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이탈리아 共和國
Repubblica Italiana

國紀

國葬
標語 없음
國家 이탈리아人들의 노래
이탈리아의 位置(草綠色)
유럽 (짙은 灰色), 유럽 聯合 (軟豆色)
수도 로마 北緯 41° 53′ 35″ 東京 12° 28′ 58″  /  北緯 41.893056° 東京 12.482778°  / 41.893056; 12.482778
이탈리아(이탈리아)
政治
政治體制 共和制 , 兩院制 , 單一制 , 議員內閣制
大統領 세르조 마타렐라
總理 조르자 멜로니
歷史
成立  
 ? 共和國 宣布 1946年 6月 10日
 ? 憲法 恐怖 1948年 1月 1日
 ?  CEE (現 EU ) 創設 1957年 3月 25日
지리
面積 302,068.26 km 2 ( 72 位 )
內水面 比率 2.4 %
時間帶 CET ( UTC +1)
DST CEST( UTC+02:00 )
人文
公用語 이탈리아語
人口
2021年 어림 5911萬 (23位)
人口 密度 194.49名/km 2 ( 44位 )
經濟
GDP ( PPP ) 2020年 어림값
 ? 全體 $2兆 5,518億 ( 11位 )
 ? 一人當 $41,433 ( 35位 )
GDP (名目) 2020年 어림값
 ? 全體 $2兆 904億 ( 8位 )
 ? 一人當 $34,428 ( 27位 )
HDI 0.883 ( 26位 , 2019年 調査)
通話 유로 1 ( EUR )
宗敎
宗敎 基督敎 68% [1]
無宗敎 28%
이슬람敎 1%
기타 3% [2]
기타
ISO 3166-1 380 , IT , ITA
도메인 .it , .eu
國際 電話 +39 [3]
1 1999年 까지는 리라 를 使用했다.

이탈리아 共和國 ( Repubblica Italiana 레푸블리카 이탈리아나 [ * ] ), 略稱 이탈리아 ( 이탈리아語 : Italia , 弱者: IT, 文化語 : 이딸리아, 音譯語 : 伊太利)는 南유럽 에 位置한 單一 議會 共和國 이다. 이탈리아는 本土 地中海 의 두 個의 으로 이루어진 시칠리아 사르데냐 로 이루어져 있으며, 北쪽 알프스山脈 警戒 프랑스 , 스위스 , 오스트리아 , 슬로베니아 國境 을 맞대고 있다. 周邊 바다로는 東쪽의 아드리아海 , 南쪽의 이오니아해 , 西쪽의 티레니아해 리구리아海 가 있다. 이탈리아의 領土 안쪽에는 圍繞地 國家인 산마리노 바티칸 時局 이 接하여 있으며, 스위스 領土 안쪽에 이탈리아의 월경지 領土인 캄피오네디탈리아 가 있다. 國土 面積은 301,340  km 2 이며, 溫帶 氣候帶 에 屬한다. 人口는60,200,000여 名으로, 유럽에서 여섯 番째로 人口가 많고, 全 世界 基準으로는 23位이다. 主要 都市로는 首都인 로마 를 비롯하여 밀라노 , 나폴리 , 제노바 , 피렌체 , 토리노 , 베네치아 等이 있다.

오늘날 '이탈리아'로 알려진 이 땅은 에트루리아 古代 로마 等 유럽의 여러 文化와 民族의 搖籃이었다. 수도 로마 는 옛 로마 帝國 의 首都이기도 하였으며 數 世紀 동안 西歐 文明 의 政治文化的 中心地였다. 로마가 沒落하자 이탈리아는 롬바르드族 동고트족 같은 게르만족 몽골族 , 사라센 等 오랫동안 他民族의 侵入에 시달렸다. 數 百年 뒤 이탈리아에서는 以後 유럽 思想史에 至大한 影響을 끼친 르네상스 가 誕生하였다.

로마 帝國 이 滅亡한 뒤 이탈리아는 수많은 王國( 사르데냐 王國 , 양시칠리아 王國 , 밀라노 公國 等)과 都市國家들( 베네치아 共和國 等)로 分裂되었다가 1861年에 이르러서야 " 리소르지멘토 "라는 激變期를 겪으며 統一을 이루었다. 19世紀 末부터 兩次 世界 大戰을 거치며 이탈리아는 植民地를 거느리게 되어 리비아 , 에리트레아 , 이탈리아령 소말릴란드 , 에티오피아 , 알바니아 , 로도스섬 , 도데카니사 制度 , 中國 톈진 까지 支配하였다. [4] 元來 君主制 國家였으나( 이탈리아 王國 ) 2次 世界 大戰에서 敗亡 하면서 1946年 共和政 이 되었다. 이탈리아는 1957年 유럽 共同體 (EC)의 創立 會員國이었으며, 1993年에 유럽 共同體는 유럽 聯合 이 되었다. 이탈리아는 1999年에 유로貨 를 採擇하였다.

오늘날의 이탈리아는 민주 共和國이며, 이코노미스트誌 調査에서 삶의 質 世界 8位를 記錄했다. [5] 이 나라는 높은 生活 水準을 謳歌하며, 2010年 人間 開發 指數 는 24位였다. [6] G7 G20 所屬이며, 2011年 基準으로 名目 國內總生産은 世界 8位이다. 이탈리아는 오늘날 유럽 聯合 의 創立 會員國으로, 1957年 로마 條約 이 締結된 나라이기도 하며, 北大西洋 條約機構 (NATO) 元年 會員國이다. 그 밖에도 經濟 協力 開發 機構 (OECD)와 世界 貿易 機構 (WTO), 유럽 評議會 , 西유럽 聯合 의 一員이다. 이탈리아의 軍備 支出은 世界 8位이며, 北大西洋 條約機構의 核 共有에 參與하고 있다.

이탈리아(特히 로마)는 政治와 文化 面에서 世界的인 影響力을 지니고 있는데, 食糧 農業 機構 (FAO), [7] 國際農業開發基金 (IFAD), 世界 食糧 計劃 (WFP)의 本部가 이 곳에 位置한다. 이탈리아는 英國, 프랑스, 獨逸, 러시아와 더불어 유럽의 政治, 社會, 軍事에 影響力을 行使하여 主要 地域 强國 이기도 하다. [8] [9] [10] [11] [12] 이 나라는 높은 敎育 水準과 豐富한 勞動力을 保有한 [13] 世界化된 나라이며, [14] 2009年 國家 브랜드 順位에서 6位를 차지하였다. [15] 또 이탈리아의 期待 壽命은 뉴질랜드와 버뮤다 다음 世界 19位로 길다. [16] 또 觀光 大國인 이탈리아는 海外에서 4,370萬 名이 訪問하여 [17] 世界에서 5番째로 觀光客이 많은 나라이며, 유네스코 世界遺産 이 世界에서 가장 많은 部分에서 보여지듯(44곳) 藝術과 科學 分野에서 오랜 傳統을 지니고 있다. 大學 卒業者의 첫 年俸은 2010年 基準으로 約 23,000유로이다. 이탈리아의 代表 飮食으로는 피자, 젤라또, 파스타 等이다. [18] 이탈리아의 傳統的인 人事法은 Chio로 알려잔다.

歷史 [ 編輯 ]

古代 時期 [ 編輯 ]

大略 85萬 年 前부터 原生 人類들이 現在의 이탈리아 半島로 移住하여 居住하기 始作하였다. 硏究 結果에 따르면 大略 20萬 年 前에 네안데르탈人 들이 이 곳에서 살았다고 傳하며, 現生 人類는 約 4萬 年 前부터 살기 始作한다고 한다. 이탈리아는 先史 時代에도 重要한 人間 活動의 舞臺여서 라치오洲 , 토스카나 , 움브리아 , 바실리카타 地域 等 곳곳에서 그 遺跡이 發見되었다. 로마 時代 以前의 이탈리아에서는 로마인들이 屬한 라틴族, 사비니族, 켈트족, 삼니움 族 等이 모여 살았으며, 大多數가 인도유럽어족 이었다. 紀元前 17世紀와 11世紀에 미케네 文明 의 그리스인들이 이탈리아 半島로 처음 接觸하기 始作하였고, 海岸을 따라 시칠리아 地方과 半島 南部에 여러 都市國家들을 세워 植民地化하였다. 이 때의 그리스와의 接觸은 이탈리아人들에게 民主正義 槪念과 뛰어난 藝術, 文學 樣式들을 傳播하였다.

율리우스 카이사르

로마 帝國 [ 編輯 ]

로마 는 紀元前 753年, 테베레强 隣近에 세워진 都市國家로, 以後 244年間 라틴과 사비니 系統의 王政을 維持하다가 나중에는 에트루리아 出身의 王들이 연달아 卽位하였다. 以後 7名의 王들이 卽位하여 로마를 統治하다가, 紀元前 509年에는 로마 市民들이 叛亂을 일으켜 王을 쫓아내고 共和政 을 樹立하였다. 以後 로마는 元老院을 中心으로 한 貴族情으로 變貌하였다.

以後 이탈리아 半島는 로마가 擴張함에 따라 에트루리아, 켈트, 그리스인들을 征服하며 로마의 統治下에 編入되었다. 征服된 이탈리아의 部族들 大部分은 로마로 매우 成功的으로 融和되었으며, 나중에는 로마가 아예 西유럽과 中東, 北아프리카를 大大的으로 征服할 때에 든든한 基盤이 되어주었다. 紀元前 1世紀, 로마에서는 율리우스 카이사르 라는 뛰어난 將軍이 登場하였으며, 그는 로마의 領土를 크게 넓히고 事實上 로마의 共和政을 制定으로 바꾸어놓았다. 時間이 흐르자 로마 帝國 브리튼섬 에서 페르시아 까지 이르는 巨大한 大帝國으로 成長하였으며, 地中海 全體를 自身의 影響圈 內部에 넣으며 莫大한 國力을 誇示하였다. 帝國의 初代 皇帝였던 아우구스투스 는 로마 帝國의 기나긴 黃金期의 序幕을 열었으며, 以後 賢明한 名君들이 連이어 卽位하며 로마 帝國은 ' 팍스 로마나 (Pax Romana)'라 불리는 200餘 年에 達하는 繁榮期를 맞으며 크게 蕃盛하였다. 이 時期에 이탈리아 半島는 帝國의 首都인 로마가 位置한 곳으로 帝國의 最高 中心地라는 榮譽를 안았으며, 甚至於는 '렉트리스 문디', 卽 世界의 女王이라 불리며 華麗하게 文明의 꽃을 피웠다.

이 時期 로마 帝國은 軍事的, 經濟的, 文化的으로 世界에서 가장 先頭에 서있는 나라들 中 하나였으며, 世界에서 가장 巨大한 帝國들 中 하나였다. 트라야누스 皇帝의 治世 下衣 로마 帝國은 5百萬 제곱 킬로미터의 領土를 거느렸으며, 帝國의 文明은 以後의 西歐 文明들에게까지 깊숙한 影響을 미쳐 可히 西洋의 土臺를 놓았다 할 程度로 西歐人들의 精神的, 物質的 世界에 深大한 影響을 주었다. 로마의 달曆, 수 體系, 言語, 文字 等이 모두 다른 나라들에게까지 傳來되었으며 로마의 國敎였던 基督敎 가 西洋의 中心 宗敎로 떠올랐던 것이다. 이 時期 로마는 저 멀리 있는 印度와도 貿易을 展開하였으며, 폼페이 에서 象牙로 만든 女神 락슈미 의 彫刻像이 發見될 程度였다.

이토록 繁榮한 로마 帝國마저 衰退의 흐름을 避할 수 없었기에, 祈願後 300年 頃에 로마 帝國은 東西로 分裂하였으며, 이들 中 이탈리아 半島가 屬해있었던 서로마 帝國 은 持續되는 野蠻族들의 侵略을 견디지 못하고 게르만족 오도아케르 가 마지막 皇帝인 로물루스 아우구스투스 를 쫓아내며 滅亡하고 말았다. 다만 東로마 帝國, 卽 東로마 帝國 은 繁榮을 이어가 以後 1,000餘 年을 더 持續할 수 있었다.

中世 [ 編輯 ]

서로마 帝國이 무너진 以後, 이탈리아 半島는 오도아케르가 세운 王國의 統治를 받다가 나중에는 동고트족 의 손에 떨어졌다. [19] 6世紀 頃에는 東로마 帝國의 유스티니아누스 1歲 가 다시 이탈리아 半島를 재征服하는 데에 成功하며 다시 로마 帝國의 勢力圈에 다시 들어갔으나, 게르만 部族인 랑고바르드族 이 大擧 밀려오면서 東로마 帝國은 라벤나 總督府 와 같이 極히 一部를 除外하고는 다시 이탈리아를 뺏기고 물러나야만 하였다. 이 때 以後로 이탈리아 半島는 約 1,300餘 年 間 統一을 이루지 못하고 여러 國家로 쪼개져 分裂하게 된다. 野蠻人들이 끊임없이 國境을 넘어 쳐들어와 掠奪을 저질렀기에 이 時期를 暗黑期라고 부른다. 랑고바르드人들이 세운 랑고바르드 王國 은 8世紀 後半 警 카롤루스 大帝 가 세운 프랑크 王國 에 吸收되었는데, 이 때 프랑크 王國은 宗敎的인 正統性을 獲得하고 敎皇과의 親密度를 올리기 위하여 로마를 包含한 그 周邊地域을 敎皇領 (Papal State)로 떼어 주었다. 以後 敎皇 레오 3歲 는 이에 和答하여 카롤루스 大帝에게 서로마 帝國 皇帝의 棺을 바쳤으며, 이때부터 神聖로마 帝國 이 成立되었다. 이때부터 13世紀까지는 이탈리아의 政治는 大部分 神聖로마 帝國과 敎皇 사이의 協力과 葛藤 關係를 다루는데, 이 두 權力이 다툴 때에 神聖로마帝國 皇帝의 便을 든 쪽을 기벨린 , 敎皇의 便을 든 쪽을 구엘프 라고 부른다.

獨逸 神聖로마帝國의 皇帝와 敎皇은 함께 中世 유럽의 最高 權力者로 떠올랐다. 그러나 한 하늘에 두 太陽이 있을 수 없듯이, 兩쪽은 누가 더 世俗的인 權威에서 優越한 지에 對하여 끊임없이 다투었고 王, 樞機卿, 貴族들을 임명하는 問題에서 서로를 無視하고 葛藤을 겪는 境遇가 茶飯事였다. 이로 인하여 기벨린과 구엘프 사이에서 內亂이 일어났고, 이 때문에 이탈리아 半島 北部에서 皇帝와 中央의 影響力이 弱해지며 여러 都市國家들이 獨立하여 蕃盛하기 始作하였다. 이 時期에는 워낙 皇帝와 敎皇이 熾烈하게 對立하며 戰爭을 끊임없이 反復하였기에 治安은 威脅받았고 그 어디도 安全한 곳이 없었다. 이 때문에 여러 都市들은 스스로 살 길을 찾아나서야 했고, 治安과 經濟를 스스로 책임져야 했던 것이다. 1176年에는 이 都市들이 모여 만든 롬바르디아 同盟 이 레그나노 戰鬪에서 프리드리히 1歲 의 軍隊를 이기기도 하였는데, 이로 인하여 이탈리아 北部와 中部의 都市들 大部分이 皇帝로부터 獨立을 爭取하여 떨어져 나갈 수 있었다.

獨立한 都市 國家들 中 밀라노 , 피렌체 , 베네치아 와 같은 都市들은 經濟的으로 크게 繁榮하였다. 銀行業과 貸付業 等이 새롭게 갈라져나왔으며, 社會的이나 經濟的으로도 크나큰 發展이 이루어졌던 것이다. 한便 이탈리아의 海岸과 南部 地域에서는 莫强한 海軍力을 바탕으로 한 海洋 共和國 들이 들어서기 始作하여 與 地中海의 霸權을 掌握하고 洞房으로의 交易路를 統制하며 莫大한 利益을 얻어내었다. 이들은 한때 東로마 帝國이 統治했던 地域들에서 새롭게 設立된 共和國들로, 모두 都市 國家의 形態를 띠고 獨立的인 自律을 누렸다. 이처럼 다양한 國家들의 成立은 學問的, 藝術的인 成就를 이루어냈고, 이 時期에 가장 잘 알려져 있던 海洋 共和國들에는 베네치아 , 제노바 , 피사 , 아말피 等이 있었다. 이 國家들은 地中海의 섬들을 서로 따로따로 統治하였으며, 地中海의 海域들을 크기에 따라 나누어 가지며 그 領有權을 獨占하였다. 이들은 甚至於 中東이나 黑海, 北아프리카까지 植民地들을 開拓하였으며, 가장 勢力이 剛했던 베네치아는 17世紀 中盤까지 키프로스 , 그리스, 달마티아 等의 地域에 莫大한 크기의 領土를 所有하고 있을 程度였다.

베네치아와 제노바는 洞房으로 向하는 유럽의 主要 길목이었으며, 琉璃 産業의 中心部였다. 한便 피렌체는 緋緞, 養母, 銀行, 保釋業이 盛行하였으며 이 産業들로 엄청난 資金을 벌여들였다. 이처럼 莫大한 資金들이 이탈리아 內部로 流入되자, 自然히 사람들은 藝術과 文化에 關心을 가지기 始作하였다. 共和國들은 서로 遠征과 戰爭들을 앞다투어 벌였으며, 主로 이 戰爭들을 통하여 交易로들을 차지하고 競爭國들의 國力을 깎아보고자 努力하였다. 베네치아 共和國은 東로마 帝國을 相對로 勝利를 거두었으며, 아시아로 向하는 마르코 폴로를 財政的으로 支援하여 주기도 하였다. 大學들이 세워졌고, 토마스 아퀴나스 와 같은 神學者들이 國際的인 名聲을 얻으며 文學을 發展시켰다. 프리드리히 2歲 는 이탈리아 半島를 神聖로마帝國의 文化的, 經濟的 中心으로 만들었으며 피렌체에서는 資本主義와 銀行業을 基盤으로 한 有力 家門들이 떠올랐다. 피렌체에서는 단테 조토 디 本도네 等의 大藝術家들이 1300年代에 活動하기도 했다.

한便 南部의 시칠리아 에서는 9世紀 頃에 무슬림들이 侵入하여 시칠리아 土侯國 을 세웠다. 이 土侯國은 11世紀 頃에 이탈리아 노르만 族들이 랑고바르드 王國과 東로마 帝國의 領土와 함께 滅亡당했다. 以後 南部 이탈리아는 複雜한 過程을 거치며 漸次 하나의 勢力 밑에 結集하기 始作하였는데, 처음에는 好엔슈타우펜 王家 , 나중에는 앙주의 카페 王家 의 支配를 받기 始作한 것이다. 그리고 15世紀부터는 아라곤 家門 이 主導權을 쥐었다. 또한 사르데냐 地方에서 한때 東로마 帝國의 領土였던 都市들이 獨立하여 주디카티 를 形成, 따로 繁榮하였으며, 高度의 自治를 누렸다. 다만 몇몇 섬들이 제노바나 피사의 領域權으로 떨어지기는 하였으나, 大部分의 주디카티들은 15世紀에 아라곤 家門이 合倂하기 前까지 獨立을 維持할 수 있었다. 1348年 즈음에 닥친 黑死病 은 이탈리아 人口의 3分의 1 가까이를 死亡시키며 엄청난 恐怖와 人命 被害를 입혔다. 하지만 以後 이탈리아 半島는 傳染病으로부터 빠르게 回復하였고, 都市들과 經濟가 復興하며 人本主義와 르네상스의 꽃봉오리가 피어오르기 始作하였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

近代 [ 編輯 ]

이탈리아는 13世紀와 14世紀에 일어난 유럽의 文藝 復興 運動인 르네상스 의 中心地였다. 이 르네상스 時期를 中心으로 유럽의 中世紀와 近代期를 나누며, 神과 敎會에 偏重되어 있던 社會에서 벗어나 文化的, 經濟的, 社會的, 政治的으로 急速度의 發展을 이룩하고 西洋이 本格的으로 繁榮하기 始作한 時代로 본다. 이 때의 이탈리아 半島는 서로 다른 獨立的인 都市 國家들로 쪼개져 貴族들이 統治하였으며, 이 貴族들은 自身들의 領土에서 事實上의 王으로 君臨하였다. 이들은 貿易과 行政을 擔當하였으며, 部와 勢力을 誇示하기 위하여 藝術과 科學者들을 後援해주었다. 有名한 貴族 家門들로는 피렌체의 메디치 家門 , 밀라노의 비스콘티 家門 스포르子 家門 , 제노바의 도리아 家門 , 베네치아의 母體니고 家門 바르바리高 家門 , 페레라의 에스테 家門 , 만토바의 곤차가 家門 等이 있다. [20] [21] 르네상스 時期 이탈리아에서는 이러한 貴族 家門들의 庇護 아래 商人들이 莫大한 富를 이탈리아 內로 蓄積하였으며, 이들의 後援을 받아 여러 藝術家들이 頭角을 드러내었다. [20] 이 藝術家들은 유럽 全域에 名聲을 떨쳤는데, 가장 有名한 者들로는 레오나르도 다 빈치 , 브루넬레스키 , 보티첼리 , 미켈란젤로 , 라파엘로 , 도나텔로 等이 있으며, 그 外에도 필리포 브루넬레스키 , 레온 바티스티 알베르티 , 안드레아 팔라디오 , 도나토 브라만테 等의 建築家들이 頭角을 드러내었다.

西方 敎會의 分裂이 일어난 以後, 敎皇들은 아무래도 베드로 가 殉敎한 로마가 더 正統性 있는 敎皇座라고 判斷하여 1415年 콘스탄츠 公議會 에서 새로운 敎皇 마르티盧 5歲 가 3年 間의 旅行을 거쳐 다시 로마의 敎皇領으로 돌아오게 되었다. 마르티盧 5世는 이 3年 間의 旅程 동안 여러 이탈리아 都市들을 거쳤고, 이탈리아 半島를 西方 基督敎의 最高 中心部로 다시 再建하는 데에 成功하였다. 이 時期 피렌체의 메디치 家門이 敎皇에게 公式的으로 資金을 대거나 돈을 빌려주기 始作하였고, 敎皇과의 敦篤한 關係를 바탕으로 이탈리아 半島의 主要 政治 勢力으로 急浮上하기도 하였다. 르네상스 時期, 敎皇을 選出하는 選擧인 콘클라베 와 같은 行事들은 이탈리아에서의 支配權과 西方敎會 敎會에 對한 影響力을 얻어내기 위한 有力 家門들 사이의 暗鬪로 轉落하였으며, 수많은 祕密 去來들과 約條들이 이 사이에서 오고 가곤 하였다. 1439年에는 敎皇 에虞祭니오 4歲 와 東로마 帝國의 皇帝 미하일 8歲 팔레올로고스 코시모 데 메디치 가 仲裁한 피렌체 公議會 에서 만나 東西 敎會의 和合을 圖謀하기도 하였다. 1453年에는 敎皇 니콜라오 5歲 가 軍隊를 派兵하여 오스만 帝國 의 軍隊로부터 東로마 帝國의 首都 콘스탄티노플을 守成하게 돕기도 하였는데, 結局 오스만 帝國軍의 莫大한 砲力을 견디지 못하고 敗北하였다. 結局 콘스탄티노플은 오스만 帝國의 메흐메드 2歲 의 손아귀에 떨어졌다.

아메리카 大陸에 닿은 크리스토퍼 콜럼버스

콘스탄티노플이 陷落되자 이 곳에 살던 그리스 學者들이 터키를 避하여 西方 世界로 移住하였다. 이 때에 오랫동안 잊혀졌던 古代 그리스 世界의 人本主義 가 다시 빛을 보기 始作하였으며,. [22] [23] [24] 敎皇 피우스 2歲 페데리코 다 몬테펠트로 와 같은 人本主義者들이 人間이 中心이 되는 理想的인 人本主義 世界를 建設하려 우르비노나 피엔子 等의 都市들을 建設하기도 하였다. 피코 델라 미란돌라 와 같은 哲學者는 '人間 尊嚴性에 關한 演說'을 執筆하여 人間의 自由 意志에 對하여 說破하기도 하였는데, 이는 르네상스 人本主義의 最高峯으로 여겨진다. 이 時期에 史學者 레오나르도 부르니는 人類 歷史를 告傳旗, 中世紀, 近代期로 나누며 며 最初의 現代的인 歷史學을 構成하기도 하였다. [25] 또한 콘스탄티노플의 陷落 은 유럽에 大航海時代 를 열어주는 役割을 하기도 하였다.

이탈리아 海洋 共和國의 探險家들과 항해가들은 東로마 帝國을 멸망시키고 旣存의 貿易路를 掌握한 오스만 帝國을 避하여 새로운 貿易路를 찾아내는 데에 血眼이 되어 있었다. 이들은 大西洋 國家들에게 接近하여 새로운 貿易路를 찾아주겠다고 約束하였고, 이에 說得당한 國王들이 이들에게 배와 船員들을 後援해주고 大大的인 海上 探險 遠征이 일어나며 本格的인 對抗해 時代의 序幕이 올랐다. 이들 中 가장 有名한 事例가 유럽人으로는 처음으로 아메리카 大陸을 發見한 크리스토퍼 콜럼버스 로, 스페인의 後援을 받아 아메리카 大陸에 유럽人 開拓地를 建設하는 것에 至大한 功勞가 있는 이이다. [26] 1497年의 존 카봇은 英國의 後援을 받았으며, 처음으로 '새로 發見된 땅'을 認知하고 北아메리카 大陸을 探險하기도 하였다. [27] 아메리고 베스푸치 는 事實 콜럼버스가 發見한 땅이 아시아나 人道가 아니며, 只今까지 사람들이 몰랐던 제4의 大陸이라고 主張하며 完全히 새로운 '新世界'의 槪念을 사람들에게 알렸다. 現在 '아메리카 大陸'의 이름도 그의 이름에서 따왔다. [28] 프랑스의 後援을 받은 조반니 데 베라車弩 는 아메리카 大陸의 大西洋 沿岸 地域을 1524年에 最初로 調査한 유럽人이기도 하였다. [29]

敎皇 피우스 5歲

콘스탄티노플이 陷落된 以後, 롬바르디아 戰爭 이 終結되었으며 서로 맞서 싸우던 이탈리아의 都市 國家들, 卽 베네치아, 나폴리, 피렌체, 밀란, 敎皇領은 서로 모여 이탈리아 同盟 을 結成하였다. 이 때 피렌체의 로렌조 데 메디치 가 이탈리아 同盟의 가장 큰 權力家였으며, 또한 르네상스 時期 가장 熱誠的으로 藝術家들을 支援하여 준 人物이기도 하였다. 그는 破치 陰謀 事件과 투르크의 侵略을 견뎌 내고 이탈리아 同盟을 維持하며 能力을 發揮하였다. 그러나 프랑스의 샤를 8歲 가 이탈리아를 侵攻해오자 이 이탈리아 同盟은 무너지고 말았고, 結局 이탈리아에서는 발루아 家門과 합스부르크 家門 사이에서 이탈리아 戰爭 이 勃發하였다. 이 때문에 1500年代에 이탈리아는 유럽 各國들이 干涉하며 戰爭이 일어나고 매우 혼란스러운 狀況이었으나, 한便으로는 르네상스의 熱氣가 最高潮에 達하며 유럽의 文化와 經濟의 中心地로 繁榮하기도 하였다. 로마의 敎皇들도 이 狀況에 對處하는 方式이 다 달랐는데, 율리오 2歲 의 境遇에는 最大限 外國 君主들의 干涉을 줄이려 한 反面 바오로 3歲 는 外國 君主들 사이를 仲裁하여 平和를 이끌어내고자 한 境遇도 있었다. 이 때 메디치 家門에서 選出된 레오 5歲 클레멘스 7歲 等의 敎皇들은 家門의 입맛에 맞추어 新敎 勢力들을 敵對하였으며 家門과 個人의 富를 늘리는 데에 온 힘을 쏟았다. 戰爭이 끝났을 무렵, 이탈리아 北部는 오스트리아 합스부르크 家門에게, 南部는 스페인 합스부르크 家門의 影響力에 떨어져 있었다.

이때까지도 敎皇領은 獨立을 維持하고 있었으며, 反宗敎改革 을 實施하여 新敎 勢力들의 批判을 撫摩하고 天主敎會를 改革해 보려 하였다. 이 때 發生한 主要 事件에는 트렌트 公議會 , 엘리자베스 1歲 의 波紋, 레판토 海戰 等이 있었으며, 그 外에도 그레고리 天文臺의 建設, 그레고리 달曆 盤浦, 마테오 리치 를 派遣하여 中國에 예수회 宣敎師들을 보낸 事件, 프랑스 宗敎 戰爭, 투르크와의 長期戰, 조르다노 브루노 의 火刑, 敎皇領의 린涕洟 아카데미 ( 갈릴레오 갈릴레이 가 屬해있었다.)의 設立, 30年 戰爭 , 臺튀르크 戰爭 동안 敎皇 인노첸시오 6歲 의 主導 下의 마지막 神聖 同盟 의 結成과 같이 유럽史와 世界史的으로 굵직굵직한 事件들이 매우 많이 일어났다.

이탈리아는 1500年代의 榮光을 뒤로 하고, 1600年代와 1700年代에는 大西洋의 奴隸 貿易에서 疏外되며 漸次 經濟가 衰退하였다. 18世紀에 유럽에서 일어난 王位 繼承 戰爭 以後에 이탈리아 南部는 스페인 부르봉 家門에게, 北部는 오스트리아의 합스부르크-로렌 王家에게 지배당했다. 프랑스에서 프랑스 革命 이 일어나고 나폴레옹 이 유럽 全域과 戰爭을 치를 때에, 相對的으로 프랑스에 가까웠던 이탈리아 北部는 나폴레옹에게 占領 當하여 여러 姊妹 共和國들로 찢어졌고, 나중에는 프랑스 第1帝國 의 下位 國家인 이탈리아 王國 이 들어섰다. [30] 이탈리아 半島의 南쪽 地方에서는 나폴레옹과 血緣 間이었던 組아킴 뮈라 가 나폴리의 國王으로 卽位하여 統治하였다. 그러나 나폴레옹이 衰退하자 이 같은 權力 構圖도 무너졌고, 빈 會議 에서 이탈리아의 政治 地形을 다시 18世紀 後半으로 되돌리기로 決定하였다. 허나 나폴레옹 痛治期에 뿌려진 自由와 平等과 같은 革命의 遺産들은 뿌리뽑을 수 없었고, 이 때문에 19世紀 初에 이탈리아는 다시 混亂期에 突入하게 된다.

주세페 가리발디

統一 [ 編輯 ]

이탈리아는 로마 帝國의 滅亡 以後 몇 千年 동안 統一 國家를 이루지 못하고 쪼개져 있었는데, 結局 1800年代 들어서야 이탈리아 民族主義者들과 사보이아 王家 가 힘을 합쳐 이탈리아 半島 全體를 아우르는 이탈리아 王國이 設立되었다. 1815年의 빈 會議 以後, 이탈리아에서는 統一의 움직임이 社會的으로 急浮上하였고 外國의 統治를 받는 地域들을 모두 독립시켜, 하나의 國家 아래에 統一시키자는 意見이 떠올르기 始作하였다. 이 때의 가장 代表的인 急進主義者가 바로 주세페 가리발디 였는데, 그는 祕密 結社組織 카르보나리 黨 의 一員이자 1830年代에 떠오른 靑年 이탈리아黨 의 創立者였다. 가리발디는 이탈리아 半島 全體를 統一한 共和政을 만들고 싶어하였으며, 리소르지멘토 를 主導하였다.

주세페 가리발디는 靑年 이탈리아당에 熱誠的인 支持者들이 매우 많았고, 이들은 이탈리아 南部에서 統一 雰圍氣를 造成하며 가리발디의 뜻을 忠實히 따랐다. 이 때 이탈리아 北部를 統治하던 사르데냐 王國 의 사보이아 王家와 社르네냐 王國 政府를 이끌던 카밀로 벤소 디 카보우르 伯爵도 統一 이탈리아 國家를 만드는 것에 關心이 있었고, 1848年에 유럽을 휩쓸은 1848年 革命의 熱氣를 이어 처음으로 이탈리아는 오스트리아에 1次 獨立戰爭을 宣布하였으나, 失敗로 돌아갔다. 1855年, 사르데냐 王國은 크림 戰爭 에서 英國과 프랑스의 便을 들었고, 이 事件을 契機로 카보우르 伯爵의 統一 움직임이 本格的으로 强大國들의 注目을 받기 始作하였다. 사르데냐 王國은 1859年에 프랑스의 도움을 받아 오스트리아를 相對로 2次 獨立戰爭을 일으켰고, 結局 롬바르디아를 오스트리아에게서 解放시켰다.

1860年과 1861年 사이, 가리발디는 나폴리와 시칠리아 地方을 統一하였으며, 사보이아 王家는 로마와 敎皇領 一部를 除外한 이탈리아 中部를 完全히 占領하여 統一하였다. 1860年 10月 26日, 테아노 에서 사보이아 王家의 비토리오 에마누엘레 2歲 와 가리발디가 歷史的인 會談을 가졌고, 合意가 이루어져 마침내 에마누엘레 2世가 이탈리아 全體의 王으로 登極하였다. 가리발디는 본디 共和政을 바랐던 自身의 꿈을 접고 사보이아 王家를 支持하였으며, 이로 인하여 이탈리아 王國 이 成立될 수 있었다. 카보우르 伯爵도 가리발디가 統一한 이탈리아 南部를 1861年 3月 17日에 샤르데냐 王國에 편입시키는 것에 同意하였으며, 이로 인하여 1861年 3月 17日에 公式的으로 이탈리아 王國의 建國이 宣布되었다. 비토리오 에마누엘레 2世는 王國의 첫 國王으로 卽位하였으며, 王國의 首都를 피렌체로 옮겼다. 이 때 이탈리아 王國의 樹立에 寄與한 4名의 人物들(비토리오 에마누엘레 2歲, 가리발디, 카보우르 伯爵, 마치니 )를 建國의 아버지라 부른다.

비토리오 에마누엘레 2歲

왕정기 [ 編輯 ]

새롭게 樹立된 이탈리아 王國은 樹立 直後 强大國의 地位를 獲得했다. 샤르데냐 王國의 憲法이 이탈리아 全域에 擴大되어 適用되었으며, 市民들에게 自由와 平等에 對한 保障을 一部 하였으나, 選擧權을 貧者들과 敎育받지 못한 者들에게는 주지 않는 等 나름대로 問題도 있었다. 새로운 王國은 立憲君主情이었으며, 進步的인 勢力이 掌握한 議會에서 國政을 맡아 處理하였다. 한便 이탈리아 北部 地域에서는 産業化가 일어나 急速度로 發展하였으나, 中部와 南部에서는 如前히 産業化가 일어나지 않았으며 農村 地域으로 남아있었다. 이 때문에 數百萬 名의 사람들이 일자리를 찾아 北部로 移住하였으며, 이러한 社會的 混亂을 틈타 이탈리아 社會黨이 旣存의 進步와 保守 政黨들에 挑戰하며 漸次 힘을 키워갔다.

19世紀 初盤, 이탈리아는 소말리아 에리트레아 를 植民地化하며 植民 列强의 隊列에 合流하였다. 1899年 11月에서 1901年 9月까지는 中國에서 일어난 義和團의 亂 에 8個國 聯合軍의 一員으로 參加하기도 하였다. 1901年 9月 7日에는 淸나라 가 强制로 이탈리아에게 톈진의 阼階를 割讓하였으며, 1902年 6月에는 公式的인 이탈리아 領土로 包含되어 管理를 派遣하여 統治하였다. 1913年에는 모든 成人 男性들에게 選擧權이 주어졌고, 第1次 世界大戰이 일어나기 前까지의 이탈리아에서는 지오반니 지올리티 總理가 1892年과 1921年 사이에 5番이나 連任하며 이탈리아의 經濟的, 文化的, 社會的인 現代化를 本格的으로 이끌었다.

이탈리아는 第1次 世界大戰 初期에는 獨逸 帝國 오스트리아-헝가리 帝國 과 함께 三國 同盟 을 맺었으나, 1915年에 領土를 擴張시켜준다는 條件으로 變節하여 聯合 勢力에 同參하였다. 以後 이탈리아는 美國, 英國, 프랑스와 함께 聯合國의 主要 4個國으로 떠올랐고, 戰爭 勝利에 相當한 役割을 하였다. 世界 大戰의 過程은 相當히 苦難하였는데, 이탈리아 軍隊가 알프스 山脈 에서 膠着戰에 빠져 莫大한 人命, 物的 被害를 보며 더以上 前進하지 못하는 狀態가 持續된 것이다. 그러나 이탈리아는 以後 軍隊를 再組織하고 大大的인 募兵을 거치며 戰列을 가다듬었고, 그라破産이나 피아베江 戰鬪 에서 勝利를 거두며 傳貰를 逆轉시키는 데에 成功하였다. 1918年 10月에는 大大的인 攻擊을 敢行하였으며 結局 이탈리아 戰線에서 勝利하며 戰爭을 一段落지었다. 이로 인하여 오스트리아-헝가리 帝國이 致命打를 입고 沒落하였으며, 2週 後에는 世界 大戰도 終結되었다.

이탈리아는 世界 大戰 동안 65萬 名에 達하는 軍人과 民間人들이 목숨을 잃었으며, 王國은 財政的으로 破産 危機에 이르렀다. 이탈리아는 世界 大戰의 勝戰國으로서 國際 聯盟의 常任理事國 자리를 永久的으로 얻어내고 國際的인 位相도 어느 程度 올랐으며 戰爭 以前 要求했던 領土들도 相當數 얻어내었으나, 달마티아 地方을 얻어내는 데에는 失敗하였다. 過激한 民族主義者들은 이를 두고 戰爭이 '失敗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으며 社會는 不信에 휩싸였다. 다만 이탈리아는 戰爭 막바지에 헝가리의 領土였던 리예카를 元來 自身들에게 約束된 領土가 아님에도 不拘하고 攻擊하여 自國 領土로 編入하기도 하였다.

베니토 무솔리니

파시즘 獨裁 [ 編輯 ]

第1次 世界大戰이 끝난 直後, 社會는 갈수록 혼란스러워졌고 社會主義者와 民族主義者, 急進主義者들이 自身들의 意見들을 내세우며 群衆들을 부추겼다. 實例로 1919年 3月 에 북이탈리아 工業地帶에서 러시아 革命 을 본받아 勞動者의 工場 運營, 거리鬪爭, 工場 生産 拒否 等의 强力한 行動이 開始되었는데, 이는 南部 農業地域에도 波及되어 勞動者層의 階級鬪爭이 活潑히 進行되었다. [31] 이러한 民衆들의 團結을 두려워한 地主, 軍閥과 傳統的인 自由主義 勢力들은 로마帝國의 榮光을 되찾자고 主張하며 國家主義를 내세운 무솔리니 파시스트당 을 支持하기 始作하였다. 1922年 10月, 파시스트당의 검은셔츠단 로마 進軍 을 實施하였고, 쿠데타를 일으켜 政權을 잡으려 하였다. 이 쿠데타 試圖는 無爲로 돌아갈 뻔 하였으나, 비토리오 에마누엘레 3歲 가 무솔리니를 結局 首相으로 임명하면서 成功하였다. 以後 權力을 잡은 무솔리니는 自身들을 除外한 모든 政治的 團體들을 不法으로 規定하였으며 個人의 自由도 深刻하게 制限하고 獨裁 體制를 構築하였다. 이러한 무솔리니의 行步는 國際的인 關心을 끌었고, 結局 後에 히틀러 의 나치당과 스페인의 프랑코 政權에 靈感을 주는 慘事를 낳았다.

1935年, 무솔리니 主導 下의 이탈리아는 에티오피아를 侵入하였고, 이탈리아令 東아프리카를 設立하였다. 이 行動은 國際社會의 反撥을 불러일으켰고, 結局 이탈리아는 國際聯盟 에서 脫退하고 말았다. 以後 이탈리아는 나치 獨逸 日本 帝國 과 同盟을 맺었으며, 스페인 內戰에서 프랑시스코 프랑코를 支持하며 國際的인 行步를 넓혀갔다. 1939年에는 알바니아를 合倂하였으며, 以後 約 몇十餘年 동안 事實上 保護領으로 두었다. 이탈리아는 1940年 6月 10日에 第 2次 世界 大戰 에 參戰하였고, 얼마 지나지 않아 英國領 소말릴란드, 이집트, 발칸 半島, 東部 國境으로 軍隊를 投入하였다. 허나 이탈리아 軍隊는 東아프리카, 北아프리카, 蘇聯 國內에서 敗北하며 苦戰을 免치 못했다.

第1次 世界大戰의 막바지에 締結된 빌라 주스티 停戰 協約으로 이탈리아는 유고슬라비아 地方을 合倂할 수 있었다. 파시즘 期間 동안, 무솔리니는 이 유고슬라비아 地方을 '이탈리아火'시키려 하였으며 슬라브語, 學校, 正當, 文化를 徹底하게 抑壓하였다. 이탈리아는 戰爭 期間 동안 峭法的인 殺人 蠻行을 저질렀으며, 유대人과 슬로베니아人 等의 民族들을 對象으로 하여 이들을 이탈리아 强制收容所로 보내어 人種 淸掃를 實施하기도 하였다. 다만 獨逸과는 다르게 이탈리아의 戰爭 犯罪는 前後 相對的으로 적게 起訴되었고, 處罰도 훨씬 적었다. 聯合國 軍隊는 1943年 7月부터 시칠리아를 攻擊하기 始作하였다. 이로 인하여 本格的인 이탈리아 本土 侵攻이 始作되자, 무솔리니는 얼마 가지 못하고 失脚하였으며 國王 비토리오 에마누엘레 3世와 파시즘 對評議會 議員들 大多數의 同意를 얻어 權座에서 쫓겨났다. 9月 8日에는 카시빌레에서 聯合國과의 休戰 協定을 調印하였는데, 이 直後 이탈리아 파시스트 黨의 도움을 받은 나치 獨逸 軍隊가 빠르게 國境 內部로 들어와 이탈리아 北部와 中部를 掌握하였다. 이때문에 이탈리아에서는 世界 大戰이 完全히 끝날 때까지 북중부를 掌握한 나치 獨逸과 南部에서부터 徐徐히 밀고 올라가는 聯合國 軍隊 사이에서 戰爭이 繼續되었다.

이탈리아 北部에서는 獨逸이 이탈리아 社會共和國 을 세웠고, 무솔리니를 救出해내어 이 共和國의 代表로 세움으로써 나치 獨逸의 傀儡國으로 변질시켜버렸다. 南部 地方에 있던 몇몇 이탈리아 軍隊들은 이탈리아 共同交戰軍 을 組織하여 聯合國의 便에서 싸웠다. 다만 相當數의 이탈리아 軍隊는 如前히 무솔리니와 獨逸에게 忠誠을 바쳤고, 이탈리아 社會共和國의 便에서 聯合國에 對抗하여 戰鬪를 繼續하였다. 結局 이탈리아는 內戰 狀態에 突入하였는데, 이때 이탈리아에서는 休戰 協定 以後부터 이미 만들어지기 始作했던 社會 全般的인 反파시즘 雰圍氣가 漸次 剛해지고 있었기에, 수많은 市民들이 거리로 나와 게릴라전을 펼치며 이탈리아 社會共和國 軍隊와 나치 獨逸에 맞서 싸우기도 하였다. 1945年 4月, 獨逸과 히틀러의 敗色이 蔓延해지자 무솔리니는 北쪽으로 逃走하여 목숨을 건지려 하였으나, 結局 잡혔고 코모 湖水 隣近에서 處刑되었다. 그의 屍身은 以後 밀라노로 옮겨졌고, 公共場所에서 거꾸로 매달린 채로 大衆들에게 展示되며 自身의 罪惡에 對한 代價를 一部나마 치르었다. 1945年 4月 29日에는 이탈리아에 駐屯하던 獨逸 軍隊가 마침내 降伏하며 公式的인 交戰은 모두 끝났다. 이 戰爭에서 50萬 名에 達하는 이탈리아 國民들이 死亡하였으며, 이탈리아 經濟는 破綻 水準에 이르러 1944年의 1人當 GDP는 20世紀 以來 가장 낮은 水準이었다.

알치데 데 가스페리 總理

共和政 [ 編輯 ]

이탈리아는 1946年 6月 2日 國民 投票를 통해 君主制가 廢止되고 共和國이 되었으며, 1948年 1月 1日 새 憲法이 制定되었다. 以後 이 날을 共和國의 날로 制定하고 記念하고 있다. 비토리오 에마누엘레 3世의 아들인 움베르토 2歲 는 王位에서 退位하도록 강요당했고, 사보이아 王家는 이탈리아에서 쫓겨났다. 1947年에 이탈리아 平和 協定이 맺어졌으며, 이로 인하여 베네치아줄리아가 다시 유고슬라비아에게 돌아갔으며 이탈리아가 海外에 가지고 있던 植民地들도 모두 빼앗기면서 이탈리아 植民 帝國이 終末을 맞았다. 1950年에는 이탈리아令 소말릴란드가 1960年 7月 1日까지 이탈리아의 行政力 아래에 國際 聯合 의 信託統治를 받기도 하였다.

以後 突入한 冷戰 時期에서, 特히 美國을 包含한 西方 國家들은 이탈리아가 選擧를 통하여 다시 極端的인 파시스트나 共産主義者들이 權力을 잡는 것이 아닌가에 對하여 두려움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 두려움은 中道的인 性向의 基督敎민주당 알치데 데 가스페리 總理가 選擧에서 壓勝을 거두며 消滅되었다. 1949年에 이탈리아는 NATO 에 加入하였으며, 以後 美國의 마셜 플랜 의 도움을 至大하게 받아 1960年代 後半까지 安定的인 經濟 成長을 보이며 '經濟 奇跡'을 일구어냈다. 1957年에 이탈리아는 유럽 經濟 共同體의 創立 會員國으로 參與하였으며, 이 것이 나중에 發展하여 1993年에 유럽 聯合으로 成立되었다.

1960年代 後半부터 1980年代 初盤까지, 이탈리아는 납의 時代 를 겪었다. 이 時期에는 特히 1973年의 石油 波動 以後의 經濟的인 危機와 廣範圍한 社會的 葛藤, 極端主義者들에 依한 테러, 冷戰의 激化에 따른 美國과 蘇聯 사이의 葛藤으로 이탈리아 全體가 뒤숭숭한 雰圍氣였다. 납의 時期는 基督敎민주당의 政治人이자 總理였던 알道 모로 가 테러리스트들에게 拉致되었다가 암살당하며 그 頂點을 찍었고, 또한 네오 파시스트들이 볼로냐 大虐殺 을 일으키며 85名이 死亡하는 大慘事가 일어나기도 하였다.

1980年代에는 1945年 以來 처음으로 基督敎민주당이 與黨의 地位를 빼앗기며 타 政黨들에게 主導權을 내주었다. 하나는 共和黨의 조반니 스파돌리니 總理였고, 나머지 하나는 이탈리아 社會黨 出身의 베티노 크락시 總理였다. 다만 基督敎민주당은 如前히 議會 多數黨의 地位를 維持하였고, 政局의 最大 主導 勢力이기도 하였다. 크락시 總理의 在任期에 이탈리아는 다시 經濟가 回復勢를 띠기 始作하였고, 世界에서 5番째가는 産業 國家로 발돋움하였으며 1970年代에는 G7 에 加入하기도 하였다. 허나 크락시 總理는 지나친 政府 擴張 財政 政策을 運用하였고, 이로 인하여 얼마 지나지 않아 이탈리아의 빛은 GDP의 100%를 넘기고 말았다.

1992年과 1993年 사이, 이탈리아 政府는 以前에 시칠리아의 마피아 들을 集團으로 處罰한 膜翅 裁判의 後暴風을 호되게 겪었다. 마피아들은 이에 怏心을 품고 여러 테러 攻擊을 일으켰으며, 이때문에 政府는 反테러 政策을 펼치기 始作하였다. 1992年에는 2番의 主要 爆彈 攻擊으로 判事들이 목숨을 잃었으며 1993年에는 로마, 밀라노, 피렌체 等 이탈리아의 主要 大都市의 觀光地들에 일부러 爆彈 테러를 施行하기도 하며 莫大한 人命 被害를 입혔다. 이로 인하여 10名이 死亡하였으며, 93名이 重輕傷을 입었으며 歷史的인 文化財들도 多數 被害를 입었다. 이 때 天主敎會 는 公開的으로 마피아를 責望하였는데, 直後 敎會 2곳이 테러를 當했고 反마피아 性向의 聖職者들이 로마에서 죽은채로 發見되기도 하였다. 1990年代初, 이탈리아는 政治的 極端化, 莫大한 公共負債, 엄청난 不淨腐敗 等에 失望한 國民들이 大大的인 改革을 要求하였다. 이 때 不淨腐敗 스캔들에 휘말리지 않은 政黨들이 없었으나, 그 渦中에도 特히 50年 동안 이탈리아의 主要 政治勢力이었던 基督敎민주당이 特히 不淨腐敗가 甚했다. 結局 基督敎민주당은 여러 分派들로 쪼개졌고 歷史 속으로 사라졌다. 以後 社會主義者들은 社會民主主義 政黨들을 結成하였으며 1990年代와 2000年代에는 실비오 베를루스코니 中心의 中道 右派 勢力과 로마노 프로디 中心의 中道 左派 勢力이 戀情을 만들어 政府를 運營하였다.

주세페 콘테 總理

한便 베를루스코니 總理는 2008年부터 始作된 經濟 沈滯期의 餘波로 인하여 結局 2011年에 辭任하였고, 그가 이끌던 保守 政府는 마리오 폰티 中心의 進步 政府로 代替되었다. 2013年 總選 以後, 이탈리아 민주당 副代表였던 엔리코 레打 조르조 나폴리타노 大統領의 指名을 받아 右派, 左派를 모두 참여시킨 大聯政 政府를 構成하였다. 다만 2014年에 새로운 民主黨 黨代表 마테오 렌치 의 挑戰을 받고 結局 辭任하였다. 그의 뒤를 이어 마테오 렌치가 總理職으로 올랐고, 이탈리아 上院 을 廢止하거나 選擧法을 改正하는 等 改憲과 같은 改革的인 措置들을 推進하였다. 다만 이 改革 措置는 12月 4日에 國民投票에서 否決되고 말았고 마테오 렌치 總理는 責任을 지고 辭退하였다. 以後 파올로 젠틸로니 外務長官이 代身 새로운 總理에 올랐다.

2010年代 유럽은 漸次 難民들의 流入으로 골머리를 썩기 始作하였는데, 이 難民들 相當數의 最終 目的地가 바로 이탈리아였다. 2013年부터 2018年까지 이탈리아는 70萬 名이 넘는 難民들을 受容하였으며 이들中 大部分이 아프리카 사하라 地方에서 온 者들이었다. 이는 이탈리아 大衆들의 크나큰 反感을 불러일으켰고, 政界에서 極右 勢力들이 得勢하고 유럽 聯合 脫退를 主張하는 勢力들이 힘을 얻기 始作하였다. 2018年 總選에서는 포퓰리스트 政黨人 五星運動 과 極右 系列의 北部同盟 이 크게 躍進하였고, 이로 인하여 大學 敎授였던 주세페 콘테 가 새로운 總理에 當選되었다. 주세페 콘테 總理는 이 두 政黨을 모아 포퓰리스트 聯政을 構成하여 內閣을 이끌어나갔다. 허나 14個月 以後 北部同盟은 주세페 콘테 總理에 對한 支持를 撤回하였고, 이로 인하여 五星運動은 어쩔 수 없이 中道 左派 勢力들과 聯政을 이루어 國政을 繼續 擔當하였다.

2020年, 이탈리아는 코로나 바이러스 事態 에 直擊彈을 맞았고, 주세페 콘테 總理는 3月부터 5月까지 國家 隔離 政策을 내려 傳染病의 傳播 速度를 늦추려 하였다. 이 政策은 大衆的으로 폭넓은 支持를 받았으나, 한便 이탈리아 建國 以後 最大의 人權 制限 措置라는 批判을 받기도 하였다. 이탈리아는 35,000餘 名의 死亡者를 내며 世界에서 가장 코로나 19 로 死亡者를 많이 낸 國家라는 不名譽를 안았으며, 經濟에도 深刻한 打擊을 입히며 이탈리아 經濟를 沈滯의 늪에 빠뜨렸다.

政治 [ 編輯 ]

이탈리아는 王政이 國民投票로 인하여 廢止된 1946年 6月 2日 以來로 單一 議會 共和國이었다. 現在의 이탈리아의 最高 首班은 2015年부터 이탈리아의 大統領 職( Presidente della Repubblica )을 맡고 있는 세르조 마타렐라 大統領이다. 大統領은 7年마다 한 番씩 議會에서 選出한다. 이탈리아는 成文憲法을 가지고 있는데, 이 憲法은 나치와 파시스트 勢力이 世界大戰 以後 沒落하고 反파시즘 勢力의 代表들이 모여 作成한 것이다.

政府 [ 編輯 ]

이탈리아의 選擧制度는 比率制와 多數制를 섞어 運用하고 있다. 議會는 上院과 下院으로 나뉘어 있는데, 이들中 下院格에 屬하는 이탈리아 下院 은 몬테치토리오 宮殿에서 會議를 열며, 上院格에 屬하는 이탈리아 上院 은 마다마 宮殿에서 모인다. 이들은 거의 法律 賞으로 同一한 權限을 같고 있다. 이탈리아의 總理 ( Presidente del Consiglio dei Ministri )는 이탈리아의 政府 首班이며, 總理와 內閣 要因들은 大統領에 依하여 任命되며 그 前에 無條件 議會의 裁可를 받아야만 한다. 總理職을 維持하기 위해서는 追加的으로 選擧를 통하여 過半數를 獲得해야 하며, 그렇지 못할 境遇에는 總理職을 잃을 수도 있다. 總理는 長官會議를 主宰하는데, 이 長官會議는 最高 意思決定機構이다. 다만 李 長官會議에서 決定된 政策들을 執行하기 위해서는 다른 機構들의 許可를 받아야만 한다. 이탈리아의 總理는 大多數의 다른 議會內閣制 國家들의 總理들과 비슷한 權限을 가지고 있으나, 다만 議會를 解散시킬 權限만큼은 없다.

세르조 마타렐라 大統領

大統領은 上院과 下院, 地域 代表가 合同으로 選出한다. 이탈리아의 20個 州(region)에서 選出된 58名과 320名의 上院議員, 630名의 下院議員이 選擧人團이 되어 이들의 投票로 大統領을 選出한다. 이들은 祕密投票를 통해 大統領 候補 中에서 大統領을 選出하며, 여기서 2/3 以上의 支持를 받는 候補가 있으면 그가 大統領으로 選出되고 그렇지 않으면 投票를 다시 치른다. 이렇게 3番 치러도 뽑히지 않으면 그 때부터는 過半의 得票를 얻은 候補가 大統領으로 選出된다.

이탈리아 長官會議가 다른 國家와 다른 點은 이탈리아 長官會議는 情報와 機密들을 모두 全的으로 取扱할 수 있는 權限이 있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總理는 諜報 作戰과 國家 사이버 保安을 强化할 責任이 있으며, 機密들이 流出되지 못하게 하고 國家 要員들을 祕密裏에 配置하거나 國內外 法을 어기는 內容의 祕密 作戰들을 承認하기도 한다.

이탈리아 議會가 他 國家들과 다른 點들 中 하나는 海外에 居住하는 國民들을 위한 代表들을 따로 마련해놓는다는 것이다. 總 4個의 海外 選擧區에서 12名의 下院들과 6名의 上院議員들을 選出할 수 있다. 追加的으로 이탈리아 上院에는 少數의 '終身 上院議員'들이 있는데, 이들은 大統領에 依하여 任命되며 '社會的, 科學的, 藝術的, 文學的 分野에서 뛰어난 愛國的 寄與를 한 者'들이 主로 任命된다. 特히 이탈리아의 前 大統領들도 같은 禮遇를 받아 終身 上院議員職을 自然的으로 받는다.

이탈리아의 上院은 1人 2標題로, 116席은 小選擧區制를 通해, 193席은 政黨名簿 比例代表制를 통해 選出되는데 20個 州(region)마다 選擧區가 나뉜 圈域別 比例代表制이다. 나머지 6席은 海外 居住 이탈리아人들을 위한 議席으로 居住地別로 選擧區를 나눠 不拘束名簿式 比例代表制로 選出된다. 封鎖條項은 一般的인 政黨의 境遇 全國 單位에서 3%, 政黨聯合의 境遇 全國 單位에서 10%, 特定 言語圈 地域(쥐트티롤 獨逸語圈 地域 等)을 代辯하는 政黨의 境遇 該當 地域에서 20%이다. 下院의 境遇에는 上院처럼 1人 2標題로, 232席은 小選擧區制를 通해, 386席은 政黨名簿 比例代表制를 통해 選出되는데 上院과 달리 全國區 比例代表制이며 封鎖條項은 全國 單位에서 3%. 나머지 12席은 海外 居住 이탈리아人들을 위한 議席으로 居住地別로 選擧區를 나눠 不拘束名簿式 比例代表制로 選出된다.

現在 이탈리아에는 3個의 主要 政黨들이 있는데, 크게 五星運動 , 이탈리아 民主黨 , 北部同盟 이 있다. 2018年 總選동안 이 3個의 政黨들은 이탈리아 下院에서 630席 가운데 614席을 쓸어갔으며, 上院에서는 315席 가운데 309席을 가져갔다. 베를루스코니 前 總理 主導의 포르자 이탈리아 가 極右 系列인 마테오 살비니 의 北部同盟과 聯合하여 同盟을 結成하였는데, 現在 이 政黨이 2018年 總選에서 가장 많은 數의 議席을 얻었으나, 議會 過半數를 占하는 데에는 失敗하였다. 나머지 議席들은 大部分 五星運動, 마테오 렌치 前 總理가 이끄는 民主黨 等이 나누어 가져갔다. 現在 總理인 주세페 콘테 總理의 所屬 政黨은 反難民, 反移民, 半EU 政策을 主張하는 포퓰리즘 政黨 五星運動이다.

國防 [ 編輯 ]

이탈리아의 軍隊는 크게 이탈리아 陸軍 , 이탈리아 空軍, 이탈리아 海軍 , 그리고 카라非니에리 로 이루어진다. 軍隊의 最高 統帥權者는 總理가 아닌 大統領이며, 2005年 以來로 募兵制로 轉換하였다. 2010年 集計 調査 結果에 依하면 이탈리아에는 現在 總 293,202名의 軍人들이 現役으로 活動하고 있으며 이들 中 114,778名이 憲兵인 카라非니에리이다. 2010年 이탈리아가 國防費에 支出한 豫算은 世界에서 10番째로 많았으며, 國家 全體 GDP의 1.7%에 이른다. 이탈리아는 나토의 核武器 共有 프로그램의 一環으로 美國에서 B61 核爆彈 90基를 國內로 들여와 設置하고 있으며 게디 空軍 基地, 아비衙奴 空軍 基地에 나누어 配置하였다.

이탈리아 陸軍(Esercito Italiano)은 國家的인 陸軍 組織이며, 2008年에 總 109,703名이 所屬되어 있었다. 가장 잘 알려진 戰鬪 車輛은 Dardo 步兵戰鬪車와 아리에테 탱크, 켄타우로 車輪型 對戰車裝甲車 等이 있다. 또한 飛行機들 가운데에서는 A129 望九스타 가 가장 잘 알려져 있으며 EU, NATO, UN 業務 等에 자주 派遣된다. 그 外에도 레오파드 탱크, M113 裝甲車 等을 所有하고 있다. 이탈리아 海軍은 2008年에 總 35,200名의 兵士들을 데리고 있었으며 85隻의 海軍船과 123基의 戰鬪機들을 保有하고 있다. 이탈리아의 海軍은 大洋 海軍으로 莫强한 힘을 保有하고 있으며, EU와 NATO의 平和 維持軍으로 差出되어 世界의 平和에 寄與하고 있다.

이탈리아 空軍은 2008年 基準으로 43,882名의 兵士가 所屬되어 있었으며 585基의 戰鬪機가 있다. 이들 中 戰鬪機가 219期이고, 헬리콥터가 114基이다. C-130J 슈퍼 허큘리스 , C-27J 스파르彈을 27期나 保有하고 있어 卓越한 機動力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카라비니에리는 國家 憲兵 組織으로, 軍事 警察 役割도 同時에 맡고 있다. 이탈리아의 警察들과 함께 軍事와 民間 部門 全體를 總括하여 關與하는데, 警察과 다른 點이라면 警察들은 이탈리아 內務部에 報告하는 反面, 카라비니에리는 各各의 事案마다 그 事案에 맞는 部署들에 따로 報告書를 올리고 活動할 수 있다는 것이다.


行政 區域 [ 編輯 ]

이탈리아의 行政 區域.

이탈리아는 20個의 레조네(regione)로 構成되어 있다. 이들 中 5個는 特別自治州이며, 20個의 레조네들은 總 107個의 프로賓次(provincia), 7,960個의 코무네(commune)로 나뉜다.

主導 面積 (km 2 ) 面積 (sq mi) 人口(2019年 1月) 2016年 유로貨 GDP(10億單位) 2016年 유로貨 1人當 GDP
亞브루初 라퀼라 10,763 4,156 1,311,580 32 24,100
발레다오스타 아오스타 3,263 1,260 125,666 4 34,900
풀리아 바리 19,358 7,474 4,029,053 72 17,800
바실리카타 포텐차 9,995 3,859 562,869 12 20,600
칼라브리아 카탄자로 15,080 5,822 1,947,131 33 16,800
캄파니아 나폴리 13,590 5,247 5,801,692 107 18,300
에밀리아로마냐 볼로냐 22,446 8,666 4,459,477 154 34,600
프리울리베네치아줄리아 트리에스테 7,858 3,034 1,215,220 37 30,300
라치오 로마 17,236 6,655 5,879,082 186 31,600
리구리아 제노바 5,422 2,093 1,550,640 48 30,800
롬바르디아 밀라노 23,844 9,206 10,060,574 367 36,600
마르케 안코나 9,366 3,616 1,525,271 41 26,600
몰리세 캄포바소 4,438 1,713 305,617 6 20,000
피에몬테 토리노 25,402 9,808 4,356,406 129 29,400
사르데냐 카글리아리 24,090 9,301 1,639,591 34 20,300
시칠리아 팔레르모 25,711 9,927 4,999,891 87 17,200
토스카나 피렌체 22,993 8,878 3,729,641 112 30,000
트렌티노알토아디지 트렌토 13,607 5,254 1,072,276 42 39,755
움브리아 페루자 8,456 3,265 882,015 21 24,000
베네토 베네치아 18,399 7,104 4,905,854 156 31,700

지리 [ 編輯 ]

이탈리아 最高峯인 몬테비안코 산

이탈리아 領土의 大部分은 地中海에 뻗은 커다란 半島 시칠리아 , 사르데냐 이 두 섬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들은 周邊 바다를 몇 區域으로 나눈다. 北東쪽으로는 아드리아海 , 南東쪽으로는 이오니아해 , 南西쪽으로는 티레니아해 , 北西쪽으로는 리구리아海 를 形成한다.

이탈리아 半島의 등뼈에 該當하는 아펜니노山脈 은 北西쪽에서 알프스山脈 과 맞닿는다. 알프스 山脈은 曲線을 그리며 이탈리아의 北쪽 境界를 形成한다. 이 地域에는 沖積으로 形成된 巨大한 抛-베네치아 平原 이 있어 물은 포강 알프스山脈 , 아펜니노山脈 , 돌로미티山脈 等에서 흘러내리는 수많은 支流로 흘러든다. 抛 江 外에 잘 알려진 江에는 테베레强 , 아디제江 , 아르노江 等이 있다.

海拔 4,810m의 몬테비안코山 ( 프랑스語 몽블랑 )이 가장 높은 地點이지만 이탈리아 하면 떠오르는 山은 나폴리 近處의 休火山 베수비오山 과 시칠리아의 活火山 에트나山 이 두 火山 이다.

經濟 [ 編輯 ]

이탈리아는 資本主義 混合 經濟 體制로, 유로존에서 3番째로 巨大하며 世界에서는 8番째로 巨大한 經濟 規模를 가지고 있다. 이탈리아는 G7, 유로존 , OECD의 創立 會員國이며 世界에서 가장 産業化된 國家들 中 하나이자 世界의 輸入과 輸出을 主導하는 나라들 中 하나이다. 이탈리아는 2005年에 全 世界 삶의 質 順位에서 8番째를 차지하며 高度로 發達된 先進國임을 立證하였고, 人間開發指數 는 26位이다. 이탈리아는 特히 創造的이고 革新的인 事業, 巨大한 農業, 世界 最高級 水準의 自動車, 機械 工業, 飮食, 디자인, 패션業 等으로 매우 有名하다.

이탈리아는 世界에서 6番째가는 製造業 國家로, 少數의 多國籍 巨大 企業들이 다른 나라들에 비해서 相對的으로 적고, 그 代身 훨씬 活潑하게 活動하고 있는 中小企業들이 더 많다. 企業들은 大部分 産業地球에 모여 있는데, 이들이 바로 이탈리아 産業의 中樞를 이룬다. 이탈리아 産業들은 普通 名品業과 틈새 市場에 置重하며, 量으로는 勝負하기 힘든 代身에 적은 賃金으로 치고 올라오고 있는 中國과 같은 아시아 開發途上國들에게 뛰어난 質을 내세우며 맞서고 있다. 이탈리아는 2016年에 世界의 7代 輸出國이었으며, 가장 가까운 貿易 相對國은 유럽 聯合의 다른 國家들이고 全體 貿易의 59%을 차지한다. 유럽 國家들 가운데에서는 獨逸이 12.9%, 프랑스가 11.4%, 스페인이 7.4%를 차지한다.

이탈리아의 自動車 産業은 可히 製造業의 核心이라 할 程度의 重要한 位置를 占하고 있는데, 2015年에만 144,000餘 個의 會社와 485,000餘 名의 사람들이 自動車 産業에 從事하고 있으며 全體 GDP의 8.5%를 차지하고 있다. 피아트 크라이슬러 오토모빌스 는 世界에서 7番째가는 自動車 製造 會社이다. 이탈리아는 작은 部品에서부터 超高價 名品 自動車까지 모든 種類의 自動車 部品을 다 生産하는데, 이들 中 特히 마세라티 , 람보르기니, 페라리 等 世界的으로 認定받는 名品 브랜드들이 모두 이탈리아 企業들이다.

이탈리아는 유럽單一市場의 一部로서, 5億 名이 넘는 潛在 顧客들을 所有하고 있다. 이탈리나는 EU의 協約을 통하여 2002年에 유로貨를 導入하였으며 유로존의 멤버로서 3億 3千萬 名의 市民들을 代辯하고, 이탈리아의 主要 金融 政策은 유럽중앙은행이 相當 部分 統制한다.

이탈리아는 2008年 金融危機로 인하여 크게 經濟가 휘청거렸는데, 이는 單純히 國際的인 影響이 아니라 이탈리아 經濟의 構造的인 問題도 있었다. 이탈리아 經濟는 1950年代부터 1970年代 初까지 年 5~6%의 高度成長期를 거쳤고, 1980年代와 90年代에는 徐徐히 成長率이 줄어들었으며 2000年代 들어서는 完全히 停滯期에 다다랐다. 政治人들과 政府는 停滯된 經濟를 살리기 위하여 莫大한 量의 公的 資金을 쏟아부었는데, 이로 인하여 國家의 負債가 急速度로 增加하였으며 2017年에는 全體 GDP의 131.8%에 이르러 EU에서 그리스 다음가는 最大의 債務國이라는 不名譽를 안았다. 이 때문에 現在 이탈리아의 빛 大部分은 政府의 負債이며, 家計 負債는 甚至於 OECD 平均보다도 낮다.

이탈리아는 南部와 北部가 經濟的 隔差가 매우 甚하고, 이 때문에 社會的, 經濟的 不安定이 일어나고 있다. 普通 北部가 더 工業化와 産業化가 南部에 비하여 훨씬 더 잘되어 있고 所得 水準도 높은데, 北部에서 가장 富裕한 地方인 알토아디제 티롤 地域은 이탈리아의 1人當 GDP의 152%를 平均的으로 벌어들이는 反面, 가장 貧困한 地方인 칼라브리아는 61%밖에 벌어들이지 못한다. 이탈리아의 失業率은 11.1%로 유로존 平均보다 若干 더 높은데, 이마저도 北部에서는 6.6%로 낮은 反面 南部에서는 19.2%로 相當히 높다. 2018年 3月에 靑年失業率은 31.7%로 매우 높은 數値를 보였고, 유럽 全域과 比較하였을 때에도 極히 危險한 數値이다.

이탈리아 와인

農業 [ 編輯 ]

2010年 頃, 이탈리아에서는 160萬 餘 個의 農莊이 있었고, 1270萬 헥타르를 차지하고 있는데 이들 中 63%가 이탈리아 南部 地方에 集中되어 있다. 이 農場들 中 99%에 達하는 農場들이 모두 家族들이 運營하는 小規模 農場들이며, 平均的으로 그 크기도 작아 普通 8헥타르 程度밖에 되지 않는다. 林業을 除外하고 農業에 쓰이는 土地 比率에서 밀이 31%를 차지하며, 올리브 나무가 8.2%를 차지하며, 葡萄밭이 5.4% 等이 있다. 나머지는 橘, 飼料用 作物 等이 大部分을 차지한다.

이탈리아는 世界에서 第一가는 葡萄酒 製造國으로, 그 外에도 올리브油, 沙果, 葡萄, 올리브, 오렌지, 레몬, 倍, 헤이즐넛, 복숭아, 체리, 복숭아, 딸기, 키위 等 여러 農産物들을 主力으로 하여 輸出한다. 그 外에도 토마토와 같은 菜蔬들도 主로 栽培하는 便이다. 가장 有名한 와인은 토스카나 키안티, 피에몬테 와인 等이 있다. 이탈리아는 이같은 高級 葡萄酒 外에도 수많은 製品들을 生産하고 있는데, 特히 地域別로 치즈들이 따로따로 生産되며, 이 치즈들마다 모두 香과 맛이 獨特하여 人氣가 많다. 이같은 製品들은 主로 유럽聯合의 嚴格한 審査와 品質 認證管理制度 下에 生産되어 過度한 大量 生産을 막고 品質 低下를 豫防하고자 하고 있다.

中小企業 [ 編輯 ]

이탈리아의 經濟는 多樣化된 産業 經濟로 프랑스 , 英國 과 總生産과 1人當 生産이 類似하다. 地域에 따른 經濟 隔差가 큰 便으로, 産業化되고 私有 企業 中心인 北部 와 農業 中心으로 發展이 덜 되고 失業率이 20%에 達하는 南部 사이의 不均衡을 아직까지 解消하지 못하고 있다. 西유럽의 隣近 나라들과 比較할 때 中小 企業의 數가 많다. 産業에 必要한 大部分의 原資材와 에너지 必要量의 75%는 輸入에 依存한다. 지난 10年間 이탈리아는 유럽經濟通貨聯盟의 條件을 충족시키기 위해 緊縮된 財政 政策을 편 結果 낮은 利率과 物價 上昇率에 힘입어 1999年 유로 化의 첫 導入 當時부터 이탈리아 亦是 유로를 導入할 수 있었다.

이탈리아의 經濟 實績은 다른 EU 나라들에 비해 뒤떨어진다. 現 政府는 多數의 短期 改革을 試圖해 競爭力을 높이고 長期 成長을 圖謀하려 하나 많은 經濟學者들이 支持하는 構造的 改革, 卽 높은 稅率을 낮추는 것, 硬直된 勞動 市場과 높은 費用이 드는 年金 制度를 再整備하는 것은 밀고 나가지 못하고 있는데, 이는 不景氣와 勞動 組合들의 反對 때문이다.

協同組合 [ 編輯 ]

이탈리아 볼로냐 와 에밀리아로마냐州(州)는 協同組合 이 經濟에 活力을 불어넣고 있다. 基督空步 에 따르면, 이탈리아에서 第一 發展이 더딘 都市였던 볼로냐와 에밀리아로마냐州(州)는 協同組合 運動으로써 住民들이 높은 所得을 얻고 있으며, 失業率 이 낮다. 2013年 基準으로 에밀리아로마냐州(州)와 볼로냐의 協同組合은 8千餘個, 4百餘個이다. 勞動者 賃金 이 에밀리아로마냐 州는 4萬 유로(원貨로 約 6千萬 원)이고, 볼로냐는 이탈리아 平均 賃金의 2倍에 가깝다. 失業率은 볼로냐는 3.1%인데, 社會福祉學 者들은 失業率이 2퍼센트 內外라면 完全雇用이라고 생각 [32] 하므로 協同組合이 發展된 地域은 雇傭이 매우 安定되어 있다고 볼 수 있겠다. [33]

아말피 海岸의 前景

觀光業 [ 編輯 ]

이탈리아는 世界에서 5番째로 觀光客들이 많이 찾는 國家이며, 2016年에만 5,230萬 名의 觀光客들이 이탈리아를 찾았다. 觀光業과 關係 産業이 GDP에 미친 影響은 無慮 10.1%의 比重을 차지하며, 2014年에는 이탈리아 全體 人口의 4.8%가 觀光業에 從事하며 1,082,000名이 觀光業에 職業을 두고 있다. 이탈리아가 이처럼 觀光業이 發達할 수 있었던 理由는 古代 로마時代부터 傳해져 내려오는 文化財가 많고 自然 風光이 아름답기 때문인데, 이탈리아는 55個의 유네스코 世界文化遺産을 保有하고 있는데, 이는 世界에서 가장 많은 量이다. 이탈리아의 首都인 로마는 유럽에서 3番째로 사람들이 많이 찾는 都市이며, 世界的으로는 12番째이다. 로마는 2017年에 約 940萬 名의 觀光客들을 맞았고, 밀라노는 680萬 名의 觀光客들을 맞으며 世界에서 27番째로 사람들이 많이 찾는 都市로 떠올랐다. 그 外에 베네치아와 피렌체度 世界에서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名所들 100順位 안에 恒常 꼽히는 名所들 中 하나이다.

人口 [ 編輯 ]

이탈리아는 言語 宗敎 面에서는 同質的인데 비해 文化·經濟·政治 面에서는 다양하다. 이탈리아의 人口密度는 1km 2 黨 196名으로 面積 10,000km 2 以上 國家 中 유럽 에서 다섯 番째로 높다. 少數集團度 있는데 가장 큰 少數集團은 남티롤 獨逸語 使用 人口(1991年 統計: 28萬 7503名이 獨逸語 使用, 11萬 6914名이 이탈리아語 使用)와 트리에스테 와 그 近郊의 슬로베니아語 使用 人口이다. 女性 1人當 合計出産率 2012年 現在 (世界銀行 推定) 1.40名이다. 合計 出産率은 1995年 1.18로 바닥을 친 以來 조금씩 回復되고 있다. 2020年 基準, 人口는 約 6100萬 名이다.

2020年 初, 이탈리아에는 總 60,317,116名의 사람들이 居住하고 있었다. 1제곱 킬로미터 黨 202名이 살고 있는 人口 密度를 가지고 있으며, 西유럽 國家들 大部分보다 더 높은 人口 密度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허나 人口 分布는 全國的으로 매우 不均衡하며, 가장 人口가 甚하게 몰려 있는 곳은 抛 溪谷과 로마와 나폴리의 都心地이다. 그를 除外한 알프스와 아펜니노 山脈 附近의 高地와 山脈, 사르데냐 섬 等은 거의 사람들이 살지 않는다. 이탈리아의 人口는 20世紀 동안 거의 2倍로 늘어났는데, 1950年代와 60年代에 大大的인 經濟 復舊가 일어나며 南部의 落後地帶에서 사람들이 北部의 工業地帶로 大大的으로 移住하면서 成長이 매우 不均衡하게 일어났다. 1970年代까지만 하여도 이탈리아는 높은 結婚率과 出産率을 가지고 있었으나, 이 時期 以後 急激히 高齡化를 始作하였다. 2010年에 이르자 이탈리아 人口의 5分의 1이 65歲 以上이었으며, 現在 이탈리아는 世界에서 5番째로 고령화된 社會로 中間 年齡이 45.8歲에 達한다. 다만 이탈리아는 最近들에서는 成長率이 조금씩 오르고 있으며, 女性 1人當 平生 낳는 아기의 數도 1995年의 1.18名에서 2008年에는 1.41名까지 늘었다. 다만 如前히 人口를 維持하기 위한 아기 囚人 2.1名에는 턱없이 미치지 못하며, 1883年에 最高値를 찍었던 5.06名에 비하면 매우 낮은 數値이다. 다만 全體 出産率은 2030年 頃이 되면 1.6名에서 1.8名까지 上昇할 수 있을 것으로 豫測된다.

19世紀 後半부터 1960年代까지, 이탈리아에서는 사람들이 엄청나게 빠져나갔다. 1898年부터 1914에는 이런 디아스포라 現象이 極에 達했는데, 每年 75萬 名에 達하는 國民들이 이탈리아를 脫出하여 外國으로 移民을 간 것이다. 이로 인하여 2,500萬 名의 사람들이 國外로 빠져나갔으며, 同時代 最大의 移民 現象으로 記錄되었다. 結果的으로 現在에 410萬 名에 達하는 이탈리아人들이 海外에 살고 있으며, 아르헨티나, 브라질, 우루과이, 베네수엘라, 美國, 캐나다, 오스트레일리아, 프랑스 等에 大略 6千萬 名에 達하는 사람들이 이탈리아系 祖上을 가지고 있다.

民族 [ 編輯 ]

이탈리아는 라틴系 이탈리아人 이 主流를 形成하는 國家다. 하지만 北部, 中部, 南部에 따라 人種이 달라지는 便이다. 北部에 갈수록 長身, 金髮, 푸른 눈瞳子의 人種이 많이 보이고, 南部로 갈수록 單身, 짙은 머리털에 검은 눈瞳子의 人種이 많은 便이다. 하지만, 南部에서 北部로 일거리를 찾으러 많은 移住民들이 늘어나 모두 섞인 便이다. 또 少數 民族으로 유대人 과 國境地域에 프랑스人 , 오스트리아人 , 슬로베니아人 이 살고 있다.

文化 [ 編輯 ]

베네치아 카니발

이탈리아는 1861年의 統一 以前까지 政治的, 地理的으로 나뉘어 있었고, 利로인하여 地域的으로 매우 다른 文化들이 發展하였다. 이탈리아는 西歐 文化의 歷史的인 中心이었으며, 아직도 藝術과 文化의 本고장으로 인정받는다. 中世와 르네상스 期間 동안 수많은 貴族 家門들이 最高의 建築家, 學者와 藝術家들을 이탈리아로 끌여들였고, 이들의 後援에 힘입어 이탈리아에서는 當時 유럽 最高의 傑作들이 誕生하였다. 이 家門들은 서로 政治的, 社會的으로는 孤立되어있었으나, 文化的, 藝術的으로는 서로 끊임없이 競爭하며 交流하였기에 이탈리아에서는 아름다운 文化의 꽃이 피울 수 있었던 것이다. 이탈리아는 55個에 達하는 世界 最大의 유네스코 世界文化遺産 을 保有하고 있으며, 워낙 近代에 國民들이 海外로 많이 移民을 갔기에 그 影響으로 世界的으로도 이탈리아 文化들이 잘 普及되어 있다. 이탈리아는 10萬 個가 넘는 文化遺跡(博物館, 宮殿, 建物, 彫刻像, 敎會, 빌라, 噴水, 遺跡) 等을 保有하고 있으며, 全世界 藝術品의 折半이 이탈리아에 있다고 推定할 程度로 壓倒的인 文化遺跡 數를 자랑한다.

建築 [ 編輯 ]

콜로세움

이탈리아 建築은 世界的으로도 매우 有名하다. 古代 로마 時期에는 아치, 돔 等을 利用하여 建物을 지었고, 이 建築樣式이 14世紀 後半과 16世紀 사이의 르네상스 建築에 큰 影響을 주었다. 以後에도 그리스로마 樣式은 新古典主義 建物들에 影響을 주었으며, 新古典主義는 英國, 오스트레일리아, 美國 等에서 17世紀 後半과 20世紀에 流行하여 貴族들과 上流層들이 主로 이 樣式으로 自身들의 建物들을 짓고는 하였다. 이탈리아 初期에는 그리스와 에트루리아人들의 建築에 큰 影響을 받았으며, 이 것들이 以後 로마 樣式으로 吸收되었다. 以後 古典 로마가 끝난 以後에는 르네상스에 또다시 古典 樣式이 復活하고 르네상스 樣式이 바로크 樣式으로 바뀌었다. 基督敎의 會堂이자 中世 初期에 엄청나게 지어졌던 바실리카 도 로마에서 처음으로 由來되었다. 바실리카는 主로 길고 直六面體로 지어졌으며, 거의 古代 로마 時代의 建物들과 비슷하게 지어져 모자이크와 裝飾이 豐富하다. 初期 基督敎 美術과 建築도 自身들이 異敎徒로 불렀던 古代 로마의 影響을 크게 받았으며, 이 때문에 彫刻像, 모자이크, 그림들도 로마式으로 만들어 裝飾하였다. 이탈리아에서 처음 지어진 로마네스크 樣式 의 建物들은 800年代에 登場하였다. 한便 東쪽에서 傳播된 비잔틴 樣式도 로마에서 流行하였는데, 東로마 帝國 에서는 當時 로마 帝國의 發達된 建築 技術을 保全하고 있었기에, 古代의 技術들마저 잃어버린 中世 유럽에서는 비잔틴 樣式이 훨씬 進步的인 公法이었던 것이다. 이 影響을 많이 받은 建築物에는 베네치아의 性 마르코 大聖堂 이 있다.

피렌체 大聖堂

로마네스크 樣式은 800年代부터 1100年代까지 流行했으며, 이탈리아 建築에서 가장 華麗하고 創造的인 建築樣式들 中 하나로 評價받았다. 有名한 建物로는 피사의 斜塔 等 피사 大聖堂 等이 있다. 로마에서 물려받은 아치, 窓門, 기둥들을 主로 使用한 것이 特徵이다. 이탈리아 로마네스크 樣式의 週 特性은 바로 둥근 天障인데, 로마네스크 樣式은 西歐 建築에서 처음으로 둥근 天障이 使用된 例였다. 建築技術은 르네상스 들어 더욱 發展하였는데, 필리포 브루넬레스키 피렌체 大聖堂 의 巨大한 돔을 지어 當時로는 想像도 하지 못했던 엄청난 規模의 돔을 짓는 것에 成功하기도 하였다. 또한 聖 베드로 大聖堂 도 이때 지어졌는데, 16世紀 도나토 브라만테 가 設計하였다. 안드레아 팔라디오 는 빌라와 宮殿들을 設計하여 全 유럽에 影響을 끼쳤다.

바로크 時代인 17世紀 이탈리아에서는 여러 名建築家들이 誕生하였다. 特히 18世紀 後半에 지어진 사보이가의 邸宅 스투피니지 宮殿은 바로크 後半과 로코코 樣式의 傑作으로 評價받기도 한다. 18世紀 後半과 19世紀 初, 이탈리아의 建築은 新古典主義의 影響을 크게 받았는데, 이로 인하여 이때 지어진 建物들 大部分이 古代 로마와 그리스의 建物들과 거의 類似한 생김새를 하고 있다. 파시스트가 號令하던 20世紀에는 ‘盧베첸토 運動’이 일어났는데, 古代 로마 帝國의 榮光을 되살리자는 藝術 움직임이었다.

그림 [ 編輯 ]

레오나르도의 모나리자
레오나르도의 모나리자
 
미켈란젤로의 다비드 상
미켈란젤로의 다비드 賞

이탈리아 繪畫는 西洋 藝術의 土臺가 될 程度로 큰 影響을 끼쳤다. 로마 藝術은 그리스의 影響을 받았으며, 事實上 古代 그리스 繪畫의 後繼로 評價받았다. 로마인들은 自身 나름대로의 藝術들을 開拓하여 나갔으나, 現在는 남아있는 것들이 많이 없다. 現在 傳해지는 로마 그림들은 캄파니아 等에서 發掘된 빌라 等의 遺跡에서 찾은 壁畫들 밖에 없다. 版畫는 로마네스크 期間 동안 東로마 帝國의 影響을 받아 漸次 流行을 타기 始作하였다. 13世紀 中盤, 中世 藝術과 고딕 藝術은 漸次 對象을 더 事實的으로 描寫하기 始作하였으며, 부피와 立體를 表現하기 始作하였다. 치마부에 와 그의 弟子 조토 디 本도네 가 當時 藝術界를 이끌었다. 조토 디 本島네의 時代 以後, 이탈리아의 그림들은 以前보다 훨씬 자유로워졌고, 脫形式化되었다. 이 때문에 치마부에와 조토 디 本島네는 西區 中世 藝術의 最高 巨匠들로 인정받기도 한다.

14世紀에 本格的으로 始作하여 17世紀 中盤까지 持續된 이탈리아 르네상스 期間에, 이탈리아 繪畫는 黃金期를 맞았다. 레오나르도 다빈치 , 미켈란젤로 , 라파엘로 , 조반니 벨리니 , 파올로 우첼로 , 프라 안젤리코 , 마사초 , 피에로 델라 프란체스카 , 안드레아 만테냐 , 프라 필리포 리피 , 조르조네 , 틴토레토 , 티치아노 베첼리오 等의 名畫家들이 數도 없이 登場하였고, 人間 比例와 比率을 活用하여 以前과는 比較도 할 수 없을 程度로 아름다운 그림들을 남겼다. 이들은 수많은 藝術 技法과 工法들을 새롭게 만들기도 하였다. 미켈란젤로는 特히 1500年에서 1520年까지 活動하였으며, 다비드 賞 , 피에타 上 , 毛細 上같은 傑作들을 後世에 남겼다. 르네상스에 活動한 또다른 彫刻家들에는 도나텔로 , 필리포 브루넬레스키 , 안드레아 델 베로치誤 , 로렌조 지베르티 等이 있다. 15世紀와 16世紀에 르네상스가 全盛期를 찍었을 때에 르네상스 美術의 方式이나 形式을 繼承하되 自身만의 獨特한 樣式에 따라 藝術作品을 具現한 藝術 思潮인 매너리즘 이 登場하였으며, 作家들은 疑心, 個人의 苦惱 等을 作品 속에 그대로 담아넣어 表現하였다. 以前 作家들의 代表 格인 라파엘로가 崇高하고, 欠없는 處女들을 그렸다면 以後의 作家들은 唐慌하고 憤怒한 表情들을 그림 속에 그대로 表現하였던 것이다. 17世紀 바로크 時代에는 카라바조 , 마티아 프레티, 카를로 사라체니, 바르톨로메오 萬프레디 等의 畫家들이 活動하였다. 18世紀에는 프랑스 로코코 樣式의 影響을 받았으며, 조반니 바티스타 티에폴로 카날레토 等의 藝術家들이 活動하였다. 이탈리아의 新古典主義 樣式에서는 안토니오 카노바 等이 活動하였다.

19世紀, 浪漫主義가 得勢하던 이탈리아에서는 프란체스코 下예즈, 주세페 베주올리_ 프란체스코 砲데스티 等이 活動하였다. 프랑스에서는 以後 印象主義 畫風이 들여왔고, 조반니 派토리, 조반니 볼디니 等이 이끌었다. 寫實主義 畫家로는 주세페 펠리子 다 볼페度 等이 있다. 20世紀에는 科學의 飛躍的인 發展과 함께 未來主義 가 流行하였으며, 움베르토 보치오니 와 자코모 발라 等이 主로 活動하였다. 未來主義는 以後 브루노 카루소나 레나토 嘔吐소 같은 畫家들에게도 影響을 미쳤다.

文學 [ 編輯 ]

단테 , 抛스콜로 , 피란델로 , 레오파르디

라틴 文學은 紀元前 240年부터 始作되었는데, 特히 막 興하기 始作한 로마에서 發展하기 始作한 것이다. 라틴 文學은 그 以後부터 로마 帝國의 成長과 함께 全 世界的으로 퍼져나갔으며, 아직까지도 世界的인 影響力을 發揮하고 있다. 이 때 수많은 名演說家들과 哲學者, 詩人과 歷史學者들이 登場하였는데, 例를 들어 臺플리니우스 , 小플리니우스 , 베르길리우스 , 호라티우스 , 프로페르티우스 , 오비디우스 , 리비우스 等이 代表的이다. 로마인들은 口傳 傳統, 時, 演劇과 悲劇으로도 매우 有名하였는데, 13世紀에 活動한 아시시의 프란치스코 는 첫 이탈리아 詩人으로 評價받으며, 宗敎 作品인 ‘太陽의 讚歌’를 남기며 名聲을 날렸다.

이탈리아 文學은 시칠리아에서도 發展하였다. 13世紀 折半에서 시칠리아 王國을 다스렸던 프레데릭 2歲의 宮廷에서는 口傳으로만 내려오던 讚歌들과 詩들이 훨씬 精製된 形態로 記錄에 적혀졌다. 이때 적혀진 詩들 中에서 소네트 樣式의 先驅者인 자코모 다 렌티니 等의 詩들이 有名하다. 13世紀에는 귀도 귀니젤리가 登場하였고, 傳統的인 사랑詩에다가 哲學的인 思潮를 불어놓었다. 이때부터 사랑에 對한 새로운 觀點이 登場하였으며, 以後의 作家들은 사랑을 부드럽고 明瞭하게 表現하게 되었다. 이의 影響을 받은 詩人들로는 귀도 카발칸티와 단테 알레機에리 等이 있다. 단테 알레機에리는 現代 이탈리아語의 基礎를 놓았으며, 中世 유럽 文學의 最高峯이라 불리는 新曲 을 남기며 이름을 크게 떨쳤다. 14世紀에 登場한 作家들 中에는 페트라値와 지오반니 보카치오 等이 있는데, 古典 作品들을 再分析하고 模倣하며 自身들만의 文學風으로 再탄생시켰다. 페트라値가 남긴 詩 모음집은 以後 數百年 동안 後代 作家들의 모델로 인정받았으며, 보카치오가 지은 데카메론 과 같은 有名한 作品들에게도 影響을 미쳤다.

이탈리아의 르네상스 時期에는 수많은 文學家들이 쏟아져 나왔다. 마키아벨리 가 執筆한 君主論 은 世界에서 가장 有名한 政治學, 現代 哲學 著述이며, 抽象的인 槪念들보다 ‘現實’에 集中해야 한다고 强調하며 社會 安定에 對한 理論을 主張하였다. 이 時期에 나온 名作들 中에는 루도비코 아리오스토 의 올란도 퓨리五少, 마테오 마리아 보이아르도의 未完成 로맨스作 올란도 人나모라土 等이 있는데, 記事시들 中에서는 最高作들 中 하나로 評價받는다. 발多사레 카스틸리오네가 作成한 宮廷론 은 完璧한 紳士淑女들의 禮儀凡節들을 集大成해 놓았으며, 精神的인 아름다움을 追求하였다. 지오반니 프란체스코 스트라파롤라와 지암바티스타 바실레는 유럽에서 첫 童話集을 發表하였다. 17世紀 初에는 잠바스티나 마리노가 쓴 神話視 르‘阿道네가 出版되었다. 以後 바로크 時代에는 갈릴레오 갈릴레이 의 科學的 發見이 터져나왔으며, 完璧한 哲學者-司祭가 統治하는 以上國家를 描寫한 ’太陽의 都市‘가 發表되었다. 17世紀 末에는 여러 사람들이 지나치게 形式的으로 變한 文學界를 더 簡單하고 明瞭하게 만들기 始作하였으며, 18世紀에는 카를로 골도니가 여러 作品들을 發表하며 當時의 中産層과 當時 現實을 描寫하기 始作하였다.

이탈리아에서는 外勢에 맞서 自由와 政治的 統一을 追求하는 리소르지멘토 움직임이 本格化되며, 文學에도 浪漫主義的인 思潮가 불어닥쳤다. 19世紀 初 이탈리아 作家들은 浪漫的인 風의 作品들을 쏟아냈고, 特히 비토리오 알피에리 , 우고 抛스콜로 , 자코모 레오파르디 等의 作品들이 流行하였다. 이탈리아 浪漫主義의 象徵 格인 알레산드로 만초니 는 이탈리아 統一과 愛國主義의 象徵처럼 떠올랐고, 그의 小說인 ‘約婚者들’은 基督敎의 正義와 平等이라는 價値에 敬意를 표한 內容의 첫 이탈리아 歷史 小說이었으며 全世界에서 가장 많이 읽히고 有名한 이탈리아 小說로 稱頌받았다. 19世紀 末, 事實的인 文學風이 流行하였으며, 사이언스 픽션 系列의 小說들도 流行하였다. 1883年에 카를로 콜로디 피노키오의 冒險 을 出刊하였으며, 이탈리아 作家가 쓴 最高 兒童文學이라는 名譽를 거머쥐었다. 20世紀 初에는 未來主義 思潮가 流行하였는데, 이 時期의 文學作品들은 未來의 빠른 力動性, 速度, 그리고 機械들의 힘을 讚美하는 內容들이 많다.  現代 文學의 境遇, 1980年에 노벨 文學賞 을 受賞한 움베르토 에코 , 그리고 諷刺家이자 劇作家인 다리오 抛 가 1997年에 노벨 文學賞을 受賞한 바 있다.

音樂 [ 編輯 ]

베르디 , 비발디 , 파바로티 , 푸치니

이탈리아의 音樂은 可히 世界 最高 水準으로, 이탈리아는 古代 로마 時節부터 西洋의 音樂 中心地들 中 하나였다. 여러 有名한 音樂家를 많이 輩出해냈다. 피아노와 바이올린과 같은 樂器들이 이탈리아에서 만들어졌으며, 交響曲, 소나타와 같은 音樂 形式들도 16世紀와 17世紀 이탈리아에서 처음 原形이 만들어졌다. 이탈리아의 가장 有名한 作曲家들에는 르네상스 時期의 作曲家인 조반니 피에를루이지 다 팔레스트리나 , 클라우디오 몬테베르디 , 카를로 祭需알도 等이 있으며, 바로크 時期에는 도메니코 스카를라티 , 아르칸젤로 코렐리 , 비발디 같은 名作曲家들이 活潑히 活動하였다. 以後 告傳旗에는 조반니 파이시엘로 , 파가니니 等이 活動하였으며, 浪漫主義 時代에는 베르디 푸치니 等이 活動하였다. 現代에 들어서는 루치아노 베리오, 루이지 盧盧 等의 作曲家들이 電子 音樂을 발전시켰다. 이와 同時에 古典 音樂들도 如前히 强勢를 보이고 있는데, 수많은 오페라 하우스들이 아직도 盛業 中이며 全世界的인 테너 루치아노 파바로티 , 피아니스트 마우리치오 폴리니 等이 이탈리아에서 큰 人氣를 끌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이탈리아는 오페라 의 誕生地로도 有名하다. 이탈리아 오페라는 17世紀 初 즈음에 처음 만들어진 것으로 推測되며, 베네치아나 만투兒 같은 都市들에서 처음 공연되었을 것으로 推定된다. 以後 19世紀와 20世紀에 로시니 , 벨리니 , 도니제티 , 베르디, 푸치니 같은 作曲家들이 나오며 全國的인 人氣와 名聲을 얻게 되었고, 이에 힘입어 前유럽으로 뻗어나간 것이다. 밀라노에 位置한 ‘라 스칼라’ 오페라 하우스는 世界에서 가장 오래되고 格이 높은 오페라 하우스로 有名하기도 하다. 이탈리아에서 有名한 오페라 歌手에는 엔리코 카루소와 알레산드로 본치 等이 있다.

1920年代에는 재즈가 이탈리아로 流入되었는데, 當時 이탈리아를 統治하던 파시스트들의 反外勢 움직임에도 不拘하고 이탈리아의 國民 音樂들 中 하나로 자리매김하였다. 現在 이탈리아의 재즈 音樂 中心地에는 밀라노, 로마, 시칠리아 等이 있다. 以後 1970年代에 이탈리아는 락 音樂과 팝 音樂의 中心地로 떠올랐으며, PFM, 고블린, 푸, 방코 델 무투誤 小코르소, 레 오르메 等의 밴드들이 活動하였다. 同時期에 劇場들도 多樣化되었으며, 이로 인하여 映畫 産業이 急成長하자 엔니오 모리꼬네 , 아르만도 트로바졸리, 피에로 避치오니, 피에로 禹밀리아니 等의 映畫 音樂 作曲家들도 誕生하였다. 1980年代 初에는 힙합 文化가 떠올랐으며, 불의 랩소디, 엘븐킹, 포가튼 툼, 플래시갓 아포칼립스 等 여러 헤비메탈 落밴드들이 出現하여 活動하기도 하였다. 이탈리아에서는 디스코 音樂과 電子 音樂도 크게 流行하였는데, 世界 電子 댄스의 先驅的인 國家들 中 하나라는 評을 듣는다. 1988年부터는 電子 音樂이 離脫로 하우스와 같이 傳統 춤과 音樂에 同化되어 여러 다른 장르들이 出現하기도 하였다. 또한 2021年 열린 유로비전 송 콘테스트 에서 이탈리아의 록 밴드 모네스킨 이 優勝하기도 했다.

패션 [ 編輯 ]

이탈리아는 世界 패션의 修道라고 불릴 程度로 全世界的인 패션을 先導하고 있는 國家이다. 밀라노, 피렌체, 로마 等의 大都市들은 이탈리아의 패션 修道라고 불리며, 2013年에 作成된 글로벌 패션 수도 랭킹에 依하면 로마는 世界 6位를, 밀라노는 世界 12位를 各各 記錄하였다. 구찌 , 아르마니 , 베르사체 , 프라다 , 발렌티노 , 돌체앤가바나 , 미쏘니, 막스마라, 트루사디, 펜디, 모스키노 等의 名品 브랜드들은 世界 各國으로 輸出되며 最高의 名品 브랜드로의 名聲을 인정받고 있으며, 이탈리아에서 發行되는 패션 雜誌인 보그 이탈리아(Vogue Italia)는 世界에서 가장 權威있는 패션 雜誌로 評價받는다.

이탈리아는 패션 뿐만 아니라 디자인 面에서도 世界 最高 水準을 자랑하는데, 特히 建築 디자인, 産業 디자인, 都市 設計 等에 强勢를 보이고 있다. 이탈리아는 지오 폰테, 에토레 소트사스 같은 家口 디자이너들을 輩出하였으며, 이탈리아 單語인 ‘벨 디세그노’나 ‘리니아 이탈리아나’는 家具 디자인의 用語로 아예 公式的으로 通用될 程度이다. 이탈리아는 이뿐만 아니라 電子 製品들도 함께 設計하며, 洗濯機나 冷藏庫 等도 디자인하여 輸出하고는 한다. 에토레 소트사스는 밥 딜런 의 曲에서 靈感을 받아 포스트모던 느낌의 冊張을 만들어 有名해지기도 했다고 傳해진다. 現在 밀라노와 투린, 이 두 都市가 各各 이탈리아의 建築 디자인과 産業 디자인에서 先頭를 달리고 있다. 밀라노에는 유럽에서 가장 巨大한 디자인 企業인 피에라 밀라노가 入住해있기도 하다. 밀라노에서는 以外에도 ‘퓨오리 살론’이나 ‘살로네 델 모바일’ 같은 디자인 行事들을 開催하기도 하며, 브루노 무나리, 루치오 폰타나, 엔리코 카스텔라니, 피에로 만조니 같은 디자이너들의 故鄕이기도 하다.

飮食 [ 編輯 ]

피자 마르게리打 , 파스타 알라 카르보나라 , 카페 에스프레소 , 젤라토

이탈리아 料理 는 紀元前 4世紀부터 始作한 것으로 알려지며, 以後 에트루리아, 古代 그리스, 로마, 東로마 帝國, 유대人들의 料理의 影響을 받으며 急激히 發展하였다. 콜럼버스가 아메리카 大陸을 發見한 以後, 감자, 토마토, 고추, 옥수수 等이 들어왔고, 18世紀 들어서 이 食材料들이 大量으로 輸入되기 始作하며 이탈리아 料理들도 크게 바뀌게 되었다. 이탈리아 料理의 特徵에는 地域的 特色, 맛의 豐富함 等이 있으며, 世界에서 가장 有名한 料理들 中 하나로 全世界에 뻗어있다.

이탈리아 料理는 地中海性 食材料들을 基本으로 하는데, 가장 代表的인 이탈리아 料理인 스파게티 처럼 파스타 種類의 料理가 많으며, 生鮮, 과일, 菜蔬 等을 많이 使用한다. 또한 料理들의 構成 材料들이 대단히 單純한 걸로도 有名한데, 相當數의 料理들이 오직 4個에서 8個 程度의 材料들로 만들어진다. 이탈리아 料理의 調理法 等은 專門 셰프 等이 傳授해오고 있는 것이 아니라, 大部分이 家庭 內에서 代代로 내려오는 境遇가 많다. 이탈리아 料理가 海外에서도 成功한 理由들 中 하나는, 傳統的인 材料들을 效果的으로 잘 使用했다는 것인데, 主로 치즈, 와인 等을 使用하며 大多數의 레스토랑에서는 EU 法에 따라 오직 政府에서 指定한 農場이나 飼育場에서 生産한 食材料들만을 取扱한다. 이탈리아 디저트도 매우 有名한데, 피스타치오 , 아몬드 等을 主로 使用하며 리코打 치즈, 마스카포네 치즈와 같은 달콤한 치즈와 함께 초콜릿, 바닐라, 桂皮 같은 異色的인 香도 잘 쓴다. 有名한 이탈리아 디저트 種類에는 젤라토 , 티라미수 , 카사打 等이 있다.

스포츠 [ 編輯 ]

2006年 FIFA 월드컵 이탈리아-프랑스 競技 中, 로마에 雲集한 이탈리아 蹴球 팬들

이탈리아에서 가장 大衆的인 스포츠는 蹴球이다. 이탈리아 蹴球 國家代表팀 은 世界에서 가장 剛한 팀들 中 하나로, 1934年, 1938年, 1982年, 2006年 FIFA 월드컵에서 優勝하기도 하였다. 이탈리아 팀들은 48個의 유럽 主要 競技에서 優勝을 거머쥐었으며, 이탈리아를 유럽에서 2番째로 勝利를 많이 거둔 國家로 만들었다. 이탈리아의 最高 蹴球 리그는 세리에 A 라고 불리며, 全世界에 數百萬 名의 팬들을 거느리고 있다.

이탈리아에서 有名한 스포츠로는 그 外에도 籠球, 排球, 럭비 等이 있다. 이탈리아의 男子 排球 國家代表팀과 女子 排球 國家代表팀은 世界 頂上級으로 評價받는다. 이탈리아 籠球 國家 代表팀 은 유로바스켓 1983年과 1999年에 勝利를 거두었으며, 2004年 올림픽에서는 銀메달을 목에 걸었다. 레가 바스켓 세리에 A는 유럽에서 가장 熾烈한 京畿 리그로 손꼽히고는 한다. 럭비는 特히 이탈리아 北部 地域에서 大衆的이며, 이탈리아 럭비 國家代表팀은 6個國의 國家代表팀들과 競爭하며 럭비 월드컵에도 皆勤하고 있다. 이탈리아는 世界 럭비의 最强國이기도 하다. 이탈리아 男子 排球 國家代表팀은 1990年, 1994年, 1998年에 월드 챔피언십에서 優勝하였으며, 1996年, 2004年, 2016年의 올림픽에서도 銀메달을 땄다.

이탈리아는 傳統的으로도 個人 競技가 有名한데, 自轉車 레이싱이 매우 大衆들에게 잘 普及되어 있으며, 벨기에를 除外하고는 그 어떠한 나라들보다도 自轉車 챔피언십에서 메달을 많이 따냈다. ‘ 知로 디脫離아 ‘는 每年 5月에 열리는 競技로, 투어 데 프랑스와 不엘打 아 에스파냐와 함께 3代 그랜드 투어들 中 하나로 손꼽힌다. 알프스 스키 도 매우 有名하며, 이탈리아는 北部의 알프스 山脈을 活用하여 스키 리조트 等을 지어 사람들을 끌어모은다. 테니스도 有名한데, 硏究 結果에 依하면 이탈리아 國民이 4番째로 많이 즐기는 스포츠가 테니스라고 한다. 1930年에 만들어진 로마 마스터즈는 世界에서 가장 名譽로운 테니스 競技들 中 하나이기도 하다. 이탈리아는 恒常 올림픽에서도 괜찮은 成跡을 보여왔는데, 1回 올림픽에도 參加하였으며, 夏季 올림픽 에서 只今까지 522個의 메달들을 따냈으며 冬季 올림픽 에서는 只今까지 106個의 메달을 따내 總 628個, 그中 235個의 金메달을 따내는 快擧를 이룩했다. 現在 이탈리아는 世界에서 5番째로 메달을 많이 따낸 國家이며, 1956年 冬季 올림픽 , 2006年 冬季 올림픽 , 1960年 夏季 올림픽 을 열었으며 앞으로 2026年 冬季 올림픽 을 開催한다.

피사의 斜塔

이탈리아는 文化 藝術과 수많은 記念物들로 잘 알려져 있다. 피사의 斜塔 로마 콜로세움 等의 歷史的 建築物과 이탈리아 飮食( 피자 , 파스타 等), 葡萄酒 , 生活 樣式, 優雅함, 디자인, 映畫, 演劇, 文學, 時, 美術, 音樂(特히 오페라 ), 觀光 等은 이탈리아를 世界的 文化國家로 만들었다. 로마 , 피렌체 , 베네치아 는 觀光客들이 많이 찾아오는 都市들이다.

유럽의 르네상스 時代는 14世紀 15世紀 에 이탈리아에서 始作되었다. 페트라르카 , 토르콰토 타소 , 루도비코 아리오스토 의 市와 조반니 보카치오 , 니콜로 마키아벨리 , 발多사레 카스틸리오네 의 散文은 西洋 文化의 發達에 至大한 影響을 끼쳤다. 이는 레오나르도 다 빈치 , 라파엘로 産티 , 산드로 보티첼리 , 프라 안젤리코 , 미켈란젤로 等의 巨匠들을 輩出한 繪畫와 彫刻, 建築 部門에서도 마찬가지였다. 現代 美術家로는 彫刻家 톰마소 第라치 가 알려져 있다. 이탈리아의 作曲家 몬테베르디 , 팔레스트리나 비발디 等은 한 時代를 風靡했고 19世紀에는 兆아키노 로시니 , 주세페 베르디 , 자코모 푸치니 等의 作曲家들에 依해 이탈리아의 浪漫主義 오페라 가 全盛期를 謳歌했다. 現代의 이탈리아 美術家들과 作家, 映畫監督, 建築家, 作曲家, 디자이너 等도 오늘날 西洋 文化에 크게 이바지하고 있다.

이탈리아에서 가장 人氣가 있는 스포츠 種目은 斷然 蹴球 로 이탈리아人들의 蹴球에 對한 光跡인 熱情은 잘 알려져 있다. 이탈리아 全體 人口는 5,700萬 名에 不過하지만 蹴球協會에 加入된 클럽은 大槪 2萬個 假量이 되고 選手는 無慮 11萬 名에 이른다. 이탈리아는 英國으로부터 大略 19世紀 末쯤 蹴球를 받아들였는데 英國과 獨逸 스페인과 더불어 유럽 4代 蹴球 强國으로 불린다. 1934年 , 1938年 , 1982年 , 그리고 2006年 네 次例에 걸쳐 FIFA 월드컵 優勝을 차지한 바 있다. 또한 現在까지 굵직한 國際大會에서 單 한 番도 獨逸 에게 敗한 적이 없다. 이 나라는 월드컵에서 · 北韓 에게 모두 敗北한 적이 있었다.

全國에서 뽑힌 18個 팀이 맞붙은 세리에(Serie) A 競技가 열리는 날은 이탈리아 全體가 鎔鑛爐처럼 들 끓게 된다. 이탈리아의 蹴球는 팬들에게 짜릿한 感動과 興奮, 卽 創造的인 볼거리를 提供하고, 클럽과 時, 政府, 企業에게 莫大한 財源을 안겨준다. 이탈리아의 鎭靜 굴뚝 없는 産業은 蹴球로서 國民的인 비즈니스로 定着했다. 蹴球 以外에 全國的인 人氣를 모으는 스포츠로는 自轉車 競走가 있다. 有名한 自轉車 競走인 '知로 디脫離아 (Giro d'Italia)' 나 '투르 드 프랑스(Tour de France)'에서 이탈리아 選手가 나타나면 사람들은 歡呼聲을 지르면서 따라 달리곤 한다. 이탈리아는 體育授業이 거의 없다. 그럼에도 이탈리아는 水泳이나 펜싱은 勿論 朝廷과 射擊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分野에서 世界 챔피언과 올림픽 챔피언을 적지 않게 輩出했으며, 選手들 모두 스포츠 舞臺의 中心을 차지하기 위하여 奮鬪하고 있다. 이밖에 籠球 排球 , 핸드볼 도 人氣 있으며 이탈리아 北部와 地方 港口都市에서는 第2次 世界大戰 當時 美軍의 影響으로 野球 가 가장 人氣있는 스포츠이다. 이탈리아의 聲樂家 체칠리아 바르톨리 , 안드레아 보첼리 , 루치아노 파바로티 , 레나打 테발디 等이 이탈리아를 빛내고 있다.

敎育 [ 編輯 ]

이탈리아에서 敎育은 自由이나, 6歲에서 16歲까지는 義務敎育이다. 이탈리아의 敎育 體系는 總 5段階로 이루어져 있는데, 가장 下位 段階가 3年의 幼稚園, 그다음이 初等學校로 5年制, 그 다음이 中學校로 3年制이다. 學年은 9月부터 6月까지로, 總 3學期制이다. 中學校 過程을 履修한 以後에는 高等學校로 進學하는데, 現在 5年制의 高等學校를 두 部分으로 나누어 첫 2年(Biennio)은 大部分 學校의 敎育課程이 같으며 義務敎育이다. 以後 3年(Triennio)은 本人이 願하는 高等敎育機關으로 選擇해 進學한다. 高等學校를 優秀한 成績으로 마쳤을 境遇에는 大學校로 進學하여 大學 敎育을 받을 수 있다.

初等學校 課程동안, 學生들은 이탈리아語, 英語, 數學, 自然科學, 歷史, 地理學, 社會學, 體育科 藝術 等 國民으로서의 基本的 素養을 배운다. 高等學校는 總 5年 동안 持續된다. 2012年에 이탈리아의 高等學生들은 OECD의 平均보다 若干 낮은 數値를 記錄하였다. 다만 科學과 數學 分野에서는 2003年 以來 꾸준히 增加해오고 있는 趨勢이다. 다만 이탈리아의 南北 隔差가 敎育 分野도 影響을 끼치고 있기 때문에, 相對的으로 富裕한 北部 地域의 學校들이 훨씬 敎育 狀態와 學業 成就度가 높으며, 몇몇 科目에서는 世界 最高 水準을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南部 地域의 學校들은 이보다 훨씬 뒤떨어지는 結果를 보이고 있다. 이탈리아의 大學들은 主로 公共大學, 私立大學 等으로 나뉜다. 2019年 基準, 世界 500代 大學에서 이탈리아의 大學 33個가 들어갔고, 유럽에서는 英國과 獨逸 다음으로 3番째로 많은 數였다. 1088年에 創設된 볼로냐 大學 은 現在 世界에서 가장 오래된 大學이며, 이탈리아와 유럽 最高 名門大學들 中 하나이다. 그 外에도 밀라노 大學校 , 보코니 大學校, 사크로 쿠오레 가톨릭 大學校 , 투린 폴리텍 大學, 로마 라 社피엔車 大學 들이 錚錚한 大學들로 世界的인 名聲을 자랑하고 있다.

宗敎 [ 編輯 ]







이탈리아의 宗敎 - 世界 宗敎 指標(Global Religious Landscape) [34]

    가톨릭 (75%)
    無宗敎 (10%)
    改新敎 (5%)
    이슬람 (5%)
   기타(5%)

로마 帝國 테오도시우스 1歲 에 依해 가톨릭이 國敎로 定해지게 된 까닭에 首都인 로마 市 를 中心으로 西方敎會 가 오랜 歷史를 거치는 동안 壓倒的인 强勢에 있으며, 이탈리아의 歷史 自體도 가톨릭과 거의 脈을 같이 해왔다고 보아도 無妨하다. 이탈리아 統一 以後에도 1929年 부터 1978年 까지 가톨릭이 公式的인 國校 였으며, 現在에도 國民 相當數가 가톨릭 信者이다. 現在는 國交가 없고, 信仰의 自由를 尊重하므로 以外의 宗敎를 믿어도 아무런 問題가 없고 改新敎 도 存在한다. 또한 移民者들에 依하여 이슬람敎 , 힌두敎 의 宗敎도 存在한다.

2017年 基準으로 이탈리아人들의 75%가 自身이 天主敎人이라고 答했다. 다만 이탈리아는 1985年 以後 가톨릭을 公式 國校에서 解除하였다. 가톨릭의 最高 中樞인 敎皇左와 敎皇領이 바로 로마에 자리하고 있으며, 敎皇은 바티칸의 最高 首班으로 이탈리아와는 別個의 主權 國家를 다스리고 있다. 普通 사람들이 성좌 自體를 ‘바티칸’이라고 부르기도 하지만, 正確하게 星座는 1929年에서야 建國된 바티칸 時局과는 다른 槪念이다. 2011年에 東方 正敎와 같은 基督敎 少數 分派들이 大略 全體 人口의 5%, 150萬 名에 達한다고 傳했다. 여호와의 證人이 大略 251,192名이라고 한다. 이탈리아에서 가장 오래된 宗敎들 中 하나가 바로 유대敎인데, 유대敎는 古代 로마 以來 끈질기게 로마에서 命脈을 維持해왔다. 이탈리아는 스페인 等 유럽에서 쫓겨난 유대人들을 相對的으로 慣用的으로 받아들였는데, 허나 2次 世界大戰의 홀로코스트 中에 이탈리아 유대人의 20%를 죽이는 大慘事를 저지르기도 하였다. 이때 수많은 유대人들이 이탈리아에서 도망쳐 아메리카 等으로 도망쳤기에, 이탈리아에는 28,400名의 유대人들 밖에 남지 않았다. 漸次 宗敎의 影響力이 弱해지고, 無神論이 得勢하며 基督敎 外의 宗敎들이 漸次 勢를 얻고 있다. 이탈리아에서는 印度에서 傳來된 시크교 信者가 7萬 名 程度 있으며, 그 外의 印度系 宗敎를 믿는 信徒들이 80萬 名에 達한다고 傳한다. 이탈리아는 宗敎의 自由를 保障하며, 그 代身에 0.8% 程度의 宗敎稅를 賦課하여 오직 公式的으로 認定된 宗敎 團體들만이 自由로운 宗敎 活動을 펼칠 수 있도록 한다. 改新敎, 유대敎, 佛敎, 힌두敎 團體들은 寄附와 世가 許可되나, 아직까지 무슬림 宗敎團體는 公認된 바가 없기에 公式的인 宗敎 活動을 하기에 制約이 있다. 宗敎에 돈을 寄附하기 싫어하는 사람들은 國家福祉勢를 代身 낸다.

人口 國內總生産 國民總所得 年 黨 經濟成長率 1人當 國內總生産
60,367,471 2兆 12億 4,439萬 달러 2兆 183億 7,739萬 달러 0.3% 33,189.57 달러

各州 [ 編輯 ]

  1. 가톨릭 61%
    改新敎 4%
    기타 基督敎 3%
  2. 2023
  3. 바티칸 과 같이 쓴다.
  4. “The Italian Colonial Empire - All Empires” . 2012年 2月 24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9年 12月 25日에 確認함 .  
  5. The Economist (2005). “The Economist Intelligence Unit’s quality-of-life index” (PDF) .  
  6. http://hdr.undp.org/en/statistics
  7. “Working opportunities with FAO” . Fao.org. 2009年 1月 1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9年 10月 17日에 確認함 .  
  8. jstor.org
  9. foreignaffairs.org Archived 2009年 1月 5日 - 웨이백 머신 | Ben W. Heineman, Jr., and Fritz Heimann speak of Italy as a major country or "player" along with Germany, France, Japan, and the United Kingdom, in "The Long War Against Corruption".
  10. M. De Leonardis, Il Mediterraneo nella politica estera italiana del secondo dopoguerra , Bologna, Il Mulino, 2003, p. 17
  11. carabinieri.it
  12. books.google.com
  13. “CIA - The World Factbook - Country Comparison :: Labor force” . Cia.gov. 2016年 5月 30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9年 10月 27日에 確認함 .  
  14. “KOF - Pressemitteilung” (PDF) . 2011年 4月 27日에 原本 文書 (PDF) 에서 保存된 文書 . 2009年 10月 27日에 確認함 .  
  15. Nation Branding ≫ Nation Brands Index 2009
  16. “CIA - The World Factbook - Country Comparison :: Life expectancy at birth” . Cia.gov. 2018年 12月 26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9年 10月 27日에 確認함 .  
  17. “保管된 寫本” (PDF) . 2011年 3月 10日에 原本 文書 (PDF) 에서 保存된 文書 . 2009年 12月 25日에 確認함 .  
  18. http://archiviostorico.corriere.it/2012/aprile/08/Neo_laureati_solo_Spagna_primo_co_8_120408002.shtml
  19. Sarris, Peter (2011). 《Empires of faith: the fall of Rome to the rise of Islam, 500?700》 1. pub.판. Oxford: Oxford UP. 118쪽. ISBN   978-0-19-926126-0 .  
  20. Strathern, Paul The Medici: Godfathers of the Renaissance (2003)
  21. Peter Barenboim, Sergey Shiyan, Michelangelo: Mysteries of Medici Chapel , SLOVO, Moscow, 2006 保管됨 11 5月 2011 - 웨이백 머신 . ISBN   5-85050-825-2
  22. Encyclopædia Britannica, Renaissance , 2008, O.Ed.
  23. Har, Michael H. History of Libraries in the Western World , Scarecrow Press Incorporate, 1999, ISBN   0-8108-3724-2
  24. Norwich, John Julius, A Short History of Byzantium , 1997, Knopf, ISBN   0-679-45088-2
  25. Leonardo Bruni; James Hankins (2010年 10月 9日). 《History of the Florentine People》 1 . Boston: Harvard University Press. 2013年 1月 3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26. Encyclopædia Britannica, 1993 ed., Vol. 16, pp. 605ff / Morison, Christopher Columbus , 1955 ed., pp. 14ff
  27. Catholic Encyclopedia "John & Sebastian Cabot " . newadvent. 2007. 2020年 5月 18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8年 5月 17日에 確認함 .  
  28. Eric Martone (2016). 《Italian Americans: The History and Culture of a People》 . ABC-CLIO. 504쪽. ISBN   9781610699952 . 2024年 2月 11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21年 11月 22日에 確認함 .  
  29. Greene, George Washington (1837). 《The Life and Voyages of Verrazzano》 . Cambridge University: Folsom, Wells, and Thurston. 13쪽. 2024年 2月 11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7年 8月 18日에 確認함 – Google Books 經由.  
  30. Napoleon Bonaparte, "The Economy of the Empire in Italy: Instructions from Napoleon to Eugene, Viceroy of Italy," Exploring the European Past: Texts & Images , Second Edition, ed. Timothy E. Gregory (Mason: Thomson, 2007), 65?66.
  31. 살림知識叢書《안토니오 그람시》/김현우 지음/살림
  32. 冊世上. “福祉國家 ? 冊世上” . 《冊世上》 . 2017年 12月 20日에 確認함 .  
  33. “協同組合 成功事例-몬드라곤과 볼로냐 - 韓國基督公報” . 2017年 12月 20日에 確認함 .  
  34. “The Global Religious Landscape” (PDF) . Pewforum.org. 2015年 9月 24日에 原本 文書 (PDF) 에서 保存된 文書 . 2015年 10月 2日에 確認함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