敎皇 비오 12歲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비오 12歲
前任者 비오 11歲
後任者 요한 23歲
個人情報
出生이름 에虞祭니오 마리아 주세페 조반니 派첼리
出生 1876年 3月 2日
이탈리아 王國 로마
腺腫 1958年 10月 9日 ( 1958-10-09 ) (82歲)
이탈리아 카스텔간돌抛
署名 {{{다른서명}}}
文章 {{{다른문장}}}

敎皇 비오 12歲 ( 라틴語 : Pius PP. XII, 이탈리아語 : Papa Pio XII)는 第260代 敎皇 ( 在位: 1939年 3月 2日 ~ 1958年 10月 9日 )이다. 本名은 에虞祭니오 마리아 주세페 조반니 派첼리 ( 이탈리아語 : Eugenio Maria Giuseppe Giovanni Pacelli)이다.

第2次 世界大戰 동안 비오 12世는 世界 平和 回復과 慈善 事業에 努力하였다. 그리고 前任 敎皇 비오 11歲 가 推進한 유대人 救濟 事業을 이어받아 그들을 積極的으로 도왔으며, 特히 나치 獨逸 에서 避難해 온 유대人들을 여러 方面으로 많이 도와주었다. 考古學 에도 關心을 보여 聖 베드로 大聖殿 밑을 發掘하도록 指示하였다. 言辯에 뛰어난 비오 12世는 機會가 있을 때마다 時期에 適切한 訓示를 하였다. 또한 社會 問題에 對해서는 敎會의 敎導權을 强調하는 等 가톨릭교회의 傳統的인 立場을 固守하였다.

戰爭이 終熄된 後에는 平和와 和解를 외치며 유럽 의 再建에 힘썼으며, 特히 勝戰國들이 敗戰國들에게 雅量을 베풀어줄 것과 유럽의 一致를 呼訴하였다. 敎會의 境遇, 西歐圈에서는 蕃盛하였던 데 反해 東歐圈에서는 共産主義者 들의 逼迫으로 모진 迫害와 聖職者들의 大規模 國外追放 等을 겪었다.

16世紀 以來 가톨릭 敎理에 어긋난다고 하여 오랫동안 禁止해왔던 東아시아 의 祖上 祭祀에 對해서는 “儒敎 文化圈의 民俗일 뿐, 가톨릭 敎理와는 何等의 關係가 없다.”며 比較的 開放的인 姿勢를 取하였다. [1] 또한 1949年 北韓 을 排斥하고 大韓民國 韓半島 의 唯一한 合法 政府임을 世界頂上 가운데 最初로 承認하였으며, 大韓民國이 UN 總會에서 國際的 承認을 얻는 데 全幅的으로 支援하였다. [2] 이 過程에서 大韓民國 代表團으로 派遣된 場面 을 面談한 뒤, 그를 全幅的으로 後援하였다. 2009年 12月 19日 敎皇 베네딕토 16歲 에 依해 可敬者 로 宣布되었다. [3]

生涯 [ 編輯 ]

生涯 初期 [ 編輯 ]

出生과 幼年 生活 [ 編輯 ]

아버지 필리포 派첼리
1882年 6歲 때의 에虞祭니오 派첼리

에虞祭니오 마리아 주세페 조반니 派첼리는 1876年 3月 2日 이탈리아 로마 에서 辯護士 필리포 派첼리 의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그의 집안은 로마 에서 깊은 信心을 지녔으며, 歷史的으로 敎皇들과 因緣이 많은 貴族 집안(一名 검은 貴族 )이었다. 假令 그의 祖父 마르칸토니오 派첼리 敎皇 비오 11歲 의 祕書와 財務 關聯 副次官(1851-1870)을 지냈으며, 1861年 바티칸의 新聞인 로세르바토레 로마노 를 創刊하였다. 마르칸토니오 派첼리의 四寸인 에르네스토 派첼리 敎皇 레오 13歲 의 財政 顧問을 지냈으며, 에虞祭니오의 아버지 필리포 派첼리 프란치스코回 第3會員 이었다. 그리고 兄 프란체스코 派첼리 敎會法 法律家가 되어 1929年 라테란 條約 交涉 當時 敎皇 비오 11歲의 法律 顧問 役割을 遂行하였다.

에虞祭니오는 兄 프란체스코와 酒稅피나, 에리사베타 等 두 누이와 함께 로마 中心部에서 태어나 자랐다. 12歲 때, 그는 法律家가 되는 代身에 聖職者가 되기로 決心하였다. 初等敎育을 마치고나서 그는 비스콘티 學會에서 中等敎育科 古典文學 敎育을 받았는데, 當時에는 反가톨릭 風土가 支配的이었다. 1894年, 18歲가 되자 그는 聖職者가 되기 위해 神學校 에 들어갔으며 敎皇廳立 그레고리오 大學校 라테라노 大學校 에서 修學하였다. 1895年에서 1896年까지 에虞祭니오는 로마 라 社피엔車 大學校 에서 工夫하였다. 1899年 市民法과 敎會法 그리고 神學 分野에서 學位를 授與받았다. 神學生 時節에 그는 健康上의 理由 때문에 特別히 神學校 寄宿舍가 아닌 집에서 居住해도 좋다는 許諾을 받았다.

鐸德과 몬시뇰 [ 編輯 ]

1899年 司祭 敍品 當時의 에虞祭니오 派첼리

에虞祭니오 派첼리는 1899年 4月 2日 性 土曜日 날에 私製 敍品을 받았다. 1901年 그는 집안과 親分이 있었던 빈첸初 반누텔리 樞機卿의 推薦을 받아 오늘날 敎皇廳 國務院 의 前身인 特務聖性에 들어가 서기가 되었다. 1902年 敎會法 博士 學位를 받았다.

1904年 에虞祭니오 派첼리는 敎皇 儀典官이 되었으며 1905年에는 名譽 高位 聖職者, 卽 몬시뇰 이 되었다. 1904年부터 1916年까지 그는 特務聖省 長官 피에트로 가스파리 樞機卿의 助手로 일하며 敎會法典 編纂을 도왔다. 또한 1901年 1月 敎皇 레오 13歲의 눈에 들어 英國의 빅토리아 女王이 逝去하자 에드워드 7歲 에게 보내는 調査(弔詞)를 作成하였다. 1908年, 런던 世界 聖體 大會 當時 敎皇廳 代表로 參席하였으며, 이때 윈스턴 처칠 과의 만남도 가졌다. 1911年, 英國 王 조지 5歲 의 卽位式 때에는 敎皇廳을 代表해 參席하였다.

1908年과 1911年에 各各 로마 大學校와 美國 가톨릭 大學校 에서 敎會法 敎授職 提議가 왔으나 모두 拒絶하였다. 에虞祭니오 派첼리는 1911年 特務聖省 副長官이 되었으며, 1914年 가스파리 樞機卿의 뒤를 이어 特務聖省 長官으로 昇進하였다. 第1次 世界大戰 동안 派첼리는 戰爭 捕虜들의 名單을 記載하였다. 1915年 그는 을 訪問하여 오스트리아-헝가리 帝國 프란츠 요제프 1歲 皇帝와 이탈리아 問題를 놓고 交涉하였다.

敎皇廳 官僚 生活 [ 編輯 ]

敎皇 大使 [ 編輯 ]

敎皇 大使 時節의 에虞祭니오 派첼리
敎皇 大使 時節의 에虞祭니오 派첼리

1917年 4月 23日, 敎皇 베네딕토 15歲 는 에虞祭니오 派첼리를 사르디스의 名義主敎 바이에른 主宰 敎皇 大使 로 임명하였으며, 곧이어 1917年 5月 13日에는 大主敎 로 陞品시켰다. 着座式 後, 에虞祭니오 派첼리는 바이에른으로 住居地를 옮겼다. 그 當時에는 프로이센 이나 獨逸에 敎皇 大使가 常住하지 않았기 때문에, 實用的인 理由로 派첼리가 事實上 獨逸 帝國 全體의 敎皇 臺詞 役割을 遂行하게 되었다.

에虞祭니오 派첼리는 뮌헨 에서 戰爭의 終結을 위한 敎皇 베네딕토 15歲의 제시안을 獨逸 政府에 傳達하였다. 그는 5月 29日 바이에른 國王 루트비히 3歲 를 만났으며 다음날에는 獨逸 帝國의 빌헬름 2歲 皇帝와 베트만홀베크 總理를 만나 敎皇의 제시안을 傳達해 그들로부터 肯定的인 反應을 얻어냈다. 그러나 베트만홀베크는 안팎으로 辭任 要求를 剛하게 받고 있었으며, 軍事的 勝利를 希望한 獨逸軍 最高 司令部는 9月 20日까지 獨逸 側의 對答을 延期하였다. 에虞祭니오 派첼리는 베네딕토 15歲의 뜻을 받들어 戰爭터에서 살아남은 사람들을 위한 人道主義的인 努力을 持續하였다.

1920年 6月 23日 에虞祭니오 派첼리는 바이에른 協定이 締結되면서 獨逸 駐在 敎皇 大使로 任命되었으며, 1925年 大使館 所在地를 베를린으로 移轉하였다. 뮌헨에 있을 當時 만난 수많은 參謀들도 그를 따라 베를린으로 갔으며 餘生 동안 그와 함께 머물렀다. 이中에는 에虞祭니오 派첼리의 助言者인 로베르트 라이베르 神父와 家政婦이자 親舊이며 助言者였던 파스칼里나 레네르트 修女도 包含되어 있었다. 베를린에서 에虞祭니오 派첼리는 敎皇廳 外交團의 首長으로서 外交的 活動은 勿論 많은 社會的 活動도 하였다.

前後, 에虞祭니오 派첼리는 社民黨 과 自由黨의 바이마르 大聯政 을 支持하였다.

國務院長 및 宮巫處長 [ 編輯 ]

1924年 7月 밤베르크 樹立 900周年 記念式 때의 에虞祭니오 派첼리

1929年 12月 16日 에虞祭니오 派첼리는 敎皇 비오 11歲 에 依해 産티조반니 에 파올로 聖堂 의 私製級 樞機卿 에 敍任된 지 몇 달 만인 1930年 2月 7日 敎皇廳 國務院長 에 任命되었다. 1935年에는 敎皇 宮巫處長 에 追加로 任命되었다.

國務院長이 된 에虞祭니오 派첼리 樞機卿은 바덴 (1932年), 오스트리아(1933年), 獨逸(1933年), 유고슬라비아 (1935年), 포르투갈(1940年) 等 여러 나라를 巡訪하며 精巧(政敎) 條約을 締結하였다. 이들 나라와 맺은 政敎條約은 가톨릭교회가 靑少年 團體, 私立學校, 病院, 카리타스 等의 宗敎建物 및 施設들을 設立하여 所有하는 것을 國家가 公認하는 것을 主要 骨子로 삼고 있다. 또한 婚姻無效 宣言 適用 等 一部 社會 分野에 敎會法 을 適用하는 것을 許容하는 것도 包含되었다.

에虞祭니오 派첼리는 敎皇이 暫時 權力을 喪失했던 1870年 以後 斷絶되었던 外交關係를 다시 始作하면서 유럽 各國은 勿論 1939年 美國 大統領 루스벨트 를 訪問했던 것을 비롯하여 아메리카 大陸의 各 나라를 訪問하였다.

1934年 10月 10日~14日과 1938年 5月 25日~30日에 各各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 헝가리 부다페스트 에서 開催된 世界 聖體 大會 때에는 敎皇 使節로 派遣되기도 하였다. 에虞祭니오 派첼리가 訪問했을 當時, 헝가리 反유대主義 法이 制定되어 通過되었다. 이에 對해 에虞祭니오 派첼리는 “오늘날 어느 유대人이 그리스도를 冒瀆하며 그분을 敵對하고 있다는 말입니까?”라고 指摘하며 反유대主義를 强하게 詰難하였다. [4] 1935年 4月 28日 派첼리 樞機卿은 프랑스 루르드 聖地에서 執典한 미사에서 講論을 통해 當時 모인 25萬 名의 信者들에게 다음과 같이 力說하였다. “ 나치스 라는 것은 實狀 過去에 이미 斷罪받았던 誤謬를 겉만 번지르르한 새 옷으로 갈아입힌 寒心한 剽竊꾼들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들이 社會 改革이란 이름 아래 모였던지, 世界와 人間 生命에 對한 그릇된 생각에 빠져 있든지, 人種 差別이라는 迷信과 피의 偶像에 支配되어 있든지 間에 誤謬를 追從하는 者들이라는 事實에는 變함이 없습니다.” [5] 또한 派첼리 樞機卿은 1937年 베를린 駐在 美國 領事 클리포트를 만난 자리에서 아돌프 히틀러 를 “信賴할 수 없는 惡黨으로 根本이 邪惡한 사람”이라고 規定하였다. 클리포트는 當時 에우제니오 派첼리의 말을 引用하며 “(派첼리는) 히틀러가 自身의 政策을 緩和할 것이라고 믿지 않았으며, … 反나치 隊列에 선 獨逸人 主敎들을 全幅的으로 支援할 것이다.”라고 썼다. [6]

敎皇 選出과 卽位 [ 編輯 ]

敎皇冠 을 쓴 비오 12歲

1939年 2月 10日 敎皇 비오 11世가 善終하였다. 비오 11歲의 後任者를 選出하기 위하여 召集된 콘클라베 에서 두 次例 投票 끝에 1939年 5月 2日 에虞祭니오 派첼리 樞機卿이 滿場一致로 敎皇으로 選出되었다. 공교롭게도 그날은 그의 63番째 生日이었다. 그는 1667年 敎皇 클레멘스 9歲 以來 처음으로 敎皇廳 國務院長 으로서 敎皇에 選出되었으며, 또한 敎皇 宮巫處長 으로서는 敎皇 레오 13歲 以後 처음으로 敎皇에 選出된 人物이다. 그의 敎皇 卽位式은 1939年 5月 12日에 擧行되었다.

新任 敎皇은 敎皇職에 오르면서 自身의 새 이름을 라틴語로 ‘敬虔한’이란 뜻의 ‘비오(Pius)’로 選擇하였다. 그는 自身의 이름을 비오라고 決定한 理由에 對해 “오늘부터 저는 저 自身을 비오라고 명명하겠습니다. 제가 只今까지 살아오면서 비오라는 이름을 가진 敎皇님들을 여럿 모셨으며, 特히나 前任者이신 비오 11世께 그동안의 고마움을 傳하기 위해서입니다.”라고 밝혔다. 그리하여 새 敎皇은 ‘敎皇 비오 12歲’로 命名되었다. [7]

敎皇 在位 [ 編輯 ]

人物 登用 [ 編輯 ]

비오 12世는 敎皇左에 오른 後, 空席이 된 自身의 옛 職責인 敎皇廳 國務院長으로 루이지 마글리오네 樞機卿을 임명하였다. 바티칸의 老鍊한 外交官이었던 마글리오네 樞機卿은 스위스 와의 外交關係를 再建하였으며 數年동안 파리 에서 敎皇 大使로 勤務하였다. 하지만 마글리오네 樞機卿은 敎皇이 되기 前부터 비오 12世와 敦篤한 關係를 維持했던 조반니 바티스타 몬티니 몬시뇰(後날의 敎皇 바오로 6歲 )과 도메니코 타르디니 몬시뇰처럼 敎皇에게 큰 影響을 끼치지는 못하였다. 조반니 바티스타 몬티니와 도메니코 타르디니는 次期 敎皇 요한 23歲에 依해 樞機卿 으로 任命된다

비오 12世는 로베르트 라이베르 , 아우구스틴 베아 , 세바스티안 트롬프 獨逸 네덜란드 예수회 聖職者들을 自身의 保佐陣으로 大擧 登用함으로써 그前까지 이탈리아人들이 獨占하였던 로마 敎皇廳의 關門을 徐徐히 革罷해나갔다. 그는 또한 프랜시스 스펠만 樞機卿과 같은 美國人들도 敎會 內 主要 要職에 임명함으로써 그들의 支援을 얻어냈다. 第2次 世界大戰이 終熄된 後, 비오 12世는 前任者들과는 比較할 수 없을 程度로 非이탈리아人들을 많이 登用하였다.

思想과 神學 [ 編輯 ]

聖經 硏究 [ 編輯 ]

비오 12世는 1943年 發表한 會則 《 聖靈의 靈感 》(Divino Afflante Spiritu)에서 聖經 의 役割을 强調하였다. 會則 《聖靈의 靈感》에서 비오 12世는 以前까지 極히 制限을 두었던 聖經 硏究를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許諾하였다. 아울러 가톨릭 神學者들에게 히브리어 그리스어 로 써진 聖經의 原本을 다시 한 番 檢討할 것을 指示하였다. 비오 12世는 그동안 考古學 分野에 많은 發展이 이루어졌음을 指摘하면서, 라틴語 불가타 聖經 本文 中에 意味가 模糊한 句節이 있을 境遇 單純히 原本을 參考만 하도록 했던 敎皇 레오 13歲 의 會則을 破棄하였다.

會則 《聖靈의 靈感》은 古代 유다 歷史와 傳統에 對하여 훨씬 더 깊은 理解를 要求하고 있다. 또한 비오 12世는 會則에서 主敎들과 司祭들이 스스로 聖經을 熱心히 硏究하고 默想한 後, 그것을 講論과 說敎와 勸告를 통하여 부지런히 自己에게 맡겨진 平信徒들을 가르쳐 聖經에 對한 尊敬心을 키우고 完成시킬 것을 勸告하였다. 그리고 聖經, 그中에서도 特히 福音書를 平信徒들 사이에 널리 普及하고 그들 안에서 每日 敬虔하게 聖經을 읽고 聖經을 主題로 討論하도록 하는 일을 目的으로 삼고 있는 信心 깊은 團體들을 愛好하고 支援해야 한다고 말했다.

聖母 昇天 [ 編輯 ]
티치아노 聖母 昇天

비오 12世는 1950年 11月 1日 會則 《 至極히 자애로우신 하느님 》(Munificentissimus Deus)을 통해 聖母 昇天 을 다음과 같은 말로서 敎義로 頒布했다.

우리 主 예수 그리스도와 복되신 使徒 베드로와 바오로 그리고 星座의 固有한 權威에 따라, 原罪에 물들지 않고 平生 同情이신 하느님의 어머니 마리아께서 地上의 生涯를 마치신 다음, 靈魂과 肉身이 함께 天上의 榮光으로 들어올림을 받으셨다는 敎義를 하느님께서 啓示하신 대로 公言하고 宣言하며 分明히 定義하는 바이다.

聖母 마리아 의 昇天이란 聖母 마리아가 죽은 後에 하늘나라 로 들어 올림을 받은 것, 卽 예수 의 죽음과 復活을 통해 約束된 永遠한 生命의 榮光에 하느님의 부름을 받고 예수의 昇天에 參與하게 된 것을 말한다.

예수의 昇天 은 스스로 하늘나라에 올라간 것이지만 마리아는 스스로 昇天한 것이 아니라 自身의 외아들인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된 것이다. 따라서 이에 對한 區別을 하기 위해 마리아의 昇天을 다른말로 ‘蒙召昇天(夢召昇天)’이라고도 한다. 蒙召昇天은 마리아의 肉身과 靈魂, 卽 마리아의 人格이 全的으로 復活한 그리스도와 一致함을 뜻하는 것이다.

이러한 聖母 昇天에 對한 敎理는 일찍이 初代 敎會 때부터 基督敎 信者들 사이에 信仰의 遺産으로 傳해져 내려왔으며, 1950年 11月 1日 비오 12歲가 聖母 昇天을 믿을 敎理로 宣布한 以後 敎會 안에서 특별한 意味를 갖게 되었다. 비록 이 敎理가 聖經에 明示的으로 드러나지는 않지만 初代 敎會 때부터 내려오는 믿을 만한 傳承과 救世史에 있어서 聖母 마리아의 役割, 聖母 마리아와 예수 그리스도와의 關係를 통해 敎會 안에서 믿을 敎理로 받아들여진 것이다. 特히 聖母 마리아의 昇天은 張差 그리스도人들이 받게 될 하늘의 榮光을 미리 보여주는 것이므로 永遠한 生命을 믿는 信者들에게 救援의 標識로 다가온다. [8]

나중에 第2次 바티칸 公議會 에서도 聖母 昇天에 關해 “티없이 깨끗하신 童貞女께서는 조금도 原罪에 물들지 않으셨으며, 地上 生活을 마치신 後에 靈魂과 肉身이 天上 榮光으로 부르심을 받으시어 主님으로부터 하늘과 땅의 母后로 推戴를 받으셨다. 이로써 마리아께서는 다스리는 者들의 主님이시며 罪와 죽음에 對한 勝利者이신 當身의 아드님을 더욱 完全히 닮게 되셨다.(교회헌장 59項)”고 밝힘으로써 聖母 昇天 敎義는 가톨릭교회의 正統 敎義로 더욱 굳게 자리잡게 됐다.

第2次 世界大戰 時節 [ 編輯 ]

第2次 世界大戰 [ 編輯 ]

1939年 9月 1日 獨逸 폴란드 를 攻擊하여 第2次 世界 大戰 이 勃發하였다. 비오 12世는 그 해 9月 1日까지 어떻게든 戰爭 이 일어나지 않도록 여러 方面으로 努力하였다. 그 해 5月 비오 12世는 이탈리아, 프랑스 , 獨逸, 폴란드가 相互 差異點을 英國 의 參與下에 平和 敵으로 解決하도록 促求하였다. 그 해 8月 臺 戰爭이 臨迫해 오자 비오 12世는 兩 陣營과 同時 接觸을 하면서 戰爭의 慘禍를 막으려고 努力했으나 虛事였다. 그 해 8月 24日 비오 12世는 “平和로는 아무것도 잃지 않지만 戰爭으로는 모든 것을 잃는다.”고 警告하였다.

第2次 世界 大戰 時期에 비오 12世는 第1次 世界 大戰 時節의 敎皇 베네딕토 15歲 를 본받아 公式的으로는 어느 한쪽의 便도 들지 않은 채 中立을 固守하였다. 1939年 비오 12世는 바티칸을 世界 各國 사람들로 構成된 國際救護團體로 만들었다. 敎皇의 要請에 따라 1939年에서 1947年까지 바티칸에는 戰爭 통에 行方不明된 사람들을 찾아달라는 申告와 身元 確認을 要請하는 申告가 거의 100萬 건 以上 接受되었으며, 조반니 바티스타 몬티니 몬시뇰의 指揮 아래 바티칸 안에 戰爭捕虜와 難民에 關한 情報事務所가 設置되어 運營되었다. [9]

蘇聯軍이 핀란드 를 侵攻한 겨울 戰爭 이 勃發하자 비오 12世는 1939年 12月 26日子 講論에서 蘇聯 의 侵攻을 糾彈하였다. 그리고 핀란드를 代身하여 自身의 署名과 圖章이 찍힌 世界 平和 祈禱文을 하느님 앞에 奉獻하였다. [10]

1940年 1月 18日 폴란드 에서 約 1萬 5千名의 民間人이 犧牲당했다는 消息을 接한 비오 12世는 라디오 放送을 통해 “힘없고 罪없는 사람들에게 決코 容納할 수 없는 끔찍하고 殘酷한 行爲가 저질렀다는 事實이 實際 目擊者들의 疑心할 여지없는 證言으로 確認되었다.”고 메시지를 傳하였다. [11]

1942年 聖誕節 메시지에서 비오 12世는 “어떤 잘못도 저지르지 않았는데도, 團地 國籍이나 人種 때문에 수많은 사람이 죽음으로 내몰려 漸進的 滅種을 맞고 있다.”고 말하였는데, 이는 나치 獨逸의 유대人 大虐殺을 迂廻的으로 非難한 것이었다.

1943年 7月 19日 聯合國 空軍 飛行機에 依해 로마 市街地가 한 次例 큰 爆擊을 當하였다. 總 세 곳이 爆擊되었는데, 그로 인하여 數百 名의 無辜한 民間人이 犧牲되었다. 攻襲이 끝난 後, 비오 12世는 조반니 바티스타 몬티니 몬시뇰과 함께 크게 毁損된 산 로렌초 푸오리 레 무라 聖堂 을 찾아가 그 地域 住民들을 慰勞하며 2百萬 파운드를 寄附하였다. 當時 그 자리에 있었던 사람들의 證言에 따르면, 敎皇의 흰色 手段이 死亡者들의 피로 붉게 물들었다고 한다.

7月 20日 비오 12世는 外交 채널을 통해 美國 大統領 루스벨트 에게 “이 거룩한 都市의 主敎로서 나는 나의 사랑하는 로마가 무너지는 것을 끝까지 막아보려고 努力하였습니다. 그러나 나의 이러한 懇切한 念願은 슬프게도 挫折되고 말았습니다.”라며 抗議의 뜻을 표하였다. [12]

1944年 6月 4日 聯合國이 獨逸로부터 로마를 奪還하였다. 獨逸軍은 聯合國을 被害 이탈리아 北部로 退却하면서 都市를 爆擊하거나 橋脚, 建物 等을 破壞하지 않았다. 이렇게 큰 被害 없는 結末은 비오 12歲의 劇的인 介入 德分이었다. 비오 12世는 獨逸과 聯合國들에게 로마를 ‘열린 都市’로 認定해 電話에 휩싸인 前方都市가 되지 않게 해달라고 呼訴했다. 兩側은 다른 動機와 다른 論理를 가졌지만 敎皇의 提案에 首肯했다. 그들 모두에게는 이탈리아 駐屯 獨逸軍 總司令官 알베르트 케셀링 將軍이 말했던 것과 같은 所望이 있었다. “나는 歷史 앞에서 내 이름이 로마의 破壞를 誘發한 罪로 非難받게 하지 않겠다.”

獨逸로부터 解放된 後, 비오 12世는 都市의 無事安危를 위해 努力했다는 理由로 로마를 救한 英雄으로 稱頌받았다. 甚至於 共産主義者들까지도 敎皇에게 歡呼했다. 歷史上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聖 베드로 廣場 에는 共産主義를 象徵하는 망치와 낫이 그려진 붉은 旗발이 敎皇의 名望을 위해 나부꼈다. [13]

1945年 어느덧 戰爭이 막바지에 다다르자 비오 12世는 過去 第1次 世界 大戰 終戰 當時 勝戰國들이 敗戰國들에게 苛酷한 措置를 取한 것이 只今과 같은 끔찍한 結果를 낳게 되었다고 생각하였다. 그래서 이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한 次元에서 聯合國 指導者들에게 敗戰國들을 寬大하게 處理해줄 것을 呼訴하였다. 1944年 8月, 비오 12世는 로마를 訪問한 英國 總理 윈스턴 처칠 을 豫防하였다. 이 자리에서 敎皇은 이탈리아人들 亦是 제3제국의 犧牲者이며, 따라서 戰犯 裁判에서 이탈리아人을 被告人에 包含시키지 않기를 바란다는 見解를 밝혔다. [14]

한便, 히틀러는 生前에 비오 12歲를 自身의 世界 征服 計劃에 걸림돌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여 그를 拉致하고 바티칸을 掌握하려는 計劃을 세웠었다. 敎皇 拉致를 위한 暗號名 ‘라바트 作戰’은 當初 1943年 計劃됐으나 알 수 없는 理由로 履行되지 않았다가 이듬해 獨逸軍이 로마에서 後退하기 直前 히틀러가 直接 武裝 親衛隊 將星 카를 볼프 에게 再推進을 指示했다.

볼프는 히틀러의 命令을 받고 獨逸에서 로마로 돌아갔으나, 機會主義者였던 그는 深夜에 私服차림으로 비오 12歲를 祕密裏에 謁見해 히틀러의 拉致 陰謀를 알리고, 自身은 이 命令을 履行할 생각이 없으나 “(로마) 狀況이 혼란스럽고 危險하다.”며 그에게 注意할 것을 當付했다.

비오 12世는 볼프의 眞心을 試驗하기 위해 處刑 危機에 處한 이탈리아 레지스탕스 指導者 2名의 釋放을 要請했으며, 볼프는 實際로 이들을 석방시켰다. [15]

홀로코스트 [ 編輯 ]

홀로코스트 (나치의 유대人 大虐殺)가 벌어지던 時期에 그는 徹底히 沈默했다. 그의 홀로코스트에 對한 그의 沈默은 冊으로도 만들어졌는데 1965年 모나코의 로체(Rocher)社가 出版한 카를로 팔코니(Carlo Falconi)가 쓴《비오 12歲의 沈默, Le silence de Pie ΧΠ 》이 있다. 또 1999年 英國 作家 존 콘웰은 <히틀러의 敎皇>이라는 冊을 펴내면서 비오 12歲의 유대人 虐殺에 對한 沈默에 對한 論難에 불이 붙었다. 콘웰은 비오 12歲를 反유대主義者로 描寫하고, 그가 유대人 大虐殺에 沈默했다고 主張했다. 이러한 疑惑은 바티칸이 그의 在任 期間 文書를 硏究하려는 學者들을 막으면서 더욱 增幅됐다. [16]

또 프랑스의 哲學者 에마뉘엘 무니에 [Emmanuel Mounier]와 1952年 노벨 文學賞을 받은 프랑스의 가톨릭 作家인 프랑수아 모리아크 (Francois Mauriac, 1885~1970)도 비오 12歲를 批判했다. 모리아크는 그가 파시즘 政權들에 지나치게 好意的이었고 特히 第2次 世界 大戰 中엔 나치 政權의 유대人 大虐殺에 對해 沈默했다는 事實을 밝혔다. 파시즘 政權들과 關聯된 비오 12歲의 行跡 自體는 또렷해서 論難의 餘地가 거의 없다. 그는 1930年代에 무솔리니 政權과 히틀러 政權에 對해 大體로 好意的이었고, 적어도 드러내놓고 그들을 批判하지 않았다. 그리고 第2次 世界大戰 中엔 나치 獨逸의 유대人 大虐殺에 對해 아무런 措置도 取하지 않았다. 그는 유대人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잘 알았지만,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끊임없이 그에게 나치 獨逸의 野蠻的 行爲를 批判하는 聲明을 내라고 要請했지만, 그는 沈默으로 一貫했다. [17]

終戰 以後 [ 編輯 ]

1954年 로마 百姓들의 舊怨 聖火의 戴冠式을 擧行하는 비오 12歲

第2次 世界 大戰 이 끝난 後, 敎皇 비오 12世는 戰爭으로 荒廢化된 유럽 에 對한 物質的인 支援과 敎會 內部의 世界化, 바티칸 時局의 國際 外交關係 發展 等에 重點을 두었다. 그가 1951年 6月 2日에 發表한 《福音의 宣布者들》(Evangelii Praecones)과 1957年 4月 21日에 發表한 《信仰의 膳物》(Fidei Donum) 等 이 두 個의 會則은 各 地域 敎會가 傳敎活動을 스스로 자유롭게 選擇할 수 있도록 許諾하였으며, 그 가운데 많은 것이 獨立 敎區로 成長하였다. 비오 12世는 또한 보다 效果的인 福音化를 위해 地域 敎會가 유럽式 文化에 脫皮하여 自國에 맞는 土着化를 施行해도 좋다는 許諾을 내렸다. 비오 12世의 이러한 政策은 그의 後任者들도 그대로 이어나갔다.

東유럽과 中國에서의 迫害 및 虐殺에 對한 沈默 [ 編輯 ]

終戰 後, 西유럽圈에서는 敎勢가 더욱 擴張되어 가던 反面에 러시아 ( 에스토니아 , 라트비아 , 리투아니아 包含), 알바니아 , 불가리아 , 유고슬라비아 , 루마니아 , 폴란드 , 체코슬로바키아 , 헝가리 等 東유럽圈과 中國 大陸 에서는 社會主義 性向인 中華人民共和國 政府가 들어서면서 中國 天主敎會 中國共産黨 治下에서 類例없는 逼迫을 當하였고, 中國 共産黨 中國天主敎애國會 라는 團體를 創設하였다.

한便 1949年 中國 共産黨 中華人民共和國 을 建國하여 分斷 될 當時에 몇 次例의 會則이나 敎書를 發表하여 憂慮를 表明했으며, 타이완 으로 移轉한 中華民國 政府에 對한 繼續的인 承認을 再確認하였다.

파시즘과 유대人 虐殺에 沈默했던 그는 크로아티아에서 벌어진 세르비아人의 虐殺에 關聯된 스테피나치 大主敎와 로마 카톨릭 敎會 司祭들에 對해서 沈默으로 一貫했다.유고 聯邦은 虐殺의 責任者인 스테피나치 大主敎의 交替를 敎皇에게 要請했지만 敎皇 비오 12歲의 沈默에 그들을 戰犯裁判에 세우고 起訴하여 監獄에 收監시킨다.이 以後 양진영에 中立的인 立場이던 바티칸은 유고를 壓迫하기 위해서 美國陣營에 友好的인 立場으로 路線을 變更한다.스테피나치 大主敎는 敎皇廳에 依해 樞機卿으로 任命되고 그가 죽은후 바티칸은 그를 聖人으로 推戴했다.유고연방의 티토는 바티칸이 스테피나치 大主敎를 樞機卿으로 임명한후 바티칸과 국교단절한다.

大韓民國 [ 編輯 ]

1945年 8月 15日 韓半島 의 獨立과 더불어 南北韓의 分斷이 이루어지고 各各 美國 蘇聯 의 軍政 下에서 南北의 葛藤이 深化되었다. 이러한 葛藤을 仲裁하고자 美蘇 共同委員會가 設置되었으나, 美國과 蘇聯 兩國이 韓半島 政策에서 서로 다른 目標를 가졌기 때문에 失敗로 끝났다. 美國과 蘇聯 兩國間 協商에 依해 韓半島 問題가 解決될 幾微가 보이지 않자 그 代案으로서 유엔 의 管理 下에 南北韓 兩 地域에서 總選擧를 實施하기로 하였다. 蘇聯이 이에 對해 拒否하자 一旦 美軍政이 있는 南韓만이라도 유엔韓國臨時委員團의 監視下에 總選擧를 實施하였으며, 1947年 8月 15日 大韓民國 政府樹立이 公式 宣布되었다.

初代 大統領으로 選出된 李承晩 은 大韓民國이 合法政府임을 國際的으로 迅速히 公認받아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의 不法性을 說得하기 위한 目的으로 유엔에게 공을 들이는 外交를 推進하였다. 1948年 8月 11日 유엔總會 派遣 首席代表로 選出된 場面 은 大韓民國 代表團을 이끌고 유엔會員國 代表들을 찾아다니며 大韓民國 政府 承認의 當爲性을 力說했다.

場面
1948年 12月 파리 UN總會에 派遣된 大韓民國 政府 代表團. 맨 앞줄 왼쪽이 조병옥 , 가운데가 代表團長 場面, 왼쪽은 장기영 , 뒷줄은 왼쪽부터 정일형 , 모윤숙 , 金活蘭 , 姓名 未詳, 김우평

비오 12世는 1947年 場面 과 깊은 關係를 맺고 있던 美國 메리놀 外方傳敎會 패트릭 番 舟橋를 敎皇 特赦로 大韓民國에 派遣하였으며, 이는 國際 慣例上 敎皇廳이 大韓民國을 主權國家로 承認한 것으로 理解되어 對韓民國이 國際的 承認을 얻는 過程에 큰 힘이 되었다. 特히 비오 12世는 第2次 유엔 總會에 參席한 大韓民國 代表團을 支援할 것을 조반니 바티스타 몬티니와 프랑스 駐在 敎皇大使 안젤로 주세페 론칼리 大主敎(後날의 敎皇 요한 23歲 )에게 命令하는 等 外交的 支援을 아끼지 않았다. 場面은 비오 12歲의 支援에 힘을 얻어 美國, 中華民國 , 필리핀 을 비롯하여 南아메리카의 가톨릭 國家들인 칠레 , 페루 , 브라질 等 20個國으로부터 大韓民國 承認을 約束받았다. 그리고 1948年 12月 12日 유엔 總會는 大韓民國 承認 決議案을 想定해 55個國 가운데 贊成 48, 反對 6, 棄權 1票라는 絶對的인 支持로 通過시켰다. 大韓民國 承認이라는 大業을 完遂한 場面은 張基榮과 함께 大統領 特使 資格으로 로마에 갔다. 敎皇 비오 12歲를 40餘分 동안 單獨 謁見하면서 場面은 “新生 大韓民國에 精神的인 支援을 해달라”고 要請했다.

그리하여 敎皇廳은 이듬해 4月 17日 大韓民國을 正式 承認하였으며, 敎皇 特使인 번 主敎의 地位를 最初의 駐韓 敎皇 大使로 格上시켰다. 이에 임병직 外務長官은 聲明을 發表, “로마 敎皇廳이 우리 政府를 承認한 것은 大韓民國이 韓半島의 唯一한 合法 政府임을 世界의 5億 天主敎徒가 承認한 것”이라고 歡迎하였다. [18]

病勢와 죽음 [ 編輯 ]

비오 12歲의 무덤

1954年 發病 以後, 비오 12世는 前例 없는 領域의 主題에 對하여 사람들에게 이야기하였다. 種種 그는 現代 科學의 主張에 對하여 基督敎에서 바라보는 觀點을 說明하였다. 이따금씩 그에게 특수한 道德的인 質問들이 提起되었으며 이에 對해 성실하게 答辯해주었다.

1955年 前까지 비오 12世는 조반니 바티스타 몬티니 몬시뇰과 오랫동안 함께 일해왔다. 비오 12世에게는 補佐官이 따로 必要 없었다. 로베르트 라이베르 神父가 이따금씩 비오 12歲의 講論과 敎書 發表 準備를 도와주었으며, 아우구스틴 베아는 비오 12歲의 專屬 告解神父였다. 파스칼里나 레네르트 修女는 40年 동안 敎皇의 家政婦와 助言者 役割을 遂行하였다. 敎皇과 가장 가까운 사람은 도메니코 타르디니였다.

비오 12世는 1958年 10月 9日 여름 別莊인 카스텔간돌抛 에서 갑자기 發生한 心筋梗塞에 依해 惹起된 急性 心不全으로 善終하였다. 敎皇의 主治醫였던 가스파니는 나중에 敎皇의 善終한 理由에 對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敎皇 聖下께서는 어떤 특정한 疾病에 걸려 腺腫하신 것이 아닙니다. 그間 自身의 몸을 酷使시키며 無理하게 過勞하신 나머지 더 以上 그분의 몸이 견디지 못하게 된 것입니다. 城下의 心臟과 肺는 매우 健康했습니다. 萬若 그분께서 自身의 몸을 아끼셨다면 20年은 더 사셨을 것입니다.”

비오 12世는 忍耐心이 剛한 人物로도 알려졌는데, 生涯 마지막에 病色이 짙어 죽음에 가까워져서도 흐트러지거나 苦惱, 動搖하는 모습을 一切 보이지 않고 平常時와 같이 行動하여 醫師들과 信者들을 놀라게 하였다.

葬禮式 [ 編輯 ]

葬禮미사를 위해 비오 12歲의 屍身 行列이 로마에 入城하자 수많은 로마 市民들이 그를 追慕하고자 거리로 一齊히 몰려나왔다. 로마 市民들은 自身들의 都市에서 태어나 자란 ‘自身들의 敎皇’을 特別히 戰爭 英雄으로 推仰하면서 그의 죽음에 깊이 哀悼하였다. [19] 안젤로 론칼리 樞機卿(後날의 敎皇 요한 23歲 )은 10月 11日子 自身의 日記에서 過去 로마 皇帝도 이와 같은 改善式은 누리지 못했다면서, 이러한 雄壯한 凱旋式은 비오 12歲가 靈的 世界의 統治者로서 가졌던 位置를 잘 드러낸 것이라고 적었다. [20]

可敬者 [ 編輯 ]

敎皇 비오 12歲의 遺言狀은 그가 善終한 直後 卽時 公開되었다. 敎皇 비오 12歲에 對한 詩聖 調査는 1965年 11月 18日 敎皇 바오로 6歲 에 依해 始作되었다. 비오 12世는 1990年 敎皇 요한 바오로 2歲 에 依해 하느님의 種 으로 宣言되었으며, 2009年 12月 19日 敎皇 베네딕토 16歲 에 依해 福者 의 前 段階인 可敬者 로 宣布되었다. [3]

各州 [ 編輯 ]

  1. 實際로 韓國 가톨릭교회에서도 司牧指針書를 통해 祖上 祭祀는 孝(孝)의 實踐이라고 規定하여, 祖上祭祀에 對해 開放的인 姿勢를 取하고 있다. 그러나 祝文을 읽거나 闔門(闔門), 位牌에 글씨를 쓰는 것은 禁하고 있다.
  2. 黃長石 記者 (2008年 12月 11日). ““유엔 ‘大韓民國 承認’ 가톨릭도 큰힘”” . 東亞日報 . 2008年 12月 11日에 確認함 .  
  3. http://212.77.1.245/news_services/bulletin/news/24860.php?index=24860&lang=it Archived 2009年 12月 24日 - 웨이백 머신
  4. "Christian responses to the Holocaust: moral and ethical issues Religion, theology, and the Holocaust", Donald J. Dietrich, p. 92, Syracuse University Press, 2003, ISBN   0-8156-3029-8
  5. Venerable Pope Pius XIl Condemned Nazism
  6. Joseph Bottum. 2004, April. The End of the Pius Wars Archived 2011年 6月 10日 - 웨이백 머신 ". First Things Magazine'.' Retrieved 1 July 2009.
  7. Pius XII, quoted in Joseph Brosch, Pius XII, Lehrer der Wahrheit, Kreuzring, Trier,1968, p.45
  8. 김재영 記者 (2005年 8月 14日). “聖母昇天大祝日 特輯/ 마리아에 關한 4代 敎義” . 가톨릭新聞 . 2005年 8月 14日에 確認함 .  
  9. Corrado Pallenberg, 71
  10. Finnish Defence Forces - The Winter War 1939-1940 Archived 2008年 7月 15日 - 웨이백 머신 . Retrieved 9-5-2007.
  11. Gilbert, Martin, The Second World War, p. 40.
  12. Today in Catholic History ? The Bombing of the Basilica di San Lorenzo fuori le Mura
  13. 루트비히 링 아이펠, 《世界의 絶對權力 바티칸 帝國》, 熱帶林, 28쪽
  14. “News Release, August 28, 1944” . Trumanlibrary.org. 1944年 8月 29日. 2011年 6月 8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0年 9月 12日에 確認함 .  
  15. “히틀러, 敎皇 拉致 指示..命令不服으로 未遂” . 聯合뉴스. 2005年 1月 16日 . 2005年 1月 16日에 確認함 .  
  16. “‘나치 協力·유대人 虐殺 沈默’ 敎皇 비오 12歲 疑惑 밝히나” (경향신문) . 2013年 4月 19日에 確認함 .  
  17. “[복거일 世界史] 俗世서 苦惱한 '히틀러의 敎皇 비오12歲” (미디어펜). 2016年 3月 4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5年 6月 7日에 確認함 .  
  18. 이용원, 《第2共和國과 場面》, 범우사, 79-80페이지
  19. Pascalina Lehnert, Ich durfte ihm dienen, p.197
  20. Peter Hebblethwaite, John XXIII, Pope of the Council, Revised edition, Harper Collins, Glasgow,1994
前任
비오 11歲
第260代 敎皇
1939年 3月 2日 - 1958年 10月 9日
後任
요한 23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