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코틀랜드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스코틀랜드
스코트어 : Scotland
스코틀랜드 게일어 : Alba

國紀

王室 文章
標語 "In my defens God me defend"
( 스코트어 : "나를 保護할 때 神이 나를 保護하신다" ) [1] [2] [ 出處 必要 ]
國家 多數 (主로 "스코틀랜드의 꽃"李 使用됨)
수도 에든버러 北緯 55° 57′ 11″ 書經 3° 11′ 20″  /  北緯 55.95306° 書經 3.18889°  / 55.95306; -3.18889
最大 都市 글래스고
北緯 55° 51′ 40″ 書經 4° 15′ 00″  /  北緯 55.86111° 書經 4.25000°  / 55.86111; -4.25000
政治
政治體制 歸屬 , 議會 立法府 內에 憲法君主制
行政首班 니컬라 스터展
立法府 스코틀랜드 議會
歷史
스코틀랜드 王國 樹立
1707年 聯合法 帝政
스코틀랜드 自治 政府 出帆
843年
1707年 5月 1日
1998年 11月 19日
지리
面積 78,387 km 2
內水面 比率 1.9 %
時間帶 GMT ( UTC 0)
DST BST (UTC+1)
人文
公用語 公式 言語 [3]
데모님
人口
2020年 어림 5,463,000名
2017年 調査 5,424,800名
人口 密度 67.5名/km 2
經濟
GDP ( PPP ) 2012年 어림값
 ? 全體 $2350億
 ? 一人當 $44,378
GDP (名目) 2012年 어림값
通話 파운드 스털링
( ) ( GBP )
宗敎
宗敎 53.8% 基督敎
?32.4% 스코틀랜드 敎會
?15.9% 로마 가톨릭교회
?5.5% 기타 基督敎人
36.7% 無宗敎
1.4% 이슬람敎
0.3% 힌두敎
0.2% 佛敎
0.2% 시크교
0.1% 유대敎
0.3% 기타 [4] [5] [6]
기타
도메인 .uk
國際 電話 +44 1
1 잉글랜드 , 웨일스 , 北아일랜드 가 같은 番號를 쓴다.

스코틀랜드 ( 英語 : Scotland , 스코트어 : Scotland 스코틀란트 , 스코틀랜드 게일어 : Alba 알라퍼 IPA:  [?al??ap?] )는 유럽의 北西쪽에 位置하며 英國 을 이루는 네 構成國 (스코틀랜드, 잉글랜드 , 北아일랜드 , 웨일스 ) 가운데 하나다. 그레이트브리튼섬 의 北쪽 1/3을 차지하며 南쪽으로는 잉글랜드 와 國境을 共有하고, 東쪽은 北海 에 면해 있으며, 北쪽과 西쪽은 大西洋 에 면해 있다. 또한, 南西쪽은 노스海峽 아일랜드海 와 마주한다. 本土 外에도 北아일랜드 헤브리디스 (Hebrides)를 包含하여 790個 以上의 섬으로 이루어져 있다.

스코틀랜드는 英國 聯邦 構成國 中 하나다. 스코틀랜드와 잉글랜드 1707年 聯合法 을 통해 合倂할 當時 서로의 自治權을 保障하며 合倂하였다. 敎育 制度를 비롯하여 많은 行政的인 面에서 스코틀랜드와 잉글랜드 는 分明히 分離되어 있다. 또한 國交도 잉글랜드는 聖公會, 스코틀랜드는 長老會로 이 둘은 儼然히 다르다. 自體的인 議會 行政府 , 國花( 엉겅퀴 )와 非公式的인 國家( 플라워 어브 스코틀랜드 )가 있으며, 잉글랜드 와 對等한 關係에서 英國 聯邦을 構成하고 있다.

스코틀랜드의 首都는 에든버러 이며, 英國 內에서 두 番째, 유럽 에서 여섯 番째로 큰 金融都市이다. [7] [8] 또한 스코틀랜드 내 文化 中心地이며, 18世紀 스코틀랜드를 유럽의 商業, 知識, 産業의 中心地로 만든 스코틀랜드 啓蒙主義 가 일어난 곳이기도 하다.

글래스고 는 스코틀랜드의 가장 큰 都市이자, 英國 內에서 세 番째로 큰 大都市이며, 大英帝國 時代에는 유럽에서 네 番째로 큰 大都市이자 世界에서 가장 큰 産業都市 中 하나였다. 오늘날에는 스코틀랜드人 가운데 41%가 居住하는 글래스고 廣域圈의 中心地 役割을 하고 있다.

스코틀랜드는 北大西洋 北海 에 면해 있으며, 2020年 1月 31日 英國 브렉시트 를 斷行하기 前 유럽聯合 에서 가장 많은 石油가 埋藏되어 있는 곳이다. 特히 石油 採掘은 스코틀랜드 第 3의 都市이자 유럽 의 石油 首都라 불리는 애버딘 에서 活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9]

스코틀랜드 王國 1706年 12月 31日 까지는 獨立 王國이었으나 1707年 聯合法으로 잉글랜드 王國 과 聯合王國을 이루어 그레이트브리튼 王國 이 되었다.

어원 [ 編輯 ]

스코틀랜드라는 이름은 이 땅을 統一했던 스코트人 (Scots)의 이름에서 비롯되었다.

住民 [ 編輯 ]

잉글랜드 住民이 앵글로색슨족 이지만, 스코틀랜드 住民은 아일랜드 나 프랑스 北部 브르타뉴 , 스페인 西部 갈리시아 와 같은 켈트족 이므로 잉글랜드와 文化가 다르며, 國民性도 다르다. 言語는 元來 英語와 다른 스코틀랜드 게일어 , 그리고 스코트어 를 使用하였으나 英語의 影響과 스코틀랜드 文化에 對한 잉글랜드의 彈壓으로 使用 人口가 줄었다. 스코트어 는 英語와 系統이 같은 게르만語派 로서 中世英語의 모습을 많이 保存하고 있다. 스코틀랜드 사람들의 英語도 스코트어 가 混合되어 있는데, 發音도 잉글랜드 發音과 많이 다르다. 例를 들어 잉글랜드 사람들은 모음 다음에 나오는 알(R)을 發音하지 않는 反面 스코틀랜드 사람들은 美國이나 캐나다 사람들처럼 알(R)을 分明히 發音한다. 스코틀랜드 게일어 게르만語派 와 全혀 다른 켈트語派 에 屬하는 켈트족 의 純粹한 言語로서 現在 使用人口가 1000餘名밖에 남아있지 않아 死滅危機에 놓여있다. 2005年에 公用語로 指定되었다.

歷史 [ 編輯 ]

政治 [ 編輯 ]

英國 議會 및 政府 [ 編輯 ]

2005年 總選擧 以前까지 스코틀랜드에는 英國 議會의 下院 議席 가운데 72席이 割當되어 있었다. 이것은 聯合王國을 構成하는 다른 地域에 비해 議席이 過多 割當된 것이었다. 1998年 스코틀랜드法 의 81條를 통해 스코틀랜드의 選擧區를 잉글랜드와 均等하게 調整하였다. 그 結果 스코틀랜드에 割當된 議席을 57席으로 줄이는 스코틀랜드 選擧區 調整 委員會의 勸告가 2005年 總選擧에서부터 適用되었다. 이러한 議席數 削減을 爲해 英國 議會에서는 1998年 스코틀랜드法 에 對한 修正案이 2004年 스코틀랜드 選擧區法 으로 通過되었다. 過度割當된 議席을 바탕으로 스코틀랜드는 英國 下院 內에서의 큰 發言權을 갖고 있었으나, 스코틀랜드 議會 가 復活되고 난 以後에는 그러한 發言權이 굳이 必要하지 않게 되었다는 點도 關聯된다.

2010年 5月 基準으로, 스코틀랜드에 割當된 英國 議會 (웨스터민스터 議會)의 下院 議席數는 59席이다. 2010年의 總選擧에서 各 政黨이 獲得한 議席數는 다음과 같다.

英國 政府 內에서는 1885年 以來로 스코틀랜드 國務長官 이 스코틀랜드를 代表해 오고 있다. 그러나 스코틀랜드 自治가 施行된 以後 그 存在의 意味가 稀薄해진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現職 長官은 니콜라 스터展 이며, 스코틀랜드 自治와 關聯한 事案에 對한 中央部處들과의 調整을 主業務로 하는 스코틀랜드靑 을 이끌고 있다.

스코틀랜드 議會 및 政府 [ 編輯 ]

1707年 聯合法 施行으로 스코틀랜드 議會는 잉글랜드 議會와 統合되어 事實上 廢止 狀態였으나, 1998年 스코틀랜드法 의 施行으로 1999年 에 다시 復活하였다. 새로운 스코틀랜드 議會 는 日程範圍 안에서 所得稅率 變更을 할 수 있고, 福祉政策이나 狩獵 規制에 關해서 英國 內의 다른 地域과 다른 法令을 制定할 수 있는 權限이 주어졌고 實際로 이를 行使하였다. 痲藥抑制 및 移民規制 等 全國的으로 管理되어야할 必要가 있는 事案에 對해서는 繼續해서 웨스터민스터에 있는 英國 議會 에서 主導的으로 權限을 行使한다.

英國 政界가 保守黨(保守主義)과 勞動黨(進步主義)의 對立 構圖인 反面, 스코틀랜드 政界는 스코틀랜드 國民黨(民族主義)과 勞動黨(進步主義)의 對立 構圖이다. 스코틀랜드 國民黨 은 스코틀랜드의 完全한 分離獨立(聯合王國으로부터의 脫退와 獨立國으로의 分離)을 追求하는 民族主義 政黨이다. 2011年 5月 스코틀랜드 議會 選擧에서 完全한 分離獨立을 主張하는 스코틀랜드 國民黨이 單獨過半數를 차지하였다. 現在 스코틀랜드 總理 는 스코틀랜드 國民黨 代表인 앨릭스 새먼드이다. 스코틀랜드 國民黨은 2014年 分離獨立을 위한 住民投票를 進行하였으나 否決되었다.

2011年 5月 6日에 實施된 스코틀랜드 議會 選擧 結果는 다음과 같다.(총 129席)

2007年 5月 3日 에 實施된 스코틀랜드 議會 選擧 結果는 다음과 같다.

2003年 에 實施된 스코틀랜드 議會 選擧에서 各 政黨의 議席數는 다음과 같다.

君主 呼稱 問題 [ 編輯 ]

1952年 엘리자베스 女王 이 聯合王國의 國王으로 卽位하였을 때, 그 呼稱을 "엘리자베스 2世 女王"(Queen Elizabeth II)으로 하는 것을 둘러싼 問題가 發生했다. 問題는 잉글랜드에서는 過去에 같은 이름의 國王인 엘리자베스 1歲 가 存在했으나, 스코틀랜드에서는 過去에 같은 이름의 國王이 없었던 까닭에 잉글랜드를 基準으로 한다면 새 國王의 呼稱은 "엘리자베스 2世 女王"李 맞지만 스코틀랜드를 基準으로 한다면 "엘리자베스(1歲) 女王"(Queen Elizabeth)李 되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이에 스코틀랜드의 民族主義 政黨인 스코틀랜드 國民黨 의 指導的 人物이었던 존 매코믹 은 새로운 國王을 스코틀랜드에서 "엘리자베스 2世 女王"으로 불리는 것은 1707年의 聯合法에 違背되는 行爲라며 訴訟을 일으켰다. 그러나 訴訟 結果는 매코믹의 敗訴였다. 왜냐하면 王의 이름을 決定하는 것은 國王의 特權 에 屬하는 것으로 看做하여 매코믹에게는 訴訟을 걸 權利가 認定되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이에 새 國王은 잉글랜드와 스코틀랜드 어느 곳에서도 "엘리자베스 2世 女王"으로 불리게 되었다.

同一한 時期에 스코틀랜드 地域에서 君主 呼稱과 關聯된 不滿을 품은 누군가에 依해 郵遞筒이 破壞되거나 郵遞筒에 刻印 되어 있던 엘리자베스 2世의 이름 中 2(로마數字 II)에 該當되는 部分만 도려내어지는 事件이 發生 했는데, 이 事件을 ' Pillar Box War '라 부른다. 元來 英國의 郵遞筒에는 統治者의 印章( Royal cypher )과 함께 이름이 刻印하는 것이 慣例였으나, 이 事件 때문에 엘리자베스 2歲 卽位 後 스코틀랜드에 設置된 郵遞筒에는 王冠만 그려져 있을 뿐 王의 이름은 쓰여 있지 않다.

엘리자베스 2世는 後날 또다시 發生할 수 있을 이 問題를 公平하게 解決하기 위한 새로운 基準을 提案했다. 스코틀랜드 基準과 잉글랜드 基準으로 呼稱의 "~歲" 部分이 달라질 境遇, 數字가 큰 쪽을 採用하는 것이다. 例를 들어 張差 제임스라는 이름의 王이 卽位할 境遇엔 잉글랜드 基準으로는 "제임스 3歲"가 되지만, 스코틀랜드 基準으로는 "제임스 8歲"가 되므로 더 큰 數字인 "제임스 8世"를 採擇하는 것이다. 다만 實際로 이와 같은 境遇가 發生하더라도 이 基準을 새로운 國王 제임스가 承諾할지가 問題다. 法院의 判定에서처럼 王의 이름을 어떻게 稱하는가는 國王大權에 屬하는 것이므로 "제임스 3歲"와 "제임스 8歲" 中 어느 쪽을 擇할지는 假想의 "제임스 國王"의 選擇이기 때문이다.

이 새로운 基準은 過去로 溯及하여 適用하기도 容易하다. 1707年 以後 이처럼 呼稱上의 問題가 생겼던 英國 國王은 4名이 있었지만 이 신기준의 適用을 받아도 4名의 呼稱은 잉글랜드 基準과 달라지지 않아 變更할 必要가 없기 때문이다.

獨立 問題 [ 編輯 ]

1999年 스코틀랜드 議會 가 復活하면서, 스코틀랜드는 外交權과 國防權을 除外한 거의 大部分의 國政 運營 權限을 英國 中央政府로부터 移讓받은 自治政府 를 갖게 되었다. 2007年 스코틀랜드 議會 總選에서 勝利하고 2011年 總選에서 單獨으로 過半 議席을 차지한 스코틀랜드 國民黨(SNP)은 黨論으로 英國에서 스코틀랜드가 分離 獨立하는 것을 推進해 왔다. 2013年 5月 스코틀랜드 自治政府와 英國政府는 배넉번 戰鬪 700周年이 되는 2014年 9月 18日에 스코틀랜드의 獨立 贊反을 묻는 國民 投票를 實施하기로 合意하였다. 當初 獨立 反對가 優勢할 것으로 豫測되었으나, 投票日이 가까워 오자 輿論調査 結果에서 獨立 贊成이 反對를 앞지르기도 하는 等 混戰樣相으로 展開되어 갔다. [10] 그러나 最終的으로는 獨立 反對가 55.3%로 贊成 44.7%를 앞질러 獨立案은 否決되었다.

지리 [ 編輯 ]

北西쪽 高原 地帶는 하일랜드(Highland), 南東쪽 平野 地帶는 로랜드(Lowland)라고 하며, 곳곳에 湖水(loch), 峽谷(glen)과 卷曲(corrie) 같은 氷河 地形이 存在한다. 代表的인 湖水로는 로몬드 湖水(Loch Lomond, Loch는 스코트語로 湖水), 네스 湖水(Loch Ness), 테이 湖水(Loch Tay) 等이 있다. 하일랜드 東部를 지나는 山脈으로 그램피언 山脈이 있다. 스코틀랜드의 北쪽에는 附屬 圖書들이 많이 있다. 北西쪽의 여러 섬들을 헤브리데스(Hebrides) 制度라고 하는데, 바깥쪽을 아우터 헤브리데스 諸島, 안쪽을 이너 헤브레데스 制度라 하여 따로 區分하기도 한다. 헤브리데스 制度는 스카이(Skye) 섬, 打이리(Tiree) 섬, 에리스케이(Eriskay) 섬 等으로 이루어져 있다. 北쪽에는 오크니 制度가 있고, 더 北쪽으로 올라가면 셰틀랜드 制度가 있다. 江으로는 돈 江, 디 江, 네스 江(네스 湖에서 흘러나옴), 테이 江(테이 湖에서 흘러나옴), 클라이드 江(글래스고를 貫通함), 애프턴 江 等이 있다.

氣候 [ 編輯 ]

緯度는 北緯 54~60度 程度이다. 北쪽의 셰틀랜드 制度는 거의 북극圈 가까이까지 올라가 있다. 그러나 南쪽에서 올라오는 暖流인 멕시코 海流의 影響으로 겨울에도 따뜻하고, 여름에는 시원한 西安 海洋性 氣候가 나타난다.

經濟 [ 編輯 ]

北海 油田에서 生産되는 石油가 애버딘 을 中心으로 流通 및 輸出되고 있으며, 石油를 利用한 重化學 工業이 發達했다. 農業으로는 밀과 보리를 많이 生産되며, 이를 利用한 위스키 釀造 産業 또한 有名하다. 그리고 넓은 沿近海 漁場을 바탕으로 漁業도 發達해 있다. 글래스고를 中心으로 造船業이 發達되었으나 最近 들어 沒落하였다. 하일랜드 高原의 草芝에서는 羊을 放牧하며, 이 羊들로부터 깎은 털로 만든 毛織物 工業도 重要한 産業이다.

交通 [ 編輯 ]

人口 [ 編輯 ]

스코틀랜드는 2019年 推定 人口 約 5,463,000名의 人口가 살고 있으며 人口 密度는 매우 낮다. 그것은 國土의 大部分이 山이나 언덕으로 되어 있고 平野가 적기 때문이다. 가장 큰 都市는 글래스고(人口 58萬)이며, 首都인 에든버러(47萬), 石油 生産의 中心地인 애버딘과 港口 都市인 던디가 그 뒤를 따른다. 큰 都市들은 主로 롤랜드에 分布하고, 하일랜드 地域에는 애버딘을 除外하면 큰 都市가 없다.

宗敎 [ 編輯 ]

長老敎 [ 編輯 ]

스코틀랜드는 메리 스튜어트 女王 當時 活動한 존 녹스 (John Knox)의 宗敎改革 으로 로마 가톨릭교회 에서 長老敎 (Presbyterious Church)가 分離되어 誕生했으며, 現在도 長老敎 가 스코틀랜드의 國校는 아니지만, 國民 敎會의 役割을 遂行하고 있다. 칼뱅주의 路線을 標榜한 스코틀랜드 長老敎會는 스코틀랜드의 經濟 發展에 큰 影響을 주었다. 이는 칼뱅주의가 내세우는 職業 疏明설 곧 職業을 하나님/하느님의 부르심으로 理解하는 칼뱅주의 의 職業론 때문이다.

스코틀랜드의 長老敎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스코틀랜드 國民 敎會인 ' 스코틀랜드 敎會 (Church of Scotland)' 이고, 다른 하나는 國民 敎會는 아니지만 존 녹스의 宗敎改革 傳統을 따르는 自由 敎會이다. 하지만 長老敎 가 絶對優勢는 아니며 스코틀랜드 聖公會 (Scottish Episcopal Church, 聖公會를 가리키는 英語 單語는 크게 Anglican, Eposcopal이 있다. Anglican Church는 聖公會 가 잉글랜드 宗敎改革 으로 形成된 敎會임을, 主敎 를 뜻하는 新約聖書 의 말인 Episcopus에서 由來한 Episcopal Church는 主敎 第 傳統을 强調한 表現이다.), 로마 가톨릭교회 , 監理敎會 , 五旬節敎會 等도 存在한다. 2001年 統計에 따르면 스코틀랜드人의 42.4%가 스코틀랜드 敎會를 다니고(장로교 蘇修交段을 除外하고), 15.9%가 로마 가톨릭을 믿으며, 6.8%가 다른 基督敎의 敎派 를 믿는 것으로 나타났다.

敎育 [ 編輯 ]

스코틀랜드 사람들은 敎育을 强調하고 敎育熱도 높으나, 잉글랜드나 美國, 日本이나 大韓民國처럼 學閥을 重要視하지는 않는다. 잉글랜드의 境遇 옥스퍼드 大學과 케임브리지 大學이 다른 大學에 비해 壓倒的인 優位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스코틀랜드는 다른 大學보다 더 좋은 評價를 받는 大學은 있지만, 잉글랜드만큼 大學이 서열화되어 있지는 않다. 잉글랜드와 스코틀랜드의 敎育은 서로 自治를 하고 있다. 잉글랜드에서는 高等學校를 卒業하면 大學 豫備 過程인 A레벨 過程을 2年間 거쳐 3年制 大學에 進學하는 反面, 스코틀랜드에서는 A레벨 過程에 該當되는 SCE 過程을 1年間 거쳐 4年制 大學에 進學한다. 따라서 옥스퍼드나 케임브리지를 包含한 잉글랜드 大學들이 모두 3年制인 反面 세인트앤드루스나 글래스고를 包含한 스코틀랜드 大學들은 모두 4年制로 되어 있다. 主要 大學으로는 다음과 같은 學校들이 있다.

스포츠 [ 編輯 ]

스코틀랜드에서 가장 人氣가 높은 스포츠는 蹴球 이다. 스코틀랜드는 잉글랜드의 蹴球 리그 와 別個의 리그를 가지고 있으며, FIFA 월드컵 , 럭비 월드컵 , 럭비 리그월드컵 , 크리켓 월드컵 , 코먼웰스 게임 等의 大會에서 잉글랜드와는 別個의 팀으로 出戰한다. 그러나 올림픽 에서는 잉글랜드를 包含한 다른 地域들과 함께 "그레이트 브리튼 北아일랜드 聯合 王國" 팀으로 出戰한다. 럭비 또한 人氣가 높다. 1990年 3月에 스코틀랜드 럭비 代表팀은 스코틀랜드, 잉글랜드, 웨일스, 아일랜드, 프랑스 代表팀이 參加하는 5個國 大會(現在는 이탈리아까지 6個國으로 增加) 決勝戰에서 잉글랜드 代表팀을 13-7로 누르고 그랜드 슬램을 차지했다. (現在 事實上 國家인 스코틀랜드의 꽃 은 이 競技에서 처음 國家로 불렸다.)

國家 象徵 [ 編輯 ]

  • 國紀-性 안드레아의 基(파란 바탕에 흰 X型 十字架)

스코틀랜드의 守護 聖人은 사도 안드레아 이다. 안드레아가 X字形 十字架에 매달려 殉敎했다는 傳說에 따라 X字形 十字架를 안드레아 十字架라고 하는데, 이 十字架가 들어간 旗발이다.

  • 國花-엉겅퀴

스코틀랜드가 덴마크의 侵攻을 받았을 때, 덴마크 間諜이 밤에 城 앞에 接近한 적이 있었다. 그런데 엉겅퀴의 가시에 찔려 지르는 悲鳴 소리를 듣고 籠城하던 사람들이 모두 뛰쳐나와 덴마크軍을 물리쳤다는 이야기에서 비롯되었다. 大韓民國의 엉겅퀴와는 俗名은 같으나 終命이 다르다.

아직 公式 國家는 아니지만, 事實上 國家의 機能을 하고 있다. 1960年代에 2人組 포크 그룹인 더 코리스 로이 윌리엄슨 이 作詞 및 作曲한 曲으로, 1314年에 잉글랜드의 侵攻을 물리친 배넉번 戰鬪의 勝利와 잉글랜드로부터의 光復에 對한 希望을 다룬 大衆 歌謠였는데, 1990年에 럭비 代表팀이 國家로 採擇한 以後 事實上 國家로 불리고 있다. 예전에 國家로 불리던 曲에는 勇敢한 스코틀랜드(스코틀랜드 더 브레이브, Scotland the Brave), 스코츠 워 헤이(Scots Wha Hae) 等이 있다.

  • 國葬-노란 바탕에 붉은 獅子

主要 都市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https://www.royal.uk/coats-arms
  2. https://www.scotsman.com/arts-and-culture/scottish-fact-of-the-day-nemo-me-impune-lacessit-1516025
  3. “FACT: SCOTLAND'S OFFICIAL LANGUAGES ARE ENGLISH, SCOTS, GAELIC & BRITISH SIGN LANGUAGE” . 《Scotland.org》 . 2022年 4月 19日에 確認함 .  
  4. Other religion “Analysis of Religion in the 2001 Census” . 《gov.scot》 . 2019年 10月 8日에 確認함 .  
  5. “Scotland's Census 2011 ? National Records of Scotland” (PDF) . 《Scotland's Census》. 2011年 3月 27日 . 2019年 10月 8日에 確認함 .  
  6. “2011 Census: Key Results from Releases 2A to 2D” . 《Scotland's Census》.  
  7. “HBOS ? the demise of two giants” . Open2.net. 2008年 10月 29日. 2009年 8月 5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9年 6月 11日에 確認함 .  
  8. “Inquiry Into Scots Banks Collapse Moves A Step Closer (from Sunday Herald)” . Sundayherald.com . 2009年 6月 11日에 確認함 .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9. Aberdeen City Council website Archived 2010年 9月 22日 - 웨이백 머신 "Aberdeen's buoyant modern economy - is fuelled by the oil industry, earning the city its epithet as 'Oil Capital of Europe'." Retrieved 01 December 2009
  10. “<월드리포트> 스코틀랜드, 獨立 推進” . KBS. 2014年 7月 14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2年 4月 9日에 確認함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