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헬베티아 聯邦
5個 言語
라틴語 : Confoederatio Helvetica
獨逸語 : Schweizerische Eidgenossenschaft
프랑스語 : Confederation suisse
이탈리아語 : Confederazione Svizzera
로만슈어 : Confederaziun Svizra

國紀

國葬
標語 Unus pro omnibus, omnes pro uno
標語 說明 ( 라틴語 : 全體는 하나를 위해, 하나는 全體를 위해 )
國家 스위스 讚歌
수도 없음 (法律上)
베른 (事實上) 北緯 46° 57′ 東京 7° 27′  /  北緯 46.95° 東京 7.45°  / 46.95; 7.45
最大 都市 취리히 北緯 47° 22′ 00″ 東京 8° 33′ 00″  /  北緯 47.366667° 東京 8.5500°  / 47.366667; 8.5500
스위스(스위스)
政治
政治體制 共和制 , 民主制 , 聯邦制 , 立憲制
內閣責任制(스위스式 會議體)¹
聯邦評議會 가이 派멀린 (大統領)
이그나치오 카시스 (副統領)
알랭 베르歲
윌리 마우러
시모네打 小마루가
비올라 앰허드
카린 켈러수터
聯邦首相 월터 썬터
歷史
獨立 神聖 로마 帝國 으로부터
 ? 宣言 1291年 8月 1日
 ? 聯邦政府 樹立 1848年 9月 12日
지리
面積 41,285 km 2 ( 132 位 )
內水面 比率 4.34 %
時間帶 CET ( UTC +1)
DST CEST ( UTC +2)
人文
公用語 獨逸語 , 프랑스語 , 이탈리아語 , 로만슈어
人口
2019年 어림 8,570,146名 (99位)
人口 密度 207名/km 2 ( 48位 )
經濟
GDP ( PPP ) 2020年 어림값
 ? 全體 $5,840億 ( 38位 )
 ? 一人當 $67,557 ( 9位 )
GDP (名目) 2020年 어림값
HDI 0.955 ( 2位 , 2019年 調査)
通話 스위스 프랑 ( CHF )
宗敎
宗敎 基督敎 62.6% [1]
無宗敎 29.4%
이슬람敎 5.4%
힌두敎 0.6%
기타 0.9
不明 1.1%
기타
ISO 3166-1 756 , CH , CHE
도메인 .ch
國際 電話 +41
1 中央日報, 2018.03.16. http://news.joins.com/article/22446580

스위스 聯邦 ( 英語 : Swiss Confederation 스위스 컨페더레이션 [ * ] , 獨逸語 : Schweizerische Eidgenossenschaft 슈바이처리셰 아이트게노센샤프트 [ * ] , 프랑스語 : Confederation suisse 콩페데라시옹 쉬이스 [ * ] , 이탈리아語 : Confederazione Svizzera 콘페데라치오네 스비체라 [ * ] , 로만슈어 : Confederaziun svizra 콘페데라치운 駐비츠라 ), 略稱 스위스 ( 獨逸語 : Schweiz 슈바이츠 [ * ] , 프랑스語 : Suisse 쉬이스 [ * ] , 이탈리아語 : Svizzera 스비체라 [ * ] , 로만슈어 : Svizra 駐비츠라 ) 또는 CH 中央유럽 에 있는 聯邦 共和國 이며, 內陸國 이다.

首都는 法律上으로는 없으나, 베른 이 事實上 首都 機能을 하고 있으며, 最大 都市는 취리히 이다. 오래前부터 公式的으로 零細中立國을 標榜하고 있다.

現地 名稱은 스위스 聯邦 ( 라틴語 : Confoederatio Helvetica 콘抛이데라티오 헬베티카 [ * ] [2] )으로, 國家 도메인은 Confoederatio Helvetica의 弱者 .ch 이다. 타칭 國名 은 스위스 聯盟을 指導的으로 形成했던 슈비츠 ( Schwyz ) 州에서 由來하였고, 正式 名稱은 로마 帝國 時期의 헬베티族 또는 갈리아 地名에서 由來하였다.

歷史 [ 編輯 ]

紀元前 5世紀頃 켈트족 의 한 갈래인 헬베티鵝足 이 스위스에 定着했다. 이들은 紀元前 1世紀 中盤 카이사르 가 이끄는 로마軍에 大敗한 뒤로 急速히 로마化됐다. 5世紀 게르만족의 大移動 때 西部 地域에 부르군트族, 東部 地域에 알라만族이 定着했다. 부르군트族 은 事實上 라틴化되었고 알라摩尼族 은 게르만 色彩를 維持하여 言語의 境界가 形成되었다. 中世에 와서 프랑크 王國 , 神聖 로마 帝國 의 一部가 되었다. 합스부르크 家門에서 神聖 로마 帝國 皇帝가 排出됨에 따라 스위스의 自治權은 萎縮되었다. 1291年 스위스 地域의 3人 代表가 現在의 수도 베른 에 모여 自治 保存을 위해 永久 同盟을 맺은 게 스위스 聯邦 의 起源이며, 이 同盟에 加擔하는 가 늘어났다. 합스부르크 家門의 막시밀리안 神聖 로마 帝國 皇帝는 1499年 스위스를 攻擊하였으나 敗하였고 바젤 條約 에 따라 스위스는 獨立을 承認받았다. 以後 베스트팔렌 條約 에서 獨立이 公式的으로 認定되었다. 以後 1815年 빈 會議 에서 零細中立國이 되었고, 이는 파리 會議 에서 再確認되었다. 1847 天主敎 分離主義 존더분트 와 內戰을 치른 스위스 統一戰爭 을 겪은 以後에 스위스 最初로 中央 政府 가 들어섰지만 힘은 如前히 各 州의 政府보다 弱했다. 스위스에서는 20世紀 後半까지도 女性에 對한 投票權 自體를 附與하지 않았으나 1971年에 스위스 政府는 女性 에게 選擧權 을 附與하였다.

지리 [ 編輯 ]

地形 [ 編輯 ]

눈속을 달리는 베르니나 鐵道 .

國土의 大部分이 山地 로서, 東西로 뻗은 알프스山脈 , 그 北西部에서 北東으로부터 南西로 뻗은 쥐라산맥 , 그리고 두 山脈 사이에 中央高原 , 이렇게 세 地帶로 大別된다. 알프스의 山陵에서 여러 깊은 溪谷이 파여 심플론, 고트하르트 고개 , 生 베르나르 等의 고개와 레만湖 , 뇌샤텔호 , 보덴湖 等의 湖水가 있다.

氣候 [ 編輯 ]

스위스는 全體的으로 山岳 氣候이지만 複雜한 地形을 反映하여 變化無雙하다. 年平均 降雨量 은 北部 平地에서 1,000 mm 前後, 南部 山麓에서 2,000mm에 가깝다. 氣溫은 7月의 平均이 20°C 以下 1月에는 1°C 前後이다. 高地帶에서는 年間 6~7個月은 눈이 쌓인다. 2,500m의 雪山에서 위쪽은 氷雪원 또는 氷河 地帶이다.

政治 [ 編輯 ]

스위스는 兩院制로, 上院인 聯邦議會 (스위스) 와 下院인 國民議會 (스위스) 에서 一部 國家 事項에 對해 論議한다.

스위스 政治는 1848年 聯邦 憲法 에 따라 直接民主主義 를 採擇하고 있어 國民 들이 國家의 主要 政策 事項에 參與한다 [3] . 또한 스위스 議會는 恒常 政治的 中立을 지키고 있다. 反面 投票率은 40%臺로 世界에서 가장 낮은 投票率을 記錄하고 있다. [4]

스위스는 聯邦 憲法에 따라 18個月 內에 有權者 100,000名 以上의 署名을 받으면 누구나 憲法 改正案을 申請할 수 있다. 또한 議會가 통과시킨 法律에 對해 有權者 50,000名이 100日 以內에 署名한 名單을 提出하면 國民投票 回附를 要求할 수 있다.

스위스의 政府 形態는 基本的으로 內閣制 에 바탕하고 있다. [5] 議會 政府 를 構成하고, 스위스의 大統領은 對外的으로 國家를 代表하는 國家 怨讐일 뿐 行政府 首班 은 아니다. 聯邦 政府 聯邦 評議會 라고 불리는데, 議會에서 選出되는 7名의 閣僚(長官)들로 構成된다. 그리고 聯邦 評議會의 議長을 大統領 이라고 부르는데, 7名의 閣僚들이 1年씩 번갈아 가며 맡는다. [6] 스위스 大統領은 聯邦 評議會를 駐在하지만, 다른 長官들과 上下 關係가 아니라 對等한 關係에 있다. 한便 內閣制 國家에서는 普通 總理 가 行政府 首班을 擔當하지만, 스위스는 行政府 首班을 따로 두지 않고, 서로 對等한 關係인 7名의 閣僚들에 依한 集團 指導體制로 政府를 運營한다. 이 때문에 스위스 政府 形態를 스위스式 會議體라고 부르기도 한다. 聯邦 受賞 이 있긴 하지만, 스위스 聯邦 受賞은 行政府 首班이 아니라 聯邦 評議會가 決定한 事項을 執行하는 事務 機關일 뿐이다. 聯邦 受賞은 聯邦 評議會를 構成하는 7名의 멤버가 아니며, 聯邦 評議會에 參席은 할 수 있지만, 投票權은 없다.

行政 區域 [ 編輯 ]

스위스 聯邦은 26個의 로 이루어져 있다. 그라우뷘덴週 가 가장 面積이 넓으며, 人口는 취리히週 가 가장 많다.

루가노 詩 (스위스) 안에 캄피오네디탈리아 ( 이탈리아 )가 있다.


칸톤 主導 칸톤 主導
아르佳友 아라우 * 니트발덴 슈탄스
* 아펜첼아우서로덴 헤리滋雨 * 옵발덴 자르넨
* 아펜첼이너로덴 아펜첼 샤프하우젠 샤프하우젠
* 바젤란트 리슈탈 슈비츠 슈비츠
* 바젤슈타트 바젤 졸로투른 졸로투른
베른 베른 장크트갈렌 장크트갈렌
프리부르 프리부르 투르佳友 프라右엔펠트
제네바 제네바 티치노 벨린秒나
글라루스 글라루스 우리 알트도르프
그라우뷘덴 쿠어 발레 시옹
쥐라 들레몽 로잔
루체른 루체른 추크 추크
뇌샤텔 뇌샤텔 취리히 취리히

* 이 칸톤들은 스위스 州 議會에서 두 名이 아니라 한 名의 議員에 依해 대표된다.

스위스의 칸톤은 다른 나라의 州와 比較했을 때, 相當한 自律性과 永久的 憲法上 地位가 있다. 聯邦 憲法에 따르면, 모든 26個 칸톤은 同等한 地位이다.

外交 [ 編輯 ]

스위스는 오래前부터 零細中立國 을 標榜하고 있으며 非同盟外交를 外交 政策의 基調로 하고 있다. 1515年부터 事實上 零細中立國이었던 스위스의 位置는 1815年 빈 會議 에서 列强들에 依해 國際的으로 公認되었다. [7] 이에 따라 유럽 聯合 (EU)에도 加入하지 않고 있다. 한便, 유엔 (UN)에도 加入을 미루다가 2002年 國民投票 結果에 따라 正會員國으로 公式加入하였다.스위스의 中立 政策에 따라서 많은 國際機構가 本部를 스위스에 두고 있다.

對한 關係

零細中立國 으로서 南北 모두 修交하였으며 大韓民國 과는 1962年,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과는 1974年 手交하였다. 南韓은 航空協定, 工業協定, 査證免除協定, 二重課稅防止協定 等을 締結하였다. 韓國 僑民도 2011年 基準으로 約 2,000名 居住한다. 北韓의 蹴球 選手 차정혁 김국진 選手, 南韓의 蹴球 選手 박주호 選手가 스위스 蹴球 리그에 進出하였으며, 1954年에는 스위스에서 열린 월드컵 에 南韓 選手團이 出戰하였다. 1974年 2月 27日, 北韓은 스위스 취리히에 通商代表部를 開設하는 等 對 스위스 經濟交流 促進策을 써왔고, 1974年 12月 19日, 스위스는 北韓과 大使級 外交關係를 樹立하기로 合意하였다고 發表하였다. [8] 스위스의 人道的 對北 支援量이 1997年 들어 急增하자, 1997年 8月 5日부터 9日까지 발터 푸스트 스위스 外務省 人道主義協助總局長을 首席代表로 한 外務省代表團이 訪北해 平壤에 스위스 外務省 職員 1∼2名이 常住하는 事務所를 開設키로 北韓과 非公開 合意했다. 1998年 平壤 駐在 스위스 外務省 事務所가 設置되었다. [2] 現在 스위스와 南韓을 運航하는 航空便은 大韓航空 이 취리히와 仁川을 連結하고 있지만 다른 나라를 經由해서 가기도 한다. 한때 金正恩 이 스위스에 留學을 가기도 하였다.

大衆 關係

스위스는 오래前부터 中華人民共和國 科의 外交 關係를 樹立하였으며, 하나의 中國 政策에 따라 中華民國 乙 일찍 斷交시키고 中華人民共和國 科의 外交 關係를 맺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그러나 스위스와 中華人民共和國 兩國 大使館은 베른 , 베이징 에 各各 두고 있으나 스위스 主宰 中華人民共和國 大使館은 리히텐슈타인 을, 中華人民共和國 駐在 스위스 大使館은 몽골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2個國을 現在 兼任하고 있지만, 몽골 과 北韓에는 스위스 關聯 外交 業務를 원활하게 치르는 出張所 形式의 事務所가 따로 存在하고 있다.

對캐나다 關係

스위스와 캐나다 는 같은 프랑코포니 會員國으로 되어 있어 外交 關係는 어느 程度 保障받는 것으로 보인다. 現在 캐나다와 스위스 兩國 모두 大使館과 領事館이 存在한다. 캐나다는 베른 에 大使館을, 제네바 에 領事館을 各各 둔 反面, 스위스는 오타와 에 大使館을, 몬트리올 토론토 , 밴쿠버 에 總領事館을 各各 두고 있으나 兩國이 周邊國을 兼任하는 곳은 캐나다 側은 리히텐슈타인 을, 스위스 側은 바하마 를 各各 兼任하고 있다.

對쿠바·이란 關係

스위스는 쿠바 이란 에 對한 外交 關係를 보면 過去 美國 科의 外交 斷絶 當時 自國에 마련된 大使館들을 全部 利益代表部 形態로 運營되었으며, 스위스가 쿠바에 마련한 利益代表部는 主로 쿠바 美國 兩國이 이에 該當되고, 이란 의 境遇 이란 駐在 美國 大使館과 같은 구실을 스위스 大使館을 통해 運營되는 利益代表部 外에도 이란에 마련된 다른 國家 所在 利益代表國을 스위스가 맡고 있는 나라는 이집트 사우디아라비아 가 代表的이다.

國防 [ 編輯 ]

2016年부터 徵兵制 豫備軍 制度를 廢止했다. [9]

스위스 軍은 陸軍과 空軍으로 構成되며, 主로 20歲에서 34歲의 男性을 對象으로 徵兵制로 募集한다. 內陸國이기 때문에 海軍은 存在하지 않으나, 國境 近處의 湖水 等을 偵察하기 위해 武裝된 偵察 보트가 있다. 二重國籍者 가 아니라면 外國에서 軍 服務할 수 없으나, 例外的으로 바티칸 時局 의 스위스 傭兵隊에서는 勤務가 可能하다.

現在 스위스는 零細中立國이자 武裝中立國 으로서 1953年 韓國戰爭 停戰協定 以後 中立國 監督委員會 構成員으로 參與하고 있다. 하지만 스위스 聯邦政府가 武器 輸出을 決定한 事例가 2006年 獨逸語 卷 日刊紙에 依해 暴露되면서 零細中立國이라는 位置가 흔들리고 있다. 獨逸語 卷 日刊紙에서는 "스위스 聯邦政府가 裝甲車 180臺를 아랍에미리트 政府에 販賣하기로 했다."라고 暴露했으며, 프랑스語 卷 日刊紙 〈트리뷴 드 주네브〉에서도 스위스가 大韓民國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에 軍事裝備 去來實績을 갖고 있다고 報道했다. 甚至於는 領土紛爭- 카슈미르 紛爭-을 벌이고 있는 印度 파키스탄 에 裝甲車와 對空防禦시스템을 輸出했는데, 現在 스위스 法에는 '紛爭地域 및 戰爭地域으로의 軍事裝備 輸出을 禁止한다'라고 되어 있다. 卽, 零細中立國으로서 다른 나라의 紛爭에 介入해서는 안 되는 나라가 武器를 파는 自體矛盾을 보인 것이다.

이에 對해 中道保守 에서는 法에 어긋나지 않는다면서 武器 輸出에 對해 贊成하는 立場을 보인 反面, 極端的 保守 進步 에서는 中立性이 毁損될 것이라면서 反對하는 立場을 보였다. 또한 스위스 社會 민주당 等의 進步 正當 을 支持하는 靑年 들은 '武器 없는 스위스를 위한 모임'이라는 市民運動團體를 結成하여, 스위스의 武器輸出에 反對하고 非武裝中立國 으로 體制를 바꾸는 運動을 하고 있다. [10]

社會 [ 編輯 ]

人口 [ 編輯 ]

住民 [ 編輯 ]

스위스는 多文化國家이며, 獨逸系, 프랑스系, 이탈리아系, 로만슈界 等이 있다. 그中 獨逸系가 가장 많다.

스위스의 使用 言語別 地域 區分

言語 [ 編輯 ]

獨逸語 , 프랑스語 , 이탈리아語 , 로만슈어 (라틴語 派生 方言)의 네 言語가 公用語이다. 使用 人口 數는 獨逸語(64.9%), 프랑스語(22.6%), 이탈리아語(8.3%), 로만슈어(0.5%)의 巡이다. [11] 한 가지 言語를 代表的으로 써야 하는 境遇에는 이들 言語 中 하나를 고르지 않고, 代身에 中立言語인 英語 를 使用하며 유엔 等 國際機構들에선 프랑스語 를 스위스의 外交 言語로 쓰고 있다. 官公署에서 發行되는 모든 公共文書는 이들 네 公用語로 同時에 發行되며, 모든 學校에서는 主로 使用하는 言語 以外에 다른 言語를 하나 以上 배우도록 義務化되어 있기 때문에 大部分의 스위스 사람들은 2個 國語 以上을 할 줄 안다.

스위스에서 使用하는 獨逸語(Schweizerdeutsch)는 獨逸에서 使用하는 標準 獨逸語(Hochdeutsch)와 差異가 난다. 하지만 學校 敎育은 標準 獨逸語에 峻下機 때문에 獨逸人들과 對話에 아무런 問題가 없다. 反面에 獨逸人에게는 좀 우스꽝스러운 사투리로 들린다. 獨逸語圈 作家의 글로는 요한나 슈피리 의 《 하이디 》가 있다. 스위스는 D-A-CH 라틴語 : C onfoederatio H elvetica 一員이다.

스위스는 프랑스語 使用國 器具( 프랑코포니 )의 正會員國이다. 프랑스語로 執筆을 했던 스위스人들로는 啓蒙思想家 狀 자크 루소 , 日記 作家 아미엘 , 言語學者 페르디낭 드 소쉬르 , 뱅자맹 콩스탕 , 是認 블來즈 상드라르 等 이루 헤아릴 수 없을 程度로 많다. 프랑스語 使用地域에서는 能力 있는 作家들을 相當數 輩出했다.

宗敎 [ 編輯 ]

스위스는 聯邦 次元에서 定해진 國交가 없으며, 信仰의 自由가 保障돼 있다. 統計에 따르면 天主敎(38.6%), 改新敎(28%), 이슬람(4.5%), 巫敎(20.1%)이다.

16世紀 울리히 츠빙글리 章 칼뱅 等의 西方敎會 의 改革運動인 宗敎改革 으로 形成된 改新敎 도 스위스 敎會에서 重要한 比重을 차지한다. 여러 改新敎 宗派가 改革敎會 (Reformed)로 統合되었으며, 國民의 約 3分의 1 程度가 改革敎會 信者이다. 改新敎 는 主로 西部와 北西部 地域에 많지만, 이러한 宗敎의 分布는 言語의 境遇만큼 뚜렷한 것은 아니다. 그 外에 少數의 다른 改新敎 宗派 信徒도 있다. 요한나 슈피리 의 小說 《 하이디 》를 읽어보면 改新敎 가 스위스 사람들의 삶에 깊은 影響을 주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으며, 現代神學 의 첫걸음으로 評價받는 칼 바르트 도 스위스의 改革敎會 神學者다. 改新敎와 天主敎를 除外하면 유대敎 信徒가 가장 많았으나, 第2次 世界 大戰 以後 中東 東유럽 地域에서 들어온 移住民이 많아져서 只今은 유대敎 信徒보다 이슬람敎 東方正敎會 信徒가 더 많다. 2009年 11月에 實施된 國民投票에서 이슬람敎 尖塔( 미나레트 )을 새로 建設하는 것을 禁止하는 案件(旣存에 建設된 이슬람敎 尖塔은 除外)李 全體 有權者 贊成 57.5%로 可決되어 스위스 文化 正體性과 宗敎의 自由 侵害 사이에 論難이 일기도 했다.

福祉國家 [ 編輯 ]

스위스는 일찍부터 社會權 思想을 뿌리로 하여 스위스 國民들에게 福祉 를 提供하는 福祉國家 이며, 國民개保險이 實施되고 老年, 寡婦保險 및 雇傭保險法 이 聯邦法으로 定해졌다.

敎育 [ 編輯 ]

敎育水準은 높은 便으로 敎育制度는 州에 따라 다르다. 1974年에 義務敎育 制度를 確立하였고, 授業 開始 時期와 就學 年齡에도 칸토마다 差異가 있다. 獨逸語 卷 地域의 學校는 프랑스語 를, 이탈리아語 權과 프랑스語 卷 地域에서는 獨逸語, 이탈리아語를 가르치는 等 初等學校 때부터 4代 公用語를 理解하도록 語學敎育에 각별한 努力을 기울인다. 스위스는 유럽 大陸의 中央에 位置하므로 周邊國家 文化가 끊임없이 流入하며, 유럽의 主要 言語인 3代 文化圈(獨逸語, 프랑스語, 이탈리아語) 言語를 使用하는 地域으로 다채로운 文化를 形成했다. 또 戰爭 이나 革命 時期 逃避處로서 創造的인 人物들이 居處했다. 著名한 知識人들의 居住도 많아서 15世紀 西方敎會 私製이자 敎會改革家였던 에라스무스 는 바젤에 居住하였고, 20世紀 改新敎 神學者 카를 바르트 는 스위스의 자펜빌에서 牧會하면서 《로마書》(1922年)를 著述했으며, 20世紀 獨逸語圈 最高 詩人인 릴케 는 스위스 南部에 살았다. 20世紀 中葉 나치당 의 彈壓을 받고 있던 아인슈타인 도 學窓 時節과 末年에는 스위스에서 지냈다. 노벨 平和賞 受賞者인 앙리 뒤낭 , 歷史學者인 야코프 부르크하르트 , 《 하이디 》를 지은 요하나 슈피리 等이 有名하다.

經濟 [ 編輯 ]

스위스는 安定되고 繁昌하는 最尖端의 經濟體制를 가지고 있고, 여러 統計에서 일 人當 所得이 가장 높은 國家로 選定될 만큼 莫大한 富를 누리고 있다. 2011年 일 人當 部門에서 가장 富裕한 國家로 選定되었다. 名目 國內 總生産은 世界에서 19位, 購買力 評價에서는 36位이다. 작은 國土 面積에도 不拘하고 全 世界 20位의 輸出國이다.

貿易 [ 編輯 ]

2017年 基準으로 스위스의 主要 輸出 相對國은 獨逸(15.14%), 美國(12.25%), 中國(8.18%), 印度(6.65%), 프랑스(5.72%)이다. 主要 輸入 相對國은 獨逸(20.68%), 美國(8.00%), 이탈리아(7.53%), 英國(7.25%), 프랑스(6.50%)이다. 2017年 基準으로 總輸出額은 299,309百萬 달러, 總輸入額은 267,501百萬 달러이다. 主要 輸出 品目은 金(16,127百萬 달러), 醫藥品(36,068百萬 달러), 毒劇物 및 培養液(27,987百萬 달러), 貴金屬(11.138百萬 달러), 손목時計(9.411百萬 달러)이다. 主要 輸入 品目은 金(69,432百萬 달러), 醫藥品(14,698百萬 달러), 貴金屬(11,062百萬 달러), 毒劇物 및 培養液(8,686百萬 달러), 石油 製品(4,143百萬 달러)이다. [12]

文化 [ 編輯 ]

料理 [ 編輯 ]

스위스의 料理로는 '스위스의 꽃' 이라고 불리는 菓子 노스로빈히(베른)가 있다. 名稱이 地域마다 다른데, 취리히에서는 아이슬란드語로'명예'라는 뜻의 이벤아나른이라고 불린다.


公休日

祝祭 [ 編輯 ]

國慶日로서는 8月 1日의 獨立記念日이 있는데, 이날은 附近의 가장 높은 山에서 火爐불을 피우고 男女老少가 聯邦이나 注意 마크가 든 紙燈을 들고 行列을 지으며, 記念講演, 禮拜, 合唱 等을 한다. 3代 祝祭로는 제네바의 사보이 功에 對한 勝利의 祝祭, 바젤의 카니발, 취리히의 길드制가 있다. 또 그 밖의 가을의 葡萄 收穫祭, 山地의 牧場에서 소가 下山해 온 것을 祝賀하는 祝祭, 射擊同盟第 等이 있다. 또한 各 州마다 獨特한 祝祭가 있어서 즐거운 旅行을 할 수 있다.

  • 2月에는 루체른 바젤 에서 謝肉祭 가 열린다.
  • 5~7月에는 로잔 에서 國際 페스티벌을 開催한다.
  • 6月에는 취리히 페스티벌을 開催한다.
  • 7~8月에는 융프라우 周邊에서 알펜第 祝祭를 연다.
  • 8月에는 제네바 여름音樂會를 연다. 8月 1日에 스위스의 建國 記念日이 있어 요들송 公演을 한다.
  • 8月 中旬~9月 初旬에는 루체른 페스티벌이 있다.
  • 11月에는 베른 洋파 市場 等이 있다.

各州 [ 編輯 ]

  1. 가톨릭 34.4%
    改新敎 22.5%
    기타 基督敎 5.7%
  2. 라틴語 로 'Helvetica'는 名士인 'Helvetia'의 形容詞 表現이고 'confoederatio'는 名士로 聯邦이라는 뜻이다. 英語로 直譯하면 'Helvetic confederation'이다.
  3. “週 스위스 大使館” . 2008年 8月 4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8年 8月 20日에 確認함 .  
  4. 《現代文明診斷》/이원복 지음/조선일보사 出版局
  5. “http://news.joins.com/article/22446580” . 2018年 3月 31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8年 3月 30日에 確認함 .   |title= 에 外部 링크가 있음 ( 도움말 )
  6. [1]
  7. Neutrality and isolationism Archived 2009年 6月 20日 - 웨이백 머신 swissworld.org, 2014年 8月 17日 確認.
  8. “스위스北傀 修交合意” . 東亞日報 . 1974年 12月 20日. 1面.  
  9. https://news.v.daum.net/v/20150616140220901
  10. 윤석준, "스위스의 道德性이 땅에 떨어졌다?", 한겨레21 2006年 7月 11日.
  11. “스위스 聯邦 統計廳 2012年 調査” . 2016年 1月 14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6年 1月 13日에 確認함 .  
  12. World Integrated Trade Solution Worldbank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