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란드

폴란드 共和國
Rzeczpospolita Polska

國紀

國葬
標語 Bog, Honor, Ojczyzna
( 하느님, 名譽, 祖國 )
Wolno?? Wasz? i Nasz?
( 그대와 우리의 自由를 위하여 )
( 非公式 標語 )
國家 폴란드는 아직 죽지 않았다
수도 바르샤바 北緯 52° 13′ 56″ 東京 21° 00′ 30″  /  北緯 52.2323° 東京 21.008433°  / 52.2323; 21.008433
폴란드(폴란드)
政治
政治體制 共和制 , 單一 國家 , 二元執政府制 , 兩院制
大統領
總理
안제이 두다
도날트 투스크
歷史
成立 過程  
 ?  天主敎 改宗 966年 4月 14日
 ? 共和國 獨立 1918年 11月 11日
 ? 民主化 1989年
지리
面積 312,679 km 2 ( 69 位 )
內水面 比率 3.07 %
時間帶 CET ( UTC +1)
DST CEST (UTC+2)
人文
公用語 폴란드語
人口
2015年 어림 38,562,189名 (34位)
人口 密度 122名/km 2 ( 83位 )
經濟
GDP ( PPP ) 2018年 어림값
 ? 全體 $1兆 3,520億 [1] ( 20位 )
 ? 一人當 $35,651 [2]
GDP (名目) 2018年 어림값
HDI 0.872 [3] ( 32位 , 2018年 調査)
通話 즈워티 ( PLN )
宗敎
宗敎 基督敎 88.7% [4]
無宗敎 2.4%
기타 0.3%
不明 8.7%
기타
ISO 3166-1 616 , PL , POL
도메인 .pl
國際 電話 +48

폴란드 共和國 ( 폴란드語 : Rzeczpospolita Polska 除置포스폴리打 폴스카 [ * ] , 文化語 : 뽈스까)은 中央유럽 에 있는 國家이다. 國土의 面積은 312,696km 2 이며 16個의 로 이루어져 있다. 人口는 約 3,850萬 名 程度로 유럽 聯合 內部에서 5番째로 人口가 많은 國家이기도 하다. [5] 폴란드의 首都이자 最大 都市는 바르샤바 이며, 그 外에 크라쿠프 , 憂恥 , 브로츠와프 , 포즈난 , 그단스크 , 슈체친나 等이 主要 都市이다.

지리 [ 編輯 ]

폴란드는 領土가 相當히 廣大하여 北쪽으로는 발트 海 에 이르며, 南쪽으로는 카르파티아山脈 에 接하고 있다. 北東쪽으로는 리투아니아 러시아 월경지 칼리닌그라드 가 있으며, 東쪽으로는 벨라루스 우크라이나 , 南쪽으로는 슬로바키아 체코 共和國 , 西쪽으로는 獨逸 이 자리하고 있다.

歷史 [ 編輯 ]

폴란드에는 몇 千年 前부터 사람이 살기 始作하였으며, 古代 後期에 이르자 수많은 文化圈들이 共存하는 地域으로 發展하였다. 그러나 슬라브 系列의 폴人 이 點差 優勢를 占하였고, 이들이 地域의 主流로 떠오르면서 地域의 이름도 ‘폴란드’라고 불리기 始作하였다. 現 폴란드의 歷史는 996年 警, 當時 폴란드 地方이 마침내 基督敎를 받아들이고 로마 가톨릭 으로 改宗했을 때부터 始作한다. [6] 1025年에는 폴란드 王國 이 세워졌으며, 1569年에는 루블린 聯合 으로 리투아니아와 合倂하여 폴란드-리투아니아 聯邦 을 세우며 16世紀와 17世紀 유럽의 强大國들 中 하나로 君臨하였다. 또한 1791年에는 유럽에서 最初로 近代的인 5月 3日 憲法 을 制定하기도 했다. [7]

그러나 폴란드-리투아니아 聯邦도 時間이 흐르자 過去의 映畫가 退色하기 始作하였으며, 18世紀 末에 이르자 隣近의 周邊國들에 依해 滅亡당하고 말았다. 그러던 中 1918年에 베르사유 條約 으로 獨立을 되찾았으며, 몇몇 領土 紛爭을 거친 뒤에는 유럽 政治의 核心的인 軸을 擔當하게 된다. 1939年 9月에는 나치 獨逸 폴란드를 侵攻 하면서 第2次 世界大戰 이 始作되었고, 얼마 지나지 않아 蘇聯 이 폴란드를 侵攻하였다. 이 時期에 300萬 名에 達하는 유대人 들을 包含하여 600萬 名에 達하는 폴란드人들이 死亡하였던 것으로 推定된다. [8] 한便 世界大戰이 끝난 後, 폴란드는 蘇聯 主導의 東歐 共産圈에 編入되었으며 새롭게 세워진 폴란드 人民共和國 바르샤바 條約機構 의 主導國으로 參與하며 冷戰 을 더욱 深化하는 데에 一助하기도 했다. 그러나 1980年代 末부터 共産主義가 龜裂의 兆朕을 보이고, 冷戰이 終結되자 結局 共産主義 政權도 무너지며 폴란드는 大統領制 민주 共和國으로 새롭게 誕生하게 된다. 冷戰이 終熄된 後에는 美國 과 서로 緊密한 關係를 維持하고 있다.

經濟力 [ 編輯 ]

폴란드는 꽤나 發展한 經濟를 가지고 있으며, [9] 中央유럽에서는 地域强國으로 分類된다. 名目 GDP로는 유럽 聯合 內에서 6番째로 巨大한 經濟 規模를 가지고 있으며 PPP로 따질 때에는 5番째로 巨大하다. 또한 삶의 質, 治安, 經濟的 自由度가 宏壯히 높은 축에 屬하며, 大學 敎育과 空中 醫療保險 體制도 EU 基準에 뒤지지 않을 程度로 훌륭한 便이다. [10] 總 16個의 유네스코 世界文化遺産 을 保有하고 있다. 폴란드는 솅겐 條約 에 加入하였으며, UN , NATO , OECD , 비셰그라드 그룹 의 一員이기도 하다.

國名 [ 編輯 ]

國名 ‘폴란드’의 폴란드語式 表記는 'Polska'이다. 이 이름은 6世紀 즈음에 오늘날 폴란드의 바르타 江 近處에 定着하여 살아갔던 서슬라브족 에 屬하는 部族들 中 하나인 ‘ 폴人 (Polanie)'의 땅이라는 뜻을 담고 있다. ’폴‘이라는 單語는 ’들판‘이라는 뜻의 슬라브造語 에서 由來한 것이다. [11] 헝가리나 리투아니아, 페르시아, 러시아, 터키 等地에서는 폴란드를 'L?dzianie'라고 부르는데, 이는 現 폴란드 南東部 地方에 居住했던 렌디아인들에서 따온 것이며, 이 部族의 이름도 폴란드 고어 로 들판이라는 뜻을 가진 ’레다‘에서 由來된 것이다.

歷史 [ 編輯 ]

先史 時代 [ 編輯 ]

폴란드에서는 大略 紀元前 2400年부터 靑銅器 가 始作되었으며, 紀元前 750年 頃에는 鐵器 時代 에 접어들었다. 이 時期에는 폴란드 地域에서 壘사티아 文化가 發展하였으며, 靑銅器와 鐵器에 걸쳐 發展하면서 폴란드 地域에서 繁榮을 이루었다. 이時期의 가장 有名한 폴란드 遺跡들 가운데에는 비스쿠핀에 있는 先史時代 遺跡으로, 大略 紀元前 748年 京義 木造 要塞 遺跡이라고 傳한다. [12]

古代 時期에 現在 폴란드 地方에는 수많은 古代 部族들이 몰려와 살기 始作하였으며, 紀元後 400年에서 500年에 이르자 켈트족 , 스키타이族 , 게르만족 , 사르마티아人 , 슬라브人 等이 居住하기 始作하였다. 또한 最近에는 甚至於 로마 軍團 의 基地까지 發見되면서 古代 로마 의 文明圈 內部에도 屬했다는 事實이 밝혀지기도 했다. 아마 이 로마 軍團은 호박을 採取하러 나간 로마 商人들을 保護하기 위한 目的으로 派遣된 것으로 여겨진다. 當時 이 곳에 살던 슬라브人 等 여러 民族들은 文字 記錄을 남기지 않았으며, 現在까지도 그 生活相을 仔細히 復元할 수 없다. 한便 폴란드 地方의 民族들은 全體的으로 로마 帝國 等 라틴 文明圈에 同化되지 않은 채로 살아갔으며, 996年에 미에슈코 1歲 가 基督敎를 받아들이기 前까지는 모두 異敎를 믿었다. [13] 以後 폴란드가 基督敎 로 改宗하고 로마 가톨릭 이 傳來되기는 하였으나, 異敎의 影響力은 1000年代까지 持續되었다. [14]

피아스트 王朝 [ 編輯 ]

폴란드 歷史上 最高의 名君이라 評價받는 카地미에시 3歲

폴란드는 10世紀 中葉에 이르러서야 피아스트 王朝 下에서 하나의 單一 國家로 發展하기 始作하였다. 歷史書에 記錄되어 있는 폴란드의 첫 指導者는 미에슈코 1歲로, 基督敎를 받아들였으며 966年 頃에는 폴란드 全體를 改宗하여 自身의 權力을 强化하였다. 以後 몇 十年 동안 異敎를 믿었던 폴란드人들이 漸次 基督敎로 改宗하였으며, 1000年에는 볼레스와프 1歲 흐로브리 國王이 미에슈코 1歲의 政策을 받들어 首都이던 그니에즈노 에서 그니에즈노 評議會를 열었으며, 폴란드 各地에 主敎座를 設置하여 基督敎 宣敎 政策을 더욱 强化하였다. 그러나 如前히 異敎의 勢力은 强盛하였으며, 사람들이 基督敎에 反撥하자 1038年의 카地미에시 1歲 오드노비치엘 國王 時節에는 首都를 그니에즈노 에서 크라쿠프 로 옮기기까지 하였다. [15]

1109年에 볼레스와프 3歲 가 勳츠펠드에서 獨逸의 하인리히 5歲 를 꺾었으며, 獨逸이 폴란드로 進出하는 것을 막아내었다. 1138年에는 當時 國王이던 볼레스와프 3世가 아들들에게 自身들의 땅을 나누어주면서 폴란드는 여러 작은 공작령으로 나뉘었다. 1226年에는 피아스트 家門의 孔雀들 中 하나였던 콘라트 1歲 튜턴 騎士團 에게 自身이 프러시아의 異敎徒들과 싸우는 것을 도와달라고 要請하였으며, 튜턴 騎士團은 異敎徒들을 征伐한 以後에도 돌아가지 않고 如前히 폴란드 地方에 머물렀다. 1264年에는 유대人 들을 위한 法令을 頒布하였고, 유대系 民族을 위하여 莫大한 自治權을 許諾해주면서 거의 ‘나라 안의 나라’라고 불릴 程度였다. [16]

13世紀 中盤에 피아스트 王家의 헨리크 1歲 헨리크 2歲 를 거치면서 조각조각 나뉘어 있었던 폴란드가 하나로 統合되기 始作하였으나, 東쪽에서 몽골 帝國 이 쳐들어오고 레그니차 戰鬪 에서 헨리크 2歲가 戰死하며 統一 폴란드의 試圖는 幕을 내렸다. 1320年에는 여러 孔雀들이 亂立하던 渦中에, 드디어 브와디스와프 1歲 가 폴란드를 統一하는 데에 成功하였다. 브와디스와프 1世는 王位를 그의 아들인 카地미에시 3歲 에게 물려주었다. 카地미에시 3世는 國家의 인프라를 整備하고, 유대人들에게 높은 水準의 自治를 許諾하였으며 法典을 세우고 敎育에 힘을 쏟는 等 수많은 文化 振興 政策을 펼쳤고, 이로 인하여 폴란드 歷史上 最高의 君主라는 讚辭를 받았다. [17] 한便 카地미에시 3世는 持續的으로 高等敎育機關을 폴란드 內에 세우기 爲한 努力을 아끼지 않았으며, 結局 敎皇 우르바노 5歲 크라쿠프 大學 의 設立을 認可하면서 폴란드의 文化는 한層 더 發展하게 된다.

카地미에시 3世는 그의 아버지와 그가 폴란드를 統一하는 過程에서 軍事的 支援을 해준 貴族들에게 莫大한 利權을 주었으며, 貴族들을 위한 法典을 制定하였으며 아예 貴族들의 法的 地位를 國法에 못박았다. 以後 카地미에시 3歲가 1370年에 男子 後繼者를 남기지 못하고 死亡하자, 피아스트 王朝道 끝난다.

13世紀와 14世紀 동안 수많은 獨逸系, 덴마크系, 스코틀랜드系 移民者들이 폴란드로 移住해왔다. 또한 카地미에시 3歲 在位期에 폴란드에서 유난히 親諭대 政策을 펼쳤기에, 유럽에서 彈壓받던 유대人들과 아르메니아人 等도 폴란드로 많이 移住했다. 한便 1347年부터 1351年까지 유럽 全域을 휩쓸었던 黑死病 은 폴란드에 큰 被害를 미치지는 않았는데, 이는 폴란드의 카地미에시 3歲가 傳染病 勃發 消息을 듣고 國境을 封鎖하도록 命하였기 때문이라고 한다. [18]

야기에우워 王朝 [ 編輯 ]

피아스트 王朝의 마지막 君主였던 카地미에시 3世는 赤字를 남기지 못했고, 폴란드의 王位는 헝가리 國王이 繼承했다. 그러나 폴란드의 領主들이 헝가리와의 共同 統治 狀態를 꺼렸고, 이로 인하여 헝가리 國王이 1383年에 죽은 以後에는 앙주 王家 야드비가 가 폴란드 王位를 繼承하였고, 1386年에는 리투아니아 大公國 요가일라 가 야드비가와 結婚하여 브와디스와프 2歲 야기에우워로 卽位하면서 야기에우워 王朝 가 本格的으로 始作하게 된다. 야기에우워 王朝는 中世 末부터 현대 初까지 폴란드를 統治하며 近現代 폴란드의 기틀을 잡은 王朝로, 폴란드-리투아니아 聯邦 을 結成하여 1368年에 結成된 以後 約 400餘 年 동안 폴란드와 리투아니아 等地를 包含한 폴란드 歷史上 最大의 領土를 다스리게 된다.

當時 폴란드와 隣接한 발트 海 流域에는 콘라트 1歲가 異敎徒 征服을 위해 도움을 請한 以來 머물러 살고 있던 튜턴 騎士團이 權力을 掌握하고 있었다. 폴란드와 리투아니아는 勢力을 擴張하기 위해 이들과 戰爭을 벌이기 始作했고, 1410年의 그룬발트 戰鬪 에서 폴란드와 리투아니아 聯合軍이 數的 優勢를 바탕으로 튜턴 騎士團에게 勝利를 거두면서 튜턴 騎士團에게 壓倒的 優勢를 占했다. [19] 以後 13年 戰爭을 치른 後, 드디어 카地미에시 4歲가 튜턴 騎士團을 完全히 征服하면서 튜턴 騎士團은 폴란드-리투아니아 同君聯合에 服屬되게 된다. 야그에右워 王朝는 보헤미아와 헝가리 流域에도 그 손을 뻗쳤으며, 南쪽으로는 오스만 帝國 과 對峙하며 數없이 많은 戰爭을 치렀다. [20] 東쪽으로는 리투아니아가 모스크바 大公國 과 戰爭을 벌였다.

當時 폴란드는 漸次 農耕에 基盤을 한 封建制 國家로 發展하고 있었다. 貴族이 大土地를 所有하며 그 權力이 대단히 剛했으며, 나중에는 ‘니힐 奴婢’를 制定하여 大部分의 立法權을 國王에게서 貴族 勢力으로 가져오는 데에 成功하였으며 國政은 漸次 大貴族들이 掌握하였다. 이 時期를 貴族들의 黃金時期였다고 하여 ‘黃金빛 自由’라고 부르기도 한다. 한便 이 時期에 유럽에서 大大的으로 일어난 宗敎 改革 時期에 폴란드는 타 유럽 國家들과는 달리 宗敎的 寬容 政策을 追求했는데, 이로 인하여 16世紀 前半에 유럽을 휩쓸었던 宗敎 關聯 葛藤에서 避해갈 수 있었다. [21]

이탈리아에서 發源한 르네상스 도 漸次 폴란드에게 影響을 끼쳤는데, 지그문트 1歲 지그문트 2歲 在位器인 야그에右워 王朝 後期에 大大的인 啓蒙 運動이 일어났으며, 폴란드의 文化的 黃金期를 맞았다. 1543年에는 니콜라우스 코페르니쿠스 太陽中心說 을 主唱한 冊이자 現代 天文學의 기틀을 놓은 天球의 回轉에 關하여 를 發表하였으며, 또한 有名한 古典詩人인 얀 코하노프스키 도 이 때 活動하였다.

폴란드-리투아니아 [ 編輯 ]

1635年 頃 폴란드-리투아니아의 領土

폴란드-리투아니아 同君聯合은 튜턴 騎士團 征服 以後 勢力을 크게 불려나갔다. 1569年의 루블린 聯合 으로 選擧君主制를 基盤으로 한 巨大한 國家인 폴란드-리투아니아 를 만들었다. 폴란드-리투아니아는 主로 貴族層들에 依하여 統治되던 나라로, 貴族 中心의 議會가 國王을 제치고 大部分의 權力을 차지하였다. 한便 1573年에는 폴란드 貴族과 平民 모두에게 宗敎의 自由가 許諾되었으나, 農奴의 境遇에는 如前히 貴族들의 彈壓에 시달렸으며 各種 制裁도 宏壯히 많았다. 폴란드-리투아니아가 成立된 以後, 폴란드에는 繁榮의 時代가 찾아왔으며, 폴란드-리투아니아는 유럽의 核心 强大國들 中 하나로 떠오르며 그 文化의 꽃을 피웠다. 폴란드-리투아니아는 中東部 유럽에서 거의 百萬 제곱킬로미터에 達하는 領土를 차지하였으며, 廣大한 領土를 基盤으로 리투아니아 , 라트비아 , 우크라이나 , 벨라루스 , 러시아 西部 等地에 유럽 文化를 傳播하였다.

폴란드-리투아니아는 16世紀와 17世紀 동안 지그문트 3歲 브와디스와프 4歲 의 在位期에 러시아, 스웨덴, 오스만 帝國 等 强大國들과 戰爭을 벌였으며, 여러 次例 코사크人 들의 叛亂도 겪었다. [22] 폴란드 軍隊가 클루侍奴 戰鬪에서 러시아를 꺾고 모스크바 까지 占領하는 데에 成功하였으며, 1611年에는 러시아 차르가 폴란드 國王에게 朝貢을 바치기까지 하였다. 데울리노 條約을 締結한 直後, 1620年代의 폴란드 領土는 거의 百萬 제곱 킬로미터에 達했다.

17世紀 中盤 동안 폴란드-리투아니아의 基本 政治 體制였던 貴族 寡頭情이 漸次 龜裂을 일으켰다. 不淨腐敗와 陰謀가 들끓었으며, 貴族 勢力들은 서로에 對한 牽制에만 沒頭하며 정작 國家의 權力은 弱해져만 갔다. 1648年에 코사크人들의 叛亂이 일어나 우크라이나를 러시아의 차르에게 잃었으며, 얼마 지나지 않아 스웨덴人들이 쳐들어와 폴란드의 中心部를 貫通하고 수많은 사람들을 죽였다. 以後 17世紀 동안 폴란드-리투아니아의 下落勢는 加速化하였고, 100餘 年 동안 全體 1,100萬 名의 人口 가운데 400萬 名의 사람들이 기아나 戰爭으로 死亡하였다. [23] 다만 얀 3歲 의 在位期에 暫時 軍事力을 다시 回復하였으며, 1683年에는 빈 包圍戰 에서 오스만 帝國 을 相對로 武功을 자랑하기도 했다.

그러나 얀 3歲의 事後, 폴란드-리투아니아의 黃金期는 마침내 完全히 끝났으며 폴란드는 持續的인 戰爭과 經濟 破綻으로 呻吟하기 始作한다. 폴란드-리투아니아는 衰落勢로 접어들었으며, 수많은 叛亂이 일어나며 中央 政府는 地方을 제대로 統制할 수 없는 狀態로 轉落하였다. 貴族들은 自身들의 派閥을 만들어 싸웠고, 베틴 家門 의 柔弱한 아우구스트 2歲 아우구스트 3歲 가 連달아 在位하며 國王의 權力은 갈수록 弱해졌다. 또한 러시아와 프러시아가 對北方戰爭 以後 急激히 成長하며 폴란드-리투아니아는 相對的으로 더욱 弱해졌다.

18世紀 後半에 폴란드-리투아니아는 大大的인 內部 改革에 着手하였고, 以後 經濟가 相當히 回復되고 人口가 늘어나며 敎育의 質도 많이 改善하는 데에 成功하였다. 또한 當時 首都였던 바르샤바 가 歷史的으로 폴란드 1의 港口都市였던 그단스크 의 經濟力을 凌駕하면서 商業의 中心地로 떠올랐고, 都市化가 進行되어 人口가 몰리는 現象이 일어났다.

폴란드 分割 [ 編輯 ]

폴란드 最後의 國王인 스타니스와프 2歲 아우구스트 포니아토프스키

1764年에 치러진 폴란드 國王 選擧에서, 스타니스와프 아우구스트 포니아토프스키 가 폴란드-리투아니아의 國王으로 選出되었다. 스타니스와프 國王은 立憲君主制에 對한 理解가 있는 人物이었으며, 近代的 改革에도 意志가 있는 國王이었다. 그러나 그는 한때 러시아 예카테리나 大帝 의 政治的 同盟들 中 하나였으며, 러시아와의 政治的 關係를 繼續 維持하고자 하였다. 國王이 러시아와의 關係에서 宥和的인 姿勢를 보이자, 1768年에 바르 同盟이 結成되어 폴란드-리투아니아를 러시아로부터 지켜내고 貴族들의 特權들을 保護한다는 名分으로 폴란드 國王과 러시아를 몰아내고자 하는 叛亂이 일어났다. 그러나 이같은 改革 試圖로 危機感을 느낀 外勢가 폴란드 內部로 밀고 들어왔고, 1772年에 프러시아, 러시아, 오스트리아 1次 폴란드 分割 을 主導하였다. [24] 이 事件으로 폴란드는 領土의 30%를 빼앗겼으며, 人口의 3分의 1이 넘는 國民들이 폴란드 國籍을 빼앗겼다. 1773年에는 폴란드 國王이 유럽의 첫 政府 敎育 政策인 國家敎育調書를 頒布하였으며, 1783年에는 어린아이들에 對한 虐待가 全面 禁止되었다.

스타니스와프 國王은 1788年 8月에 議會를 開會하였으며, 유럽 最初의 近代 憲法인 5月 3日 憲法 을 採擇하는 데에 成功하였다. 그러나 이 憲法이 담고 있던 革命的 內容들과, 貴族들의 特權을 制限하는 內容에 警戒心을 가진 폴란드 內의 貴族 勢力들과 폴란드-리투아니아가 다시 剛해지는 것을 憂慮한 러시아의 예카테리나 2世는 아예 폴란드-리투아니아 聯邦을 完全히 解體시켜버리기로 決心하였다. 얼마 지나지 않아 폴란드 貴族들이 自身들의 利權을 지키기 위하여 러시아에 도움을 請했고, 1792年 5月에는 러시아 軍隊가 폴란드 國境 內部로 쳐들어오며 폴란드-러시아 戰爭 이 터졌다.

폴란드는 러시아軍을 相對로 防禦戰을 펼쳤으나, 敗色이 짙어지고 國王이 主和論者들에게 說得당하면서 얼마 지나지 않아 戰爭이 끝났다. 親러 性向의 貴族들이 政府를 掌握하였으며, 폴란드의 再建을 두려워한 프러시아와 러시아는 結局 2次 폴란드 分割 을 통하여 거의 大部分의 폴란드 領土를 빼앗아 갔으며 反屬國 狀態로 만들어버렸다. [25] 또한 1795年에 타데우시 코시치우슈코 의 反러시아 性向의 蜂起가 失敗로 돌아가자, 러시아는 이를 빌미로 폴란드를 完全히 멸망시키기로 作定하였으며 프로이센, 러시아, 오스트리아는 폴란드를 마지막으로 3次 分割 하여 指導에서 폴란드 自體를 지워버렸다.

叛亂機 [ 編輯 ]

폴란드가 外勢에게 完全히 滅亡당하고 난 以後, 18世紀 말과 19世紀 初에 폴란드에서는 수많은 叛亂이 일어났다. 1794年에는 폴란드의 獨立을 지키기 爲한 失敗한 蜂起였던 타데우시 코시치우슈코 將軍의 叛亂이 일어났다. 當時 蜂起를 이끌었던 코시치우슈코 將軍은 美國 獨立戰爭 에서 조지 워싱턴 將軍 下에서 싸우기도 했으며, 大衆的으로 人氣도 많았으며 軍裁度 있었다. 그러나 이조차도 러시아를 相對로는 力不足이었으며, 그마저 러시아 軍隊에게 鎭壓당하자 폴란드는 以後 123年 동안 外勢에게 지배당하게 된다.

1807年에는 프랑스의 나폴레옹 보나파르트 가 一時的으로 바르샤바 公國 을 만들어 폴란드人들의 國家를 다시 세웠다. 그러나 나폴레옹 戰爭 에서 프랑스가 敗戰하자, 폴란드는 1815年의 빈 會議 에서 다시 勝戰國들에게 찢겨 나갔다. [26] 東部 地域은 러시아의 차르가 폴란드 立憲王國 이라는 이름으로 다스렸으며, 이 곳에는 그나마 自由主義的인 憲法이 있었다. 그러나 時間이 흐르자 차르는 漸次 市民權을 彈壓하였으며, ‘폴란드’라는 이름 빼고는 거의 合倂과 同一한 政策을 펼치며 폴란드 獨立運動을 막았다. 한便 프러시아는 차지한 폴란드 領土에 大大的인 獨逸化 政策을 펼쳤다. 또한 합스부르크 家門 이 統治하던 오스트리아領 폴란드는 相對的으로 彈壓이 덜해서, 特히 크라쿠프 自由詩 等에서 폴란드 文化가 興盛했다.

外勢 痛治期 동안 폴란드人들에 對한 童話 作業과 彈壓이 數없이 加해지자, 漸次 地下에서 여러 蜂起들이 組織되어 프러시아, 러시아, 오스트리아에 對한 叛亂이 일어났다. 1830年에는 바르샤바에서 士官生徒들의 主導로 11月 蜂起 가 일어나 市民들의 支持를 얻어 大大的인 叛亂을 일으켰고, 러시아軍을 바르샤바에서 쫒아내 北쪽으로 一時 後退하게 만들기도 했다. 以後 約 7個月 동안 폴란드 叛亂軍은 러시아 軍隊를 몰아내는 데에 成功하였으나, 프랑스나 美國과 같은 傳統的 友邦들이 協助를 拒否하고 프러시아와 오스트리아도 自國令 內에서의 叛亂을 憂慮하여 自身들의 領土를 통한 物資 輸送을 拒否하면서 그 힘이 弱化되었다. 結局 폴란드人들은 蜂起 失敗를 받아들였으며, 러시아에게 降伏하고야 말았다. 봉기가 鎭壓되자 폴란드 立憲王國의 憲法마저도 사라졌으며, 러시아 帝國에게 合倂되는 手順을 밟았다. 유럽에서 同時多發的으로 叛亂이 일어났던 時代인 1848年 革命 에서 폴란드人들度 蜂起를 일으켰으며, 프러시아에 對抗하여 戰鬪를 벌였다. 初期에는 單純한 市民 不服從 運動이었으나, 以後 프러시아가 軍隊를 派遣하는 等 事態가 激化하며 武力 鬪爭으로 바뀐 것이다. 結果的으로는 革命은 失敗하였으며, 프러시아令 폴란드였던 砲센 大公國이 完全히 프러시아에 倂合되었다.

1863年에는 또다시 蜂起가 일어나 러시아에 對抗하였다. 젊은 폴란드人들이 러시아 軍隊의 徵集令에 反撥하여 1月 蜂起 를 일으켰던 것이다. 그러나 폴란드 政治人들과 軍 將校들의 도움에도 不拘하고 이들은 너무나 數的 劣勢였으며, 外國의 도움도 받지 못했다. 그들은 어쩔 수 없이 게릴라전으로 맞설 수 밖에 없었으며, 主要 戰鬪에서 勝利한 적은 거의 없었다. 러시아를 相對로 한 武力 抵抗이 여러 次例 無力化되는 것을 지켜본 폴란드 市民들은 結局 武力 抵抗을 抛棄하고 經濟的, 文化的 自强 運動을 펼치는 쪽으로 旋回하였다. 以後 폴란드 立憲王國은 19世紀 末에 急激히 産業化의 길을 걸었고, 러시아 帝國 內에서도 가장 富裕하고 發展한 地域으로 떠올랐다. [27]

비록 폴란드가 이 時期에 外勢에 지배당하면서 政治的 彈壓을 받기는 했으나, 經濟的으로는 大大的인 産業化와 現代化가 일어났던 時期이기도 하다. 프러시아, 러시아, 오스트리아는 이 地域에 大大的 經濟 再建 政策을 펼쳤고, 特히 실레시아, 桐 포메라니아 等地에서 工業의 發達이 活潑하게 이루어졌다. 나중에 폴란드 第2共和國 이 세워졌을 때에도 이 地域들이 共和國의 最高로 發達된 地域이었다고 한다. [28]

폴란드 第2共和國 [ 編輯 ]

第1次 世界大戰 이 勃發하고, 그 戰爭에서 프러시아와 오스트리아-헝가리 帝國이 敗亡하자 勝戰國들은 當時 美 大統領 우드로 윌슨 民族自決主義 原則을 따라 폴란드가 다시 세워져야 한다는 것에 同意하였다. 當時 2百萬 名의 폴란드人 兵士들이 各其 그들을 支配하고 있던 國家들을 위하여 싸웠으며, 이들 中 45萬 名이 死亡하였다고 傳해진다. 1918年 11月에 獨逸과 平和協定이 맺어지면서 聯合國 勢力이 完全한 降伏을 받아낸 지 얼마 되지 않아 마침내 폴란드가 獨立을 얻어내었으며, 이 時期의 폴란드를 폴란드 第2共和國 이라고 稱한다. 그러나 當時 러시아 소비에트 等을 包含한 一部 國家들은 폴란드 獨立을 認定하지 않았으며, 다시 폴란드를 再占據하려 들었는데, 이로 인해 일어난 소비에트-폴란드 戰爭 바르샤바 戰鬪 에서 폴란드 軍隊가 소비에트의 붉은 軍隊 를 相對로 大勝을 거두면서 소비에트로부터 獨立을 維持할 수 있었다. 이 바르샤바 戰鬪의 影響力은 相當히 컸는데, 이 戰鬪로 인하여 共産主義가 유럽 쪽으로 浸透하는 것을 暫時나마 막아낼 수 있었으며, 그 衝擊으로 블라디미르 레닌 조차도 共産主義의 世界化에 對하여 再考하게 만들 程度였다.

폴란드는 獨立 以後 3國으로부터 돌려받은 領土들을 다시 하나로 融合하게 하는 데에 全力을 쏟았으며, 以前의 鐵道들을 除去하고 다시 바르샤바를 中心으로 한 全國的 鐵道網이 깔렸으며 國際貿易을 奬勵하여 國力을 伸張하는 데에 온 힘을 들였다.

1次 世界大戰 동안 3國은 폴란드 內部에서 騷擾를 防止하고 軍紀를 잡기 위하여 大大的인 彈壓을 하였는데, 以後 世界大戰이 끝나자 마침내 100餘 年 만에 獨立을 찾게 되면서 政治的인 大激變이 일어나게 되었다. 폴란드가 獨立되고 난 直後, 수많은 海外 폴란드 獨立運動家들이 돌아왔는데, 가장 代表的으로 이그나치 얀 파데레프스키 가 故國으로 돌아와 總理가 되었으며, 그 外에도 수많은 海外 人士들로 構成된 새로운 폴란드 政府가 樹立되었다. 그러나 1922年에 幕 就任한 가브리엘 나루토비치 初代 大統領이 極右 民族主義者에게 살해당하는 일이 發生하면서 폴란드 政界는 極度의 混亂에 휩싸이게 된다. [29]

1926年에는 폴란드의 獨立을 이끈 軍事英雄이었던 유제프 피우수트스키 가 5月 쿠데타를 일으키면서 폴란드 政界의 混亂이 一旦 가라앉게 된다. 피우스트스키는 極右, 極左 勢力들의 活動을 法的으로 禁止하였으며, ‘治癒’ 政策을 펼치며 政治的 中道 勢力들을 擴張해나갔다. 그러나 1935年에 피우수트스키 總統이 死亡하자, 다시 極端 勢力들이 蠢動하기 始作하였으며 1930年代 後半에 이르자 國內에서 共産主義, 極右 政黨들이 판을 치면서 國家의 存立 自體가 위태로운 狀況으로 轉落하고야 말았다. [30]

第2次 世界大戰 [ 編輯 ]

1939年 9月 1日에 나치 獨逸 폴란드를 侵攻 瑕疵 第2次 世界大戰 이 始作되었다. 얼마 지나지 않은 9月 17日에는 蘇聯 이 폴란드를 侵攻하였다. 9月 28日에는 바르샤바가 陷落되었으며, 毒-蘇 不可侵 條約 에서 나치 獨逸과 蘇聯이 폴란드를 서로 나누어 가지기로 合意한 것에 따라 폴란드는 2個로 나뉘어 各各 獨逸과 蘇聯의 支配를 받게 된다. 1939年과 1941年 사이에 蘇聯은 폴란드에 極甚한 彈壓을 加하면서 統制 政策을 펼쳤으며, 바르바로사 作戰 以前에는 카틴 虐殺 等을 包含하여 組織的으로 수많은 폴란드人들을 肅淸하며 恐怖 政治를 펴갔다. [31] 獨逸도 폴란드를 酷毒하게 彈壓했다.

폴란드를 占領한 나치스 獨逸이 폴란드를 酷毒하게 彈壓하자 폴란드人들은 地下에서 活動하며 聯合國 勢力에게 情報를 빼돌렸고, 나중에는 獨逸軍의 에니그마 를 解讀하는 데에도 至大한 貢獻을 하였다. 폴란드 亡命政府 는 유럽에서 4番째로 巨大한 規模의 兵力을 世界大戰에 投入하였으며, 폴란드人들은 西部 戰線 에서는 폴란드 亡命政府의 指揮를, 東部 戰線 에서는 蘇聯의 指揮를 받으며 戰爭에 參與하였다. 西部圈에서는 北아프리카 遠征 노르망디 上陸 作戰 에서도 主要한 役割을 하였으며, 東部圈에서는 바르샤바와 베를린 占領에도 寄與하였다고 한다. [32]

戰爭 내내 폴란드 國內에서도 수많은 反나치 武裝團體들이 登場하여 獨逸軍과 戰鬪를 벌였는데, 代表的인 3大 抵抗團體들 가운데에 하나로 꼽히는 폴란드 國內群 이 있었는데 勢力이 가장 클 때에는 數十萬 名의 兵士들을 動員할 力量을 갖추었다. 最終的인 目標는 폴란드 亡命政府를 다시 國內로 데려오는 것이었으며, 普通의 境遇에는 共産主義 를 排擊하는 性向이었다. 1944年 8月에는 蘇聯이 바르샤바로 進擊하기 直前에 바르샤바 蜂起 를 일으켜 自主的인 폴란드 獨立을 이루려 하기도 하였다.

아돌프 히틀러 의 나치 獨逸은 폴란드 占領地에 6個의 絶滅收容所 를 지었으며, 가장 代表的으로 트레블링카 , 아우슈비츠 , 마즈다네크 集團 收容所들이 있었다. 나치는 全 유럽에서 數 百萬名의 유대人들을 실어와 이 集團 收容所에서 가스로 殺害하는 蠻行을 저질렀다고 알려져 있다. 이 時期에 폴란드 유대人의 90%에 達하는 300萬 名의 유대人들이 死亡하였으며, 180萬 名에서 280萬 名에 達하는 폴란드人들이 獨逸軍에 依하여 죽음을 當했다. 이들 中 10萬 名 程度는 敎授, 辯護士, 醫師, 貴族 等 傳統的인 폴란드의 엘리트 階層이었다. [33] 바르샤바 蜂起 동안에만 15萬 名에 達하는 폴란드人들이 살해당했으며, 1939年과 1941年 사이에는 15萬 名에 達하는 폴란드人들이 蘇聯에 依하여 占領된 區域에서 悲慘하게 殺害당했다. 또한 1943年과 1944年 사이에는 約 10萬 名 程度가 볼히니아 地方에서 우크라이나 自治群(UPA)에 依하여 살해당했다는 記錄도 있다. 폴란드는 世界大戰 동안 600萬 名에 達하는 全體 人口의 6分의 1 以上을 잃으며 가장 높은 比率의 人口 被害를 본 國家가 되었으며, 이들 中 折半이 傳統的 폴란드 富裕階級이었던 유대人들이었다.

1945年에는 폴란드의 國境이 西쪽으로 大擧 後退하였다. 蘇聯은 自身이 占領한 領土를 폴란드에게 돌려주지 않고 自國令으로 編入하였으며, 이로 인하여 폴란드의 領土는 거의 20% 가까이 縮小되었다. 이로 인하여 수많은 폴란드人, 獨逸人, 우크라이나人, 유대人들이 故鄕을 떠나 移住해야만 했다. [34] 한便 蘇聯이 崩壞한 以後에도 이 領土는 다시 폴란드에게 돌아가지 않았으며, 代身 벨라루스, 우크라이나 , 리투아니아 의 領土가 되었다. 한便 폴란드와 獨逸 사이에는 오데르-나이세線 이라고 하는 새로운 國境線이 確立되고 이 國境線을 통하여 以前의 獨逸 領土가 大擧 폴란드에 編入되면서 폴란드 自體가 西쪽으로 옮겨갔던 것이다.

폴란드 人民共和國 [ 編輯 ]

戰後 處理를 위하여 勝戰國들이 開催한 얄타 會談 에서는 이오시프 스탈린 의 强力한 主張으로 인하여 結局 모스크바 에 本部를 둔 共産主義 폴란드 臨時政府의 樹立이 承認되었다. 이는 누가 보아도 런던에 자리하던 폴란드 亡命政府를 認定하지 않겠다는 뜻이었으며, 이 行動을 폴란드에 對한 背信으로 받아들인 수많은 폴란드人들은 當然히 憤怒하지 않을 수 없었다. 한便 1944年에는 스탈린이 처칠 總理와 루스벨트 大統領에게 蘇聯이 폴란드의 獨立을 維持할 것이며, 民主的인 選擧를 施行할 것이라고 約束하며 폴란드의 屬國化에 對한 疑心을 풀라고 要請하였다. 그러나 1945年에 共産黨 監視 下에서 치러진 不正選擧에서 勝利하며 폴란드의 權力을 틀어쥔 直後, 結局 蘇聯과 共産黨은 폴란드 自治를 否定하기 始作하였고 漸次 內政 干涉에 本格的으로 나섰다. 蘇聯은 폴란드에 새로운 共産政府를 構成하였으며, 隣近의 共産 政權들과 合쳐 東歐圈의 核心 構成員으로 만들어버렸다. 以後 1940年代에 蘇聯은 甚至於 對獨 戰爭에서 싸운 獨立 英雄들까지 彈壓하며 極甚한 스탈린주의 式 彈壓 政策을 펼치며 國民들의 人心을 잃었고, 1950年代까지는 수많은 流血 示威들도 일어났다.

새롭게 세워진 폴란드 共産政權은 國民들의 極甚한 反對에도 不拘하고 蘇聯이 戰爭 途中 占領한 폴란드의 東部 領土를 編入하는 것을 許可하였으며, 붉은 軍隊가 폴란드 內部에 永久 駐屯하는 것을 許諾하였다. [35] 또한 首都인 바르샤바에서 調印된 바르샤바 條約 으로 인하여 冷戰이 極度로 深化하게 되면서 폴란드의 政治的 地位도 急激히 달라졌고, 폴란드는 西歐圈 國家들과는 急激히 멀어졌으며 反面 같은 共産主義 體制였던 東歐圈 國家들과는 急速度로 가까워졌다.

새로운 共産政府는 1946年 2月에 小憲法을 採擇하였고, 1952年에는 폴란드 人民共和國 의 樹立이 正式으로 宣布되었다. 1956年에는 蘇聯을 등에 업고 大大的인 彈壓을 펼쳤던 볼레스와프 非에루트 大統領이 死亡한 以後에 브와디스와프 고무우카 大統領이 執權하였다. 고무우카 大統領은 非에루트 大統領에 비하여 相對的으로 自由的인 政策을 펼쳤으며, 政治犯을 釋放하는 等 一部 檢閱을 緩和하기도 하였다. 한便 폴란드 人民共和國은 存續하던 期間 거의 내내 反共主義者들을 彈壓하는 政策을 大大的으로 펼쳤는데, 그럼에도 不拘하고 東歐圈에서는 相對的으로 자유로운 國家로 여겨졌다.

1980年代에 갈수록 經濟가 惡化되고 社會가 不安定해지자, 폴란드 內部에서 漸次 反政府的인 雰圍氣가 剛해졌다. 얼마 지나지 않아 獨立自治勞動組合 '連帶‘ 가 設立되었으며, 漸次 反政府 性向을 띠며 政府와 對蹠點에 서있는 政治 勢力으로 떠올랐다. 連帶는 1980年代의 彈壓과 戒嚴令 宣布에도 不拘하고 끝까지 活動하였고, 나중에는 폴란드 共産主義者들이 만든 政黨인 폴란드 聯合勞動者黨 을 꺾고 1989年의 部分的 自由選擧에서 大大的인 勝利를 거두기도 했다. 連帶의 大統領 候補이자 黨 指導者였던 레흐 바웬사 는 結局 1990年의 大選에서 勝利하였으며, 폴란드 共産黨의 解體는 東歐圈에서의 共産主義 鳳怪를 促進하는 契機가 되었다.

레흐 바웬사 폴란드 前 大統領

自由化 以後 [ 編輯 ]

1990年代 初에는 레셰크 발체로비치 財政部 長官이 大大的인 衝擊 療法을 통하여 社會主義式 計劃經濟를 市場經濟로 轉換하는 데에 成功하였다. 그럼에도 不拘하고 폴란드 亦是 타 舊 共産圈 國家들과 비슷하게 社會的, 經濟的 混亂을 겪을 수 밖에 없었다. 다만 1995年에는 經濟가 宏壯히 빠른 速度로 回復하면서 1989年 以前의 GDP를 回復한 첫 舊 共産圈 國家로 떠오르기도 했다. [36] 共産主義 政權의 崩壞 以後 폴란드에서는 發言의 自由, 인터넷의 自由, 市民權, 政治權 等이 크게 伸張하였으며, 美國 과 緊密한 關係를 맺고 있다. 1991年에는 비셰그라드 그룹 에 加入하고, 1999年에는 체코 헝가리 와 함께 NATO 에도 加入하였다. 또한 2003年 6月에는 國民 投票를 열어 EU 에 加入할 지에 對한 與否를 選擧에 부쳤고, 이에 可決되어 2004年 5月 1日에 正式 會員國으로 參與하였다. 다만 유로존에는 加入하지 않고, 旣存 즈워티 를 利用하고 있다.

폴란드는 2007年에 솅겐 條約 에 參與하였으며, 이로 인하여 폴란드의 西部 國境과 接하고 있는 EU 會員國 大部分과 자유로운 移動이 可能해졌다. 反面 東部 國境에 接하고 있는 벨라루스, 러시아, 우크라이나 等은 EU에 加入하지 않아서 마음대로 移動하기에는 制約이 있다. [37] 오히려 이 東쪽 國境線은 監視가 더욱 强化되는 中인데, 이로 인하여 ‘유럽의 要塞化’라는 批判을 듣기도 하였다. 폴란드는 軍事力 强化 目的의 一環으로 헝가리, 체코, 슬로바키아 等과 비셰그라드 軍 프로그램을 만들었으며, 約 3,000餘 名의 軍人들을 卽時 派兵할 수 있는 狀態로 두고 있다. [38] 2010年 4月 10日에는 폴란드 大統領인 레흐 카친스키 와 그와 同行한 89名의 폴란드 高位 公職者들이 카틴 虐殺을 追慕하기 위하여 飛行機를 타고 移動하던 中 飛行機 墜落으로 全員 死亡 하는 大慘事가 일어나기도 했다.

2011年에는 與黨이자 保守 右翼 政黨이었던 市民演壇 이 總選에서 勝利를 거두었으며, 2012年에는 유럽宇宙局 에도 加入하였다. 2013年에는 開發援助委員會 에 加入하기도 했다. 2014年에는 폴란드 國務總理인 도날트 투스크 가 유럽聯合 常任議長에 指名되었으며, 얼마 지나지 않아 總理職을 辭任하고 常任議長職에 올랐다.

2015年과 2019年 폴란드 總選에서는 保守的인 法과 正義黨 이 勝利를 거두었고, [39] 法과 正義黨이 漸次 極右的인 行步를 보이면서 EU와의 關係가 漸次 惡化되었다. 2020年 폴란드 大選에서는 法과 正義黨 出身의 안제이 두다 大統領이 再選에 成功하였다.

自然 環境 [ 編輯 ]

폴란드의 地形圖

地形 [ 編輯 ]

國土는 東西로 689km, 南北으로 649km 뻗어 있는데 北쪽은 발트海 와 接한다. 約 90%의 國土가 300m 以下의 平坦하고 緩慢한 地形으로서 國土 大部分이 유럽 大平原의 一部를 이루고 있다. 南쪽 國境에 있는 수데티山脈 카르파티아山脈 을 除外하고는 100m 以上인 곳이 드물며, 中南部의 타트리山脈 에는 海拔 2,499m의 폴란드 最高峯 里市山 이 있다. 中部 및 南部의 一部 地域은 土質이 肥沃하고, 北部와 西部에는 荒地와 이탄지가 많다.

수데티山脈 카르파티아山脈 은 비스와江, 오드라강의 分水嶺을 이룬다. 폴란드에서 가장 긴 강인 비스와江 (全長 1,068km)은 國土 中央을 가로질러 흘러 廣大한 流域平野를 이루고 呼訴(湖沼)가 散在하는 下流 地域에 運河를 발달시키고, 발트海 여러 港口와 內陸 여러 詩를 連結하는 交通上의 動脈을 이루고 있다. [40] 오데르江 (誤드라강)은 西쪽 國境을 따라 흐른다. 폴란드와 獨逸의 國境을 흐르는 內陸 水上交通의 動脈으로 主要 - 都市 近處의 地域 슈체친 . 輸送物資는 슐레지엔의 石炭·鐵鑛石 等과 工業製品이다. [41]

氣候 [ 編輯 ]

氣候는 溫帶에 屬하여 西유럽의 海洋性 氣候 와 東유럽의 大陸性 氣候 사이가 地帶에 位置해 있으며, 降水量은 가장 많은 南部 國境 山岳地帶가 1,000∼1,100mm, 가장 적은 中部가 平均 600mm이다. 初春(初春), 初動(初冬)을 합쳐 年間 6季節로 區分하며, 氣溫은 初봄과 가을에 0∼5°C, 봄·가을에 5∼15°C, 여름에 20-25°C 以上, 겨울에 0°C 以下로, 年平均 氣溫은 7∼10°C이다. 最低氣溫人 2月은 平均 約 零下 3°C , 最高의 7月은 藥 19°C이다. 地域的 隔差는 적으나, 北東部와 南部山地는 平均보다 氣溫이 낮다. 또한 겨울철 2∼3個月間은 河川이 언다. 森林도 西유럽의 闊葉樹林 으로부터 東유럽의 針葉樹林 사이의 漸移 地帶로, 針葉樹林이 發達하고 서·남부에는 闊葉樹林度 섞이며, 珍貴한 바이슨(들소)이나 各種 助手類를 볼 수 있다. 森林 面積은 國土의 約 1/3을 차지한다. [42]

政治 [ 編輯 ]

바르샤바의 大統領宮

폴란드의 政治 體制는 基本的으로 行政府 , 立法府 , 司法府 三權分立 에 기초한다.(헌법 第10條 1項) 폴란드의 行政府는 大統領 閣僚會議 로 構成된다.(헌법 第10條 2項) 大統領은 直選制로 選出하며, 任期는 5年, 2回 連任이 可能하다. 大統領은 國家 元首로서 最高 代表者日 뿐 아니라 國政運營의 持續性을 保障한다.(헌법 第126條 1項) 總理는 閣僚會議 의 首長으로서 政府의 對內外 政策을 遂行한다.(헌법 第146條 및 148兆). 總理는 大統領이 指名하며 任命 後 下院 의 承認이 必要하다.

形式的으로는 總理 및 閣僚를 大統領이 任命하나, 實際로는 總理가 下院의 信任을 받고 下院에 對해서만 責任을 지게 되어 있어 國家權力의 執行上 實質的인 權限을 保有하고 있다. [43]

直選制로 選出되는 大統領은 對內外에서 國家 最高代表者로 頂上會談을 가진다. [44]

議會의 形態는 兩院制 上院 100名, 下院 460名으로 構成되어 있으며, 任期는 4年이다. 下院은 中選擧區制 比例代表制 를, 上院은 中選擧區制 多數代表制 를 採擇하고 있다. 議會 內閣制 의 政府形態를 取하고 있는 폴란드 下院 은 國政 運營機關인 政府 構成에 直接 參與하며, 上院 은 國政 運營 參與權 없이 下院 의 牽制機能을 主로 擔當한다.

폴란드는 代議民主主義制를 採擇한 民主共和國이며, 國家首班은 大統領이다. 行政府는 總理를 筆頭로 한 長官會議가 核心 軸을 擔當하고 있다. 大統領은 總理의 要請을 받아 總理가 提出한 長官들을 임명하는 役割을 하며, 普通 總理와 長官들은 議會의 多數黨 出身인 境遇가 많다. 大統領은 5年마다 直接 選擧로 選出되며, 現在 大統領은 法과 正義(PiS) 出身의 안제이 두다 大統領이며, 現任 總理는 마테우시 모라非에츠키 總理이다.

現在 폴란드는 兩院制를 採擇하고 있으며, 下院은 460席, 上院은 100席으로 構成되어 있다. 下院은 比例代表制를 통하여 議員을 選出하나, 上院은 小選擧區制를 통하여 議員들을 選出한다. 少數民族 政黨을 除外하면 政黨들이 下院에 入城하기 위한 最低得票率은 全體 投票數의 5% 以上은 되어야만 한다. 폴란드는 現在 三權分立을 採擇하고 있기에 司法府도 宏壯히 獨立的인 便이다. 大法院(S?d Najwy?szy)李 最高司法機關으로 버티고 있으며, 그 外에도 最高行政法院(Naczelny S?d Administracyjny)과 憲法裁判所(Trybunał Konstytucyjny), 國家裁判소(Trybunał Stanu) 等이 따로 있다. 또한 下院은 上院의 同意 下에 옴부즈맨을 임명할 수 있으며, 이들의 任期는 約 5年이다. 옴부즈맨은 行政府가 제대로 業務를 하고 있는지 監視하는 役割을 하며, 或是 폴란드 市民의 權利를 侵害하는 일이 일어나지 않는지 國會에 報告하는 일을 主로 한다.

EU와 폴란드의 旗발

外交 [ 編輯 ]

폴란드는 유럽聯合 內部에서 5番째로 人口가 많은 國家로, 2020年 基準으로 유럽 議會 에서 總 52席의 議席을 選出할 權限이 있다. [45] 폴란드는 2004年에 EU에 加入한 以後부터 政權의 交替와는 相關없이 持續的으로 EU 內에서의 役割을 增大하는 方向으로 外交 政策을 펼쳤다. 폴란드는 中央 유럽의 强國으로서, 三手嶺 이니셔티브(Three Seas Initiative)의 最大 經濟國이기도 하다. 또한 首都인 바르샤바는 EU의 國境監視 委員會인 프론텍스(Frontex)의 本部國이다.

폴란드는 유럽聯合과는 相關없이 1999年부터 NATO, UN, WTO, OECD 等의 會員國이었다. 그리고 유럽경제지역 , 國際에너지機構 , 유럽評議會 , 國際原子力機構 , 유럽宇宙局 , G6, 발트海 國家 理事會 , 비셰그라드 그룹 , 솅겐 協定 의 參加國이기도 하다.

폴란드는 共産主義 政權이 崩壞되자마자 美國 과 緊密한 關係를 맺어 오고 있다. 지난 20餘 年 동안 美國과의 關係를 끊임없이 强化해 왔는데, 冷戰이 끝나고 共産主義 政權이 무너지기 무섭게 東歐圈 時節의 殘滓를 完全히 淸算하고 現在는 中央유럽 內에서 美國의 核心 同盟國으로 活動하고 있다. 폴란드는 2003年에 이라크 戰爭 에 美國의 便으로 參戰하였으며, [46] 英國 오스트레일리아 와 함께 初盤부터 戰爭에 參戰한 國家이기도 하다. 또한 폴란드는 NATO의 名分 下에 中東, 발트 海, 발칸 半島에도 軍隊를 派兵하고 있다.

行政 區域 [ 編輯 ]

폴란드의 行政區域

폴란드의 行政 區域 은 16個 ( 폴란드語 : wojewodztwo )로 構成되어 있다. 바르샤바를 包含한 5大 都市와 17個의 絃으로 되어 있고, 都市化가 많이 進行되어 있어 都市 人口가 全 國民의 約 50%를 차지한다. 마조비아(Mazowia) 地方의 中心인 수도 바르샤바 와 ‘폴란드의 맨체스터’라는 別稱이 있는 工業 都市 憂恥 가 國土의 中央部에 있으며, 南部의 갈리치아(Galicia) 地方에는 노바 後打(Nowa Huta) 製鐵所가 있는 옛 首都 크라쿠프의 中世的인 옛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西部 臺(大) 폴란드 地方에는 商工業都市 포즈난이 있고, 슐레지아 地方에는 옛 獨逸 工業都市인 브로츠와프 (Wrocław)가 있다. 그 外에 鑛工業都市 카토비체(Katowice)와 비스와江 河口에 位置한 그단스크 (Gda?sk) 等도 重要한 都市이다. [47]

軍事 [ 編輯 ]

폴란드軍 은 폴란드 陸軍, 폴란드 海軍, 폴란드 空軍, 폴란드 特殊軍, 폴란드 領土防衛軍, 이 5個의 갈래로 나누어진다. 國防長官이 軍統帥權者이지만, 平時에는 大統領이 最高 軍 統帥權者이다. 이 때문에 平常時에는 大統領이 國防部長官과 次官級 人士들을 임명할 수 있는 權限이 있다. [48]

2018年에 폴란드에는 約 144,142名의 軍人들이 服務하고 있었다. 폴란드 海軍은 主로 발트 海 에서 活動하며, 隣近 國家들과 衝突할 일은 相對的으로 적기 때문에 主要 活動은 海岸 巡察 等이며 가끔씩 災難 構造 活動 等도 벌인다. 폴란드 空軍은 定期的으로 발트海 訓鍊 作戰을 벌인다. [49] 2003年에는 F-16C 를 새롭게 導入하기로 決定하였으며, 2020年 1月에는 F-35 라이트닝 을 購入하기로 決定하기도 했다. 폴란드는 2020年 基準으로 135億 달러를 國防費에 쏟아부으면서 全體 GDP의 2%를 國防費에 投資하고 있으며, 2030年 頃에는 2.5% 程度로 增加할 것으로 豫想한다. SIPRI에 依하면 폴란드는 約 4億 8,700萬 유로에 達하는 武器들을 主로 美國, 칠레, 프랑스, 南아메리카 共和國 等地에 販賣했다고 한다.

폴란드軍의 主要 任務는 폴란드 領土 防衛이며, 그 外에 가끔씩 在外 國民들을 救護하는 任務를 맡기도 한다. 現在 目標는 NATO와의 軍統帥體系를 맞추어 一元化, 效率化하는 것이다. 現在 폴란드는 募兵制를 採擇하고 있다. 폴란드는 1953年부터 共産主義 時節 以來 UN의 平和維持任務에 活潑하게 參與하였는데, 2003年에는 2,500名에 達하는 兵力을 이라크 南部에 派遣하면서 이라크 戰爭 에도 參戰하였고, 現在에는 中東, 발트 海, 발칸 等에 2019年 基準으로 約 1,650名의 軍人들을 派兵하고 있다. [50]

經濟 [ 編輯 ]

바르샤바 는 폴란드의 首都이자 金融 中心地이다.

폴란드의 GDP는 現在 유럽聯合 內에서 名目 GDP 順位 로 따지면 6位의 規模이며, PPP로 換算할 時 5番째로 巨大한 經濟 規模를 가지고 있다. 또한 유럽 聯合을 통틀어서 가장 빠른 速度로 增加하고 있는 經濟이기도 하다. [51] 全體 雇傭 人口의 60% 程度가 서비스業에서 일하고 있으며, 30% 程度는 産業과 製造業에서, 나머지 10%는 農業 部門에서 일하고 있다. 폴란드는 유럽 單一 市場의 會員國이기는 하지만, 유럽 單一 通貨인 유로 를 公式 通貨로 採擇하지는 않았으며 아직도 自體 通話인 폴란드 즈워티 를 使用한다.

폴란드는 中央 유럽에서 地域 經濟 强國으로, 世界化가 宏壯히 많이 進行되어 開放的인 經濟 構造를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中央 유럽의 500大 企業들 가운데에서 40個 企業이 폴란드 企業일 程度이다. 폴란드 國立銀行에 依하면 폴란드의 海外直接投資는 2014年 末 基準으로 3,000億 즈워티에 이르렀다고 한다. 또한 中央統計廳에 依하면 2014年 基準으로 1,437個의 폴란드 企業들이 3,194個의 海外 企業들과 連繫하여 事業을 벌이고 있다고 傳했다. [52]

폴란드는 相對的으로 剛한 國內 市場을 가지고 있으며, 家計 負債도 宏壯히 적은 便이며, 失業率도 낮고 通話도 流動的이며 特定 産業에 特別히 치우쳐 있는 것도 아니라서 2008年의 臺沈滯 에 큰 被害를 겪지 않은 唯一한 유럽 聯合 所屬國으로 남을 수 있었다. 또한 世界 20位의 輸出國이며, 機械, 家具, 食品, 衣類, 신발, 化粧品, 비디오 게임 等을 活潑히 輸出하고 있다. [53] 2018年 基準으로 該當 部門의 輸出이 約 56% 程度가 되었다고 한다. 폴란드의 最大 交易國은 獨逸, 체코 共和國, 英國, 프랑스, 이탈리아 等이다. 首都인 바르샤바는 中部 유럽에서 海外投資의 中心地이기도 하다. 2018年 9月에 폴란드의 失業率 은 5.7%로, 유럽에서 가장 낮은 水準이며, 2019年에는 26歲 以下의 勞動者들에게 所得稅를 免除해주는 內容의 法案을 통과시키기도 했다.


바르샤바 證券去來所

폴란드는 銀行業度 中央 유럽에서 最高 水準으로, 이에 따라 金融 部門도 宏壯히 發展되어 있다. [54] 폴란드에는 現在 5個의 國立銀行이 있으며, 그 外 600餘 個의 銀行들이 있으며 18個의 海外 銀行이 따로 있다. 또한 海外 投資者들이 40個에 가까운 銀行들의 大株主 地位를 차지하고 있으며, 全體 폴란드 銀行 資本의 68%를 所有하고 있다. [55] 폴란드에서 主로 生産하는 商品들에는 電子機器, 버스, 트램, 헬리콥터, 飛行機, 汽車, 船舶, 軍事裝備, 醫藥品, 食糧, 衣類, 琉璃와 陶瓷器, 化學物質 等이 있다. 폴란드 國籍의 有名 브랜드들에는 알리어 銀行, 오를렌-爐토스 그룹, 플러스, 플레이, 브레인리, 넷구루, 알레그로 等이 있다. 또한 폴란드는 구리, 銀, 石炭, 家口, 소프트飮料의 世界 最大 生産國이기도 하다.

2007年 GDP (PPP)는 $6,320億, GDP 成長率 7%, 1人當 GDP는 約 $13,400(1人當 GDP 數値는 2017年 基準)이다. 輾轉(戰前)은 農業國이었으나 前後(戰後)의 工業化 政策에 依해, 農業人口는 7할에서 繼續 減少하고 弄·工業國으로 變해가고 있다. 2007年 基準으로 폴란드의 産業이 GDP에서 차지하는 比重은 農業 2%, 工業 32%, 서비스業 66%이다. 主要 農畜産物로는 라이보리·밀·보리·귀리·감자 및 小·돼지·말 等이다. 數次例의 經濟計劃을 基礎로 特히 重化學工業이 顯著히 成長하여 機械工業이 가장 先導的인 工業部門이 되었다. 主要工業으로는 鐵鋼工業·造船業·自動車工業·農機械工業 및 建設機械·工作機械 等이다. 또 유럽 第一의 실롱스크 炭田이 있어 폴란드의 産業化에 크게 寄與하고 있으며 그 外에도 납·亞鉛의 産出이 많다. 石油·天然가스가 發見되어 採掘되고 있는데 産油量이 充分하지 않은 탓에 러시아 聯邦으로부터의 輸入에 크게 依存하고 있다. 폴란드는 中央유럽國家 中 가장 急進的인 市場經濟體制를 導入, 積極的인 民營化 政策을 推進하고 있다. 1990年 말에는 經濟가 沈滯局面에 빠졌으나 1991年 以後 年平均 製造業 成長率 9%를 記錄하고 있으며 失業率도 舊 共産圈國家 中 極히 드문 水準인 15%線이다. [56] 2001年의 貿易 規模도 輸出이 360億 9,200萬 달러, 輸入이 502億 7,500萬 달러였다. 2006年 基準 輸出額은 1124億 달러, 輸入額은 1162億 달러이며, 最大 交易國은 獨逸 이다.

觀光業 [ 編輯 ]

그단스크 구시 가지

폴란드는 自由化, 그리고 2004年에 유럽聯合에 加入한 以後부터 海外에서 訪問하는 觀光客들의 數가 急激하게 늘어났으며, 2019年 基準으로 거의 2,100萬 名의 觀光客들이 폴란드를 찾았다. [57] 이덕분에 莫大한 量의 外貨를 폴란드에 가져다주고 있으며, 폴란드 서비스業에서 觀光業이 現在에도 相當한 比重을 차지하고 있다.

폴란드의 有名觀光地들은 宏壯히 많은 便인데, 南쪽에는 險峻한 萬年雪이 덮인 山들이 있기도 하며 北쪽에는 모래 깔린 海邊이 있는 等 自然環境도 다양한 便이고, 都市들마다 時代別로 特色있는 建築樣式들을 지닌 建築物들이 많아 人文的으로도 볼 것이 많다. 가장 사람들이 많이 찾는 都市는 폴란드의 옛 首都이자 옛 黃金期 時節의 香氣를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크라쿠프 이다. 크라쿠프에서는 歷史的으로 大部分의 폴란드 國王들이 卽位式을 擧行하기도 할 程度로 由緖깊은 都市이기에 그만큼 오래된 孤寂과 名勝地들度 많은 것이다. 그 外에도 폴란드에서 가장 오래된 都市들 中 하나인 브로츠와프 도 人氣 있으며, 特히 난쟁이賞과 市場, 마을會館, 世界에서 가장 오래된 動物園들 中 하나인 브로츠와프 動物園 等 옛 建築物들이 많아 觀光客들이 選好하는 便이다. 한便 폴란드의 首都인 바르샤바에는 오히려 相對的으로 볼만한 옛 建築物이 오히려 없는 便인데, 이는 2次 世界大戰 동안 지나치게 많이 破壞되어 前後에 完全히 새롭게 지어졌기 때문이다. 有名한 폴란드 文化都市에는 이 外에도 그단스크 , 루블린 , 포즈난 等이 있으며, 다크 투어리즘 觀光地로는 유대人들을 集團으로 虐殺했던 아우슈비츠 强制收容所 等이 있다. 또한 13世紀의 巨大한 소금 鑛山과 그 內部의 迷路도 有名하다.

폴란드는 뛰어난 自然 景觀을 가지고 있으며, 스키, 山岳 하이킹, 巖壁登攀, 세일링 等이 人氣가 많으며, 主로 발트 海 沿岸의 아름다운 景致를 즐기러 오는 觀光客들이 많다. 東部 地域에는 마주리안 湖水 비아워비에子 숲 이 있으며, 南쪽에는 크르코노셰 山脈 타트리 山脈 等이 솟아있다. [58] 또한 東南쪽에는 피에니니 産科 비에슈자디 山脈 等이 버티고 있다. 폴란드에는 100餘 個에 達하는 高聲들이 남아있으며, 大部分이 실레시아 地方에 있다. 이들 中 가장 巨大한 姓은 폴란드 北中部에 자리한 말보르크 性 이다.

交通 [ 編輯 ]

펜돌리盧 , 브로츠와프

鐵道의 輸送 效率은 龜尾 水準에 가까우며, 長距離 버스나 트럭網도 發達하고 있다. 海上交通度 歷史가 얕음에도 不拘하고 발트海 沿岸의 여러 港口를 基地로 하는 商船隊가 東洋에까지 뻗치는 航路를 開設하고 있다( 슈체친 , 그단스크 , 그디니아 ). 또한 約 7,000km에 이르는 內陸 可航水路(內陸可航水路)의 意義도 크다. 航空로도 바르샤바를 中心으로 國內外 航空會社의 營業이 活潑히 進行되고 있다. [59] 다른 空港은 크라쿠프 , 그단스크 , 슈체친 , 포즈난 , 브로츠와프 等이 있다.

現在 폴란드에는 鐵道, 道路, 海上, 飛行機 等 다양한 經路를 통한 流通業이 매우 發達되어 있다. 폴란드는 솅겐 協定에 調印한 以來 유럽聯合의 國家들과 國境을 完全히 開放하였으며 유럽 中央에 자리잡고 있다는 點을 利用하여 漸次 유럽의 流通 허브로 떠올랐으며, 特히 獨逸을 드나드는 物品들을 處理하면서 莫大한 돈을 벌어들이고 있다. 유럽에서 가장 긴 道路인 유럽 高速道路 40番 (E40)도 폴란드를 貫通한다.

폴란드는 高速道路가 完備되어 있다. 2020年 秒에 폴란드는 總 4,146.5km의 高速道路를 使用하고 있었으며, 모든 地方國道와 道路들도 高速道路와 마찬가지로 꾸준하게 國家道路公社의 評價를 받으며 繼續해서 再開發 事業을 받고 있어 그 質이 宏壯히 良好한 狀態를 維持하고 있다. [60]

2017年에 폴란드에는 總 18,513km의 鐵路가 깔려 있었으며, 獨逸과 프랑스에 뒤이어 유럽에서도 3番째로 긴 鐵路를 保有한 國家였다. 폴란드 國營鐵道가 大部分의 鐵路들을 管理하는 業務를 맡고 있다. 2014年 12月에는 폴란드가 主要 都市들을 中心으로 高速 鐵道들을 놓기 始作하였으며, 中央線을 約 200km/h로 달리는 高速列車를 導入하기도 했다. 또한 폴란드 國營鐵道에서 主要 都市들을 잇는 鐵路 및 大部分의 重要 鐵路들을 管理하고 있기는 하지만, [61] 脂肪 鐵路들이나 局地 鐵路들은 民營 事業者들이 運營하는 境遇도 있다. 폴란드에서 가장 붐비는 汽車驛은 브로츠와프 汽車驛이다.

鐵路와 高速道路 말고도 海上과 飛行機를 통한 交通도 發達한 便이다. 폴란드에는 여러 個의 國際空港들이 있는데, 가장 巨大한 規模의 國際空港은 바르샤바 國際空港 이며, 플래그캐리어인 LOT 폴란드 航空 의 허브空港이기도 하다. LOT 폴란드 航空은 1928年에 에어로이드 사와 에어 社가 登場한 以後 創立되었다. 그 外에 規模가 있는 國際空港들에는 요한 바오로 2歲 크라쿠프-발리체 國際空港, 코페르니쿠스 國際空港, 그단스크 國際空港 等이 있다.

폴란드의 발트 海 沿岸 地方에는 港口들이 密集되어 있는데, 그단스크, 슈체친, 그드니아 等을 中心으로 港口業이 宏壯히 發達되어 있다. 이 港口들을 통하여 사람들이 스칸디나비아 地域으로 1年 내내 드나들 수 있으며, 主로 페리를 타고 移動한다. 또한 그단스크 港口는 발트 海 全體에서 唯一하게 大洋 船舶을 船積할 수 있는 港口이기도 하다.

科學技術 [ 編輯 ]

니콜라우스 코페르니쿠스의 肖像畫

歷史的으로도 폴란드人들은 科學, 技術, 數學 等의 分野에서 수많은 業績들을 남기며 이름을 널리 알렸다. 가장 代表的인 폴란드 出身 科學者는 天動說을 깨고 地動說을 主唱하여 코페르니쿠스的 轉換을 일으킨 니콜라우스 코페르니쿠스 가 있다. 코페르니쿠스는 貨幣數量說 을 發表하여 經濟學의 先驅者로 推仰받기도 했다. 이렇게 코페르니쿠스가 워낙 많은 指摘 業績을 남긴 德分에, 現在에도 폴란드 文化의 아이콘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62]

폴란드는 歷史的으로 敎育에 心血을 기울였으며, 技術, 醫學, 經濟 分野 等 多樣한 分野에서 몇 萬名에 達하는 科學者들과 敎育者들을 데리고 있었다. 그럼에도 不拘하고 19世紀와 20世紀에는 수많은 폴란드 科學者들이 海外에서 硏究를 進行했는데, 가장 代表的인 例가 프랑스에서 거의 大部分의 삶을 보낸 폴란드 出身의 女性 科學者인 마리 퀴리 이다. 1925年에 마리 퀴리는 폴란드에서 라듐 學會를 創立하기도 했다.

마리 퀴리

現在에도 폴란드에서는 40個가 넘는 硏究센터가 자리하고 있으며, 이 곳에서 4,500餘 名의 硏究者들이 일하면서 中部와 東유럽 全體에서 가장 硏究者 數가 많은 國家로 버티고 있다. [63] 폴란드에는 現在 델피, 구글 , IBM , 인텔 , LG 일렉트로닉스 , 마이크로소프트 , 三星 等 著名한 會社들이 폴란드에 開發 센터를 두고 있는데, 가장 큰 理由로는 質 높은 雇傭可能人口, 大學의 높은 質, 政府의 積極的 支援, 그리고 中東部 유럽의 最大 市場이라는 것 等이 있다. 2011年의 調査에 依하면 現在 폴란드에 投資하는 外國 企業들 中 80%가 폴란드에 再投資할 意向이 있다고 傳했다.

貿易 [ 編輯 ]

2017年 基準으로 폴란드의 主要 輸出 相對國은 獨逸(27.21%), 英國(6.36%), 체코(6.35%), 프랑스(5.58%), 이탈리아(4.91%)이다. 主要 輸入 相對國은 獨逸(22.69%), 中國(12.15%), 러시아(6.77%), 이탈리아(5.02%), 프랑스(3.85%)로 主要 輸出入 相對國은 中國을 除外하면 모두 隣接 유럽 國家들이다. 2017年 基準으로 總輸出額은 221,308달러, 總輸入額은 217,979달러이다. 主要 輸出 品目은 텔레비전(4,528百萬 달러), 自動車(3,812百萬 달러), 컴퓨터(3,048百萬 달러), 담배(2,883百萬 달러), 車輛 部品(2,747百萬 달러)이다. 主要 輸入 品目은 原油(8,996百萬 달러), 其他 醫藥品(3,606百萬 달러), 半導體(3,489百萬 달러), 石油 等(3,481百萬 달러), 無線 送信 裝置(3,393百萬 달러)이다. [64]

社會 [ 編輯 ]

人口 [ 編輯 ]

1900年부터의 폴란드 人口 推移

폴란드의 人口는 約 3,850萬 名으로, 유럽에서는 8番째로 人口가 많은 國家이며 유럽聯合으로 限定하면 5番째로 人口가 많은 國家이다. 人口密度는 1 제곱킬로미터 黨 約 122名 程度이며, 2020年 基準으로 女性 1人當 1.44名의 新生兒들을 出産하면서 新生兒 出産率이 暴落했던 2010年代에 비해서 그나마 훨씬 나아진 數値를 보이고 있다. [65] 다만 1925年에 4.68名이라는 높은 數値에 비해서는 아직 매우 낮은 數値이다. 또한 高齡化도 持續的으로 進行되고 있기에, 2018年 基準으로 平均 나이가 41.1歲로 꽤나 높은 便이다. 또한 2020年 基準으로 死亡率은 1,000名 黨 約 10.3名이다.

大略 폴란드人들 中 60%가 主要 都心 地域에 몰려 살고 있으며, 40% 程度가 시골이나 郊外 地域에 퍼져 살고 있다. [66] 가장 人口가 많은 行政區域은 首都圈役人 마조비아 地方이며, 最大 都市는 當然히 首都인 바르샤바 地域으로 約 180萬 名의 사람들이 살고 있으며 首都圈까지 합치면 約 310萬 名의 사람들이 살고 있다. 또한 카토非勢 를 中心으로 한 上部 실레시아 地方이 530萬 名의 사람들이 살고 있어 最大 規模의 聯擔都市卷 이다. 가장 크기도 작고 人口도 적은 地方은 오폴레 主로, 人口가 다 合쳐도 100萬 名도 되지 않는다. 폴란드人 大部分은 크라쿠프나 브로츠와프 等 大都市들이 있는 폴란드 南部에 몰려 살고 있는 것이다.

2011年 폴란드 人口 調査에 依하면 全體 人口의 96.88%인 37,310,341名이 폴란드 國籍을 가지고 있으며, 1.13%인 435,750名이 실레시아인, 17,746名이 카슈非아인이며 74,466名이 獨逸人 等이다. 나머지 사람들은 國籍이나 民族 正體性을 報告하지 않았다. [67] 그 外에 폴란드에 살고 있는 主要 少數民族들 中에는 유대人, 아르메니아인, 그리스人, 렘코스인, 루마니아人, 베트남人 等이 있다. 폴란드 民族의 主流를 이루고 있는 폴認들은 또다시 地域에 따라 카슈非我인, 실레시아인, 高랄인 等으로 나눈다. 2017年 基準으로 폴란드에서는 約 170萬 名에 達하는 우크라이나人들이 海外 移住 勞動者로 일하고 있다고 傳한다.

폴란드人들은 混亂한 國內 情勢 탓에 他 國家들에 비해서도 宏壯히 海外 移住가 活潑한 便이었으며, 特히 美國, 獨逸, 英國, 캐나다 等地로 移住한 사람들이 많았다. 美國 에서 폴란드系들이 많이 居住하는 地域은 시카고 一對多. 또한 100餘 年 前까지만 해도 폴란드 領土였던 리투아니아, 벨라루스, 라트비아 地方들에도 如前히 많은 數의 폴란드人들이 모여 살고 있다. 海外에서 살고 있는 폴란드 移民者들의 數를 합치면 全世界的으로 約 2,000萬 名에 이를 것이라고 한다. [68]

言語 [ 編輯 ]

公用語 슬라브어파 서슬라브語群 에 屬하는 폴란드語 로 文字는 로마字 를 使用하며, 체코語 , 슬로바키아語 와 가까운 言語이다. 現在에도 많은 40代 以上의 폴란드人은 러시아語 를 알고 있지만, 젊은 世代는 거의 大部分 英語 를 배우고 있으며, 체코語 , 슬로바키아語 도 一部 學校에서 가르치기도 한다. 하지만 主要 外國語는 英語 , 러시아語 , 獨逸語 順으로 배우고 있으며 第2外國語로 獨逸語 프랑스語 를 배우는 學生도 많다. 또한 프랑코포니 參觀局이기도 하다. 一部는 체코語 , 슬로바키아語 를 아는 폴란드人이 1~5% 程度 있으며, 우크라이나語 , 벨라루스어 , 리투아니아語 , 루신어 等을 使用하는 少數 民族들도 存在하고 있다.

폴란드의 唯一한 國語이자 公用語는 폴란드語이며, 폴란드語는 폴란드에서뿐만 아니라 全世界로 퍼져 있는 폴란드 移民者들에 依해서도 널리 퍼져 있는 便이고 유럽 聯合의 公式 言語들 中 하나이기도 하다. 한便 폴란드의 聽覺障礙人들이 使用하는 폴란드 手話는 獨逸 手話의 一部이다. 또한 歷史的으로 單一 國家였던 期間이 길었던 리투아니아에서는, 폴란드語가 제2 國語이기도 하여 大學과 學校 等에서도 가르친다. [69] 본디 폴란드는 相當한 多民族 國家였으나, 世界 大轉機를 거치면서 大部分의 少數 民族들이 迫害받아 사라지면서 現在는 約 97%의 사람들이 폴란드語를 使用하는 言語的 單一國家이다.

폴란드에 살고 있던 사람들은 1800年代와 1900年代까지만 해도 수많은 言語들을 使用하면서 살아왔으나, 歷史的으로 世界 大戰과 蘇聯 迫害期 等을 거치면서 거의 大部分이 사라지고 말았다. 現在는 오직 15個의 少數 言語들만이 存在하는 데, 이들 中 그나마 頭角을 드러내는 少數 言語는 카슈非我어 等이 있으며, 北部 카슈非我와 포메라니아 地方에서 約 366,000餘 名의 사람들이 使用하고 있다.

現在 國家的 少數民族 言語의 地位를 獲得한 言語들 中에서는 아르메니아語, 벨라루스어, 체코語, 獨逸語, 이디시語, 히브리어, 리투아니아語, 러시아語, 슬로바키아語, 우크라이나語 等이 있다. 또한 民族的 少數民族 言語를 獲得한 言語들 가운데에는 카라임 , 타타르語 , 폴스카 로마 等의 言語들이 있다. 現在 폴란드人들 가운데 50% 以上이 基本的인 英語를 驅使할 줄 알며, 38% 程度가 基本的인 獨逸語를 驅使할 줄 안다. [70]

宗敎 [ 編輯 ]

폴란드 出身의 요한 바오로 2世 敎皇

2015年 基準으로 全體 폴란드 市民들 가운데에 92.9%가 로마 가톨릭 敎會를 믿는다. [71] 또한 全體 人口의 94.2% 程度가 神을 믿으며, 3.1%가 無宗敎로, 유럽에서 가장 信實한 國家들 中 하나이기도 하다. 또한 全體 人口의 61.6% 程度가 宗敎를 生活에서 매우 重要한 要素로 꼽을 程度로 宗敎가 國家에서 차지하는 比重이 크다. 그러나 믿음과의 別個로 敎會 出席率은 갈수록 낮아지고 있어서, 2018年 基準으로 全體 人口의 38%만이 日曜日 미사에 參席했다고 傳했다. 宗敎의 自由는 폴란드 憲法에 明示되어 있으며, 學校에서 宗敎를 가르칠 수도 있다.

基督敎가 傳來되기 前에는 폴란드 地方에서 異敎가 盛行하였으나, 996年에는 미에슈코 1歲 工作이 基督敎로 改宗하고 로마 敎皇 의 權威를 받아들인 直後부터 로마 가톨릭이 主流를 占하게 되었다. 그러나 國王이 基督敎를 받아들였다고 하여 지난 數 百年 동안 蕃盛하던 異敎가 한番에 사라지는 것은 아니었기에, [72] 1030年代까지만 해도 基督敎式 布敎에 反對하는 수많은 叛亂들이 일어나기도 했다.

폴란드는 타 유럽 國家들에 비해서 相對的으로 宗敎的 寬容 政策을 펼쳤다. 1264年에는 폴란드에서 유대人들에게 유럽 그 어디와 比較해도 劃期的인 水準의 自治權을 附與하였으며, 1573年에 바르샤바 聯盟 側에서는 폴란드 歷史上 처음으로 宗敎의 自由 를 公式的으로 宣布하였다. 이는 1572年에 프랑스에서 性바르톨로뮤의 大虐殺 이 일어난 것과는 宏壯히 對比되는 行跡이기도 했다. 폴란드 貴族들이 宗敎 葛藤으로 인하여 프랑스에서 大混亂이 일어나는 것을 보고, 이를 막기 위하여 宗敎의 自由를 宣布했던 것이다. 이같은 寬容 政策은 폴란드 內에서 宗敎的으로 自由的인 雰圍氣를 불러일으켜서, 칼뱅주의 가 한때 流行하기도 했으며 甚至於 無神論者가 公公然히 活動하기도 하면서 유럽에서 첫 公式的인 無神論者가 登場하기도 했다. [73] 또한 폴란드 出身의 카롤 유제프 步이티와 樞機卿이 1978年 10月 16日부터 2005年 4月 2日에 善終할 때까지 요한 바오로 2歲 라는 이름으로 敎皇에 在位하며 로마 가톨릭 敎會 全體를 이끌기도 했다. [74]

現在 폴란드에서는 가톨릭이 酒類이나, 正敎徒 506,800餘 名 程度 있으며, 改新敎人들度 15萬 名, 루터교 가 77,500餘 名, 그 外에 여러 少數 基督敎 宗派들이 宣敎를 活潑히 하고 있다. 또한 여호와의 證人 도 126,827名이 있으며, 東方正敎, 유대敎, 이슬람敎, 新異敎主義 等도 活潑히 活動하고 있다. 폴란드 內의 有名한 가톨릭 敎會에는 검은 聖母 가 있는 체스土豪바의 야스나 고라 修道院, 크라쿠프의 新星自費 修道院 等이 있다. 또한 크라쿠프 外郭에 있는 요한 바오로 2歲의 前 生家도 有名한 觀光地이다. 또한 世界에서 가장 巨大한 예수像 또한 폴란드에 있다. [75]

外交 [ 編輯 ]

英國-폴란드 關係

文化 [ 編輯 ]

폴란드의 象徵인 白色 禿수리

폴란드의 文化는 千年이 넘는 歷史 동안 發展해 왔으며, 옛날 폴란드-리투아니아 時節에는 유럽 最高의 强大國들 中 하나로 君臨했던 만큼 西洋 世界에 끼친 影響도 至大했다. [76] 폴란드人들은 國家의 象徵色 組合인 하얀色과 붉은色에 宏壯히 自負心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bialo-czerwoni'라는 특수한 表現을 使用하여 表記하기도 한다. 또한 局長인 흰꼬리 禿수리는 옷, 文樣 等에서도 흔히 찾아볼 수 있다. 폴란드 文化에 깊이 心醉하여 빠지는 이 行動을 ’폴로老필리아(Polonophilia)'라고도 한다.

폴란드의 文化는 歷史的으로 西洋과 持續的인 交流를 하면서 서로에게 影響을 주기도 하고 받기도 하면서 獨自的인 文化 體系를 構築해왔다. 또한 海外의 藝術 風潮를 따르는 것에도 他 國家들에 비하여 拒否感이 顯著히 적어 宏壯히 자유로운 雰圍氣였는데, 가장 代表的인 事例가 16世紀와 17世紀에 古代 로마 時代의 이집트 屬州 에서나 流行했던 棺에 肖像畫를 그려넣는 風習이 폴란드에 流行하기도 한 것이다. 나라가 宏壯히 혼란스러웠던 19世紀와 20世紀에는 漸次 사람들의 關心事가 政治, 經濟 쪽으로 옮겨갔으며, 自然스레 藝術 思潮도 隣近 國家들보다 더 俗世的인 性向을 띠었다.

폴란드 陶瓷器

폴란드는 文化的 價値가 있다고 評價받는 古建築物들을 ‘폴란드 國家遺産’으로 指定하여 保護하고 있는데, 現在 100餘個가 넘는 建物들이 폴란드 國家遺産으로 指定되어 있으며, 이들 中 16個는 유네스코 世界文化遺産 이기도 하다. 또한 고딕 樣式의 城들도 宏壯히 有名하며, 雄壯한 聖堂들과 都市들, 마을會館, 市場 廣場 等도 그 아름다움으로 定評이 나있다. 폴란드 都市 大部分은 中世 時代에 지어진 것으로 거의 市場 廣場을 中心으로 擴張해나가는 構造를 가지고 있는데, 이 構造가 現代까지도 거의 變하지 않아 當時의 情趣를 느낄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찾고는 한다. [77]

公休日 [ 編輯 ]

폴란드에는 總 13日의 國家 指定 公休日이 있다. 1月 1日의 새해, 1月 6日의 主顯節 , 復活節 을 낀 日曜日과 月曜日, 5月 1日의 勞動節, 5月 3日의 制憲節, 五旬節 , 聖體聖血 大祝日 , 8月 15日의 軍隊의 날, 11月 1日의 모든 成人 大祝日 , 11月 11日의 獨立記念日, 12月 25日과 26日의 크리스마스 休日 等이 폴란드의 公休日이다. [78]

폴란드에서는 유럽 그 어디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獨特한 文化가 存在한다. 크리스마스 바로 前날인 12月 24日, 卽 크리스마스 이브는 公休日도 아니지만, 1年 내내 가장 盛大하게 記念하는 날들 中 하나이다. 또한 12月 24日에는 예수가 구유에서 태어난 것을 記念하기 위하여 食卓 아래에 搖籃을 깔아 놓는다. 또한 손님을 招待하여 크리스마스 와플을 나누어 먹으며 12個의 코스로 된 盛大한 저녁을 먹으며, 함께 샛별이 뜨는 것을 보기도 한다. 또한 저녁을 먹을 때에는 豫想 밖의 손님을 기다린다는 象徵的인 意味로 食卓 한구석에 빈 그릇과 食器를 올려놓고 비워둔다. [79] 大都市에서는 잘 이루어지지 않으나 조그만 小都市나 마을에 남아있는 風習도 있는데, 크리스마스 休日 때에 캐롤을 부르는 사람들이 마을을 돌아다니며 사람들을 祝福해주기도 한다.

復活節에서 約 52日 前인 ‘豐饒의 木曜日’은 옛 폴란드에서 復活節을 앞둔 禁食 期間 直前에 마지막으로 豐饒로운 晩餐을 즐겼던 것을 記念하던 날인데, 이 風習이 아직도 남아있어 폴란드人들은 이 木曜日에 도넛을 먹고는 한다. 또한 復活節의 日曜日에는 달걀에 色을 漆하여 바구니에 담아 祝福을 비는 意味로 집이나 敎會 等에 놔두기도 한다. [80] 復活節을 낀 月曜日에는 少女들과 少年들이 물싸움, 或은 베개싸움을 하면서 즐겁게 파티를 열고, 그 해의 豐年을 祈願하는 行事를 연다. 모든 聖人의 날에는 家族들이 祖上이나 죽은 親戚들의 무덤을 찾으며, 이 때에 墓碑石들이 새롭게 丹粧되며 禮를 표할 때에는 일부러 弔意의 意味로 墓碑石 앞에 촛불을 여러 個 켜두祈禱 한다.

音樂 [ 編輯 ]

프레데리크 쇼팽

폴란드에서는 여러 著名한 音樂家들이 登場하였는데, 가장 代表的으로 프레데리크 쇼팽 , 아르투르 루빈스타인 , 파데레프스키, 헨리크 비에니아프스키 等이 있다. 그 外에도 다양한 地域 民俗音樂들로 構成되어 있는 폴란드 傳統音樂도 있는데, 이 傳統音樂 장르는 近現代까지도 發展을 거듭하여 디스코 폴로 等의 장르를 새롭게 開拓하기도 했다.

폴란드 音樂은 13世紀 前부터 그 起源을 찾을 수 있는데, 프랑스의 노트르담 音樂院에서 執筆한 다성부 樂譜가 폴란드에서 發見된 적도 있으며, 폴란드 傳統의 멜로디, 或은 國王의 戴冠式 때에 使用된 ‘神이 나셨도다’라고 하는 新園의 未詳의 作曲家가 作曲한 曲도 있다. 다만 最初로 記錄된 音樂家는 15世紀에 活動했던 니콜라스이다. 또한 이탈리아에서 태어나 크라쿠프에 移住한 디오메데스 카토 또한 지그문트 3歲 의 宮廷에서 活動하며 그 이름을 알렸다.

17世紀와 18世紀에 폴란드 作曲家들은 主로 미사에 使用할 前例 音樂을 作曲하였으며, 世俗 音樂으로는 소나타나 協奏曲을 많이 發表하였다. 18世紀 末에는 폴란드 클래식 音樂이 폴로네즈 라고 稱하는 폴란드만의 獨特한 춤曲으로 發展하였다. 1794年에는 폴란드 最初의 오페라가 上演되기도 하였다. [81]

폴란드 傳統 民俗音樂은 폴란드 音樂界에 至大한 影響을 끼쳤는데, 가장 有名한 폴란드 音樂家인 프레데리크 쇼팽度 例外는 아니었다. 쇼팽은 民俗音樂에서 靈感을 받아 曲을 作曲하기도 하였으며, 天才的인 才能을 통하여 깊이있는 曲들을 많이 發表하였다. 또한 피아노 소나타 , 마주르카 , 왈츠, 夜想曲 , 폴로나세, 練習曲, 序曲 等 여러 革新的인 曲作들을 音樂界에 많이 導入하였으며, 폴란드 民俗 音樂의 影響을 받아 여러 폴로네즈 들을 發表하기도 했다. 나중에는 폴란드 出身 後繼 音樂家들이 쇼팽의 曲에서 靈感을 받아 曲을 따로 作曲하기도 했다.

폴란드는 現在도 音樂 活動이 活潑하게 이루어지고 있는데, 大衆的인 장르는 재즈나 메탈 等이 있다. 폴란드의 有名 재즈 音樂家에는 크쥐시토프 코메다 等이 있으며, 1960年代와 70年代에 그 이름을 날렸으며 自身만의 獨特한 스타일을 完成하여 現在까지도 大衆들의 人氣를 끌고 있다. 폴란드에서는 大規模 音樂 페스티벌들도 多數 열리는데, 가장 代表的인 것이 오프너 페스티벌, 誤폴 페스티벌, 소폿 페스티벌 等이 있다. [82]

建築 [ 編輯 ]

크라쿠프 의 세인트메리 大聖堂

폴란드에는 여러 種類의 유럽 建築 樣式들이 모두 녹아들어가 있다. 크라쿠프의 세인트앤드류 聖堂은 로마네스크 樣式 으로 지어져 있으며, 그단스크의 세인트메리 聖堂은 고딕 樣式 으로 지어져 있다. 또한 포츠難의 視聽會館 等의 建物을 보면 共通的으로 宏壯히 華麗하게 壁面과 아케이드를 가지고 있는데, 이는 르네상스 樣式 에서 影響을 받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83] 또한 키엘체에 있는 主敎宮은 르네상스 後期 樣式으로 지어져 있으며, 바로크 初期 樣式 도 一部 들어가 있다.

폴란드에서는 예로부터 많은 建物들이 세워져 있었으나, 歷史的 風波를 거치며 毁損되거나 破壞된 것이 매우 많은 便에 屬한다. 그럼에도 不拘하고 一部 古代 城砦나 聖堂들은 아직까지도 겨우 살아남아 왔고, 一部는 바벨 城처럼 部分復舊되기도 하였으며, 바르샤바의 舊市街地와 宮殿, 그단스크의 舊市街地처럼 戰爭을 거치면서 破壞된 것을 아예 完全히 改建한 것도 있다. 그단스크 市의 建築 樣式은 발트 海와 北中部 유럽의 建築樣式의 그것과 宏壯히 類似한데, 고딕 樣式을 主로 하고 있다. 브로츠와프의 境遇에는 몇 百年 동안 神聖로마帝國 의 一部였던 탓에 獨逸의 建築 樣式과 宏壯히 비슷하다. [84] 폴란드의 옛 首都였던 크라쿠프의 境遇, 고딕 樣式과 르네상스 樣式의 建物들이 유럽에서 가장 잘 保存된 都市들 中 하나로 꼽힐 程度로 그 保存 狀態가 良好하기도 하다.

폴란드에서는 17世紀 初中盤 동안에는 바로크 樣式이 大大的으로 流行하였으며, 실레시아 바로크 樣式 等이 이때 登場하였다. 또한 바르샤바 等 大都市 等地에서는 華麗한 貴族 中心 文化였던 로코코 樣式 이 流行하기도 했다. 폴란드의 最後의 王이었던 스타니스와프 2歲의 在位期에는 폴란드 古典主義 樣式이 流行하였다. [85] 그 外에도 新古典主義 樣式, 고딕復古樣式 等도 한때 人氣를 끌었으며, 나중에는 各 樣式들을 折衷한 建物들이 登場하기도 했다.

폴란드의 都市의 境遇 時代에 따라 流行이 많이 바뀌었으나, 郊外나 시골 地域의 境遇에는 一貫되게 비슷한 建築 樣式을 維持했다. 시골 建物들의 境遇 나무와 붉은色 甓돌을 株 材料로 使用하였으며, 이 中에는 戰爭을 겪고도 살아남은 建物들도 많아 실레시아 地方에는 古代 石彫 神殿들도 있으며 폴란드 南部 地方에는 木造 聖堂들도 一部 남아 있다. 그 外에도 農家, 방앗間, 외양間 等 生活에서 쓰이던 建物들이 그대로 現在까지 保存되어 남아있는 것을 볼 수도 있다. 다만 傳統 建築法으로 지어지던 建物들은 20世紀 中盤부터 漸次 現代式 建物들에게 밀리기 始作하였으며, 現在에는 거의 찾아볼 수 없다.

飮食 [ 編輯 ]

폴란드에서 由來한 飮食인 베이글

폴란드의 食文化 는 지난 數 百年 동안 發展해오면서 宏壯히 다채로운 性向을 띠게 되었는데, 特히 歷史的으로 他國의 影響을 自然스레 많이 받았으며 獨逸과 오스트리아, 유대系, 프랑스, 이탈리아, 터키 等의 飮食文化와 宏壯히 類似한 面이 많다. [86] 폴란드 飮食은 特히 돼지고기, 닭고기, 소고기 等을 中心으로 고기를 많이 使用하며, 겨울 菜蔬, 香辛料 等을 많이 使用한다. 또한 타 유럽 國家들에 비하여 여러 種類의 麵料理가 發達되어 있는 便이다. [87] 또한 ‘클루스키’라고 불리는 饅頭 料理도 有名하며, ‘카샤’라고 불리는 傳統的 시리얼 種類도 즐겨 먹는다. 또한 世界的으로 有名한 빵 種類인 베이글 도 폴란드에서 由來한 것이다. 폴란드 料理는 肉類 外에도 크림과 달걀을 많이 使用하며, 이 때문에 꽤나 기름지고 무거운 便이다. 特히 크리스마스 이브나 復活節에는 더더욱 華麗하고 무거운 飮食들을 盛大하게 차려 먹는다.

폴란드의 메인 料理들 中에서는 빵가루를 묻혀 튀긴 포크커틀릿 , 닭料理, 菜蔬料理, 샐러드, 等이 있다. 또한 뿌리菜蔬를 레몬과 雪糖, 或은 당근이나 셀러리 等과 섞어 먹는 料理들도 즐겨 먹는 便이다. 副材料로는 主로 감자, 쌀, 시리얼 等을 使用한다. 디저트는 치즈케익이나 페스츄里, 크림파이 等 달달한 飮食을 主로 먹는다.

폴란드의 國民飮食에는 고기와 소시지에 채썬 洋배추 절임 等을 넣어 끓인 非고스 , 東유럽式 饅頭인 피에로機 , 소시지 種類인 키엘바使, 빵가루를 묻혀 튀긴 고기 料理인 코틀렛, 洋배추를 고기에 싸서 소스를 뿌려먹는 料理인 골라브키, 洋배추 롤, 고기 等을 말아만든 料理인 롤라드, 오이 수프, 버섯 수프, 토마토 수프, 폴란드 傳統 고기 수프인 로솔, 비트 수프 等이 있다.

飮料의 境遇에는 傳統的인 꿀술 을 즐겨 마시며, 無慮 13世紀부터 꿀술을 만들어 먹었다는 記錄이 있을 程度이다. [88] 그 外에도 麥酒, 와인, 보드카 等을 主로 마신다. 世界에서 처음으로 ‘보드카’라는 單語를 表記한 記錄이 發見된 곳이 바로 폴란드이기도 하다. 가장 人氣있는 알코올 飮料는 現在 麥酒와 와인이나, 1980年代와 1990年代까지만 해도 러시아의 影響으로 보드카가 가장 人氣있었다. [89] 커피는 18世紀 流入된 以來 生活속에 完全히 자리잡으며 大衆飮料로 變해갔으며, 車는 19世紀에 傳來되어 只今까지도 즐겨 마시고 있다. 그 外에도 巖盤水나 주스 等도 잘 마시며, 20世紀 後半부터는 패스트푸드 文化가 發達하면서 코카콜라 , 펩시 等이 流入되었다. [90] 그 外에 버터밀크 , 羊젖 醱酵飮料인 케피르 等도 流行하고 있다.

스포츠 [ 編輯 ]

로베르트 레반도프스키

폴란드에서 가장 人氣있는 스포츠 種目은 排球와 蹴球이며, 여러 次例 國際戰에도 出戰한 經驗이 있다. 그 外에도 陸上競技, 籠球, 핸드볼, 복싱, MMA, 모터사이클, 스키점프, 스키, 아이스하키, 테니스, 펜싱, 水泳, 力道 等이 人氣가 많다.

폴란드 蹴球의 黃金期는 1970年代에서 1980年代 初까지로, 이때 폴란드 蹴球 國家代表팀 은 1974年과 1982年 FIFA 월드컵에서 銅메달을 차지하면서 歷史上 最高의 記錄을 쓰곤 하였다. 1972年 夏季 올림픽 에는 金메달을 獲得하였으며, 1976年 올림픽과 1992年 올림픽에도 各各 銀메달을 목에 걸기도 하였다. 2012年에는 UEFA 유럽 蹴球 챔피언십 을 開催하기도 [91] 하였다. [92]

2019年 基準으로 폴란드 男子 排球 國家代表팀은 世界 랭킹 3位로 宏壯히 높은 水準을 維持하고 있다. [93] 1976年 몬트리올 올림픽 에서는 金메달을 차지하였으며, 1974年, 2014年, 2018年 FIVB 챔피언십에서도 金메달을 따낸 바 있다. 또한 폴란드 出身인 마리우스 푸지兒老스키는 世界에서 가장 有名한 壯士들 中 하나로, 2008年에 ‘世界에서 가장 剛한 男子’라는 타이틀을 5番 이어 따내는 데에 成功하면서 世界에서 가장 剛하다는 名聲을 누리기도 하였다. [94] 폴란드는 토마시 骨롭, 즈말즐리크 等 錚錚한 世界救急 選手들 德에 모터사이클 레이싱에서도 先頭 國家로 이름을 날린 바 있다. 폴란드 모터사이클 國家代表팀은 世界的으로도 알아주는 팀들 中 하나이다. 폴란드는 山岳 分野에서도 나름 이름이 있는데, 폴란드 出身의 山岳人들이 히말라야 等과 그 最高峯들을 연이어 登頂하는 데에 成功하기도 했다. 또한 폴란드의 山地는 워낙 그 山勢가 險峻하고 아름다워 山岳人들만의 文化가 發達할 수 있었던 것이다 [95] . 代表的으로 하이킹, 絶壁오르기, 스키, 山岳自轉車 等이 많이 發達되어 있다. 여름의 境遇에는 水泳, 카누, 카약, 航海, 윈드서핑 , 낚시 等 물놀이가 北部 地方을 中心으로 많이 일어난다.

各州 [ 編輯 ]

  1. “IMF” . 2020年 5月 9日에 確認함 .  
  2. “Poland” . International Monetary Fund . 2020年 5月 9日에 確認함 .  
  3. “2018 Human Development Report” (PDF) . United Nations Development Programme. 2018 . 2018年 9月 15日에 確認함 .  
  4. 가톨릭 87.6%
    기타 基督敎 1.1%
  5. Central Statistical Office (2008年 7月 28日). 《"Concise Statistical Yearbook of Poland, 2008"》.  
  6. Lukowski, Jerzy (2001). 《A concise history of Poland》 . Cambridge [England]: Cambridge University Press. ISBN   0-521-55109-9 .  
  7. Wandycz, Piotr Stefan (2001). 《The price of freedom : a history of East Central Europe from the Middle Ages to the present》 2板. London: Routledge. ISBN   0-585-45359-4 .  
  8. 《Coping with hunger and shortage under German occupation in World War II》 . Cham, Switzerland. 2018. ISBN   978-3-319-77467-1 .  
  9. Europe, Emerging (2018年 9月 24日). “Poland promoted to developed market status by FTSE Russell” . 2021年 4月 29日에 確認함 .  
  10. 《"Healthcare in Poland ? Europe-Cities"》.  
  11. Gli?ski, Mikołaj. 《"The Many Different Names of Poland". Culture》.  
  12. 《International dictionary of historic places. Volume 2, Northern Europe.》 . London: Routledge, Taylor & Francis Group. 1995. ISBN   978-1-136-63944-9 .  
  13. Truba?ev, O. N. (1985年). 《Linguistics and Ethnogenesis of the Slavs: The Ancient Slavs as Evidenced by Etymology and Onomastics》.  
  14. Labuda, Gerard (1992). 《Mieszko II krol Polski : 1025-1034 : czasy przełomu w dziejach pa?stwa polskiego》 . Krakow: "Sesescja". ISBN   83-85483-46-2 .  
  15. Prazmowska, Anita J. (2011). 《History of Poland.》 2板. Palgrave Macmillan. ISBN   978-0-230-25236-3 .  
  16. Dembkowski, Harry E. (1982). 《The union of Lublin, Polish federalism in the golden age》 . Boulder: East European Monographs. ISBN   0-88033-009-0 .  
  17. Sokol, Stanley S. (1992). 《The Polish biographical dictionary : profiles of nearly 900 Poles who have made lasting contributions to world civilization》 . Wauconda, Ill.: Bolchazy-Carducci Publishers. ISBN   0-86516-245-X .  
  18. 《Eastern Europe : an introduction to the people, lands, and culture》 . Santa Barbara, Calif.: ABC-CLIO. 2005. ISBN   1-57607-801-9 .  
  19. 《Historia Polski》 Wyd. 4板. Warszawa: Pa?stwowe Wydawn. Naukowe. 1982. ISBN   83-01-03732-6 .  
  20. Davies, Norman (1996). 《Europe : a history》 . Oxford. ISBN   0-19-520912-5 .  
  21. 《Diversity and dissent : negotiating religious differences in Central Europe, 1500-1800》 1板. New York: Berghahn Books. 2011. ISBN   978-0-85745-109-5 .  
  22. Jozef Andrzej Gierowski. 《Historia Polski 1505?1764 (History of Poland 1505?1764)》. 105 - 173쪽.  
  23. Britannica Encyclopedia. 《"Poland ? The 17th-century crisis"》.  
  24. 《Historia Polski》 Wyd. 4板. Warszawa: Pa?stwowe Wydawn. Naukowe. 1982. ISBN   83-01-03732-6 .  
  25. Jozef Andrzej Gierowski. 《Historia Polski 1764?1864 (History of Poland 1764?1864)》. 74 - 101쪽.  
  26. Lukowski, Jerzy (2001). 《A concise history of Poland》 . Cambridge [England]: Cambridge University Press. ISBN   0-521-55109-9 .  
  27. Kory?, Piotr (2018). 《Poland From Partitions to EU Accession : a Modern Economic History, 1772-2004》 . Cham. ISBN   978-3-319-97126-1 .  
  28. 《Beyond Versailles : Sovereignty, Legitimacy, and the Formation of New Polities After the Great War》 . Bloomington, Indiana. 2019. ISBN   978-0-253-04094-7 .  
  29. 《Bitter glory: Poland and its fate, 1918 to 1939》. 173쪽.  
  30. Porter, Brian (2014). 《Poland in the modern world : beyond martyrdom》 . West Sussex, UK. ISBN   978-1-118-59808-5 .  
  31. BBC News (2010年 11月 26日). “Russian parliament condemns Stalin for Katyn massacre” .  
  32. Lerski, Jerzy J. (1996). 《Historical dictionary of Poland, 966-1945》 . Westport, Conn.: Greenwood Press. ISBN   0-313-03456-7 .  
  33. Davies, Norman (2005). 《God's playground : a history of Poland : in two volumes》 Revis版. New York. ISBN   0-231-12816-9 .  
  34. Eberhardt, Piotr (2017). 《Political migrations in Poland in the period of World War II》 . New York. ISBN   978-1-5361-1051-7 .  
  35. Arthur Bliss Lane. 《I saw Poland betrayed: An American Ambassador Reports to the American People》. Indianapolis: The Bobbs-Merrill Company.  
  36. Kowalik, Tadeusz (2011年). 《From Solidarity to Sell-Out: The Restoration of Capitalism in Poland》. New York, NY: Monthly Review Press.  
  37. BBC News. “Europe's border-free zone expands” .  
  38. Reuters (2014年 9月 19日). “Ukraine, Poland and Lithuania form joint military unit.” .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39. “Poland's populist Law and Justice party win second term in power” (英語). 2019年 10月 14日 . 2021年 4月 30日에 確認함 .  
  40. 글로벌 世界 大百科事典 》〈 폴란드의 自然
  41. 글로벌 世界 大百科事典 》〈 오데르江
  42. 글로벌 世界 大百科事典 》〈 폴란드의 氣候
  43.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5843601&cid=43923&categoryId=43924
  44.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5843602&cid=43923&categoryId=43924
  45. “Redistribution of seats in the European Parliament after Brexit | News | European Parliament” (英語). 2020年 1月 31日 . 2021年 5月 5日에 確認함 .  
  46. www.ips-journal.eu. 《"The future of the Polish-American 'special relationship'"》.  
  47. 글로벌 世界 大百科事典 》〈 폴란드의 交通·都市
  48. Kluwer, Wolters. “Prezydent Rzeczypospolitej jako najwy?szy zwierzchnik Sił Zbrojnych - Art. 134. - Konstytucja Rzeczypospolitej Polskiej.” (폴란드語) . 2021年 5月 5日에 確認함 .  
  49. Adamowski, Jaroslaw (2020年 9月 8日). “Lockheed offers drones to complement Poland’s future F-35 jets” (美國 英語) . 2021年 5月 5日에 確認함 .  
  50. “1650 polskich ?ołnierzy sp?dzi ?wi?ta za granic?” (폴란드語) . 2021年 5月 5日에 確認함 .  
  51. “Poland’s growth defies eurozone crisis - FT.com” . 2012年 8月 17日. 2012年 8月 17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21年 5月 5日에 確認함 .  
  52. “Hundreds of foreign companies taken over by Polish firms over the last decade” (英語). 2016年 4月 5日 . 2021年 5月 5日에 確認함 .  
  53. “Polska ?ywno?? - fundament polskiego eksportu - 2012 kolejnym rokiem rekordowego eksportu ?ywno?ci - Wiadomo?ci gospodarcze - Serwis dla Inwestorow” . 2014年 11月 5日. 2014年 11月 5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21年 5月 5日에 確認함 .  
  54. “Polish Banking Sector in Consolidation Mode” . 2013年 9月 13日. 2013年 9月 13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21年 5月 5日에 確認함 .  
  55. “Polish Banking Sector in Consolidation Mode” . 2013年 9月 13日. 2013年 9月 13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21年 5月 5日에 確認함 .  
  56. 글로벌 世界 大百科事典 》〈 폴란드의 産業·貿易
  57. “International tourism strong despite uncertain economy | World Tourism Organization UNWTO” . 2013年 2月 18日. 2013年 2月 18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21年 5月 5日에 確認함 .  
  58. Wilson, Neil (2005). 《Poland》 5板. Footscray, Vic.: Lonely Planet. ISBN   1-74059-522-X .  
  59. 글로벌 世界 大百科事典 》〈 폴란드의 交通·都市
  60. “Autostrady :: Generalna Dyrekcja Drog Krajowych i Autostrad - Serwis informacyjny” . 2021年 5月 5日에 確認함 .  
  61. “Super poci?gi zamiast autostrad - Polska - Informacje - portal TVN24.pl - 23.12.2009” . 2011年 7月 20日. 2011年 7月 20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21年 5月 5日에 確認함 .  
  62. Wolak, Arthur J. (2004). 《Forced out : the fate of Polish Jewry in Communist Poland》 . Tucson, Ariz.: Fenestra Books. ISBN   1-58736-291-0 .  
  63. “PAIiIZ | Poland - R&D; centre | Invest in Poland - Inwestycje w Polsce” . 2008年 2月 19日. 2008年 2月 19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21年 5月 5日에 確認함 .  
  64. World Integrated Trade Solution Worldbank
  65. “Poland Fertility Rate 1950-2021” . 2021年 5月 5日에 確認함 .  
  66. “Poland Demographics Profile” (英語) . 2021年 5月 5日에 確認함 .  
  67. 《Struktura narodowo-etniczna, j?zykowa i wyznaniowa ludno?ci Polski : Narodowy Spis Powszechny Ludno?ci i Mieszka? 2011》 . Warszawa: Głowny Urz?d Statystyczny. 2015. ISBN   978-83-7027-597-6 .  
  68. “Polish Diaspora (Polonia) Worldwide” . 2010年 9月 4日. 2010年 9月 4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21年 5月 5日에 確認함 .  
  69. “What Local and Foreign Languages Lithuanian People Speak? | True Lithuania” . 2021年 5月 5日에 確認함 .  
  70. “Onet ? Jeste? na bie??co” . 2015年 6月 16日 . 2021年 5月 5日에 確認함 .  
  71. GUS. “Infographic - Religiousness of Polish inhabitiants” (英語) . 2021年 5月 5日에 確認함 .  
  72. Davies, Norman (2005). 《God's playground : a history of Poland : in two volumes》 Revis版. New York. ISBN   0-231-12816-9 .  
  73. “Casimir Liszinski, executed for atheism ? Michael Nugent” (美國 英語) . 2021年 5月 5日에 確認함 .  
  74. M. A., Princeton University; B. A., University of Pennsylvania. “How Is a New Pope Elected?” (英語) . 2021年 5月 5日에 確認함 .  
  75. “Giant Jesus Statue In Poland Now Distributing WiFi To Local Parish” . 2019年 6月 29日. 2019年 6月 29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21年 5月 5日에 確認함 .  
  76. Zamoyski, Adam (1994). 《The Polish way : a thousand-year history of the Poles and their culture》 . New York: Hippocrene Books. ISBN   0-7818-0200-8 .  
  77. “prawo magdeburskie - Szkolnictwo.pl” . 2021年 5月 5日에 確認함 .  
  78. “Obwieszczenie Marszałka Sejmu Rzeczypospolitej Polskiej z dnia 19 grudnia 2014 r. w sprawie ogłoszenia jednolitego tekstu ustawy o dniach wolnych od pracy” . 2021年 5月 5日에 確認함 .  
  79. “Why Do Poles Leave One Chair Empty on Christmas Eve?” (英語) . 2021年 5月 5日에 確認함 .  
  80. Borodo, Michal (2020). 《English translations of Korczak's children's fiction : a linguistic perspective》 . Cham. ISBN   978-3-030-38117-2 .  
  81. Wolff, Larry (2010). 《The Idea of Galicia : History and Fantasy in Habsburg Political Culture.》 . Palo Alto: Stanford University Press. ISBN   978-0-8047-7429-1 .  
  82. Guillain, Charlotte (2012). 《Poland》 . London: Raintree. ISBN   978-1-4062-2797-0 .  
  83. “RENAISSANCE by Michael J. Miko?” . 2021年 5月 5日에 確認함 .  
  84. Miłob?dzki, Adam (1994). 《The architecture of Poland : a chapter of the European heritage》 . Cracow: International Cultural Centre. ISBN   83-85739-14-9 .  
  85. 《APPENDIX. All Journals in JSTOR, by Collection》 . Princeton: Princeton University Press. 2012年 12月 31日. 387?392쪽. ISBN   978-1-4008-4311-4 .  
  86. “Polish and Russian-Jewish Cuisine” (美國 英語) . 2021年 5月 5日에 確認함 .  
  87. “Polish Meals & Cooking | Polish cousine, cooking, recipes” (美國 英語) . 2021年 5月 5日에 確認함 .  
  88. “gorzała ? Słownik j?zyka polskiego PWN” (폴란드語) . 2021年 5月 5日에 確認함 .  
  89. “KRPS -Oficjalna strona - Historia produkcji wodek w Polsce” . 2007年 9月 30日. 2007年 9月 30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21年 5月 5日에 確認함 .  
  90. “EJPAU 2004. Kowalczuk I. CONDITIONS OF ALCOHOLIC BEVERAGES CONSUMPTION AMONG POLISH CONSUMERS” . 2021年 5月 5日에 確認함 .  
  91. www.suerteprzewodnicy.pl (2023年 2月 22日). " PGE Narodowy - wirtual walk " .  
  92. “Euro 2012 Poland Ukraine | 2012 European Football Championships” (英語) . 2021年 5月 5日에 確認함 .  
  93. “FIVB - Volleyball” . 2021年 5月 5日에 確認함 .  
  94. 《Polska, to tu si? zacz?ło : 1939-1989-2009》 . Warszawa: Agora. 2009. ISBN   978-83-7552-707-0 .  
  95. “Speedway World Cup: Poland win 2010 Speedway World Cup.” . 2011年 5月 10日. 2011年 5月 10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21年 5月 5日에 確認함 .  

外部 링크 [ 編輯 ]

폴란드 政府 [ 編輯 ]

大韓民國 政府 [ 編輯 ]

旅行 情報 [ 編輯 ]

이 文書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카카오 )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配布한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의 內容을 基礎로 作成된 글이 包含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