敎皇 비오 9歲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비오 9歲
前任者 그레고리오 16歲
後任者 레오 13歲
個人情報
出生이름 조반니 마리아 마스타이 페레티
出生 1792年 5月 13日
敎皇領 세니갈리아
腺腫 1878年 2月 7日 ( 1878-02-07 ) (85歲)
이탈리아 王國 로마
署名 {{{다른서명}}}
文章 {{{다른문장}}}

敎皇 비오 9歲 ( 라틴語 : Pius PP. IX , 이탈리아語 : Papa Pio IX )는 第255代 敎皇 (在位: 1846年 6月 16日 ~ 1878年 2月 7日 )이다. 本名은 조반니 마리아 마스타이 페레티 ( 이탈리아語 : Giovanni Maria Mastai-Ferretti )이다. 비오 9世는 1846年 6月 16日부터 1878年 2月 7日까지 總 32年間 敎皇左에 머물렀으며, 現在 基督敎 歷史上 聖 베드로 다음으로 가장 오래 在位한 敎皇이다. 또한 敎皇領 이탈리아 王國 에 强制 倂合당할 當時에 在位하던 敎皇이기도 하다. 1869年에는 第1次 바티칸 公議會 를 召集하여 敎皇 無謬性 聖母 마리아 原罪 없는 孕胎 交椅 로 確定하였다. 2000年 諡福 되었다. [1]

生涯 初期와 聖職 生活 [ 編輯 ]

조반니 마리아 마스타이 페라티는 1792年 5月 13日 이탈리아 아드리아 海邊 에 位置한 작은 都市 세니갈리아 에서 태어났다. 그의 집안은 貴族 집안으로 아버지는 지롤라모 데이 콘티 페라티였다. 조반니 마리아 마스터가 페라티는 볼테라 의 敬虔한 하느님의 어머니 大學과 로마 에서 修學하였다. 1814年 神學生이 된 그는 故鄕 세니갈리아에서 프랑스에 끌려갔다가 돌아온 敎皇 비오 7歲 를 謁見하였다. 1815年 敎皇의 貴族 近衛隊에 入隊하였으나, 얼마 안가 間質性障礙 로 退役하였다. 以後 治療 後 健康 을 回復한 마스타이 페라티는 비오 7歲를 謁見하였는데, 그가 自身의 持續的인 神學 工夫를 稱讚하며 북돋아주자 感激하여 그의 발 앞에 俯伏하였다. 1819年 4月 10日 마스타이 페라티는 私製 殊品을 받았다. 로마 가톨릭교회 司祭가 된 그는 로마의 타타 조반니 學校의 學長으로 赴任하였다. 1823年과 1825年에 마스터가 페라티는 칠레 主宰 敎皇大使 조반니 無恥 몬시뇰 페루 駐在 敎皇大使 브래들리 카네 몬시뇰의 補佐神父로 派遣되어 南아메리카 에서의 布敎 活動을 도왔다. 비오 7歲의 뒤를 이어 卽位한 敎皇 레오 12歲 는 그를 로마의 산미켈레 病院의 院長과 산타마리아 人 非我 라타 聖堂의 儀典司祭로 임명하였다.

1827年 레오 12世는 마스타이 페라티 新婦를 스폴레토 의 大主敎로 임명하였다. 그때 마스터가 페라티의 나이는 35歲였다. 다음해에 이몰라 의 大主敎로 塡補된 그는 1839年 人 펙토레(in pectore) 樞機卿 으로 指名되었으며, 1841840年 産티 마르첼리노 에 피에트로 本堂의 私製級 樞機卿에 서임되었다. 스폴레토와 이몰라의 敎區長으로 在職하는 동안 그는 該當 敎區의 敎育 改善과 慈善 事業을 통한 司祭 養成에 重點을 두었다. 또한 矯導所를 訪問在所者 罪囚들과 만남을 가졌으며 길거리 아이들을 여러 方面으로 도와주기도 하였다.

敎皇 選出 [ 編輯 ]

敎皇 비오 9歲

敎皇 그레고리오 16歲 (1831-1846)가 腺腫함에 따라 1846年 새 敎皇을 選出하기 위한 敎皇 選擧인 콘클라베 가 열렸다. 當時 이탈리아는 政治的으로 매우 不安定한 狀況이었기 때문에 많은 非(非)이탈리아人 樞機卿들은 콘클라베에 參席하지 못하였다. 總 62名의 非이탈리아人 樞機卿 가운데 겨우 46名만 參席했을 뿐이었다.

雪上加霜 1846年 콘클라베에서는 保守 的인 性向의 樞機卿들과 自由主義 敵 性向의 樞機卿들 間에 派閥이 나뉘어 難關에 逢着하였다. 保守主義 勢力이 支持한 候補者는 敎皇 그레고리오 16歲 때 國務院長을 지낸 루이지 람브루스키니 樞機卿이었으며, 自由主義 勢力이 支持한 候補者는 파스칼레 톰마소 機智 樞機卿이었다. 結局 1846年 6月 16日 새 敎皇을 뽑기 위한 두 番째 投票日 날, 54歲의 마스타이 페라티 樞機卿이 새 敎皇으로 選出되었다. 마스타이 페라티 樞機卿은 魅力的인 候補者로 半聖職者主義者들이나 카르보나리당 에 屬한 이들조차 그를 尊敬하여 友情의 表示로 膳物을 주거나 도움을 준 事例들이 있을 程度로 熱情的이고 感性的인 사람이었다. 마스타이 페라티 樞機卿은 또한 이탈리아 愛國主義的 性向을 갖고 있었다.

마스터가 페라티는 自身의 敎皇으로서의 이름을 비오 9歲로 명명하였는데, 이는 自身이 어린 時節에 間質性障礙人 人 自身이 司祭 敍品을 받을 수 있게 激勵해 준 비오 7世(1800-1823)에 對한 感謝의 表示로 그에게 敬意를 표하기 위해서였다. 비오 9歲의 戴冠式은 1846年 6月 21日에 擧行되었다.

敎皇 [ 編輯 ]

敎皇 비오 9歲의 選出 消息에 이탈리아는 勿論 유럽 全體의 많은 民族主義者 들과 自由主義者 들은 一齊히 그의 選出을 반기며 歡迎하였다. 敎皇으로 選出되기 前까지 마스타이 페라티는 大衆에게 이름이 그리 잘 알려져 있는 사람도 아니었고, 敎皇으로 選出되기 前에 특별한 功勞를 세운 적도 없었으며, 또한 自由主義的 性向의 發言을 한 적도 없었지만, 곧 사람들 사이에서 그의 이름은 널리 알려졌으며 人氣가 무섭게 치솟았다.

한 例로, 아펜니노 地方에서는 비오 9歲의 敎皇 選出 消息이 傳해진 다음부터 20個月 동안이나 “敎皇 聖下, 萬壽無疆하소서!”라는 외침을 種種 들을 수 있었다고 한다. [2]

비오 9世는 外部로부터의 政治的인 影響 없이 堂堂하게 敎皇으로 選出되었으며, 人生 最高의 黃金期에 있었다. 그는 信心이 깊고 進步 敵이었으며, 知的이었으며, 점잖았으며, 親和的이었고, 모든 사람에게 열린 마음을 갖고 있었다.

對外關係 [ 編輯 ]

敎皇 비오 9世는 敎皇領 을 마지막으로 統治한 敎皇이기도 하다. 敎皇領의 國家元首로서 그는 3百萬 名이 넘는 國民을 다스렸으며, 다른 나라들과 外交關係를 맺었다. 그中 가장 重要한 나라는 이탈리아 였는데, 이탈리아는 1870年에 敎皇領의 獨立을 認定하지 않고 武力으로 侵攻해 占領하였다.

이탈리아 [ 編輯 ]

1859年 퀴리날레 宮殿 에서 비오 9世와 양시칠리아 國王 프란체스코 2歲 (敎皇의 오른쪽).

비오 9世는 堪當하기에 매우 벅찬 課題를 遺産으로 물려받았다. 歷史上 가장 길었던 敎皇 在位期間(33年) 동안 그를 支配했던 큰일은 이탈리아를 하나의 國家로 統一하기 위한 ‘復興 運動( 리소르지멘토 )’이다. 프랑스 革命 은 이탈리아 半島에 自由의 熱氣와 統一의 熱望을 鼓吹시켰다.

비오 9世는 敎皇左에 오르자마자 寬大한 處士의 一環으로, 그리고 敎皇領 內의 政治的 壓力에 依해 矯導所에 收監 中이던 體制 事犯들의 全面 赦免을 大大的으로 斷行하였다. 그리고 自身의 拷問으로 새로운 思想을 받아들인 조반니 코르볼리 부시 主敎를 임명하고 라므네 의 弟子였던 벤투라 新婦에게 好意를 보였다. 1846年 11月 9日 勅書 《Qui pluribus》를 통해 前任 敎皇 그레고리오 16世가 斷罪한 自由主義에 對하여 根本的인 原理들을 更新하였다. 그는 그의 前任者들과는 다른 길을 걸었고 敎皇領의 더 큰 自由와 政治的인 새 秩序에 따른 正當한 要求를 채우려고 애썼다. 이에 유럽의 모든 自由主義者들은 歡呼하며 비오 9歲를 稱頌하였다.

그러나 이 當時의 비오 9世는 自身의 이러한 一連의 行動이 어떤 意味를 內包하고 있고, 向後 어떠한 政治的 波長을 몰고 올지 아직 깨닫지 못하였다. 釋放된 革命主義 者들은 곧바로 自身들의 移轉 活動을 再開하였다. 이탈리아의 愛國主義 敵 集團들은 비오 9世가 肯定的으로 생각했던 立憲主義 政府뿐만이 아니라, 이탈리아人들의 單一化와 이탈리아 北部 地方에 對한 所有權을 主張한 오스트리아 帝國에 對抗한 解放 戰爭을 追求하였으며, 여기에 敎皇도 同參하기를 要求하였다. 結局 비오 9歲의 讓步는 이들의 熱望에 불을 지펴 敎會側에 더 큰 要求事項을 主張하게 만들었을 뿐이었다.

1848年 初, 西유럽 全體에 革命의 움직임이 곳곳에 휘몰아치기 始作하였다. [3] 이탈리아 亦是 여러 群小國家들이 解放을 위한 對(對)오스트리아 戰爭을 計劃했으나, 當時 비오 9世는 敎皇은 單純한 이탈리아 內의 君主가 아니라 普遍 敎會의 首長으로서 國家 關係를 超越하는 位置에 있다고 主張하면서 오스트리아와의 戰爭을 拒否하였다. 이는 當時 民族主義的 思考方式이 澎湃하였던 이탈리아에서 大勢를 完全히 거스르는 行動이었다. 이탈리아 民族主義者들은 敎皇이 이탈리아를 배반했다고 외쳐댔다. 그리하여 急進主義的 性向의 주세페 마치니 와 그의 追從者들은 敎皇 政治를 顚覆하기 위한 陰謀를 緻密하게 꾸몄으며, 1848年 11月 15日 計劃을 實行에 옮겨 敎皇領의 初代 總理 老視를 暗殺하고, 다음날 스위스 近衛隊 로부터 武器를 빼앗아 武裝을 解除시키고, 敎皇을 바티칸 宮殿에 監禁하였다. [4]

그리고 1849年 1月 로마 共和國 을 宣布하였다. 本堂 神父로 變裝하고 가까스로 로마를 빠져나와 양시칠리아 王國 가에타 로 避身한 비오 9世는 一連의 陰謀에 加擔한 關聯者 全員을 破門하는 것으로 應酬하였다. [5] 그리고 1850年 4月 12日 프랑스 遠征軍의 도움을 받아 로마로 歸還하였다. 그리고 蜂起에 加擔한 者들을 모두 監獄에 가두어 버렸다.

퀴리날레 宮殿

처음에는 비오 9世도 自由主義者들을 信賴하고 그들을 好意的으로 對했지만, 이 事件을 겪은 以後 그들에게 完全히 등을 돌리게 되었다. 그는 이탈리아에서 民族主義와 自由主義가 得勢하면 傳統的인 社會와 道德的이며 宗敎的인 秩序가 무너질 것이라고 確信하였다. 비오 9世는 바티칸에서 로마 市內의 퀴리날레 宮殿 으로 居處를 옮겼다. 퀴리날레 宮殿은 過去 로마 皇帝들이 居住했던 곳이었다. 비오 9世는 1850年 9月 10日 敎皇領의 統治構造를 改革하였으며, 같은해 10月 28日에는 財政體制를 改革하였다. 그리고 自由主義에 對한 支持를 公開的으로 撤回하고, 嚴格한 保守主義者인 國務長官 자코모 안토넬리 의 손에 政治權力을 委任했다.

敎皇領의 終熄 [ 編輯 ]

한便 카보우르 는 이탈리아 內의 자유로운 政策 實現과 오스트리아로부터의 獨立, 피에몬테 政府의 霸權 掌握과 이탈리아 全 領土에 對한 國家 統一을 爭取하고자 優先的으로 民主的 統合論者와 英國 等 反(反)敎皇廳 勢力과 密着하여 敎皇領을 이탈리아 王國 에 合倂하려는 政策을 實施하면서 敎皇廳과 맞서기 始作하였다. 그리하여 그는 로마의 倂合을 위해 正校 分離 理論을 主張하였다.

이탈리아 國王 비토리오 에마누엘레 2歲 는 1860年 9月 18日 카스텔피다르度 戰鬪 와 같은 해 9月 30日 안코나 에서 치른 戰鬪에서 敎皇君을 擊退한 後 로마와 라티움을 除外한 모든 敎皇의 領土를 占領하였다. 1866年 비토리오 에마누엘레 2世는 敎皇 保障法을 承認하였다. 敎皇 保障法은 敎皇廳이 世俗的 支配權을 이탈리아 王國에 讓渡하는 代身, 이탈리아 王國 領土 內의 獨立的 存在로서 宗敎的 使命에 對한 자유로운 活動을 敎皇廳에 保障해 주고 이탈리아 王國은 敎皇廳에 年金을 提供한다는 것을 主要骨子로 하고 있었다. 또한 修道院 制度의 病弊를 批判하면서 敎會 行政에 繼續해서 關與하였고, 1866年 7月에는 修道院 解散에 關한 法律, 宗敎團體 財産의 國有化, 聖職者들의 財産 沒收와 賣却 等에 關해 敎皇廳과 交涉하고자 하였다. 비토리오 에마누엘레의 提案에 비오 9世는 1871年 5月 15日 이탈리아 王國에게 征服한 敎皇領 領土를 다시 返還할 것을 要求한 會則 《Ubi nos》를 頒布함으로써 斷乎하게 拒否하였다.

정복당한 敎皇廳 [ 編輯 ]

프랑스의 나폴레옹 3歲 는 오스트리아와 빌라프란카 休戰協定을 調印하자마자, 이탈리아 統一波와 맞서서 로마와 그 周圍 領土를 守護하는 데 뛰어들었다. 그러나 프랑스는 스당 戰鬪에서 慘敗하고 말았고(1870년 9月 2日), 그 틈을 타서 비토리오 에마누엘레 2歲가 1870年 9月 20日에 로마를 占領했다. [6] 그리고 統一 이탈리아 王國은 로마를 새로운 首都로 定하고 敎皇의 世俗權을 모두 빼앗아 버렸다. 여기서 로마 問題 가 擡頭한다. 敎皇 비오 9世는 이탈리아와의 모든 和解의 試圖를 拒否했고, ‘ 바티칸의 砲로 ’를 自處했다. 이리하여 1千餘 年을 存續하였던 敎皇領은, 한 世紀도 안 되는 歲月동안 無慮 네 次例나 뺏고 뺏기다가(1799년, 1809年, 1849年, 1870年) 結局은 永遠히 歷史에서 사라졌다.

그러나 敎皇權으로서는, 俗權을 喪失한 것이 오히려 政治的 拘束에서 解放되는 絶好의 機會였다. 비오 9歲의 愉快한 性品, 眞實한 信仰心, 여기에 敎皇이 犧牲者라는 생각이 同情心을 불러일으켜 信者들에게서 새로운 感情이 솟아났으니, 바로 敎皇에 對한 獻身의 마음이다. 以後로 사람들은 使徒들의 무덤을 參拜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敎皇을 보러 로마에 갔다. [7] 敎皇領의 終末로 敎皇은 外的·政治的 勢力을 잃은 反面, 自由로운 普遍的 敎皇職의 內的·道德的 影響力을 增大할 수 있었다.

오스트리아 [ 編輯 ]

1848年 革命 오스트리아-헝가리 帝國 의 가톨릭교회에 肯定的인 結果와 否定的인 結果를 同時에 가져왔다. 肯定的인 要素로 敎會는 이제 國家의 强壓的인 支配로부터 벗어나게 되었으며, 비오 9世는 이에 對해 歡迎하였다. 否定的인 要素로는 다른 나라들과 마찬가지로 오스트리아-헝가리 帝國에서도 反가톨릭 性向의 自由主義者들이 勢力을 構成하여 1870年 프란츠 요제프 1歲 皇帝에게 1855年에 바티칸과 맺은 條約을 破棄하도록 壓力을 넣은 政治的 움직임이 일어났다는 것이다. 오스트리아는 1866年에 이미 가톨릭 系列 學校들의 自由 및 市民 結婚 禁止에 關한 몇 個의 條項을 無效化하였다.

獨逸 [ 編輯 ]

敎皇廳과 獨逸 帝國 의 友好 關係는 한동안 持續되다가 1870年 獨逸 帝國의 宰相 오토 폰 비스마르크 敎皇의 無謬性 宣布가 國家의 存立을 위태롭게 한다는 理由로 文化鬪爭 을 展開하면서 獨逸 가톨릭교회 가 큰 被害를 當하였다. 그리하여 1872年에는 예수회 를 비롯하여 여러 修道會 가 追放되고 神學校와 寄宿舍가 閉鎖되는 等 敎會 活動을 拘束하는 여러 法令이 制定되었다.

英國 [ 編輯 ]

英國 宗敎改革 으로 聖公會가 形成된 16世紀 以來 로마 가톨릭교회 잉글랜드 를 宣敎 地域으로 認識하고 있었다. 敎皇 비오 9世는 1850年 9月 29日 敎書 《普遍 敎會》(Universalis Ecclesiae)를 頒布하였다. 그는 英國人 가톨릭 聖職者 니콜라스 와이즈먼 樞機卿 에 임명함과 同時에 잉글랜드와 웨일스를 비롯하여 서더크 , 리버풀 , 뉴포트 , 플리머스 , 버밍엄 , 노샘프턴 等地에 12個의 敎區를 회복시킴으로써 英國의 가톨릭 敎階制度를 부활시켰다.

가톨릭 敎勢가 다시 擴張될 것을 憂慮한 改新敎 徒들은 이를 ‘敎皇의 侵略’으로 看做하고 거리 곳곳에서 過激한 街頭示威를 벌였다. 1851年 8月 2日 英國 議會는 잉글랜드 아일랜드 內의 어떠한 가톨릭 敎區도 旣存에 있던 聖公會 敎區와 같은 敎區 名稱을 使用하는 것을 禁止하고, 違反時에는 懲役刑 罰金刑 을 賦課하는 法을 通過시켰다.

네덜란드 [ 編輯 ]

1848年 네덜란드 共和國 政府가 宗敎의 自由를 憲法으로 制定함으로써 가톨릭 信者들은 오랜 迫害 끝에 自由를 얻게 되었다. 이에 따라 비오 9世는 위트레흐트 大敎區와 하를렘 , 덴보스 , 브레다 , 루르몬트 等 네 곳에 가톨릭 敎區를 新設하였다. 事態가 곧 鎭靜되기는 했지만, 敎皇의 이러한 措置는 英國과 마찬가지로 네덜란드에서도 反가톨릭 情緖를 表出하는 結果를 가져왔다.

캐나다 [ 編輯 ]

비오 9歲의 治世에 캐나다 에서는 가톨릭교회의 敎勢가 크게 增加하여, 처음에는 네 곳의 敎區로 始作하였던 캐나다 敎會가 1874年에는 21個의 敎區에 1,340채의 聖堂과 1,620名의 司祭를 保有하게 되었다.

美國 [ 編輯 ]

1875年 3月 15日 비오 9世는 最初의 美國人 樞機卿 으로 존 맥클로스키 를 임명하였다. 비오 9世는 스스로 ‘명예로운 美 合衆國 大統領(Honorable President of the Confederate States of America)’이라는 稱號를 使用한 제퍼슨 데이비스 앞으로 書信을 보냈는데, 一部 歷史學界에서는 이를 美國이 받은 最初의 國際的 認證으로 보고 있다. [8]

朝鮮 [ 編輯 ]

1847年 朝鮮 天主敎會 第3代 代牧區長이었던 페레올 主敎는 天主敎 迫害를 통하여 숨져간 수많은 朝鮮 殉敎者 들의 거룩한 죽음을 알려 그들을 諡福 對象에 오르게 할 目的으로 1847年 김대건 (안드레아) 神父 等 朝鮮 殉敎者들의 電氣를 作成하여 로마 敎皇廳에 提出하였다. 記錄을 傳해받은 敎皇廳은 異例的으로 朝鮮 殉敎者들을 待遇했다. 비오 9世는 政府로부터 迫害를 받는 朝鮮 天主敎會를 配慮해서, 諡福 節次에 必要한 最初 審理를 페레올 主敎의 記錄으로써 代身할 수 있도록 措處를 내린 것이다. 이를 통해 朝鮮 殉敎者들의 諡福 手續이 正式으로 接受되었고, 結局 1857年 비오 9世는 朝鮮 殉敎者 82名을 可敬者 로 宣布하였다.

1866年 朝鮮에서 丙寅迫害 가 發生하자 그해 12月 19日 者 書翰을 통해 朝鮮 敎友들을 慰勞하고, 迫害 를 받는 이들에게 慰勞와 言約된 補償을 상기시켰다. 이 書翰에서 敎皇은 그 무서운 殉敎의 消息을 들을 때 沈痛해진다고 하면서 눈물을 흘렸다고 한다.

敎皇領 統治 [ 編輯 ]

敎皇 비오 9歲

비오 9世는 1846年에 選出된 後부터 이탈리아 王國에 依해 로마가 함락당한 1870年까지 敎皇領 을 統治한 國家元首 였다. 그의 統治는 世俗的인 것으로 여겨졌으며, 따라서 種種 ‘왕’이라는 呼稱으로 言及되기도 했다. 1848年 革命 以前까지만 해도 비오 9世는 로스미니와 같이 政治 問題와 經濟 秩序에 關한 敎會의 傳統的인 가르침과 自然法, 人權問題를 결부시키는 創意的이고 새로운 主張을 펼친 思想家들의 助言을 받을 程度로 가장 熱烈한 改革者 가운데 한 사람이었다. 그러나 革命 以後 그의 政治 改革과 司法 改革은 全般的으로 1850年 法을 骨子로 한, 最小主義的인 것으로 看做되었다.

敎皇領 改革 [ 編輯 ]

敎皇左에 오른 後 비오 9世는 곧장 廣範圍한 規模로 政治 改革을 導入함으로써 全 유럽의 自由主義者들이 그에게 拍手를 보냈다. 비오 9世는 먼저 鐵道의 建設과 로마 市街地 곳곳에 街路燈을 設置하는 일부터 着手하였다. 그리고 先進 農業技術 機關을 세우고 農夫들이 그곳에서 敎育을 받게 함으로써 農業 技術과 生産性을 크게 向上시켰다. 또한 敎會 모임에 유다人들에게 억지로 參席을 要求하는 것을 法으로 禁止시키고 特히 低所得層에 對한 慈善事業에 積極 나섰다. 비오 9世는 몸소 淸貧한 삶을 實踐함으로써 가난한 이들에게 보다 많은 것을 돌아가게 하였다. 그는 赦免 敎令에 署名함으로써 모든 政治犯들을 大擧 釋放함으로써 오스트리아-헝가리 帝國 과 그 밖의 保守的인 君主들을 衝擊에 빠트리祈禱 하였다. 비오 9世는 敎皇에 選出한지 1年 만에 敎皇領의 效率的인 統治를 위해 平信徒들로 構成된 議會를 構成하였다. 비오 9世의 이러한 行步는 改新敎 政治家마저 歎服하며 “敎皇은 뉴욕과 런던, 베를린의 統治者들의 模範이다.”라면서 喝采를 보냈을 程度였다.

政府 組織 [ 編輯 ]

敎皇領의 政府 組織은 敎皇을 筆頭로 聖職者와 世俗人으로 兩分되어 構成되었다. 世俗人 또는 平信徒는 6,850名이고 聖職者는 300名으로 平信徒가 聖職者보다 越等히 그 數가 많았다. 그렇지만, 聖職者가 모든 業務 處理에 對한 最終 決定權을 갖고 있었으며, 어느 分野든지 職場에 就職하기 위해서는 基本的으로 本堂 神父의 評價書를 꼭 提出해야만 했다.

經濟 [ 編輯 ]

敎皇 비오 9歲의 肖像이 새겨진 20바이오치 주화.

비오 9歲 時代 敎皇領의 財政 管理는 全的으로 平信徒의 손에 맡겨졌다. 敎皇領의 豫算과 財政 管理는 비오 9歲 治世 以前부터 批判的인 對象이었으며, 그의 在位 期間에도 끝나지 않았다. 1850年 비오 9世는 20個 州 地方에 經濟에 對한 知識이 博學多識한 네 名의 平信徒로 構成된 財政委員會를 設立하였다.

商業과 貿易 [ 編輯 ]

비오 9世는 敎皇領의 主要 輸出 品目인 養母와 緋緞 等의 物品들을 만드는 匠人들에게 各種 利權을 附與하고 몸소 褒賞을 내려 生産 및 交易을 奬勵하여 生産 및 交易을 奬勵하는데 體系的인 努力을 한 功勞를 한 것으로 認定받고 있다. 비오 9世는 道路, 港灣, 橋脚, 港口 等을 建設하였으며, 敎皇領에서 이탈리아 北部까지 긴 鐵道를 놓음으로써 輸送體系를 向上시켰다. 敎皇의 이러한 政策으로 北部 이탈리아人들이 中部 및 南部 이탈리아人들에 비해서 現代的인 運送手段을 더 熟達하게 利用함으로써 經濟的으로 더 富裕해지게 되었다.

司法 [ 編輯 ]

敎皇領의 司法制度는 이탈리아의 나머지 國家들의 司法制度와는 달리 수많은 非難을 받기 쉬운 體制였다. 法律 書籍, 各種 法 基準, 適正 告訴 判例들이 全般的으로 不足하여 裁判의 偏頗性을 惹起했다. 敎皇領을 包含한 이탈리아 全域에서는 마피아 같은 犯罪 集團들이 强度와 殺人 等의 犯罪行爲를 마음대로 恣行하면서 여러 地域에서 交易과 旅行客들을 威脅하는 일이 頻繁하였다.

軍事 [ 編輯 ]

敎皇領의 軍隊는 募兵制였다. 로마의 검은 貴族 들은 軍服務를 回避하였으며, 一般 市民들도 괜찮은 給料와 昇進의 機會가 充分히 주어져 있었음에도 不拘하고 軍隊에 支援하기를 꺼려했다. 結局 어쩔 수 없이 敎皇領의 軍隊는 特異하게도 거의 外國人들로 構成되었다. 敎皇君의 唯一한 戰力은 아니지만 주된 前歷은 亦是 스위스 近衛隊 였다. 1859年 當時 敎皇君의 軍事 數는 約 15,000名에 達하였다.

敎育 [ 編輯 ]

비오 9世는 敎育 分野에서 傳統的인 가톨릭 敎育을 重點으로 두었기 때문에, 結果的으로 初級 및 中級 自然科學은 自然스럽게 輕視되는 傾向이 생겨났다. 敎皇領에서는 敎育이 國民의 義務事項이 아니었는데, 그 理由를 다른 나라와 比較해봤을 때 낮은 敎育 基準 탓으로 돌리는 視角도 있다. 中等 敎育은 私敎育 乃至는 가톨릭교회의 敎育機關과 修道院에서 받을 수 있었다.

藝術 [ 編輯 ]

비오 9世는 前任 敎皇들과 마찬가지로 藝術을 保護하고 增進시키는 일에 앞장섰다. 그는 演劇에 對한 檢閱을 多少 緩和시켜 極端 藝術이 大衆文化에 뿌리 내리도록 하는데 寄與하였다. 비오 9世는 또한 美術, 建築, 彫刻, 音樂, 金 細工, 구리 細工에 從事하는 이들에게 많은 特惠를 주며 支援을 아끼지 않았다. 그가 藝術 分野에 이토록 많은 寄與를 한 것은 가톨릭 聖堂들을 念頭에 두어서이기도 하다. 그리하여 로마를 包含한 敎皇領 地域의 聖堂 相當數가 革新 및 改善되었다.

復元과 發掘 [ 編輯 ]

비오 9世는 담, 噴水, 거리, 橋梁 等 歷史的으로 保存 價値가 높은 建築物들을 復元하기 위해 많은 努力을 기울였다. 그는 로마 時代 敷地의 發掘을 指示했으며, 그 德分에 몇 가지 重要한 發見들을 할 수 있었다. 비오 9世는 콜로세움 이 崩壞할 危險에 直面하자 卽時 補强 工事를 指示하였다. 初期 그리스도人들이 大量으로 묻혀 있는 카타콤바 發掘에 엄청난 人力과 金額이 消耗되었으며, 이를 위해 비오 9世는 敎皇廳 考古學 委員會를 1853年에 發足하였다.

宗敎 [ 編輯 ]

敎皇領의 統治者인 敎皇은 가톨릭교회 의 宗敎 指導者이기도 하였다. 그러한 緣由로 基本的으로 가톨릭교회와 가톨릭 信者들이 다른 宗敎 信者들보다는 相對的으로 더 많은 特惠와 나은 待接을 받을 수 있었다.

1853年 敎皇領 볼로냐에서 6歲의 에드가르도 모르타라 라는 한 유대人 少年과 關聯한 騷動이 일어났다. 敎皇領 警察의 調査에 따르면, 모르타라 집안의 그리스도人 下女가 病에 걸린 이 少年을 돌보다가 하느님의 慈悲를 받을 수 있게 하려고 가톨릭 洗禮를 받도록 했다는 것이다. 當時 法律上으로는 그리스도人이 유대敎 집안에서 養育되는 것이 禁止되어 있었기 때문에, 少年의 父母도 例外일 수가 없었다. 그리하여 비오 9世는 유대人 少年을 敎皇廳에 데려오도록 指示하였으며, 유대人 少年은 나중에 가톨릭 司祭로 敍品을 받았다. 後날 에드가르도는 “父母님은 나에게 집으로 돌아가자며 눈물로 呼訴하고 懷柔했으나, 내가 超自然的 恩寵의 힘을 目擊했다는 事實 外에는 집으로 돌아가고 싶다는 실낱같은 欲望도 보이지 않았다.”고 回顧하였다.

유대人 少年 拉致 事件 [ 編輯 ]

하지만 이 事件에 對해 게리 윌스는 그의 著書《敎皇의 罪》에서는 비오 9歲가 6살짜리 猶太人 아이를 拉致했다고 主張하고 있다. 敎皇이 拉致事件에 介入하게 된 것은 이 猶太人 어린이가 그리스도人으로부터 洗禮를 받았기 때문. 當時 敎皇으로서는 그리스도교에 無關心한 유대人 父母에게 그리스도人 아이를 맡겨 키우게 할 수 없었던 것이다. ‘拉致 事件’은 이뿐만이 아니었다. 1864年에는 유대人 父母의 許諾없이 洗禮를 받은 9살 少年이 敎皇의 命令에 依해 父母로부터 强制로 떼어졌다. 그럼에서 不拘하고 가톨릭의 歷史는 비오 9歲를 ‘19世紀 最高의 敎皇’ ‘忍耐心이 많은 敎皇’으로 記錄하고 있다고 이冊은 批判했다. [9] 이 事件에 對해 世界的 가톨릭 神學者인 한스 큉 亦是 그의 著書 《가톨릭의 歷史》에서 비오 9世가 유대人 少年을 宗敎的인 理由로 拉致해 冷酷하게 가톨릭 方式으로 養育했다고 主張했다. [10]


敎會 統治 [ 編輯 ]

聖 베드로 大聖殿에서의 敎皇 비오 9歲

中央集權化 [ 編輯 ]

敎皇領 의 終熄은 비오 9歲의 오랜 在位期間을 통틀어서 가장 重要한 事件 가운데 하나였다. 비오 9世가 敎會 안에서 發揮한 指導力은 로마의 權力과 교황권이 漸漸 더 中央集權化가 되도록 하는데 寄與하였다. 비록 그의 政治的 所見이나 政策들에 對해서는 論難의 餘地가 있지만, 그의 個人的 삶에 對해서만큼은 조금도 批判의 餘地가 없었다. 素朴함과 儉素한 삶으로 平生을 살았던 그는 萬人의 尊敬을 한 몸에 받았다. 비오 9世는 前任者들보다 더 講論을 많이 하였으며 全 世界의 모든 主敎들에게 關心을 많이 기울였다. 그가 召集한 第1次 바티칸 公議會 로 인하여 敎皇權은 한層 더 講和되었으며, 이는 敎會史의 里程標로 評價받고 있다.

敎會의 權益 保護 [ 編輯 ]

비오 9歲의 敎會 政策은 敎會의 權益을 保護하는 것으로 一變되었다. 그는 러시아 帝國 오스만 帝國 과 같은 異敎徒 國家에서는 가톨릭 信者들이 信仰의 自由를 가질 수 있도록 努力하였으며, 이탈리아와 獨逸, 프랑스 같은 나라에서 무서운 速度로 擴散되어가던 反가톨릭주의를 攻擊하였다.

神學 [ 編輯 ]

敎皇 비오 9世는 敎會의 가르침을 定義하며 내리는 가장 높은 位置에 있는 自身의 敎皇으로서의 役割에 매우 徹頭徹尾하였다. 그는 살아生前에 總 38篇의 會則을 頒布하였다. 1864年 12月 8日에는 가톨릭교회의 立場에서 排斥돼야 할 80個의 誤謬를 總括한 《誤謬票》(Syllabus)를 모든 主敎들에게 보냈다. 여기에서 汎神論 啓蒙主義 , 實證主義 , 나아가 社會主義 共産主義 , 敎會와 國家의 關係 等을 包含해 特히 近代 敵人 自由主義 進步主義 가 銳利하게 排斥됐다.

마리아론 [ 編輯 ]

로마 스페인 廣場에 세워진 無染始胎 記念碑

敎皇 비오 9世는 聖母 마리아 에 對하여 剛한 信心을 갖고 있었으며, 同時代의 神學者들과 더불어 가톨릭교회의 마리아론 에 核心的인 貢獻을 하였다. 1854年 12月 8日 聖母 마리아의 原罪 없는 孕胎 가 敎皇 비오 9歲에 依해 가톨릭교회의 交椅 로 莊嚴하게 公式 宣布됐다.

無染始胎(無染始胎)라고도 하는 原罪 없는 孕胎는 말 그대로 汚染되지 않고 受胎되었다는 뜻으로, 聖母 마리아가 다른 人間들과는 달리 胎中에서부터 原罪 의 물듦이 없이 孕胎되었다는 것이다. 이것은 마리아가 人間的인 父母들을 통해 自然的으로 出生되었지만, 張差 하느님의 아들을 낳을 어머니가 되기 위하여 하느님으로부터 그 偉大한 任務에 合當한 恩惠를 받아 孕胎된 첫 瞬間부터 人類의 救世主 예수 그리스도 가 세울 功勞를 미리 입어 原罪에 조금도 물듦이 없이 保護받아 태어났다는 것이다. 卽 모든 사람은 나면서부터 原罪를 가지고 태어나지만 唯一無二하게 마리아만이 原罪에 물듦이 없이 태어났다는 것이다. 聖母 無染始胎 敎理는 1854年에 비로소 생긴 敎理가 아니라 初代 敎會 때부터 疑心 없이 믿어온 敎理다. 그러나 19世紀에 들어 이 敎理를 疑心하는 사람들이 생겨나자 비오 9歲가 聖母 無染始胎 敎理를 敎義로 宣布한 것이다. 하느님의 아들의 居處가 될 수 있는 資格條件을 갖추려면 마리아가 欠도 티도 없이 아무런 罪에 물들지 않아야 한다는 생각이 聖母 無染始胎 敎義의 出發點이다. 마리아의 無染始胎 特典은 마리아가 그리스도의 어머니로서 그리스도와 穩全히 一致하여 있음을 드러낸다.

비오 9歲 敎皇은 《形言할 수 없는 하느님》(Ineffabilis Deus)이라는 會則에서 이렇게 宣言하였다.

그러므로 本人은 聖父께서 聖靈의 能力으로 本人의 마음을 이끄시어 굳건하게 해 주시도록 하기 위하여 當身의 아드님을 통하여 聖父께 謙遜과 斷食 안에서 本人의 私的 祈禱와 나누임이 없으신 聖三位의 榮光과 同情이신 하느님의 어머니의 榮光과 榮譽를 위하고, 가톨릭 信仰의 稱揚과 그리스도교人 信心의 成長을 위하여 우리 主 예수 그리스도와 복되신 베드로와 바오로 그리고 本人의 權威로 至極히 복되신 동정 마리아께서는 그女의 孕胎 첫 瞬間에 全能하신 하느님의 單一한 恩寵과 特典으로 人類의 救世主 예수 그리스도의 功勞를 미리 입어 原罪의 물듦에서 깨끗이 保護되셨다는 敎理는 하느님으로부터 계시되었으므로 모든 信者로부터 굳건하고 永久히 신봉되어야 함을 宣言하고 宣布하며 定義하는 바이다.

비오 9歲의 原罪 없이 孕胎된 마리아 敎義 宣布를 記念하기 위하여 스페인 廣場 에 높이 30m의 無染始胎 記念碑가 세워졌다.

第1次 바티칸 公議會 [ 編輯 ]

敎皇 비오 9歲에 依해 主宰된 第1次 바티칸 公議會 .

1869年 6月 29日 비오 9世는 바티칸에서 公議會 開催를 正式으로 發表했으며, 12月 2日 第1次 바티칸 公議會 가 開幕되었다.

第1次 바티칸 公議會는 當時 敎會에 威脅을 주던 世俗主義 思潮들의 問題부터 먼저 다루기 始作했다. 이에 따라서 1870年 4月 24日 滿場一致로 通過된 가톨릭 信仰에 關한 敎義憲章 《하느님의 아들》(Dei Filius)은 創造主, 三位一體 , 天主 降生, 啓示, 信仰과 理性 等의 正統 敎理를 提示했고 이러한 敎理를 拒否하는 唯物論 , 合理主義 , 汎神論 , 理神論 , 合理主義的 聖書棺, 懷疑論 , 自由主義 神學 과 같은 思想들을 誤謬로 斷罪했다.

以後 公議會에서는 敎皇 無謬性 에 對한 議題가 採擇됐고 敎皇은 이 議案을 敎會에 關한 憲章에서 다루도록 指示했다. 이에 對해 大多數의 主敎들은 贊成했으나 一部 主敎들은 時期上으로 不適切하다는 理由를 들어 反對 立場을 表明했다. 하지만 마침내 1870年 7月 18日 聖 베드로 大聖殿에서 實施된 票決을 통해 敎皇의 無謬性과 首位權 敎理를 담은 敎會에 關한 憲章 《永遠한 牧者》(Pastor Aeternus)가 533代 2로 承認됐다.

第1次 바티칸 公議會 最終 票決을 통해 決定된 이 內容은 使徒 베드로 의 後繼者이며 그리스도의 代理者, 敎會의 最高 權威者로서 敎皇은 全 敎會와 各 敎區에 對해 完全히 正常的이고 直接的인 주교권, 卽 全體 敎會의 主敎로서의 敎皇이 지니는 首位權을 지닌다는 것이다. 아울러 敎皇이 職務의 所有者로서(ex cathedra) 全體 敎會를 위해 信仰이나 道德에 關한 問題에 最終 決定을 내린다면 그것은 그 自體로서(ex sese) 그르칠 수 없다는 無謬性의 敎理를 包含하고 있었다.

敎皇의 無謬性과 首位權을 宣言한 公議會의 決定에 對해 獨逸의 一部 主敎들을 除外하고는 大部分의 主敎들이 受容함에 따라 敎皇權은 더욱 强力해져 中央集權的인 힘을 發揮할 수 있게 됐다.

이로써 敎會 안에서는 13世紀부터 내려 오던 公議會 優位說 갈리아注意 가 내세웠던 國敎會 思想이 사라지게 됐다. 또 敎皇領의 崩壞와 함께 敎皇의 속圈은 喪失됐으나 그 靈的인 權威는 오히려 더욱 强化됐고 敎皇은 이제 世俗 君主가 아니라 世上 안에서는 精神的 指導者로 敎會 안에서는 絶對的인 靈的 指導者로서의 자리를 確固히 굳혔다.

하지만 이 敎理 決定이 이뤄진 直後 公議會는 갑자기 中斷될 수밖에 없었다. 보불 戰爭 (1870~1871)이 일어나 많은 公議會 交付들이 歸國해야 했으며, 1870年 9月 20日 로마가 民族主義者들에 依해 占領됨으로써 公議會를 繼續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敎皇의 首位權이 定立됐으나 主敎職과의 關係는 正確히 規定되지 않았고 團體性보다 數衛星이 支配的이었다. 따라서 이 問題에 對한 보다 充分한 論議가 이뤄졌어야 했지만 結局 유럽의 混亂으로 더 以上 論議되지 못한 채 公議會는 閉幕됐고 이 問題는 1962年 第2次 바티칸 公議會 에 와서야 다뤄지게 된다. [11]

末年과 죽음 [ 編輯 ]

비오 9歲의 葬禮式을 그린 揷畵
비오 9歲의 데스 마스크

비오 9世는 그의 오랜 宿敵인 비토리오 에마누엘레 2歲 보다 오래 살아 그가 1878年 1月 死亡하는 것도 보았다. 그는 王의 죽음이 臨迫했다는 消息을 듣자마자 王에게 내린 波紋 을 卽時 解除하고 그 밖의 다른 모든 宗敎的 差別들로부터 赦免해 주었다. 그리고 王이 죽은 지 한 달 뒤인 1878年 2月 7日 午後 5時 40分, 비오 9世도 侍從들과 함께 默珠祈禱 를 바치던 中 癎疾 이 發作하면서 發生한 갑작스러운 心臟痲痹로 善終하였다. [12]

1868年부터 敎皇은 처음에는 顔面單獨, 그 다음에는 兩쪽 다리 部位의 開放性 潰瘍에 시달렸다. [13] 이렇듯 몸이 편찮음에도 不拘하고 그는 每日 自身이 直接 미사를 執典하겠다고 固執하였다. 1877年 여름철의 極甚한 熱氣는 그의 病勢를 더욱 악화시켰다. 비오 9世는 몇 次例 苦痛스러운 手術을 받았으며, 놀라운 忍耐心으로 그것들을 참고 이겨냈다. 그는 自身의 書齋에서 樞機卿들의 謁見을 받으면서 마지막 週를 보냈다. [14] 原罪 없이 孕胎되신 동정 마리아 大祝日 날인 12月 8日, 그의 몸 狀態는 다시 걸을 수 있게 되었을 程度로 많이 好轉되었다. 다음해 2月, 비오 9世는 自身의 첫 領聖體 75周年을 記念하는 미사를 다시 똑바로 서서 執典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1878年 2月 4日附로 氣管支炎 , 落傷, 高熱 等으로 狀態가 急速度로 惡化되었다. 로마 代理球場 樞機卿이 사람들에게 비오 9歲의 快癒를 祈願하는 打鐘과 祈禱를 要請했을 때도 비오 9歲 自身은 스스로 언제나 웃음을 잃지 않았으며 “그대는 내가 하늘나라에 가는 것을 願하지 않는가 보군.”이라면서 弄談도 곧잘 하였다. 敎皇의 主治醫는 그에게 남은 時間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말하였다. [15]

敎皇 비오 9世는 1878年 2月 7日 85歲의 나이에 善終하였다. 그가 숨을 거두기 前에 마지막으로 남긴 遺言은 “내가 사랑하는 敎會를 부디 거룩하게 잘 지켜주시오."였다. 그의 屍身은 聖 베드로 大聖殿 의 地下 墓所에 安葬되었다가 1881年 7月 13日 밤에 산 로렌초 푸오리 레 무라 大聖堂 으로 移葬하기 위한 行列이 出發했다. 이때 한 무리의 半(反)聖職注意 性向의 暴徒들이 몰려와 돌을 던지고, 毒性의 말을 하며, 詛呪를 하고, 淫亂한 노래를 부르는 等 急作스러운 示威를 展開하였다. 敎皇의 遺骸를 옮기는 行列에 參與한 信者들은 默珠祈禱로 이에 對應하였다. 敎皇의 遺骸를 옮기는 行列이 테베레 江에 이르렀을 때, 暴徒들이 또다시 몰려와 敎皇의 遺骸가 든 管을 江 속에 던져버리려고 試圖하였다. 結局 消息을 듣고 緊急하게 出動한 民兵隊가 現場에 到着하고 나서야 所要는 가까스로 鎭靜되었으며, 비오 9世는 마지막 侮辱을 艱辛히 면할 수 있었다. [16]

諡福 [ 編輯 ]

福者 비오 9歲의 무덤

敎皇 비오 9歲의 諡福은 草創期부터 이탈리아 政府의 强力한 反對로 難關에 부딪혔다. 1907年 2月 11日에 그의 諡福 調査가 始作되었으며 以後 세 次例나 地緣과 再開를 反復하였다. 이탈리아 政府는 1878年 以來 비오 9歲의 諡福을 强力하게 反對하였다.

敎皇 요한 바오로 2歲 는 이러한 이탈리아 政府의 反對를 무릅쓰고 1985年 7月 6日 비오 9歲의 ‘英雄的인 德行들’을 認定하고 그를 可敬者 로 宣布하였다. 비오 9歲의 敎會에 對한 한없는 사랑, 司祭職과 宣敎師들에 對한 사랑과 깊은 尊重心이 그의 뛰어난 德行들로서 言及되었다. 한 프랑스人 修女가 治癒된 것이 비오 9歲의 電球에 依한 奇跡으로 看做되고 있었는데, 1986年 1月 15日에 醫師들의 委員會에 依하여 確認되었다. 그리고 2000年 9月 3日 요한 바오로 2世는 비오 9歲를 福者 로 宣布하였다. 이날 바티칸 聖 베드로 廣場 에서 가진 諡福式에는 비오 9歲 뿐만이 아니라 敎皇 요한 23歲 , 이탈리아의 主敎 토마소 레機誤 , 프랑스의 私製 기욤 조제프 샤미나드 , 아일랜드 베네딕토會議 大修道院長 골룸바 마르微溫 等도 包含되었다.

요한 바오로 2世는 諡福式에 參與한 約 10萬 名의 信者들에게 講論을 통해 비오 9世에 對해 “自身의 職務에 忠實했으며, 하느님과 靈的인 價値를 무엇보다 優位에 두었다.”면서 “그분은 많은 사랑을 받았지만 憎惡와 誹謗도 많이 받았다.”고 말했다.

各州 [ 編輯 ]

  1. 존 노먼 데이비슨 켈리 <옥스퍼드 敎皇事前> 분도출판사 2014.1月 初版 p459.....1999年 敎皇 요한 바오로 2世에 依해 諡福되었고 諡福式은 2000年 9月 3日 擧行되었다.
  2. In den nachsten zwanzig Monaten war Pius IX. der popularste Mann der Halbinsel; des Rufes ?Evviva Pio nono!” war kein Ende mehr. (Seppelt ?Loffle: Papstgeschichte, Munchen 1933, 408.)
  3. 1848: Year of Revolution, Michael Rapport
  4. Schmidlin 35
  5. Piux IX, Roberto De Mattei, Page 33
  6. 존 노먼 데이비슨 켈리 <옥스퍼드 敎皇事前> 분도출판사 2014.1月 初版 p457
  7. 《敎皇의 歷史 - 都市에서 世界로》, Francesco Chioraro/Gerard Bessiere, 김주경 驛, 時空社, 1998, 92페이지.
  8. Google Books. Jefferson Davis: The Man and His Hour Escrito by William C. Davis [1]
  9. “權力이 된 宗敎는 腐敗한다” (경향신문) . 2005年 1月 28日에 確認함 .  
  10. 한스 큉 《가톨릭의 歷史》 (을유문화사,P 230)
  11. 박영호 記者 (2003年 7月 20日). “世界敎會史 100代 事件 84 - 第1次 바티칸 公議會” . 가톨릭新聞 . 2003年 7月 20日에 確認함 .  
  12. Schmidlin 100?102
  13. see Martina III, and http://www.damian-hungs.de/Papst%20Pius%20IX..html Archived 2007年 3月 11日 - 웨이백 머신
  14. Schmidlin 101
  15. Schmidlin 102
  16. The Oxford Dictionary of Popes, J.N.D. Kelly, Oxford 1987 p.310.


前任
그레고리오 16歲
第255代 敎皇
1846年 6月 16日 ~ 1878年 2月 7日
後任
레오 13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