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만 帝國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崇高한 오스만國
???????? ????????? ????????????
1299年 ~ 1922年
문장
文章
標語 ???? ??? ???
Devlet-i Ebed-muddet
(不滅의 帝國)
國家 國家
마흐무디예 ( 1829年 ~ 1839年 , 1919年 ~ 1922年 )
메지디예 ( 1839年 ~ 1861年 , 1876年 )
아지지예 ( 1861年 ~ 1876年 )
下미디예 ( 1876年 ~ 1909年 )
레샤디예 ( 1909年 ~ 1918年 )
1683년경의 영토
1683年頃의 領土
수도 쇠위트 ( 1299年 ~ 1326年 )
부르사 ( 1326年 ~ 1365年 )
에디르네 ( 1365年 ~ 1453年 )
코스彈티니豫
( 1453年 ~ 1922年 ) 北緯 41° 01′ 東京 28° 58′  /  北緯 41.01° 東京 28.97°  / 41.01; 28.97
政治
政治體制 專制君主制
( 1299年 ~ 1876年 )
( 1878年 ~ 1908年 )
( 1920年 ~ 1922年 )
立憲君主制
( 1876年 ~ 1878年 )
( 1908年 ~ 1920年 )
베이
1299年 ~ 1326年
술탄/파디샤
1451年 ~ 1481年
1520年 ~ 1566年
1918年 ~ 1922年

오스만 1歲 (初代)

메흐메트 2歲
술레이만 1歲
메흐메트 6歲 (말대)
王朝 오스만 王朝
歷史
 ? 成立
 • 空白期
 • 1876年 憲法
 • 1908年 憲法
 • 무드로스 條約
 • 解體
1299年
1402年 ~ 1414年
1876年 ~ 1878年
1908年 ~ 1922年
1918年 10月 30日
1922年 11月 1日
지리
面積 5,200,000 ( 1683年 )
人文
公用語 오스만 튀르크語
데모님 오스만人
民族 오스만 튀르크人
룸인
아르메니아인
아랍人
슬라브人
알바니아人
라틴人
人口
1912年 어림 24,000,000名
經濟
通話 惡體
쿠르쉬
리라
술타니 ( ???? )
宗敎
國校 수니派 이슬람敎
其他 宗敎 東方 正敎會
유대敎
오리엔트 正敎會
改新敎
로마 가톨릭교회
기타
現在 國家
以前 國家
다음 國家
東로마 帝國
룸 술탄國
트라페주스 帝國
모레아 前提君主國
에페이로스 前提君主國
도브루자 前提君主國
카라만 王朝
보스니아 王國
불가리아 第2帝國
세르비아 帝國
레저 聯盟
맘루크 王朝
헝가리 王國
바르바리
튀르키예 臨時政府
그리스 第1共和國
이집트 케디브국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共同통치령
디리야 土侯國
알바니아 臨時 政府
루마니아 王國
불가리아 公國
英國領 키프로스
프랑스領 알제리
프랑스 保護領 튀니지
쿠웨이트 셰이크國
OETA
이탈리아령 北아프리카
예멘 王國

崇高한 오스만國 ( 오스만 튀르크語 : ???????? ????????? ???????????? 데블레티 알리例이 오스마니예 , 英語 : Sublime Ottoman State ) 또는 오스만 帝國 ( 튀르키예어 : Osmanlı ?mparatorlu?u 오스만르 淋巴라토르루우 [ * ] , 英語 : Ottoman Empire ), 튀르키예 帝國 ( 英語 : Turkish Empire ) [1] , 오스만 튀르키예 [2] [3] , 或은 單純히 튀르키예 [4] 는 14世紀부터 20世紀 初까지 유럽 東南部, 西아시아, 北아프리카 大部分을 統治하던 廣大한 帝國이다.

13世紀 末 오스만 1歲 아나톨리아 北西部에서 建國했으며, 1354年에 유럽으로 건너가 발칸半島 를 征服하고 세 大陸에 걸친 巨大한 帝國을 세웠다. 오스만 帝國의 메흐메트 2歲 가 1453年에 콘스탄티노플을 占領 하며 東로마 帝國 을 멸망시키는 데에 成功하며 그 이름을 널리 떨쳤다.

오스만 帝國은 쉴레이만 1歲 의 痛治期에 絶頂期를 맞았고, 社會的, 行政的, 經濟的, 文化的으로 當代 最高의 國家로 떠올랐다. 그 江域이 가장 넓었던 17世紀 初에는 32個 脂肪으로 區分되었고, 數없이 많은 봉신國 을 거느렸다. 以後 봉신國 中 一部는 오스만 帝國에 吸收되고, 一部는 自治權을 許可받아 數百 年 동안 持續되기도 했다.

現在의 이스탄불 을 首都로 地中海 周邊 地域 大部分을 統治했던 오스만 帝國은 無慮 6世紀 동안 東方과 西方의 交叉點으로 기능하며 華麗한 文化의 꽃을 피웠다. 一部 學界에서는 쉴레이만 1歲 死後, 帝國이 漸次 衰退期에 접어들었다고 主張하지만, 學者들 大部分은 이에 同意하지 않으며, 쉴레이만 死後에도 帝國은 如前히 强力한 經濟力과 軍事力을 維持하면서 17世紀와 18世紀 大部分 동안 全盛期의 國力을 維持하고 있다고 본다.

다만 지나치게 오랜 平和基로 因해, 18世紀 末에 이르자 오스만의 軍事力은 漸次 放漫해졌고, 오스트리아 러시아 에 비해 크게 뒤떨어지기 始作했다. 오스만 帝國은 18世紀 後半과 19世紀 初에 西歐 列强들에게 連戰連敗하며 그 不實한 體力이 暴露되었고, 유럽의 患者 라고 評價받았다. 이에 따라 帝國을 탈바꿈 하기 위해 탄지마트 라 불리는 改革 政策을 施行하여 19世紀 내내 領土가 漸次 縮小되면서도, 特히 발칸 地域 等에서는 統治力을 더욱 鞏固히 할 수 있었다.

1908年에는 젊은 將校들을 中心으로 쿠데타가 일어나 帝國의 皇帝에게 憲法을 認定하고 立憲君主情을 宣布할 것을 强制했고, 5年 後 急進派 將校들이 主軸이 된 統一進步委員會 가 쿠데타를 일으켜 一黨 獨裁 體制를 宣布했다. 統一進步委員會가 結成한 統一進步黨은 獨逸 便에 서서 第1次 世界大戰 에 參戰했다. 이 過程에서 內部 結束을 위해 애쓰던 오스만 帝國은 아랍 地域에서 일어난 叛亂의 싹을 잘라 버리기 위해 아르메니아人, 아시리아人, 그리스人을 相對로 大量 虐殺을 主導하기도 했다. 以後 1次 世界大戰에서 오스만 帝國과 同盟國 이 敗北하자, 오스만 帝國은 中東의 領土 大部分을 喪失했고, 이 領土는 英國과 프랑스에게 넘어갔다. 以後 現 튀르키예 의 國父인 무스타파 케말 이 登場해 혼란스러운 國政을 다잡고 오스만 制定을 廢止한 後 現在의 튀르키예 共和國 을 建國했다.

國名 [ 編輯 ]

西洋에서는 오스만 帝國을 오스만 튀르크 乃至는 튀르크 帝國이라고 불렀는데, 이것을 英語 式으로 Ottoman Turks, Turkish Empire라고 表記하게 되었고 韓國 에서는 이 表現을 그대로 따와 오스만 튀르크, 튀르크 帝國, 오스만 튀르크 帝國으로 많이 불렀지만, 現在는 오스만 帝國 또는 오스만 王朝 라는 表記가 一般的이고 오스만 튀르크라는 語彙는 거의 使用되지 않는다.

오스만 帝國의 君主 ( 파디샤 , 술탄 )의 出身은 튀르크 系列로 宮廷의 言語도 오스만 튀르크語 로 불리는 페르시아語 아랍語 의 語彙를 많이 借用한 튀르키예어 였지만, 支配 階層은 民族 · 宗敎 에 關聯 없이 다양한 地域 出身의 사람들로 構成되었기 때문에 쉽게 튀르크 民族의 國家 로 規定하기는 어렵다.

오스만 國家를 가리키는 正式 國號는 存在하지 않았다. 가장 一般的으로 使用된 名稱은 잘 保護되는 나라/營域 ( 오스만 튀르크語 : ?????? ?????? mem?lik-i mahr?se ) [週 1] ’이었다. 오스만 帝國의 王朝的 性格을 指稱할 때는 오스만國 ( 오스만 튀르크語 : ???? ??????? Devlet-i ?Osm?n?ye )’라고 불렀다. 宗敎的 側面을 强調할 때는 이슬람國 ( 오스만 튀르크語 : ?????? ??????? mem?lik-i isl?miyye )’ 또는 이슬람 王國 ( 오스만 튀르크語 : ????????? ??????? memleket-i isl?miyye )이라 했다. 오스만 國家의 前半期에 널리 쓰인 또 다른 表現은 로마 王國 ( 오스만 튀르크語 : ?????????? ?????? memleket-i R?m , 오스만 튀르크語 : ????? ?????? diy?r-i Rum ) 또는 로마局 ( 오스만 튀르크語 : ?????? ?????? ikl?m-i R?m )’이었다. [5] [6] [7]

帝國의 實態에 對한 觀點에서 보면 오스만 튀르크라는 呼稱은 不適切하고, 오스만 帝國을 튀르키예라고 부른 것은 外部의 統稱에 지나지 않는다. 오스만 帝國의 皇帝는 무슬림에게는 술탄을 志向하고, 基督敎人들에게는 東로마 皇帝를 志向함으로써 世界 君主를 志向했기 때문이다. 덧붙여 오스만 帝國의 뒤를 잇는 國家인 튀르키예 共和國은 正式 國號에 처음으로 ‘튀르키예’를 採用했으나, 오스만 帝國을 가리킬 때는 오스만 帝國이라는 뜻의 Osmanlı ?mparatorlu?u(오스만르 임파라토를루)나 오스만 國家라는 뜻의 Osmanlı Devleti(오스만르 데블레티)로 表記하는 것이 一般的이다.

歷史 [ 編輯 ]

오스만 帝國은 後世의 歷史 傳承에 對해 時調 오스만 1歲 가 아나톨리아(小아시아) 西北部에 勢力을 確立해 新政權의 王位에 올랐다는 1299年을 建國 年度로 하는 것이 通例이며, 술탄 제가 廢止되어 메흐메트 6歲 가 廢位된 1922年이 解體 年度로 여겨진다.

그러나 오스만 王朝 初期에 對해서는 同時代 史料가 不足하고, 事實과 傳說이 婚材하고 있으므로 正確한 建國 年度를 특정하는 것은 어렵다.

建國과 擴張 [ 編輯 ]

13世紀 末 東로마 帝國 룸 술탄國 의 國境 地帶인 아나톨리아 西北部에 登場한 튀르크人 오스만 1歲 가 引率한 軍事 集團이 오스만 帝國의 起源이다. 傳說에 따르면, 오스만 家門의 始祖는 쉴레이만 샤로 元來 이란 西部와 中央아시아 쪽에 있던 투르크멘人 遊牧民의 部族長이었다고 한다. 룸 술탄國의 保護를 받다가 돌아가려 했으나 유프라테스江 을 건너다 溺死했고, 그 아들인 에르투으룰 가지는 그대로 定着해 룸 술탄國 便에 서서 東로마 帝國 과 戰爭을 遂行한 功을 認定받아 오늘날의 앙카라 隣近에 封土를 받고 베이가 되었다.

그 아들이 바로 오스만 帝國의 創業主인 오스만 1歲이다. 그는 룸 술탄國의 崩壞를 틈타 獨立한 後 當代 아나톨리아에 있던 東로마 帝國의 殘存 勢力을 擊破했다. 2代 술탄 오르한 가지 는 南東 유럽에 橋頭堡를 構築해 오스만 帝國의 威嚴을 떨쳤다. 오스만 集團은 周邊 基督敎 勢力이나 이슬람敎 를 信奉하는 영주 및 軍事 集團과 싸우기도 하고 손을 잡기도 하면서 漸次 領土를 擴大해 나가, 나중에 오스만 帝國으로 發展하는 오스만 베이國 (Osmanlı Beyli?i)을 建國했다.

콘스탄티노폴리스 로 入城하는 메흐메트 2歲

1326年頃 오스만의 뒤를 卽位한 그 아들 오르한 1歲 는 곧바로 東로마 帝國 의 地方 都市 부르사 占領했다. 이 일을 起點으로 그는 마르마라海 를 넘어 유럽 大陸 에 다다를 때까지 領土를 擴大했다. 부르사는 오스만 베이國의 行政 中心地로서, 最初의 首都 機能을 하게 된다.

1346年, 오르한 1世는 東로마 皇帝 요한네스 6歲 칸타쿠제누스 와 同盟을 契機로 다르다넬스 海峽 을 넘어 발칸半島 트라키아 에 進出, 유럽에서 領土 擴張을 開始했다. 오르한 1世의 아들 무라트 1歲 는 卽位하자마자 콘스탄티노폴리스 도나우江 流域을 잇는 重要 據點인 아드리아노폴리스(오늘날의 에디르네 )를 占領한 後, 이곳을 제2의 首都로 삼은 것과 同時에 常備 砲兵群 예니체리 를 創設하는 等 國家 制度를 整頓했으며, 1389年에는 코소보 戰鬪 에서 세르비아 王國 을 筆頭로 한 발칸 諸侯國들의 聯合軍을 물리쳤다.

무라트 1世의 아들 바豫지드 1歲 는 1396年에 불가리아 北部에서 니코폴리스 戰鬪 를 벌여, 헝가리 王國 을 筆頭로 한 十字軍 을 擊破, 領土를 더 크게 넓혔다. 그러나 1402年 앙카라 戰鬪 에서 오스만 帝國은 티무르 王朝 에게 敗北했다. 비슷한 時期에 國內에서는 王子들 間 後繼 싸움이 일어나 帝國의 擴大를 一時的으로 멈추었다.

바豫지드 1世의 아들 메흐메트 1歲 는 1421年에 帝國 再統合을 成功으로 이끌면서 國力을 回復했다. 이를 바탕으로 그 아들 무라트 2歲 는 다시 自國을 侵攻한 十字軍을 물리치면서 安定된 統治를 펼쳤다. 國力이 다시 上昇하자 1453年 무라트의 아들 메흐메트 2歲 東로마 帝國 의 首都 콘스탄티노폴리스를 攻略하여 마침내 東로마 帝國을 占領하였다( 콘스탄티노폴리스의 陷落 ). 以後 콘스탄티노폴리스는 오스만 帝國의 首都인 이스탄불 로 다시 태어났다. 하기아 소피아 도 尖塔 네 個가 添加되면서 모스크 로 改築되었다.

이리하여 오스만 帝國은 15世紀 末까지 地上에서는 발칸과 아나톨리아의 거의 모든 땅을 平定하고, 바다에서는 黑海 北海岸과 에게海 의 섬들까지 勢力을 뻗쳐 黑海와 에게海를 오스만의 內海로 만들었다. 1512年 帝國을 繼承한 셀림 1歲 東로마 帝國 에 이어 이집트의 맘루크 王朝 까지 멸망시켜 이집트와 이라크 地域까지 支配 領域을 擴大했고, 맘루크 王朝 가 所有하고 있던 이슬람敎의 2代 聖地인 메카 메디나 의 保護權마저 掌握해 이슬람 世界의 盟主로 君臨한다. 더욱이 그동안 맘루크 王朝의 庇護 아래 있던 아바스 王朝 의 後裔로부터 칼리파 稱號를 讓步받아 칼리파를 겸하면서 술탄-칼리파제를 創設했다. 그러나 이는 19世紀 初盤에 僞造한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이슬람 世界 內에서 오스만 帝國이 그 中心이 된 것만은 確實하다.

오스만 帝國의 最全盛期 [ 編輯 ]

쉴레이만 1歲

第10代 君主인 쉴레이만 1歲 (在位 1520年 - 1566年) 때에 이르면 오스만 帝國의 國力은 더할 나위 없이 莫强해져 다른 나라를 壓倒하기에 이르렀으며, 그 領域은 中央유럽 北아프리카 에까지 擴張되었다.

쉴레이만 1世는 卽位하면서 베오그라드 를 征服해 헝가리에 進出했다. 그리고 로도스섬 에서 무슬림에 對한 海賊 行爲를 벌이던 聖 요한 騎士團 을 쫓아내면서 東地中海 海上權을 掌握했다. 1526年 某하치 戰鬪 에서 헝가리軍을 擊破, 헝가리 땅 거의 大部分을 占領했다. 東쪽으로는 사파비 王朝 를 攻擊하여 바그다드 까지 손에 넣었으며, 南쪽으로는 예멘 에 出兵하여 아덴 을 征服했다.

神聖 로마 帝國 과 對立하던 프랑스의 프랑수아 1歲 와 同盟을 맺은 쉴레이만 1世는 1529年 神聖 로마 帝國 의 數도 을 1個月 以上에 걸쳐 包圍했다. 作戰은 비록 失敗로 끝났지만, 오스만軍이 西유럽 내 깊숙이들어와 威脅한 事件은 當時 西歐 國家들에겐 큰 衝擊을 주었다. 게다가 1538年 프레베자 海戰 에서는 스페인 베네치아 共和國 等을 爲始한 基督敎 世界 聯合 艦隊를 大破해, 地中海 海上權 다툼에서 優位를 차지했다.

쉴레이만은 훌륭한 軍事的 成功 外에도 建國 以來 오스만 帝國이 形成해 온 國家 制度를 完成했다. 이로써 그의 治世 때 오스만 帝國은 制度上 破綻이 없었던 理想的 時代이자 黃金期로 記錄되기도 했다. 그러나 쉴레이만의 治世는 國家 制度의 轉換期가 始作된 때이기도 했다. 쉴레이만 事後로는 戰爭터에서 君主가 앞장서 出征하는 일도 없어졌으며, 政治도 거의 宰相이 處理한다. 쪼람 軍事 構造를 轉換하면서 大砲 로 武裝한 砲兵 예니체리 를 中心으로 常備軍의 重要性이 擡頭했다. 이에 따라 예니체리의 人員이 暴發的으로 增大함으로써 維持費가 날이 갈수록 늘어갔으나, 起兵 詩派히 階層은 漸次 沒落해 갔다. 쉴레이만이 죽고 난 後 일어난 이러한 變化는 從來에는 帝國의 衰退로 認識되었으나, 오늘날에는 帝國의 政治, 經濟, 社會 構造를 世界的 趨勢에 발 맞추어 크게 轉換했다고 보는 視角이 一般的이다. 以後, 地中海 貿易이 衰退하고 大西洋 貿易이 크게 蕃盛하면서 오스만 帝國의 貿易 利得이 줄어들어 財政이 어려워졌다. 아울러 스페인이 强大國으로 浮上하면서 오스만 帝國의 地位가 낮아졌다.

國內 政治의 混亂과 衰退 [ 編輯 ]

레판토 海戰 (1571年)

쉴레이만 1世가 죽은 지 4年 後인 1570年 셀림 2歲 가 베네치아 支配領인 키프로스 섬을 占領했다. 危機 意識을 느낀 유럽은 神聖 同盟을 結成해서 이에 맞섰다. 1571年 레판토 海戰 에서 오스만 艦隊는 基督敎 世界의 聯合 艦隊에 牌헤 地中海 내 主導權 다툼에서 優位를 喪失했다. 그러나 오스만 帝國이 유럽보다 劣勢에 處한 것은 아니었다. 國力은 如前히 講對하고 地中海 海上權이 瞬息間에 오스만 帝國에서 벗어난 것도 아니었다. 帝國 艦隊는 敗戰한 지 半年 만에 같은 規模의 艦隊를 再建해 1574年 튀니스 를 獲得했고, [8] [9] 1683年까지 슬로베니아 와 아드리아海 沿岸을 除外한 발칸半島 全域을 支配했다. [10] :201

그러나 18世紀부터 오스만 帝國의 힘이 弱해졌다. 1699年 헝가리를 잃었다. 以後 1789年 프랑스 大革命의 餘波로 絶對 君主로부터의 民主 革命과 民族 獨立을 追求하는 世界的 흐름에서 오스트리아 를 비롯한 유럽 國家들은 땅을 되찾았다. 한便, 아랍人 을 비롯한 被支配 民族의 獨立 運動이 帝國 內에서 일어났다. 1830年 그리스 가 王國으로 獨立했고, 이어서 英國 , 프랑스 , 러시아 의 侵略을 當했다.

오스만 帝國은 帝國 內外의 挑戰에 제대로 對應할 수 없었고, 結局 유럽 側으로부터 瀕死狀態의 患者 라고 불리는 侮辱을 받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오스만 帝國이 마냥 손을 놓고 있었던 것은 아니었다. 1808年에 卽位한 마흐무트 2歲 는 軍隊의 西歐化를 위해 예니체리 를 廢止하고 外務省, 內務省, 財務省을 新設하여 中央 政府의 權力 强化를 推進했다. 그리고 유럽에 留學生을 大擧 派遣해 人材 育成에도 힘을 쏟았다. 1839年 壓뒬메지트 1歲 는 改革 勅令을 公布한 後 全面的 改革 政治를 實行에 옮겼다. 行政에서부터 軍事, 文化에 이르기까지 西歐的 體制로의 轉向을 圖謀하는 탄지마트 (Tanzimat, ???????)가 그것이다. 탄지마트 政策에 따라 오스만 帝國은 中央 集權的 官僚 機構와 近代 軍隊를 確立함으로써 西歐型 國家로 轉換을 進行해 갔다.

1853年에 러시아 帝國과 사이에 크림 戰爭 이 일어났으나, 英國 等의 加擔 德分에 아슬아슬하게 勝利를 거두었다. 當時 英國 等의 支持를 獲得할 必要性을 느낀 오스만 帝國은 1856年 改革 勅令을 發砲하여 非무슬림의 權利를 認定하겠노라고 約束했다. 이렇게 해서 第2段階에 들어간 탄지마트는 宗敎法(샤리아)과 西洋 近代法의 折衝을 目標로 새로운 法典 制定, 近代 敎育 學校 開設, 近代的 土地 私有 制度를 認定하는 土地法 施行 等 改革을 着着 進行해 나갔다.

그러나 改革과 戰爭을 遂行하는 데 있어서 西歐 列强으로부터 巨額의 借款을 必要했다. 그래서 結局 西歐人들의 國內 貿易을 더욱 擴大하였으며, 帝國은 차츰 經濟面에서 西歐 나라들의 反植民地 類似하게 되어갔다. 그 結果, 유럽 經濟와 農産品 收穫量의 影響을 剛하게 받게 된 帝國 財政은 1875年, 西歐 金融 恐慌과 農産物의 凶作으로 말미암아 破産하고 만다.

탄지마트가 目的을 達成하지 못한 채 挫折로 끝나자 帝國에는 새로운 改革이 要求되었다. 1876年, 大宰相 미드하트 파샤 의 指導 아래 ‘아시아 最初의 成文憲法’인 帝國憲法(通稱 미드하트 憲法)을 公布했다. 憲法은 오스만 帝國이 西歐式의 法治國家이며, 帝國 議會 設置와 오스만의 臣民으로서 무슬림과 非무슬림은 完全한 平等을 누린다는 것을 宣言하였다.

하지만 憲法을 發砲한 지 얼마 지나지 않은 1878年에 오스만 帝國은 러시아와의 戰爭에 完敗하여 失敗로 끝났다. 오스만 政府는 러시아軍이 帝國의 首都 이스탄불 西쪽의 山스테파노까지 進軍해도 좋다는 許諾을 내린다. 前提 體制의 復活을 바랐던 壓뒬하미트 2歲 는 러시아와 山스테파노 條約 을 맺어 强化하는 한便(以後 山스테파노 條約은 英國과 오스트리아-헝가리 帝國, 獨逸 等의 유럽 列强이 介入하여 베를린 條約 으로 代替된다.), 非常事態를 宣布하여 미드하트 憲法을 廢止하였다. 이날 以後, 左派는 國外 追放 또는 死刑을 覺悟해야 했고, 壓뒬하미트 2世는 ‘피의 皇帝’로 불린다. 그러나 한便으로는 財政 破産 以後 帝國 經濟를 掌握한 유럽의 여러 나라에 依한 資本 投下가 進行되어, 유럽의 文化가 빠르게 浸透해 갔다. 또한 西歐의 工業 製品과 競合하지 않은 纖維 工業 等의 分野에서는 차츰 民族 資本이 자라기 始作하고, 專制 政治에 抵觸하지 않는다는 條件 아래 新聞이나 雜誌의 刊行이 擴大됨으로써, 後날의 憲政 復活 以後 民主主義 및 民族主義의 登場을 準備했다.

1908年에 壓뒬하미트 2世는 靑年 투르크 黨 에 依해 廢位되고 1918年 어느 날 외롭게 죽음을 맞이한다. 靑年 투르크 黨은 메흐메트 5歲 를 皇帝로 모시고 마드하트 憲法을 復活하고 改正하였으며, 軍備 競爭에 突入했다. 그러나 ‘모든 民族의 平等’이 ‘튀르키예仁으로 限定한 平等’으로 바뀌고 아랍人들을 비롯한 被支配 民族의 獨立 熱望은 더욱 加速化되었다. 이것이 第1次 발칸戰爭 의 原因이다. 이 結果 알바니아 튀르키예 로부터 獨立하였다.

第1次 世界 大戰 [ 編輯 ]

이 帝國은 第1次 世界 大戰 同盟國 으로 參戰하였다. 同盟國은 獨逸 帝國 , 오스트리아-헝가리 帝國 , 불가리아 王國 , 오스만 帝國을 일컫는다. 第1次 世界 大戰에 敗戰國이 되어 戰犯 國家로 指目됨으로써 세브르 條約 의 結果, 1914年 以前의 領土를 거의 大部分 喪失하고 小아시아와 유럽의 一部만을 지니게 되었다. 그 以後, 그리스 한테 侵攻을 받아 深刻하게 威脅을 받게 되는데, 한때는 國家의 存亡이 危機를 겪기도 하였다. 그러나 1922年頃부터 케말 파샤 (將軍)의 指揮 아래 그리스軍을 앙카라 에서 擊破하고, 이에서 逃走하는 그리스軍을 이스탄불 에서 또 大破함으로써 그리스 領土 一部까지 失地를 回復하는 等 그 領土가 로잔 條約 으로 現在의 튀르키예 共和國 領土로 固定되었다.

滅亡 [ 編輯 ]

메흐메트 6歲 (在位 1918-1922)가 廢位됨으로써 600年 長壽 帝國은 解體되었다. 壓뒬메지트 2歲 도 1924年, 칼리프制가 廢止됨에 따라 프랑스 로 亡命하여 그곳에서 죽었다.

政治 [ 編輯 ]

中央의 境遇, 政治的 權力은 君主를 頂點으로 하고 있었으며, 大宰相(사드라잠) 以下 宰相(와즈르)들이 君主를 補佐하였으며, 國家 政治의 中樞인 宮廷에서는 大宰相 以下 宰相들과 軍政長官, 財務代身, 侍從長, 書記館長 等으로 構成되는 最高會議( 디완 )가 最高 政策 決定 機關으로서 기능하였다. 17世紀 에 君主가 政治 舞臺에서 물러나면서, 大宰相이 君主의 代行者로서 全權을 掌握하게 되었다. 그에 따라 政治權力이 宮廷 내 最高會議場에서 大宰相이 居處하는 共著로 옮겨갔다.

中央政府의 官僚 機構는 軍人 官僚(카프쿨루)와 法官 官僚(울라마), 書記 官僚(캐티프) 세 그룹으로 이루어져있다. 軍人官僚 가운데 能力이 特出한 者는 宮廷에서 술탄의 시중을 드는 始終이나 警備兵을 거쳐 예니체리 軍團長이나 縣知事 乃至는 州知事에 採用되어 終盤에는 中央政府의 宰相이나 大宰相이 되었다. 法官 官僚에게는 軍 行政을 맡아 裁判을 하는 카드 外에도 메드레歲 (宗敎學校)의 敎授 等의 公職을 맡고 있었다.

그 밖에도 宦官 도 重用하여 宦官 出身의 州知事나 宰相의 數가 적지 않다는 點도 오스만의 人的 다양함을 나타내는 特徵이라고 말할 수 있다. 19世紀부터는 改革 政策에 따라 西歐의 制度를 模倣한 器具로 바뀌어갔다. 例를 들자면, 書記官腸은 外務大臣으로 改編되었고 最高會議는 內閣會議로 바뀌었으며 大宰相은 事實上 內閣을 責任지는 水上(總理)李 되었다.

그러나 西區法이 大擧 導入되어 稅穀 法廷이 開設되었음에도, 이슬람 國家로서의 傳統的인 制度나 風習 等은 後半期까지 사라지지 않았다. 오스만 帝國에게 있어 이슬람은 나라의 根本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었다. 이러한 이슬람 國家的인 制度는 帝國이 滅亡한 後 튀르키예 共和國 政府가 樹立되면서 推進된 急速한 世俗化 改革에 따라 消滅되었다.

行政 [ 編輯 ]

帝國의 領土는 直轄地, 自治區, 屬國으로 構成된다. 屬國의 境遇 君主 任命權을 帝國 政府가 掌握하고 있었을 뿐, 그外 다른 것에 對해선 原則的으로 自律에 맡기고 있었다. 크리미아 , 왈라키아 , 몰다비아 , 트란실바니아 , 헤자즈 等이 이에 該當한다. 自治區는 中央 政府로부터 總督이 派遣되는 것 以外는 現地의 有力者에게 政治를 맡겼으며 剩餘金을 中央 政府에 上納하였다. 이집트 等이 이에 該當한다. 直轄地는 州(大都市), 現(變更 中小 都市), 軍(마을)으로 나뉘었다. 各 郡마다 軍事-行政 裁判官인 카드 의 管轄 아래에 있었으며, 玄과 州에는 各各 山자크베이(縣知事), 베이레르베이(州知事)가 配屬되어 管轄 區域 內의 軍事에 對한 統括權을 行使했다.

軍隊 體制 [ 編輯 ]

軍隊 組織은 크게 地方의 티마르 (軍事封土)를 받아 그곳에 居住하며 徵稅權을 行使하던 地方 常備軍인 詩派히 와 中央 常備軍인 카프쿨루 로 分類되었다. 카프쿨루의 人員은 主로 데브쉬르메 制度에 따라 帝國에 居住하는 그리스도人 子弟들을 徵集하는 것으로 充當하였다. 카프쿨루 軍團은 遂行任務에 따라 7代 單位 部隊(아제미, 예니체리 , 제베地, 톱秋, 吐破라바즈, 훔바라즈, 囉音즈)로 構成되었는데, 그 中에서도 最精銳인 예니체리는 火氣가 登場하던 16世紀에 그 重要性이 浮刻되어 巨大한 軍事集團으로 發展하게 된다. 한便, 이 時期 유럽은 常備軍을 갖고 있는 나라가 거의 없었다.

制度 [ 編輯 ]

四重管을 쓴 쉴레이만 1歲. 이 四重官은 쉴레이만이 이탈리아의 金細工 職工에게 依賴해 만든 것으로, 敎皇 三重館 을 의식한 것이라고 傳해진다.

歷史學者들 사이에서 오스만 帝國의 國家 形態에 對한 評價는 다양하다. 유럽의 歷史學者들이 典型的인 東邦의 前提 帝國으로 看做하는 反面, 오스만 帝國의 歷史家들은 이슬람 傳統에 根據하는 世界 帝國으로 稱頌해왔다. 또 19世紀 末 以後에는 民族主義的인 立場이 强調되면서 오스만 帝國의 起源은 튀르키예系의 遊牧民 國家에 있다는 論議가 活潑히 이루어졌다.

20世紀 前半에는 유럽에서 東로마 帝國에 對한 關心이 增大하면서, 自然스럽게 오스만 帝國과 東로마 帝國의 比較가 이루어졌다. 이 時期 東로마 帝國이 滅亡한 後 오스만 帝國의 君主가 룸(로마 帝國의 皇帝)을 自稱했었다는 事實이 밝혀지고 콘스탄티노폴리스 總大主敎 의 任命權을 通해서 東邦 正敎會를 支配했었다는 것이 東로마의 皇帝敎皇主義 의 連續上으로 보는 視角이 생겨나면서 오스만 帝國을 東로마 帝國의 繼承者로 보는 泄道 나타났다.

오스만 帝國의 國家體制가 獨自的인 形態로 發展하기 始作한 것은 大體로 무라트 1歲의 무렵부터로 推定되고 있다. 帝國이 擴大함에 따라 整備되어 온 體制는 쉴레이만 1世 時代에 이르러 거의 完成되면서, 君主를 頂點으로 中央集權制를 實現하였다. 이것을 ‘近世 오스만 體制’라고 부른다.

社會 [ 編輯 ]

오스만 帝國은 아바스 王朝 셀주크 王朝 의 傳統을 이었으나, 몽골 帝國 비잔티움 帝國 의 影響도 받아 이슬람的이면서도 同時에 튀르크的인 國家를 建設하였다. 오스만 帝國은 光大한 領土를 거느림에 따라 여러 民族들과 여러 宗敎들, 宗派가 서로 共存하여 非이슬람的인 文化에 對해서도 너그러웠으며, 統治에 있어서도 발칸반도와 아나톨리아 中心部를 除外하고는 總督이나 그 地方 勢力者의 自治에 맡겼다.

오스만 帝國이 非이슬람 文化에 對해서도 너그러웠다는 事例를 하나들자면, 쉴레이만 大帝 때를 들 수 있다. 이 時期에 이스탄불 에서 무슬림에 依한 反紐帶교도 暴動이 일어났던 적이 있었는데, 이 때 常備軍을 派遣하여 鎭壓하기도 하였다. 이는 異敎徒와의 相互共存을 위해 같은 무슬림을 鎭壓한 것이다. 이는 中世 後半부터 近世 初期에 西歐의 여러 都市에서 일어난 民衆의 反紐帶 暴動을 鎭壓하지 못한 것과 極히 對照를 이룬다.

오스만 帝國은 多言語 社會 였던 것이 가장 큰 特徵 中 하나다. 公式的으로는 튀르크 言語가 使用되었지만, 日常生活에서는 各各의 地方 集團들이 自身들의 言語를 主로 使用했다. 公文書에는 튀르크어 가 使用되었으나 튀르크族이 아닌 民衆에게 傳達될 때에는 그들의 言語로 飜譯되어 傳達되는 일들이 흔했다. 때로는 勅令이나 勅語度 그리스어 等으로 쓰이기도 했었다.

帝國 內의 아라비아 地域에서는 아랍語 가 公用語나 事實上 마찬가지로 쓰였다. 사람들은 自身의 言語 以外에 第2, 第3의 言語를 배워 使用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게 흔했다. 오스만 帝國의 多言語社會에 對한 事例를 한 가지 들자면, 비잔티움 帝國 을 멸망시킨 메흐메트 2歲 투르크어 以外에 아랍語 , 페르시아語 , 그리스어 를 할 수 있었다고 한다.

文化 [ 編輯 ]

오스만 帝國에서는 페르시아와 비잔티움 文化의 影響을 받으면서도 獨創的인 이슬람的인 투르크 文化로 발전시켜 나아갔다. 美術에서는 비잔티움 樣式을 導入한 이슬람 寺院이 建築되었고, 文學에서는 페르시아의 傳統을 잇는 宮廷 文學이 發達했었다. 그 外에도 天文學, 數學, 地理學 等 實用的인 學問도 發達했었다.

歷代 君主 [ 編輯 ]

오스만 투르크의 歷代 君主는 1453年 콘스탄티노플에 入城하기 前까지는 西洋의 Prince에 該當하는 술탄 으로 指稱되었고, 메흐메트 2歲 以後로는 皇帝 라는 意味의 Padishah, Shahanshah, Sultan-es-selatin(Sultan of Sultans), 및 로마 皇帝 等의 稱號를 使用했다. 메흐메트 2歲 以後 帝政(帝政)李 된 後에 旣存의 술탄, 餘술탄의 稱號는 皇子, 皇女를 指稱하는 稱號로 使用되었으므로, 오스만 帝國의 歷代 君主를 가리켜 술탄이라고 指稱하는 것은 慣用的으로 容納되고 있으나 嚴密히 말하면 옳은 名稱이 아니다.


註解 [ 編輯 ]

  1. ‘mem?lik-i mahr?se’라는 表現은 一般的으로 ‘잘 保護받는 領域들( 英語 : well-protected domains )’이라고 飜譯되지만, ‘神의 保護를 받는 領域들( 英語 : divinely protected dominions )’으로 飜譯되기도 한다. Kun?evi?, Lovro (2010). “On Ragusan Libertas in the Late Middle Ages” . 《Dubrovnik Annals》: 59.  

各州 [ 編輯 ]

  1. Hamish Scott (2015). 《The Oxford Handbook of Early Modern European History, 1350?1750: Volume II》 . 612쪽.   "The Ottoman Empire-also known in Europe as the Turkish Empire"
  2. Raphaela Lewis (1988). 《Everyday Life in Ottoman Turkey》 . Dorset Press. ISBN   978-0-88029-175-0 .  
  3. Godfrey Goodwin (1977). 《Ottoman Turkey》 . Scorpion Publications.  
  4. Soucek, Svat (2015). 《Ottoman Maritime Wars, 1416?1700》. Istanbul: The Isis Press. 8쪽. ISBN   978-975-428-554-3 . The scholarly community specializing in Ottoman studies has of late virtually banned the use of "Turkey", "Turks", and "Turkish" from acceptable vocabulary, declaring "Ottoman" and its expanded use mandatory and permitting its "Turkish" rival only in linguistic and philological contexts.  
  5. Fodor, Pal (2015). “Byzantine Legacies in Ottoman Identity” . 《Opuscula Gyorgy Hazai Dicata: Beitrage zum Deutsch-Ungarischen Workshop aus Anlass des 80. Geburtstages von Gyorgy Hazai》 (Klaus Schwarz Verlag): 98-99.  
  6. Firges, Pascal W.; Tobias P., Graf (2012). 〈Introduction〉. 《Well-Connected Domains: Towards an Entangled Ottoman History》. Koninklijke Brill. 1쪽.  
  7. Veinstein, Gilles (2015). 〈The Great Turk and Europe〉. 《Europe and the Islamic World: A History》. Princeton University Press. 179쪽.  
  8. [네이버 知識百科] 튀니스 [Tunis] (두산百科)
  9. www.britannica.com Andrea Doria 1535年 神聖로마 皇帝 카를 5歲가 안드레 道理아와 함께 侵攻하였는데 이때 튀니스가 陷落되어 스페인이 占領하고 있었다.
  10. 조르주 뒤비 지음, 채인택 옮김, 《地圖로 보는 世界史》, 생각의 나무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