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유럽
面積 10,180,000 km 2 [1]
人口 738,849,000名 [2]
나라 50個國
言語
時間帶 UTC+0 에서 UTC+6 까지
TLD .eu ( 유럽 聯合 )
널리 받아들여지는 유럽 의 正義:
- 綠色은 地理的 유럽
- 津한 파랑色은 文化的 유럽 (옅은 파랑色은 유럽 國家의 아시아 部分)

유럽 ( 英語 : Europe , 獨逸語 : Europa , 프랑스語 : Europe , 스페인語 : Europa )은 大陸 中 하나로, 우랄山脈 캅카스山脈 , 우랄江 , 카스피해 , 黑海 에게海 의 물길을 分水嶺 으로 하여 아시아 와 區分한 地域을 일컫는다.

北쪽으로는 北極海 , 西쪽으로는 大西洋 , 南쪽으로는 地中海 , 東南쪽으로는 黑海 와 그와 비롯한 물길과 마주한다. 그러나 이러한 境界는 過去의 古典 古代 時代의 槪念으로서 理解하기에는 模糊하므로, 自然地理學 으로서의 유럽은 文化 政治 的 要素를 包含하여 定義한다.

유럽은 10,180,000 km 2 또는 地球 表面 의 2%, 陸地의 約 6.8% 地域으로 表現된다. 유럽은 約 50個國으로 이루어져 있다. 面積과 人口로서 러시아 가 가장 크고, 바티칸 時局 이 가장 작다. 人口 는 많은 便이며, 아시아 의 各 地域들과 아프리카 다음으로 세 番째로 많다. 世界 人口 의 約 11% 人 7億 3千 9百萬 名이다.

유럽은 西歐 文化 의 起源이며, 古代 그리스 古代 로마 에서 비롯하고 있다. 15世紀 以後부터 世界에서 支配的인 影響力을 펼쳤으며, 植民主義 를 始作하였다. 16世紀에서 20世紀 사이에 아메리카 , 大部分의 아프리카 , 오세아니아 , 아시아 의 많은 部分을 統制하였다. 大英 帝國 産業革命 을 始作하여 經濟, 文化, 社會의 急進的인 發展을 이루어냈다.

어원 [ 編輯 ]

아낙시만드로스 (紀元前 6世紀)의 世界 地圖.

‘유럽’이란 이름은 古代 그리스 神話 에우로페 ( 그리스어 : Ε?ρ?πη )에서 왔다. 에우로페는 페니키아 公州 로, 제우스 가 하얀 황소 로 遁甲하여 크레타섬 으로 誘拐해 미노스 , 라다만튀스 , 사르페돈 을 낳았다. 호메로스 가 쓴 文獻에서 에우로페는 크레테의 神話에서 登場하는 女王으로 나오지, 地名을 일컫는 말이 아니었다. 後代에 '에우로페'는 그리스 中北部를 일컫게 되며, 紀元前 500年頃에 그 意味는 北쪽 땅으로 擴大된다.

에우로페( 그리스어 : Ε?ρ?πη )의 語源說 中 하나에 따르면 이 이름은 그리스어 로 넓다를 뜻하는 eur-와 눈을 뜻하는 op- 또는 opt-가 結合하여 넓게 보는, 視角의 넓음을 뜻하는 Eur?p?에서 나온 말이라고 한다. 넓다는 말은 再構成된 原形 印度-유럽 宗敎 에서 地球 를 이르는 別稱的인 形容詞이다. [3] 다른 說에서는 이 말이 事實 아카드語 낱말 erubu(내려가다, 해 지다) [4] 나 그 同系語 人 페니키아語 낱말 ereb(저녁, 西쪽), 아랍 마그레브 , 히브리어 낱말 ma'ariv 等 셈어 낱말에서 나온 말이라고 主張하기도 한다. 그러나 音韻論的으로 에우로페라는 이름과 다른 셈語 形態의 낱말 사이에 聯關性이 적다는 主張도 있다. [5]

大部分의 世界 主要 言語에서도 이 地域을 일컬을 때 에우로페에서 派生된 말을 쓰고 있다. 假令 中國語 에서는 音借어 歐羅巴( 병음 : ?uluob? )의 縮約語人 歐를 써서 歐洲라 부른다. 한便 一部 튀르크語族 에서는 Avrupa 또는 Evropa라는 公式 名稱이 있으나 日常的으로는 Frengistan( 프랑크人 의 땅)이라 부른다. [6]

歷史 [ 編輯 ]

先史 時代 [ 編輯 ]

유럽에서 最初로 居住한 사람과 는 紀元前 180萬年에 조지아 에 居住했던 호모 에렉투스 이다. 紀元前 15萬年에 登場하여 紀元前 2萬 8千年에 滅種한 네안데르탈人 또한 유럽에 最初로 居住한 사람科로 여겨진다.

新石器 時代 에 접어들면서 人類는 家畜을 기르고 農作物을 栽培했으며 道具를 만들 程度로 進化했다. 特히 紀元前 7,000年頃부터는 발칸半島 , 地中海 沿岸, 도나우江 流域, 라인江 流域에 사람이 居住했고 紀元前 4,500年頃부터 紀元前 3,000年頃 사이에 新石器 文明이 西유럽과 北유럽 等으로 擴散되었다.

紀元前 3,200年頃부터 유럽에서 靑銅器 時代 가 始作되었다. 特히 그리스 크레타 에서 일어난 미노아 文明 은 유럽 最初의 文明으로 여겨진다. 미노아 文明은 미케네 文明 으로 이어졌고 紀元前 1,200年頃부터는 鐵器 時代 를 맞게 된다.

古代 [ 編輯 ]

古代 그리스 는 西洋 文明의 發祥地로 여겨진다. 哲學 分野에서는 아리스토텔레스 , 소크라테스 , 플라톤 , 歷史 分野에서는 헤로도토스 , 투키디데스 , 敍事詩 分野에서는 호메로스 , 戱曲 分野에서는 소포클레스 , 에우리피데스 , 醫學 分野에서는 히포크라테스 , 갈레노스 , 科學 分野에서는 피타고라스 , 에우클레이데스 , 아르키메데스 가 유럽의 文化에 寄與했다. 古代 그리스에서는 폴리스 라고 부르는 都市 國家가 設立되었는데 아테네 는 世界에서 最初로 民主主義 制度를 導入한 國家로 여겨진다.

古代 그리스의 뒤를 이어 登場한 古代 로마 는 法律, 政治, 言語, 技術, 建築 分野에서 큰 成果를 이룩했다. 紀元前 27年에는 아우구스투스 로마 帝國 의 樹立을 宣言했다. 로마 帝國은 紀元後 180年까지 팍스 로마나 (Pax Romana, 로마의 平和)라고 부르는 유럽의 平和, 繁榮, 政治的 安定을 맞았다.

313年에는 콘스탄티누스 1歲 皇帝가 基督敎를 公認했으며 330年에는 로마 帝國의 首都를 로마 에서 비잔티움 (나중에 콘스탄티노폴리스 로 이름을 바꿈)으로 옮겼다. 392年에는 基督敎가 로마 帝國의 國敎로 定해졌고 395年에는 로마 帝國이 東西로 分裂되었다. 476年에는 서로마 帝國 이 滅亡하고 만다.

中世 電氣 [ 編輯 ]

게르만족의 大移動 을 契機로 유럽에서는 高트인 , 반달族 , 훈族 , 프랑크人 , 앵글人 , 색슨人 , 슬라브족 , 아바르族 , 不可르인 , 바이킹 , 페체네그인 , 쿠만人 , 헝가리人 과 같은 수많은 民族들의 戰爭과 移住가 進行되었다.

東로마 帝國 은 서로마 帝國의 滅亡 以後에 再統一된 로마 帝國임을 表明했다. 特히 6世紀의 유스티니아누스 1歲 皇帝는 유럽의 法律에 큰 影響을 끼친 로마法 大田 을 制定했고, 로마와 이탈리아를 收復하기도 했으며, 콘스탄티노폴리스에 하기아 소피아 를 建立했다.

서로마 帝國의 滅亡 以後에는 수많은 民族들이 옛 서로마 帝國의 領域을 支配했는데 프랑크人의 王이었던 클로도베쿠스 1歲 는 프랑크人을 하나로 統一했다. 카롤루스 1歲 마그누스 國王은 西유럽의 大部分을 征服했으며 800年에는 敎皇으로부터 서로마 皇帝라는 稱號를 받았다. 843年에 締結된 베르됭 條約 , 879年에 締結된 메르센 條約 에 따라 프랑크 王國은 東프랑크 王國 , 서프랑크 王國 , 重프랑크 王國 3個 王國으로 分轄되었고 962年에는 神聖 로마 帝國 이 登場했다.

東유럽, 中央유럽에는 基督敎 를 國敎로 하는 國家들, 슬라브족 國家들이 登場했는데 폴란드 , 보헤미아 , 헝가리 , 키예프 公國 , 불가리아 第1帝國 , 크로아티아 王國 等이 代表的인 事例이다.

中世 中期와 後記 [ 編輯 ]

1054年에 일어난 東西 敎會의 分裂 을 契機로 基督敎는 東로마 帝國의 東方 正敎會 , 옛 서로마 帝國의 로마 가톨릭교회 로 分裂되었다. 1066年에는 노르만인 이 프랑스를 征服했다.

1095年에는 敎皇 우르바노 2歲 의 命令에 따라 이슬람敎 勢力이 掌握한 예루살렘 , 거룩한 땅 을 奪還하기 위한 次元에서 十字軍 遠征이 始作되었다. 13世紀와 14世紀에는 몽골 帝國 이 東유럽을 侵攻하면서 크게 破壞되었다. 14世紀에는 極甚한 大氣根, 黑死病 의 擴散으로 인해 유럽의 人口가 크게 減少하는 現象이 벌어졌다.

封建制 를 基盤으로 하고 있던 西유럽의 몇몇 國家들에서는 王權 强化를 위한 次元에서 基督敎의 影響力이 擴大되었다. 1337年부터 1453年까지 잉글랜드와 프랑스 사이에서는 百年 戰爭 이 일어났고 1378年부터 1417年까지 로마 敎皇과 아비뇽 敎皇 사이에서는 西方 敎會의 分裂 이 일어나게 된다.

近代 [ 編輯 ]

近代에 들어서면서 유럽의 文化 分野에서는 古典 文化의 復興을 意味하는 르네상스 가 登場했다. 르네상스 時代에 活動한 藝術家로는 레오나르도 다 빈치 , 미켈란젤로 , 라파엘로 가 있다. 宗敎 分野에서는 마르틴 루터 宗敎 改革 을 展開하면서 敎會의 힘이 弱化되었다. 루터의 宗敎 改革은 로마 가톨릭교회와 改新敎 의 分裂로 이어지게 된다.

15世紀에는 포르투갈 , 스페인 이 新大陸을 探險하면서 新航路 開拓에 나섰다. 1492年에는 크리스토퍼 콜럼버스 아메리카 大陸을 發見했고 1498年에는 바스쿠 다 가마 東洋 으로 가는 海洋 航路를 發見했다. 이에 刺戟을 받은 프랑스, 네덜란드, 잉글랜드 또한 아프리카, 아메리카, 아시아에 植民地를 建設하기 위한 過程에 나서게 된다. 16世紀와 17世紀 유럽의 科學 分野에서는 니콜라우스 코페르니쿠스 , 요하네스 케플러 , 갈릴레오 갈릴레이 , 아이작 뉴턴 과 같은 科學者들이 登場했다.

18世紀와 19世紀 [ 編輯 ]

18世紀 유럽의 知識人 社會는 啓蒙主義 思想의 登場을 契機로 새로운 歷史를 맞이하게 된다. 特히 프랑스에서는 貴族情 , 聖職者 들의 權力 獨占에 反感을 갖고 있던 國民들이 프랑스 革命 을 일으키게 된다. 프랑스 革命은 絶對主義 의 終熄과 自由主義 의 登場이라는 評價를 받고 있다.

프랑스 革命 以後에 政權을 잡은 나폴레옹 보나파르트 나폴레옹 戰爭 을 통해 유럽 內에서 프랑스 의 勢力을 擴張하고 프랑스 革命의 思想을 傳播했지만 1815年 워털루 戰鬪 에서 敗戰하면서 沒落하고 만다. 1815年에는 유럽의 5代 强大國 이었던 英國 , 프랑스, 프로이센 , 오스트리아 , 러시아 빈 會議 를 開催했다. 이 會議는 유럽 內에서의 勢力 均衡을 形成하는 한便 유럽의 政治 秩序를 反動主義 , 保守主義 體制로 回歸하는 性格을 가졌다. 유럽 內에서 反動主義, 保守主義에 對한 反感은 1848年 革命 으로 이어졌는데 이는 유럽 內에서 國民 國家 를 形成하는 契機가 된다.

18世紀 末 英國에서 始作된 産業革命 은 유럽 全域으로 擴散되었다. 새로운 技術의 登場은 都市의 빠른 成長, 生産量 增加, 人口 增加, 일자리 增加, 經濟·社會 分野의 改革으로 이어졌다.

20世紀와 現在 [ 編輯 ]

1914年부터 1918年까지 일어난 第1次 世界 大戰 은 유럽의 三國 協商 ( 프랑스 , 러시아 , 英國 ) 陣營과 同盟國 ( 오스트리아-헝가리 帝國 , 불가리아 王國 , 獨逸 帝國 , 오스만 帝國 ) 陣營 사이에 일어난 熾烈한 戰爭 이었다.

1917年 러시아에서는 러시아 革命 이 일어나면서 차르 體制가 終熄되었고 社會主義 體制가 樹立되었다. 1919年에 締結된 베르사유 條約 獨逸 에 重大한 制裁 措置를 賦課하는 內容의 條約 이었다. 第1次 世界 大戰의 終戰과 함께 오스트리아-헝가리 帝國, 오스만 帝國이 崩壞되면서 새로 獨立한 國家들이 形成되면서 유럽 國家 間의 境界線도 새로 確立되었다.

第1次 世界 大戰의 終戰과 함께 유럽에서는 큰 變化를 맞게 된다. 1919年 獨逸에서는 바이마르 共和國 이 樹立되었고 1922年 이탈리아 에서는 베니토 무솔리니 가 이끄는 파시즘 政權이 樹立되었다. 1929年 全 世界를 强打한 大恐慌 을 契機로 유럽에서는 經濟 危機를 겪게 되었고 1933年 獨逸에서는 아돌프 히틀러 가 權力을 잡게 된다.

1939年부터 1945年까지 일어난 第2次 世界 大戰 은 유럽을 中心으로 벌어진 熾烈한 戰爭이었다. 第2次 世界 大戰의 終戰 以後에는 美國 西유럽 國家들을 中心으로 한 自由主義 陳永, 蘇聯 東유럽 國家들을 中心으로 한 社會主義 陣營 間의 冷戰 이 始作되었다. 1989年에 일어난 베를린 障壁 의 崩壞는 冷戰 體制의 崩壞로 이어졌다.

유럽의 나라들 [ 編輯 ]

國名 國名 (公用語 表記) 公用語 수도
그리스 그리스 Ελλ?δα 그리스어 아테네
네덜란드 네덜란드 Nederland 네덜란드語 암스테르담
노르웨이 노르웨이 Norge(보), Noreg(뉘) 노르웨이語 ( 보크몰 , 뉘노르스크 ) 오슬로
덴마크 덴마크 Danmark 덴마크語 코펜하겐
독일 獨逸 Deutschland 獨逸語 베를린
라트비아 라트비아 Latvija 라트비아語 리가
러시아 러시아 Россия 러시아語 모스크바
루마니아 루마니아 Romania 루마니아語 부쿠레슈티
룩셈부르크 룩셈부르크 Luxemburg(독), Luxembourg(프), Letzebuerg(룩) 獨逸語 , 프랑스語 , 룩셈부르크어 룩셈부르크
리투아니아 리투아니아 Lietuva 리투아니아語 빌뉴스
리히텐슈타인 리히텐슈타인 Liechtenstein 獨逸語 파두츠
모나코 모나코 Monaco 프랑스語 모나코
몬테네그로 몬테네그로 Црна Гора / Crna Gora 몬테네그로어 ( 세르비아語 ) 포드고리차
몰도바 몰도바 Moldova 몰도바어 ( 루마니아語 ) 키시너우
몰타 몰타 Malta 몰타어 , 英語 발레타
바티칸 시국 바티칸 時局 Vaticanum 라틴語 , 이탈리아語 바티칸 時
벨기에 벨기에 Belgie(네), Belgique(프), Belgien(독) 네덜란드語 , 프랑스語 , 獨逸語 브뤼셀
벨라루스 벨라루스 Беларусь(벨), Белоруссия(러) 벨라루스어 , 러시아語 민스크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Bosna i Hercegovina(보,크), Босна и Херцеговина(세) 보스니아어 , 크로아티아어 , 세르비아語 사라예보
북마케도니아 北마케도니아 Северна Македони?а 마케도니아어 스코페
불가리아 불가리아 България 불가리아語 소피아
산마리노 산마리노 San Marino 이탈리아語 산마리노
세르비아 세르비아 Срби?а / Srbija 세르비아語 베오그라드
스웨덴 스웨덴 Sverige 스웨덴語 스톡홀름
스위스 스위스 Schweiz(독), Suisse(프), Svizzera(李), Svizra(로) 獨逸語 , 프랑스語 , 이탈리아語 , 로망슈어 베른
스페인 스페인 Espana 스페인語 마드리드
슬로바키아 슬로바키아 Slovensko 슬로바키아語 브라티슬라바
슬로베니아 슬로베니아 Slovenija 슬로베니아語 류블랴나
아르메니아의 기 아르메니아 ???????? 아르메니아語 예레반
아이슬란드 아이슬란드 Island 아이슬란드語 레이캬비크
아일랜드 아일랜드 Eire(아), Ireland(英) 아일랜드語 , 英語 더블린
아제르바이잔의 기 아제르바이잔 Az?rbaycan 아제르바이잔語 바쿠
안도라 안도라 Andorra 카탈루냐語 안도라라벨랴
알바니아 알바니아 Shqiperia 알바니아語 티라나
에스토니아 에스토니아 Eesti 에스토니아語 脫燐
영국 英國 United Kingdom 英國 英語 런던
오스트리아 오스트리아 Osterreich 獨逸語
우크라이나 우크라이나 Укра?на 우크라이나語 키이우
이탈리아 이탈리아 Italia 이탈리아語 로마
조지아의 기 조지아 ?????????? 조지아語 트빌리시
체코 체코 ?esko 체코語 프라하
코소보 코소보 Kosoves(알), Косово(세) 알바니아語 , 세르비아語 프리슈티나
크로아티아 크로아티아 Hrvatska 크로아티아어 자그레브
키프로스 키프로스 Κ?προ?(그), Kypros(터) 그리스어 , 튀르키예어 니코시아
튀르키예 튀르키예 Turkiye 튀르키예어 앙카라
포르투갈 포르투갈 Portugal 포르투갈語 리스본
폴란드 폴란드 Polska 폴란드語 바르샤바
프랑스 프랑스 France 프랑스語 파리
핀란드 핀란드 Suomi(핀), Finland(스) 핀란드어 , 스웨덴語 헬싱키
헝가리 헝가리 Magyarorszag 헝가리語 부다페스트

유럽의 地域 區分 [ 編輯 ]

The World Factbook에 따른 區分
유엔 統計局에 따른 유럽의 區分
유럽의 地形圖
유럽의 政治的 統合 現況

유럽의 一般的 定義는 지리 또는 政治 等으로 나눌 수 있다.

南유럽 [ 編輯 ]

東유럽 [ 編輯 ]

北유럽 [ 編輯 ]

西유럽 [ 編輯 ]

지리 [ 編輯 ]

유럽은 유라시아 西쪽의 1/5을 차지하고 있는데 이는 유라시아 全體 面積의 19.2%에 達한다. 유럽은 다른 大陸에 비해 大陸과 接하고 있는 海岸線의 比率이 더 높은 便이다. 유럽의 海上 境界線은 北쪽으로는 北極海 , 西쪽으로는 大西洋 , 南쪽으로는 地中海 , 黑海 , 카스피해 로 構成되어 있다.

유럽의 地形은 比較的 작은 地域 內에서 큰 差異를 보인다. 南쪽 地域은 山岳 地帶가 많은 反面 北쪽 地域은 알프스山脈 , 피레네山脈 , 카르파티아山脈 을 거쳐 언덕이 많은 高地帶를 지나 넓고 낮은 北쪽 平原으로 내려간다. 東쪽에 位置한 넓은 低地帶는 유럽 大平原으로 알려져 있는데 그 中心에는 북독일 平原이 자리잡고 있다. 高地帶는 英國과 아일랜드섬의 西部 地域에서 노르웨이의 피오르 地帶까지 뻗어 있다.

이베리아半島 이탈리아半島 와 같은 下位 地域은 中央유럽 本土 自體와 마찬가지로 自體的으로 複雜한 特徵을 가지고 있으며 수많은 高原, 江, 溪谷과 같은 地形이 分布하고 있다. 多數의 盆地는 一般的인 傾向을 複雜하게 만들고 있지만 아이슬란드, 英國, 아일랜드와 같은 地域은 특별한 境遇이다. 前者는 그 自體로 유럽의 一部로 看做되는 北쪽 바다에 있는 陸地이고 後者는 海水面이 上昇하여 그들을 고립시킬 때까지 한때 本土와 結合되었던 高地帶 地域이다.

氣候 [ 編輯 ]

유럽은 主로 溫帶 地方에 位置하고 있다. 氣候는 멕시코 灣流 의 影響으로 인해 같은 緯度에 位置한 全 世界의 다른 地域에 비해 溫和하다. 멕시코 挽留는 유럽의 中央 暖房이라는 別名으로 불리는데 이는 유럽의 氣候를 다른 곳보다 더 따뜻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멕시코 挽留는 유럽 海岸에 따뜻한 물을 傳達할 뿐만 아니라 大西洋에서 大陸을 가로질러 부는 偏西風 을 따뜻하게 한다.

유럽의 氣候는 크게 乾燥 氣候 , 溫帶 氣候 , 冷帶 氣候 , 寒帶 氣候 로 나뉜다. 北西유럽은 西安 海洋性 氣候 (비가 많이 온다. 映畫 킹스맨에서 登場人物들이 雨傘을 쓰고 다녔던 것을 생각하면 쉽다), 中央유럽, 東유럽은 大陸性 氣候 , 南유럽은 地中海性 氣候 를 띠고 있다. 그 外에 이베리아半島 內陸 一部 地方은 스텝 氣候 , 스칸디나비아半島 는 타이가 氣候, 스칸디나비아半島 北部 海岸은 툰드라 氣候, 알프스 山脈 地帶는 高山 氣候 를 띤다.

植生 [ 編輯 ]

只今으로부터 1,000年 前까지는 地中海에서 北極海에 이를 程度로 유럽의 約 80~90%가 森林으로 뒤덮였을 것으로 推定된다. 時間이 지나면서 유럽 곳곳에서 森林 伐採 와 牧草地의 擴張이 進行되었고 人類가 居住하면서 유럽의 植生 또한 變化가 進行되었다.

유럽의 植生은 氣候와 密接한 關係를 맺고 있기 때문에 氣候帶마다 서로 다른 特色을 갖고 있다. 西安 海洋性 氣候 地帶에는 느릅나무 , 너도밤나무 , 갈참나무 , 박달나무 와 같은 落葉 闊葉樹가 많은 便이며 地中海性 氣候 地帶에는 올리브나무 , 葡萄나무 , 코르크나무 와 같은 常綠 闊葉樹가 많은 便이다. 유럽 內陸 地帶에는 闊葉樹와 針葉樹의 混合林이 分布하고 있고 타이가 , 툰드라 地帶에는 전나무 , 소나무 , 참나무 , 가문비나무 와 같은 常綠 針葉樹가 分布하고 있다.

政治 [ 編輯 ]

第2次 世界 大戰 終戰 以後에 유럽은 政治, 經濟, 軍事 等의 여러 分野에서 東西 陣營으로 갈라졌다. 1947年에는 美國이 마셜 플랜 에 따른 西유럽 國家들에 對한 經濟 援助를 施行했고 1949年에는 蘇聯이 美國의 마셜 플랜에 對應하기 위해 폴란드, 체코슬로바키아, 헝가리, 루마니아, 불가리아와 함께 經濟相互援助會議 (COMECON)를 結成했다. 1949年에는 美國을 비롯한 書房圈 國家들이 蘇聯의 軍事力에 對應하기 위해 北大西洋 條約 機構 (NATO)를 結成했고 1955年에는 蘇聯을 비롯한 東歐圈 國家들이 美國의 軍事力에 對應하기 위해 바르샤바 條約 機構 를 結成했다. 한便 유고슬라비아는 1948年에 코민포름에서 除名된 以後부터 非同盟 運動 의 盟主 役割을 했다.

1952年에는 프랑스, 西獨, 이탈리아, 벨기에, 네덜란드, 룩셈부르크 6個國이 유럽 石炭 鐵鋼 共同體 (ECSC)를 結成했고 1958年에는 유럽 經濟 共同體 (EEC), 유럽 原子力 共同體 (EURATOM)를 結成했다. 이들 機構는 1967年을 期해 單一 機構로 統合되었고 1993年에 出帆한 유럽 聯合 (EU)으로 이어지게 된다. 1989年 革命 을 契機로 東유럽 國家들은 民主主義 體制로 轉換되었고 1991年 冷戰 終熄을 契機로 經濟 經濟相互援助會議, 바르샤바 條約 機構는 解體되었다.

유럽 聯合은 유럽 27個國이 加入한 國家 聯合으로서 政治·經濟 分野에서 큰 影響力을 行使하고 있다. 그 外에 유럽 聯合에 加入한 19個國은 유로존 에 所屬되어 있으며 유럽 26個國은 國境 通行이 자유로운 솅겐 地域 에 所屬되어 있다. 그 外에 유럽에는 유럽 評議會 , 獨立 國家 聯合 , 유럽 安保 協力 機構 , 발트 議會 , 北유럽 理事會 , 비셰그라드 그룹 과 같은 機構가 存在한다.

言語 [ 編輯 ]

유럽에서는 主로 인도유럽어족 에 屬하는 言語가 使用되고 있다. 그 中에서 로마 帝國 의 公用語였던 라틴語 에서 派生된 로망스語群 , 스칸디나비아 南部에서 使用되던 言語에서 派生된 게르만語群 , 슬라브족이 使用하던 言語에서 派生된 슬라브어파 가 널리 使用되고 있다.

슬라브어파는 유럽에서 가장 많은 原語民이 分布하는 語派로서 中央유럽, 東유럽, 東南유럽에서 널리 使用되고 있다. 로망스語群은 南유럽, 西유럽, 東유럽에 位置한 루마니아, 몰도바에서 널리 使用되고 있고 게르만語群은 브리튼 制度(英國, 아일랜드), 北유럽에서 널리 使用된다. 그 外에 발트語派 ( 라트비아語 , 리투아니아語 ), 켈트語派 ( 아일랜드語 , 스코틀랜드 게일어 , 웨일스語 , 콘월어 , 맨어 , 브르타뉴어 ), 그리스어 , 아르메니아語 , 알바니아語 가 存在한다.

튀르크語族 ( 튀르키예어 , 아제르바이잔語 , 타타르語 , 크림 타타르語 , 바시키르어 , 錘바시어 等)은 東유럽, 東南유럽의 一部 地域에서 널리 使用되고 있다. 우랄語族 ( 핀란드어 , 헝가리語 , 에스토니아語 , 우드무르트어 , 마리어 , 에르子魚 , 코미어 等)은 핀란드, 헝가리, 에스토니아, 러시아의 一部 地域에서 널리 使用되고 있고 카르트벨리語族 ( 조지아語 等)은 조지아에서 널리 使用된다. 몰타어 셈語派 에 屬하는 言語이고 바스크語 는 유럽에서 使用되는 言語 中에서 드물게 孤立語 에 屬하는 言語이다.

文化 [ 編輯 ]

유럽의 文化는 世界의 音樂, 美術, 建築, 文學, 映畫, 科學, 哲學, 宗敎, 패션, 料理, 스포츠에서 가장 많은 影響을 준 文化로 여겨지고 있으며 다양한 意味로 解釋되기도 한다.

宗敎 [ 編輯 ]

유럽에서 宗敎는 歷史的으로 藝術, 文化, 哲學, 法律에 큰 影響을 주었다. 유럽에서 가장 많은 比重을 차지하는 宗敎는 基督敎 인데, 유럽에 居住하는 基督敎 信者의 比率은 76.2%에 達한다. 유럽의 基督敎는 宗派에 따라 로마 가톨릭교회 , 改新敎 , 東方 正敎會 , 聖公會 , 루터교 等으로 나뉜다. 基督敎는 4世紀 後半에 로마 帝國에서 國敎로 公認되면서부터 西洋 文化와 社會 全般에 큰 影響力을 行使했다.

유럽에서 基督敎 다음으로 많은 比重을 차지하는 宗敎는 이슬람敎 로 유럽에 居住하는 이슬람敎 信者의 比率은 6%에 達한다. 유럽에 居住하는 이슬람敎 信者는 터키, 알바니아,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아제르바이잔, 러시아와 같이 발칸半島, 東유럽에 分布하고 있다. 유럽에 分布하고 있는 少數 宗敎로는 유대敎 , 佛敎 , 힌두敎 , 現代 異敎 等이 있다. 유럽은 世俗主義 影響이 比較的 强한 곳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不可知論 , 無神論 을 標榜하는 사람들도 增加하고 있다.

各州 [ 編輯 ]

  1. 6,220,000km 2 러시아 유럽 領土 除外한 面積
  2. “List of continents by population” . Worldatlas.com . 2010年 6月 1日에 確認함 .  
  3. M. L. West (2007). 《Indo-European poetry and myth》. Oxford [Oxfordshire]: Oxford University Press. 178?179쪽. ISBN   0-19-928075-4 .  
  4. “Etymonline: European” . 2006年 9月 10日에 確認함 .  
  5. M. L. West (1997). 《The east face of Helicon: west Asiatic elements in Greek poetry and myth》. Oxford: Clarendon Press. 451쪽. ISBN   0-19-815221-3 .  
  6. Davidson, Roderic H. (1960). “Where is the Middle East?”. 《Foreign Affairs》 38 : 665?675.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