歷史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西洋에서 種種 "歷史의 아버지"로 여겨지는 헤로도토스 의 모델 (紀元前 484年頃 ? 紀元前 425年頃)

歷史 (歷史, 英語 : history )는 人類 社會의 變遷과 興亡의 過程, 지난 時代에 남긴 記錄物, 그리고 이를 硏究하는 學問 分野 等을 가리킨다. 또한 人間이 거쳐온 모습이나 人間의 行爲로 일어난 事實을 말하는 單語로도 쓰인다.

歷史는 時間의 흐름으로써 어떤 사람이 겪은 일에서 重要한 일들 中 後代에게 쉽게 잊히지 않는 過去의 事實을 의미하며 名譽와는 未來에서 잊히지 않고 이어 傳해진다는 差異가 存在한다. [1] [2] 西洋 歷史學의 아버지 헤로도토스 는 《 歷史 》에서 말했다.

後날 人間의 業績이 忘却되거나 그리스인과 非그리스人 모두의 偉大하고 驚異로운 行跡이 記錄되지 않고 지나가는 일이 없도록 이 歷史書를 썼다.

歷史라는 말은 客觀的 事實과 抒情的 表現, 主觀的 技術의 세 側面의 意味를 가지는 것으로 定義되고 있다. 이에 레오폴트 폰 랑케 는 "있었던 그대로의 過去"를 밝혀내는 것이 歷史家의 使命이라고 하여 客觀的 事實을 强調했고, 이에 비해 에드워드 핼릿 카 는 過去의 事實을 보는 歷史家의 觀點과 社會 變化에 따라 歷史가 달라질 수 있다고 했다.

歷史라는 槪念은 또한 넓은 意味에서 事件이나 事物의 자취를 總稱하는 데 쓰이기도 하고, 歷史學者들은 過去를 硏究하기 위하여 많은 歷史的 資料 를 探索한다. 이 資料 들은 1次 史料 2次 飼料 로 區分되는데, 1次 史料는 어떤 事件에 直接 參與한 사람들이 남긴 文書, 記錄 等이다. [3]

歷史 硏究는 敍事(narrative)를 통해 連續된 事件들을 檢證하고 分析하며 種種 因果 關係를 客觀的으로 規定한다. 따라서 歷史學 考古學 , 社會學 等의 周邊 學問과 密接한 聯關을 가지고 있다.

어원 [ 編輯 ]

英語의 “히스토리"(history)는 古代 그리스어의 "히스토리아"(?στορ?α)에서 由來된 것으로 “알다”·“보다”의 뜻을 가지고 있다. 이는 遠視 인도유럽어 *wid-tor- 에서 나온 말로, "알다", "보다"를 뜻하는 *weid- 에서 由來한 것이다. [4] 이 語根은 英語 wit , wise , wisdom , vision , idea , 산스크리트語 베다 ( veda ) [5] , 슬라브語 videti , vedati 等에 남아있다. [6] (wid-tor-와 weid 앞에 붙은 別表는 이것이 確定된 定說이 아닌 假說에 根據하고 있음을 가리킨다)

古代 그리스어 ?στορ?α(historia)는 “粗沙와 探問을 통해 얻은 知識”이라는 뜻으로 아리스토텔레스 가 그의 著書 《Περ? Τ? Ζωα Ιστορ?α》(Peri Ta Zoa Istoria, 라틴語 譯語: Historia Animalium)에서 使用하였다.

이 낱말은 賢者(賢者), 證言者, 或은 判官을 뜻하는 ?στωρ( hist?r )에서 由來했다. 이 말은 호메로스 의 詩, 헤라클레이토스 , 아테네 젊은이들의 宣誓, 보이오티아 의 鼻紋(法的인 意味로 "判官", "證人" 或은 비슷한 것을 指稱하는 말이었다) 있다. "調査하다"는 뜻의 historein 은 이오니아 그리스어의 派生語로서, 告傳旗 그리스에서 처음으로 퍼져서 나중에는 헬레니즘 文明 全體로 퍼져나갔다.

그리스어에서 이 말의 脈絡은 16世紀 末 프랜시스 베이컨 이 " 自然死 "에 對해 쓸 때도 如前히 登場한다. 그는 historia 를 "時空間에 따른 어떤 事物에 對한 知識"으로, 記憶에 따른 知識이라는 意味로 썼다.(반면 科學 推論 , 市는 幻想 에 따른 것이다)

1390年 英語에도 이 낱말이 "事件들의 聯關, 이야기"를 뜻하는 말로 나타난다. 中世 英語 에서 이 말은 一般的으로 "이야기"를 뜻했다. 그러다가 15世紀 末에 이르면 "過去 事件의 記錄"으로 意味가 좁아진다. 獨逸語, 프랑스語, 다른 게르만어나 로망스語에서도 "歷史(history)"와 "이야기(story)"를 의미하는 데 같은 낱말이 쓰인다. 形容詞 'historical'은 1661年에, 'historic'은 1669年에 記錄으로 確認할 수 있다. "歷史 硏究者"를 뜻하는 'historian'은 1531年에 登場한다. 모든 유럽 言語에서 歷史를 뜻하는 名詞들은 用例上 "사람에게 일어난 일"과 "過去에 對한 學問的인 硏究"를 둘 다 의미하고 있다. 英語에서 後者의 意味로는 大文字를 써서 "History"라고 쓰거나, "歷史敍述 (historiography)"라고 쓰기도 한다.

漢字語 歷史(歷史)는 近代 以後의 'history'에 對한 飜譯이며, 東아시아의 歷史를 意味하는 '史(寺)'는 元來는 '記錄하는 사람'의 意味로, 司馬遷의 《 詐欺 》(史記)에서 由來하였다.

歷史 敍述 [ 編輯 ]

歷史家는 歷史의 觀察者이자 同時에 參與者이므로 그들이 쓰는 歷史書는 歷史가 本人 時代의 觀點이나 그들의 未來에 對한 敎訓을 念頭에 두고 쓰여진다. 베네데토 크로체 는 "모든 歷史는 現在의 歷史이다"라고 말한 바 있다. 歷史는 人間과 關聯된 過去 事件들을 分析하고 그 이야기를 써서 "過去의 眞짜 談論"을 形成하면서 促進된다. 現代의 歷史 分野는 이러한 談論을 制度的으로 만들어나가고 있다.

人間이 記憶하여 實際的인 形態로 保存한 모든 事件은 歷史 記錄이 된다. 歷史 談論은 過去를 正確하게 說明하는 著作을 쓰는 데 寄與할만한 史料들을 檢證하는 作業이다. 따라서 歷史家가 蒐集한 史料는 特定한 記錄은 排除하면서 一般的인 記錄을 모은 結果物이라고 할 수 있다. 卽, "참 過去"를 僭稱하는 假짜 主張들을 가려내는 것이다. 이런 現象이 發生하는 理由는 사람마다 立場이 다르기 때문이며 支配層과 被支配層은 勿論 하나의 集團 內部에서도 歷史를 自身들만의 觀點으로 敍述하는 사람들이 있다. 過去에는 敎育 等을 통하여 이런 慣行들이 사라질 것이라 믿기도 했으나 近代 以後 一部 高位層의 硏究 結果나 現代의 右派的 學派들에서는 人間 或은 自我를 가진 知性體의 本性이라 未來에도 繼續될 일로 보는 便이다.

歷史 硏究는 人文學 의 範疇로 分類되기도 하며, 때로는 社會科學 으로 보기도 한다. [7] 歷史는 두 學問 領域의 方法論을 統合함으로써 量子를 이어주는 다리라고 볼 수도 있다. 어떤 歷史家들은 歷史를 두 範疇 中 한 곳에 包含해야 한다고 剛하게 主張하기도 한다. [8] 현대 學界에서 歷史는 漸次 社會科學 으로 分類되고 있다. 20世紀에 프랑스 歷史가 페르낭 브로델 은 世界史 硏究에서 經濟學 , 人類學 , 地理學 을 利用하여 歷史 硏究에 革命을 일으켰다.

傳統的으로 歷史家들은 過去의 事件을 記錄하거나 말로 傳하며, 記錄이나 口傳 資料를 硏究하여 歷史的 疑問에 解答을 찾고자 했다. 처음에 歷史家들은 記念物, 鼻紋, 그림 같은 資料들도 利用했다. 一般的으로 史料란 세 가지 範疇로 나눌 수 있다. 글로 쓴 記錄, 口傳(口傳), 物理的으로 保存된 것들(遺物, 遺跡). 歷史家는 大槪 이 세 가지를 모두 參考한다. [9] 그러나 글로 쓴 記錄은 禪師와 歷史의 區分이 된다.

考古學 은 땅에 묻힌 遺跡地나 遺物이 發掘되었을 때 歷史 硏究에 有用한 分野이다. 그러나 考古學은 혼자만으로는 別 意味가 없다. 考古學的 發見을 補充하기 위해 이야기 資料가 쓰인다. 그러나 考古學은 歷史學科는 別個의 方法論과 接近法들로 이루어져 있다. 卽 考古學은 텍스트 飼料의 "틈을 채우는" 것이 아니다. 歷史 考古學(Historical Archaeology)은 考古學의 한 分科로서, 種種 現存하는 텍스트 飼料와는 相反되는 結論을 提示하기도 한다. 아메리카의 歷史上의 아나폴리스(18世紀 東部 海岸의 한 마을)를 發掘하고 硏究하는 마크 리오니(Mark Leone)는 當時 記錄 資料에서 보이는 "自由" 이데올로기 不拘하고, 이때의 모든 歷史的 環境의 硏究를 통해 奴隸 所有와 富의 不平等을 밝혀서 텍스트 資料와 發掘 資料 사이에 差異를 理解하고자 했다.

歷史를 配列하는 方法에는 年代記, 文化, 地域, 主題 等 다양한 基準이 있다. 이런 區分은 서로 排他的인 것이 아니며, 假令 "1800~1945年 過渡期 時代의 國際 女性 運動"같은 境遇처럼 서로 겹치기도 한다. 現代 學問이 專門化 趨勢를 보이기는 하나, 歷史家들은 매우 特定한 것과 매우 一般的인 것을 聯關지어 볼 수 있다. 歷史 硏究 分野의 하나인 "큰 歷史"(Big history)는 이러한 專門化에 反對하여 普遍的인 樣相이나 趨勢를 探究한다. 歷史는 種種 어떤 實用的인 或은 理論的인 目的을 가지고 硏究하기도 하며, 但只 知的 好奇心에 依해 硏究하기도 한다. [10]

古代의 人類 文明史 [ 編輯 ]

현대 東西洋의 人類 文明의 뿌리라고 볼 수 있는 人類의 4大 文明의 發祥地 그리고 많은 死滅된 古代의 燦爛한 文明은 人類 歷史를 觀察하고 理解하는 데에서 빼놓을 수 없는 重要한 分野로 여겨진다. 古代 印度 그리고 中國 의 黃河 遺跡은 東洋 文明 歷史의 발板을 이루고 있으며, 메소포타미아 文明과 이집트 文明, 紀元前 4000年 前後에 形成된 수메르 文明은 西洋 文明의 根源으로 推定되고 있다. 이들 古代 文明이 이룩한 燦爛한 遺産, 예컨대 世界의 7代 奇跡 建築物은 오늘날까지도 많은 사람들의 讚歎과 警이심을 자아내고 있다.

歷史의 時代的 區分 [ 編輯 ]

先史 時代 [ 編輯 ]

一般的으로 文字가 發明되기 以前 時代, 卽 歷史가 글로써 記錄되지 않고 그 歷史를 遺物로써 알 수 있는 時代다.

歷史 時代 [ 編輯 ]

文字가 發明된 後 人類가 歷史를 글로 記錄하여 남긴 時代를 일컫는다. 밑의 時期 區分은 西洋 歷史觀에 立脚하여 區分한 것이다.

大陸別 歷史 [ 編輯 ]

地理學科의 關係 [ 編輯 ]

왜 歷史的 事件들이 일어났는가를 理解하는 것은 重要하다. 이것을 위해서 歷史學者들은 種種 地理學의 도움을 받는다. 날씨의 패턴, 물의 供給, 그리고 地表面의 生態 等은 모두 그곳에 사는 사람들의 삶에 影響을 끼친다. 例를 들어 왜 古代 이집트人들이 그렇게 成功的인 文明化를 이룩했는지를 說明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이집트의 地理學을 參考해야 한다. 이집트 文明은 나일 江邊에 세워졌다. 江물은 每年 汎濫하였고, 그 江둑에 흙이 쌓였다. 肥沃한 土壤은 農夫들이 都市 사람들이 먹기에 充分한 穀食을 기를 수 있게 하였고, 그래서 다른 사람들이 文明化를 돕는 다른 職業을 選擇할 수 있게 하였다. 이처럼 歷史的 事件들 中에는 地理的 要因에 影響을 받은 일들이 많다.

같이 보기 [ 編輯 ]

參考 文獻 [ 編輯 ]

  • History & Mathematics: Historical Dynamics and Development of Complex Societies . Moscow: KomKniga, 2006. ISBN   5-484-01002-0

各州 [ 編輯 ]

  1. Professor Richard J. Evans (2001). “The Two Faces of E.H. Carr” . 《History in Focus, Issue 2: What is History?》. University of London . 2008年 11月 10日에 確認함 .  
  2. Professor Alun Munslow (2001). “What History Is” . 《History in Focus, Issue 2: What is History?》. University of London . 2008年 11月 10日에 確認함 .  
  3. Gerald Leinwand (1986). 〈Prologue: In Search of History〉. 《 The Pageant of World History 》. Allyn & Bacon. 1쪽. ISBN   978-0-205-08680-1 . To find out about the past, historians use many different resources and reference materials. They use primary sources and secondary sources. A primary source is a document, record, or written acount by someone who took part in an event.  
  4. Brian Joseph(Ed.); Richard Janda (Ed.) (30 December 2004), 《The Handbook of Historical Linguistics》, Blackwell Publishing, 163쪽, 978-1405127479  
  5. William K. Mahony. 《The Artful Universe: An Introduction to the Vedic Religious Imagination》. Albany, New York: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235쪽. 0791435806.  
  6. Online Etymology Dictionary, http://www.etymonline.com/index.php?search=history&searchmode=none
  7. Scott Gordon and James Gordon Irving, The History and Philosophy of Social Science . Routledge 1991. Page 1. ISBN   0-415-05682-9
  8. Ritter, H. (1986). Dictionary of concepts in history. Reference sources for the social sciences and humanities, no. 3. Westport, Conn: Greenwood Press. Page 416.
  9. Michael C. Lemon (1995).The Discipline of History and the History of Thought. Routledge. Page 201. ISBN   0-415-12346-1
  10. Graham, Gordon (1997). 〈Chapter 1〉. 《The Shape of the Past》. Oxford University.  

外部 링크 [ 編輯 ]

  • 歷史 , 《韓國民族文化大百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