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香의 指揮者, 調香師|新東亞

렌즈로 본 世上

香의 指揮者, 調香師

香氣, 追憶이 되다

  • 入力 2018-09-23 09: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프랑스 作家 마르셀 프루스트의 代表作 ‘잃어버린 時間을 찾아서’에는 ‘香氣의 祕密’이 숨어 있다. 作家는 어느 겨울날 紅茶에 적신 마들렌 菓子를 한입 베어 물다, 어린 時節 叔母가 만들어준 마들렌의 香氣를 떠올린다. 長長 4000페이지에 達하는 大作은 그렇게 始作됐다. 아침에 눈을 떠 다시 잠자리에 들기까지, 우리는 하루 終日 香氣에 둘러싸인 채 追憶을 만든다. 意識 저 깊은 곳에 잠들어 있던 記憶이 어느 날 ‘툭’하고 고개를 내민다면, 어김없이 그곳엔 ‘그때의’ 香氣가 있다. 古代부터 靈魂을 治癒하고 근심을 덜어주는 神聖한 物質로 여겨져온 鄕愁. 微細한 差異로 各樣各色의 追憶을 膳物해주는 ‘調香師’는 香의 指揮者이자 日常의 魔術師다.  

    포르투갈의 전통 타일을 뜻하는 ‘아줄레주’ 향수 공방을 운영하는 이수빈 씨.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자신만의 꿈을 찾아 서울 성산동에 공방을 열었다.

    포르투갈의 傳統 타일을 뜻하는 ‘亞줄레週’ 鄕愁 攻防을 運營하는 이수빈 氏. 다니던 職場을 그만두고 自身만의 꿈을 찾아 서울 성산동에 攻防을 열었다.

    종로구 통의동 ‘살롱드느바에’는 손님들에게 개인 맞춤형 향수 체험을 제공한다.

    종로구 통의동 ‘살롱드느바에’는 손님들에게 個人 맞춤型 鄕愁 體驗을 提供한다.

    여러 악기가 한데 어우러져 멋진 화음을 만들어내듯 조향사는 각각의 향료를 치밀하게 배합해 최고의 향을 만들어낸다.

    여러 樂器가 한데 어우러져 멋진 和音을 만들어내듯 調香師는 各各의 香料를 緻密하게 配合해 最高의 香을 만들어낸다.

    천연 향료는 자연스럽지만 섬세한 표현이 힘들고 외부 환경에 취약하다. 안정적인 배합이 가능한 인공 향료를 적절히 섞어 최상의 컨디션을 찾아내는 게 조향사의 역할이다.

    天然 香料는 자연스럽지만 섬세한 表現이 힘들고 外部 環境에 脆弱하다. 安定的인 配合이 可能한 人工 香料를 適切히 섞어 最上의 컨디션을 찾아내는 게 調香師의 役割이다.

    국내 대표적인 조향 교육기관 ‘센토리’.

    國內 代表的인 操向 敎育機關 ‘센토리’.

    향수공방 ‘살롱드느바에’에 비치돼 있는 2017년산 향수. 프랑스 파리에서 론칭했으며 동양적인 은은한 향기가 매력적이다.

    鄕愁攻防 ‘살롱드느바에’에 備置돼 있는 2017年産 鄕愁. 프랑스 파리에서 론칭했으며 東洋的인 隱隱한 香氣가 魅力的이다.

    향수 공방 체험자들이 직접 만든 방향제와 향수 스틱.

    鄕愁 攻防 體驗者들이 直接 만든 芳香劑와 鄕愁 스틱.

    향을 구분하고 판별하는 능력과 이를 표현하는 능력이 뛰어나야 좋은 조향사가 될 수 있다.

    香을 區分하고 判別하는 能力과 이를 表現하는 能力이 뛰어나야 좋은 調香師가 될 수 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