西方 基督敎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西方 基督敎 (Western Christianity) 또는 西方敎會 東方 基督敎 와 區分되는 말로 쓰인다. 11世紀 敎會의 大分裂 로 그 形態가 具體化하였다. 칼케돈 파 敎會 中 東方敎會 의 傳統을 따르는 敎團들을 除外한 로마 가톨릭교회 改新敎 가 여기에 包含된다.

西方敎會의 形成 [ 編輯 ]

西方敎會는 普遍敎會의 5個 敎會 聯合 가운데 로마 敎會가 分離되어 西方敎會(西方 基督敎)를 形成하였다. 나머지 4個 敎會인 콘스탄티노폴리스 敎會와 알렉산드리아 敎會, 안디오키아 敎會, 예루살렘 敎會 聯合이 現在의 東方敎會 (東方基督敎)가 되었다.

西方敎會의 分離 [ 編輯 ]

普遍敎會 를 이루던 時期를 지나 11世紀 敎會의 大分裂 以後 分離된 로마敎會는 西方敎會로 形成되었다. 公議會 를 中心으로 地域別 大主敎들 主管 下衣 聯合體인 東方敎會 와 分離되어 敎皇中心注意 形態로 持續되었다. 14世紀 西方敎會 大分裂 로 3名의 敎皇과 支持 勢力 戰爭과 政治的 競爭은 15世紀가 되어서 統合되었고, 16世紀 에 이르러 西方敎會 內部에 蓄積된 病弊로 敎會內 葛藤이 具體化되어 宗敎改革 의 모습으로 나타났다. 16世紀 宗敎改革 運動에 贊成한 이들은 現在의 改新敎會 로 宗敎改革을 反對한 이들은 現在의 天主敎會 로서 西方敎會는 分離 形成되었다.

西方敎會의 傳統 [ 編輯 ]

西方敎會의 傳統은 16世紀 以後 宗敎改革 時期를 거치며 現在의 天主敎會와 改新敎會 傳統으로 分離되었다.

天主敎 는 基本的으로 敎皇을 中心으로 하는 天主敎 (로마 가톨릭교회)와 第1次 바티칸 公議會 를 反對하는 區 가톨릭교회 第2次 바티칸 公議會 를 反對하는 性 비오 10歲回 , 獨立天主敎會 等의 宗派로 分離되었다.

改新敎 에 屬하는 敎團은 改新敎 公敎會注意 傳統을 따르는 루터교 , 聖公會 , 監理敎 , 聖潔敎 , 救世軍 , 一部의 五旬節校 等이 있고, 改革主義 傳統을 따르는 改革校 , 長老敎 , 會衆敎 , 浸禮敎 , 一部의 五旬節校 等이 있다.

敎會曆과 禮式 [ 編輯 ]

西方敎會 敎會曆 普遍敎會 日程의 順序를 그대로 따르나, 달曆은 東方敎會 가 基準을 삼는 普遍敎會가 活用했던 紀元前 1世紀 制定한 율리우스력 이 아닌 16世紀 制定한 그레고리력 을 날짜 基準으로 삼으며, 코이네 그리스어 에서 飜譯하거나 音借限 라틴語 用語를 主要 基督敎 用語로 活用한다. 聖禮典 또는 成事 는 東方敎會 傳統을 따르나 獨特한 로마敎會 傳統이 包含된 라틴式 禮式을 基準으로 삼아 發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