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非核化 無産時 美 軍事 시나리오|新東亞

深層 取材

非核化 無産時 美 軍事 시나리오

“韓國軍 不參해도 美·日·濠 聯合軍 北 700곳 打擊 訓鍊”

  • 入力 2018-10-03 17: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金正恩 核 리스트 提出 拒否 時 3가지 軍事 시나리오”

    • “NLL 北方 北海岸 300km 밖까지 進出”

    • “3個 航母傳單 韓半島 展開”

    • “北 700~750곳 打擊하는 大規模 空軍訓鍊 實施”

    • “韓國軍, 韓美聯合訓鍊 再開에 微溫的”

    • “美軍 印度·太平洋司令部가 準備 中”

    • “美 中間選擧 끝나는 11月~2019年 3月 危機 올 수도”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장관(왼쪽)이 8월 28일(현지 시간) 펜타곤(국방부 청사) 기자회견에서 “한미 연합훈련을 추가로 중단할 계획이 없다”고 밝히고 있다. [동아DB]

    제임스 매티스 美國 國防長官(왼쪽)李 8月 28日(現地 時間) 펜타곤(國防部 廳舍) 記者會見에서 “韓美 聯合訓鍊을 追加로 中斷할 計劃이 없다”고 밝히고 있다. [東亞DB]

    도널드 트럼프 美國 行政府는 韓美 聯合訓鍊 再開 可能性을 밝히며 선(先)비핵화 要求를 拒絶하고 있는 北韓에 最後通牒을 보냈다. 順坦할 것처럼 보이던 北核 協商은 現在 膠着狀態에 빠졌고 美國은 北韓이 可視的 非核化 措置를 내놓지 않으면 韓半島 時計를 6月 北·美 頂上會談, 나아가 2月 平昌冬季올림픽 以前으로 되돌릴 수 있다고 警告한 것이다. 

    北韓과 中國은 勿論이고 南北輕俠을 더 願하는 듯한 文在寅 政府에 對한 警告로도 解釋된다. 金正恩이 核 리스트를 提出하는 것과 같은 確實한 非核化 行動을 보이지 않는 限 韓半島에서 다시 軍事的 緊張이 높아질 可能性도 있어 보인다.

    “韓美聯合訓鍊? 모른다”

    筆者는 美軍과 韓國軍 關係者들을 相對로, 美軍과 韓國軍이 北韓에 對해 어떠한 準備를 하고 있는지 取材했다. 韓國軍 關係者들은 韓美聯合訓鍊에 關해 沈默했다. 前任者들은 “狀況이 너무 달라져서 알 수 없다”고 했고 現職들은 “모른다”라고 一貫했다. 이들은 靑瓦臺 눈치를 보는 것 같았다. 例年 같으면 9月 初旬은 軍이 을지프리덤가디언 訓鍊에 對한 事後 講評과 키리졸브-禿수리練習 準備로 분주하게 보낼 時間이다. 

    이런 韓國軍과 對照的으로, 美軍은 印度·太平洋司令部를 中心으로 몇 가지 對北 시나리오를 準備하는 徵候가 엿보였다. 2000年代 初 筆者가 韓美聯合司 作戰計劃課長으로 勤務할 때도 北韓 急變事態에 對備한 作戒5029計劃이 노무현 政府에 依해 一方的으로 中斷됐지만 美軍 側은 繼續 발전시켜 나갔다. 이와 類似한 狀況인 셈이다. 

    美軍 關係者는 “金正恩 北韓 國務委員長이 核 리스트 提出과 같은 非核化 行動을 繼續 拒否할 境遇, 3가지 軍事 시나리오를 準備하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어 이 3가지 시나리오와 關聯해 “北方限界線(NLL) 北方 北韓 海岸線 300km 밖까지 戰鬪機 等이 進出하는 方案, 3個 航空母艦 戰團이 韓半島로 展開하는 方案, 北韓 內 700~750곳을 打擊할 物量만큼의 飛行機가 參與하는 大規模 空軍訓鍊을 實施하는 方案을 考慮 中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美軍 印度·太平洋司令部가 準備 中이며, 韓國軍이 不參하더라도 美國·日本·濠洲聯合軍이 主導하면 된다”는 것이다. 이 세 方案은 모두 北韓 核 危機가 高調될 때 美軍이 實際로 實行에 옮긴 바 있다. 트럼프 美國 大統領은 聯合訓鍊이 再開된다면 그 規模가 더 커질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美軍 事情에 밝은 한 軍事專門家는 “美國 中間選擧에서 트럼프 大統領과 공화당이 勝利하든 敗北하든 金正恩이 核 物質 리스트를 내놓지 않을 境遇 美國이 選擧가 끝나는 11月 以後부터 大規模 軍事訓鍊을 再開할 可能性이 높다”고 말했다. 이 專門家는 “11月부터 大規模 韓美軍事訓鍊이 豫定된 來年 2~3月 사이에 危機가 올 수 있다”고 내다봤다. 北韓 非核化를 壓迫하는 聯合訓鍊의 세 가지 시나리오가 어떤 것인지를 具體的으로 살펴봤다.

    1 ‘北韓 海岸 接近’ 시나리오

    美軍은 이미 2017年 9月 23日 23時 30分에서 24日 01時 30까지 北韓 元山 東쪽 300km 地點에서 戰略爆擊 및 空中攻擊訓鍊을 實施했다. F-15C戰鬪機 編隊의 掩護下에 B-1B戰略爆擊機 2臺가 動員됐다. 美軍 戰鬪機들이 北韓 領土로 露骨的으로 接近했다는 點에서 北韓에 큰 威壓感을 줬다. 美側은 非核化가 遲遲不進할 境遇 이런 訓鍊이 再開될 可能性이 있다고 말한다.

    分斷 以後 最初로 NLL 北方에서 訓鍊

    이 豫行演習式 戰略打擊 訓鍊은 北韓 김정은 指導部와 平壤 市內 主要 戰略據點을 ‘족집게 打擊’하는 方式으로 進行됐다. 트럼프 大統領의 ‘北韓 完全 破壞’ 發言에 對해 金正恩이 2017年 9月 21日 直接 ‘姓名’ 形式을 통해 트럼프 大統領을 强하게 非難한 卽時 이 海岸 接近 訓鍊이 決行됐다. 分斷 以後 처음으로 NLL 北方 北韓 元山-咸興 앞바다까지 北쪽 地域으로 飛行해 威脅 攻擊을 加한 것이다. 

    當時 美軍 太平洋司令部에 따르면 23日 밤 괌 앤더슨 空軍基地를 出發한 B-1B 랜서 戰略爆擊機들은 週日 美 空軍 오키나와 가데나 基地에서 出發한 F-15C 이글 戰鬪機 編隊의 護衛 속에 北韓 東海 公海上을 飛行했다. B-1B 爆擊機들은 任務 途中 KC-135 스트來土 탱커 空中給油機로부터 空中給油를 받기도 했다. 萬一에 對備해 緊急救助 헬기와 救助人力도 待機하고 있었다. 小規模 核心戰力만으로도 金正恩 指導部와 核미사일 基地를 先制 戰略 打擊할 수 있다는 點을 誇示한 것이다. 

    特히 B-1B는 B-52, B-2와 함께 美 空軍의 3大 戰略 爆擊機로 알려졌는데, 이 3大 戰略 爆擊機 가운데 唯一하게 超音速 飛行이 可能하다. 적 戰鬪機를 따돌리며 單獨 任務를 遂行할 能力을 갖추고 있다. 스텔스 機能은 勿論 射距離 1000km 空對地 미사일 24發도 搭載할 수 있다. 濟州道 上空에서 北韓 地域을 爆擊할 수 있는 것이다. 機體 內部에 34t, 날개와 外部에 27t의 爆彈과 미사일을 裝着할 수 있어 在來式 爆擊만으로도 平壤 全域을 焦土化한다. 有事時에는 미사일 代身 24發의 核爆彈을 搭載할 수 있다.

    核爆彈 24發 搭載 可能

    當時 화이트 美 國防部 代辯人은 “이番 任務는 어떤 威脅도 擊退할 수 있는 많은 軍事 옵션을 갖고 있다는 美國의 분명한 메시지와 決意를 보여주기 위한 것”이라며 “美國이 北韓의 無謀한 挑發을 얼마나 深刻하게 받아들이고 있는지 强調한 것”이라고 說明했다. 

    北韓은 美軍의 이러한 先制 戰略 打擊 訓鍊에 沈默했다. 金正恩은 直前까지 트럼프 大統領의 유엔 演說을 ‘개 짖는 소리’에 比喩했고 트럼프를 向해 ‘미치광이’ ‘불망나니’라고 指稱했다. 그러나 막상 美國이 이 武力示威를 하자 北韓은 全혀 對應하지 않은 것이다. 

    이 武力示威엔 疑問點이 있다. 當時 出動한 電力 中 F-15C 戰鬪機는 스텔스 機能을 갖고 있지 않았다. 北韓의 防空望에 識別됐을 可能性이 높다. 北韓 레이더의 識別거리는 約 600km로 알려져 있다. 美國은 스텔스 機能이 없는 戰鬪機를 故意로 出擊시켜 北韓의 對應을 誘導했을 수 있다.

    2 ‘3個 航空母艦 傳單 展開’ 시나리오

    2017年 11月 10日 3個 美 航空母艦 强襲團이 參加한 歷代 最大 規模의 韓美聯合海上訓鍊이 열렸다. 이 訓鍊엔 이름도 붙어 있지 않았다. 韓國 合同參謀本部 等에 따르면 美 海軍의 核推進 航母 로널드 레이건函, 시어도어 루스벨트函, 니미츠函 航空母艦 强襲團이 參加했다. 非核化가 遲遲不進할 境遇 美國 側은 3個 航母 强襲團을 韓半島에 다시 보내는 方案도 檢討 中인 것으로 알려진다. 이미 해봤기 때문에 다시 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 

    1個의 航母 强襲團은 이지스級 巡洋·驅逐艦, 오하이오級 核推進 潛水艦 等 10餘 隻으로 構成된다. 射距離 2500km 토마호크 미사일 1000期가 있다. 지난해 11月 8日 도널드 트럼프 美國 大統領은 韓國 國會 演說에서 “美國을 試驗하지 말라”고 말한 데 이어 戰略資産人 核航母 傳單을 同時에 東海上에 集結한 것이다. 美國이 保有한 10個의 航母傳單 中 3個 傳單이 同時에 參與한 訓鍊은 2007年 太平洋 괌 隣近 海上에서 열린 ‘勇敢한 防牌’ 訓鍊 以後 처음이었다.

    “展示를 彷彿케 하는 打擊 電力”

    2017년 11월 12일 동해상에서 한미 해군이 연합 훈련을 하고 있다. 이날 훈련에는 한국 해군의 세종대왕함 등 6척이, 미 해군은 항공모함 3척을 포함해 총 9척이 참가했다. [동아DB]

    2017年 11月 12日 東海上에서 韓美 海軍이 聯合 訓鍊을 하고 있다. 이날 訓鍊에는 韓國 海軍의 世宗大王函 等 6隻이, 美 海軍은 航空母艦 3隻을 包含해 總 9隻이 參加했다. [東亞DB]

    美軍 側은 “實際로 韓半島에서 戰爭이 勃發하면 美軍은 增員戰力으로 最大 5個 航母强襲團을 韓半島에 보낼 것”이라고 말한다. 3個 航母强襲團의 韓半島 展開는 展示를 彷彿케 하는 可恐할 戰略 打擊 戰力의 投入이라고 할 수 있다. 

    航母强襲團에 所屬된 이지스級 驅逐艦에는 邀擊高度와 四거리가 1500km로 擴張된 最新銳 SM-3 블록 2A가 搭載돼 있어, 北韓軍 大陸間彈道미사일(ICBM)은 勿論 中國軍 둥펑-41과 둥펑-5 ICBM도 알래스카에 配置된 GBI와의 統合 作戰으로 邀擊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이지스級 巡洋艦과 驅逐艦도 시리아 空軍基地 爆擊에 使用된 BGM-109C/D 토마호크 크루즈 미사일 數百 발을 裝着하고 있다. 

    無制限 잠項이 可能한 數十 隻의 오하이오級 核潛水艦은 核미사일 24發과 多數의 토마호크 크루즈 미사일을 裝着하고 있다. 미사일 射距離가 7000~1萬2000㎞에 達해 事實上 ICBM 水準이다. 潛水艦에는 隱密히 敵 指導部 除去 任務를 遂行하는 네이비실 特殊作戰팀이 있다.

    3 ‘北 700곳 打擊 空軍訓鍊’ 시나리오

    美軍 側은 北韓이 非核化 措置를 履行하지 않을 境遇 ‘비질런트 에이스’ 訓鍊과 같은 大規模 空軍訓鍊을 實施할 수도 있다고 말한다. 괌 앤더슨 美 空軍基地엔 B2 스텔스 爆擊機가, 美 本土엔 ‘죽음의 白鳥’로 불리는 B-1B 戰略爆擊機가, 日本 오키나와 가데나 空軍基地에는 F-22 랩터 스텔스 戰鬪(爆擊)氣가, 日本 이와쿠니 空軍基地에는 F-35A/B 스텔스 戰鬪(幅)氣가 前進 配置돼 있다. 이 모두 2時間 以內 韓半島 上空 出擊이 可能한 스텔스 戰鬪(幅)기다. 

    지난해 비질런트 에이스 訓鍊에선 F-22 6臺를 비롯해 스텔스 戰鬪機 總 24臺가 參加했다. 歷史上 가장 많은 美 스텔스 戰鬪機가 韓半島에 한꺼번에 投入된 것이다. 韓美 空中 前歷은 輸送機 等 支援 電力까지 包含해 260餘 臺에 達했다. ‘죽음의 白鳥’로 불리는 B-1B 戰略爆擊機 編隊도 同參했다. 軍事專門家들은 “이 程度면 金正恩 指導部와 核미사일 施設을 包含한 北韓 內 700~750餘 個 核心 標的을 開戰 初期 先制 打擊할 수 있는 物量”이라고 說明한다.

    “印度·太平洋司令部가 움직인다”

    미국 스텔스 전투기 F-22 랩터. [동아DB]

    美國 스텔스 戰鬪機 F-22 랩터. [東亞DB]

    美軍 周邊 關係者들은 “美軍은 只今 引渡·太平洋司令部를 中心으로 非核化 進陟이 不可能할 때를 對備해, 다양한 狀況을 考慮한 致命的 高强度 訓鍊을 計劃하고 있다”고 밝힌다. 北韓 非核化를 牽引하는 同時에 不可能하다고 判斷될 때 時計를 平昌冬季올림픽 以前의 韓半島 戰爭 危機 局面으로 되돌리는 狀況까지 考慮하고 있다는 것. 

    “美軍 印度·太平洋司令部의 聯合訓鍊은 狀況에 따라 韓美 聯合訓鍊, 한·美·日 聯合訓鍊, 한·美·日·濠 聯合訓鍊 等 다양한 狀況에 따라 參加國이 變할 수 있다”는 게 美軍 關係者들의 傳言이다. 特히 韓國이 不參할 때를 對備해 美·日 聯合訓鍊 및 美·日·濠 聯合訓鍊도 準備하는 것으로 把握된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