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를 5歲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카를 5歲
Karl V
로마인의 皇帝
在位 1530年 2月 24日-1556年 1月 16日
戴冠式 1530年 2月 24日
前任 親祖父 막시밀리안 1歲
後任 동생 페르디난트 1歲
로마인의 王
在位 1519年 6月 28日-1531年 1月 5日
戴冠式 1520年 10月 26日
前任 親祖父 막시밀리안 1歲
後任 동생 페르디난트 1歲
이탈리아 國王
在位 1530年 2月 24日-1556年 1月 16日
戴冠式 1530年 2月 24日
前任 프리드리히 3歲
後任 나폴레옹 1歲
스페인 國王
在位 1516年 1月 23日-1556年 1月 16日
前任 母親 후아나 1歲 ( 카스티야 )
外祖父 페르난도 2歲 ( 아라곤 )
共同在位子 후아나 1歲 ( 1516年-1555年)
後任 아들 펠리페 2歲
부르고뉴 工作
低地帶의 主權者
在位 1506年 9月 25日-1555年 10月 25日
前任 父親 필리프 1歲
後任 아들 펠리페 2歲
總督
오스트리아 大公
在位 1519年 1月 12日-1521年 4月 28日
前任 親祖父 막시밀리안 1歲
後任 동생 페르디난트 1歲
身上情報
出生日 1500年 2月 24日 ( 1500-02-24 )
出生地 합스부르크 네덜란드 플란데런 헨트
死亡日 1558年 9月 21日 ( 1558-09-21 ) (58歲)
死亡地 스페인 王國 유스테
家門 합스부르크가
父親 오스트리아 大公 필리프
母親 카스티야 女王 후아나 1歲
配偶者 이자벨 드 포르투갈 王女
子女 에스파냐 國王 펠리페 2歲
神聖로마皇后 마리아
포르투갈 世子妃 후아나
파르마 公爵夫人 마르가리타
돈 후안 (私生兒)
宗敎 로마 가톨릭교회
墓所 스페인 山로렌소데엘에스코리알 엘에스코리알
署名

카를 5歲 ( 獨逸語 : Karl V ; 라틴語 : Carolus V ; 프랑스語 : Charles V ; 네덜란드語 : Karel V , 1500年 2月 24日 - 1558年 9月 21日 )는 1519年 부터 神聖 로마 帝國 皇帝 였으며, 이탈리아 에서는 카를로 5歲 ( 이탈리아語 : Carlo V ), 스페인 에서는 카를로스 1歲 ( 스페인語 : Carlos I )라고도 불렸다.

그는 아라곤 王國 카스티야 王國 트라스타마라 王家 , 부르고뉴 公國 발루아-부르고뉴 가 , 오스트리아 합스부르크 王家 의 相續者로서 그는 中유럽과 西유럽 그리고 남유럽을 넘어 아메리카 大陸 필리핀 諸島 의 카스티야 植民地까지 包含한 廣大한 領土를 다스렸다. 그의 領土가 너무나도 廣大한 나머지, 그의 帝國은 ‘ 太陽이 지지 않는 나라 ’이라고 불렸다.

在位 期間 동안 그는 라이벌인 프랑스 의 王 프랑수아 1歲 와 여러次例 戰爭을 했으며, 프랑수아 1歲 의 아들 앙리 2歲 와도 戰爭을 치루었다. 여러次例의 戰爭에서 神聖 로마 帝國은 엄청나게 많은 戰費를 消耗했으나, 無敵의 테르시오 部隊와 皇帝의 宰相 메르쿠리오 街티나라 프란치스코 데 로스 코보스 이 몰리나 의 도움으로 軍事的 成功을 거두었다. 카를 5世에게 밀라노 프랑슈콩테 를 빼앗긴 프랑수아 1世는 오스만 帝國과 同盟을 맺었다. 카를 5歲의 라이벌 쉴레이만 大帝 는 1526年에 헝가리 王國 을 征服하고 1529年에 빈을 包圍 하였으나 끝내 占領하지 못하고 물러났다.(참조 : 某하치 戰鬪 , 빈 攻防戰 )

카스티야 王國과 아라곤 王國(1555年부터)을 自己 이름으로 물려받아 다스린 첫 番째 君主인 그는 흔히 最初의 스페인 國王 으로 여겨진다. 1556年 동생 페르디난트 1歲 에게 神聖 로마 帝國을, 아들 펠리페 2歲 에게 스페인 王國을 물려주고 退位하였다.

그는 카스티야의 펠리페 1歲 후아나 의 아들이다. 그의 祖父母는 막시밀리안 1歲 부르고뉴의 마리아 이며, 그의 外祖父母는 婚姻을 통해 스페인을 하나로 統合시킨 이사벨 1歲 페르난도 2歲 이다. 헨리 8歲 의 첫 番째 王妃인 캐서린 이 그의 姨母이고, 나중에 그의 아들 펠리페 2世와 結婚하게 되는 메리 1歲 는 그의 四寸이다.

初期生涯 [ 編輯 ]

出生과 成長 [ 編輯 ]

1500年 플랑드르 의 都市 헨트 (現 벨기에 켄트)에서 태어났다. [1] 아버지는 美男王 펠리페 1歲이고 어머니는 狂女 후아나이다. 부르고뉴 사람들이 居住한 低地帶 國家 의 文化와 風俗은 그의 젊은 時節에 큰 影響을 끼쳤다. 어린 時節 매우 豐足한 環境에서 成長하며 帝王學을 배웠으며, 그의 個人敎師는 루뱅 大學 總長 出身의 神學者 위트레흐트의 아드리안이었다. 아드리안은 後날 218代 敎皇에 오른 하드리아盧 6歲(在位 1522~1523)이다.

카를은 플랑드르어, 프랑스語, 獨逸語, 스페인語, 이탈리아語 等 5個國의 言語를 使用하였다. 그는 幼年 時節부터 플랑드르漁撈와 프랑스語를 流暢하게 驅使할 수 있었으며, 後날 스페인語, 이탈리아語, 獨逸語를 無難하게 말하였다. 그는 “나는 하느님께는 스페인語로, 女子에겐 이탈리아語로, 男子에겐 프랑스語로 그리고 내 愛馬에게는 獨逸語로 말한다.”라는 弄談을 하기도 했다고 한다.

어린 時節의 카를

그는 프랑스의 王 들과 먼 姻戚關係에 있기도 했는데, 이는 프랑스의 影響을 받았던 그의 부르고뉴 祖上에게서 물려받은 것이다. 그래서 플랑드르 뿐만 아니라 프랑스 文化와 慣習에도 매우 익숙하였다. 어린 時節에는 西유럽 에서 가장 큰 都市인 파리 를 자주 訪問하였다. 그는 “파리는 都市가 아니라 宇宙 다.” 라는 말을 자주했다고 한다.

相續財産 [ 編輯 ]

합스부르크 부르고뉴 그리고 스페인의 遺産을 모두 물려받은 카를은 民族과 나라의 境界를 超越하게 되었다. 그의 標語는 플루스 울트라 (저 너머 더 멀리)이다. 카를은 부르고뉴 가와 발루아 王家 의 血統을 이어받았지만 두 家門은 政治的으로 對立 關係였다 .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이 問題는 神聖 로마 帝國 과 스페인 王國 兩쪽 모두를 그가 相續받았을 때 擴大되었다.

그의 王國의 中心은 스페인이었지만 스페인 文化에 쉽게 同化되지 못했으며, 처음에는 但只 外國出身 王子로밖에 보이지 않았다. 스페인語도 그의 주된 言語가 아니었기 때문에 能熟하게 驅使하지는 못했다. 그럼에도 末年에 스페인 修道院에서 지냈으며 人生의 가장 많은 時間을 스페인에서 머물렀다.

卽位와 統治 [ 編輯 ]

1547年의 합스부르크 屬領

네덜란드 外 [ 編輯 ]

1506年 카를의 父母는 카스티야 의 王位를 물려받으려고 스페인으로 건너갔다. 카를은 남아서 姑母인 마르가레테 의 宮廷에서 보살핌을 받았다.

스페인으로 간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아버지이 急死하자, 카를은 어린 나이에 부르고뉴 公에 冊封되어 아버지의 領土, 그 가운데 크게 注目할 만한 低地帶 國家들과 프랑슈콩테 를 물려받았지만, 百年 戰爭의 마지막 殘滓로서 아직도 프랑스 封土로 남아있던 그의 出生地 플랑드르를 除外한 -書類上으로- 大部分은 獨逸 帝國의 封土였다. 아직 그는 未成年者라서 마르가레테가 1515年 까지 攝政을 하였으며 이내 그女와 카를은 플랑드르를 얻으려면 카를의 아버지가 했던 것처럼 프랑스 王에게 忠誠의 宣誓를 할지 아니면 戰爭을 할지 決定해야 했다. 그 結果 戰爭에서 敗한 프랑스는 예로부터 權利를 要求해 온 플랑드르를 1528年에 讓渡하였다.

카를은 투르네 , 아르투아 위트레흐트 , 흐로닝언 그리고 힐데를란트 를 合倂시켜 부르고뉴 領土를 넓혔다. 네덜란드 17週 는 카를의 부르고뉴 祖上에 依해 統合되었지만, 名義上으로는 프랑스 또는 神聖 로마 帝國 兩쪽의 封土였다. 1549年 카를은 國本詔勅을 통하여 低地帶 國家들을 하나로 統合하며 自身의 家族이 相續人이 될 것이라고 宣布하였다.

低地帶 國家들은 帝國에 重要한 地域이었다. 카를 5歲 個人的으로는 그가 태어나 어린 時節을 보낸 곳이었다. 또한 이 地域은 貿易과 産業이 蕃盛한 富者 都市였기 때문에 重要한 財政 收入院이기도 했다.

스페인 [ 編輯 ]

카스티야 議會( 코르테스 )는 1506年 바야돌리드와 1510年 마드리드에서 그를 아스투리아스 공 에 임명하여 그의 어머니 후아나 를 繼承하도록 하였다. 한便, 1502年 아라곤 議會에서는 후아나의 女子 相續人만을 받아들이겠다고 主張하였지만, 法律 體系의 成立 없이 사라고사의 大主敎의 斷乎한 表明으로 그를 받아들였는데, 卽 말하자면 議會와 王 사이의 表面的인 合意 德分에 變更 없이 無頉하게 물려받은 것이다. 그리하여 그의 外할아버지인 아라곤의 페르난도 2歲 1516年 1月 23日 에 逝去함과 同時에 그의 어머니 후아나가 아라곤 , 카탈루냐 , 발렌시아 , 나폴리 , 시칠리아 , 사르데냐 , 그리고 한層 더 나아가 스페인英 아메리카로 이루어진 廣闊한 領土를 물려받았다.

그 사이 自身은 高베르나도르 將軍이 되었다. 그럼에도 플랑드르 사람들은 카를二 王의 稱號를 받기를 바랐으며, 이는 그의 할아버지인 막시밀리안 1歲 皇帝와 敎皇 레오 10歲 로부터 支持를 받았다. 그리하여 1516年 3月 14日 페르난도 2世의 葬禮式 直後에 當時 精神病을 앓고있던 어머니 후아나와 함께 카스티야와 아라곤의 共同 統治者로 宣言되었다. 마침내 카스티야의 攝政 을 맡고 있던 樞機卿 프란시스코 히메네스 데 시스네로스 는 王으로 宣布하라는 카를의 要求에 同意하였다. 이리하여 王國은 카를과 그의 어머니를 共同 王으로 받아들이게 되었다. 이로써 歷史上 처음으로 카스티야와 아라곤은 한 名의 王의 統治 아래 하나의 나라가 되었다.

안토니 班 다이크 - 말에 올라탄 카를 5歲의 肖像畫.

1517年 9月中旬에 네덜란드를 出發한 카를 5世는 스페인 北區 아스투리아스 海岸에 上陸한후 南下해서 11月 4日에 토르데시야스에 到着하였다. [2] 이곳에서 精神病을 앓고 있는 關係로 拘禁되어 있는 어머니 후아나를 만나서 아라곤과 카스티야의 統治權에 對해 承認을 받는데 成功한다. [3] 攝政의 地位에 있던 히메네스 데 시스네로스는 그를 만나려고 길을 따라오던 途中에 病에 걸려 王을 만나보지도 못하고 죽어버렸다.

1518年 바야돌리드의 카스티야 議會와 交涉을 했는데 카스티야語 를 배우고, 外國人을 官僚로 임명하지 않는다는 誓約을 하여야 했으며, 카스티야의 財産을 國外搬出夏至 않고, 어머니 후아나 女王의 權利를 尊重한다는 條件을 受諾한 後에야, 1518年 2月에 스페인 王國 의 首都인 바야돌리드 까지 가서 議會로부터 忠誠의 盟誓를 받았다. 以後 그의 어머니인 카스티야의 후아나 와 함께, 아라곤의 共同 統治者로 認定받았다. 카를은 그의 어머니가 1555年 에 逝去할 때까지 아라곤 王國 에서 王權을 크게 行使하지 못하였다.

곧 過重한 課稅 때문에 카를에 反對하는 抵抗 움직임이 일어났다. 大部分의 카스티야 사람들은 戰爭엔 全혀 關心이 없었고 戰爭을 위해 稅金을 내지도 않았는데, 그 理由는 카를二 스페인과 아메리카에 걸친 高位 官職에 카스티야 사람들을 無視하고 플랑드르 사람들만을 登用하는 傾向을 내비쳤기 때문이다. 抵抗은 코무네로스의 叛亂 에 이르면서 最高點에 達했다. 10餘 年間 이어진 이 戰爭에서 强大한 兵力 動員을 動員해 勝利한 카를 5世는 名實共히 스페인의 統治者로 인정받게 된다. 以後, 합스부르크 帝國에 吸收당한 카스티야는 帝國의 軍事力을 支援하도록 莫大한 稅金을 負擔해야 했다.

神聖 로마 帝國 [ 編輯 ]

1519年 1月 12日, 祖父 막시밀리안이 逝去한 後 그는 오스트리아 를 包含한 합스부르크 王朝 의 領土를 물려받았다. 더불어 그는 自然스럽게 祖父의 뒤를 이어 皇帝 候補者가 되었다. 카를 5世는 競爭者였던 프랑스의 프랑수아 1歲 를 제치고 1519年 6月 28日 프랑크푸르트 에서 獨逸 皇帝로 뽑혔다. 裕福한 푸거 家門과 몇몇 銀行으로부터 貸出을 받아 100萬 굴덴을 選帝侯들에게 賂物로 뿌린 德分이었다. [4] [5] 프랑수아 1歲가 마련한 賂物은 겨우 30萬 굴덴에 不過했다. 카를 5世는 傳統에 따라 1520年 10月 아헨 에서 戴冠式 을 치름으로써 皇帝로 卽位하였다. 또한 코냑同盟戰爭 이 마지막에 達하여 피렌체 攻城戰 이 한참 進行中이었던 1530年 2月에 볼로냐 에서 敎皇 클레멘스 7歲 로부터 神聖로마 帝國 皇帝로서 王冠을 받으며 戴冠式을 치루었다. 이로써 그는 敎皇이 主催한 戴冠式을 통해 任命받은 마지막 皇帝가 되었다. [6]

카를은 神聖 로마 帝國 皇帝로서 獨逸 國家들 위에 君臨하였지만, 實際로 그의 權限은 諸侯들로부터 制限받았다. 改新敎 는 獨逸에서 많은 支持를 얻고 있었고, 카를은 이들이 네덜란드에까지 손을 뻗치게 내버려 둘 수 없다고 決心하였다. 異端 審問은 이미 1522年 에 確定되었다. 1550年 모든 異端者 들은 死刑에 處하는 刑罰을 導入하였다. 또한, 政治的 異議는 斷乎하게 抑制하였으며 特히 그의 出生地에서 가장 極甚하였다. 카를은 1539年 에 일어난 켄트 暴動을 앞장서서 鎭壓하였다.

프랑스와의 紛爭 [ 編輯 ]

카를 5歲의 합스부르크 帝國

이탈리아 戰爭(1521~1526) [ 編輯 ]

카를은 治世의 많은 部分을 프랑스와의 싸움에 熱中하였으며 特히 이탈리아半島 를 놓고 두 나라가 부딪히면서 나중에 前 이탈리아 國土를 戰爭으로 몰고 가게 되었다( 이탈리아 戰爭 ). 카를의 强力한 相對인 프랑스의 프랑수아 1歲 와의 첫 番째 戰爭은 1521年에 始作되었다. 카를은 잉글랜드와 敎皇 레오 10歲 와 聯合하여 프랑스와 베네치아에 對抗하였으며, 1525年 밀라노에서 벌어진 파비아 戰鬪 에서 프랑스軍을 패배시키고 프랑수아 1歲 를 사로잡는 데 成功하였다. 프랑스 王은 自身의 自由를 되찾고자 屈辱的인 마드리드 條約 을 締結하면서 부르고뉴 를 카를에게 讓渡할 것을 강요당했다.

코냑同盟 戰爭(1526~1530) [ 編輯 ]

프랑수아 1歲 는 釋放되어 歸國한후 마드리드 조약이 强要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無效라는 理由를 들어 프랑스 議會에 條約의 破棄를 指示하였다. 또한 베네치아, 피렌체, 밀라노와 함께 敎皇 클레멘스 7歲 가 이탈리아에 對한 카를 5歲의 統治에 抵抗하고자 만든 코냐크 同盟 에 參加하였다. 뒤이어 일어난 戰爭에서 카를 5世는 1527年 5月에 發生한 로마 掠奪 을 幇助 했다. 이로 因해 敎皇 클레멘스 7歲 는 事實上 拘禁狀態에 놓였다. 戰爭은 카를 5歲의 帝國軍에게 一方的으로 유리하게 終結되었고 1529年 8月에 캉브레 條約 이 締結되어 戰爭이 終熄되었다. 카를의 姑母와 프랑수아의 母后 사이에 交涉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이 條約을 “夫人들의 平和”로 불렸다.

이탈리아 戰爭(1536~1538) [ 編輯 ]

세 番째 戰爭은 1536年 3月에 프랑스가 북이탈리아를 侵攻하며 일어났다. 한해前 1535年 11月에 밀라노 工作( 프란체스코 2歲 스포르車) 가 後繼없이 죽었다. 튀니스 遠征(1535年)에 成功後 軍隊와 함께 나폴리에서 겨울을 보내던 카를 5世는 側近들을 보내 밀라노를 接受했다. 그리고 프랑수아 1歲의 要求를 無視하고 自身의 親아들 펠리페 를 그 자리에 앉히려 했다. 憤慨한 프랑수아 1世는 오스만과 軍事同盟을 締結한후 戰爭을 일으켰다.

오스만의 쉴레이만 大帝 바르바리 海賊 바르바로사 를 海軍 總司令官으로 任命한후 이탈리아 南部 沿岸과 이오니아해의 베네치아 식민지령을 攻擊했다. [7] [8] 바르바로사 는 海賊 답게 掠奪을 하며 이탈리아를 攻掠했으나 豫想과 달리 戰爭은 膠着狀態에 빠지고 말았다. 이 戰爭은 結論에 이르지 못했다. 프랑수아 1歲 는 밀라노 征服에 失敗하였지만 代身 首都 토리노 를 包含하여 카를의 同盟者인 사보이 工作 의 領土를 征服하는 데 成功하였다. 占有 保護 命令 을 基礎로 한 1538年 니스 에서 從前 協定을 맺어 戰爭을 끝냈지만 平和는 오래가지 못했다.

이탈리아 戰爭(1542~1546) [ 編輯 ]

戰爭은 1542年 에 再開되어, 프랑수아 1歲 오스만 帝國 의 술탄 쉴레이만 1歲 와 손잡았으며 카를은 헨리 8歲 와 다시 한番 손잡게 되었다. 카를二 指揮한 잉글랜드와 帝國의 聯合軍이 프랑스 北部를 攻擊하였기 때문에 프랑스-오스만 艦隊가 니스를 손에 넣었음에도 프랑스軍은 밀라노로 進擊하지 못하였다. 1544年 다시 平和 條約이 맺어지면서 戰爭을 통해 征服한 領土는 모두 相對國으로 되돌아가게 되었다.

이탈리아 戰爭(1551~1559) [ 編輯 ]

마지막 戰爭은 1551年 프랑수아의 아들이자 後繼者인 앙리 2歲 가 일으켰다. 이 戰爭 初期에는 로렌 에서 앙리에 勝利했으며 거기서 그는 메스 를 獲得하였으나, 이탈리아 戰線에서는 프랑스軍의 敗北가 繼續되었다. 1556年, 카를은 退位하여 自身의 아들 펠리페 2世와 동생 페르디난트 1歲 에게 各各 自身의 領土를 나누어 물려주었다.

오스만 帝國과의 紛爭 [ 編輯 ]

카를은 當時 유럽을 壓迫하던 오스만 帝國 과 술탄 쉴레이만 1歲 와 끊임없이 싸웠다. 오스만은 地中海 沿岸에서 急速히 힘을 키워 합스부르크 領土와 基督敎人이 獨占한 地中海 貿易을 威脅하였다. 陸上에서는 1529年 오스만軍이 中유럽 으로 進擊하여 을 包圍할 地境에 이르렀다. 1535年 카를은 튀니스 에서 重要한 勝利를 얻었지만, 1536年 宿敵 프랑수아가 쉴레二萬과 單獨 談話에 나서 카를에 對抗하는 性格을 띤 同盟을 맺었다. 프랑수아는 1538年 平和 條約에 署名함과 同時에 1542年 에 오스만과 다시 同盟을 맺었다. 1543年 카를은 헨리 8世와 同盟을 맺고 프랑수아에게 크레피-앙-라오누아 條約 에 署名하라고 要求하였다. 카를은 나중에 오스만과 屈辱的인 條約에 署名하였는데, 비록 그걸로 戰爭이 끝나지는 않았지만, 戰爭에 쏟아부은 莫大한 支出을 덜어 回復할 수 있었다. 하지만, 神聖 로마 帝國 議會의 改新敎 諸侯들은 種種 그의 大(對) 오스만 戰爭을 위한 支出에 反對票를 던졌는데, 왜냐하면 當時 많은 改新敎徒는 이슬람校歌 進擊할수록 가톨릭교회의 힘이 견제받는다고 봤기 때문이다. 偉大한 헝가리軍度 1526年 某하치 戰鬪 에서 敗戰하면서 全 유럽에 恐怖가 잔뜩 드리워지게 되었다.

宗敎 改革 [ 編輯 ]

뮐베르크 戰鬪 에서의 카를 5歲 皇帝 , 1548年 作品, 티치아노 .

新敎諸侯들의 叛亂 [ 編輯 ]

카를은 當時 論難의 對象이었던 마르틴 루터 에 對해서는 神聖 로마 帝國 皇帝로서 身邊 保護를 保障한 後 1521年 봄 보름스 會議 에 召喚하였다. 처음에 그는 루터의 改革 思想에 對하여 “搜査들 間의 討論”쯤으로 簡單히 置簿해 버렸다. 나중에 그는 보름스 勅令을 통해 루터와 그의 追從者들의 主張을 물리쳤지만 다른 일에 神經 쓴 나머지 改新敎에 反對하는 行動을 取하지 못하였다.

獨逸에는 1524年 부터 1525年 까지 農民 戰爭 이 일어났으며 1531年 에는 루터의 슈말칼덴 同盟 이 形成되었다. 카를은 自身이 다른 곳의 問題에 集中하는 동안 獨逸에서 增加하는 問題들을 處理할 責任을 동생 페르디난트에게 委任하였다.

1545年 트리엔트 公議會 가 열리면서 카톨릭 自體에서도 對應 宗敎 改革 이 始作되었다. 카를 5世는 篤實한 가톨릭 信者였으며 宗敎改革을 擁護하는 獨逸內 몇몇 諸侯들을 相對老漢 戰爭을 치루어야 했다. 1546年 그는 뮐베르크 戰鬪 에서 南部 獨逸 聯盟君을 이끌고 勝利하여 1547年 4月 24日 에 작센 選帝侯 요한 프리드리히 헤세의 필리프 를 가두었다. 더는 內戰이 激化되는 것을 願하지 않았던 카를은 1548年 아우크스부르크 和議에서 가톨릭과 改新敎의 共存을 提案하며 트리엔트 公議會에서 이를 되돌리고 改新敎를 彈壓하기까지 暫定的으로 改新敎를 어느 程度 許容해 주었다. 하지만, 大多數 改新敎徒는 暫定 協定에 憤慨하여 한동안 積極的으로 反對하였다. 改新敎 諸侯들은 프랑스의 앙리 2歲 와 結託하여 1552年에 카를에 對抗하기도 하였으며, 그것이 카를二 네덜란드로 隱退하는 原因이 되었다.

아우크스부르크 和議 [ 編輯 ]

植民地 開拓 [ 編輯 ]

아즈텍 征服 [ 編輯 ]

과테말라 征服 [ 編輯 ]

잉카 征服 [ 編輯 ]

鑛山開發 [ 編輯 ]

바야돌리드 論爭 [ 編輯 ]

아메리카 大陸의 植民地 統治者들은 原住民 保護를 위해 만들어진 엔코美엔다 制度를 惡用하여 原住民들을 奴隸化하며 人權을 抹殺하고 勞動 搾取를 일삼았다. 大規模 銀鑛이 發見되자 原住民들은 强制 動員하여 실로 劣惡한 環境下에서 重勞動을 시켰다. 카톨릭 電波를 名分으로 내세웠던 이들 植民地 正服과 統治者들은 原住民들을 殘忍하게 殺害하기도 했다. [9] 16世紀 中盤頃에 原住民의 數字는 10分의 1로 줄어들었는데, [10] 死亡 原因으로는 免疫力이 없었던 유럽의 疾病에 依한 것도 있었지만 [11] 苛酷한 勞動과 征服者들에 依한 野蠻的인 온갖 蠻行에 있었다. 이런 新大陸의 慘狀은 歸國한 카톨릭 神父들에 依헤 스페인 社會에 알려졌다. [12] 特히 도미니크회 所屬의 라스 카사스 神父는 '서인도 制度의 歷史'라는 冊을 記述하여 原住民들의 慘狀과 征服者들에 依해 恣行된 수많은 犯罪行爲에 對해서 詳細히 알렸다. [13] [14]

뒤늦게 植民地의 實相을 알게된 카를 5世는 1542年 에 新法(新法)을 公布하여 原住民들을 保護하고 奴隸化와 勞動搾取를 禁止 시켰다. [15] 한便, 擁護論과 함께 非難이 쏟아지며 스페인 社會에 큰 論難이 發生하자 1550年에 바야돌리드 宮廷 에서 討論會 開催를 指示했다. [16] 討論에 參加한 라스 카사스 神父 等은 原住民의 自然權 을 擁護하였으나 [17] 세풀베다 等은 强制改宗과 敎化를 擁護하며 必要時 軍事行動도 必要하다고 主張했다. [18] 討論은 明快한 結論에 到達하지 못했고 다만 不足한 勞動力은 아프리카 黑人 奴隸를 動員하여 補充하는 것이 좋겠다는 라스 카사스 神父의 提案을 받아들여 지며 終結되었다. [19] [20]

사라고사 條約 [ 編輯 ]

마젤란의 世界一周 [ 編輯 ]

領土 紛爭 [ 編輯 ]

條約 締結 [ 編輯 ]

退位와 末年 [ 編輯 ]

老年의 카를

1556年, 오랜 統治와 戰爭에 지친 카를 5世는 退位를 決定하였다. 그는 父母로부터 물려받은 스페인의 統治權은 모두 아들 펠리페 2世에게 線위 하였으며, 祖父로부터 물려받은 神聖로마帝國의 統治權은 男동생인 페르디난트 1世에게 물려주었다. 이미 神經衰弱 氣色을 보였던 카를 5世는 1557年 2月初 스페인의 유스테 修道院으로 居處를 옮겨 隱遁 生活을 하였으며, 1558年에 죽었다. 末年에는 甚한 通風으로 苦生하였다고 한다.

結婚과 子女 [ 編輯 ]

1526年 3月 10日 카를 5稅銀 그의 四寸이자 포르투갈의 注秧 3歲 의 누이인 포르투갈의 이사벨라(1503-1539) 와 婚姻하였다. 카를 5世는 1522年에 잉글랜드 헨리 8歲 의 딸 메리 公主 와의 約婚을 [21] 비롯하여 周邊國들과의 數次例 約婚과 破婚을 거듭했다. 그러던중에 1522年 9月에 마젤란 探險隊가 世界一周를 마치고 歸國한후 [22] 포르투갈과 香辛料 制度인 몰루쿠 制度에 對한 領土紛爭이 벌어졌다. 兩國間에 物理的 衝突이 印度洋에서 벌어지기도 했으나 카를 5世는 圓滿한 解決을 願했다. 또한 그는 지난 1519年 獨逸皇帝 選擧에서 貸出을 받아 選帝侯들에게 賂物을 뿌린탓에 債務辨濟를 위한 資金이 必要했는데 [23] 포르투갈 주앙 3歲 가 많은 持參金을 提案하자 婚事가 電擊的으로 이루어지게 되었다. 카를 5世는 1529年 포르투갈 과 사라고사 條約을 締結하며 말루쿠 制度에 對한 포르투갈의 獨占的 地位를 인정받는 代身 35萬 듀카트를 賠償金으로 받았다. [24] [25]

두 사람 사이에 태어난 아이들은 다음과 같다 :

私生兒

作爲 [ 編輯 ]

그가 相續한 王冠만 17個였으며 公式 타이틀을 全部 列擧하면 다음과 같다. 神聖로마帝國의 皇帝, 獨逸의 王, 이탈리아의 王, 前 스페인, 카스티야, 아라곤, 레온의 王, 헝가리, 달마티아, 크로아티아, 나바라, 그라나다, 톨레도, 발렌시아, 갈리시아, 마요르카, 세비야, 코르도바, 무르시아, 하엔, 알가르베, 알헤시라스, 지브롤터, 카나리아 制度의 王, 두 시칠리아, 사르데냐, 코르시카의 王, 예루살렘의 王, 서인도와 東印度의 王, 大洋의 섬들과 本土의 王, 오스트리아 大公, 부르고뉴, 브라房, 로렌, 슈타이어, 카린티아, 카르니올라, 림부르크, 룩셈부르크, 헬더란트, 네오파트리아, 뷔르템베르크 工作, 알자스 邊境伯, 슈바벤, 오스트리아와 카탈루냐 공, 플랑드르, 합스부르크, 티롤, 고리시아, 바르셀로나, 아르투아, 부르고뉴, 팔라티나, 에노, 홀란드, 젤란트, 페레트, 키부르크, 나뮈르, 루시용, 세르多뉴, 드렌터, 쥐트펜 伯爵, 神聖로마帝國, 부르佳友, 오리스타勞와 高치아노 邊境伯, 프리즐란드, 벤트 變更令, 포르데論, 非스케, 몰린, 살린스, 트리폴리, 메헬렌 京仁 카를. [26]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송동훈 <對抗해 時代의 誕生> 時空社 2019.4.25, p270
  2. Encyclopædia Britannica, 1911 edition.
  3. 송동훈 <大航海時代의 誕生> 時空社, p237
  4. 유디트 렘프케外 1名 共著<世界를 움직인 돈의 힘> 현암사 2010年 p45
  5. 마틴 키친 <케임브리지 獨逸史>時空社 2004.10.15, p98
  6. William Maltby, The Reign of Charles V (St. Martin's Press, 2002)
  7. 모모이 지로 <海賊의 世界史> AK커뮤니케이션즈 p114
  8. [네이버 知識百科] 카를 5歲 [Charles V] - 해가 지지 않는 海洋帝國 스페인의 創建者 (獨逸-오스트리아 王家, 김동원) 1536年에 프랑수아 1世는 술탄과 治外法權 協定을 締結하고 이를 公式的인 同盟으로 格上했다. 1536年 ~ 1537年, 프랑스의 除毒 바롱 드 生 블랑카르와 오스만 除毒 바르바로사가 이끄는 聯合艦隊는 사보이, 밀라노, 제노바, 오란土, 코르푸 等 이탈리아의 主要 都市들을 攻擊했다. 하지만 이런 同盟에도 不拘하고 프랑수아 1世는 그다지 큰 成果를 거두지 못했다.
  9. 이강혁 <라틴아메리카歷史 다이제스트 100> 嘉藍企劃 p124. .......스페인의 征服者들은 新大陸의 原住民에게 온갖 蠻行을 다 저질렀다. 다음은 바르톨로메 데 라스카사스 神父가 쓴 《서인도 制度의 歷史》에서 拔萃한 原住民들의 慘狀에 關한 글이다...(중략)...그들은 사람들 사이로 뚫고 들어가 어린이건 老人이건 妊娠婦件 가리지 않고 몸을 찢었으며, 칼로 베어서 조각을 냈다. 울타리 안에 가둔 한 떼의 孃을 襲擊하는 것과 다를 바 없었다. 그들은 끼리끼리 그들 가운데 누가 單칼에 한 사람을 두 동강 낼 수 있는지, 窓으로 머리를 부술 수 있는지, 또는 內臟을 몸에서 꺼낼 수 있는지 내기를 걸었다. 그들은 갓난아기의 발을 잡고 엄마의 젖가슴에서 떼어내 머리를 바위에다 패대기쳤다. 어떤 이들은 아기의 어깨를 잡고 끌고 다니면서 놀리고 웃다가 結局 물속에 던져 넣고, "이 작은 惡質 놈아! 허우적거려보라!"고 말했다··· 그들은 또 救世主와 12使徒를 기리기 위해 13個의 올가미를 만들어 原住民 13名을 매달고 그들의 발밑에 모닥불을 피워 산 채로 태워 죽였다.
  10. 이강혁 <라틴아메리카歷史 다이제스트 100> 嘉藍企劃 p125
  11. 주경철 <歷史의 記憶 歷史의 想像> 文學과知性社 2010年 p198
  12. 이강혁 <라틴아메리카歷史 다이제스트 100> 嘉藍企劃 p127~129 .....착취당하는 原住民의 立場에 서서 그들의 權益을 保護하는 데 앞장섰던 聖職者도 있었다. 바스코 데 키로가, 프란시스코 데 비토리아, 안토니오 데 몬테시노스가 바로 그들이었다. 이들은 '가톨릭'이라는 美名下에 저질러진 야만스런 征服行爲를 滿天下에 告發했다.
  13. 이강혁 <라틴아메리카歷史 다이제스트 100> 嘉藍企劃 p124
  14. 주경철 <歷史의 記憶 歷史의 想像> 文學과知性社 2010年 p195
  15. 이강혁 <라틴아메리카歷史 다이제스트 100> 嘉藍企劃 p145
  16. 이강혁 <라틴아메리카歷史 다이제스트 100> 嘉藍企劃 p130
  17. Crow, John A. The Epic of Latin America , 4th ed.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Berkeley: 1992.
  18. Gines de Sepulveda, Juan (trans. Marcelino Menendez y Pelayo and Manuel Garcia-Pelayo) (1941). Tratado sobre las Justas Causas de la Guerra contra los Indios . Mexico D.F.: Fondo de Cultura Economica. 155쪽.  
  19. 주경철 <歷史의 記憶 歷史의 想像> 文學과知性社 2010年 p198
  20. [네이버 知識百科] 바르톨로메 데 라스 카사스 [Bartolome de Las Casas] - 유럽 最初의 反植民主義子 (人物世界史, 김성준)
  21. 앨리슨 위어 <헨리 8世와 女人들 1> 루비박스 2007.9.20, p178
  22. 슈테판 츠바이크 <不滅의 航海者 마젤란> 자작나무 1996年 p308
  23. 마틴 키친 <케임브리지 獨逸史>時空社 2004.10.15, p98
  24. 陳 프리츠 <삐딱하고 재미있는 世界探險 이야기> 푸른숲, 195페이지 , 스페인 國王 카를로스 1歲가 35萬 두캇트를 받고 포르투갈에 讓渡하였다.
  25. 윌리엄 번스타인 <貿易의 世界史> 라이팅하우스 2019.4.10 p293
  26. 주경철 <주경철의 유럽人 이야기 1> 휴머니스트 2017年 p107

外部 링크 [ 編輯 ]


前任
필립 4歲
부르고뉴 와 브라반트와 구엘데르와 림뷔르흐 및 로詩語의 工作
룩셈부르크와 밀라노 工作
플랑드르와 에노 및 나무르의 伯爵
1506年 - 1555年
後任
펠리페 2歲
前任
페르난도 2歲
아라곤 발렌시아의 王 利子 나폴리 國王 시칠리아 國王
(名目上으로는 후아나 와 共同)
바르셀로나 伯爵
1516年 - 1554年
後任
펠리페 2歲
前任
후아나 펠리페 1歲
카스티야와 레온의 王 (1555年까지 名目上으로는 후아나 와 共同)
1516年 - 1556年
後任
펠리페 2歲
前任
막시밀리안 1歲
獨逸의 王
神聖로마帝國의 皇帝
이탈리아의 王
1519年 - 1556年
後任
페르디난트 1歲
前任
人판타 후아나
아스투리아스 공
1504年 - 1516年
後任
인판테 펠리페
前任
페르디난두스 1歲
비잔티움 帝國의 皇帝 (名醫)
1516年 - 1556年
後任
필리푸스 1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