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大學 授業 中 ‘땡땡이’ 지켜보니…|신동아

20代 리포트

大學 授業 中 ‘땡땡이’ 지켜보니…

講義時間 中 노트북 ‘딴짓’ 百態

  • 入力 2018-10-07 09: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筆記하는 척 ‘게임’ ‘인터넷 쇼핑’ ‘유튜브 鑑賞’

    • ‘PC버전 카톡’을 ‘엑셀 파일’로 僞裝

    • 다른 授業 課題 準備, ‘인터넷 서핑’

    • “씁쓸한 風景” “講義할 意欲 잃어”

    • “授業 內容 뻔하니 딴짓”

    學期 中 어느 날 서울 高麗大 友黨敎養官. 講義室마다 노트북을 들고 온 受講生으로 가득했다. 손으로 空冊에 直接 筆記하는 學生은 드물다. 複道를 지나다니는 學生들 손에도 노트북을 담은 專用 가방이 들려 있다. “노트북을 가지고 있지 않은 大學生은 드물어요. 노트북은 大學生의 象徵이죠.” 高麗大 미디어學部에 다니는 金某(24) 氏가 하는 말이다. 

    筆者는 서울 所在 大學 學生들이 講義 時間에 노트북으로 主로 무엇을 하는지 反復的으로 觀察했다. 그 結果 相當數 學生은 授業과 無關한 딴짓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友黨敎養官에서 進行된 한 敎養科目 授業. 剛斷 쪽에서 봤을 때, 無表情한 얼굴로 노트북 字板을 누르거나 畵面을 보는 受講生이 많았다. 敎授가 하는 말을 筆記하거나 講義 資料를 띄워놓고 보는 것 같았다. 그러나 敎室 뒤쪽에서 보자, 風景이 180도 달라졌다. 많은 學生은 노트북으로 ‘딴짓’을 했다. 

    어느 火曜日 午後 高麗大 法學官 舊館에선 文科大學 專攻授業이 進行됐다. 階段式 講義室에 學生이 60名 남짓 있었다. 이 中 노트북을 쓰지 않는 學生은 9名뿐이었다. 이날은 學生들의 發表가 있었다. 敎授가 먼저 關聯 內容을 說明할 때 講義 資料를 노트북에 띄운 學生은 3分의 1에 不過했다.

    “授業 資料 띄운 學生 세 名뿐”

    강의시간 중 노트북으로 게임을 즐기는 서울 모대학 남학생(왼쪽)과 영화를 보는 서울 모대학 여학생.

    講義時間 中 노트북으로 게임을 즐기는 서울 某大學 男學生(왼쪽)과 映畫를 보는 서울 某大學 女學生.

    敎授 바로 앞에 앉은 한 男學生은 인터넷 쇼핑에 熱을 올리고 있었다. 이어폰을 사려는 듯 다양한 이어폰을 꼼꼼히 살펴보고 있었다. 다른 男學生도 노트북으로 쇼핑을 하고 있었다. 이 學生은 스포츠 衣類를 사고 싶은 模樣이었다. 



    곧이어 學生들의 發表가 始作됐다. 發表 內容을 노트북에 띄운 學生은 세 名뿐이었다. 나머지는 딴짓을 했다. PC버전 카카오톡을 하는 것은 基本이었다. 몇몇 學生은 카카오톡 對話를 엑셀 파일로 僞裝하고 있었다. 카카오톡에서 提供하는 엑셀 테마를 使用한 것인데, 注意 깊게 들여다보지 않으면 엑셀 파일 修正에 熱中하는 것처럼 보인다. 

    다른 學生들은 다른 授業에 提出할 課題를 하거나 習慣的으로 인터넷 서핑을 했다. 한 男學生이 온라인 레이싱 게임인 ‘카트라이더’를 켰다. 그는 나머지 時間 내내 道路 위를 신나게 疾走했다. 이 男學生 뒤便에 앉은 다른 男學生도 노트북으로 ‘스타크래프트’ 게임을 했다. 

    木曜日 어느 날 서울 연세대 科學館의 理科大學 某 專攻 授業. 階段式 講義室에 學生 30名이 앉아있었다. 노트북을 켠 學生은 8名이었다. 이 授業은 敎材로 進行되기에 노트북이 必要 없었다. 이 學生들은 모두 딴짓을 하기 위해 노트북을 使用했다. 

    노트북은 學生과 敎授 사이의 ‘壁’처럼 쓰이고 있었다. 學生 두 名은 노트북을 칸막이 삼아 머리를 숙이고 자고 있었다. 다른 두 名은 敎授의 눈을 避해 노트북 뒤에 携帶電話를 숨겨 使用했다. 맨 뒷자리에 앉은 女學生은 아이패드로 유튜브 映像을 鑑賞하고 있었다. ‘防彈少年團’을 비롯한 아이돌 뮤직비디오를 連달아 봤다. 授業이 끝날 무렵, 敎授는 學生들에게 質問이 있는지 물었다. 모두 말없이 冊床만 쳐다봤다.

    學生과 敎授 사이의 壁

    다음 날 午前 서울對 斗山人文館 講義室에서 敎養授業이 있었다. 學生이 50名 안팎 앉아 있었다. 5名을 빼고 모두 노트북을 앞에 두고 있었다. 다음 時間에 期末 試驗이 있어서 그런지, 授業 初盤 學生들은 講義資料를 올려두고 筆記했다. 時間이 지나면서 學生들은 딴짓을 始作했다. 大部分 社會關係網서비스(SNS)를 했다. 한 男學生과 한 女學生은 페이스북 三昧境에 빠져 있었다. 다른 學生들은 카톡을 주고받았다. 1分에 한 番씩 카톡을 들락날락하는 學生도 있었다. 

    授業이 1時間 程度 지났을 때, 學生 두 名이 더 大膽해졌다. 한 男學生은 ‘쥬라기공원’ 映畫를 鑑賞하기 始作했다. 女學生은 美國 드라마를 보고 있었다. 이들은 無音으로 하는 代身 字幕을 보며 映像을 理解했다. 期末考査가 코앞임에도, 딴짓의 誘惑을 떨쳐내지 못한 것이다. 

    勿論 授業에 眞摯하게 參與하는 學生도 적지 않다. 이들 中 相當數는 “授業 中에 노트북으로 딴짓하는 學生들로 가득 찬 大學 講義室을 보면 씁쓸하다”고 말한다. 高麗大 미디어學部에 在學 中인 金某(24) 氏는 授業時間에 블루투스 키보드를 連結한 携帶電話에 筆記를 한다. 金氏는 “授業時間에 노트북으로 授業과 無關한 行爲를 하는 것이 보기에 좋지 않다”고 꼬집었다. 

    延世大 佛語佛文學科를 卒業한 조某(27) 氏는 “在學 時節 맨 앞자리에 앉아 專攻授業 내내 웹툰을 보는 學生이 있었다. 그 畵面이 繼續 어른거려서 集中하기 어려웠다”고 말했다. 

    몇몇 敎授는 講義 時間 中 노트북 使用을 禁止하기도 한다. 서울 한 大學의 K 敎授는 스마트폰 使用이 活性化하던 時點부터 學生들의 딴짓이 훨씬 甚해져 그즈음 노트북 使用을 禁止했다고 한다. K 敎授는 筆者에게 “學生들이 딴짓하는 게 안 보일 것이라 생각하는데, 全혀 그렇지 않다”며 “한두 名만 딴짓을 해도 神經이 쓰이고 授業 意欲이 나지 않아 어려움을 겪는다”고 말했다. 또한 K 敎授는 “노트북으로 딴짓하는 건 講義하는 사람에 對한 禮儀가 아니기도 하고 授業을 熱心히 듣는 學生들을 妨害하는 行爲機 때문에 止揚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授業 中 노트북으로 딴짓하는 學生 中 相當數는 “授業을 안 들어도 講義 內容을 알 수 있기 때문”이라고 說明했다. 고려대 在學生 安某(24) 氏는 “講義 情報가 파일로 提供되는 境遇 授業을 들을 必要가 없어 딴짓을 하게 된다. 講義 內容이 生疏하면 딴짓을 안 하게 된다”고 말했다. 서울대 在學生 元某(24) 氏는 “뻔한 情報가 주어지는 講義에서 딴짓을 많이 하는 便”이라고 했다. 元氏는 “쉬운 授業이어도 모르는 部分이 있으면 筆記를 熱心히 한다”고 했다. 연세대 在學生 李某(24) 氏는 “試驗이 없고 報告書만 쓰면 되는 授業에서 딴짓을 많이 한다”며 “報告書는 인터넷이나 圖書館에서 찾은 情報로 充分히 쓸 수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大學 授業이 아예 必要 없다”

    몇몇 學生은 “大學 授業이 아예 必要 없다”고까지 이야기했다. 연세대 數學科 在學生 鄭某 氏는 “大學 工夫에 授業이 重要하지 않은 것 같다”고 했다. 

    “授業을 熱心히 듣는 親舊들이 거의 없다. 專攻 敎材를 보고 알아서 獨學하는 게 太半이다. 甚至於 ‘講義 內容을 알면 授業 오지 말라’고 學生들에게 말하는 敎授도 있었다. 나도 授業보다 敎材와 인터넷을 통해 工夫하는 便이다.” 

    다른 한 大學生도 “授業 中 노트북으로 딴짓하는 건 當然한 일”이라면서 “大學 授業이 더 以上 專攻 知識에 對한 唯一한 情報員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 이 記事는 高麗大 미디어學部 ‘探査企劃報道’ 科目 受講生이 박재영 敎授의 地圖로 作成했습니다.



    사바나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