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비뇽 有數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아비뇽 敎皇廳

아비뇽 有數 (-幽囚, Avignon Papacy)는 14世紀 當時 이탈리아 로마 에 位置해 있던 西方敎會의 敎皇廳 神聖 로마 帝國 이 强制的으로 프랑스 南部 아비뇽 으로 옮겨 1309年 부터 1377年 까지 머무르게 한 事件을 말한다. 古代 유대人 바빌론 幽囚 에 빗대어 쓰인 表現이다. [1] 約 70年동안 머물렀으며 그 時期에 모두 7名의 敎皇이 아비뇽에서 生活하였다. 敎皇廳을 다시 로마로 移轉해야 한다는 輿論이 유럽社會에 빗발치자 敎皇 그레고리오 11歲가 1377年에 로마로 敎皇廳을 移轉하며 아비뇽 流水를 종식시켰다.

經過 [ 編輯 ]

필리프 4歲 敎皇 보니파시오 8歲 의 對立이 있던 中에 1303年 9月 7日 프랑스軍이 이탈리아 아나니 의 別莊에 있던 敎皇을 襲擊한 아나니 事件 이 發生하였다. [2] 敎皇 보니파시오 8歲 를 生捕한 콜로나의 시아라는 甚한 辱說과 毆打를 하였다. 이 事件의 身體的 傷處의 苦痛과 精神的 苦痛을 겪던 敎皇은 한달 後에 死亡하였다. 以後 敎皇들은 프랑스 國王 필리프 4歲 의 꼭두각시였다. [3] 1305年 프랑스 出身 樞機卿 베르트랑이 敎皇 클레멘스 5歲 로 卽位하면서 필립 4歲의 要請에 따라 1308年에 敎皇廳을 프랑스 南部로 移住하였으며 1309年에 아비뇽에 居處를 두었다. [4]

아나니 事件 以後의 處理를 위해 비엔 비엔 公議會 ( fr )를 열기 위한 準備를 하던 사이에, 이탈리아半島 神聖 로마 帝國 하인리히 7歲 의 侵略을 받아(1310~1313) 敎皇은 이탈리아로 돌아가지도 못하고, 結局 프랑스에 繼續 滯留하게 되었다. 當時 아비뇽은 프랑스 王國의 領內가 아니라 敎皇의 封臣 人 프로방스 伯爵의 領地였다. 아비뇽 有數 期間에는 프랑스 出身의 樞機卿들이 大擧 登用되었으며 敎皇 또한 모두 프랑스 出身이었다.

이탈리아의 人文主義者 프란체스코 페트라르카 는 아비뇽 體裁 中에 敎皇 클레멘스 6歲 로부터 聖職 또는 使節의 地位에 任命되었지만, 敎皇廳의 腐敗相과 敎皇이 로마를 비운 것에 甚하게 憤怒했다. 그는 敎皇에게 로마로 歸還을 呼訴하였고, 그의 作品에서는 아비뇽을 西方의 바빌론으로 表現하였다.

1377年에 敎皇 그레고리오 11歲 가 로마로 歸還하여 有數는 終熄했다. [4] 그러나 곧이어 ' 西方敎會 大分裂(1378~1417) '이라고 불리는 事件이 發生하였다. [5] 그레고리오 11世는 다음 해인 1378年에 腺腫하자 로마에서 새로 選出된 敎皇 우르바노 6歲 가 卽位하였다. 그러나 新任 敎皇과 친 프랑스派 樞機卿들 사이에 深刻한 葛藤이 發生하였다.

친 프랑스派 樞機卿들은 아나니에 모여 콘클라베 無效를 宣言하고 폰디로 場所를 옮긴 後, 제네바 胎生 로베르 樞機卿을 클레멘스 7世로 擁立하여 새로운 敎皇을 選出하였다. 클레멘스 7世가 武力을 動員하여 우르바노 6歲의 逐出을 試圖했으나 失敗하였고 狀況이 不利해지자 아비뇽으로 移住하였다. 아비뇽에서 새로운 敎皇廳 組織을 만들었다. 그리하여 로마와 아비뇽 두 곳에 敎皇이 共存하는 西方敎會 大分裂 事件이 일어나고 말았다.

아비뇽 유수기의 敎皇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

脚註 및 參考 文獻 [ 編輯 ]

  1. [네이버 知識百科] 아비뇽유수 [Avignonese Captivity] (두산百科)
  2. [네이버 知識百科] 아나니 事件 (宗敎學大辭典, 1998. 8. 20.)
  3. [네이버 知識百科] 아비뇽 有數 (時事常識事前, pmg 知識엔진硏究所).....아비뇽 留守로 인해 敎皇權은 크게 弱化되었으며, 아비뇽의 敎皇들은 프랑스 王의 影響에 놓여 프랑스에 依存하게 되었다. 以後 로마와 아비뇽에 2名의 敎皇이 分立하게 되는 敎會의 大分裂로 이어지면서 敎皇權은 더욱 衰弱해지게 되었다
  4. 윤선자 <이야기 프랑스史> 淸雅出版 2005.12.10 p169
  5. 윤선자 <이야기 프랑스史> 淸雅出版 2005.12.10 p170
  • 敎皇事前
  • 옥스포드 敎皇事前
  • 두산百科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