大韓聖公會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大韓聖公會 (大韓聖公會, 英語 : Anglican Church of Korea )는 大韓民國 의 獨立된 聖公會 敎會이다. 1993年 世界聖公會共同體 에 屬하는 正式 管區 (Province) 로 獨立된 聖公會 敎會가 되었다. 世界敎會協議會 (WCC)와 世界 聖公會 共同體 (Anglican Communion)의 一員으로 國際的으로는 世界聖公會 事務局(Anglican Communion Office), 世界 各 地域의 管區(Province), 國內的으로는 韓國基督敎敎會協議會 (NCCK)에 加入되어 있으며, CBS기독교방송 , 大韓聖書公會 , 大韓基督敎敍懷 等과 協力 中이다.

大韓聖公會는 聖公會 의 傳統 中 고교회派 傳統을 尊重하여, '司祭', '聖堂' 等 敎會 用語가 天主敎 와 大部分 同一하다.

敎會의 歷史 [ 編輯 ]

宣敎師 時代 [ 編輯 ]

大韓聖公會의 始作 [ 編輯 ]

1890年 잉글랜드 聖公會 찰스 존 코프 (韓國이름 고요한) 主敎 가 3大主敎가 될 마크 트롤로프(조마가) 私製 와 美國 펜실베이니아 出身 醫師로서 現在 耐凍性當 자리에 城 壘가 病院(落選時 病院, 線을 베푸는 病院)을 지어 醫療宣敎를 한 랜디스(韓國이름 남득視)와 함께 釜山港으로 入國하였다. 大韓聖公會 宣敎 130周年을 記憶하는 《聖公會新聞》2020年 9月 28日子 1面에 依하면, 1889年 11月에 主敎敍品을 캔터베리 大主敎로부터 받은 고요한 主敎는 "임금이 없으므로 耐乏生活을 해야 하며, 다른 聖職者들과 共同體 生活을 해야 한다"라고 宣敎師 募集公告를 내었지만, 志願者가 없자 直接 志願者를 찾았다. 이에 呼應한 이들이 조마가 主敎와 남득視 先生, 그리고 後에 3代 韓國敎區長이 되는 마크 트롤로프였다. 그날 존 코프 主敎는 英國 稅關員 의 아들에게 洗禮 를 주었다. [1] 첫 成功會 敎會는 現在 仁川 中區 내동 3番地 언덕에 있는 聖公會 耐凍性當 의 敎會共同體이며 [2] [3] ,서울 정동 3番地에 現在는 大韓聖公會 서울주교좌大聖堂 로 活動하는 敎會를 세우며 [4] 聖公會는 韓國에 뿌리내리기 始作했다. 잉글랜드 聖公會 宣敎師들의 宣敎活動이 7年째인 1897年 에 김희준(마가,?- 1946年 )과 金君名(요한)李 聖公會에서 처음으로 洗禮 를 받았다. [5]

존 코프 主敎의 記錄에 따르면, 존 코프 主敎는 1890年 朝鮮에 入國하기전부터, 朝鮮사람들이 貧困 疾病 으로 苦痛함을 알고는, 熟鍊된 醫師 看護師 들이 患者들을 돌보도록 하는 醫療宣敎를 생각하였다. 朝鮮宣敎를 위한 基金을 마련하기 위해, 英國 巡訪 當時 많은 敎友들이 資金을 寄附했다고 한다. 美國人 랜디스(韓國이름 남득視)가 존 코프 主敎의 뜻을 尊重하여, 聖公會 내동敎會 에서 醫療宣敎를 했다. 가마 , 溫突 을 使用하는 等 韓國사람들의 傳統 을 尊重했다고 알려져 있다.

이 影響으로 大韓聖公會는 1993年 管區 設定이 이뤄질때까지 잉글랜드 聖公會 傘下 敎區로 活動하였고, 1965年 以前에는 잉글랜드 聖公會 朝鮮敎區로 活動하였다.

神學敎育의 始作 [ 編輯 ]

1910年 大韓聖公會 2代 主敎 아더 터너 主敎가 過勞로 別世 瑕疵, 마크 트롤로프 主敎가 大韓聖公會 3代 主敎가 되었다. 트롤로프 主敎는 韓國人 聖公會 私製 를 가르치는 일에 沒頭하여, 1914年 江華島 에 只今의 성공회대학교 性 미가엘 神學院 을 세웠고 [6] , 1915年 김희준(마가)司祭가 大韓聖公會 3大主敎인 마크 트롤로프(韓國이름 魔가 )主敎에게 敍品 을 받음으로써 처음 韓國人 聖公會 司祭가 되었다. [7] 김희준 마가 神父의 孫子 人 김진세(愛德)神父도 聖公會 司祭로서 活動하고 있다. 그外 세실 主敎가 福音化運動으爐싸 宣敎師로서 活動하던 時期에는 聖公會 信者가 萬 名, 築成한 聖公會 聖堂이 萬餘 個에 達할 程度로 聖公會는 꾸준히 成長했다.

修道院의 始作 [ 編輯 ]

1925年에는 現在 聖歌修女院 修女 원을 築成하였다. 이비비( 1899年 - 1990年 )修女가 첫 志願者이다. [8]

社會宣敎 [ 編輯 ]

朝鮮에 뿌리를 내린 聖公會는 大韓帝國 開化期에 近代 西洋 式 敎育을 普及하기 위하여 忠南 天安 에 신명學校를 設立하고, 仁川 , 驪州 , 鎭川 等地에 病院을 設立하였으며, 競技도 水原 科 眼中에는 保育院 을 開設하였다. 抗日運動에도 參與하여, 3.1運動 때에는 聖公會 병천敎會와 附屬學校人 신명學校가 太極旗 를 製作하여 參與하는 바람에 門을 닫아야 했고, 신명學校 敎師 김구응이 日本 憲兵 에게 죽임을 當하기도 했다. 비슷한 時期에 傳來된 長老敎 , 監理敎 等과는 달리 積極的인 傳道보다는 社會宣敎 로써 基督敎 信仰을 實踐하는 것에 무게를 두었다고 알려져 있지만, 聖公會는 淸日戰爭 等으로 苦痛받는 韓國 民衆 들을 病院 , 孤兒院 을 지어 돌보는 社會宣敎 와 김희준 마가와 金君名 요한에게 洗禮 를 주는 宣敎 活動 모두 하였다. [9]

土着化 [ 編輯 ]

聖公會는 宣敎 初期부터 韓國 文化의 土壤 깊이 뿌리를 내린 敎會가 되고자 土着化에 힘썼다. 그래서 韓國 建築 樣式인 韓屋 으로 지은 聖公會 敎會들이 只今도 江華島 강화읍과 온수리에 있는 ( 강화읍敎會 , 聖公會 온수리敎會 ), 鎭川 ( 鎭川聖堂 ), 淸州 ( 受動性當 ) 等에 남아 있다.

神社參拜 決議 [ 編輯 ]

1936年 天主敎, 救世軍, 監理會, 聖潔敎와 함께 神社參拜를 始作했다. 大部分의 모든 敎派들이 神社參拜는 宗敎가 아니라 國家 意識이라는 日本의 主張을 그냥 받아들이고 受容하게 되었다.

韓國戰爭과 大韓聖公會 [ 編輯 ]

大韓聖公會는 1950年 韓國戰爭 때 大韓聖公會 서울주교좌大聖堂 主任神父이던 윤달용(모이서) 神父와 성공회대학교 敎授로 活動하던 조용호( 디모데 )神父를 비롯한 聖公會 聖職者 들이 共産主義 者들에 依해 殉敎 하는 等의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윤달용 모이서 神父는 人民軍 서울 을 占領한 3日동안 人民裁判 을 열어 사람들을 殺傷하는 暴力 에 人民委員長에게 抗議하여 殉敎하는, 勇敢한 죽음을 맞았고, 조용호 神父는 韓國戰爭 이 일어난지 얼마 안 된 때에 拉致되어 殉敎 했다.

大韓聖公會의 成長 [ 編輯 ]

韓國人 聖公會 主敎 敍品 [ 編輯 ]

1965年 이천환 (바우로) 主敎가 最初의 韓國人 聖公會 主敎로 主敎 敍品을 받는 等 꾸준히 成長하고 있다. 當時 成功會 敎區도 서울敎區 大田敎區 로 分離되었는데, 後에 釜山敎區 大田敎區 에서 獨立하였다.

社會宣敎 [ 編輯 ]

聖公會 性 미가엘 神學院과 薦新神學校를 성공회대학교 [10] 로 改編하였고, 障礙人 敎育이 낯설 때인 1974年 에 만들어진 知的障礙人 敎育機關인 聖 베드로 學校 를 開校하였다. 開發獨裁 時期에는 勞動者 들의 人權 을 위하여 勞動相談을 하였으며, 只今도 聖公會 나눔의 집協議會 聖公會 샬롬의 집 에서 低所得層, 移住勞動者 들의 人權을 위해 일하고 있다. 2018年 1月엔 聖公會 南楊州 샬롬의 집 司祭인 이정호(골롬바)新婦가 國家人權委員會로부터 동백장을 받았고, 이정호 新婦 寫眞과 인터뷰 한 글이 國家人權委員會 機關紙인 《人權》 2018年 1月號에 表紙모델로 나오기도 했다.

管區 [ 編輯 ]

1993年 , 正式으로 韓國 管區 가 設置되었다.

2022年 現在 聖公會 韓國管區長은 서울敎區長 이경호 (베드로) 主敎 이며, 서울敎區長은 이경호(베드로) 主敎, 大戰敎區長은 김호욱(디도) 主敎, 釜山敎區長은 박동신(오네시모) 主敎이다. 聖公會 韓國館區民은 13,222名(敎區議會 보고 合算, 2019)이다.

沿革 [ 編輯 ]

所屬 敎區 [ 編輯 ]

大韓聖公會 關聯 機關 [ 編輯 ]

有名한 大韓聖公會 信者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大韓聖公會 宣敎敎育院. 《聖公會의 歷史》. 大韓聖公會 宣敎敎育院.  
  2. 最初의 聖堂이 아닌 最初의 敎會(共同體)인 까닭은, 聖堂은 韓國戰爭으로 인해 消失되었기 때문이다.
  3. 天主敎 답동성당 , 내리監理敎會와 같은 地域에 있어, 韓國 基督敎 初期의 歷史를 보여주고 있다.
  4. 1890年에 築成했을 때에는 韓屋聖堂이었는데, 1926年 에 只今의 로마네스크 樣式 聖堂으로 建築하여 築城함. 고딕樣式을 생각했지만, 建築家 아서 딕슨의 도움말대로 로마네스크 樣式으로 지었다고 한다.
  5. 聖公會의 歷史/聖公會 宣敎敎育院 p.113
  6. 聖公會가 韓國에 들어온 1890年 當時 守護聖人이 性 미가엘과 모든 天使들이었다. 只今도 聖公會 내동敎會 守護聖人이 性 미가엘과 모든 天使들이다.
  7. 《聖公會의 歷史》/聖公會 敎育訓鍊院p.114
  8. 《聖公會의 歷史》/聖公會 敎育訓鍊院p.114
  9. 《聖公會의 歷史》/聖公會 敎育訓鍊院p.112-113
  10. 單, 設立 當時와 달리 現在는 서울 구로구에 位置하고 있다.

外部 링크 [ 編輯 ]

大韓聖公會 서울주교좌大聖堂