 그나마 安全한 基督敎 地域이었던 西方敎會로 學者들이 移住하며 옮겼다. [12] 以外에도 비잔틴 地域의 混亂을 틈타 書籍 事業家들이 數百卷의 헬라語 筆寫本들을 西유럽 地域으로 가지고 와서 販賣하였다. [13] 이런 헬라 思想과 初期 基督敎 헬라語 文獻들의 大規模 登場은 헬라 文化에 對한 再發見으로 西유럽人들은 人文主義와 새로운 유럽 文化를 眺望하였다.

北유럽에서는 人文主義가 大學街를 휩쓸었다. 르네상스 人文主義者에 뒤따른 새로운 學問熱은 헬라語 로 作成된 바울 等의 사도 들과 그들의 弟子들인 속使徒들의 記錄과 더불어 初代敎會의 敎義를 세워 敎會의 아버지로 尊敬받는 交付 들의 神學과 聖書 原語인 히브리어 헬라語 硏究를 奬勵했으며, 宗敎改革의 思想的 背景을 提供하여 주었다. 中世의 知識社會는 聖書的 人文主義의 세찬 挑戰을 받기에 이르렀다.

社會的 要因 [ 編輯 ]

十字軍 以後 封建 社會가 漸次 무너지면서 商業 의 發達로 農業 經濟가 商業 經濟로 옮겨지는 過程에서 社會의 構造에 變化가 생겼다. 國家主義의 登場으로 스페인과 프랑스에서는 敎會가 國家의 支配 아래 들어가게 되고 敎皇廳 의 " 아비뇽 有數 "로 因한 敎皇權의 沒落은 敎會 改革을 加速化했다. 로마敎會의 레오 10歲 의 지나친 奢侈와 維持를 위해 敎皇廳이 賦課한 朝貢 의 上昇은 라틴族과 게르만족 에게 負擔을 주었으며, 特히 게르만 族 百姓들의 怨望을 사게 했고, 敎皇廳의 權威의 濫用을 루터가 改革하기 始作했다.

主要 人物들 [ 編輯 ]

宗敎改革 贊成派의 思想은 크게 改善主義 再建注意 로 나뉘어 發展하였다. '改善主義'인 獨逸의 루터와 英國의 크랜머는 福音 을 記錄한 聖經 을 바탕으로 公敎會 傳統에서 發展한 西方敎會의 傳統을 尊重하나, 非基督敎的 要素는 除去해야 한다는 思想을 지녔고, '再建注意'인 스위스의 츠빙글리, 칼뱅은 福音 을 記錄한 聖經을 바탕으로 初代敎會 와 初期 公敎會 傳統을 尊重하나 西方敎會 傳統은 除去하고 再建해야 한다는 思想을 지녔다. 特히 칼뱅의 思想을 改革主義로 區分하기도 한다.

마르틴 루터 [ 編輯 ]

1517年 10月 31日 마르틴 루터 비텐베르크 大學校 의 敎會 正門에 95個組 反駁文 을 붙였으며, 新約聖書 舊約聖書 를 獨逸말로 飜譯하여 누구나 聖書 를 읽을 수 있도록 하였다. 當時 揭示物이나 重要한 일을 敎會 正門에 붙이는 慣行에 따라서 理解한 것이다. 하지만 95個組 反駁文을 敎會 正門에 못 박았다는 것에 對해서 歷史的 想像力에 不過했다는 主張이 提起되고 있다. [14] 루터의 反駁文을 證明하는 唯一한 文書인 요하네스 슈나이더(Johannes Schneider)의 肉筆原稿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적혀 있다. "1517年 루터는 엘베 江邊 비텐베르크에서 大學의 오랜 慣習에 따라 某種의 命題를 論爭用으로 提出했으나, 너무나 조심스러운 形態라서(modeste) 누군가를 誹謗·中傷할 意圖를 찾아볼 수 없었다". 이런 觀點을 反映하면 宗敎改革은 처음에는 가톨릭 體制에 對한 急進的인 鬪爭이 아니라 免罪符 販賣와 敎皇의 權威에 對한 神學的 批判이 操心스러운 形態로 觸發되었을 것으로 보인다.

울리히 츠빙글리 [ 編輯 ]

獨逸 에서 루터를 中心으로 改革 運動이 일어남과 더불어 스위스 에서는 츠빙글리 에 依해 프로테스탄트 改革運動이 일어났다. 루터보다 조금 後인 1519年 스위스 취리히에서는 츠빙글리가 敎會의 禮拜 形態를 改革하기 始作했다. 聖經에 根據한 徹底한 改革을 主導하였다.

章 칼뱅 [ 編輯 ]

이러한 가운데, 스위스의 제네바 에서는 칼뱅 의 世俗的 信仰運動이 꽃을 피웠다. 칼뱅의 弟子였던 존 녹스 는 스코틀랜드로 가서 改革敎會 (Reformed Church) 神學을 傳함으로써 스코틀랜드 長老會 傳統을 심었다. 只今도 스코틀랜드의 國家 信仰은 長老會이다. 가톨릭의 十字架를 통한 信仰이 世俗과 權力이 代身하게 되면서 世界의 歷史는 달라지게 된다.

토머스 크랜머 [ 編輯 ]

케임브리지 大學校 學生 때부터 宗敎改革者 마르틴 루터의 思想의 影響을 받은 토머스 크랜머 大主敎는 1549年 英文 聖公會 祈禱書 를 作成하고, 아침, 저녁祈禱와 感謝聖餐禮 때마다 라틴語 聖書가 아닌 英文 聖書를 쓰도록 하여 聖公會 信仰의 土臺를 마련하였다. 하지만 로마가톨릭 信者인 메리 1世가 執權하여 英國의 國家 信仰을 로마가톨릭으로 다시 바꾸고, 聖公會 프로테스탄트 에 對한 彈壓으로 이어지면서 크랜머 大主敎는 休 레티머, 니콜라스 리들리 主敎 等과 함께 火刑으로 殉敎하였다. 이러한 英國의 信仰 改革 傳統은 世界 聖公會 共同體 性格 形成에도 影響을 주어, 現在 各 地域 聖公會 敎會들은 自身들이 屬한 地域말로 만든 聖公會 祈禱書 聖書 를 使用하고 있다.

宗敎 改革家들의 思想 [ 編輯 ]

宗敎 改革家 들의 神學思想은 루터 의 이신稱의, 츠빙글리 의 하나님의 말씀의 權威, 칼뱅 의 하나님 中心으로 說明된다. 이들의 神學思想을 綜合하면 다섯 솔라로 說明이 된다. 西方敎會 를 변화시키기 위한 宗敎改革 思想은 크게 두 줄기의 흐름을 形成했다. 루터의 '穩健的' 宗敎改革 思想과 츠빙글리와 칼뱅의 '急進的' 宗敎改革 思想으로 區分된다. 穩健的 宗敎改革 思想은 公敎會 와 西方敎會의 傳統을 尊重하며, 西方敎會의 傳統 中에서 公敎會 傳統과 聖經에 따라 基督敎的이지 않은 部分을 除去하는 西方敎會에 對한 '改善主義' 宗敎改革 思想을 形成하였다. 急進的 宗敎改革 思想은 西方敎會의 傳統이 基督敎의 精神을 甚하게 毁損하였으므로 公敎會 傳統과 聖經에 따라 西方敎會를 새롭게 세워야 한다는 '再建注意' 宗敎改革 思想을 形成하였다.

다섯 솔라 [ 編輯 ]

宗敎改革家 들의 神學思想은 다섯 솔라 (Five Solas)로 要約된다:

  • 솔라 스크립투라 (Sola Scriptura, 오직 聖經 ): 眞理냐 아니냐의 最終 權威는 오직 聖經 에 있다는 뜻이다. 다시 말해, 聖經 만이 그리스도 敎理의 唯一한 源泉이며 聖書 밖에서 解釋할 必要가 없다는 것이다.
  • 솔루스 크리스투스 (Solus Christus, 오직 그리스도 ): 人間은 스스로 救援할 수 없고, 오직 十字架 에서 億兆蒼生의 罪값을 다 받고 하나님의 義를 完全히 이룬 예수 그리스도의 恩寵을 덧입는 것뿐이라는 뜻이다.
  • 솔라 그라티아 (Sola Gratia, 오직 恩惠): 救援에 必要한 예수 그리스도의 功效를 덧입는 것은 全的인 하나님의 膳物로써 하나님이 人間 쪽에 아무런 條件을 찾지 않는다는 뜻이다. "믿음" 亦是 하나님의 膳物이며, 믿음은 救援의 恩寵을 받는 '通路' 役割을 할 뿐이며 行爲의 '代價'로 救援을 받지는 않는다고 主張하였다. 오직 恩惠와 오직 믿음 敎理는 人間의 信仰的 行爲를 强調하는 業績義를 批判하는 데 目的이 있다.
  • 솔라 피데 (Sola Fide, 오직 믿음): 하나님이 내리시는 恩惠는 오직 믿음을 통하여 받을 뿐이지 다른 어떤 것이 要求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 솔리 데오 글로리아 (Soli Deo Gloria, 오직 하나님께만 靈光): 救援은 하나님이 始作하고 完成하시는 일이며 거기에 人間이 參與하는 部分은 없기 때문에 모든 榮光을 하나님이 받으신다는 內容이다.

獨逸의 改革 [ 編輯 ]

獨逸의 改革은 政治的 狀況과 敎會의 各種 모습을 살펴보아야 한다. 루터의 외침이 獨逸人들, 그中에서도 特히 世俗 諸侯들에게 呼訴力이 있었던 것은 어디까지나 敎皇廳으로부터의 經濟的·政治的 自由를 얻는 데에 있었기 때문이다.

改革 以前의 獨逸의 政治的 狀況 [ 編輯 ]

改革 以前의 獨逸의 狀況은 다른 나라들과는 差異가 있었다. 이탈리아 는 敎皇廳이 位置한 나라로 十字軍 戰爭 以後로 都市의 發達과 封建 制度에 挑戰하는 段階에 있었다. 프랑스 는 十字軍 戰爭과 百年戰爭 等을 거치면서 勢力을 키웠고, 스페인 은 1492年 以來로 統一 王國 時代를 맞이해서 海上貿易權을 獨차지하고 있었다. 잉글랜드 스코틀랜드 는 周邊國들의 干涉으로 힘을 제대로 發揮하지 못했으나 地理的인 利點을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狀況에서 敎皇廳의 힘이 가장 强力히 미칠 수 있었던 곳은 獨逸뿐이었다. 그리고 獨逸人들의 保守的인 氣質마저 겹쳐져서 敎皇廳의 侍女 노릇을 自處하였다. 各種 稅金性 獻金을 바치는 等 獨逸은 敎皇廳의 財政的 收入의 源泉이었다. 그러나 獨逸은 神聖로마帝國 皇帝 의 統治 아래 臺封建 領主들의 總會議를 두고서 帝國을 統治하였다. 共同의 主戰法으로 貨幣를 統一시키고 關稅法을 統一시킴으로써 하나의 議會 아래에서 統一 國家의 形態를 가지고 運營되었다.

이러한 狀況에서 1486年 神聖로마帝國의 皇帝로 選出되었던 막시밀리안이 1519年 1月에 죽고 부르군디의 필리프의 아들이며, 스페인의 페르디난도와 이사벨라의 孫子인 카를 5歲 1519年 6月 選帝侯들의 손에 依해서 새로운 皇帝로 選出되었다. 카를 5世는 獨逸系 스페인 사람이었다.

神의 이름으로 恣行된 敎皇廳의 搾取 [ 編輯 ]

文藝復興 과 더불어서 各種 藝術의 復興이 유럽 全域에서 일어남과 同時에 敎會도 藝術的인 感覺을 導入하였다. 歷代 敎皇 들은 就任과 더불어서 自身의 任期 동안에 巨大한 聖堂과 宮殿을 짓고 그곳을 藝術的으로 아름답게 治粧하는 것을 一生의 보람과 業績으로 생각하였다. 이러한 큰 事業을 堪當하기 위해서는 資金이 必要하였다. 그 資金源은 廣闊한 土地를 所有하고 있는 世俗 諸侯들이었다.

루터가 그의 論文 "獨逸 그리스도 貴族에게 보내는 글"을 통하여 獨逸 內에서 改革되어야 할 弊端 27種類를 列擧하였는데 이것은 모두 이러한 로마 敎皇廳의 收奪과 關聯되어 있었다. 그 가운데에서 代表的인 것으로 弊害가 컸던 初입세(사제가부임하여 첫 輸入을 敎皇廳에 納付하는 制度), 팔리움, 保留卷, 사라센歲 等은 各種 貢物 制度에 關한 것들이었다. 이 밖에도 調達費, 공석금, 寄附金, 十字軍 資金 等이 있었다. 그런가 하면 敎皇廳은 十一租 를 强要하였다. 이때 建築되거나 製作된 作品 中 有名한 것은 미켈란젤로 시스티나 聖堂 의 天障 그림 等과 함께 로마 敎皇廳의 베드로 大聖殿이다. 宗敎改革者들의 눈에는 이러한 光景이 神의 이름으로 個人의 胡주머니를 털어가는 吸入器를 制度化하고 있는 것으로 비쳐졌다.

마르틴 루터 - 아우크스부르크 信仰告白 發表 [ 編輯 ]

  • 免罪符 販賣

宗敎改革의 起爆劑는 免罪符 (indulgentia)에 對한 論駁이었다. 免罪符 는 敎會가 告解聖事의 步速을 免除받는 것을 뜻한다. 初代敎會에서는 背敎, 偶像 崇拜, 殺人, 姦通 等의 罪를 지으면 聖晩餐 에 參與할 수 없고, 敎會 로부터 追放되었다. 그런데 迫害를 받은 信者들이 背敎를 하는 일이 생기자 敎會에서는 公開的으로 罪를 告白하고 敎會에서 賦課하는 刑罰을 받으면 다시 敎會 안으로 받아들여지는 告解聖事를 實施하였다. 12世紀 以後 中世 敎會에서는 告解聖事가 個人이 司祭에게 罪를 告白하고 自身의 罪를 부끄러워하면, 司祭가 罪의 容恕를 宣言하고 祈禱, 禁食, 慈善, 敎會에 對한 寄附 等의 일정한 벌에 對한 滿足(Satisfacio)를 주기 위해 個人告解로 바뀌었다. 가톨릭교회에서는 告解聖事의 刑罰 卽 步速을 다 이루지 못하고 죽으면, 煉獄 에서 罰을 받아서 罪를 淨化한 後 天國으로 간다고 믿는다. 그리고 이 步速이 免除되는 것이 흔히 '免罪' [15] 이다. 免罪는 일정한 條件을 完遂하면 주어지며, 免罪를 얻은 사람은 步速이 免除된다. 이러한 行爲는 오늘날의 天主敎會에서도 存在하며, 主로 祈禱나 聖地巡禮 等이 免罪의 條件으로 提示된다. 그러나 11世紀 末부터 '獻金으로 인해 주워지는 免罪'가 本格的으로 出現했고, 르네상스 時代에 極에 達했다. 敎皇 레오 10歲 는 베드로 大聖堂을 짓기 위해 1506年 獻金을 通한 免罪符 를 宣布하였으며 [16] 特히 獨逸 地方에 宣布된 다음 條件들이 論難에 휩싸였다. [17]

1. 지은 罪를 悔改하고 다시 罪 짓지 않기로 마음먹은 뒤 司祭에게 가서 告解聖事를 보아야 한다.

2. 적어도 指定된 일곱 個 聖堂을 巡禮하여야 하며, 巡禮할 때마다 우리 罪를 代身 贖罪하여 주신 主 예수의 五常(兩손, 兩발, 옆구리)을 記念하고 恭敬하는 뜻으로 州의 祈禱와 聖母誦을 다섯 番씩 熱心으로 바치거나 또는 "하느님, 자비하시니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시편 50)를 바쳐야 한다.

3. 聖 베드로 聖堂 建築費로 應分의 獻金을 바치는 것이 좋다. 그러나 하늘나라는 가난한 사람이나 富者나 다 같이 갈 수 있도록 열려 있으므로, 돈이 없는 사람들은 獻金 代身 祈禱와 대재(禁食齋)로 免罪 받을 수 있다.

여기서 問題가 된 것은 세 番째 條件이다. 이 條件만 본다면 獻金은 義務가 아니며, 敎皇 亦是도 "獻納者는 各自의 形便에 따라 獻納해야 한다"라고 [17] 言及하였으나, 一部 聖職者들이 臺詞를 利用해서 富를 蓄積하였고, 大使 專門 販賣員이 登場하는 等 많은 弊端이 發生하게 된다. 한便 세 番째 條件의 獻金이 强制였다는 誤解가 많이 퍼져있으나 原則的으로는 自發的인 獻金이었고, 루터의 批判 亦是도 ' 免罪符 의 强制性'이 아닌 ' 免罪符 의 效力'에 對한 것이다. 이 時期 大使 專門 販賣員의 例로 다음 事例를 들 수 있다. 獨逸의 마인츠 大主敎 알브레히트는 그의 初입세(사제가 처음 赴任하여 얻은 獻金을 敎皇에 支拂하는 것) 納付하기 위해 免罪符 輸入에 熱을 올렸다. 알브레히트의 免罪符 販賣員인 도미니크회의 修道士 테첼을 시켜서 免罪符 를 팔게 했다. 테첼은 "單純히 免罪符 를 산 사람만의 罪가 아니라 그의 父母 親知의 靈魂조차 免罪符를 산 돈이 金庫에 떨어져 짤랑거리는 소리와 함께 煉獄으로부터 튀어나온다"는 式의 誇大 宣傳을 하면서 免罪符 販賣에 熱을 올렸다. 테첼과 같은 免罪符 販賣員들은 "免罪符 獻金을 내는 瞬間 그만한 敎會의 靈的인 恩惠를 얻기 때문에 自己 罪를 悔改할 必要가 없다"는 式으로 說敎를 하였고 "이미 죽은 사람을 위해서도 免罪符를 살 수 있으며 이때도 告解聖事나 悔改의 必要가 없이 오직 돈을 가지고 오면 煉獄의 靈魂이 救濟 받을 수 있다"고 主張하였다. [18] 이리하여 宗敎改革 直前에 免罪符가 엄청난 數字로 팔렸으며 이는 當時 敎人들의 信仰心과 迷信的인 要素에 對해 測定을 可能하게 하는 指標가 되었다. [19]

結局 이는 마르틴 루터 宗敎改革 을 招來했다. [20] 마르틴 루터는 西方敎會의 敎皇廳 勢力이 現世의 所有와 權利를 抛棄해야 하며 初入歲와 免罪符 販賣, 十字軍 戰爭歲 等 不條理한 慣行을 없애야 한다고 宣言했다. [21]

95個 論題 [ 編輯 ]

免罪符 販賣로 舊怨 을 去來하는 西方敎會 敎皇廳의 腐敗를 認識한 마르틴 루터 1517年 10月 31日 免罪符 販賣에 反對하는 95個 條項이 담긴 書信을 作成하여 마데부르크의 알브레히트 主敎에게 建議하였다. 그가 보기에 "모든 主敎 는 하느님의 百姓이 福音과 그리스도 에 對한 사랑을 배우도록 도와야 하는" 사람이었다.그는 自身이 생각하는 內容을 當時 慣習에 따라 性 敎會의 北쪽 門에 붙였는데 이 날이 10月 31일인지는 論難이 많다. 루터는 免罪符 販賣, 卽 敎皇廳의 收入源이었던 告解聖事 의 問題點을 論駁하고 敎皇 의 權威도 否定함으로써 當時 西方敎會를 維持시키던 旣存 敎皇中心注意 秩序에 對해 鬪爭하였다. 그의 改革思想은 14日안에 95個組 反駁文 이 獨逸 全域에 깔린 것에서 알 수 있듯이 獨逸 사람들의 贊成을 받았다. 西方敎會의 改革 反對 勢力 中心인 敎皇廳에서는 루터가 危險한 人物임을 알고는 아우구스부르크에 召喚하여 審問하였고, 1521年 보름스 國會로 불러들여 루터의 冊들이 不穩書籍임을 是認하라고 强要하였다.

  • 95個組 論題의 主要內容

루터는 95個組 論題에서 悔改를 强調하였다. 루터는 新約聖書 의 가르침에 따라 悔改한 信者는 十字架를 멀리하지 않는다고 宣言함으로써 救援을 돈을 주고 사는 大使의 값싼 恩惠가 아닌,그리스도의 十字架에서의 受難과 죽음을 통한 값비싼 恩惠를 求해야 한다고 보았다. 또한 그는 그리스도人 은 '우리가 우리에게 잘못한 이를 容恕하듯이 우리의 잘못을 容恕하시고'라는 主祈禱文 의 內容에 따라 一生동안 悔改를 함으로써 肉身의 情慾을 억누르고 聖靈의 열매를 맺고자 하는 새로운 삶을 살려고 한다고 보았으며, 悔改한 者에게는 하느님께서 懲戒의 뜻으로 주시는 刑罰이 賦課되지 免除되지 않는다고 論駁했다. [22]

라이프치히 論爭 [ 編輯 ]

1519年 에크와 루터 사이에 라이프치히 神學 論爭이 開催되었는데, 論爭에서 루터는 救援받기 위해 敎會는 福音中心注意를 따르며, 敎皇을 認定하는 敎皇中重主義는 必要 없다고 反駁하였고, 콘스탄스 公議會(1414 - 18)가 얀 후스 를 잘못 定罪한 것을 들어 敎會의 公議會 조차도 過誤를 犯할 수 있다고 보았다. [23] 또한 第2바울 書信人 卽, 基督敎 가 예수 運動(Jesus Movement)에서 職制를 形成한 制度的 信仰 으로 發展하면서 바울의 이름을 빌려서 登場한 書信人 에베소서 1:22-23 [24] 을 論據로 하여 敎會 의 머리는 敎皇 이 아니라 오직 萬物의 우두머리이신 그리스도 뿐이라는 論駁을 하였다. 그는 敎會 의 權威보다 그리스도 의 權威를 더 重要하게 생각한 自身의 主張이 公敎會 敵( 普遍敎會 敵)이라고 確信했다.

마침내 루터는 敎皇과 西方敎會 의 改革 反對派(現在의 天主敎 )로부터 分離 獨立을 宣言했으며 敎皇에게 反感을 가진 獨逸의 記事 및 市民들이 그를 熱烈히 支持하였다. 이날 以後로 루터는 確固한 信念으로 改革을 推進하였으며, 敎皇은 西方敎會의 改革 反對派인 守舊勢力(現在의 로마 가톨릭교회 로부터 彈壓받았던 改革 贊成派(現在의 改新敎 ) 信者들에 依해 敵 그리스도 (Anti-Christ)의 象徵이며, 가장 惡魔的인 存在로 描寫되었다. [25] 當時 獨逸의 情勢는 루터의 改革을 單純히 靈的 次元에만 局限시키지는 않았던 것이다. 狀況은 神聖로마帝國 皇帝 카를 5歲가 보름스 에서 召集한 帝國議會에 루터가 召喚될 程度로 擴大된다.

보름스 會議 [ 編輯 ]

루터는 自身의 改革 思想을 辯護할 수 있는 機會인 보름스 會議 에 參與하여 1521年 4月 18日 獨逸의 皇帝 카를 5歲 에게 다음과 같이 말했다.

聖書 의 證據와 明白한 異性에 비추어 나의 有罪가 證明되지 않는 以上 나는 敎皇 들과 公議會의 權威를 認定하지 않겠습니다. 事實 이 둘은 誤謬를 犯하여 왔고 또 서로 엇갈린 主張을 펴왔습니다. 내 良心은 하나님의 말씀에 사로잡혀 있습니다. 나는 아무것도 撤回할 수 없고 또 그럴 생각도 없습니다. 왜냐하면 良心에 反해서 行動하는 것은 安全하지도 못할 뿐만 아니라 賢明한 일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이여, 내가 여기 있나이다, 아멘.”

[26]

보름스 會議로 追放令이 내려진 以後 루터는 작센의 諸侯 프리드리히 의 保護로 바르트부르크 城에 隱居해 新約聖書 獨逸語 飜譯에 臨하며, 當時 그의 新約聖書 飜譯은 獨逸 文學史와 特히 現代 獨逸語 發展에 주춧돌이 된다. 루터의 過激한 說敎와 著書는 곧 西方敎會의 改革 反對派, 獨逸 敎會를 混沌으로 빠뜨리게 된다.

獨逸 農民 戰爭 과 루터의 挫折 [ 編輯 ]

어떠한 일에든지 突發的인 現象이 潛在的으로 內在해 있다가 時間이 되면 뜻밖의 現象인 것처럼 突出하기 마련이다. 루터 個人이 보름스會議에 參席할 때까지만 해도 죽음을 覺悟하고 뒷일을 멜란히톤 에게 委任했다. 그러나 루터가 바르트부르크 性 에 隱身해 있는 사이에 비텐베르크의 雰圍氣는 豫想 밖에도 안드레아스 카를슈타트 가 主導하면서 示威的 樣相이 곁들어 들자 支配階級들의 抑壓과 搾取에 맞선 民衆抗爭이 일어난다.

  • 獨逸 農民革命

14世紀 부터 16世紀의 大變革期에 이르기까지 獨逸 을 비롯한 유럽 全域에 農民들이 自身들의 權利 回復을 부르짖기 始作했는데 이는 農民들이 支配階級으로부터 搾取를 받으며, 身分上 農奴 에 가까운 取扱을 받았기 때문이었다. 이러한 農民들의 社會改革意志가 루터의 힘을 얻고 1524年 터져 나왔다. 獨逸 農民들이 支配階級의 搾取에 맞서 鬪爭한 獨逸 農民革命은 더욱 거세게 몰아치면서 都市의 貧民層까지 加勢하게 되었다.

  • 루터의 保守反動的人 모습

그러나 社會改革 運動에 農民들이 加擔함으로써 가장 被害를 입은 사람은 다름 아닌 루터였다. 只今까지 루터가 敎會 改革을 主導하는 데에는 프리드리히의 莫强한 힘이 있었다. 그러나 農民 便에서 프리드리히는 搾取者의 典型的인 모습이었다. 이런 狀況에서 루터는 힘없는 農民들보다는 힘 있는 先諸侯들을 支持해야 했다. 이런 狀況에서 루터는 支持者들을 잃게 되었으며, 結果的으로 西方敎會 改革 反對勢力인 敎皇廳과 妥協하지 않을 수 없었으며, 아우구스부르크 協商으로부터 始作해서 自身의 主張이 여러 同調者들과 함께 修正되어서 提出되는 等 혼자의 힘으로 改革運動을 이끌어 갈 수 없게 되었다.

1524年 革命을 일으킨 農民들은 파리코뮌 같은 筋·現代 社會主義 運動처럼 政治 , 社會 批評 思想을 가지고 團結한 것이 아니라, 但只 支配 階級 搾取 와 抑壓에 對한 憤怒 때문에 짧은 時日 內에 結成된 모임體였다. 그래서 內部的인 結束力이 없었으므로 農民革命 自體나 外部의 對抗 勢力을 持續的으로 이끌어 갈 수 없었다. 農民들의 革命은 獨逸 北部로부터 鎭壓되기 始作하였다. 그래서 1526年에 거의 鎭壓이 되었다. 鎭壓 過程에서 農民軍의 死亡 數는 100,000-150,000名에 이르렀다. 여기에 가장 큰 被害를 입은 사람은 루터였다. 루터는 農民들이 潛潛해짐으로써 願하는 獨逸敎會의 改革이 達成할 수 있었다. 그래서 루터는 騷擾 地域들을 찾아다니면서 農民 運動을 當場 그만두라고 하였다. 이것이 失敗할 境遇 自身의 信仰改革 運動에 큰 걸림돌이 되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그는 說敎 旅行을 떠났으며, 이 期間 동안에 그토록 自身을 支持했던 프리드리히가 死亡했다.

루터는 悲壯한 覺悟를 하고 비텐베르크로 돌아와서 "農民들로 이루어진 殺人과 盜賊 떼를 反對하며"라는 小冊子를 發表했다. 甚至於 루터는 이 冊子에서 諸侯들이 農民革命을 武力으로 鎭壓할 것을 主張하였다. 그가 自身에게 힘이 되었던 諸侯들, 特히 選帝侯 프리드리히에게 진 빚을 갚기 위해서 宣撫 說敎 旅行까지 敢行했던 것을 볼 때에 손을 씻은 빌라도 를 聯想케 된다. 아무튼 農民 騷擾가 루터에게 致命打를 加한 것은 事實이다.

'루터의 改革' 評價 [ 編輯 ]

社會問題에 對한 保守性 [ 編輯 ]

現實權力人 로마 가톨릭에 抵抗한 루터를 믿고 革命에 나선 農民들에게 "人間은 神 앞에서는 平等하다"라는 말만 되풀이했다는(현실에서 差別은 있다고 하는 意味) 故事에서 알 수 있듯이 루터에 對한 個人的인 評價와 相關없이 貴族 基盤의 改革을 推進하게 된 關係로 一般 民衆들에게 깊숙이 파고들지는 못했다.

宗敎改革의 源泉, 神學 [ 編輯 ]

루터의 宗敎改革은 正義感에 根據한 熱情만이 아닌, 體系를 갖춘 神學에 根據한 것이었다. 萬若 그가 單純히 正義感만으로 나섰다면 탄탄한 神學 交椅 로 武裝한 西方敎會 改革 反對派인 敎皇廳과 그 勢力에 抵抗할 수 없었을 것이다.

스위스의 改革 [ 編輯 ]

스위스는 歷史的으로 유럽의 奧地에 屬하는 瘠薄한 땅으로써 産業이 發達할 수 없는 곳이었다. 그렇지만 自由를 願하는 農民들이 몰려들기 始作하면서 自主精神을 가지게 되었다 여기에다 各種 迫害받던 信仰人들이 몰려들게 되었고, 어느 누구에게도 干涉을 받지 않고 1291年 聯邦體系로 發展하였다.

스위스는 南쪽으로는 이탈리아의 影響을 받았으며, 西쪽의 프랑스語 使用權 地域과 北쪽의 獨逸語 使用權 地域으로 나누어져 있었다. 改革 즈음에 이르러서는 프랑스의 프란시스 1歲의 迫害를 避해서 많은 프로테스탄트信徒들이 避難 와서 슈트라스부르크를 中心으로 移民社會를 形成하기도 하였으며, 제네바 도 이들에게 安息處를 提供하기도 하였다.

이처럼 産業의 發達이 거의 不可能한 地域이었으나, 地理的인 條件 아래에서 鍛鍊된 身體的 强靭함으로 因해서 스위스人들은 오래前부터 敎皇廳의 傭兵으로 일해서 財政的 收入을 充當하였다. 이러한 傳統的인 傭兵制度는 프랑스의 아비뇽 敎皇廳 時節 에 兩쪽으로 傭兵이 팔려가는 바람에 民族 間에 便이 갈려 戰鬪를 했던 苦難을 겪었으며, 카를 5世와 프랑수아 1歲 사이의 戰鬪에 다시 한 番 傭兵으로 팔려가서 同族끼리 殺傷하는 矛盾을 겪었다. 그래서 스위스의 改革은 傭兵制度의 根絶이라는 財政的 收入源의 遮斷으로부터 始作된다고 해도 크게 틀렸다고 말할 수 없다.

츠빙글리의 改革 [ 編輯 ]

울리히 츠빙글리

츠빙글리 는 獨逸의 改革者 루터와는 많은 點에서 差異가 있었다. 神學的으로 聖晩餐에서 나타난다. [27] 루터는 個人의 救援의 確信을 위한 靈的 鬪爭으로부터 出發해서 福音 안에서 救援의 確信을 가진 다음에 로마 가톨릭의 不正과 腐敗를 發見하는 順序를 밟았었다. 그러나 츠빙글리는 처음부터 敎會 의 不正과 腐敗를 發見하고서 이것들을 에라스무스 敵人 諷刺와 學問的인 攻擊으로 解決하려고 하였다. 그러므로 츠빙글리는 個人의 救援과 말씀 안에서의 救援의 確信이 처음부터 弱했다. 그렇지만 그는 나중에 牧會者로서의 經綸이 쌓여감에 따라서 敎會와 敎人들의 要求 事項이 무엇인가를 깨닫게 되었으며, 本人도 漸次的으로 福音의 眞髓를 깨닫게 되었다. 그러므로 그의 福音 理解는 人文主義的인 合理的 要素가 끝까지 있었다. 여기에 不滿을 품은 再洗禮派 사람들이 취리히를 中心으로 反旗를 들면서 再洗禮를 베푸는 不祥事가 일어났다. 그렇기 때문에 츠빙글리는 過激 再洗禮派 사람들과도 싸워야 하는 이中 苦痛이 있었다.

츠빙글리의 改革은 民族主義的인 要素가 루터보다 훨씬 剛하였다. 그는 傭兵으로 벌어들이는 收入보다는 한 사람의 同族의 生命을 더욱 안타까워했다. 그래서 그의 改革은 財政的 收入源의 遮斷이라는 苦肉策으로 模範을 보이는 데서 認定을 받았다. 츠빙글리는 루터만큼 活潑한 著述 活動을 하지는 않았다. 그렇지만 그의 글은 改革敎會의 基礎가 될 수 있는 福音 理解와 化體說에 反對하는 領聖體 神學을 確立시켰다.

그러나 47歲라는 人生의 黃金期에 죽음으로 인해서 自身이 벌여 놓았던 많은 일과 事業의 뒷마무리를 後輩인 칼뱅 에게 讓步하고 말았다. 이러한 面에서 같은 人文主義者로 出發해서 改革主義 로 바뀌었던 칼뱅은 가장 適切한 後繼者이며, 또한 完成者였다고 말할 수 있다.

제네바의 改革이 이루어지기까지 [ 編輯 ]

제네바 1387年 以來로 都市의 君主로서 主敎, 都市의 所有者로서 사보이 家門의 伯爵, 그리고 自由 市民들로 이루어진 3원 體制에 依해서 統治되어 오다가 1444年 以後로는 사보이 家門에서 主敎까지 世襲的으로 繼承함으로써 自然히 自由 市民들의 反撥에 부딪히게 되었다. 이러한 狀況에서 제네바의 市民들은 스위스의 自治州들과 同盟關係를 維持하기 위해서 프라이부르크 와 提携하였지만 베른 은 이에 同意하지 않아서 적잖은 對決常態를 維持했다.

이렇게 變化하는 狀況에서 제네바 市는 蘇議會와 對議會 制度로 바뀌었으며, 모든 重大事는 代議會에서 決定하였다. 베른은 제네바가 改革되기를 바라는 눈치였으나, 公開的으로 要求하지는 못했다. 그러다가 그 有名한 懸垂幕 事件이 發生 했다. 懸垂幕에는 "누구든지 自身이 罪를 悔改하면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의 約束을 眞實하게 믿으면 모든 罪에 對한 完全 臺詞를 授與 받을 수 있다."라고 쓰여 있었다.

이로 因해서 1532年 가을에 제네바에 到着해서 조용하게 家庭집에서 說敎하던 파렐, 社友니어, 올리베彈은 추방당하고 말았다. 그렇지만 파렐은 제네바를 抛棄할 수가 없어서 프로網을 佛語先生의 資格으로 제네바에 潛入 시켜서 佛語敎習과 더불어서 改革的 福音主義를 說敎케 하였다. 그러다가 漸漸 불어난 福音主義者들과 가톨릭 主義者 사이에 市民戰爭을 彷彿케 하는 激烈한 몸싸움도 있었다. 여기에서 윌리라는 이름의 가톨릭 司祭가 犧牲되었다.

가톨릭 側은 大大的인 反擊을 試圖하려고 하였으나 베른은 福音主義者 便에 서서 擁護하고 나섰다. 프로網의 活動으로 가톨릭 修道者와 公開 討論會가 實施되었으며 파렐은 公開 討論會 參加者로서 1532年 12月20日에 다시금 제네바에 발을 딛을 수 있었다. 그래서 1533年 2月에는 最初의 福音主義式 洗禮를 베풀었으며, 3月1日부터는 公開的으로 福音主義式 禮拜를 드렸으며, 修道院의 敎會를 빌려서 四五千 名씩 한꺼번에 禮拜를 드렸다.

이렇게 제네바시는 記事도 精神에 뛰어난 프랑스人 파렐을 맞이해서 改革을 이끌어 갈 準備를 마쳤다. 이제는 길이 닦인 道路 위에 福音主義 馬車를 이끌어갈 馬夫가 必要하였다. 바로 이러한 要求 條件을 충족시켜 준 사람이 바로 칼뱅이었다.

칼뱅의 改革 [ 編輯 ]

始作 [ 編輯 ]

章 칼뱅 의 石版畫, 推定 1830.

1537年 1月에 칼뱅 제네바 의 對議會 앞에서 自身의 改革案이 담긴 備忘錄을 傳達하였다. 聖晩餐 , 空中 禮拜 에서의 讚揚, 어린이의 宗敎 敎育, 結婚 等 4가지였다. 聖晩餐은 可及的으로 자주 執行하는 것이 좋으나 顯在的인 形便으로는 한 달에 한 番씩 行하는 것이 좋다고 하였다. 그리고 不合當한 者는 主님의 몸을 오염시키지 못하도록 黜敎에 關한 치리를 制定해서 參與치 못하도록 하라고 하였다. 會衆에게는 詩篇 讚頌을 積極的으로 勸奬함과 同時에 가르치도록 하였다. 그리고 어린이들에게 純粹한 敎理를 가르치기 위해서 簡略한 信仰告白이나 要理問答을 作成해서 牧會者가 直接 가르치도록 했다. 結婚은 只今까지 惡하고 非聖經的人 敎皇廳 의 法에 依해서 이루어졌으므로 하나님의 말씀에 一致하는 새로운 規定을 制定해야 한다고 하였다. 以上과 같은 칼뱅의 새로운 提案은 敎會의 行政에 關한 條項으로서 蘇議會와 對議會를 通過하였다. 聖晩餐은 一 年에 4次例 執行하며, 結婚廣告는 禮式擧行에 앞서서 3週 동안 廣告하여야 한다고 規定하였다.

제네바시는 칼뱅 과 그의 同僚 파렐 의 가르침에 따라서 宗敎 改革을 推進하였으나 모든 사람이 다 같이 改革에 贊同하는 것은 아니었다. 1538年 1月에 市議會는 願치 않는 사람에게는 聖晩餐을 베풀지 않는다고 決定하였으며, 2月의 市議會 選擧에서는 칼뱅과 파렐을 反對하는 4사람이 特別 評議員으로 當選되었다.

이러한 狀況에서 베른시의 干涉과 더불어 改革을 反對하는 사람들은 再洗禮派 와 손을 잡았으며, 파렐과 칼뱅은 아리우스注意 者이며, 自由放任主義 者라고 非難하였다. 베른 議會는 제네바를 爲始한 全地域을 그들의 손에 넣으려고 하였으며, 政治的으로 軍事的으로 軟弱한 제네바 市議會는 3月에 이르러서 베른의 예전 을 받아들이기로 決定하였다. 이러한 事態變化 가운데서 코로우, 파렐, 칼뱅은 제네바시를 떠날 것을 命받았다.

파렐과 칼뱅은 제네바를 떠났으며, 칼뱅은 虛脫感에 빠져서 슈트라스부르크에서 硏究에 專念하기로 하였다. 그間 파렐과 더불어서 3年 동안 改革을 試圖 하였던 모든 일이 虛事로 끝난데 對한 憤怒와 葛藤을 이겨 내면서 硏究와 同時에 프랑스 難民들을 돌보는 牧會일에 專念하였다.

다시 돌아온 칼뱅과 그의 改革 [ 編輯 ]

파렐과 칼뱅이 떠난 제네바의 狀況은 예전보다 좋아지지 않았으며, 오히려 惡化되었다. 새로 赴任한 牧會者를 特別評議員들은 自己의 種같이 부렸으며, 모든 家長들에게 敎會에 參席토록 하는 義務規定을 賦課 하였으며, 注意 晩餐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으며, 都市의 道德的 水準은 날로 低下되어 갔다. 이렇게 해서 評議員들은 人氣가 떨어지고 다음해 選擧에서 再當選하지 못했다. 이때로부터 칼뱅을 다시 招請하려는 움직임이 活潑하게 進行되었다. 1539年 10月 代議會에서 代表者를 보내 뜻을 傳했다. 그러나 이 期間 동안 칼뱅은 보름스議會에 參席 中이었기 때문에 答狀을 留保한 채 煩悶에 있었다. 이때 파렐의 忠告가 크게 作用하였다. 파렐은 제네바가 차지하는 地域的인 重要性을 들어서 제네바가 改革되면 隣近 이탈리아, 프랑스, 스위스의 福音化가 加速化 된다고 强力하게 說得하였다. 칼뱅은 3年餘 동안 제네바를 떠나 있다가 1541年 9月 13日 다시금 제네바로 돌아왔다. 그리고 제네바 敎會規範을 制定해서 議會에서 通過 시켰다. 이제는 改革이 順調롭게 進行되었으며, 嚴格한 訓鍊과 敬虔生活 實踐을 위한 各種制度와 異端을 索出해서 處理하는 데 이르기까지 칼뱅은 情熱的으로 改革을 推進하였다.

제네바의 改革 推進과 칼뱅의 神學 [ 編輯 ]

칼뱅은 제네바에서 所謂 말하는 外國人이었다. 이런 그가 제네바에서 勢力을 얻어 擴張시키기까지의 過程은 이루 말할 수 없이 힘들었다. 다시 돌아온 칼뱅과 그들 사이에는 보이지 않는 摩擦이 끊임없이 있었다.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칼뱅의 思想을 律法的인 獨善이라고 非難하였다. 마치 루터에게 農民戰爭이 豫期치 않는 結果를 招來하였듯이 칼뱅度 이들을 맞이해서 새로운 局面을 맞이하게 된다.

제네바의 現地人과 自由主義者. [ 編輯 ]

칼뱅의 改革은 異端을 索出하고 處斷하는 데에서 다른 사람과 特異한 點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異端性이 있는 것은 定罪하였으며, 自由主義者들을 맞이해서는 傳統信仰과 神學을 固守함으로써 조금도 빈틈을 보이지 않았다.

章 칼뱅의 神學 [ 編輯 ]

칼뱅 亦是 信仰 本來의 모습의 回復이라는 觀點에서 西方敎會 傳統的 가르침을 많은 部分을 받아들였다. 그러나 미사를 廢止하였고, 敎階制度를 敎人 中에서 元老를 選出하는 長老制度로 바꾸었으며, 敎會의 性 美術을 偶像이라며 排斥하고 破壞하였다. 그의 神學은 著書 《 基督敎 强要 》에 잘 나타나고 있다. 칼뱅과 그의 《基督敎 强要》 만큼 基督敎 神學에 莫大한 影響을 미친 例는 드물다. 改革이 유럽 全域으로 퍼지면서 改新敎會의 神學은 漸次 칼뱅 쪽으로 收斂되었고, 只今도 改革의 傳統을 固守하는 神學的 流派를 가리키는 改革主義 라는 말은 ‘칼뱅주의’라는 말과 同義語로 쓰이고 있다. 칼뱅주의의 核心 主張은 ' 칼뱅주의 5代 綱領 '이라는 다섯 가지 要點으로 要約된다. 이것은 칼뱅이 만든 것은 아니고 後날 改革主義에 反對하는 알미니按酒의 者들의 理論에 反駁하기 위해 도르트 總會 에서 定해진 것이다. 하지만 칼뱅주의의 思想을 잘 要約하고 있다.

  • 全的 墮落  : 肉體的인 生命만 갖고 있는 모든 自然人은 그 本性이 墮落하여 救援에 必要한 믿음을 만들어내지 못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全혀 믿음을 갖지 못한다는 말이 아니라, 믿음은 그 質(質)이 달라서 그 中에는 救援 받을 수 있는 참 믿음도 있고 받을 수 없는 有(類)의 믿음도 있는데, 다른 種類의 믿음은 사람이 스스로 發揮할 수 있으되 救援에 必要한 믿음은 사람이 스스로 發揮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 主張을 '戰績 無能力'이라고 하기도 하는데, 注意할 것은 그 '無能力'이라고 함은 사람이 하나님을 믿을 수 있는 機能을 잃었다는 뜻이 아니라 그의 靈魂이 墮落하여 참된 믿음을 갖기 싫어한다 는 것이다. 聖經에 나오는 예수 그리스도의 말("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이끌지 아니하시면 아무도 내게 올 수 없으니")로 보건대 하나님이 참된 믿음을 주시기 前에는 아무도 예수 그리스도를 眞實되게 못 믿는다는 것이다.
  • 無條件的 選擇  : 앞의 '戰績 墮落'설에 依하면 참된 믿음은 하나님이 주셔야만 얻게 되는 것인데, 누구에게 참된 믿음을 줄 것인지에 對한 하나님의 選擇에는 아무런 條件이 없다는 것이다.
  • 制限 贖罪  : 앞의 '無條件的 選擇'을 받은 사람이 結局 '拘束에 言約' 또는 '恩惠의 言約'에서 그리스도의 百姓에 該當한다는 것이다. 卽, 예수 그리스도의 贖罪의 實效는 하나님의 選擇을 받은 사람들을 위한 것이라는 內容이다.
  • 不可抗力的 恩惠  : 聖經에 나오는 예수 그리스도의 말("아버지께서 내게 주시는 者는 다 내게로 올 것이요.")로 보건대 하나님이 믿음을 주시기로 作定하신 사람이 그리스도를 아니 믿을 수는 없다는 것이다. 이것은 '拘束의 言約'과도 聯關이 있다.
  • 省都의 牽引  : 聖經에 나오는 예수 그리스도의 말("나를 보내신 이의 뜻은 내게 주신 者 中에 내가 하나도 잃어버리지 아니하고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는 이것이니라")로 보건대 하나님의 選擇을 받은 사람은 하나님의 審判을 받는 자리로 決코 떨어지지 않고 救援이 반드시 成就된다는 것이다. 이것 亦是 '拘束의 言約'과 聯關이 있다.

이들 主張은 改革主義者들 內에서도 反對가 있었으며, 改革主義를 反對하는 많은 프로테스탄트 宗派들로부터 攻擊을 받고 있다. 또한 改革敎會나 長老敎會도 時間이 지나면서 여기에서 緩和된 立場을 取하고 있다. 또 칼뱅은 세르베투스 를 神學的 觀點 差異로 處刑시켰다는 誤解로 非難을 받기도 한다. 그러나 세르베투스 는 칼뱅을 만나기 前 이미 스페인과 프랑스의 敎皇廳 所屬 敎會 裁判所로부터 空席 狀態에서 死刑 宣告를 받았으며, [28] 이로 因해 칼뱅이 있던 제네바에서 逮捕되었으나 제네바 市議會의 裁判을 다시 받게 된다. 프랑스人으로서 市民權이 없던 칼뱅은 信仰會議(異端 審問은 아님)에서 세르베투스의 異端性을 證明하는 것 外에는 裁判에 다른 影響力이 없었다. [29] 結局 제네바 市議會는 세르베투스를 異端者라는 名目으로 火刑에 處했고, 이리하여 세르베투스는 칼뱅 生前에 제네바에서 宗敎的인 理由로 死刑 當한 唯一한 人物이 되었다. [29] [30]

칼뱅과 神政政治 [ 編輯 ]

제네바는 本來的으로 자유스러운 雰圍氣였고 自由가 强調되는 都市였다. 그러나 칼뱅은 墮落한 사람들을 바로 잡기 위해서는 强力한 生活規範과 訓鍊이 必要했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그는 赴任하자마자 4가지 改革案을 부르짖었으며, 그는 神學이 社會權力에 影響을 주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의 思想은 제네바 行政 司法에 影響을 주었다. 몇 가지 例를 들면, 춤, 賭博, 酒酊, 술집 出入의 回數, 放縱, 奢侈, 接待 行爲, 지나치게 華麗하거나 分數에 넘치는 衣服 着用, 淫亂하거나 非信仰的인 노래 等에 禁止, 或은 非難, 拘禁刑을 加하였다. 甚至於는 잔치집의 접시까지 세며 規制했다. 住民들의 敎會 參席 與否를 監督하는 사람이 派遣되었으며, 敎會法院의 사람들이 家庭을 1年에 한 次例씩 찾아가서 信仰狀態를 點檢 하였으며, 甚至於는 길거리에서 無心코 뱉은 말까지도 책임져야 했다. 以上과 같은 嚴格한 規律은 네덜란드와 스코틀랜드, 그리고 英國의 퓨리탄 에 이르기까지 改革敎會의 主된 倫理가 되었으며, 現在까지도 傳統으로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

'칼뱅의 改革' 評價 [ 編輯 ]

칼뱅의 가장 큰 業績으로 評價 받는 것은 改革 運動의 神學이 思想的 體系를 잡는 데 그가 미친 影響이다. 이것은 그의 著書 《 基督敎 强要 》가 갖는 意味라 해도 無妨하다. 改革을 이끈 많은 人物들이 있었지만 結局 改革敎會 의 神學은 漸次 칼뱅 쪽으로 收斂되었고, 只今도 改革의 傳統을 固守하는 改革主義 神學은 칼뱅주의라는 別名으로도 불리고 있다. 章 칼뱅의 思想은 유럽敎會史에 影響을 주어 佛蘭西 , 스코틀랜드 , 네덜란드 , 잉글랜드 等에 影響을 주었다. 칼뱅에 對한 非難 中엔 그가 自身과 理念을 달리하는 그리스도人 들에 對해 宗敎的인 非寬容했다고 指摘한다. 그러나 그것은 當時 社會的 制度와 狀況을 考慮하지 않은 現代的 觀點이다.

英國의 宗敎改革 [ 編輯 ]

헨리 8歲 [ 編輯 ]

宗敎改革 의 動機 [ 編輯 ]

헨리 7歲 는 잉글랜드 內部의 結束을 어느 程度 다진 다음에 에스파냐 와의 友好關係를 더욱 鞏固히 하기 위해서 에스파냐 페르디난도와 이사벨라 사이의 셋째 딸인 카타리나 를 맞이해서 큰아들 아더와 結婚시켰다.

1501年 11月 14日 華麗한 結婚式을 올렸으나 1502年 4月에 新郞이 死亡하고 말았다. 그러자 이사벨라는 强力한 壓力을 加해서 아더의 동생 헨리 8歲 와 再婚시킬 것을 要求했다. 萬一 듣지 않으면 結婚 持參金을 回收하겠다고 했다 이렇게 해서 캐서린은 1509年 媤同生인 헨리 8歲 와 結婚하였다.

철이 들면서 헨리 8世는 어쩔 수 없는 結婚이었지만 아들을 낳아서 王位를 繼承하려고 했으나 캐서린과의 사이에는 딸만 낳았고 그것도 다 죽고 오직 메리 튜더 萬 살아남았다. 王子가 없이 딸만 있다는 것은 자칫 英國이 後繼者 問題로 外勢의 干涉을 받게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했다.

이런 過程에서 헨리 8世는 宮女 앤 볼린 과 사랑에 빠진다. 그리고 아이를 갖고 만다. 그래서 自身과 캐서린의 結婚은 近親婚 을 禁止한 聖書 에 어긋나는 結婚 [31] 이므로 婚姻을 無效化 [32] 하고 앤과 結婚하기를 願했다. 月始 樞機卿은 이 일을 推進하기 위해 잉글랜드를 떠난다.

그러나 헨리 8歲의 婚姻無效 要請은 敎皇 클레멘스 7歲 의 不許로 거부되었다. 이에 토마스 울지 는 그 責任을 물어 失脚되고 그의 뒤를 이어 토머스 크랜머 캔터베리 大主敎 가 英國의 實權者가 되었다.

토머스 크랜머는 헨리 8歲의 要求에 따라 敎皇權 制限令과 事前 保護法을 發動시킨다. 이 두 가지 法으로 로마敎會 指導者 敎皇 의 權限이 英國 內에 들어오지 못하고 國王의 許可 없이 敎皇에게 抗訴할 수 없게 되었다. 이렇게 해서 헨리8 歲와 앤과의 結婚이 適法하다고 公布되고 앤은 王妃가 되었다.

王位地上權 [ 編輯 ]

1533年 9月 앤이 公主 엘리자베스를 낳았으며, 1534年 에는 王位地上權 (Royal Supremacy, 흔히 首長令 이라고 잘못 말한다.)이 잉글랜드 議會에서 通過되었다. 王位至上權은 잉글랜드 宗敎改革이 루터思想의 影響에 따라 進行되었음을 말해준다. 國家權力을 하느님께로부터 나온 神聖한 것으로 理解한 루터 의 影響이 잉글랜드 敎會 가 王位地上權으로써 로마 가톨릭교회 로부터 獨立하도록 했기 때문이다. 王位至上權은 "信仰上의 權威 또는 잉글랜드 聖公會 敎區가 改革 또는 修正을 試圖할 境遇, 그 過誤, 異端 , 罪惡을 檢閱하고 改革과 修正을 加하여 根絶한다"는 權利가 王權에 있다는 宣言이며, 民主主義 가 當然한 것으로 여겨지는 現代 에는 存在하지 않는다. [33] 더구나 敎會 가 世俗 政治權力을 갖고 있거나 政治人 들과 곁濁한 當時 유럽敎會에서 王位至上權은 全혀 異常한 게 아니었으므로, 民主主義 에 익숙한 現代人의 觀點에서 이를 批判하는 것은 無理가 있다.

修道院 解散 [ 編輯 ]

1536年 에는 腐敗의 溫床이던 修道院 을 解散시키는 修道院 解散法을 통과시킴으로써 6世紀 以後 로마敎會 의 支配를 받던 잉글랜드 聖公會 로마敎會 에서 獨立하였다. 이에 敎皇廳은 激怒하여 헨리 8世를 비롯해 앤 볼린, 크랜머 等을 破門하였다.

王位繼承法 [ 編輯 ]

앤의 두 番째 妊娠과 더불어서 王位 繼承法을 통과시켰는데 이 法은 누구든지 王子를 낳으면 繼承權을 가지고 그 다음으로는 메리, 그리고 그 다음에는 엘리자베스라고 明記하였다.

1536年 앤이 두 番째도 아들을 낳지 못하자 헨리 8世는 姦通罪를 適用해서 處刑시키고 그의 눈길은 세 番째 女人인 제인 時務어 에게로 向했다. 그는 아들 에드워드 6歲 를 낳고서 죽고 만다. 그 侯 헨리 8世는 클리브즈의 앤 과 結婚하였으나 離婚한다.

그러자 保守派에서 캐서린 하워즈 를 王妃로 내세우면서 로마 가톨릭 6個 條項을 發表시켰다. 그러나 保守派도 얼마가지 못하여 헨리 8世는 캐서린 하워즈를 姦通 嫌疑로 處刑하고서 마지막이자 여섯 番째 夫人인 캐서린 파아 와 結婚하였다. 1547年 헨리 8世가 죽음으로써 에드워드 6世가 王位에 오른다.

中道路線 [ 編輯 ]

헨리 8世는 6番을 結婚하면서 各 權力의 暗鬪에 휘말리면서 改革보다는 權力 維持에 腐心했다. 卽 改革을 向한 意志 따위는 없었다. 그러나 어느 쪽에 치우치지 않고 地理的인 利點을 利用해서 獨立을 維持하였다.

그래서 英國 聖公會는 信仰的 極端을 避하는 重用 (Via Media) 立場을 維持하고 있었으며, 只今도 聖公會 는 信仰的 極端을 避하는 中庸의 立場을 取하고 있다.

에드워드 6歲 [ 編輯 ]

1596年版 聖公會 祈禱書

改新敎 路線의 宗敎改革 [ 編輯 ]

에드워드 6歲 는 너무도 어린 나이인 10歲에 王位에 오르게 되었다. 그래서 自然히 外戚이 힘을 가질 수밖에 없었다. 三寸이었던 헤르포드의 伯爵은 攝政으로 選出됨과 同時에 서머셋 工作으로 昇進 하여서 國家의 總司令官職을 遂行하게 되었다. 實權을 掌握한 서머셋은 프로테스탄트 追從者였다. 따라서 잉글랜드 聖公會 는 프로테스탄트 思想에 따라 잉글랜드 宗敎改革을 進行하였는데, 當時 改革方向은 다음과 같다.

  • 로마 가톨릭 6個 條項을 破棄시킴과 더불어서 로마 가톨릭과 關聯된 모든 法을 破棄했다.
  • 國會 聖晩餐 執典視 補血과 聖體(聖體)의 分配를 許容하였으며, 聖職者 의 結婚을 禁하는 法令을 無效化 시켰다.
  • 에드워드 第1祈禱書가 作成되었다.
  • 禁書 로 指定되어 있던 營門 聖書 의 出版과 販賣의 自由가 許諾되었다.
  • 에드워드 第2祈禱書가 마련되었다.
  • 잉글랜드 聖公會 의 大憲章이라고 할 수 있는 42個 條項이 發表되었다. 이 憲章은 엘리자베스 1歲 女王 時節에 英國 聖公會 39個組 新潮 로 代替되기는 하였으나, 英國 聖公會의 根本的인 信仰을 그대로 가지고 있었다.
  • 새로운 獻金法을 發動하여서 敎皇廳으로 가던 모든 獻金을 國王의 收入으로 돌려 놓았다.

유럽 宗敎改革者들의 影響 [ 編輯 ]

以上과 같은 變化가 英國에서 일어나자 로마 가톨릭교회의 彈壓을 避해 유럽으로 避難 갔던 改革推進派들이 急遽 歸國하였으며 同時에 유럽으로부터 信仰의 自由를 찾아서 英國으로 亡命 오는 사람들도 있었다. 이렇게 해서 大陸으로 避難하였던 사람들이 새로운 學問과 改革的 傳統을 英國 敎會에 紹介하기 始作함으로써 英國의 大變化가 일기 始作하였다.

메리 1歲 의 反動 [ 編輯 ]

토마스 크랜머

에드워드 6歲의 死亡은 英國의 王位 繼承 問題를 惹起했다. 一部의 貴族들이 篤實한 聖公會 信者인 레이디 諸人 그레이 를 王으로 올렸으나 英國人들의 民心은 不遇한 어린시절을 보낸 메리에게 있었기에 諸人은 9日 만에 王位에서 쫓겨났다. 王位에 오른 메리는 數 많은 貴族 및 聖職者들의 反撥을 無視하고 英國의 로마 가톨릭 火를 再推進하였고 헨리 8世와 에드워드 6歲 때 制定된 法令을 相當 數 飜覆하였다. 또한 헨리 8世와 캐서린의 結婚은 適法한 것이었으며, 메리 自身은 適法한 王位 繼承者라고 宣布하였다.

메리는 에드워드의 6歲의 모든 信仰的 法案을 廢棄시켰고, 헨리 8歲 時節의 半-敎皇的인 法을 無效化했으며 聖公會 感謝聖餐禮 가 아닌 로마 가톨릭 미사 를 다시금 實施하게 했다.

메리가 에스파냐 펠리페 2歲 와 結婚함으로써 잉글랜드를 떠난 로마 가톨릭교회 聖職者들이 續續 復歸하였으며, 敎皇廳 使節이 公式的으로 다시 派遣되었다. 敎皇廳 使節은 純宗法을 發動시킴과 同時에 二段 規制法度 發動시켰다. 이때부터 改新敎 信者와 聖公會 信者들에 對한 迫害가 始作되었다.

메리 1世는 피의 女王이라는 別名이 붙을 程度로 많은 改新敎 指導者들과 토머스 크랜머 大主敎, 休 래티머 主敎 等의 聖公會 聖職者들을 處刑하였다. 歷史學者 앙드레 모로아의 《寧國寺》에 따르면, 休 래티머 主敎는 殉敎를 앞두고 "오늘 英國은 하느님의 빛, 永遠히 꺼지지 않을 永遠한 빛으로 밝게 될 것이다."라는 말을 하였다.

토머스 크랜머 大主敎는 聖公會 前例와 聖事의 基準인 聖公會 祈禱書 1549年 作成韓改革者였다. 그는 休 래티머 大主敎가 殉敎한 뒤에 殉敎하였는데, 政府의 工作에 依해 한때 聖公會 信仰을 버렸다. 하지만 自身의 卑怯함을 부끄럽게 여기고 信仰을 버리지 않았음을 公言하였으며, 火刑으로 殉敎하였다. 殉敎 當時 크랜머 大主敎는 信仰撤回書에 署名한 自身의 오른손을 불태웠다.

엘리자베스 1歲 의 收拾 [ 編輯 ]

엘리자베스 1歲

中道路線 [ 編輯 ]

엘리자베스 1歲 ( 1559年 - 1603年 )의 卽位 以前부터 英國의 全體的인 雰圍氣는 改新敎 쪽으로 흐르고 있었다. 엘리자베스는 1559年 1月 15日 戴冠式을 擧行하고서 王位에 올랐다. 그女는 1603年 에 이르기까지 英國과 英國 聖公會를 프로테스탄트쪽으로 이끌어 갔으나 어느 한 쪽으로도 過度하게 흐르지 않았다. 宗敎 改革 以後의 對立을 막기 위해 엘리자베스 1世는 프로테스탄트와 로마 가톨릭間의 極端을 避하는 重用 路線(Via Media)을 걷기 始作했다. 엘리자베스 1世는 1588年 에스파냐 의 無敵艦隊를 무찌름으로써 敎皇權과 로마 가톨릭주의로부터 英國을 保護하는데 成功했다.

淸敎徒 [ 編輯 ]

一部 改新敎 信者들은 이에 不滿을 가졌는데, 이들을 淸敎徒라고 한다. 淸敎徒들은 章 칼뱅 改革 思想을 따르는 프로테스탄트 信者들을 말한다. 이들은 잉글랜드 成功懷疑 로마 가톨릭 殘滓들을 淸算하기를 바랐으며, 淸雅에서 만든 歷史冊인 寧國寺에 따르면 聖公會 敎會 안에서 活動한 淸敎徒들과 聖公會 敎會 밖에서 活動한 淸敎徒들이 있었다.

統一法 [ 編輯 ]

엘리자베스 1世는 여러 番의 反對를 물리치고서 4月 29日 女王의 英國 敎會 지존法을 通過시켰다. 이렇게 해서 모든 聖職은 女王에 從屬되었다. 이 權限을 바탕으로 英國 敎會 統一法을 通過시켜, 私製 主敎 等의 英國 聖公會 聖職者 들의 禮服 과 敎會의 裝飾을 비롯한 모든 것을 統一시켰다.

칼뱅주의 思想의 影響 [ 編輯 ]

엘리자베스 1世는 1563年 두 番째 議會 召集으로써 第2次 統一令을 통과시켰는데 이番에는 훨씬 더 改革을 剛하게 推進하였으며, 많은 點에서 칼뱅주의 의 影響을 받는 쪽으로 기울어져 갔다. 1556年 매슈 파커 캔터베리 大主敎 에 依해, 에드워드 6歲의 42個 條項을 英國 聖公會 39個組 新潮 로 改正하였는데, 프로테스탄트의 影響을 받아서 로마 가톨릭의 敎理에 對해서 批判的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分列 [ 編輯 ]

그러나 1563年 두 番째 議會는 英國 聖公會의 統一法을 놓고 分裂을 招來하였으며, 統一法에 抵抗한 淸敎徒 側의 敗北로 끝났다. 敎皇廳은 엘리자베스 1歲를 波紋 시켰으며 여기에 맞선 엘리자베스 1世는 半 敎皇法을 通過시켰다. 그리고 1585年 예수회 사람들을 英國에서 强制로 追放하였다.

急進 改革 [ 編輯 ]

宗敎改革은 루터回 , 長老會 , 그리고 聖公會 로 代辯되는 3代 保守的 改革과 再洗禮派 , 聖靈主義派, 그리고 半 三位一體波로 이어지는 3代 急進的 宗敎改革이 있다. 後者에 屬하는 宗敎改革을 흔히 過激派 宗敎改革이라고 부르는데, 그 理由는 電子가 이룬 改革 에 滿足하지 못하고 한쪽으로 너무 기울어지며, 聖書 에 어긋났기 때문이다. 이들은 로마 가톨릭 敎會 뿐만 아니라 保守派들에게도 排斥을 받았다. 그래서 이들은 限時的인 運動에 不過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렇지만 이들에게는 溫乾한 保守派들에게서 볼 수 없는 新鮮함이 있었고, 이들은 集團的인 共同體를 據點으로 해서 카리스마 的인 權威를 가진 사람들의 運動이었다는 點에 特徵이 있다.

再洗禮派 [ 編輯 ]

再洗禮派는 幼兒洗禮 를 否定하는 改革의 分派를 指稱하며, 幼兒洗禮를 받은 이는 再洗禮를 통해야 하나님의 恩惠를 받을 수 있다고 보았다. 敎會와 國家 사이에 相互 緊張 關係 樹立, 政治 參與 禁止 等을 說敎하여 國家를 信賴하지 않았다.

再洗禮派의 主要 分派는 다음과 같다.

스위스 兄弟團 [ 編輯 ]

再洗禮派의 活動의 始作은 스위스 로부터 일어났다. 콘라도 그레벨은 츠빙글리 의 改革案에 滿足하지 못하고 보다 더 徹底한 改革을 願했다. 그래서 그들은 兄弟團을 組織하여 사람들을 糾合하였다. 그들은 禮拜와 神學과 敎會 行政에서는 初代敎會를 따라야 한다고 主張하면서 敎會 라는 用語를 排除하고 共同體라는 用語로 代替하였고, 讚頌歌 도 聖書的 根據가 없다고 反對하였다. 이들은 幼兒洗禮 의 反對, 世俗的인 職業 拒否, 政治 參與 禁止 等을 主張하였다. 그러다보니 로마 가톨릭 敎會 루터敎會 그리고 스위스의 改革敎會 들로부터 迫害를 받게 되었다. 이들은 모든 問題를 平和 敵으로 解決하려고 했다. 非暴力을 主張하였던 것이다. 그리고 이들 共同體의 一員이 되기 위해서는 罪 悔改, 그리스도에 對한 確信, 그리고 거듭난 生活의 模範을 보여야 했다.

뮌스터의 隱居者들 [ 編輯 ]

멜키오프 호프만은 本來 루터敎會 에 入門했다가 츠빙글리를 거쳐 再洗禮派로 옮겼다. 그는 初代敎會의 領地周圍에 가까운 理論을 가르쳤다. 그리스도 의 몸이 하늘에서 내려왔다는 理論과 默示的인 終末論을 가르쳤다. 그리고 예수 스트라스부르 에 再臨해서 새 예루살렘 을 建設한다고 하였다. 이런 所聞이 네덜란드 까지 퍼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몰려들기 始作했다. 그러자 市 當局은 멜기호프를 監禁하자 더 많은 사람들이 몰려왔다. 그리고 그를 處刑하자 이제는 場所를 뮌스터로 옮겨서 臨迫한 그리스도의 再臨을 說敎하였다. 이렇게 展開되자 都市 밖의 再洗禮派들을 處刑하기 始作하였다.

이 消息을 들은 都市 內의 再洗禮派 終末論者는 로마 가톨릭 傳統의 모든 遺産들을 破壞하고 燒却하고 都市 內의 非 再洗禮派 사람들을 逐出하였다. 及其也는 戰爭으로 번져서 男子들의 죽음으로 一夫多妻制를 實施하였다. 그러나 여기에 不滿을 품은 內部 反動者들이 敎皇廳에서 派遣한 軍隊와 內通하고서 城門을 열어 주었으며, 結局 그들은 無慘히 殺害되어 갔다.

메노나이트 [ 編輯 ]

메노 시몬스 는 네덜란드 出身의 로마 가톨릭 司祭로 일하다가 再洗禮派 에 加擔한 사람으로서 『基督敎 敎理의 基礎』라는 一種의 辨證書를 著述하였다. 그는 이 冊에서 過激派가 부르짖었던 (暴力), 一夫多妻制度 等을 反對하면서 再洗禮派의 새로운 神學을 定立하였다. 뒤에 메노 시몬스의 神學을 따르는 사람들을 메노나이트 ( 英語 : Mennonite ) 卽, 메노파라고 부르게 되었다. 이들은 스위스兄弟團과 觀點이 類似하며 願하는 者에게 洗禮 를 베풀었으며, 敎人들의 聖書 中心的인 訓鍊을 强調하였다. 聖晩餐 그리스도 와의 聯合을 象徵하며, 非信者와는 訣別하고 正直하게 살아가도록 했고 公職을 拒否하게 했다. 特히 그리스도의 사랑과 苦行을 實踐하는 길을 强調하였다. 또한 그리스도人 平和 를 위해서 부름을 받았으므로, 暴力以外의 方法으로 問題를 解決해야 한다는 基督敎 平和主義 에 根據, 戰爭 과 暴力에 反對했다. 그래서 메노나이트는 兵役을 社會奉仕로 代身하는 良心的 兵役拒否 로 平和主義를 實踐해오고 있다. 幼兒洗禮 를 反對함으로써 再洗禮 禁止法을 어겼으며, 二元論的인 世界觀을 가지고 敎會와 世上을 分離했다. 메노나이트에서 恣意的인 洗禮를 통해 人間의 功勞를 强調하는 結果를 招來했다는 主張도 있으나, 이는 誤解이다. 敎會歷史속의 메노나이트는 人間의 功勞가 아닌 믿음을 强調했으며, 洗禮 를 베푼 것도 本人의 意志와는 無關한 幼兒洗禮에 反對하는 意味를 갖고 있다.

聖靈主義者 [ 編輯 ]

아시시의 城(聖) 프란체스코 로부터 宗敎 改革이 한창 무르익을 때까지 個人的인 靈的生活을 强調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이들은 敎權的人 祈禱文에 依한 形式的인 祈禱보다는 하느님과의 直接的으로 靈的인 交際를 바람으로써 自然的으로 半(反) 敎會的인 共同體를 形成했다. 이들은 宗敎 改革의 대원리人 聖書와 恩寵과 믿음을 拒否하고서 大衆 속에 파고들어서 조용하게 活動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代表的인 神靈主義者가 토마스 뮌처이다. 토마스 뮌처는 루터의 오직 聖書( 라틴語 : Sola Scriptura )를 批判하며, 그리스도人 이 直接 聖靈 을 經驗하는 것을 重要하게 생각하였다. 聖書가 하느님의 靈感으로 記錄되었다면, 그리스도人은 聖靈을 直接 經驗하면 充分한 것이 아니냐는 것이 토마스 뮌처의 見解였다.

이들은 聖書보다는 하나님과의 直接的인 交際에서 얻은 靈感 卽, 主觀的 宗敎經驗을 더욱 權威 있는 것으로 보면서 記錄된 聖書의 權威를 무너뜨렸다. 그리고 오직 各 個人이 하나님을 直接 經驗하는 主觀的 宗敎經驗을 가장 價値 있게 보았다. 그러다보니 그리스도의 成肉身 을 不必要한 것으로 보므로 三位一體와 成肉身을 否認하는 쪽으로 흐르기 쉽다. 어떤 面에서는 이들은 合理主義 的인 面을 많이 內包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그 代表的인 사람들로서 캐스打슈벵크펠트( 1489年 - 1561年 ), 세바스티안 프랑크( 1499年 - 1542年 ), 후안 데 발데스( 1490年 - 1541年 )等을 들 수 있다 이들은 모두 體系的인 敎權을 否認하는 사람들이었다. 그리고 神祕主義者 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들이 主張하는 내면적인 靈的인 交際는 언제나 가장 合理的인 方向으로 흐르기 마련이었으므로 어떠한 面에서는 이들이 19世紀에 活潑하게 進行되었던 自由主義 神學 의 先驅者라고 말할 수 있다.

反三位一體派 [ 編輯 ]

루터 는 宗敎改革을 하겠다고 처음부터 부르짖은 것이 아니었다. 이러한 面에서 루터는 基督敎의 基本的인 敎理와 예전을 否認하는 것이 아니라 잘못 施行되고 있는 面을 바로잡자고 외쳤을 뿐이다. 그런데 루터로부터 始作된 改革의 바람을 타고서 基督敎의 가장 核心的인 基本 敎理를 否認하는 무리들이 있었다. 이들은 이탈리아 와 에스파냐를 中心으로 活動하다가 유럽의 自由地域이라고 할 수 있는 폴란드 , 모라비아 地域으로 逃避하였다. 그리고 네덜란드를 거쳐서 英國으로까지 퍼졌으며, 新大陸의 發見과 함께 美國으로까지 퍼져 나갔다. 이들의 神學的인 理論은 " 라코飛雁 要理問答 "을 통해서 알 수 있다. 이들의 神學的 構造는 贖罪論에 있다. 이들은 傳統的인 贖罪說을 否認하는 틀 안에서 三位一體 를 否認한다. 그래서 이들은 예수 의 臺속的인 犧牲을 통해서 救援받는 것을 反對하고, 예수가 道德的인 스승으로 뛰어난 삶을 살았기 때문에 神的인 能力을 받았다고 했다. 그러므로 人間의 救援은 三位一體 하나님을 믿는 것보다는 道德的 스승으로서의 예수의 삶의 模範을 따라서 거룩한 生活을 하는 데 있다고 하였다. 그리고 이들은 예수 그리스도 聖靈 을 排除하였기 때문에 三位一體論自家 아니라 일位一體論자였다. 흔히 유니테리언 이라고 부른다.

反三位一體論者들은 人格的으로 매우 尊敬할 만한 사람들이었다. 높은 學識과 知識을 所有한 사람으로서 道德的으로 稱讚 받을 만하였다. 이런 道德的인 倫理觀 德澤에 只今까지 存在할 수 있었다. 그렇지만 이들이 基督敎의 核心인 예수그리스도를 人間으로 전락시켜 初代敎會의 에비온主義와 비슷한 面이 있다는 批判도 있다. 여기서 에비온主義는 예수는 完全한 人間이며, 하느님께서 그를 養子로 삼음으로써 하느님의 아들이 되었다고 본 古代敎會의 異端宗派를 뜻한다. [34]

改革 反對派, 天主敎會의 對應(反宗敎 改革) [ 編輯 ]

西方敎會 改革 反對派인 敎皇廳으로서는 어떻게 해서든지 잃어버린 權威를 回復해야만 했다. 이러한 絶對的인 必要性에서 旣存 西方敎會의 神學的 立地를 確保하려는 트리엔트 公議會 를 開催하여 改革贊成派와 다른 方法으로 16世紀 以前의 西方敎會와 다른 西方敎會의 方向을 設定하고자 하였다. 긍적으로는 16世紀 以前의 西方敎會의 틀을 宗敎改革 贊成派와 다른 方法으로 構築하고, 現在의 天主敎會의 틀을 構成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새롭게 組織된 예수회 라는 宗團의 創設을 許諾하였다. 하지만, 不幸하게도 神學 理論과 敎理的 變化, 一部 制度 變更 以外에 實際的인 刷新 運動은 實踐으로 이어지지 못하고 試圖에 그쳤다. 그것은 改革 贊成派를 追放하고 그들과 分離를 이룬 以後利器에, 敎皇廳 안에서 實踐的 改革을 主導할 中心 勢力도 잃었고, 主導權을 지닌 敎皇이 敎會 問題에 關心을 두기보다는 世俗 問題에 沒頭할 수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敎皇廳은 오스만 帝國 이슬람 勢力의 유럽 侵攻에 反擊하기 위해 十字軍을 組織해야 했고 유럽 各 나라들의 政治的 紛爭에 一一이 介入하여 仲裁해야만 했다.

게다가 敎皇中心主義者들의 改革 贊成派(改新敎徒) 殺害와 攻擊을 復讐하기 위해 1572年 神聖로마帝國 의 改革 贊成派 傭兵들이 敎皇領 에 쳐들어 와 로마 를 掠奪하는 事件이 일어나는 等의 일로 敎皇廳도 그에 따라 宗敎改革에 能動的으로 對處하기보다는 오히려 態度가 强勁해질 수밖에 없었다. 結局 天主敎會는 自由主義가 絶頂에 이르렀던 1869年 - 1870年 第1次 바티칸 公議會 에서 더욱 더 保護網을 剛하게 하였다. 改新敎會 가 가톨릭교회의 宗敎改革 贊成家들인 宗敎改革者들의 殺害와 掠奪을 容恕하고, 東方正敎會 가 敎皇廳이 主導한 十字軍의 正敎會 私製 殺害와 掠奪을 容恕한 以後인 1962年 - 1965年 第2次 바티칸 公議會 에서 保護膜을 벗어 버리고 開放을 許諾함으로써 비로소 宗敎 改革에 挑戰狀을 던졌다고 말할 수 있다.

天主敎會의 敎皇 바오로 6歲 는 第2次 바티칸 公議會의 開幕式에서 參觀人으로 參席한 改新敎會와 東方正敎會의 宗敎者들에게 天主敎會가 基督敎 分裂의 責任을 함께 지고 있다고 말하였다.

트리엔트 公議會 [ 編輯 ]

1545年 12月 13日 에 敎會 改革을 遂行하려는 剛한 意志를 지닌 敎皇 바오로 3歲 의 主催 아래 트리엔트에서 公議會가 召集되었다. 18年 동안 열린 트리엔트 公議會는 세 時期 卽, 敎皇 바오로 3世 治世에 屬하는 第1期( 1545年 - 1547年 ), 敎皇 율리오 3歲 가 續開한 第2期( 1551年 - 1552年 ), 敎皇 비오 4歲 治世 때 열린 第3期( 1562年 - 1563年 )로 區分된다.

트리엔트 公議會의 目的은 改革贊成派, 卽 改新敎 가 漸次的으로 강성해 가는 것과 敎會 內部의 腐敗相을 改革하는 것이었다. 이런 것은 主敎들의 怠慢으로부터 惹起되었다고 밝히며 새로운 覺醒을 促求하였다. 이들에 따르면 敎會의 增加하는 腐敗는 靈的 理想의 喪失, 敎理 問題에 關한 神學的인 不明確性, 그리고 敎皇廳 의 墮落에 그 原因이 있었다. 따라서 會議에서 敎會 改革에 關한 重要 案件으로는 敎會의 無能, 聖職者 重任制, 그리고 監督 疏忽 等이었다. 敎理 問題에서는 불가타판 聖書를 情景으로 再確認하였다.

그런데 1552年 1月 神聖로마帝國 皇帝의 周旋으로 會議場에 到着한 改革贊成波인 改新敎側 使節들은 새로운 公議會 召集, 이미 決議된 信仰 敎理의 取消, 敎皇 首位權 拒否, 公議會 優位思想의 認定과 같은 要求事項을 내놓았다. 게다가 루터敎會 를 信奉하는 獨逸人 記事들이 갑자기 會議場 안으로 亂入해 亂動을 일으키자 敎皇은 公議會를 서둘러 中斷하였고 더 以上 天主敎會 改新敎 의 對話는 있을 수 없게 되었으며 基督敎 世界의 分裂만 두드러졌다.

結局 트리엔트 公議會는 西方敎會의 統合이 아니라 西方敎會의 分離를 決定 내렸다. 트리엔트 公議會는 改新敎를 異端으로 규정짓고 예수회를 앞세워 改新敎를 數百年 間 苛酷하게 彈壓하기 始作했다.

예수회의 創設 [ 編輯 ]

靈性家 로욜라 [ 編輯 ]

이냐시오 데 로욜라 피레네山脈 에 接한 로욜라 에서 태어났다. 그는 家門의 出世와 名譽를 위하여 일찍부터 軍隊에 入隊하였다. 그러나 戰鬪에서 큰 負傷을 當해 오른쪽 다리를 切斷하는 手術을 하고나서 그는 聖書와 여러 聖人들의 傳記를 읽으면서 靈的 指導者로서의 꿈을 키웠다. 그리고 靈性 訓鍊과 隱遁 生活, 苦行, 大學에서의 工夫, 神學 工夫를 하였다.

修道會 [ 編輯 ]

1541年 4月 14日 예수회 는 로욜라를 公式的인 代表者로 選出하고 4月 22日 새로운 修道會로 出發하였다. 예수회 의 創設 目的은 분명했다. 憲章에서 밝히는 대로 宗敎 改革으로 인해서 失墜된 敎皇의 絶對權 回復을 위해서 싸우는 軍隊 敎團이 될 것과 海洋 開拓으로 因해서 發見된 新大陸에 그리스도의 眞正한 福音을 傳하는 宣敎 集團이 되는 것이었다. 그리고 하나 더 붙인다면 學問을 발달시킴으로써 宣敎의 使命을 達成하는 것이었다. 이 課業을 達成하기 위해서 軍隊的인 絶對 服從이 가장 切實하게 要求되었다.

智慧로운 宣敎方式 [ 編輯 ]

예수회 는 信仰의 土着化라는 새로운 宣敎 方法을 開發하였다. 예수회 宣敎師들은 宣敎 地方의 慣習과 生活을 理解하려고 不斷히 努力하였고, 原住民들과 衣食住 를 함께하면서 그들이 基督敎 信仰을 올바로 받아들이게 하기 위하여 그들의 言語로 敎理書를 飜譯하거나 著述하였다.예수회의 土着化 宣敎는 宣敎地域의 傳統을 尊重함으로써 原住民들의 反撥을 줄이는 方向으로 傳道하였다

宗敎裁判 [ 編輯 ]

한때 中世 유럽에 流行했었던 宗敎裁判 을 16世紀에 自身들의 專制的 統治에 一帶 威脅을 느낀 敎皇廳이 强勁一路로 돌아서서 改新敎 撲滅의 手段으로 부활시켰다. 容疑者로 指目되기만 하면 敎皇廳에서 派遣된 審問官의 徹底한 拷問으로 强要한 告白이 强要된 後 定罪되면 世俗 政權에 依하여 刑이 執行되었다. 財産 沒收, 投獄, 流配 및 死刑 等의 兄이 내려졌다. 敎皇 바오로 4歲 의 領導 아래 所謂 '거룩한 異端審問소(Sanctum Officium Sanctissimae)'라 불리는 惡名 높은 信仰敎理聖性이 모든 나라들의 宗敎裁判 中心機關으로 設立되어 수많은 異端審問官들을 養成하여 全 유럽의 改新敎 彈壓의 旗手로 삼았다.

이러한 宗敎裁判의 弊習은 所謂 改革敎會조차도 自由로울 수 없었다. 論難의 餘地가 없잖아 있지만, 쟝 칼뱅이 政敵인 미카엘 세베르투스를 處刑하는데 要緊한 道具로 쓰였으며, 再洗禮派를 비롯한 少數派를 撲滅하기 위하여 宗敎裁判이 열렸다. 이러한 宗敎裁判의 惡習은 宗敎의 自由를 찾아 떠나간 아메리카의 植民地에서도 反復되었다.

基督敎 敎派들 [ 編輯 ]

宗敎 改革家들의 神學 運動의 結果로 基督敎 로마 가톨릭교회 東方正敎會 , 非칼케돈波인 오리엔트 正敎會 改新敎 로 불리는 루터교 , 浸禮敎 , 聖公會 , 改革敎會 ( 長老會 ) 等의 敎派로 胎動되었다.

評價 [ 編輯 ]

宗敎改革은 西方 유럽 의 中世를 벗어나는 分水嶺이었다. 單純하게 腐敗한 西方 敎會 의 改革에만 그치지 않았다. 유럽 歷史 , 文化 文明 을 온통 뒤바꿔 버린 分岐點이었다. 유럽 의 各 나라들이 王權 과 利害關係에 結託한 敎皇廳 帝國主義 敵 統制에서 벗어나 獨立 을 얻었으며, 藝術 에서도 人文主義 와 더불어서 信仰的인 主題를 떠나서 人間 異性 을 中心으로 삼았으며, 科學 에서도 信仰的인 面에서 벗어나서 合理的인 要求를 하게 되었다. 무엇보다 宗敎 改革은 各 나라의 經濟 敵 自立을 確保해 줌으로서 敎皇廳의 財政的 壓迫과 더불어서 政治的 權威를 喪失케 하였다.

1517年 10月 31日 을 契機로 일어난 유럽의 宗敎改革 運動은 基督敎 歷史上 가장 큰 波紋을 일으킨 일들 中 하나다. 이러한 運動은 肯定的 視角에서 보는 이들도 있는 反面, 否定的 視角으로 보는 이들도 있다.

그 中에서도 위클리프 , 틴데일 , 후스 를 爲始하여 敎皇廳의 權威에 對한 神學的 挑戰은 中世 基督敎의 基礎에 龜裂을 가져오게 하였으며, 神祕主義 改革者들의 集團的 運動은 漸次 하나의 汎市民 運動으로 번져서 敎皇廳의 單一 體制에 커다란 威脅을 주었다. 거기에다 敎會의 威信은 敎皇廳의 分裂로 이어져 땅에 떨어졌으며, 敎皇廳의 지나친 課稅는 一般 市民들의 怨望을 자아내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不條理는 16世紀 유럽 大陸 中에서 獨逸의 境遇가 第一 甚했다. 또한 獨逸은 聯邦制이므로 敎皇의 勢力이 王權을 통하여 直接 미치기가 힘들었으며, 르네상스 를 통한 人文主義 의 影響이 知性人들 사이에 컸기 때문에 어느 곳보다도 改革을 願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宗敎改革의 最高의 膳物은 聖經의 權威의 回復과 믿음으로 稱의 를 얻게 된 것이다. 오직 믿음, 오직 恩惠, 오직 예수, 오직 聖經을 새롭게 發見한 것이다. [35] 오늘날 루터의 改革運動을 보다 폭넓은 動機에서 解釋하려는 傾向이 있지만, 루터 個人의 立場에서는 宗敎的 關心에서 出發했던 敎會 改革 運動으로만 보는 것이 더 妥當하다. 스위스에는 츠빙글리 칼뱅 에 依해서 宗敎 改革이 더욱더 完成되었다. 宗敎 改革은 여러나라에서 宗敎와 政治, 社會와 文化, 그리고 經濟에 커다란 影響을 주었다. 宗敎 改革의 眞正한 敎訓은 地上의 어떤 敎會도 完全하지 않으며 萬一 敎理와 삶이 腐敗되었다면 언제나 오직 聖經 으로 改革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表現이 바로 改革되는 敎會는 恒常 改革되어야 한다’(Ecclesia reformata semper est reformanda). [36]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Davies Europe pp. 291?293
  2. Paul Althaus, The Theology of Martin Luther (Fortress Press, 1966), 72-102
  3. 안명준, 神學徒를 위한 칼빈의 解析學, 코람데오닷컴, 2013.06.06
  4. 韓國 위키百科의 ' 메디치가 ' 文書 參照
  5. 韓國 위키百科의 ' 敎皇 關聯 結婚과 不倫 記錄 ' 文書 參照
  6. 韓國 위키百科의 ' 이탈리아의 歷史 ' 文書 參照
  7. Howarth, WD (1971). "'Droit du seigneur': fact or fantasy". Journal of European Studies. 1,issue 4. pp. 291?312.
  8. 改革 反對派에서는 敎皇이 指示한 法的 根據가 없다고 主張하나, 大量의 다양한 免罪符 販賣는 유럽 各處에서 公公然하게 地域 敎會에서 恣行되었다. 그리고 그 資金은 正確히 로마의 新築聖堂 建築費와 政治 費用으로 使用되었다.
  9. 韓國 위키百科의 ' 敎皇 關聯 結婚과 不倫 記錄 ' 文書 參照
  10. 現在 天主敎에서는 公式的으로 免罪符에 對한 反省은 없다. 도리어 該當 用語를 利用한 論點 흐리기를 試圖한다. 當時 天主敎會는 免罪符이거나 面筏夫, 대사부 또는 뭐라고 稱하든지 그것을 利用하여 엄청난 非倫理的 資金을 蓄積한 것은 말하지 않고, 使用한 用語를 指摘한다. 團地 天主敎의 公式 立場은 天主敎會는 免罪符를 판 적이 없고 대사부를 販賣했는 式이다. 돈으로 罪의 容恕가 이뤄진다는 것이 아니라, 罪의 容恕는 받았으나 罪에 따른 罰은 남아있는 다윗의 例에 볼 수 있듯이 告解聖事로써 罪의 容恕를 받은 後에 남아 있는 盞벌의 免除를 대사부로써 認定한 것이러 한다.
  11. 敎皇 關聯 結婚과 不倫 記錄
  12. 脈클로흐. 《宗敎改革의 歷史》. 李恩宰, 조상원 옮김. 서울: 基督敎文書宣敎會, 2011. 133-134.
  13. 當時 筆寫本 高級 書籍의 價格은 現在 價値로 大略 1,000萬원에서 1億원 사이였다.
  14. 크리스천투데이 (2013年 9月 26日). “루터는 ‘95個組 反駁文’을 ‘敎會 正門’에 못 박았을까” . 2023年 2月 4日에 確認함 .  
  15. 赦免罪科(赦免罪過), 韓國 天主敎에서는 '大使'로 飜譯한다.
  16. " 免罪符 장사 치워라…" 檄文 붙었던 城郭敎會 年 20萬名 몰려” (韓國經濟) . 2011年 3月9日에 確認함 .  
  17. 제임스 기본스, 敎父들의 信仰
  18. 이창배. 〈마르틴 루터의 神學思想과 宗敎改革〉. 《神學展望》. 1971年 겨울, 15號. 458.
  19. Lewis W. Spitz《위冊》 p. 28
  20. 翰林學士. 《統合論述 槪念語 事前》(靑書出版,) 새로운 宗敎의 誕生
  21. 타임라이프 북스《유럽의 黃金期》(嘉藍企劃,P40)
  22. "臺詞 去來와 95個組 論題"에 對한 參照. 김용주.〈루터의 95個組 反駁文〉. 《牧會와 神學》:1//두란노 p.189-196.
  23. [基督敎 韓國 루터會議 루터回 歷史 http://lck.or.kr/luther/index.html Archived 2012年 7月 15日 - 웨이백 머신 ]
  24. 하나님께서는 萬物을 그리스도의 발 아래에 굴복시키시고, 그분을 萬物 위에 敎會의 머리로 삼으셨습니다. 敎會는 그리스도의 몸이요, 萬物 안에서 萬物을 充滿케 하시는 分의 充滿함입니다.(에베소서 1:22-23/標準새飜譯)
  25. 實際로 長老敎會 改革敎會 의 信仰告白人 웨스트민스터 信仰告白 에서는 敎皇을 적그리스도라고 規定한다. 웨스트민스터 信仰告白 25張: 로마 敎皇도 또한 決코 그 머리가 될 수 없고, 다만 적그리스도요, 不法의 사람이요, 滅亡의 아들이요, 敎會 안에서 그리스도 와 하나님이라 일컫는 모든 것에 對敵하여 自己를 높이는 者이다. 勿論 只今은 이러한 宗敎的인 敵對感은 世界改革敎會聯盟과 로마 가톨릭 敎會間의 對話를 통해 克服되고 있다.
  26. [ 韓國 루터會議 루터紹介記事 http://lck.or.kr/luther/index.html Archived 2012年 7月 15日 - 웨이백 머신 ]
  27. 스위스 宗敎改革 500周年은 2019年에
  28. Hans J. Hillerbrand, editor, The Reformation, A Narrative History Related by Contemporary Observers and Participants . Baker Book House, Ann Arbor, MI, 1985. pp. 274, 203.
  29. Emanuel Stickelberger, Calvin - An Authentic Account of the Life & Ministry of John Calvin
  30. Alister E. MacGrath, A Life of John Calvin . Blackwell Publishing, Oxford, U.K, 2003. p. 116, 198. ISBN   0-631-18947-5
  31. 제 兄弟의 아내를 데리고 사는 것은 醜한 짓이다. 그것은 제 兄弟의 부끄러운 곳을 벗긴 것이므로 그가 後孫을 보지 못하리라. 레위기 20:21(共同飜譯)
  32. 離婚 이 아니라 婚姻無效 이다.
  33. “大韓聖公會 나성권(시몬)新婦의 홈페이지” . 2004年 8月 30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8年 11月 18日에 確認함 .  
  34. 살림知識叢書《基督敎의 敎派》/남병두 옮김/살림
  35. “리차드 베네트” . 2017年 9月 16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7年 9月 16日에 確認함 .  
  36. 500年 동안 敎會는 무엇을 改革해 왔는가? 그리고 무엇을 더 改革해야 하는가?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