聖靈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聖靈 (聖靈)은 基督敎 三位一體 敎理에서 하느님 을 이루는 세 位格( 페르소나 ) 中 하나를 가리키는 말이다. 그러나 聖靈이 가지는 性格에 對해서 三位一體 로서의 位格이 아니라 하느님이 使用하는 强力한 영 卽 活動力이라는 主張도 있다. 過去에는 聖神 (聖神)이라고도 했으며, 改新敎의 傳來 初期에는 숨님 으로 飜譯하기도 했다. 舊約聖書 에서는 히브리어 "壘아하 코데쉬" (??? ?????), 新約聖經 에서는 코이네 그리스어 "프뉴마" (πνε?μα)이며 라틴語 로는 "스피리투스 상투스" (Spiritus Sanctus)로 飜譯했다.

使徒行傳 에 따르면, 聖靈이 사도 들에게 臨하여 本格的인 基督敎 가 始作되었다. 그래서 敎會曆 에서는 聖靈이 降臨하여 敎會가 始作된 날을 聖靈降臨週日 로 記念한다. 第1次 콘스탄티노폴리스 公議會 에서 告白한 니케아-콘스탄티노폴리스 神經 에서는 ‘主님이시며, 生命을 주시는 聖靈을 믿는다. 聖靈은 豫言者들을 통해 말씀하셨고, 聖父와 聖者와 더불어 같은 敬拜와 榮光을 받으신다’고 告白한다. 單, 東方 正敎會 에서는 ‘聖靈께서는 聲部로부터 發하신다’로, 西方敎會 傳統에서는 ‘聖靈께서는 聖父와 聖者로부터( 필리오케 問題 ) 發하신다’고 告白하는데, 聖父와 聖者와 聖靈이 三位一體 임을 說明한다는 點에서 意圖는 같다. [1]

槪略 [ 編輯 ]

聖靈은 三位一體 세 位格의 하나로서, 三衛의 區分은 救援과 關聯된 使役에서 主로 나타난다.

  • 聖父 : 救援을 計劃하신다.
  • 聖者 : 救援에 必要한 일을 完遂하신다. 聖者의 肉體的 顯現(顯現)李 예수 그리스도 이다.
  • 聖靈 : 聖者가 完遂한 救援의 恩寵을 救援 받을 사람에게 適用, 悔改하신다.

때로는 聖靈을 어떠한 힘이나 에너지와 같은 槪念으로 생각하는 傾向도 있는데, 이는 聖靈은 聖父, 聖者와 더불어 하나의 人格이라는 一般的인 基督敎의 三位一體論 에 따른 것은 아니다.

神學 流派別 細部 理論 [ 編輯 ]

로마 가톨릭교회 [ 編輯 ]

로마 가톨릭교회 에서 聖靈이란 ‘이 世上의 모든 것은 하느님의 뜻대로 된다’라는 생각에서 必須 不可缺이 된 槪念이다. 特히 가톨릭교회에서는 이 聖靈을 매우 重視하기 때문에, 모든 것은 結局 하느님의 豫定대로 되기 때문에 個人의 意志나 行動을 過小評價하는 傾向이 强하다. 故로, 基督敎 文化의 文學이나 美術로 대표되는 藝術 活動에서는 宗敎 改革 以前과 以後로 基督敎人 이 人間性을 바라보고 把握하는 方法이 正反對로 나뉜다고 主張하는 學者도 있다. [ 模糊한 表現 ] 確實히, 프랑스 東部(리옹)에서 스위스 西部( 제네바 ) 또는 잉글랜드 地域에서 宗敎 改革 이 人間觀에 끼친 影響力이 剛하지만, 그 外의 地域에서는 르네상스 에서의 人文主義 活動이 基督敎에게 준 影響力이 크다고 생각하는 것이 一般的이다.

五旬節 聖靈降臨 [ 編輯 ]

예수 復活 로부터 50日째 되는 날 그의 弟子들이 모인 곳에 聖靈(聖靈)李 降臨하자, 이들이 聖靈에 充滿하게 되어 傳道活動을 始作하게 되었으므로 이 날을 聖靈 降臨 大祝日 , 聖靈降臨節 , 또는 聖靈降臨週日 이라고도 한다. 事實上 基督敎 初代敎會의 成立일로 여겨지고 있다.

  • 初代 敎會 聖徒들이 五旬節 禮拜 드리는 場面

五旬節날이 이미 이르매 저희가 다같이 한 곳에 모였더니

  • 使徒 바울 이 예루살렘에서 五旬節을 지키기 위해서 急히 가는 모습

바울이 아시아에서 遲滯치 않기 위하여 에베소를 지나 行船하기로 作定하였으니 이는 될 수 있는 대로 五旬節 안에 예루살렘에 이르려고 急히 감이러라

내가 五旬節까지 에베소에 有하려 함은 ??고린도전서 16:8

아래 聖靈降臨週日 性抒情과 (城西日課 聖書日課)는 現在 世界敎會에서 使用하는 RCL(Revised Common Lectionary, 改正공동성抒情과)에 根據한 것으로, 敎派別로 큰 差異가 없다.

世代主義 [ 編輯 ]

基督敎 神學 流派 中 世代主義 를 따르는 者들은 그리스도가 誕生하기 以前에는 하느님이 直接 이스라엘 百姓들과 對話를 나누었던 時代로 ‘聖父의 時代’로, 그리스도가 誕生하여 昇天할 때까지의 時代를 ‘聖者의 時代’, 그리고 그리스도가 昇天한 뒤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를 ‘聖靈의 時代라고 나눈다. 왜냐하면, 하느님이 直接 人間과 對話를 나누지도 않고, 그리스도도 이미 昇天한 지 오래이므로, 다음은 聖靈만이 直接 人間에게 影響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칼뱅주의 [ 編輯 ]

改新敎 改革主義 에서 强調하는 聖靈의 役割은 聖者가 이룬 拘束의 功效를 信者들에게 適用하는 것이다. 拘束의 功效라고 할 때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 罪責의 免除 : 罪에 對한 刑罰로부터 免除된다. 이것은 聖子께서 信者들을 代身해서 刑罰을 받았다는 믿음에 根據한다.
  • 罪의 權勢로부터의 解放 : 罪性(罪性)李 信者를 지지누르는 것으로부터 자유롭게 한다. 이것은 聖子께서 信者들을 사탄 의 權勢에서 하나님의 나라 로 옮기셨다는 믿음에 根據한다.

위의 說明은 좁은 意味에 對한 것이다. '罪의 權勢로부터의 解放'을 넓은 意味에서 보자면 信者들로 하여금 하나님 나라 의 道理를 깨닫게 하고 그것을 實證하게 하는 內容이 들어간다. 이때 " 改革主義 가 强調하는 聖靈이 信者에게 役事하시는 方式"은, 꿈이나 소리나 視角 等 外部의 그 무엇보다는 신자 自身의 人格的 活動을 利用한다는 것이다. 이를 有機的 歷史 (organic operation)라고 한다. 이때 "信者 自身이 갖고 있는 수많은 생각 中 무엇이 聖靈께서 이끄시는 方向과 一致하는지는 오직 聖經 이 唯一한 基準이 된다"는 것이 또한 改革主義의 重要한 內容이다.

聖公會의 聖靈論 [ 編輯 ]

聖公會 에서는 니케아-콘스탄티노폴리스 神經 에 根據, 聖靈께서는 生命을 주시는 분으로서 豫言者 들을 통해 말씀하셨다고 믿는다. 또한 穩全한 眞理로 이끄시며, 그리스도 를 닮아가도록 해 주시는 主님으로 믿는다. 聖靈의 現存은 예수 그리스도 를 主님으로 告白할 때, 사랑과 造化속에서 하느님이 우리 自身과 이웃과 모든 創造物과 함께 살아갈때 알 수 있는데, 聖靈이 이끌어주시는 穩全한 眞理는 聖書 에 一致될 때 비로소 聖靈께서 가르쳐주시는 眞理로 判明된다고 말한다. [2]

예수院 設立者로 有名한 聖公會 의 고 大川德 ( Reuben Archer Torrey ) 神父는 거룩함과 成熟이라는 說敎 에서 聖靈에 對해 다음과 같이 說明했다.

聖書 에서 "입김"(breath)이란 單語가 또한 聖靈이란 뜻으로도 使用됩니다. 聖靈은 하나님의 입김인 것입니다. 聖書는 聖靈에 依해 우리에게 주어졌으며 많은 機能을 가진 冊입니다.기도와 聖書를 통해 하나님과 交通하는 것에 덧붙여 우리는 또한 그리스도 의 몸 된 敎會 , 卽 우리의 遲滯된 信者들과 더불어 사랑하는 關係 속에서 그들을 만나야 합니다. 그들은 우리의 이웃이 아니라 우리의 兄弟요 姊妹입니다. 그들 外에도 信者는 아니지만 深刻한 問題들을 안고 있는 이웃들이 또한 存在합니다. 우리가 그들에게 主님의 사랑을 보여주는 만큼 그것은 곧 行하는 것이라고 예수 님은 말씀하십니다. 그것은 하느님 과 더불어 갖는 우리의 交際의 一部이며 또한 聖靈의 도우심을 힘입어 거룩함과 成熟함에 이르는 우리의 穩全한 삶의 基本을 이루는 것입니다.

[3]

토마스 뮌처의 聖靈論 [ 編輯 ]

獨逸 宗敎改革者 토마스 뮌처 는 敎權主義에 反對, 眞理의 源泉은 聖書 에서 나온다고 主張한 루터 의 理念에 對해 眞理의 源泉은 聖靈에서 나온다고 反駁했다. 卽 聖書가 聖靈의 靈感으로 쓰여졌다면, 聖靈의 臨齋를 느끼는 것으로 充分하다고 본 것이다. [4]

성신의 屬性 [ 編輯 ]

하나님의 燼灰는 聖父와 扇子와 聖神으로 構成되어 있는데 그 神會議 한 構成員이시며(요한1서 5:7; 敎理蛙聲約 20:28 參照) "靈의 人格體"(敎理蛙聲約 130:22)이시다.그 분은 한 番에 한 곳에 계시지만, 影響力은 同時에 모든 것에 미칠 수 있다.

성신의 使命 [ 編輯 ]

성신의 使命은 아버지와 아들, 그리고 모든 眞理를 證據하는 것이다. 聖神은 우리에게 예수가 우리의 舊株이며 拘束朱임을 證據하실 것이다.(제3니파이 28:11, 敎理蛙聲約 20:27) 그분은 우리에게 하나님 아버지가 우리 靈의 아버지임을 알려주실 것이다. 또 우리가 아버지처럼 永遠한 榮光에 이를 수 있다는 것을 알도록 도와주실 것이다.(로마서 8:16~17) 主님의 先知者들은 다음과 같이 約束했다. "誠信의 權能으로 너희는 모든 것의 참됨을 알게 되리라."(모로나이서 10:5) [5]

聖靈과 關聯된 成事(聖禮典) [ 編輯 ]

聖靈과 關聯된 成事 (Sacrament,聖禮典)으로는 堅振聖事 ( Confirmation ,犬진예식, 堅信禮, 改新敎會에서는 입會食이며 聖禮典은 아니다.)가 있다. 堅振聖事 또는 입會食은 幼兒 洗禮를 받은 이들이 믿음을 成人이 되어 確認하며 聖靈의 臨齋를 確認하는 成事인데, 이 禮式에서는 이마에 기름을 바르기도 한다. 改新敎 一部 敎派( 聖公會 , 루터교 , 監理敎 , 長老敎 一部敎會), 로마 가톨릭교회 , 東方 正敎會 에서 執典한다. 敎會史的으로는 初代 敎會에서 洗禮 를 받은 信者에게 새로 태어난 사람으로, 태어난 아이처럼 몸에 기름을 바르며 祝福하던 禮式에서 由來한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믿음 그리고 行함》/김영재 지음/합동신학대학원 出版部.
  2. 聖公會 敎理解說서 《그리스도人이 되어가는 새로운 나, 그리고 우리》/홍영선 지음/대한성공회
  3. “예수院 홈페이지에 올라온 大川德 神父 說敎放送.” . 2005年 2月 12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8年 1月 29日에 確認함 .  
  4. 《敎室밖 世界史旅行》/김성환 지음/사계절.
  5. [1] Archived 2011年 9月 17日 - 웨이백 머신 福音原理 第7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