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就準生이 느끼는 ‘月 3000名 就業者 增加 時代’|新東亞

總體的 難局 J노믹스

就準生이 느끼는 ‘月 3000名 就業者 增加 時代’

“끝이 보이지 않는 雇傭 氷河期에 갇혔다”

  • 入力 2018-09-26 17: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올핸 經歷者만 한두 名 뽑아”

    • “3000名 消息 듣고 더 不安”

    • “學點, 語學, 實務 經歷 갖춰도 바늘구멍”

    • “‘이番 달 어떻게 살까’ 戰戰兢兢”

    찌는 무더위가 지나고 나니 歷代級 寒波가 왔다. 靑年 就業 市場 이야기다. 統計廳에 따르면 8月 就業者 數는 2690萬7000名으로 지난해 같은 달 對比 3000名 增加에 그쳤다. 就業者 增加 數는 7月부터 두 달째 1萬 名에 미치지 못했다. 8月의 ‘3000名’ 統計는 많은 사람에게 衝擊을 줬다. 

    우리는 就業準備生들이 이런 月 3000名 就業者 增加 時代를 어떻게 느끼는지 알아봤다. 이를 위해 公企業 就準生, 公務員 就準生, 私企業 就準生 세 範疇로 나눠 만났다.

    公企業 就準生

    金融系統 公企業 入社를 希望하는 姨母(26·서울 城東區) 氏는 名門大에서 상경系列 學科를 複數專攻했고 關聯 資格證을 取得했지만 요즘 인턴 試驗 準備에 餘念이 없다. 李氏는 “인턴 經驗이 있는 志願者를 選好한다”는 公企業 人事擔當者의 言論 인터뷰를 본 뒤 인턴 자리를 알아보기 始作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現實은 차갑기만 하다. 그는 “지난해에 비해 올해 就業門이 더 좁아진 것을 皮膚로 느낀다. 公企業들이 自社 인턴을 正規職으로 잘 뽑지 않으면서 他社 인턴 經歷을 基本 스펙으로 要求하는 것 같다. 힘이 많이 든다”고 했다.

    “또 다른 짐”

    大學에서 鐵道 分野를 專攻한 權某(26·京畿 義王市) 氏는 1年째 求職 活動을 이어오고 있다. 그동안 14군데에 履歷書를 냈지만 한 군데도 合格하지 못했다. 요즘엔 그를 힘들게 하는 것이 하나 더 늘었다. NCS(國家職務能力標準)이다. 政府가 學閥主義를 打破하고 能力中心社會를 構築할 目的으로 始作한 것으로, NCS 成績이 公企業 採用의 重要 基準이 됐다. 高卒 學歷의 就準生까지 加勢하면서 競爭이 더 熾烈해졌다. 

    權氏는 “NCS는 高等學校만 나오면 풀 수 있는 難易度”라면서 “大學 4年 工夫를 不正當한 것 같아 自愧感이 든다. 大學 專攻者와 高卒 就準生을 같은 線上에서 競爭시키는 것이 올바른지 疑問”이라고 했다. 그는 “學點, 外國語 成跡, 資格證, 인턴 經歷에다 이제 NCS까지 準備해야 해 벅차다. 다 갖춰도 入社하리라는 保障이 없어 暗澹하다”고 말했다. 公企業을 準備하는 다른 就準生은 “NCS를 準備하는 學院까지 나왔다. 私敎育만 늘어난 셈”이라고 했다. 



    公企業 試驗을 準備하는 많은 就準生은 “非正規職의 正規職 轉換 政策이 推進되면서 公企業들이 正規職 採用에 消極的인 것 같다. 아무리 熱心히 工夫해도 運이 따르지 않는 限 就業이 안 될 것 같다”고 말한다. 한 就準生은 “끝이 보이지 않는 雇傭 氷河期에 갇혔다”고 했다.

    公務員 就準生

    巡警 公採를 準備하는 姨母(女·29·江原 春川市) 氏는 3年 동안 巡警 公採 筆記試驗에 7番 應試했고 最終試驗에서 2番 떨어졌다. 李氏는 “月 就業者 增加 數가 30萬에서 3000으로 줄었다는 消息을 듣고 더 不安해졌다. 29歲 高卒인 내가 이 巡警 公採에 合格하지 않으면 다른 職場을 求할 수 없을 것 같아서다. 이런 不安感을 안고 사는 게 가장 힘들다”고 말했다. 

    公務員 就業準備生 中 相當數는 試驗 準備로 人間關係가 斷絶되는 데 따르는 어려움도 呼訴한다. 李氏도 “옛 親舊가 그리워 連絡해보고 싶지만 白手와 만나기를 꺼릴 것 같은 느낌이 든다. 工夫할 分量도 많고 이런 自愧感도 들어 連絡을 끊게 된다”고 했다.

    “公共 일자리 늘었다 생각 안 해”

    姨母(26·全北 全州市) 氏는 學院 講師를 하면서 歷史敎師 任用試驗을 準備한다. 李氏는 “試驗 對備 學院에 登錄金을 내고 나면 手中에 남는 돈이 없다. 아침부터 저녁까지 이어지는 아르바이트로 인해 體力이 달린다”고 말했다. 그는 “學齡人口 減少로 敎師가 남아돌 것이라는 消息을 듣고 가슴이 철렁했다. 갈수록 就業門이 좁아지는 것 같다”며 답답해했다. 많은 就準生이 李氏처럼 父母에게 經濟的 支援을 받지 못한 채 生活費를 벌면서 就業 準備를 한다. 李氏는 ‘이番 달은 또 어떻게 살까’ ‘果然 敎師가 될 수 있을까’ 戰戰兢兢한다. 

    뒤척거릴 수도 없는 비좁은 寢臺, 퀴퀴한 냄새가 나는 共同 廚房을 쓰는 考試院에서 李某(女·27) 氏는 견디고 또 견뎠다. 成均館大 英語英文學科를 卒業한 李氏는 꼬박 3年을 쪽방 考試院에서 버티며 大企業 就業을 準備했다. 그러나 한 곳에도 合格하지 못하고 나이만 들었다. 李氏는 “나이 많은 女子 應試生은 안 뽑아준다”는 怪談을 들었다. 

    李氏는 文在寅 大統領의 ‘公共 일자리 81萬 個 增員’ 公約에 希望을 걸었다. 캄캄한 考試院 時節을 報償받을 수 있을 거란 期待를 안고 公務員 試驗을 準備했다. 李氏의 期待는 바람 빠진 風船처럼 늘어졌다. 다른 分野는 若干 늘었다지만, 李氏가 準備한 分野는 오히려 줄었다. 背信感을 느낀 李氏는 더 齷齪같이 準備했고 마침내 合格했다. 

    李氏는 “‘公共 일자리가 늘어 就業이 쉬웠을 것’이라는 말을 들으면 抑鬱하다”고 말했다. 

    “내가 붙은 分野의 採用 人員은 지난해보다도 적었어요. 오랫동안 切迫한 心情으로 準備했기에 붙은 거죠. 公共 일자리가 늘어 就業 狀況이 나아졌다는 생각은 안 해요. 來年에도 公務員 일자리를 늘린다는데 果然 實質的으로 얼마나 늘까 疑問이 들어요. 아무것도 解決하지 못하는 것 같아요.”

    私企業 就準生

    서울 숭실대 벤처中小企業學科 卒業을 앞둔 李某(女·26) 氏는 요즘 걱정으로 잠을 못 이룰 地境이다. 私企業 就業을 繼續 準備할지, 公務員 試驗 準備로 돌릴지 確信이 안 서기 때문이다. 元來 李氏는 企業의 財務·管理職에서 일하기를 願했다. 自律的으로 커리어를 쌓을 수 있는 企業에서 力量을 發揮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갈 만한 데가 자꾸 줄어"

    財務가 適性에 맞은 李氏는 專攻 科目도 財務 爲主로 受講했고 投資 동아리에도 加入해 活動했다. 여러 公募展 受賞, 投資相談師 資格證 取得까지 웬만한 職務 關聯 스펙도 쌓았다. 多少 늦게 卒業해도 곧 就業이 되려니 생각했다. 

    그러나 막상 就業 前線에 뛰어든 올해 李氏는 雇傭 氷河期를 體驗한다. 李氏는 올해 上半期부터 企業 公採에 支援하려고 마음먹었지만 公採 公告 自體가 別로 뜨지 않았다. 財務·管理職을 뽑는 企業이 더러 나왔지만 李氏가 願하는 곳은 없었다. 

    李氏는 “내가 願하는 給與 水準은 素朴한 便이다. 눈이 높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4年制 大學 나와 이 程度는 바라도 되는 거 아니냐”고 했다. “갈 만한 데가 자꾸 줄어요. 지난해까지 公採 公告를 내던 會社들이 올해 經歷職만 한두 名 뽑습니다. 제가 볼 때, 大學敎育까지 마친 學生들이 滿足할 일자리는 只今 雇傭 市場에 別로 없어요.” 

    이런 狀況에서 公務員 採用 擴大 消息은 솔깃하지 않을 수 없다. 文在寅 大統領은 지난해 末 1萬餘 名 增員 計劃을 내놓았다. 雇傭率이 最低値를 찍는 只今, 李氏는 元來의 꿈을 접고 公務員 試驗을 準備할까 苦悶 中이다. 李氏는 “젊은이들이 하고 싶은 일이 公務員 말고도 많은데, 公務員만 늘린다? 나라가 靑年들에게 꿈을 접으라고 하는 것 같다”고 했다.

    就業 準備 길어지면서 經濟的 어려움 加重

    私企業 採用 市場에서 拘引하는 業體가 甲의 位置에 오르면서, 就準生들 사이에선 “거긴 얼굴도 본다”는 이야기가 많이 돈다. 이 때문에 私企業 就業을 準備하는 사람들 中엔 成形手術을 斷行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 

    外國系 B社에서 海外營業職 인턴 일을 하고 있는 林某(女·25) 氏는 지난겨울 雙꺼풀 手術을 했다. 本格的으로 就業을 準備하기 前에 꼭 手術하려고 했었다고 한다. 林氏는 “營業職은 特히 얼굴을 많이 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會社의 얼굴이 되어 契約을 성사시켜야 하는 것이니 理解가 간다”고 말했다. 

    서울 K大學 數學科를 卒業한 조某(28) 氏는 4點臺를 넘는 學點, IBK 資産管理 發表會 入選 經歷, 미래에셋 인턴 經歷, 韓國史 1級 資格證, 컴퓨터活用能力 1級 資格證을 갖췄다. 그런데도 金融圈 就業에 番番이 失敗하자 조氏는 外貌에 問題가 있나 생각했다고 한다. 

    “‘I銀行이 얼굴을 많이 본다’는 둥의 말이 많이 돌아요. S銀行 職員에게 直接 들었는데, ‘착한 印象을 가진 사람을 먼저 뽑았다’고 해요. 根據 없는 말은 아닌 것 같아요. 成形까지 해야 하나 생각하니 暗澹했어요.” 

    우리가 取材한 結果, 就業 準備 期間이 길어지면서 就準生 中 相當數는 住居問題를 비롯한 經濟 問題에 深刻하게 直面해 있었다. 

    公企業 就業을 準備 中인 金某(25·忠北 淸州市) 氏는 서울 大學가 隣近 10坪 남짓한 원룸에서 親舊 두 名과 함께 산다. 金氏는 “2年째 就業 準備를 하면서 金錢 負擔이 커졌다. 月貰라도 아끼려고 원룸에 3名이 살면서 月貰를 나눠 내고 있다”고 말했다. 

    卒業을 猶豫 中인 20代 後半의 西江大 經濟學科 在學生 金某 氏는 “父母도 內 就業 準備를 돕느라 함께 經濟的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이 나이 먹고 父母님께 손 벌리기는 싫지만 就業하려면 돈이 많이 들어요. 語學 點數는 基本이므로 英語學院도 다녀야 하고 스터디 그룹 活動 하려면 場所 對官 費用에 카페 飮料 값이 나가죠. 企業마다 다른 職務適性檢査를 準備하려면 冊도 사야 해 冊값도 만만치 않아요. 試驗 對備 講義도 듣고 싶고 謀議 테스트도 해보고 싶은데 다 돈이 들죠.” 三星, 현대自動車 等 大企業의 職務適性檢査 受驗書는 大部分 2萬 원을 上廻한다. 企業別 職務適性 謀議 테스트를 보는 데엔 1萬6000원 程度가 든다. 三星 實戰 問題를 풀이해주는 講義 受講料는 6萬6000원에 達한다. 

    金氏는 이어 “올해 들어 物價도 가파르게 올라 밖에서 사 먹기도 두렵다. 5000원 以內로 한 끼 때울 수 있는 곳이 別로 없다”고 말했다. 그는 “就業한 親舊들은 車를 살까 苦悶하는데 나는 밥 한 끼 마음 놓고 먹을 수 없다”고 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