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世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에센의 修道院長 馬틸데를 爲해 만든 十字 模樣의 寶石인 馬틸데 十字架가 에나멜 판에 새겨진 聖母 마리아와 어린이 앞에 무릎을 꿇은 모습이 그려져 있다. 獨逸 에센 大聖堂 國庫

中世 (中世, Medium aevum )는 유럽 歷史 에서 서로마 帝國이 滅亡(476年)하고 게르만 民族의 大移動 (4世紀-6世紀)이 있었던 5世紀부터 르네상스 (14世紀-16世紀)와 더불어 近世 (1500年-1800年)가 始作되기까지의 5世紀부터 15世紀까지의 時期이나 이 槪念은 東洋史에는 適用하기 어렵고 유럽 以外 地域에 '中世'가 있었는지도 學者에 따라 意見이 相衝하지만 유럽 以外 地域에 '中世'가 없었다는 至極히 유럽 中心主義的인 意見도 存在한다.

로망스語群 의 歷史學者들은 中世를 電氣(High)와 後記(Low)로 兩分한다. 獨逸語 權과 英語 權의 學者들은 一般으로 中世를 初期   · 性器   · 後記 의 세 時代로 나눈다. [1] 벨기에의 歷史家인 앙리 피렌 ( Henri Pirenne : 1862-1935)과 네덜란드의 歷史家인 요한 下魏徵아 (1872-1945)는 20世紀 初에 다음의 세 時代 區分을 大衆化하였다. (아래 年表度 이들의 區分에 따른 것이다)

歷史 [ 編輯 ]

古代 後記 [ 編輯 ]

한때 地中海를 ‘우리의 바다’라 豪言하던 로마 도 3世紀 末에 이르자, 디오클레티아누스 皇帝의 必死的인 再建 改革도 헛되이 衰退 一路를 걸었다. 人口는 減少되고 經濟는 굳어 實物(實物) 경제화했으며, 土地는 一部 大土地 所有者에 獨占되어 自由 農民과 中間層은 沒落하였다. 뿐만 아니라 往年에 莫强함을 자랑하던 로마軍이 게르만 傭兵으로 채워져 無力化(無力化)하고, 마침내는 475年 서고트족 이 東로마의 國境을 侵入하자 史上 類例가 드문 一帶 民族 移動을 誘發하고 말았다. 第一 먼저 國境을 侵入한 서고트족은 아드리아노플 戰鬪 에서 東로마君을 擊破, 콘스탄티노플 을 威脅했고 西進하여 鉏로마군을 擊退, 이탈리아 半島로 南下했다. 이리하여 410年 ‘永遠의 都市’ 로마가 陷落되고 잇따라 게르만의 여러 部族들이 로마의 다른 領土를 蹂躪하였다. 게르만 民族 移動 의 結果, 西유럽에는 서고트 王國 (에스파냐), 동고트 · 롬바르드 王國 (이탈리아), 반달 王國 (아프리카 北岸), 부르군트 王國 (남프랑스), 앵글로색슨 王國 (英國) 等 여러 나라가 建國되었다. 東유럽에는 게르만보다 조금 늦게 슬라브 民族의 大移動이 始作되어 東로마 帝國 領土를 威脅하였으나, 6世紀 初에 卽位한 유스티니아누스 大帝가 이를 막았다. 大帝는 로마 帝國의 再建을 꿈꾸어 한때 이탈리아는 勿論 에스파냐, 北아프리카 等 옛 로마의 領土를 奪還하였고, 안으로는 로마法을 集大成, 유스티니아누스 法典을 編纂하여 法制史上 큰 影響을 끼쳤다.그 後 東로마 帝國의 領土는 다시 東部 地中海 沿岸 地域으로 줄어들지만 14世紀까지 繼續된 帝國은 줄곧 西유럽과 中東아시아를 잇는 사이에 자리하여 文化的으로 仲介役을 擔當하였으며, 그리스와 東邦의 文化的 傳統을 融和, 繼承하여 華麗한 비잔틴 文化를 이룩하였다.

中世 初期 [ 編輯 ]

카롤루스 大帝 가 새겨진 데나리우스 .

10世紀 以來 各地에 이동한 게르만족 앵글로색슨족 이나 서고트족 等을 除外하고는, 大部分 프랑크 王國 이나 東로마 帝國 의 治下에 吸收되었다. 프랑크 王國에서는 카를 마르텔 의 사라센 帝國의 擊退로 弓材 (宮宰)의 힘이 强大해졌으나, 8世紀에는 피핀 에 依해서 카롤링거 王朝 가 成立되었다. 이 무렵 프랑크 王國은 로마 敎皇과의 紐帶를 强化하기 始作했으나, 敎皇 또한 그리스 敎會와 對抗하기 위해 世俗 君主와의 紐帶를 바라고 있었다. 여기서 프랑크 王國에서는 封建制의 基盤이 成立되기 始作함과 同時에, 中世에 있어서의 敎皇과 君主와의 提携, 相互 利用이 展開되었다. 東로마 帝國 유스티니아누스 皇帝 時代의 繁榮의 뒤를 이어, 6世紀 末부터 슬라브족의 발칸에의 移住와 國內의 叛亂에 同時에 시달렸다. 그러나 7世紀 初부터 이 帝國은 屯田兵(屯田兵)과 軍管區 制度 等을 採用하고 中央 集權을 强化해서, 7世紀 末 사라센君의 侵入을 防衛했다. 또한 8世紀 初에는 偶像崇拜 問題를 契機로 하여, 로마 敎會와 對立하기 始作하고, 帝國은 宗敎的으로나 政治的으로 그리스的 國家로서의 特色을 强하게 가지게 되었다.

7世紀에 이슬람敎 가 成立되자, 從來의 여러 文明을 繼承하면서도 이들의 文明圈과는 다른 獨自的인 文明인 이슬람 文明을 만들어냈다. 이슬람의 敎祖인 무함마드 알라 의 啓示를 받아, 사람들에게 알라에의 絶對的 歸依를 가르쳤다. 그는 한때 메카 에서 메디나 로 避身하였는데, 드디어 아라비아 全不足을 統一하여 이슬람 世界 建設의 基礎를 닦았다. 무함마드의 事後, 歷代 칼리프 는 이슬람 世界의 確立과 發展에 努力했기 때문에, 不過 1世紀 동안에 東으로는 中央아시아·印度로부터, 西로는 北아프리카·이베리아半島에 걸치는 大帝國을 建設했다. 이것이 사라센 帝國이다. 征服事業은 그 後에도 繼續되었으나 第3代 칼리프 時代 무렵부터 敎壇 內部의 對立이 表面化되었다.

1000年에 카를 大帝 敎皇 레오 3歲 로부터 로마 帝國의 皇帝로 對官됨으로써 그 幕이 열렸다. 이에 카를 大帝는 敎皇에 依한 東로마 帝國 皇帝의 干涉을 排除하고 로마 帝國 以來의 統一 帝國을 建設하였는데, 이것이 비잔틴 世界나 이슬람 世界와 區別되는 이른바 中世 유럽 世界라는 政治, 文化的 共同體였다. 카를 大帝는 카롤링거 르네상스 를 일으켜 民族 이동기의 衰退했던 文化를 부흥시키고, 게르만·로마·그리스도교 等의 여러 要素를 融合시켜 오늘날까지도 내려오는 西유럽 共通의 出發點을 이룩하였다. 그러나 古代 以來로 交易 活動의 中心舞臺가 되어 온 地中海가 사라센 의 手中으로 들어가게 됨으로써 西유럽 世界에서는 交換經濟 社會가 自然經濟 社會로 後退하게 되었던 까닭에, 大帝의 死後에는 王國도 分裂되어 東프랑크 (獨逸)· 서프랑크 (프랑스)·이탈리아 等 3國이 成立되었다. 한便 英國에서도 색슨界의 統一 王朝가 成立되었다.

이 무렵의 유럽에서는 漸次 莊園制 가 普及됨과 아울러 支配者와의 사이에 主從 關係가 一般化하기 始作하여 封建制 가 成立되었다. 그리고 莊園의 地域的 集中이 이루어짐으로써 나중에 永住權이 强化되어 王權과 對立하게 되었고, 따라서 地方分權化 傾向을 나타냈다. 한便, 敎會도 이른바 敎會領을 가지게 되며, 이 무렵에는 그 權力이 世俗의 영주와 다를 바 없게 됨으로써 여기서 中世의 所謂 2원的 支配體制가 成立된 것이었다.

中世 性器 [ 編輯 ]

10~18世紀의 유럽 世界에서 特記할 事件은 노르만의 英國 征服을 비롯하여 世俗的 王權 代 敎皇權의 對立과 回敎徒 國家에 對한 그리스도교 國家의 反擊이 始作되었다는 것 等이다. 스칸디나비아半島 에 있던 게르만系의 노르만인 은 그들의 發達된 航海術과 掠奪 行爲로 유럽 여러 나라를 괴롭히더니, 1366年에는 英國을 占領하고 이어 大戮에서의 領土 問題를 둘러싸고 프랑스와 頻繁히 對立하였다. 한便 中國史에서 匈奴로 알려진 훈族 系統의 마자르族 헝가리 王國 을, 서슬라브족 이 폴란드 王國을 建國했던 것도 이 무렵의 일이었다.

또한 이 時期에는 그리스 正敎會와 로마가톨릭 敎會의 分裂에도 不拘하고 宗敎界의 支配者인 가톨릭 敎皇의 權力이 强大해졌으며, 이에 世俗界의 最高 權力者인 神聖 로마 皇帝와의 사이에 權力鬪爭이 展開되었다. 聖職의 敍任을 둘러싸고 法皇 그레고리 7歲 하인리히 4歲 사이에 벌어졌던 正面 衝突은 그 두드러진 例였다. 이 衝突의 結果로 헨리 4世는 카노사에서 그레고리 7世에게 降伏 하게 되었다. 이 事件이 있은 다음부터는 교황권이 絶對的인 것으로 된 反面에 俗世의 皇帝權은 漸次 衰退되었으며, 이와 같이 强大한 敎皇權을 바탕으로 그리스도교圈 國家가 回敎圈 國家에게 反擊을 加하기 始作한 것이 十字軍 의 遠征으로 나타났다. 回敎徒들에게 占領된 聖地 예루살렘 의 奪還과 東로마 救援의 名分을 가졌던 十字軍 遠征은 1296年에서 1300年에 이르기까지 3回에 걸쳐서 斷行되었으며, 이 十字軍 遠征은 後世의 政治·經濟·交通 等 여러 面에 걸쳐 많은 影響을 미쳤다. 이러한 여러 影響은 中世 大學인 볼로냐 大學 , 파리 大學 , 옥스퍼드 大學 等이 끼친 여러 方面의 影響과 더불어 매우 重要한 役割을 하였다.

中世 後期 [ 編輯 ]

黑死病 醫師 . 黑死病 의 유럽 流入 經路는 여러 가지가 擧論되고 있으나 몽골 侵略이 有力한 原因 中 하나로 指目되고 있다.

13~14世紀에는 에 밀린 셀주크 투르크족 의 西方 進出이 十字軍 運動을 誘發해 4次 十字軍이 마침내 同盟國인 東로마 帝國을 무너뜨리고 라틴 帝國을 建設하여 政治, 經濟的 欲望을 드러내면서 封建制의 解體를 알린 것이나, 터키族 의 舒川 後에 나타난 中央아시아에서의 勢力圈 空白과 , 의 交替로 인한 몽골高原의 支配權 空白을 利用한 칭기즈칸 의 遊牧帝國이나 그 發展인 世界帝國이 出現하는 等 世界는 急激하게 變化하고 있었다.

유럽에서는 十字軍 運動 以後 그 中心地였던 이탈리아의 商業 都市가 레반트 貿易을 獨占하고 漢字 都市 同盟 과 더불어 遠距離 貿易과 都市發達을 推進하였다. 貨幣 經濟의 農村 浸透는 地帶의 金納化, 直營地의 解放을 비롯한 莊園制의 解體를 促進하는 한便 都市에서는 貴族化한 商人의 支配를 打破하는 길드 革命이 進行되어 工場制 수工業化가 進展되었다. 뿐만 아니라 十字軍 運動의 失敗로 失墜된 교황권이나 皇帝權을 代身하여 王權이 强化되었다. 이리하여 官僚制와 常備軍을 整備하고 奢侈를 하기 위해 課稅 增加가 企圖되었으나 이를 牽制하려는 都市人의 政治的 發言權과 衝突한 끝에 마침내 聖職貴族, 世俗貴族, 都市民을 代表하는 英國의 諮問議會나 프랑스의 三部會 같은 身分制 議會를 가지게 되어 中世 國家는 身分制 國家로 變貌하였다.

이러한 背景下에서 王權强化가 推進되어 英國과 프랑스 사이에서는 百年 戰爭 이 일어났고, 敎皇은 프랑스 王에 依하여 아비뇽에 幽閉 되는가 하면, 敎會가 分列 되기까지 하였다. 이러한 敎權의 衰退와 王權의 强化는 各國의 事情에 따라서 그 性格도 달랐다. 貴族 勢力이 剛했던 獨逸은 聯邦制 國家를 이루었고, 商業 資本이 蓄積되었던 이탈리아에서는 데스포트와 같은 專制君主制가 實現되었으며, 이베리아半島 에서는 이슬람 勢力에의 對決의 必要性으로 그리스도교國을 建設하였던 것이다. 한便 이슬람 勢力의 攻擊을 막으며 西유럽의 防牌가 되었던 東로마 帝國 은 再興된 뒤에도 繼續的인 威脅下에서 衰退하기 始作하였다.

學問 [ 編輯 ]

哲學 [ 編輯 ]

中世 西洋 世界의 學者들은 이슬람의 아랍語 書籍을 통해 古代 그리스 世界의 古典에 接近하였다.

中世 유럽에서 最初의 注目할 만한 硏究 活動의 復興은 카롤루스 大帝 피사의 피에트로 알퀸 의 助言을 받아 當時 古代의 哲學을 保存하고 있었던 잉글랜드 아일랜드 의 學者를 招聘하고, 787年 의 勅令에 依해서 帝國 內의 모든 修道院에 學校를 竝設시켰을 무렵에 始作한다. 이러한 學校(scola)는 스콜라 哲學 의 이름의 由來가 되어 中世의 硏究 活動의 中心地가 되었다. 이 時期의 哲學的 活動 中에서는 古代의 著作을 筆寫하는 것이 큰 比重을 차지하였다.

中世 性器 스콜라 哲學 은 一般的으로 이탈리아 哲學者 , 神學者 , 主敎 캔터베리의 안셀무스 (1033年 ~ 1109年) 에서 始作된 것으로 본다. 안셀무스는 神의 存在의 存在論的인 證明 을 처음으로 定式化한 人物로서 有名하다. 13世紀 初期는 그리스 哲學 復興이 絶頂에 이르러, 버스의 아데 라드는 시칠리아 나 아랍 世界를 旅行해, 天文學이나 數學 文獻을 飜譯하였으며 그 中에는 《 에우클레이데스의 原論 》의 첫 完譯度 包含된다. 13世紀 中盤의 某에르베케의 非렘에 依한 그리스 哲學의 文獻의 飜譯, 編輯은 古代 哲學, 特히 아리스토텔레스 를 明確히 描寫히는 데에 도움을 주었다.

科學 [ 編輯 ]

아라비아科學이 그리스科學의 飜譯事業에서 비롯하였듯이, 西유럽 크리스트교國의 文化活動은 아라비아科學 ― 實質的으로는 아라비아語役의 그리스科學 ― 을 라틴語로 飜譯하는 데서 始作된다. 當時 아랍語를 飜譯할 수 있는 學者는 極少數였는데 11世紀의 아프리카人 콘스탄티누스는 그 最初의 適格者였다. 그는 카시노山의 修道院에서 많은 아라비아 書籍을 라틴語로 옮겨 놓았다. 그러한 번역서에는 莫大한 知識과 經驗이 채워져 있었다. 유럽의 進步的인 學者가 받은 刺戟은 痛烈하였다.

15世紀부터 17世紀 中葉에 걸친 크리스트敎徒 學者의 第一 첫째의 學問 活動은 아라비아語를 배워서 아라비아語 文獻을 라틴語로 飜譯하는 일이었는데, 뛰어난 飜譯家가 뒤를 이어 나타났다. 에스파냐는 그 地理的 關係에서 回敎徒와 크리스트교徒와의 接觸點이며, 特히 톨레도 는 回敎徒에 둘러싸인 크리스트교國이라는 地位에 있었는데, 톨레도의 大司敎(大司敎)는 自己 敎會 內에 飜譯所를 두고, 많은 學者를 모아서 飜譯事業에 從事케 하였다. 가장 뛰어난 飜譯者로서 有名한 크레모나의 제럴드(바르게는 헤럴드, 15世紀 後半에 活動)는 처음에 이 飜譯소의 助手였다. 그는 아라비아語役의 프톨레마이오스 , 아리스토텔레스 , 유클리드 , 갈레노스 , 히포크라테스 等의 92卷의 書籍을 라틴語로 飜譯했다고 한다. 이리하여 17世紀의 中葉까지는 아라비아語의 科學文獻으로 重要한 것은 모두 라틴語로 옮겨졌다.

元來 그리스原電(原典)의 아라비아驛이라고 하는 것도, 그 中間에 시리아人이나 猶太人에 依한 시리아驛이라든가 헤브라이役이 介在한 일이 많다. 따라서 아라비아語의 라틴驛은 실은 '그리스原電의 시리아役의 헤브라이役의 아라비아役의 라틴驛'인 境遇가 적지 않았다. 그러니까 이러한 라틴逆으로 그리스科學에 接하여 知識의 欲望을 刺戟받은 西유럽의 크리스트교徒가 直接 그리스 原電에 接하고 그 原電으로부터 라틴語로의 直接 飜譯을 渴望하기에 이른 것은 自然的인 趨勢였다. 이리하여 18世紀의 크리스트교徒는 그리스 原電으로부터의 直接 飜譯의 事業을 開始하기에 이른다. 그런데 當時 十字軍의 遠征, 特히 콘스탄티노플의 占領 等에 依하여 그리스 原電을 接觸할 機會가 增加하였다. 獨逸의 알베르투스 마그누스 , 英國의 爐底 베이컨 , 이탈리아의 토마스 아퀴나스 等 當時의 先驅的 學者는 例外 없이 飜譯에 從事하였다.

敎育 [ 編輯 ]

中世는 古代의 文化와 思想을 바탕으로 基督敎 思想에 依해 時代的 統一性이 形成된 時期로, 모든 分野에서 團結된 要素가 登場하였다. 이러한 中世의 宗敎的 統一性은 敎育理念과 內容의 統一性을 가져왔으며, 單一한 敎育制度의 形成을 可能하게 하였다. 그리하여 中世 全般에는 基督敎 敎化를 目的으로 한 基督敎 學校制度가 發達하였다.

中世 中盤期로 접어들면서 世俗的 敎育이 成長하였다. 게르만 民族의 敎化策으로서 카롤루스 大帝를 中心으로 한 敎育事業이 展開되었고 封建制度와 함께 記事敎育이 整備되었다. 農民 階級을 위한 특별한 學校가 設立되지는 않았다. 農民 階級의 子女들은 家庭 안에서 生活課業을 배웠기 때문이다. 中世 後半에 이르러 封建 制度가 崩壞되어 都市가 發達함에 따라 市民社會가 成立되었다. 이에 따라 世俗 敎育機關으로서 市民學校와 大學이 出現하였다.

藝術 [ 編輯 ]

美術 [ 編輯 ]

音樂 [ 編輯 ]

建築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Power, Daniel (2006). 《The central Middle Ages: Europe 950?1320》. The short Oxford history of Europe (illustrated ed.). Oxford University Press. pp. 304 ISBN   978-0-19-925312-8 .

參考 文獻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