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私敎育 鐵甕城 大峙洞|新東亞

私敎育 鐵甕城 大峙洞

‘名門大 運動圈’李 일구고 어설픈 敎育 政策이 키웠다

  • 入力 2018-09-23 09: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大入政策 左之右之하는 ‘대치동’의 힘

    • 1993年 修能 導入과 論述典型 擴大가 방아쇠

    • 運動圈 및 전교조 出身 私敎育 스타들

    • 上流層 反則, 私敎育業界 貪慾, 一般의 不安이 만든 怪物

    대치동 은마아파트 인근 학원가 [동아DB]

    大峙洞 銀馬아파트 隣近 學院街 [東亞DB]

    文在寅 政府 出帆 後 私敎育 業界가 더욱 힘을 얻게 됐다는 分析에 對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이범 敎育評論家에게 물었다. 

    “學生簿綜合銓衡(學綜) 比率 維持, EBS 反映 比率 縮小, 現行 高校 體系 維持…. 이 政府에서 發表한 政策 方向을 보면 全般的으로 私敎育이 늘어날 憂慮가 크죠.” 

    이 評論家의 答이다. 그는 1990年代 後半~2000年代 初盤 ‘學院街의 서태지’로 불리던 人氣 講師 出身이다. 2003年 私敎育業界를 떠난 뒤 敎育評論家로 變身했고, 지난 大選 때는 文在寅캠프 政策諮問團에서 敎育 公約 입안에 參與했다. 文在寅 大統領이 當時 選菅委에 提出한 公約書에는 ‘私敎育費를 劃期的으로 輕減하겠다’는 대목이 있다. 就任 1年餘가 지난 只今, 이 約束이 지켜졌다고 믿는 사람은 거의 없다. 未來에 實現될 것이라고 期待하는 이도 찾기 어렵다. 

    이 評論家는 우리나라 私敎育의 象徵的 空間으로 通하는 ‘대치동’ 生理를 누구보다 잘 아는 사람이다. 그는 “내가 몸담고 있던 時節에도 대치동은 이미 怪物이었다. 只今은 좀 더 작고 다양한 모습으로 進化한 怪物이 됐다. 複雜하고 챙길 거 많은 入試 現實에서 큰 플레이어가 줄어든 代身 작은 플레이어가 늘어났다”고 評했다.



    政權이 바뀌어도 대치동은 永遠하다

    大峙洞 講師 出身으로 只今은 學父母運動家가 된 박재원 ‘아름다운배움 幸福한공부연구소’ 少將에게 다시 물었다. 

    最近 政府가 發表한 大入政策이 私敎育 抑制에 도움이 될 거라고 보십니까. 

    “定試 擴大는 대치동이 가장 바라는 方向입니다. 定試로 뽑는 人員이 늘면 富裕層 子女들은 財數, 三修하며 몇 番씩 入試에 挑戰할 수 있습니다. 學綜 典型도 相當한 比率을 차지하니 關聯 私敎育業界 亦是 다 살아남죠. 게다가 지난 1年餘間 ‘大學修學能力試驗(修能)을 絶對評價로 바꾼다’ ‘自私高 外高를 없앤다’ 얼마나 말이 많았습니까. 새로운 敎育政策이 推進되면 學父母들은 一旦 學院으로 달려갑니다. 入試 專門家는 學校가 아니라 學院에 있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저는 이番에 輿論이 ‘定試 擴大’ 쪽으로 기우는 걸 보면서, 사람들이 이제는 ‘入試 問題에서 學校는 뒤로 빠지라’고 내놓고 要求하는구나 싶었습니다. 公敎育은 確實히 힘이 빠졌습니다. 하지만 私敎育은 달라질 게 없습니다.” 

    김상곤 前 敎育部 長官은 지난해 就任辭에서 ‘새로운 大韓民國은 새로운 敎育으로 始作한다’며 强力한 ‘敎育 改革 드라이브’를 걸겠다고 闡明했다. 그러나 그가 野心滿滿하게 내건 △修能 絶對評價 轉換 △外高·自私高 一般高 轉換 等의 政策을 제대로 推進해보지도 못한 채 자리를 떠나게 됐다. 

    現職 高校 敎師인 김진우 ‘좋은교사운동’ 政策委員에게는 아예 이렇게 물었다. 

    大峙洞으로 대표되는 私敎育業界가 結局 ‘김상곤’을 이긴 겁니까 

    “結果的으로는…, 그렇습니다.” 

    金 政策委員은 最近 法院 判決로 서울市敎育廳의 自私高 廢止 政策에 制動이 걸린 데 注目했다. 朴槿惠 政府 時節인 2014年 조희연 서울敎育監은 市內 6個 高校의 自私高 指定을 取消했다. 敎育部가 이 處分을 ‘職權取消’하고 自私高 指定을 維持하자 서울市敎育廳은 法院에 ‘敎育部 職權取消 處分을 無效로 해달라’는 內容의 소를 내며 맞섰다. 最近 大法院은 이에 對해 原告 敗訴 判決했다. 서울市敎育廳이 單獨으로 自私高 指定을 取消할 수 없음을 確認한 것이다. 얼마 지나지 않아 曺喜昖 敎育監과 함께 ‘自私高 廢止’에 剛한 意志를 갖고 있던 김상곤 前 長官이 자리에서 물러났다. 

    金 政策委員은 “只今으로서는 外高·自私高가 存續할 可能性이 커졌고, 大入 定試 擴大로 外高·自私高에 매우 유리한 入試 環境이 造成됐다. 早期 私敎育業界에는 好材가 생긴 셈”이라고 指摘했다. 이어 그의 分析이다. 

    “우리나라에서 大入 競爭은 一種의 常數(常數)입니다. 그걸 단박에 整理하기는 힘들죠. 하지만 早期 私敎育은 좀 다릅니다. 初等學生, 幼稚園生까지 私敎育 市場으로 달려가는 건 相當 部分 高校 段階 入試 競爭 때문입니다. 이 部分만 整理해도 私敎育 需要가 確實히 줄어들 텐데, 只今 狀況으로는 이조차 쉽지 않아 보입니다.”

    私敎育 共和國의 歷史

    1989년 8월 5일 전교조 조합원들이 단식 농성 중이던 명동성당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동아DB]

    1989年 8月 5日 전교조 組合員들이 斷食 籠城 中이던 明洞聖堂에서 記者會見을 열었다. [東亞DB]

    韓國 社會에서 대치동은 서울 강남구에 있는 한 洞네 이름이 아니다. 무슨 수를 써도 잡히지 않는 巨大 私敎育 市場을 象徵하는 固有名詞다. 敎育 專門家들은 就任 前부터 私敎育費 節減에 對한 强力한 意志를 披瀝한 ‘文在寅-김상곤’ 體制 아래서도 대치동이 조금의 欠집도 나지 않았을 뿐 아니라, 甚至於 한 段階 더 成長할 발板까지 마련했다고 입을 모은다. 

    그 背景에 韓國人 特有의 敎育熱이 있음은 분명하다. 政府가 2007年 發行한 ‘國政브리핑’에 따르면 世界的으로 類例를 찾기 힘들 만큼 過度한 敎育熱은 數十 年 前에도 只今과 別般 다르지 않았다. ‘國民學生’부터 入試 戰爭에 뛰어드는 일이 茶飯事였다. 이런 흐름은 1980年 7月 30日 新軍部가 全面的 課外 禁止를 宣布하며 ‘一時 停止’된다. 當時 新軍部는 課外를 ‘反國家的 行爲’로 여겼고, 課外를 하다 摘發된 사람을 ‘社會淨化’ 次元에서 處罰했다. 이때 國家保衛非常對策委員會에 參與했던 정태수 前 문교부 次官은 그 背景을 이렇게 證言했다. “當時 民心이 ‘課外만 잡아라. 그러면 大統領 시켜준다’였다.” 1980年에도 이미 相當數 國民이 ‘亡國的 私敎育’에 苦痛받고 있었던 셈이다. 

    그렇다면 新軍部 措置 後 한동안 水面 아래 가라앉았던 私敎育 烈風이 언제, 왜, 그것도 何必 서울 강남구 대치동에서 다시 불기 始作한 걸까. 돌아보면 ‘대치동 共和國의 誕生’은 天時(天時)와 지리(地利), 人和(人和)가 맞물린 結果다. 

    賤視의 側面에서 볼 때 出發點은 1980年代 後半 民主化로 여겨진다. ‘全面的 課外 禁止’를 몰아붙인 新軍部는 1987年 ‘6·10抗爭’ 以後 事實上 힘을 잃었다. 政權을 무너뜨리는 데 앞장섰던 1970~80年代 學番 大學生들은 ‘鬪爭’을 멈추고 日常으로 돌아왔다. 1989年 敎育民主化 運動을 하다 敎壇을 떠나게 된 ‘전교조 解職敎師’들과 더불어 수많은 高學歷者가 별다른 일자리를 얻지 못한 채 社會에 進出했다. 사람들은 ‘運動 前과’를 가진 이들을 尊重했지만 같이 일하기엔 부담스러운 存在로 여겼다. 

    동아일보는 1990年 5月 22日子에서 ‘전교조 解職敎師는 1500餘 名이며, 相當數가 書店·文房具·出版社 經營, 學院講師, 飜譯業 等에 從事한다’고 報道했다. 一般的 職場生活이 어려운 이들의 糊口之策 中 하나가 學院講師였던 셈이다. 最近 서울歷史博物館이 펴낸 ‘대치동 私敎育 1番地’는 이 흐름을 이렇게 整理했다. 

    ‘1987年 韓國의 民主化運動을 이끌었던 大學生 世代 中 一部는 (中略) ‘運動판’의 主人에서 康男 私敎育의 供給者로 位置를 바꾸었다.’ 

    사교육업체 메가스터디가 2014년 2월 28일 개최한 신학기 설명회. 수많은 학부모와 학생들이 참석했다. [동아DB]

    私敎育業體 메가스터디가 2014年 2月 28日 開催한 新學期 說明會. 수많은 學父母와 學生들이 參席했다. [東亞DB]

    實際로 政派에 關係없이 많은 運動圈 出身이 私敎育業界에 進出했다. 크게 成功한 이를 中心으로 살펴보면 ‘조동기論述學院’으로 有名했던 조동기(高麗大 85) 氏는 全大協 出身이다. ‘淸算學院’의 최원극(외국어대 84) 氏는 ‘자민통’ 系列로 分類됐고, 유레카論述아카데미를 이끈 장민성(성균관대 84) 氏는 사노맹 活動을 했다. ‘메가스터디’를 創業한 손주은(서울大 81) 氏와 代表講師 이범(서울大 88) 氏, 스카이에듀를 만든 耳峴(서울大 83) 氏 等도 運動圈 出身으로 알려졌다. 耳峴 氏는 大學 卒業 後 敎師로 일하다 전교조 活動으로 解職된 뒤 講師 生活을 始作한 境遇다. 鄭鳳柱(외국어대 84)·鄭淸來(建國大 85) 前 議員 또한 政治權에 나서기 前 各各 私敎育業體를 運營했다. 

    現在 大統領直屬 國家敎育會議 大入制度改編特別委員會 委員長을 맡고 있는 김진경 氏는 2006年 “386 運動圈이 私敎育 市場을 掌握했다. 社會를 變革하고자 했던 사람들이 學生들을 相對로 學院 장사를 해 떼돈을 번다. 이들이 私敎育 市場을 키운 主犯”이라는 發言을 해 눈길을 끌었다. 그 自身이 運動圈 出身인 데다 全敎組 招待 政策室長, 노무현 政府 靑瓦臺 敎育文化祕書官을 지낸 人物이라 當時 적잖은 波長이 일었다.

    ‘386 運動圈’ 私敎育 中心에 서다

    專門家들은 私敎育 分野에서 運動圈의 勢力 擴張이 本格化한 건 1990年代 初中盤부터라고 입을 모은다. 1992年 9月 서울市內 中高校 在學生의 學院 受講이 全面 許容됐다. 私敎育 業界가 조금씩 기지개를 켜기 始作했다. 이 움직임에 힘을 실어준 건 1993年 처음 치러진 修能이다. 旣存의 暗記式 學力考査와 달리 修能은 學生의 思考力, 論理力, 批判 能力 等을 評價 對象으로 삼았다. 大學 時節 古典과 社會科學 書籍을 읽으며 體系的으로 學習하고 討論과 세미나를 反復한 運動圈 出身에게 最適化된 入試 시스템이었다. 게다가 論述 銓衡 또한 新設됐다. 敎育 當局의 잇단 修能 難易度 調節 失敗는 論述의 影響力을 漸漸 强化했다. 

    例를 들어 2000年 修能은 史上 類例없이 쉬웠다. 滿點者가 66名에 達했다. ‘물修能’이 社會的 論難이 되자 敎育 當局은 이듬해 修能 難度를 또 ‘史上 類例없이’ 높였다. 修能 點數가 1年 사이에 平均 66.5點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上位圈 大學이 그나마 辨別力 있는 論述의 比重을 높이면서 運動圈 出身 講師들은 날개를 달았다. 장민성 氏와 함께 유레카論述아카데미를 運營했던 박홍순(성균관대 82) 氏는 한 言論 인터뷰에서 “한 달에 數千萬 원이 課外費로 오갔고, 아예 ‘얼마면 되느냐. 섭섭지 않게 해주겠다’며 一種의 ‘白紙手票’를 건네는 일도 있었다”고 告白했다. 2003年 私敎育界를 떠나기 前 年俸이 18億 원에 達한 것으로 알려진 이범 氏는 이 時期를 “‘韓國 經濟의 검은 구멍에서 내가 아가리를 벌리고 있구나’ 하는 느낌이었다”고 回顧했다. 

    이렇게 私敎育이 무섭게 커져가던 時節, 대치동은 이들을 품기에 適切한 條件을 갖추고 있었다. 첫 番째는 이른바 지리(地利)다. 朝鮮 末까지 京畿道 廣州郡에 屬했던 대치동 一帶는 1963年 서울 성동구에 編入됐다가 1975年 강남구의 一員이 된다. 東亞日報 1976年 2月 28日子는 大峙洞을 도곡동과 함께 嶺東의 邊두리 地域이자 ‘가장 싼 곳’으로 擧論한다. 서울 中心地인 종로구 武橋洞 땅값이 3.3㎡(1坪)當 30萬~90萬 원에 達하던 時節, 대치동의 3.3㎡ 當 價格은 4萬~5萬 원에 不過했다. 當時 記事에는 ‘永同 開發이 成功하려면 住宅 建立을 誘導해야 한다’는 內容이 담겨 있다. 대치동이 住宅地로 거듭난 건 1979年 은마아파트가 竣工되면서부터다. 28個棟 4424家口에 이르는 이 團地를 始作으로 續續 아파트가 建立되면서 대치동은 1990年 全體 住宅의 83.8%가 아파트인 ‘아파트 숲’으로 變貌한다. 이 집을 가득 채운 건 새롭게 成長하는 中産層이었다.

    대치동의 地利와 人和

    서울市는 人口 分散을 위해 江北의 名門學校를 江南으로 移轉하는 政策을 썼다. 1976年 경기고를 始作으로 1988年까지 20餘 個의 공·私立學校가 江을 건넜다. 이들을 따라 子女 敎育에 關心 있는 젊은 엘리트도 大擧 江南 移住를 決定했다. 特히 初等學生 學齡期 子女를 둔 386世代의 移徙가 많았던 걸로 알려졌다. 이들은 事業家와 高位 官僚 等이 이미 자리를 잡은 압구정동 等 江南區 北쪽 代身 相對的으로 집값이 싼 南쪽에 터를 잡았다. 대치동 도곡동이 이에 該當한다. 

    低廉한 賃貸料는 막 私敎育界에 뛰어든 386에게도 魅力的인 條件이었다. 大峙洞에서 오랫동안 살아온 한 入試 컨설턴트는 “1990年代 中後半까지만 해도 江南에서 學院이 많은 地域은 반포, 淸潭, 紳士 쪽이었다. 이들과 比較할 때 대치동은 私敎育業界 後發走者인 386度 進出할 수 있는 水準의 ‘合理的 賃貸料’를 維持하고 있었다”고 說明했다. 이렇게 大峙洞 언저리에서 子女 敎育에 關心 많은 中産層 386과, 私敎育을 生業으로 삼은 運動圈 386이 遭遇했다. 

    이들의 人和(人和)는 놀라운 시너지를 發揮했다. 마침 1990年代 後半 外換危機 影響으로 삼성물산이 도곡동에 지은 타워팰리스에 未分讓 事態가 發生했다. 삼성그룹 關係者들까지 大擧 大峙洞 近處에 둥지를 틀었다. 앞의 入試컨설턴트는 “江南 南쪽에 사람이 모여드는 時期는 政府의 課外禁止 政策이 緩和되고 修能이 導入되면서 私敎育業界가 成長하던 때와 겹친다. 이때 子女를 京畿, 서울, 휘문 等 이른바 ‘名門高’에 보내려고 강남행을 擇한 中産層이 大學 入試에 私敎育業體를 積極的으로 活用하기 始作했다. 이들의 ‘니즈’에 386運動圈이 符合하면서 대치동은 私敎育의 메카로 立地를 굳힌다”고 說明했다. 

    대치동이 大韓民國 私敎育의 中心이 된 건 運動圈 出身 講師들의 남다른 ‘前略’ 德이기도 했다. 學生들이 하루에 6日씩 學校에 다니던 2005年, 政府가 한 달에 한 番 土曜日에 쉬는 ‘놀土’ 政策을 내놓자 대치동 學院街엔 바로 ‘土曜集中班’ 프로그램이 생겼다. 名節 期間에 集中的으로 國英數를 파고드는 이른바 ‘名節 特講’을 만든 것도 大峙洞이었다. 

    私敎育 專門家로 거듭난 386들은 學生運動을 하던 時節 못잖게 부지런하고, 熱情的이며, 攻擊的이었다. 政府가 學生들을 工夫 負擔에서 解放시키고자 入試 銓衡에서 ‘非敎科’ 評價 比率을 높이자 대치동은 卽時 最高 水準의 非敎科 프로그램을 開發했다. 이에 對해 박재원 ‘아름다운배움 幸福한공부연구소’ 所長은 “早期敎育, 先行學習 같은 ‘反則’을 大衆化한 곳도 大峙洞이다. 돈 있는 사람들이 ‘差別化된 敎育’을 願하면 386運動圈이 方法을 찾아내 提供했다. 2000年代 以後 大峙洞에서는 運動圈의 企劃力과 富裕層의 資本力이 結合된 商品이 끝없이 出市됐고 그것이 大衆의 恐怖를 부추겼다. 그 結果 公敎育 現場이 망가져버렸다. 나는 運動圈이 韓國 敎育을 말아먹었다고 생각한다”고 批判했다. 

    大峙洞을 韓國 私敎育의 메카로 만든 386 講師들은 이제 대치동의 主流가 아니다. 50歲를 훌쩍 넘긴 이들은 相當數가 隱退했거나 새로운 人生 航路에 접어들었다. 그러나 그 뒤를 이은 社敎育 專門家들은 대치동의 名聲을 흔들림 없이 鞏固化하고 있다. 朴 所長은 “最近 대치동의 새로운 흐름은 포스텍과 KAIST 出身이 컨설팅 業界에 늘어난다는 거다. 이들은 온갖 데이터 分析으로 學父母를 眩惑하며 入試 私敎育의 새 場을 열고 있다”고 紹介했다. 그에 따르면 只今의 대치동은 ‘上流層의 反則과 私敎育業界의 貪慾과 一般人의 不安이 만들어낸 怪物’이다. ‘私敎育費 劃期的 輕減’을 目標로 하는 文在寅 政府와 이들의 큰 싸움에서 一旦 첫 판은 政府가 졌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