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滿洲에 군침 흘린 美, “朝鮮은 가장 못난 民族”|新東亞

現職 外交官이 쓴 韓中 5000年

滿洲에 군침 흘린 美, “朝鮮은 가장 못난 民族”

  • 入力 2018-10-10 17: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러일戰爭은 第1次 世界大戰으로 가는 ‘過渡期的 戰爭’이었다. 美國은 러시아로부터 滿洲를 빼앗을 생각까지 했다. 滿洲에서 러시아가 確保한 旣得權을 否定했으며 ‘오렌지 作戰’이라는 名稱의 對日(對日) 軍事作戰도 計劃했다. 滿洲를 둘러싼 美·日 對立은 1941年 太平洋 戰爭 勃發로 이어진다.
    ‘르 프티 파리지앵’에 실린 러일전쟁 풍자삽화.

    ‘르 프티 파리지앵’에 실린 러일戰爭 諷刺揷畵.

    쑨원(孫文·1866~1925)은 1900年 10月 發生한 광둥省 後이저우(惠州) 蜂起 以後 淸나라 안팎에 알려졌다. 後이저우 蜂起에는 야마다 요시마키, 히라야마 슈를 비롯한 日本 革命家도 參加했다. 장빙린(章炳隣), 주룽(皺容) 等 한족(漢族) 民族主義者들은 쩡궈판(曾國藩·曾國藩), 쭤쭝탕(左宗棠·左宗棠), 리훙장(李鴻章·리홍장) 等 權力者에 對해 滿洲族에 한족(漢族)을 팔아넘긴 韓間(漢奸)이라고 非難했다. 中國 革命은 이렇듯 한족 民族主義 色彩를 띤다. 

    1904~1905年 朝鮮·萬株 利權을 놓고 벌어진 러일戰爭에서 日本이 勝利했다. 淸日戰爭이 東아시아 地域 戰爭(Regional War)이라면 러일戰爭은 英國·獨逸·프랑스·美國 等 列强 모두의 利害關係가 걸린 유라시아 戰爭(Eurasian War)이다. 列强 모두 戰爭의 推移를 深刻하게 觀察했다.

    朝鮮 外務大臣代理 뺨 때린 獨逸公使館 1等書記官

    경부선 철도 공사 현장을 그린 기록화. [국립중앙박물관]

    京釜線 鐵道 工事 現場을 그린 記錄畵. [국립중앙박물관]

    淸日戰爭 後 러시아는 獨逸·프랑스를 끌어들여 日本의 랴오둥半島 占有를 좌절시키고(삼국간섭), 러靑 祕密同盟條約을 締結했으며 동靑鐵道(東淸鐵道·만저우리와 쑤이펀허를 잇는 鐵道) 敷設權을 獲得했다. 또한 獨逸의 산둥半島 자오저우灣(膠州灣) 潮差에 對抗해 1898年 랴오둥半島 南端 뤼순(旅順)·다롄(大連)을 25年間 租借하는 等 滿洲 全域에 對한 影響力 確保를 試圖했다. 

    淸日戰爭이 끝난 1895年부터 러일戰爭이 始作된 1904年까지 朝鮮은 英國, 美國과 日本, 러시아 間 勢力 均衡 아래 ‘無氣力한 平和’를 누렸다. 朝鮮 駐在 獨逸公使館 1等書記官이 朝鮮 外務大臣代理의 뺨을 때리고, 시어도어 루스벨트 美國 大統領은 高宗의 特使 호러스 알렌에게 美國은 ‘一擊度 못 날리는 (朝鮮이라는) 나라’를 一切 支援해줄 수 없다고 公公然히 말했다. 루스벨트는 朝鮮 政府와 民族을 世界에서 가장 못난 政府, 못난 民族이라고 評價했다. 

    러시아는 王妃 閔氏가 弑害된 1895年 10月 乙未事變 以後 4個月 만에 俄館播遷(高宗이 러시아 公使館에 避身한 事件)을 성공시킴으로써 朝鮮 政府를 親러化했지만, 시베리아鐵道가 完成될 때까지는 日本과 妥協하는 政策을 取했다. 러시아와 日本이 1896~1898年에 걸쳐 締結한 베베르·고무라(Weber·小村) 覺書, 로바노프·야마가타(Lobanov·山縣) 協定, 로젠·니시(Rosen·西) 協定은 두 나라가 妥協한 代表的 事例다. 



    1900年 義和團의 亂이 滿洲까지 번지자 러시아는 동靑鐵道를 保護한다는 口實로 滿洲 大部分을 占領했으며, 亂이 鎭壓된 後에도 撤軍하지 않았다. 러시아의 膨脹에 對抗하고자 日本은 英國과 同盟을 맺는 것과 러시아와 協商하는 것을 놓고 苦悶하다가 영일同盟(1902年 1月)으로 方向을 잡았다. 

    러시아는 1902年 러佛同盟 適用 範圍를 東아시아로 擴大하려 했지만 프랑스의 反對로 失敗했다. 以後 러靑 撤軍協定(露淸撤軍協定)을 締結하는 等 極東에서의 利權 强化와 關聯해 消極的 態度를 보이는 듯했으나 第1期 滿洲 駐屯軍 撤軍까지만 進行했을 뿐 제2기 駐屯軍 撤軍 代身, 도리어 랴오닝省 南部와 지린省 全域을 占領했다. 러시아가 갑자기 政策을 바꾼 것은 니콜라이 2歲의 信任을 받은 알렉산드르 베조브라조프를 비롯한 强勁派가 權力을 掌握했기 때문이다. 

    러시아는 鴨綠江 流域으로 兵力을 派遣한 後 森林 伐採權 履行을 名目으로 新義州 附近 龍巖浦를 군사기지화하는 等 朝鮮 領土에도 野心을 보였다. 러시아는 19世紀 末에도 咸鏡道 慶興과 元山, 釜山 影島 等에 欲心을 드러낸 바 있다.


    日, 宣戰布告 없이 러시아 極東艦隊 奇襲

    도고 헤이하치로 함대. [위키피디아]

    도고 헤이하치로 艦隊. [위키피디아]

    穩健派 세르게이 비테가 財務長官에서 解任되고 뤼순에 極東總督府가 新設되는 等 이른바 新(新)路線에 따른 强勁策이 이어졌다. 獨逸은 러시아가 발칸·中東 方向으로 南進하는 것을 막아야 했기에 러시아의 동진은 받아들일 만했다. 國內 叛亂 危機를 外部 問題로 稀釋하려 한 니콜라이 2歲의 策略도 러일戰爭 勃發 原因 中 하나다. 

    1903年 8月부터 1904年 2月 開戰에 이르기까지 러시아와 日本은 여러 次例 滿洲 및 朝鮮 問題를 두고 交涉했다. 日本의 見解는 朝鮮을 日本의 保護領으로 삼는 代身, 러시아의 滿洲 優越權은 認定하되 機會均等 原則이 지켜져야 한다는 것이었다. 反面, 러시아는 自國의 滿洲 獨占과 北緯 39度線 以北 朝鮮半島를 中立地帶로 設定하는 等 日本이 軍事的으로 朝鮮半島를 利用해선 안 된다는 態度를 堅持했다. 

    日本의 第1次 協商案은 ①靑·朝鮮 兩國의 獨立 保全 ②商業上 機會 均等 ③朝鮮·滿洲에서 러일의 相互 利益 保障이 骨子다. 고무라 株타로(小村壽太郞) 日本 外務長官은 10月 1次 修正案에서 兆萬交換論(朝滿交換論)을 明白히 하면서 日本의 朝鮮半島 派兵圈은 勿論 兆만 國境 中立地帶 設置를 要求했다. 12月 中旬에야 提示된 러시아의 修正案은 淸나라에 對해선 어떠한 言及도 없이 朝鮮 北部의 中立地帶火 및 朝鮮 領土의 軍事的 使用 禁止 等 朝鮮 問題에 對해서만 言及했다. 12月 下旬 提示된 日本의 2次 修正案과 1904年 1月 初 러시아의 答辯도 旣存 態度를 되풀이함으로써 妥協의 餘地가 사라졌다. 

    日本은 1904年 1月 開催된 御殿會議에서 러시아에 對해 强勁策을 取하기로 했다. 日本은 自國의 最後通牒에 對한 러시아의 答辯을 確認하지도 않은 채 2月 臨時閣議에서 戰爭을 決定했다. 

    1904年 2月 6日 사세보港을 出港한 도고 헤이하치로(東鄕平八郞) 艦隊가 2月 8日 러시아 極東艦隊 根據地 뤼순港을 奇襲하면서 러일戰爭이 始作됐다. 2月 9日 日本軍은 다른 艦隊를 動員해 仁川 앞바다에 碇泊한 러시아 軍艦 2隻을 擊沈했다. 그러곤 2月 10日에야 正式으로 宣戰布告를 했다.

    하얼빈 集結 러시아軍 反擊 노리다

    朝鮮은 러일戰爭 勃發 以前인 1904年 1月 展示 中立을 宣言했지만 러日 어느 쪽도 朝鮮을 尊重해주지 않았다. 日本은 朝鮮에 半(反)러시아 同盟條約(조일의情緖) 締結을 强要했다. 

    도고 艦隊가 뤼순港을 封鎖하는 데 成功했으며 4月 末 朝鮮半島를 거쳐 北進한 日本軍 第1軍은 5月 初 鴨綠江 河口에서 러시아軍을 擊破했다. 第2軍은 다롄의 難産(南山)을 占領해 러시아軍의 根據地 뤼순을 고립시켰다. 블라디보스토크에 寄港하던 러시아 艦隊가 6月 쓰시마海峽까지 南下해 日本 陸軍輸送船을 擊沈했으나 日本은 같은 달 滿洲 總司令部를 設置했다. 15個 師團으로 이뤄진 日本軍이 9月 랴오양을 占領했다. 사무라이 스타일의 怒氣 마레스케(乃木希典)가 指揮한 第3軍은 1905年 1月 1日 3萬~4萬 名이 犧牲되는 代價를 치른 끝에 蟯蟲 中 要衝인 뤼순 203高地를 占領했다. 日本軍의 203高地 占領은 뤼순港에 갇힌 러시아 極東艦隊의 終末을 의미했다. 

    오야마 이와오(大山嚴) 陸軍 總司令官이 指揮한 25萬 日本軍은 1905年 3月 알렉세이 크로파트킨 極東地域 總司令官이 指揮한 32萬 러시아軍을 선양 戰鬪에서 擊破해 六典을 마무리했다. 

    러일戰爭 當時 日本軍 兵力은 120萬 名에 達했다. 海軍은 戰艦 7隻, 巡洋艦 8尺, 輕巡洋艦 17尺, 驅逐艦 19尺, 魚雷艇 28尺, 包含(砲艦) 11隻으로 이뤄졌다. 大多數 陷穽을 뤼순港에 寄港시킨 러시아 極東海軍은 戰艦 7隻, 巡洋艦 4尺, 魚雷艇 37尺, 包含 7隻을 保有했다. 開戰 直前 러시아 極東軍은 正規軍 10萬 名을 保有했으며 鐵道守備隊 2萬4000名은 동靑鐵道 附近 地域에 分散돼 있었다. 

    滿洲에 進入한 日本軍은 大部分 1905年 移動했으며 40餘萬 名의 死傷者가 나왔다. 戰爭이 長期化하자 日本은 戰鬪 餘力을 喪失했다. 1年 戰費를 4億5000萬 엔 程度로 豫想했지만, 實際로는 2年間 19億 엔이 投入됐다. 補給路가 길어져 日本軍의 戰術上 脆弱點이 露出되자 러시아는 主力 部隊를 하얼빈에 集結해 反擊 機會를 노렸다. 

    선양戰鬪 以來 日本은 더 以上 戰爭을 繼續할 能力을 잃어 終戰을 서둘러야 할 處地가 됐다. 러시아 亦是 1905年 1月 發生한 叛亂(피의 日曜日) 탓에 戰爭을 繼續할 能力을 喪失했다. 두 나라는 强化가 不可避함을 認識했다.

    돈스코이號, 鬱陵島 앞바다서 自沈

    랴오둥반도에 상륙하는 일본군. [위키피디아]

    랴오둥半島에 上陸하는 日本軍. [위키피디아]

    日本은 決定的 勝機를 잡은 뒤 美國에 仲裁를 依賴하기로 했다. 母港(母港) 라트비아 리바우港을 떠나 아프리카 喜望峯을 돌아오느라 戰力이 弱해진 발틱함대와 벌인 쓰시마 海戰에서 日本은 決定的 勝機를 잡았다. 

    러시아 海軍은 △발틱함대 △黑海艦隊 △極東艦隊로 構成됐다. 黑海艦隊는 오스만투르크 海軍을 牽制해야 했기에 海軍力 全部를 日本과의 戰爭에 投入할 수 없었다. 1905年 5月 27日 새벽 4時 鎭海灣 隣近에서 기다리던 도고 艦隊는 24時間 繼續된 쓰시마 海戰에서 亭子戰術(丁字戰術)을 써 러시아 艦隊를 擊破하고 지奴婢 로제스트벤스키 司令官을 捕虜로 잡았다. 脫走한 巡洋艦 드미트리 돈스코이號는 日本 海軍에 拿捕당하지 않고자 鬱陵島 앞바다에서 磁針(自沈)했다. 

    쓰시마 海戰이 벌어질 때까지도 滿洲의 러시아 陸軍은 完全히 損傷되지 않았으며 普及도 比較的 원활하게 維持됐다. 포츠머스 强化會議에서 러시아 代表 비테가 敗戰을 認定하지 않으려 한 것도 이 때문이다. 

    1904年 4月~1905年 5月 美國과 英國이 네 次例에 걸쳐 日本에 提供한 次官 4億1000萬 달러 中 40%假量이 戰費로 充當됐다. 英國은 日本의 同盟國 役割을 忠實히 移行했다. 러日 交涉 詩 第3國이 關與하지 못하도록 해달라는 日本의 要請을 받은 英國은 프랑스 外傷 테오필 델카세와 러시아 外相 람스도르프의 仲裁 要請을 모두 拒絶했다. 또한 러시아 艦隊에 對한 제3국의 石炭 供給을 沮止하는 等 日本에 對한 支援을 아끼지 않았다. 

    러시아를 輕蔑한 시어도어 루스벨트 大統領은 獨逸과 프랑스가 萬一 다시 干涉할 境遇, 卽刻 日本 便에 加擔하겠다고 公言했다. 또한 러시아와 日本에 對해서는 戰爭터를 擴大하지 말고, 北中國을 包含한 中國 領土 不可侵 原則을 지키라고 要求함으로써 러시아의 滿洲 旣得權을 否定했다. 美國이 朝鮮半島 問題를 一切 言及하지 않은 것은 러시아로부터 滿洲를 빼앗을 생각까지 했기 때문이다. 

    美國이 日本 便을 든 背景에는 開戰과 同時에 루스벨트의 하버드대 同窓生 가네코 겐타로(金子堅太郞)를 特使로 派遣해 親日 輿論을 일으키게 한 데도 原因이 있다.

    第1次 世界大戰 向한 ‘過渡期 戰爭’

    러시아와 同盟이던 프랑스는 英國과 衝突을 避하고자 했다. 프랑스는 러일戰爭에 말려들지 않고자 中立을 宣言하고 4月 8日 英佛協商(Entente Cordiale·友愛協約)을 締結했으나 러시아 艦隊에 石炭을 供給해주는 等 同盟國으로서 義務는 다했다. 

    러시아의 進出 方向을 발칸·中東이 아닌 極東으로 돌리고자 한 獨逸은 러시아가 ‘極東에서 攻擊받을 時 獨逸의 支援을 期待해도 좋다’는 뜻을 1903年 7月 以後 여러 次例 暗示했다. 그러면서도 1904年 1月 日本에는 戰爭에 介入하지 않겠다고 通報했으며 實際로 開戰과 함께 中立을 表明했다. 다만, 영러 間 도거뱅크(Dogger Bank) 事件(러시아 海軍이 漁船 等 英國 民間 船舶에 砲擊한 일) 때 보인 獨逸의 露骨的 러시아 支持는 餘他 列强의 不信을 加重했다. 러일戰爭이 英佛協商과 영러協商으로 이어지면서 臺(對)獨逸 包圍網이 構築된다. 러일戰爭이 第1次 世界大戰으로 가는 過渡期的 戰爭의 性格을 가진 것이다. 

    쓰시마 海戰 直後 日本은 美國에 仲裁를 依賴했다. 英國과 프랑스는 潛在的 敵國 獨逸을 牽制하려면 러시아 軍事力이 지나치게 弱해져서는 곤란하다고 봤다. 美國 또한 日本이 東아시아 强國으로 浮上하는 것을 危險視했다. 

    러일전쟁이 끝날 幾微가 보이자 列强은 하나같이 自國 利益을 確保하려 들었는데 △러毒 뵈르케(Koivisto) 密約 △영일同盟 條約 改正 △美日 태프트·가쓰라(Taft·桂) 密約 等이 모두 이런 目的에서 締結됐다. 

    러시아와 日本은 1905年 6月 8日, 10日 各各 루스벨트의 提議를 受諾했다. 美國은 6月 12日 强化를 斡旋할 것임을 公表했다. 講和會談 場所 選定과 代表 選任에 어려움을 겪는 渦中에 日本은 7月 7日 사할린 上陸을 決行해 러시아를 壓迫했다. 

    日本을 代表한 고무라·다카히라(小村·高平)와 러시아를 代表한 비테·로젠이 8月 9日~9月 5日 進行한 强化交涉은 日本이 提示한 12個 提案을 土臺로 이뤄졌다. 

    러日 兩國은 △朝鮮에서 日本 優位(paramount) △랴오둥半島 (一部) 조차 △창춘-뤼순 間 南滿洲鐵道 및 地選(支線) 管轄 問題에는 쉽게 合意했으나 ①사할린 問題 ②戰費 賠償 問題 ③中立國에 抑留된 러시아 軍艦 印度 問題 ④러시아 極東海軍 制限 問題에는 異見을 調律하지 못했다. 

    日本은 ①·②港을 合쳐 北緯 50度 以北 北사할린을 러시아에 돌려주는 代價로 12億 엔을 내놓으라는 새로운 要求案을 提示했다. 會議가 決裂될 危機에 놓이자 日本은 賠償金 問題는 撤回하고 남사할린 割讓을 要求했다. 이런 過程을 거쳐 두 나라가 妥結한 것이 1905年 9月 5日 締結된 포츠머스 講和條約이다.

    朝鮮 王族·貴族 76名 賣國 代價로 勳爵·賞金 받아

    러일戰爭 結果로 朝鮮半島는 勿論 南滿洲에서도 日本軍의 支配力이 確固해졌으며 日本은 列强으로 인정받는다. 

    日本은 러시아로부터 充分히 받지 못한 것을 淸나라에서 報償받으려 했다. 고무라·우치다-慶親王·위안스카이가 1905年 12月 締結한 滿洲에 對한 淸日條約은 지린-창춘 및 臣民툰-펑톈(선양·瀋陽) 鐵道에 對한 祕密 合意가 包含돼 있다. 이 合意는 1930年까지 祕密에 부쳐졌다. 

    日本은 그間 主張해온 門戶 開放과 機會均等 原則을 破棄함으로써 列强 大部分을 敵으로 돌렸다. 美國·英國이 日本을 支援한 理由가 東北아시아에서 러日 間 相互 牽制를 통해 러시아 南下를 沮止하는 데 있었기에 南珍 威脅이 사라진 後 日本의 滿洲에 對한 排他的 影響力 確保 試圖는 葛藤을 불러올 수밖에 없었다. 

    이 무렵 美國은 오렌지 作戰이라는 對日(對日) 軍事作戰을 計劃했다. 滿洲 關聯 美·日의 對立은 1941年 勃發한 太平洋戰爭으로 이어진다. 이러한 狀況에서 日本은 러시아와 妥協의 길을 擇하는데 그것이 1907年 러日協商이다. 

    美國과 和解하고 러시아와 妥協하는 데 成功한 日本은 1910年 朝鮮을 無血 竝呑했다. 朝鮮 王族·貴族 76名이 賣國(賣國) 代價로 勳爵과 賞金을 받았다. 夫日 王族 外에 숭明(崇明)을 金科玉條로 여기던 老論(老論) 57名, 少論(小論) 6名, 北人(北人) 2名이 賣國 隊列에 包含됐다. 

    러일戰爭 敗戰으로 朝鮮半島로의 남진이 挫折된 러시아는 아프가니스탄과 발칸으로 進路를 바꿨다. 러시아의 아프가니스탄 進出 試圖는 1907年 英國과 協商으로 成事됐으나 利害關係가 쉽게 調整될 수 없었던 발칸半島 南下 試圖는 獨逸, 오스트리아-헝가리帝國, 오스만투르크와 紛爭 素地를 남겼다. 淸나라는 러시아와 相互 援助條約을 締結했음에도 러일戰爭 中 러시아를 一切 支援하지 않았다. 淸나라에서 義和團의 亂이 벌어졌을 때 러시아가 滿洲 大部分을 占領했기 때문이다.

    1912年 1月 1日 ‘中華民國’ 建國

    1902年 直隷總督이 된 위안스카이는 新件陸軍과 北洋君을 統合해 北洋常備軍으로 改編했다. 위안스카이는 部下 돤치루이(段祺瑞), 차오쿤(曹), 펑궈장(馮國璋) 等으로 하여금 北洋常備軍을 指揮케 했다. 

    위안스카이가 軍部를 掌握하자 滿洲族 重臣들은 威脅을 느꼈다. 위안스카이가 가장 두려워한 것은 詩太后(西太后)가 일찍 死亡하는 것이었다. 시태후 死亡 時 權力을 回復할 光緖帝가 自身을 背信한 위안스카이를 處刑하려 들 게 분명했기 때문이다. 

    시태후는 1908年 光緖帝와 거의 同時에 죽었다. 光緖帝의 동생 醇親王 아이申告로 者이펑(載)의 아들 푸이(溥儀)가 光緖帝의 뒤를 이었다. 푸이는 滿 3歲의 幼兒(乳兒)였으므로 자이펑이 攝政을 했다. 자이펑은 滿洲中心主義者였다. 執權한 그는 兄 光緖帝의 怨恨도 있고 해 위안스카이를 處刑하려 했다. 자이펑은 위안스카이를 直接 죽이려 하면 內戰이 勃發할 수 있다는 장즈퉁의 忠告를 받아들여 暗殺 專門家를 雇用했다. 이를 눈치 챈 위안스카이는 逃走했다. 

    새로운 世上을 꿈꾸는 者들이 到處에서 暴動을 일으켰으며 쑨원, 황싱, 장빙린, 숭자오런, 왕자오밍 等 한족 革命家들은 1905年 도쿄에서 中國同盟會를 組織했다. 革命을 向한 불꽃이 再點火한 것이다. 

    황싱이 主導한 창사(長沙) 蜂起, 류다오이가 主導한 第2次 後難事件, 位支廳이 主導한 황강(黃岡) 蜂起, 친저우(欽州) 蜂起 等 暴動이 끝없이 일어났다. 판촨자가 主導한 1908年 10月 안후이 申君事件(新軍事件)은 軍隊마저 淸나라에 등을 돌렸음을 보여준 代表的 事例다. 안후이事件 以後 申君 指揮官 相當數가 革命에 同調한다. 

    1911年 10月 10日 우창 駐屯 軍部隊에서 일어난 銃聲이 革命으로 이어졌다. 革命의 불길이 쓰촨과 후베이, 後難, 長詩 等으로 번졌다. 革命軍은 社會秩序를 維持하고자 리위안훙(黎元洪)을 半强制로 都督에 就任시켰으며 各 姓은 獨立을 宣言했다. 

    혁명파는 유감스럽게도 우창치이(武昌起義) 以後 狀況을 統制하지 못함으로써 淸나라가 쪼개질 危機에 處했다. 이러한 狀況에서 쑨원이 歸國해 大總統에 推戴됐다. 1912年 1月 1日 난징을 首都로 하는 中華民國이 마침내 建國됐다.

    마지막 皇帝, 푸이

    푸이 황제. [위키피디아]

    푸이 皇帝. [위키피디아]

    우창치이(신해혁명)가 全國으로 波及된 데는 鐵道 國有化 反對 運動이라는 經濟·社會的 背景이 있다. 자이펑을 指導者로 한 淸나라 調整은 外國에서 次官(借款)을 들여와 鐵道를 敷設해 그곳에서 나오는 收益金으로 國民을 撫摩하는 方式으로 革命을 沮止할 생각이었다. 이는 장즈퉁의 아이디어로 장즈퉁 死後에는 성쉬안화이(盛宣懷)가 이어받았다. 

    靑(淸) 政府의 이 같은 方針은 地方 有力者들의 利害關係와 正面 配置됐다. 1911年 6月 郵傳部(郵傳部) 長官 성쉬안화이가 全國 幹線鐵道 國有化를 宣言하자 쓰촨省 有力者들이 가장 먼저 이 措置에 反對하고 나섰다. 

    쓰촨 暴動은 다이너마이트 心지에 불이 붙듯 隣接한 후베이로 번졌다. 쓰촨 暴動이 辛亥革命의 부싯돌 구실을 한 것이다. 各 城이 獨立을 宣言하는 等 事態가 統制 不能 狀態로 치닫자 淸 政府는 위안스카이를 總理로 起用했다. 攝政 者이펑의 ‘自己를 벌하는 調書’도 나왔다. 이는 淸 王朝의 操縱(弔鐘)을 뜻했다. 

    위안스카이. [동아DB]

    위안스카이. [東亞DB]

    淸나라 政府가 기댈 곳은 北洋常備軍을 掌握한 위안스카이밖에 없었다. 위안스카이는 者이펑에 對한 反感도 있고 해 곧바로 베이징으로 들어오지 않고, 部下 탕샤오이를 시켜 쑨원과 協商하게 했다. 協商은 잘 이뤄지지 않았다. 위안스카이는 淸나라 調整이 몸 달기를 기다린 끝에 11月이 돼서야 베이징에 들어가 總理에 就任했다. 

    위안스카이는 革命軍과 妥協이 이뤄지지 않자 돤치루이와 차오쿤 等 部下들로 하여금 革命軍을 攻擊하게 했다. 쑨원을 支持하는 革命軍과 위안스카이를 支持하는 軍閥 사이에 內戰이 發生할 可能性이 커진 狀況에서 티베트, 몽골, 伸張 等이 떨어져 나갈 움직임을 보였다. 나라 全體가 瓦解될지 모른다는 憂慮가 커지자 쑨원은 위안스카이와 妥協하기로 했다. 

    1912年 2月 위안스카이의 强要로 宣統帝 푸이가 退位했다. 建國 294年 만에 淸이 滅亡한 것이다. 나라 滅亡에 抗議해 數百 名의 滿洲族과 몽골족, 漢族 官僚가 巡査(殉死)했다. 쑨원의 讓步로 위안스카이가 大總統에 就任했다. 위안스카이는 곧 獨裁를 强化했다. 중국동맹회를 前身(前身)으로 創黨한 國民黨은 危機를 突破하고자 勢力 擴張에 나섰다. 위안스카이는 黨勢를 키우려고 東奔西走하던 國民黨 黨首 쑹자오런(宋敎仁·宋敎人)을 暗殺하고, 軍事力을 保有한 長詩都督 리러쥔(李烈鈞), 광둥都督 후한민(胡漢民), 안후이都督 바이願웨이(柏文蔚)를 다른 性(省)으로 前任시켰다.


    백범흠
    ● 1962年 慶北 醴泉 出生
    ● 연세대 新聞放送學科 卒業, 政治學博士
    ● 駐中國大使館 總領事
    ● 現 駐프랑크푸르트 總領事館 總領事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