敎皇 레오 10歲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레오 10歲
任期 1513年 3月 9日
前任者 율리오 2歲
後任者 하드리아盧 6歲
個人情報
出生이름 조반니 디 로렌초 데 메디치
出生 1475年 12月 11日
피렌체 共和國 피렌체
腺腫 1521年 12月 1日 ( 1521-12-01 ) (45歲)
敎皇領 로마
文章 {{{다른문장}}}

敎皇 레오 10歲 ( 라틴語 : Leo PP. X, 이탈리아語 : Papa Leone X)는 第217代 敎皇 (在位: 1513年 3月 9日 - 1521年 12月 1日)이다. 本名은 조반니 디 로렌초 데 메디치 ( 이탈리아語 : Giovanni di Lorenzo de' Medici)이다. 在位 中에 聖 베드로 大聖殿 의 建築 基金을 마련하기 위하여 ' 免罪符 '( 大使 ) 販賣를 承認했으며, 이로 인하여 마틴 루터 95個組 反駁文 을 揭示하여 1517年에 宗敎改革 이 觸發되었다.

피렌체 共和國 의 實質的인 統治者인 로렌초 데 메디치(1449~92) 의 次男으로 태어났다. 四寸동생 줄리오 데 메디치는 나중에 敎皇 클레멘스 7歲 (在位: 1523?1534)로 登極하게 된다. 歷代 敎皇들 中 가장 사치스러웠던 人物로 敎皇廳에 많은 빚을 남겨 後任 敎皇들을 힘들게 하였다. 英國의 歷史學者 토머스 칼라일 은 그의 代表作 《英雄崇拜論》에서 羞恥스러운 免罪符 장사를 벌인 레오 10歲에 對해 "그리스도 敎人이라기보다는 오히려 異敎徒였다"라고 評價했다. [1]

어려서부터 怜悧하였고 아버지 로렌초 데 메디치의 뜻에 따라 聖職者의 길을 걷게 되었으며 13歲에 樞機卿에 서임되었다. 1494年에 프랑스軍의 侵攻과 피렌체 內部 叛亂으로 統治家門으로 君臨하던 메디치 家門이 추방당하는 試鍊이 있었다. 亡命 生活 동안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外國을 旅行하며 見聞을 넓히는 機會가 되었으며 1512年에 運좋게 피렌체에 메디치 家門이 復權되어 統治權을 되찾았다. 다음해 敎皇에 選出되며 아버지 로렌초의 所願대로 메디치 家門 出身의 첫 番째 敎皇이 되었다.

生涯初期 [ 編輯 ]

어린시절 [ 編輯 ]

조반니 데 메디치는 피렌체 胎生으로 ‘偉大한 로렌초’라고 불리며 幕後政治를 통해 實權을 行使하여 피렌체 共和國을 統治한 로렌초 데 메디치 (1449~92)와 그의 아내 클라리體 오르시니 사이에서 次男으로 태어났다. [2] 아버지 로렌초가 아들 三兄弟에 對해 評價하기를 長男 피에르는 멍청하고 次男 조반니는 怜悧하고 막내 줄리아노는 착하다고 한 적이 있다. [3] 이런 評價처럼 조반니는 뚱뚱하며 視力은 나빴으나 어려서부터 매우 총명하였다.

조반니는 아버지 로렌초의 뜻에 따라 어렸을 때부터 敎會에 봉헌되어 聖職者로서의 삶을 살았다. 이는 長男이 家門의 代를 잇고 次男들은 聖職者가 되는 當代의 慣習을 따른 자연스러운 結果이기도 하다. 메디치 家門은 여러 代에 걸쳐 敎皇廳의 主去來銀行 役割을 하면서 宗敎 權力이 가져오는 富의 힘을 實感하였다. 그래서 父親 로렌초는 일찍부터 메디치 家門出身이 高位職 聖職者에 오르게 하려고 努力하였다. 于先 自身의 동생 줄리아노를 피렌체 大主敎 로 만들려고 努力하였으나 敎皇 식스吐 4歲 (212代 1471~84)와 葛藤하며 實現되지 못하다가 1478年 破치 陰謀事件으로 동생이 죽자 [4] 그의 計劃은 挫折되고 말았다. 代案으로 次男 조반니를 選擇하여 樞機卿을 만들려고 다시 좀 더 緻密하게 計劃을 세워 努力하였다.

樞機卿 敍任 [ 編輯 ]

7歲 때 托鉢禮를 받았으며, 以後 繼續 陞品을 거듭하게 되었다. 그는 피렌체의 統治家門이자 富裕한 메디치 家門 그리고 아버지의 支援에 힘입어 13歲 되던 해인 1489年 3月 8日 敎皇 인노첸시오 8歲 에 依해 산타 마리아 人 도미니카 聖堂 의 副題級 樞機卿 에 서임되었다. [5] 조반니가 樞機卿이 될 수 있었던 것은 1488年 열 다섯 살이었던 누나 마달레나 데 메디치 (1473-1528)가 서른여덟 살 된 敎皇의 私生兒 프란체스케토 키보(1450-1519)와 政略 結婚을 하면서 敎皇 인노첸시오 8世와 아버지 로렌초 間에 締結된 契約에 따른 것이었다. [6]

산타 마리아 人 도미니카 聖堂

樞機卿 文章을 使用하는 것과 樞機卿團 에 參席하는 것은 無期限 保留되었다. 그동안 조반니는 父親의 影響을 받아 안젤로 폴리치아노 , 피코 델라 미란돌라 , 마르實利誤 피치노 , 베르나르도 圖비치誤 비비에나 等의 밑에서 훌륭한 人本主義 敎育을 徹底하게 받았다. 1489年부터 1491年까지 그는 피사 에서 필리포 데키誤 바르톨로메오 소치니 에게서 神學 敎會法 을 工夫하였다. [2]

1492年 3月 23日 조반니는 드디어 正式으로 樞機卿團 에 들어가는 것을 許諾받아 로마 로 居處를 옮겼다. 그러나 다음해 4月 8日 父親 로렌초의 死亡으로 當時 16歲였던 조반니 樞機卿은 피렌체로 다시 돌아왔다. 조반니는 敎皇 인노첸시오 8歲의 後任者를 選出하기 위한 1492年 콘클라베 에 參席하였으며, 로드리고 보르자 樞機卿이 敎皇 알렉산데르 6歲 로 選出됨으로써 敎皇이 되지는 못하였다.

亡命과 로마復歸 [ 編輯 ]

1494年 10月, 샤를 8歲 가 이끈 프랑스軍이 피렌체 侵攻이 있은 後 11月 사보나롤라 의 煽動으로 피렌체 市民들이 蜂起를 일으키자 조반니는 메디치 家門의 一族들과 함께 피렌체를 떠나 亡命生活을 하였다. [7] 兄 피에로는 베네치아와 우르비노 等地로 避身하였으며, 조반니는 獨逸과 네덜란드, 프랑스 等地를 떠돌아다녔다.

1500年 5月 조반니는 로마로 돌아왔고 [8] 敎皇 알렉산데르 6世는 그를 歡待했다. [9] 로마에 있는 메디치 家門의 宮殿인 마다마 宮殿에 머무르며 藝術과 文學에 心醉하면서 時間을 보냈다. [8] 1503年 敎皇 율리오 2歲 가 새로 卽位하였다. 같은해 兄 피에로가 戰死하면서 [10] 조반니가 家門의 首長이 되었다. 1511年 10月 조반니는 볼로냐 와 로마냐의 敎皇 特使 로 任命되어 敎皇君을 이끌었다. 1512年 4月에 가스桶 드 푸아가 이끄는 프랑스軍이 侵攻하여 벌어진 라벤나 戰鬪 에서 敗北한후 捕虜로 잡혔다가 艱辛히 脫出했다. [11]

메디치 家門의 피렌체 統治權 回復 [ 編輯 ]

敎皇 율리오 2歲(216代 1503~13)는 1508年에 캉브레 同盟戰爭을 主導하여 베네치아의 勢力을 약화시키는데는 成功을 하였다. 그러나 戰爭을 치르는 동안에 이탈리아에서 同盟國인 프랑스의 影響力이 커져갔다. 이를 警戒한 敎皇은 同盟國 프랑스를 背信하고 1510年 베네치아와 새로운 同盟을 締結한 後 이탈리아에서 프랑스 勢力을 몰아내고자 하였다. 敎皇이 프랑스에 對해 성무정地 措置를 내리자 프랑스는 이에 反撥하며 敎皇에 對한 順命拒否와 율리오 2歲의 早速한 廢位推進을 闡明하였다. 이를 위해 피렌체가 統治하고 있는 피사에서 [12] 1511年 11月에 公議會 召集을 宣言하였다.

피렌체는 캉브레 同盟 戰爭 내내 政治的인 中立을 固守하였던 터라 이番에도 公議會 開催에 對해 曖昧한 立場을 取했다. 그러나 프랑스軍이 1511年 5月 23日 볼로냐를 征服하자 피렌체는 向後 프랑스가 戰爭에서 勝利할 것으로 判斷하고 루이 12世가 要請한 피사 公議會 開催를 受容하였다. 이 消息을 接한 敎皇 율리오 2世는 憤怒하며 피렌체에 對해 성무停止를 命하고 追後에 膺懲할 것을 豫告했다. (1494年 以後 피렌체 共和政 政府는 친 프랑스 性向을 띠고 있었다.)

피렌체의 豫想과 달리 傳貰가 逆轉되면서 1512年 8月, 신성同盟軍은 프랑스를 이탈리아에서 몰아내는데 成功한다. 以後 同盟國들이 만토바에 모여서 向後 이탈리아에서의 問題를 論議하였다. 이때 피사 公議會를 開催하였던 피렌체에 對해 膺懲을 決意하였다. 조반니 樞機卿(後날 敎皇 레오 10歲)李 이끄는 敎皇軍과 라몬 데 가르도나 가 이끄는 스페인軍이 볼로냐를 出發하여 8月 29日에 피렌체 共和國의 英知人 프라토 (Prato)를 征伐하였다. [13]

스페인軍은 프라토를 占領한 後 21日 동안 無慈悲하게 掠奪, 破壞, 强姦을 恣行했는데 死亡者가 最大 6,000名이 發生했다고 推定하고 있다. 프라토를 殘忍하게 掠奪한 目的은 수도 피렌체 市民들에게 恐怖心을 안겨주어 降伏을 誘導하기 위한 것이였다. 프라토는 수도 피렌체에서 北西쪽으로 約 16km 떨어진 都市로, 프라토 陷落消息을 接한 피렌체의 메디치 가(家) 支持者들이 政權退陣을 要求하는 示威를 벌였다.

示威가 거칠어지던 中 敎皇群 指揮官인 조반니 樞機卿으로부터 降伏을 慫慂하는 書信이 到着하자 피렌체의 受賞 피에르 소데리니는 辭任을 하고 亡命을 떠났다. 敎皇 율리오 2世로부터 敎皇 特使로 任命받은 조반니 데 메디치 樞機卿(後날 敎皇 레오 10歲)李 9月 1日, 1,500名의 敎皇君을 이끌고 피렌체에 入城하였다. 이로써 18年만에 메디치 家門이 다시 피렌체의 統治權을 回復하게 되었다.

메디치 家門의 家計도 [ 編輯 ]

조반니 가계도.png

敎皇在位 [ 編輯 ]

敎皇選出과 피렌체 統治 [ 編輯 ]

라파엘로 가 그린 ‘敎皇 레오 10世와 樞機卿들.’ 레오 10歲 곁의 樞機卿들은 줄리오 데 메디치 루이지 데 老視 이다.

1513年 3月 9日 조반니는 율리오 2歲의 뒤를 이어 敎皇으로 選出되었으며, 이틀 後에 이 事實이 公表되었다. 조반니는 그해 3月 15日 私製 殊品을 받았으며, 17日에 主敎로 聖省되었다. 그리고 19日에 卽位式을 통해 敎皇左에 着座하였다. 이때 그의 나이 37歲였다. [14] 그는 司祭品을 받지 않은 狀態에서 選出된 마지막 敎皇이다. [2]

敎皇에 選出된후 피렌체는 동생 줄리아노에게 맡겼으나 1516年에 동생이 죽자 조카 로렌초 2歲 데 메디치가 피렌체를 統治하였다. 1519年에 조카 로렌초 2世가 死亡한후에는 四寸동생인 줄리오 樞機卿에게 피렌체 統治를 맡겼다.

캉브레 同盟 戰爭 [ 編輯 ]

前任 敎皇 율리오 2歲의 在任 中인 1508年에 始作된 캉브레 同盟戰爭 은 敎皇 레오 10歲 때까지 繼續 이어졌다. 레오 10世가 卽位할 當時 프랑스의 루이 12歲 베네치아 共和國 과 結託하여 밀라노 公國 을 손에 넣으려고 試圖하였다. 레오 10世는 어떻게든 戰爭을 避하고 平和를 維持하려고 努力하였지만 成果를 보지 못하였다. 結局 레오 10世는 1513年 4月 5日 神聖 로마 帝國의 막시밀리안 1歲 皇帝와 아라곤의 페르난도 2歲 國王, 잉글랜드의 헨리 8歲 國王과 더불어 메헬렌 同盟을 맺었다.

프랑스 王國과 베네치아 共和國은 처음에는 戰線에서 優位를 占하였지만, 6月에 치른 노바라 戰鬪 에서 敗하였다. 베네치아는 그해 10月까지 戰爭을 繼續하였다. 레오 10世는 4月에 開會하였던 第5次 라테라노 公議會 를 12月 9日에 再開하였으며, 루이 12世와 平和協定을 批准하는 한便 피사 公議會파는 敎會를 분열시킨 異敎主義라는 罪目으로 判定하고 公式的으로 波紋을 宣告하였다.

公議會에서 十字軍 遠征 計劃과 聖職者 改革 問題를 論議하는 동안에 敎皇의 프랑스의 새 國王 프랑수아 1歲 사이에 새로운 危機가 形成되었는데, 젊고 熱情的인 人物이었던 프랑수아 1世는 밀라노 公國과 나폴리 王國 을 다시 손에 넣고자 하는 野望에 사로잡혀 있었다. 레오 10世는 卽時 神聖 로마 帝國의 皇帝와 스페인의 王과 同盟을 맺었으며, 잉글랜드의 支援을 保障받는 代價로 토머스 울지 를 樞機卿으로 敍任하였다.

프랑수아 1世는 그해 8月 大軍을 이끌고 이탈리아를 侵攻하였으며, 9月 14日 마리냐노 戰鬪 에서 勝利하였다. 그해 10月 레오 10世는 프랑스가 로마와 피렌체에 對한 安全을 保障한다는 條件下에 밀라노를 抛棄하는 代身에 取하였던 파르마와 피아첸차에서 軍隊를 撤收한다는 協定文에 署名하였다. 그러자 스페인 國王은 로마 駐在 스페인 大使에게 다음과 같은 書信을 보냈다. “敎皇은 只今까지 實狀 딴마음을 품고 있었으며, 프랑스를 이탈리아에서 몰아내려는 그의 모든 熱意는 假面에 不過하였다.”

그의 이 같은 非難은 레오 10歲가 1515年 12月 볼로냐에서 프랑수아 1世와 祕密會同을 열자 確信을 얻는 듯했다. 敎皇과 프랑스 國王의 會同에서 表面上으로 論議된 主題는 오스만 帝國 에 對해 共通的으로 威脅 意識을 共有하는 프랑스와 베네치아, 神聖 로마 帝國 間의 平和 定着과 프랑스 內 敎會 問題에 對한 事項들이었다. 이 會同에서 決議된 內容이 具體的으로 어떠한 內容이었는지에 對해서는 正確히 알려지지 않았다.

이렇게 2, 3餘 年間 政治的 陰謀와 戰爭이 끊이지 않았기 때문에 제5차 라테라노 公議會가 제대로 된 成果를 내기를 期待하는 건 어려웠다. 第5次 라테라노 公議會에서 提示된 크게 세 가지 目標, 卽 基督敎 國家들의 平和와 이슬람敎의 威脅에 對抗하는 聖殿, 敎會 改革 等은 모두 强大國들 間의 利害關係가 통했을 때에만 保障받을 수 있는 問題들이었다. 結局 公議會에 提示된 이러한 目標들을 達成하기 위한 合一點에 到達하지 못하였다.

第5次 라테란 公議會의 가장 重要한 成果는 1516年 12月 9日 第11回 開會 때 敎皇 비오 2歲 以來 敎皇들이 滿場一致로 非難했던 公議會 優位說의 斷罪를 再次 確認한 것과 프랑스 敎會와 성좌 사이의 關係 規定에 對한 레오 10世와 프랑수아 1歲 사이에 맺어진 協定을 確認한 것이다. 이 規定은 後날에 프랑스 革命 이 勃發하기 前까지 維持되었다. 레오 10世는 1517年 3月 16日 第5次 라테란 公議會를 閉幕하였다. 第5次 라테란 公議會를 통해 피사 공議會派의 異敎가 終熄을 告하게 되었으며, 敎皇 알렉산데르 6歲가 導入한 圖書 檢閱이 再開되었으며, 오스만 帝國을 討伐하기 위한 戰爭을 準備하기 위한 軍資金으로 各 地域 敎會에 十一租가 義務的으로 賦課되었다. 또한 敎皇의 首位權을 鞏固히 하여 어느 누구도 여기에 異議를 提起하지 못하도록 하였다.

우르비노 戰爭 [ 編輯 ]

1515年 12月, 프랑스와 볼로냐 協約을 맺은후 敎皇領은 캉브레 同盟 戰爭에서 離脫하였다. 從前과 함께 메디치 出身 敎皇 레오 10歲(在位 1513~21)는 自身의 出身 家門인 메디치 家門이 다스리는 새로운 로마냐 公國을 이탈리아 中北部 地域에 建設하고자 했다. [15] 캉브레 同盟戰爭(1508~16)中에 우르비노 工作 ( 프란체스코 마리아 1歲 델라 로베레 )은 몇 가지 잘못을 하였는데 이것에 對해 敎皇 레오 10世는 트집을 잡았다. 우르비노 公爵은 1511年 敵軍과 內通한 嫌疑가 있고, 알리아노 樞機卿 殺人, 캉브레 同盟 戰爭中 出戰 拒否, 메디치 家門의 復權을 위해 피렌체 征伐을 命한 敎皇 율리오 2世에게 抗命한 罪等 여러 잘못을 犯하였다. 지난 1515年 프랑스와 볼보냐 協商 締結視 敎皇 레오 10世는 우르비노 公國 에 對한 敎皇君의 攻擊에 對해 프랑스가 干涉하지 않겠다는 約束을 받은바 있다.

敎皇 레오 10世는 1516年 우르비노 工作을 로마로 召喚하며 過去 그의 불명예스러운 行動에 對해 解明을 要求하였다. 그러나 우르비노 公爵은 敎皇의 召喚에 不應하였고 敎皇은 그를 卽時 波紋하여 우르비노 에서 追放하였다. [16] 1517年 우르비노 公爵은 武力挑發을 하였다. 우르비노 를 차지하기 위한 戰爭은 1517年 1月부터 9月에 걸쳐 持續되었다. 結局 우르비노 公爵은 追放當下고 敎皇의 勝利로 끝을 맺었다. 새로운 우르비노 工作으로는 敎皇의 조카인 로렌초 2歲 데 메디치가 차지하였다. 그러나 이는 過去 알렉산데르 6歲의 極惡한 政策을 踏襲한 것으로서 敎皇領 內에서의 掠奪과 社會的 混亂이 增加하였으며, 十字軍 遠征 準備를 妨害했고, 敎皇廳의 財政을 크게 消耗하는 結果를 가져왔다. 프란체스코 귀차르디니 는 레오 10歲가 우르비노 戰爭을 위해 總 800,000 두카트라는 엄청난 費用을 負擔했을 것이라고 推定하였다. [17] [18]

敎皇 毒殺 未遂事件(1517年) [ 編輯 ]

로마의 산타 마리아 印 아라코엘리 聖堂에 있는 敎皇 레오 10歲의 全身像.

우르비노 戰爭은 나중에 敎皇과 樞機卿들 間의 關係가 危機로 치닫는 結果를 가져왔다. 樞機卿團 敎皇 식스吐 4歲 時代 以後로 急激히 世俗化되면서 自然스럽게 많은 問題點이 생겨났다고 傳해진다. 樞機卿團의 몇몇 樞機卿들이 레오 10歲를 毒殺하려고 試圖하였으나, 事前에 發覺되어 失敗로 끝났다. 1517年 5月과 6月, 레오 10世는 樞機卿 한 名 한 名과 個別 面談을 가졌다.

그는 個個人에게 “最近에 나를 毒殺하려는 陰謀에 加擔했는가?”라는 質問을 하였고, 예닐곱 名이 實吐했다. 곧 페트壘치 樞機卿이 한 外科醫를 雇用해 敎皇의 痼疾的인 痔疾을 手術하게 한 뒤 毒을 묻힌 繃帶를 傷處 部位에 맞댈 計劃이었지만, 敎皇이 自身의 主治醫를 固執해 不發로 그쳤다는 事實이 드러났다.

페트壘치 [19] 樞機卿은 卽時 逮捕되어 山탄젤로 性 에 投獄되었다. 리아리오 [20] 樞機卿을 包含한 다른 樞機卿들도 그들의 從僕들을 拷問해 證據를 確保하는 卽時 逮捕되었다. 레오 10世는 自身에게 닥친 危機를 오히려 機會로 여기고 이 狀況을 自身에게 유리하도록 利用하였다. 그는 樞機卿 한 名을 處刑하고, 그 外 나머지는 山탄젤로 城에 投獄시키는 等 다른 樞機卿들에게 本보기를 보여주는 한便, 樞機卿團에 急激한 變化를 試圖하였다.

1517年 7月 3日 레오 10世는 새로 任命된 樞機卿들의 名單을 發表하였는데, 그 數字는 31名으로 敎會 歷史上 거의 由來를 찾아보기 힘들 程度로 많은 數字였다. 이들 가운데 特別히 알려진 人物로는 로렌초 캄페지오 [21] , 위트레흐트의 아드리안(後날의 敎皇 하드리아盧 6歲 ), 토마스 街豫妥노 , 크리스토포로 누마이 , 에지디오 가니시오 等이 있다. 이들 傑出한 로마 家門들의 子弟들을 大擧 樞機卿으로 임명한 것은 이들의 政治的 影響力이 敎皇廳 內에 들어오는 것을 警戒하며 制限을 두었던 前任 敎皇들의 旣存 政策과는 사못 對照되는 것이었다.

이밖에 다른 이들을 樞機卿에 임명한 것은 政治的인 考慮 乃至는 家門의 影響力을 考慮한 데서 나온 것이었거나 우르비노를 相對로 한 우르비노 戰爭 의 戰費를 確保하기 위한 것이었다. 一角에서는 敎皇이 純全히 金錢的인 利益을 위하여 樞機卿들의 陰謀를 크게 誇張했다고 非難했지만, 그러한 非難의 大部分은 그 根據가 不充分한 것으로 보인다.

十字軍 遠征 計劃 [ 編輯 ]

레오 10世는 當時 西유럽 世界를 威脅하고 있던 오스만 帝國의 술탄 셀림 1歲 의 進軍을 막을 必要性을 느끼고 十字軍 遠征 을 위한 具體的인 計劃을 樹立하였다. 레오 10世가 세운 計劃은 다음과 같다. 于先 敎皇이 몸소 基督敎 國家들 모두에 休戰을 宣布하고 各 나라間의 紛爭을 仲裁하는 것이다. 그리고 神聖 로마 帝國의 皇帝와 프랑스의 王이 直接 十字軍을 指揮한다. 잉글랜드와 스페인, 포르투갈은 船舶을 建造한다. 이들 基督敎 世界의 聯合軍은 콘스탄티노폴리스를 向해 進擊한다.

基督敎 國家들 間의 平和를 圖謀하려는 레오 10歲의 外交는 失敗했지만, 그 代身에 樞機卿 토머스 울지 가 母國 잉글랜드로 하여금 프랑스와 神聖 로마 帝國 間의 仲裁 役割을 하도록 하였다. 十字軍을 組織하기 위해 十一租를 통해 모은 金錢은 다른 곳에 쓰여졌다. 1519年 헝가리 는 셀림 1世와 3年間 休戰하기로 協定을 맺었다. 그러나 셀림 1歲의 뒤를 이어 卽位한 쉴레이만 大帝 는 1521年에 戰爭을 再開하였으며 그해 8月 28日 베오그라드 城을 陷落하였다. 이 消息을 接한 레오 10世는 무척 놀랐으며, 當時 프랑스와 戰爭을 벌이고 있던 渦中이었음에도 30,000 두카트의 支援金을 헝가리에 보냈다.

한便 레오 10世는 그리스 歸一敎會들 을 極盡하게 待遇하였으며, 1521年 5月 18日 敎書를 내려 라틴 敎會 聖職者가 그리스 敎會 聖堂에서 미사를 執典하는 것과 라틴 敎會 主敎가 그리스 敎會 司祭를 敍品하는 것을 禁止시켰다. 이러한 措置는 클레멘스 7歲 바오로 3歲 에 依해 더욱 强化되었지만, 라틴 敎會와 그리스 敎會 사이의 끊없는 反目을 종식시키기에는 너무 늦었다.

後援 [ 編輯 ]

레오 10歲의 愛玩用 흰 코끼리 雁奴.

레오 10世는 敎皇이 된 直後 동생 줄리아노에게 “하느님께서 우리에게 敎皇職을 주셨으니 마음껏 즐기자.”라고 말했다고 傳해진다. 이 이야기를 처음으로 言及한 사람은 當時 베네치아 大使였는데, 事實 그는 레오 10歲에 對해 一種의 偏見이 있었던 데다가 그 當時 로마에 있지도 않았기 때문에 事實 歷史的으로 그가 傳한 레오 10世가 했다는 말의 信憑性은 極히 낮다.

그렇지만, 레오 10世가 敎皇으로 在任하는 동안 그가 보인 人文主義的 素養과 藝術 文化 分野에 보인 關心과 애程度에 對해서 이 文句가 適切하게 나타내고 있다고 보인다. 레오 10世는 生前에 豹범과 어릿광대, 愛玩用 흰 코끼리 雁奴(Hanno) 等 豪華로운 一行을 帶同하고 로마 市內를 行進하는 것을 무척 좋아하였다.

또한 레오 10世는 사람들에게 아낌없이 베풀기로 名聲이 높았다. 老人들과 病室 患者들, 退役 軍人들, 巡禮者들, 成跡 未達인 學生들, 外國에서 추방당한 이들, 障礙人들, 貧民들 等 主로 社會로부터 疏外받는 階層들은 레오 10世로부터 많은 惠澤을 받았으며 그를 자비로운 敎皇으로 記憶하였다. 레오 10世는 疏外 階層을 위해 年間 6,000 두카트가 넘는 金額을 義捐金으로 보냈다. 敎育의 後援者로서 레오 10世는 歷代 敎皇들 사이에서도 뛰어난 축에 屬한다. 當代 사람들은 그가 높은 學識과 品位 있고 세련된 삶을 살았다고 記錄하고 있다.

레오 10世는 로마를 基督敎의 中心地뿐만이 아니라 유럽 文化의 中心地로도 만들었다. 1515年 한 樞機卿은 다음과 같이 적고 있다. “自身들의 後援과 保護를 위해 모든 地域으로부터 便紙를 들고 사람들이 永遠한 都市 로마를 向해서 오고 있다.” 過去 樞機卿 時節에 라파엘로 의 디자인에 따라 산타 마리아 人 도미니카 聖堂 을 復元하였던 레오 10世는 자코포 산소비노 에게 非我 줄리아에 산 조반니 데이 피오렌티니 聖堂을 짓도록 하는 한便, 라파엘로와 아고스티노 키지 에게는 聖 베드로 大成殿과 바티칸의 工事를 서두를 것을 재촉하였다. 윌 듀랜트는 레오 10歲 時代의 바티칸에 對해 다음과 같이 적고 있다.

로마의 지성과 智慧의 中心地, 學者, 敎育者, 詩人, 畫家, 音樂家들이 歡迎받고 그들에게 宿泊을 提供해주는 곳, 威嚴 있는 敎會의 機能은 勿論, 格式的인 外交的 歡迎式, 華麗한 宴會, 劇公演과 音樂會, 詩 朗讀, 美術作品 展示 等이 進行되는 곳, 當時 世上에서 가장 세련된 宮廷이라는 것은 疑心의 餘地가 없었다. 바티칸의 改良工事와 裝飾에서, 文學的 或은 藝術的 天才, 그리고 能力 있는 유럽 特使의 모임에서, 니콜라오 5世로부터 레오 10歲 自身에 이르기까지의 努力으로 바티칸은 藝術뿐 아니라 文學과 르네상스의 燦爛함이 絶頂을 이루었다. 單純히 文化의 量的인 面만을 볼 때도, 歷史는 決코 이와 같은 때가 없었다. 甚至於 페리클레스 때의 아테네도, 아우구스투스 때의 로마도 그렇지 못하였다. [22]

루터의 登場 [ 編輯 ]

1521年 敎皇 敎書 《마틴 루터의 誤謬에 關하여》(Contra errores Martini Lutheri).

레오 10歲의 治世 中에 西方敎會의 改革 運動의 絶頂인 마틴 루터 의 西方基督敎의 宗敎改革 이 觸發하였다. 西方敎會는 宗敎改革 贊成派와 反對派로 나뉘게 되었다. 以後 西方敎會 '改革 反對派'인 敎皇 中心 勢力은 '改革 贊成派'를 分離하여 現在의 西方敎會 는 敎團 形態의 敎會가 되었다.

1517年 10月 31日 모든 成人 大祝日 前날, 獨逸 아우구스티노回 所屬 修士神父 마틴 루터는 大赦令 盤浦 宣傳委員으로 委囑된 者들이 職權을 濫用하고 있다고 免罪符의 不當함을 主張하면서 이와 關聯해서 비텐베르크 聖堂 門에 95個組 反駁文 을 붙였다. 몇몇 神學生들이 이러한 루터의 主張에 同調하여 95個組 反駁文을 라틴語에서 獨逸語로 飜譯한 印刷機를 통해 그것들을 유럽 全域에 널리 퍼뜨렸다.

루터의 反駁文은 2週 만에 獨逸 全域으로 퍼져 나갔으며, 2달 後에는 유럽 全域으로 퍼져나갔다. 레오 10世는 當時 事態의 重要性을 充分히 認識하지 못했으며, 1518年 2月 아우구스티노會議 總代理에게 修士들의 입團束을 指示하였다.

1518年 5月 30日 루터는 自身의 95個組 反駁文에 對한 說明文을 레오 10世에게 提出하였다. 敎皇廳은 루터를 火刑에 處하기 위해 8月 7日 로마 法廷에 出頭하라는 命令을 내렸다. 會議 日程이 미리 計劃되었지만, 나중에 召喚이 取消되었다. 代身에 루터는 1518年 10月 敎皇 特使 人 街豫妥노 樞機卿을 만나러 아우크스부르크로 갔다.

그러나 街豫妥노 樞機卿의 論駁으로도, 11月 9日 레오 10歲가 敎書를 통해 敎皇은 모든 그리스도人에게 大赦令을 宣布할 수 있는 權利를 갖고 있다고 說明했음에도 루터는 自身의 主張을 끝내 撤回하지 않았다. 한동안 遲遲不進한 交涉만 이어졌고, 그러는 동안 獨逸 全域에 이와 같은 論爭이 大衆들 사이에 파고들어갔다.

1520年 6月 15日 레오 10世는 敎皇 勅書 《主님, 일어나소서》(Exsurge Domine)를 통해 루터의 主張을 41個 項目으로 反駁하였다. 또한 神學者 요한 에크 敎皇 大使 로 임명하여 이 會則을 獨逸에 傳達하도록 하였다. 1521年 1月 3日 레오 10世는 勅書 《로마 敎皇의 宣言》(Decet Romanum Pontificem)을 뒤이어 頒布하여 루터를 公式的으로 波紋 하였다. 아울러 神聖 로마 帝國의 카를 5歲 皇帝에게 異端에 對해서 强力하게 措置를 取할 것을 要請하였다.

레오 10歲의 治世 동안에 루터主義는 스칸디나비아 國家들까지 急速度로 퍼졌다. 레오 10世는 持續的으로 北方의 富裕한 이들을 聖職者로 登用하여 로마 敎皇廳 官僚들의 給料를 充當하였으며, 1516年 末葉에 가서는 別로 똑똑하다고 볼 수 없는 아르킴볼디를 덴마크 敎皇 大使 로 派遣하여 聖 베드로 大聖殿 의 工事費를 收金하는 任務를 맡겼다. 이는 곧 덴마크와 노르웨이 그리고 홀슈타인 地方에 敎會의 分裂을 가져왔다. 自國 內 聖職者들이 로마에 對한 不滿이 漸次 커져가고 있다는 事實을 안 덴마크의 크리스티안 2歲 國王은 敎皇 大使 아르킴볼디가 스웨덴 蜂起 問題에 干涉한 것을 빌미 삼아 그를 덴마크에서 追放하고 1520年 루터파 神學者들을 코펜하겐 에 招待하였다.

크리스티안 2世는 덴마크만의 獨自的인 敎會가 세워져야 하고, 로마에 對한 순명과 모든 義務를 全面的으로 廢止해야 하며, 오직 國王만이 敎會의 最高 首長이어야 한다는 루터파 神學者들의 意見에 同調하였다. 레오 10世는 그러한 크리스티안 2歲의 行動을 그냥 못 본 척 넘어가고 1521年 새 敎皇 大使로 미노리테 프란체스코 데 폰텐티아를 派遣했는데, 그는 나중에 스카라의 敎區長 主敎에까지 오르게 된다. 그러나 레오 10歲나 새 敎皇 大使 亦是 當時 스칸디나비아 敎會 內의 惡習을 打破하고 改革할 根本的인 措置를 제대로 取하지는 못했다.

敎皇 레오 10歲의 무덤.

末年과 死亡 [ 編輯 ]

1519年 神聖 로마 帝國의 막시밀리안 1歲 皇帝의 逝去는 當時 유럽 情勢에 深刻한 影響을 끼쳤다. 레오 10世는 强力한 候補者들 가운데 누구를 神聖 로마 帝國 의 새 皇帝로 定할지 좀처럼 決定을 내리지 못했다. 프랑스의 프랑수아 1世 國王마저 神聖 로마 帝國의 皇帝를 選出하기 위한 選擧판에 뛰어들었다. 마침내 레오 10世는 스페인의 카를로스 1歲 國王을 不可避하게 選擇하였다. 카를로스 1歲가 1519年 6月 28日 神聖 로마 帝國의 카를 5歲 皇帝로 選出되자 敎皇領과 프랑스 사이의 同盟에 금이 가기 始作했다.

神聖 로마 帝國 皇帝 選定 問題를 解決한 레오 10世는 페라라와 파르마, 彼我첸車를 敎皇領에 吸收 統合시키는 일에 沒頭하였다. 1519年 末 페라라를 占領하려는 試圖가 失敗로 끝나자 外國 援助의 必要性을 깨달았다. 1521年 5月 레오 10世는 카를 5世와 同盟 條約을 맺었다. 두 사람은 밀라노와 제노바 를 프랑스로부터 奪還해 神聖 로마 帝國에 돌려주고, 프랑스가 逐出되면 파르마와 彼我첸車는 敎皇領에 주도록 合意하였다.

스위스人 傭兵 10,000名을 募集하는데 드는 費用은 敎皇과 皇帝가 共同으로 負擔하기로 하였다. 카를 5世는 피렌체와 메디치 家門을 保護할 것과 가톨릭 信仰의 敵을 粉碎할 것을 盟誓하였다. 레오 10世는 나폴리 王國에 對한 카를 5歲의 權利를 認定하고 그를 神聖 로마 帝國의 皇帝로 正式 冊封하였다. 그리고 잉글랜드와 스위스도 合流한다는 條件으로 베네치아에 對抗하는 戰爭에 支援하기로 合意하였다.

1521年 8月 잉글랜드의 헨리 8世는 레오 10世와 카를 5歲의 同盟에 自身도 同參하겠다고 宣言하였다. 프랑수아 1世는 나바라 와 이탈리아에서 카를 5世와 戰爭을 開始하였으며, 1521年 6月 23日 最初의 戰鬪가 벌어졌다. 레오 10世는 프랑수아 1世에게 卽時 武器를 내려놓고 파르마와 彼我첸車를 敎會에 獻納하지 않을 時 波紋을 내리고 프랑스 百姓들에게 王에 對한 忠誠 誓約 義務를 免除시키겠노라고 警告하였다. 結局 레오 10世는 1521年 11月 腺腫하기 前에 그렇게도 苦待하였던 敎皇軍이 밀라노를 프랑스로부터 奪還하는데 成功했다는 消息을 듣게 되었다.

1521年 10月 25日 레오 10世는 말라리아 病에 걸렸다. 몇 週 동안 病勢가 緩和된 듯싶더니, 11月 末에 다시 惡化되었다. 그 後에 한동안 나아지는 듯하더니 12月 1日 갑자기 意識을 잃었고 結局 그날 子正에 善終하였다. 너무나 갑작스러운 일이었기 때문에 宗婦聖事 도 미처 받지 못하였다. 遺骸는 산타 마리아 소프라 미네르바 聖堂 에 安置되었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토머스 칼라일《英雄崇拜論》(한길사,P 218)
  2. Loffler, Klemens (1910). “Pope Leo X” . 《The Catholic Encyclopedia》. New York: Robert Appleton Company . 2013年 4月 4日에 確認함 .  
  3. 크리스토퍼 히버트<메디치 가 이야기> 181 페이지, 생각의 나무
  4. 크리스토퍼 히버트<메디치 가 이야기> 173 페이지, 생각의 나무
  5. Society for the Diffusion of Useful Knowledge (1839). “Leo X” . 《Penny Cyclopaedia of the Society for the Diffusion of Useful Knowledge》. C. Knight. 426?428쪽.  
  6. 존 줄리어스 로리치<敎皇年代記> 495페이지 바다出版
  7. 샤를 8世가 나폴리 征服을 目的으로 이탈리아 遠征을 實施했다. 프랑스軍이 피렌체를 侵攻하자 피에르 데 메디치는 제대로 싸워보지도 않고 屈辱的인 降伏을 했다. 이에 피렌체 市民들이 蜂起하였고 메디치 家門을 國外로 追放하였다.
  8. 존 노먼 데이비슨 켈리 <옥스퍼드 敎皇事前> 분도출판사 2014.1月 初版 p386
  9. 크리스토퍼 히버트 <메디치 가 이야기> 생각의 나무 2002.2.2, p262
  10. 兄 피에로는 프랑스와 스페인이 나폴리의 領土 分割를 놓고 다툼이 벌어졌을 때, 프랑스 便에 加擔하여 1503年 12月에 벌어진 街릴리衙奴 戰鬪에 參戰하였다. 그러나 名匠 코르도바가 이끄는 스페인軍에 프랑스가 大敗하였으며 피에로는 프랑스軍과 함께 가에타로 退却하던 中 江에 빠져 溺死하였다.
  11. '메디치 가 이야기' 265페이지, 생각의 나무, 크리스토퍼 히버트 지음.
  12. 로저 마스터스<레오나르도 다빈치와 마키아 벨리> 233 페이지, 세종서적, 1509年 6月부터 피렌체가 피사를 統治하기 始作하였다.
  13. 크리스토퍼 히버트<메디치 가 이야기> 271 페이지, 생각의 나무
  14. "Leo X." Encyclopædia Britannica. Encyclopædia Britannica Online Academic Edition. Encyclopædia Britannica Inc., 2013. Web. 12 Mar. 2013. [1]
  15. 크리스토퍼 히버트 <메디치 가 이야기> 생각의 나무 2002.2.2, p277
  16. 크리스토퍼 히버트<메디치 가 이야기> 282 페이지, 생각의 나무
  17. 존 줄리어스 노리치 <敎皇年代記> 바다出版 2014.8.5 p552
  18. 1521年 敎皇 레오 10世가 죽고 프렌체스코 마리아 1歲가 우르비노 工作位를 되찾았다. 爵位를 박탈당했던 經驗으로 인해 메디치 家門과는 不便한 關係를 維持하게 되었다. 後날 1526年에 또 다른 메디치 家門 出身의 敎皇인 클레멘스 7世가 主導하여 벌어진 코냑同盟戰爭에서 同盟軍 總司令官임에도 不拘하고 戰爭에 消極的으로 一貫하여 1527年 5月에 로마掠奪이 벌어지는 原因을 提供하기도 했다.
  19. 시에나 共和國의 獨裁者 판돌포 페트壘치(1452~1512)의 조카이다. 1512年 敎皇 율리오 2世에 依해 樞機卿이 되었다.
  20. 敎皇 식스吐 4歲의 宗孫(姪女의 아들)이다. 1478年에 있었던 파치가 陰謀 事件에 휘말려 逮捕된적이 있으나 嫌疑가 없다고 밝혀져 處罰을 면했다. 그의 無嫌疑에 앞장섰던 사람은 파치가 陰謀 事件의 被害 當事者인 메디치家의 로렌초였다. 事件이 發生한 1478年 봄에 로마로 돌아가던 中 리아리오는 逮捕되었다. 메디치 가 門을 피렌체에서 몰아내고 政權을 奪取하기 위해 벌어진 破치 陰謀事件 의 主要 連累者로 指目되었기 때문이다. 그는 事件計劃에 對해 알지 못했고 共謀하지도 않았으며 但只 三寸 프렌체스코 살비아티의 심부름을 했을 뿐이었다. 그가 한 심부름은 피렌체 大聖堂에서 進行되는 日曜日 미사에 로렌초와 줄리아노 兄弟를 招待한다는 招待狀을 傳達하는 것이였다. 그의 潔白에도 不拘하고 그가 陰謀者들과 親戚(어머니의 兄弟인 지롤라모 리아리오 와 事件의 中心 人物인 프란체스코 살비아티 )이였기에 피렌체 政府 當局에게 逮捕되었다. 메디치 家門 出身인 레오 10歲로서는 그가 이番 事件에 連累되었다고 剛한 疑心을 할수 밖에 없었다. 그러나 이番 事件自體가 證據가 貧弱하고 여러 疑惑이 많은 事件이었고 레오 10世에게 自身의 財産一部를 넘겨주며 목숨을 건지는 데 成功하였다. 이番 事件에 加擔은 하지 않았으나 事實을 미리 알고 있었는 데도 不拘하고 事件을 막기위해 아무런 措置도 取하지 않았다는게 罪名이였었다.
  21. 1528年 10月 全權을 委任받은 敎皇 特使로 指名되어 런던 派送되었고 잉글랜드 헨리 8歲의 婚姻 無效 問題를 다루고자 設置한 特別 法院의 判事로 活動한적이 있다.
  22. Will Durant, <The Renaissance (New York: MJF Books, 1953)>, 484.
前任
율리오 2歲
第217代 敎皇
1513年 3月 9日 - 1521年 12月 1日
後任
하드리아盧 6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