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債券型 펀드 投資하기|신동아

金融初步를 위한 大박 投資 가이드

債券型 펀드 投資하기

“널뛰기 場勢에선 債券이 代案”

  • 入力 2018-10-07 09: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投資 危險 매우 낮아”

    • “景氣 안 좋을 때 좋은 代案”

    • “超短期 債券 펀드에 關心 커져”

    #株式 投資를 하는 職場인 A氏는 3個月 前 株式市場의 變動性이 커지면서 苦悶에 빠졌다. 좀 더 安全한 投資處를 찾다가 ‘債券型 펀드’에 投資했다. A氏의 펀드는 3個月 累積 收益率이 5%를 넘어섰다. 銀行 預·積金 金利가 大部分 2%臺인 것을 勘案하면, 그보다 훨씬 높은 收益率을 보인 것이다. A氏는 “債券型 便드에 投資하는 재미가 쏠쏠하다”고 말한다. 

    最近 國內 債券型 펀드에 資金이 몰리고 있다. 不動産에 投資하자니 목돈이 없고, 株式 投資는 美國과 中國 間 貿易 紛爭이 長期化하면서 變動性이 커졌다. 種目을 잘못 選擇했다가 큰 狼狽를 볼 수도 있다는 不安感이 높아지고 있다. 그래서 債券 投資家 活況인지 모른다. 그러나 通商 金利 引上期에는 債券 價格이 下落하는 만큼 債券型 펀드 投資를 忌避하는 게 定石이라는 點에서 異例的인 現象일 수도 있다. 

    債券型 펀드는 무엇일까. 펀드는 不特定 多數인 投資者의 돈을 모아 金融機關이 代身 投資·運用하고 그 收益을 다시 投資者에게 나눠주는 商品을 말한다. 投資者가 投資할 種目을 直接 사지 않고 專門家 集團인 金融會社에 맡기는 만큼 ‘間接投資商品’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投資者로부터 募集한 資金의 60% 以上이 株式 商品에 投資되면 株式型 펀드, 債券 商品에 投資되면 債券型 펀드가 된다. 混合型 펀드는 株式混合型(株式 編入 比率 最高 50%), 債券混合型(株式 編入 比率 50% 未滿), 기타 混合型으로 나뉜다. 

    債券型 펀드는 다시 누가 發行하는 債券에 投資하느냐에 따라 細分된다. 國家와 公共機關 等이 發行하는 國債나 公採에 投資하는 ‘國公債펀드’, 民間 企業이 發行하는 債券에 投資하는 ‘會社債펀드’, 信用度가 낮은 會社의 債券에 投資하는 ‘하이일드펀드’가 그것이다. 債券 滿期에 따라 短期(1年 以下)·中期(1~5年 以下)·臟器(5年 以上) 債券 펀드가 있다.

    株式型 펀드와 달라

    債券型 펀드의 最大 强點은 安全性이다. 投資 危險이 매우 낮다는 얘기다. 勿論 株式型 펀드는 證市 狀況에 따라 高收益을 거둘 수도 있지만 半 토막이 날 수도 있다. 變動性이 매우 크다. 이에 비해 債券型 펀드는 收益率 變動性이 훨씬 작다. 이처럼 債券型 펀드가 變動性이 작고 危險度가 낮은 것은 여러 個의 債券에 分散해 投資하기 때문이다. 예컨대 100個 債權에 1%씩 投資했는데, 1個 會社가 부도났다고 해도 元金 對比 1%의 損失로 막을 수 있다. 



    債券型 펀드의 또 다른 長點은 株式型 펀드에 比해 相對的으로 運用保守가 低廉하다는 것이다. 通商 年間 總報酬가 1~2%臺인 株式型 펀드와는 달리 債券型 펀드는 0.5% 內外다. 株式型 펀드에 비해 基本的으로 收益率이 낮은 데다 株式처럼 賣買價 잦은 商品이 아니기 때문에 相對的으로 低廉한 保守가 策定된다. 

    다만 ‘危險이 클수록 收益率이 크다’는 말이 있듯 債券型 펀드가 安定的이고 危險度가 낮은 만큼 收益率이 그리 높지 않다는 것은 短點이다. 基準金利가 꾸준히 下落하는 時期엔 債券型 펀드나 債券에 投資하는 게 좋다. 萬若 基準金利가 3%일 때 表面金利가 4%인 債券에 投資했다면 基準金利가 내려갈수록 이 債券의 몸값은 비싸지게 된다. 基準金利에 비해 相對的으로 表面金利가 높아지는 만큼 該當 債券을 사려는 需要가 많아지기 때문이다. 需要가 많으면 債券 價格이 上昇하고, 債券型 펀드의 收益率도 自然스레 올라간다. 

    基準金利가 引上되는 時期에는 反對가 된다. 定해진 表面金利가 그대로인데 基準金利가 上昇하면서 該當 債券을 사야 할 利點이 줄어든다. 이는 債券 價格 下落으로 이어지고 펀드 收益率도 낮아진다.

    “韓國銀行의 金利 凍結, 凍結”

    기준금리 결정권을 갖고 있는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동아일보 변영욱 기자]

    基準金利 決定權을 갖고 있는 이주열 韓國銀行 總裁. [동아일보 변영욱 記者]

    그런데 現在는 金利 上昇期에 접어들었다는 評價가 많은 狀況에서 債券型 펀드에 資金이 몰리는 奇現象이 일어나고 있다. 9月 6日 펀드評價社 ‘제로인’李 運用 純資産 10億 원 以上, 運用 期間 2週 以上인 國內 債券型 펀드 資金 流出入을 調査한 結果, 올해 初旬 以後 9月 5日까지 國內 債券型 펀드에 3兆5263億 원이 純誘入됐다. 類型別로 보면 一般 債券 펀드에 1兆8439億 원이 새로 들어왔고, 超短期債券 펀드와 優良債券 펀드에 各各 1兆7927億 원과 555億 원이 純誘入됐다. 다만, 中企債券 펀드는 1657億 원이 純流出됐다. 

    이에 對해 몇몇 金融 專門家는 “우리나라의 對內外的인 經濟 與件이 惡化하면서 韓國銀行이 基準金利를 引上할 可能性이 줄어들고 있다. 이 때문에 國內 債券型 펀드에 資金이 몰리는 것 같다”고 풀이한다. 

    韓國銀行은 8月 31日 開催한 金融通貨委員會 會議에서 基準金利를 年 1.50%로 凍結하기로 決定했다. 지난해 11月 0.25%포인트 올린 以後 여섯 番째 凍結 決定이다. 韓國銀行이 金利를 올릴 徵候가 發見되지 않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다 美·中 貿易 紛爭과 新興國(터키·아르헨티나 等) 流動性 不安까지 더해져 世界 證市가 휘청거리고 있다. 갈 곳 잃은 市中 資金이 比較的 安定的인 債券型 펀드에 쏠리는 것으로 解釋된다. 

    國內 한 大型 資産運用社 關係者는 “올해 內에 基準金利가 오를 可能性이 줄어들고 있다. 最近 市場 金利도 急落했다. 國內 景氣가 갑자기 活況勢를 보이지 않는 限 金利 上昇 幅이 制限的일 수밖에 없다. 美國 景氣가 好調勢를 持續하면서 對外 原因에 依해 金利가 오를 可能性이 存在하지만, 當分間 債券 市場 强勢 基調가 이어질 것”이라고 展望했다. 

    現在 投資者들은 債券 中에서도 短期物인 超短期債券型 펀드에 눈을 돌리고 있다. 超短期 債券型 펀드는 通商 短期 金融商品에 集中 投資하는 머니마켓펀드(MMF)보다 길게 投資하면서 相對的으로 MMF보다 超過 收益을 追求하는 資金이 들어온다. 超短期 債券型 펀드인 ‘有進챔피언短期債者(債券) Class A’ 펀드에는 올해 初 1兆5226億 원이 流入됐다. ‘東洋하이플러스債權者 1(債券)A’ 펀드와 ‘代身 短期債(債券)(Class C-e)’ 펀드도 各各 5940億 원과 3931億 원을 빨아들였다.

    1500億 뭉칫돈 몰렸으나

    韓國銀行이 繼續 基準金利 凍結 決定을 이어가고 있지만 時期的으로 요즘이 金利 大勢 上昇期人 것은 分明하다. 따라서 언젠가 基準金利가 올라갈 可能性이 常存한다. 金利가 오르면 債券 價格은 떨어진다. 이런 時期에 超短期 債券이나 短期 債券은 滿期가 짧아 長期 債券에 비해 金利 變動에 對한 影響을 相對的으로 적게 받는다. 요즘 왜 超短期 債券에 資金이 몰리는지가 說明된다. 

    그러나 9月 7日 基準 最近 1個月間 收益率을 比較해보면, 短期 債券型 펀드보단 長期 債券型 펀드가 더 높은 收益을 올렸다. ‘펀드 스퀘어’에 따르면, 最近 1個月 동안 ‘키움KOSEF10년국고채레버리지증권상장지수투자신탁(채권-파생형)’이 4.91%의 收益率을 올리는 等 收益率 上位 5個 債券型 펀드 안에 長期 債券型 펀드가 4個나 包含됐다. 反面 1年 以下 短期債에 投資하는 ‘東洋下이플러스債券證券投資信託1(債券)A’는 1500億 원의 뭉칫돈이 몰렸으나 收益率 0.46%에 그쳤다. 10年物 長期 債券 金利의 下落幅이 3年 以下 中·短期 債券의 金利 下落幅보다 더 커지면서 10年物 債券 價格이 上昇해 長期 債券型 펀드 收益率이 높아진 것이다. 通常 債券金利가 낮아지면 債券 價格은 上昇한다. 滿期 時 받을 債券의 表面金利가 5%인데, 現在 市場에서 割引率이 適用돼 流通되는 債券金利가 3%에서 2%로 낮아졌다면 向後 滿期 詩 얻을 收益이 2%에서 3%로 높아지는 셈이기 때문에 該當 債券을 사려는 需要가 늘어날 것이고, 그에 따라 債券 價格이 上昇한다. 結局 10年物 長期 債券의 金利 下落幅이 短期 債券 金利 下落幅보다 크니 10年物 債券 價格이 높아지면서 長期 債券型 펀드 收益率 上昇으로 이어진 것이다. 

    그러면 金融 初步者는 어떤 債券型 펀드에 投資해야 할까. 債券型 펀드는 債券과 마찬가지로 變動性이 적은 投資 商品이지만, 實績配當型 商品이어서 商品에 따라 收益率이 다르고, 境遇에 따라 投資 損失을 볼 수도 있다. 이에 따라 債券型 펀드에 投資할 때엔 不渡 危險, 債券 價格 下落 危險을 考慮해야 投資 損失을 最少化할 수 있다. 

    具體的으로, 專門家들은 債券型 펀드를 選擇할 때 △自身의 投資 性向에 맞는 펀드, △優良 債券처럼 信用等級이 높은 債券에 投資하는 펀드, △金利 狀況에 맞는 平均 殘存 滿期를 가진 便드, △運用 規模가 큰 펀드, △會社債 編入比重이 60% 以上인 펀드를 고르는 게 낫다고 助言한다. 特히 金利上昇期에는 滿期가 짧은 債券에 主로 投資하는 短期 債券型 펀드에 加入하라고 勸한다. 短期 債券型 펀드는 設令 金利가 上昇한다고 해도 價格이 別로 下落하지 않기 때문에 損失을 보더라도 그 金額이 작다. 安定的인 資産運用에 焦點을 맞춘다면 短期 債券型 投資家 對案이 된다는 것이다. 

    債券型 펀드에 돈이 몰리면서 金融投資業界가 내놓는 商品도 눈여겨볼만 하다. 有進資産運用은 8月 短期債의 安全性에 重起債의 收益性을 더했다는 ‘유진챔피언중단기채증권자투자신탁’을 出市했다. KB資産運用은 ‘KB스타 短期債’ 펀드를 선보였다. 

    大部分의 債券型 펀드는 安全性이 높은 만큼 收益率이 낮다. 一般 債券型 펀드와 달리 高收益을 노릴 수 있는 債券型 펀드가 있는데, 그게 바로 하이일드(High Yield) 펀드다. 이 펀드는 말 그대로 높은 利子率(high yield)을 지닌 債券을 다룬다. 信用等級이 낮아 金融市場에선 資金을 調達할 수 없는 企業이 發行하는 ‘投資不適格 等級’ 債券에 投資하기 때문에 높은 收益率을 提供하는 代身 發行者의 債務 不履行으로 인한 危險負擔도 크다. 大體로 一般 債券型 펀드보다 收益率과 危險度가 크지만, 株式型 펀드보다는 安定的인 便이다. 銀行預金과는 달리 元金이 保障되지 않을뿐더러 相對的으로 危險이 높은 企業에 投資하는 商品이므로 投資者들은 可能한 限 景氣回復期에 投資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景氣回復期에는 全般的으로 企業不渡率이 떨어져 投資危險이 줄어들고 投資한 企業의 債券 價格도 上昇해 一擧兩得의 效果를 누릴 수 있다.

    무엇인가에 投資하고 싶다면…

    뱅크론(Bank Loan) 펀드도 高收益 投資 對象으로 擧論된다. 이 펀드는 金融會社가 信用等級이 낮은(BBB- 以下) 企業에 貸出(뱅크론)해주고 받는 貸出 債券에 投資하는 것으로, 金利 上昇期에는 考慮해볼 만한 商品이다. 

    證市가 好況일 때는 收益率에서 株式型 펀드가 債券型 펀드를 壓倒한다. 그러나 株式市場이 늘 好況일 수는 없다. 株價가 요동칠 때 무엇인가에 投資하고 싶다면, 그러면서도 다리 뻗고 便安히 지내고 싶다면, 債券型 펀드에 關心을 가져보는 게 좋을 것 같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