잉글랜드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잉글랜드
England

國紀

王室 文章
標語 Dieu et mon droit ( 프랑스語 )
God and my right ( 英語 )
(하느님과 나의 權利)
國家 多數 1
수도 런던 51°30.4167′N, 0°7.65′W
歷史
統合  
애說스탠 王 (967年)
지리
面積 130,395 km 2
時間帶 GMT ( UTC 0)
DST BST (UTC+1)
人文
公用語 英語
데모님 잉글랜드人
人口
2006年 어림 50,690,000名
2011年 調査 53,012,456名
人口 密度 407名/km 2
經濟
GDP ( PPP ) 2009年 어림값
 ? 全體 $2兆 6800億
 ? 一人當 $50,566
GDP (名目) 2009年 어림값
通話 파운드 ( GBP )
宗敎
國校 잉글랜드 國敎會
기타
도메인 .uk
國際 電話 +44
1 一般的으로 《 예루살렘 》과 《 하느님, 女王 陛下를 지켜 주소서 》가 잉글랜드의 國家로 使用된다.
英國 內에서의 잉글랜드 位置.
잉글랜드의 地域 (Region).

잉글랜드 ( 英語 : England )는 英國의 構成國 中 하나이다. 잉글랜드는 그레이트브리튼섬 南部의 大部分을 차지하며, 北쪽으로 스코틀랜드 , 西쪽으로 웨일스 아일랜드海 , 南쪽으로 英國 海峽 , 東쪽으로 北海 와 接한다. 地形은 大體로 平坦하며 面積은 130,395km 2 이다.

잉글랜드는 英國 全體 人口의 4 / 5 以上인 4,913萬 8,831名(2001年 基準)을 保有하고 있으며, 잉글랜드에 位置한 런던 英國 의 首都이기도 하다. 잉글랜드는 英國 歷史에서 中心的인 役割을 했으며, 英國 (英國)이라는 名稱은 別稱인 잉글랜드에서 由來했다. 잉글랜드 王國 獨自的인 歷史 1707年 聯合法 으로 잉글랜드, 스코틀랜드, 웨일스가 그레이트브리튼 王國 으로 統合하면서 構成國이 되었다.

政府와 政治 [ 編輯 ]

1707年 聯合法 이 내려진 以後로 잉글랜드에서는 스코틀랜드 웨일스 等과 달리 獨自的인 自治政府를 構成하지 못했다. 以前의 잉글랜드는 잉글랜드 政府와 議會에 依해 統治되어 왔으나 잉글랜드 王國과 스코틀랜드 王國을 하나로 하는 것을 骨子로 하는 合倂令으로 인해 이러한 地方 自治政權을 廢止하고 統合된 英國 政府 議會 가 잉글랜드를 統治해왔다. 그러나 1999年 스코틀랜드 웨일스 의 自治政府의 設立이 許容되면서 잉글랜드에게도 自治政府의 樹立을 許容해 달라는 움직임이 생겼다. 이는 英國 共和主義 運動 과 連繫되어 한때 論難이 일었다. 그러나 結局, 잉글랜드는 統合 英國 政府 와 統合 英國 議會 의 直轄이 決定되었고, 잉글랜드는 이로써 런던에 位置한 英國 政府와 議會의 反對로 英國 內에서 唯一하게 自治政府를 가지지 못한 地域이 되었다.

잉글랜드의 北西部에서는 新鮮한 여름과 溫和한 겨울, 北東部에서는 新鮮한 여름과 추운 겨울, 南西部에서는 더운 여름과 溫和한 겨울, 南東部 에서는 더운 여름과 추운 겨울이 나타난다. 英國 氣候의 特徵은 매우 변덕스러운 날씨로 , 濕氣가 많고 비오는 날이 많다.

地域 [ 編輯 ]

잉글랜드는 種種 잉글랜드의 標準 地域으로 言及되는 8個의 지리 地域으로 나뉜다. 그러나 이 地域들은 行政 技能 地域이 아니다.

노스웨스트잉글랜드 [ 編輯 ]

노스웨스트잉글랜드(North West England) 地域의 가장 重要한 製造業 都市는 맨체스터 리버풀 이며, 리버풀은 重要한 港口 都市이기도 하다. 이 地域에는 맨체스터를 包含하는 그레이터 맨체스터 리버풀을 包含하는 머지사이드 (Merseyside) 等의 廣域 都市 州(Metropolitan county) 또는 코너베이션(Conurbation, 聯合 都市)李 屬해 있다. 傳統的인 纖維業은 漸次 엔지니어링에 밀려나고 있다.

노스이스트잉글랜드 [ 編輯 ]

노스이스트잉글랜드(North East England) 地域은 스코틀랜드와의 境界線까지 뻗어 있다. 有名한 湖水 地帶, 浪漫的인 더럼 周圍의 炭田들, 他人사이드 의 造船所들을 包含한다.

요크셔험버 [ 編輯 ]

요크셔험버(Yorkshire and the Humber) 地域에는 오랫동안 纖維業이 重要한 位置를 차지했던 웨스트 요크셔 廣域 都市 州 ( 리즈시 와 브래드퍼드 詩를 包含)가 있다. 칼 製造로 特히 잘 알려진 셰필드 에서는 製鋼 工業이 活潑하다. 그밖에 化學 工業과 엔지니어링 産業 및 廣大한 農地도 있다.

웨스트미들랜즈 [ 編輯 ]

웨스트미들랜즈(West Midlands) 地域은 다양한 製造業이 이루어지는 地域으로 鐵鋼과 自動車 製造가 主産業인 버밍엄을 中心으로 한다. 이브샴 溪谷 의 果樹園들과 스트랫퍼드어폰에이번 을 中心으로 한 셰익스피어 의 고장도 이 地域에 屬한다.

이스트미들랜즈 [ 編輯 ]

이스트미들랜즈(East Midlands) 地域 亦是 製造業 地域으로 量品類·니트웨어·自轉車·藥品·航空機 生産을 特徵으로 한다. 炭田과 英國에서 가장 좋은 農地의 一部가 이 地域에 屬해 있다.

이스트오브잉글랜드 [ 編輯 ]

이스트오브잉글랜드(East of England) 地域은 主로 農業 地域이다. 生産物로는 穀物·감자·沙糖무 等이 있다. 工業化는 北海 油田의 石油와 天然가스를 노퍽 海岸 의 半島들로 輸送하기 始作하면서 이루어졌다.

사우스웨스트잉글랜드 [ 編輯 ]

사우스웨스트잉글랜드(South West England) 地域은 잉글랜드에서 켈트족 의 마지막 據點인 콘월 을 包含하며, 19世紀 末頃 鑛物 埋藏量이 枯渴된 以來 經濟的으로 衰退했다. 그러나 現在는 膨脹하는 觀光業에서 큰 利得을 보고 있으며, 런던에 가까운 一部 地域들은 漸漸 더 工業化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레이터런던과 사우스이스트잉글랜드 [ 編輯 ]

그레이터 런던(Greater London)과 사우스이스트잉글랜드(South East England) 地域은 經濟的으로 有力한 地域이다. 이곳에서는 廣範圍한 製造業, 科學에 기초한 工業, 活潑한 商業 活動이 이루어지며, 地域의 約 1/3은 農業 境地이다. 런던은 英國 鐵道網·航空網의 中心이며 2個의 國際 空港인 히드로와 개트윅이 있다. 런던 項은 英國에서 가장 크고 商業上 가장 重要한 肛門이다.

住民 [ 編輯 ]

흔히 이베리아族 으로 指稱되는 大西洋 沿岸 舊石器人들이 最初로 英國에 定着한 諸民族人 것으로 推測된다. 그 以後 大陸으로부터 先進 技術을 지닌 켈트족 이 定着해 오면서 先住民과의 混血이 이루어졌고, 그레이트브리튼섬의 켈트化가 進行되었다. 로마 帝國의 브리튼 征服 以後에는 少數의 로마인들이 건너왔다.

로마의 行政과 軍事 體系가 崩壞되기 始作한 紀元後 5~6世紀 頃부터 라인江 下流, 플랑드르 , 有틀欄드半島 에서 게르만 民族의 一波(一派)인 앵글족 , 색슨족 , 유트族 等이 브리튼 섬을 侵略했다. 初期에 이들 民族은 先住民과의 混血을 嚴格하게 禁止했던 것 같으나, 結果的으로 混血이 進行되어 오늘날의 英國人이 形成되기에 이르렀다. 유트族 이 先住民을 거의 大部分 代替했다는 主張이 오랫동안 믿어져 왔지만, 近來의 分子生物學的, 遺傳學的 硏究에 따르면, 유트 移住民의 數字가 先住民을 代替할 程度로 많지 않았다는 主張이 說得力을 얻고 있다.

住民들은 民族的으로 混合되어 있어 言語도 語源上 여러 個의 國語가 섞여 있다. 基本的으로 5~6世紀에 侵入한 앵글로색슨 族의 言語가 優勢하여 現代 英語 語彙의 半數를 차지한다. 나머지는 主로 프랑스語 라틴語 에서 由來됐다. 잉글랜드人은 스코틀랜드人, 아일랜드人, 웨일스人만이 아니라 수많은 征服者들을 吸收했다. 많은 數의 유대人 도 잉글랜드에 定着했으며, 最近의 移入 移民으로 印度 , 파키스탄 , 아프리카 , 카리브 制度 , 홍콩 出身의 사람들이 잉글랜드의 住民에 追加되었다.

잉글렌드는 世界에서 가장 땅값이 비싼 나라이다. 이 때문에 傳貰 및 月貰 等 住居 費用이 비싸며,그래서 잉글랜드에 職場을 둔 相當數의 職場人들이 房貰가 低廉한 스페인 에 房을 求하고 航空을 통해 出退勤 하는데 그럼에도 航空料가 훨씬 低廉할 程度로 잉글랜드는 住居 費用이 많이 所要된다.

國民性 [ 編輯 ]

잉글랜드 사람들의 國民性은 保守的이고 傳統과 禮儀凡節을 强調하며 感情 表現을 거의 하지 않는다. 人間關係는 垂直的이며 權威와 規律을 强調하고, 食事나 人事 等 日常的인 일에서도 오랫동안 傳해 내려오는 嚴格한 禮儀凡節을 지켜야 한다. 이러한 國民性은 宗敎나 文化에도 反映되어 있다. 그래서 잉글랜드 사람들은 國敎인 聖公會 福音主義 運動으로 登場한 監理敎 , 救世軍 을 믿으며, 잉글랜드 文化 또한 貴族的이고 세련됨을 强調한다. 잉글랜드의 國民性은 스코틀랜드의 國民性과 正反對의 모습을 갖고 있다.

宗敎 [ 編輯 ]

聖公會 [ 編輯 ]

宗敎改革 [ 編輯 ]

잉글랜드의 國校 잉글랜드 聖公會 (Church of England)이다. 잉글랜드 宗敎改革으로 로마 가톨릭 에서 分離되었다. 마르틴 루터, 章 칼뱅 의 宗敎改革 運動은 잉글랜드 敎會에도 影響을 주어 改新敎的인 宗敎改革이 위로부터의 改革으로써 進行되었다. 宗敎改革者 토머스 크랜머 캔터베리 大主敎는 1549年 聖公會 祈禱書 ( The Book of Common Prayer )를 내놓음으로써 잉글랜드 敎會는 民衆 들이 理解할 수 없는 라틴말 이 아닌 自身들의 말로 된 前例 로써 하느님을 禮拜하게 되었다. 卽, 聖公會의 前例는 非 聖公會 信者들이 先入見 을 가지고 보는 것과는 달리, 로마 가톨릭 의 前例가 아닌 聖公會 祈禱書 에 根據한 前例이다. 勿論 韓國의 聖公會人 大韓聖公會 도 韓國말 《聖公會 祈禱書》를 使用하고 있다.

敎會政治 [ 編輯 ]

聖公會의 敎會 政治制度는 主敎가 敎區 를 指導하는 主敎第 敎會(Episcopal Church)이며, 敎區議會에서 意思決定을 하는 議會民主主義 敵人 敎會이다. 또한 世界聖公會共同體 聖公會 敎會들은 屬地主義 에 根據하여 自治的이고 獨立的인 地域成功回 敎會들이다.

敎理 [ 編輯 ]

聖公會의 敎理는 古代敎會 의 敎理인 아타나시우스 新潮 , 사도新潮 , 니케아信條 칼뱅주의 의 影響을 받은 39個組 新潮 이다. 모든 基督敎 敎會들이 同意할 수 있는 敎理 를 받아들인다. 聖公會는 聖書 , 異性 , 傳統 을 믿음의 源泉으로 하며, 中道(非我메디아)를 追求함으로써 極端을 멀리하고자 한다. 더불어 聖公會에는 옥스퍼드 運動 의 影響으로 가톨릭 傳統인 고교회派 福音主義 性向인 저교회派로 나뉘어 活動하나 分裂보다는 多樣性에 더 가깝다.

改新敎 [ 編輯 ]

잉글랜드의 改新敎 敎會들로는 監理敎 , 救世軍 , 五旬節敎會 , URC (United Reformed Church & Methodist) 等이 있다. 監理敎는 聖公會 司祭인 존 웨슬리의 福音主義 運動으로 登場하였다. 존 웨슬리는 聖公會로부터 說敎할 權利를 拒否當하자 直接 民衆들에게 가서 巡廻說敎를 했다. 존 무어만 主敎가 쓴 잉글랜드 敎會史에 依하면, 존 웨슬리는 몸이 弱했지만 福音에 對한 熱情으로써 克服하였다. [1] 스코틀랜드에는 長老敎가 있다면, 잉글랜드에는 監理敎가 있다.

其他 宗敎 [ 編輯 ]

過去 잉글랜드의 植民統治를 받았던 印度, 버마, 말레이시아 等地에서 移民 온 사람들은 佛敎 , 힌두敎 , 이슬람敎 等을 믿는다. 유대人들은 유대敎 를 믿는다.

敎育 [ 編輯 ]

잉글랜드 最高의 名門大는 옥스퍼드 大學校 케임브리지 大學校 이다. 또한 맨체스터 大學校와 UCL과 킹스칼리지, 더럼 等의 最上位圈 名門大들이 뒤를 이어 英國의 學問的 電波를 하였고, 現代에 이르러서는 버밍엄 大學校, 리버풀 大學校, 뉴캐슬 大學校, 쉐필드 大學校, LSE 等 數 많은 名門大學들이 設立되어 世界 學問의 發展에 寄與하고 있다. 잉글랜드의 敎育은 社會 指導層 子弟들(男學生)을 위한 敎育과 一般 庶民들을 위한 敎育이 分離되어 있는데, 社會 指導層의 男學生들을 위한 學校로 이튼 스쿨, 해로 스쿨, 럭비 스쿨 等의 퍼블릭 스쿨(Public School)이 있다. 이들 퍼블릭 스쿨에 다니는 社會 指導層 學生들은 西洋文明의 뿌리인 헬라語 라틴語 中心의 敎育을 받고, 옥스퍼드나 케임브리지 같은 名門 大學校에 進學한다. 이들 學校의 敎育은 全人敎育을 强調하기 때문에, 헬라語와 라틴語를 中心으로 배우지만, 理工系 科目은 勿論, 藝體能 科目까지 모두 重要하게 배운다. 또한 옥스퍼드와 케임브리지 入試에서는 이런 藝體能 科目의 成跡도 重要하게 反映하고 있다. 日本이나 大韓民國 같은 人文系-理工系 分離는 없으며, 모든 學生들이 人文系 科目과 理工系 科目을 各自 選擇하여 배운다. 잉글랜드 大學校에 들어가려면 高等學校를 卒業한 다음 2年 동안의 A레벨 過程을 거쳐서 試驗을 봐야 하는데, 잉글랜드 大學은 모두 3年制다.

經濟 [ 編輯 ]

잉글랜드의 經濟水準은 世界的으로도 높은 便이다. 이는 앵글로-색슨 經濟 모델이라는 單語를 만들기도 했다. 잉글랜드의 經濟 水準은 英國 內에서 가장 높으며, 유럽의 500大 企業 中 100餘 個가 런던에 基盤으로 하고 있다. 잉글랜드는 高度로 産業化된 地域 中 하나이며, 化學과 製藥 産業은 特히 發達해있다. 또한 技術, 宇宙 航空 産業, 軍需 産業, 소프트웨어 産業 等이 發達해 있다.

런던은 主로 加工된 物品을 輸出하며 石油, 次(茶), 毛織物, 雪糖, 木材, 버터, 金屬, 고기 等의 原料 製品을 輸入한다. 잉글랜드는 30,000 톤 以上의 쇠고기를 輸出하며, 그 價値는 大略 75,000,000 파운드(£)에 이른다. 프랑스 , 이탈리아 , 그리스 , 네덜란드 , 벨기에 , 스페인 은 잉글랜드의 代表的인 쇠고기 輸入國이다. 하지만 잉글랜드産 쇠고기는 狂牛病 의 主犯 中 하나이며 잉글랜드産 쇠고기에 依한 狂牛病으로 死亡한 사람이 168名에 達한다. 잉글랜드에서는 존 檢머 農林水産部 長官이 잉글랜드産 쇠고기는 安全하다는 弘報를 하면서 自身의 딸과 같이 햄버거 를 먹는 모습을 撮影하는데 이 때 故意로 패티 를 밑으로 내리고 햄버거 萬 먹는 모습이 捕捉되어 論難이 되기도 했다.

金利와 通貨 政策을 主管하는 英國의 中央 銀行은 런던에 位置한 잉글랜드 銀行 이다. 런던에는 또한 英國과 유럽 內에서 가장 큰 證券 去來所인 런던 證券 去來所 가 位置해 있다. 런던은 國際 金融의 中心地 中 하나이며, 유럽에서 가장 큰 經濟 都市이다.

傳統的으로 重要했던 製造業은 잉글랜드에서 最近 10年間 急激히 衰退하였고, 同時에 서비스 産業이 成長하였는데, 例를 들어 觀光 産業은 英國에서 6番째로 큰 産業으로, 760億 파운드의 收入을 벌어들인다.

잉글랜드의 公式 通話는 파운드 禍(英國 파운드貨 或은 GBP라고도 한다.)다. 유럽에서 몇 안 되는 유로貨 를 共用 貨幣로 使用하지 않는 國家이다.

氣候 [ 編輯 ]

잉글랜드의 氣候
1月 2月 3月 4月 5月 6月 7月 8月 9月 10月 11月 12月 年間
最高 氣溫 記錄 °C (°F) 17.6
(63.7)
19.7
(67.5)
25.6
(78.1)
29.4
(84.9)
32.8
(91.0)
35.6
(96.1)
36.7
(98.1)
38.5
(101.3)
35.6
(96.1)
29.9
(85.8)
21.1
(70.0)
17.7
(63.9)
38.5
(101.3)
最低 氣溫 記錄 °C (°F) ?26.1
(?15.0)
?20.6
(?5.1)
?21.1
(?6.0)
?15.0
(5.0)
?9.4
(15.1)
?5.6
(21.9)
?1.7
(28.9)
?2.0
(28.4)
?5.6
(21.9)
?10.6
(12.9)
?15.5
(4.1)
?25.2
(?13.4)
?26.1
(?15.0)
出處: The Met Office

社會 [ 編輯 ]

貴族 社會의 傳統이 오늘날까지 내려오고 있다. 旣得權을 쥐고 있는 社會 指導層은 代代로 내려오는 貴族의 집안이다. 그러나 노블레스 오블리주 를 强調하며 寄附 文化도 發達되어 있고, 工場法 을 制定하여 勞動條件을 改善하는 等 위로부터의 改革을 해 왔기 때문에 一般 庶民 階層은 旣得權層에 對해 反感이 거의 없다.

文化 [ 編輯 ]

잉글랜드 文化는 素朴하고 庶民的인 文化보다는 貴族的이고 優雅함, 세련됨을 强調한다. 잉글랜드는 建築, 文學, 演劇, 大英博物館 , 런던 交響樂團 으로도 有名하다. 런던은 라디오와 텔레비전 放送, 書籍 等의 出版, 現代劇 等을 이끌어 가는 中心地이다. 市內·市外에 60個 以上의 劇場들이 있다. 잉글랜드 音樂은 貴族들을 위한 클래식 音樂 中心이며, 잉글랜드 文學은 세련되고 優雅한 文體를 强調한다.

잉글랜드는 크리켓 · 蹴球 · 럭비 의 發祥地로서 世界의 스포츠 發展에 寄與하기도 했다. 蹴球의 境遇 잉글랜드 프리미어 리그 가 큰 人氣를 누리고 있다. 잉글랜드는 英語 卷 國家 中에서 唯一하게 월드컵에서 優勝한 나라이기도 하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잉글랜드 敎會史 A History of the Church in England (존 무어만 씀, 김진만 옮김, 성공회대학교 神學硏究所)

參考文獻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

이 文書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카카오 )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配布한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의 內容을 基礎로 作成된 글이 包含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