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트리아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오스트리아 共和國
Republik Osterreich

國紀

國葬
標語 없음
國家 山의 나라, 講義 나라
수도 北緯 48° 12′ 32″ 東京 16° 22′ 21″  /  北緯 48.208889° 東京 16.3725°  / 48.208889; 16.3725
오스트리아(오스트리아)
政治
政治體制 共和制 , 民主制 , 立憲制 , 聯邦制
二元執政府制 ¹
大統領
聯邦總理
副總理
알렉산더 판데어벨렌
카를 네하머
베르너 코글러
歷史
獨立  
 ? 獨立 나치 獨逸 로부터 獨立
1945年
지리
面積 83,879 km 2 ( 113 位 )
內水面 比率 1.7 %
時間帶 CET ( UTC +1)
DST CEST (UTC+2)
人文
公用語 오스트리아 獨逸語
地域語 슬로베니아語 , 크로아티아어 , 헝가리語
人口
2020年 調査 8,935,112名 (97位)
人口 密度 106名/km 2 ( 106位 )
經濟
GDP ( PPP ) 2018年 어림값
 ? 全體 $4614億 ( 27位 )
 ? 一人當 $51,936
GDP (名目) 2018年 어림값
HDI 0.922 ( 18位 , 2019年 調査)
通話 유로 2 ( EUR )
宗敎
宗敎 基督敎 64.1% [1]
無宗敎 26.4%
이슬람敎 8.3%
其他 宗敎 1.2% [2]
기타
ISO 3166-1 040 , AT , AUT
도메인 .at
國際 電話 +43
1 內閣制 로 分類하기도 한다.
2 2002年 까지는 실링 을 使用했다.

오스트리아 共和國 ( 獨逸語 : Republik Osterreich 레푸블리크 外스터라이히[republiːk øːst?raic] [ * ] ), 줄여서 오스트리아 ( 獨逸語 : Osterreich 外스터라이히[øːst?raic] [ * ] )는 中央유럽 알프스山脈 에 있는 內陸國이다. 9個의 聯邦州 로 이루어져 있으며, 首都이자 最大 都市는 이다. 北西쪽으로는 獨逸 이 있고, 北쪽에는 체코 共和國 , 北東쪽에는 슬로바키아 , 東쪽에는 헝가리 가 있으며, 南쪽에는 슬로베니아 이탈리아 , 西쪽에는 스위스 리히텐슈타인 이 있다. 오스트리아의 面積은 83,879 km2이며, 人口는 約 9百萬 名 程度이다. 公式 言語는 獨逸語 이나, [3] 實際로 國民들은 여러 種類의 方言 들을 使用한다. [4]

오스트리아는 976年 警 邊境伯國 으로 처음 登場하였으며, 以後 오스트리아 公國 , 오스트리아 大公國 으로 發展하였다. 16世紀에 오스트리아는 歷史上 가장 强力했던 王家들 中 하나인 합스부르크 家門 의 本據地로 자리잡으며 漸次 世界的으로 影響力을 끼쳤고, 神聖로마帝國 의 中心地로 發展하면서 國力을 꾸준하게 키워나갔다. 19世紀 初에 이르자 오스트리아 帝國 이 세워졌으며, 獨逸 聯邦 의 主導國으로 자리매김하였으나, 프로이센-오스트리아 戰爭 에서 敗北하면서 讀者 路線을 걷기 始作하였다. 1867年에는 헝가리와 同君聯合을 통하여 오스트리아-헝가리 帝國 을 세웠다.

오스트리아는 사라예보 事件 에서 페르디난드 對共 이 암살당한 直後, 프란츠 요제프 1歲 의 時期에 第1次 世界大戰 에 參戰하였다. 그러나 結局 오스트리아는 戰爭에서 敗北하였고, 前後에는 王政이 廢止되고 共和國이 들어섰다. 처음에는 獨逸系 오스트리아 共和國 을 세우려 하였으나, 勝戰國들은 이를 支持하지 않았고 結局 1919年에 세워진 오스트리아 第1共和國 이 公式的인 오스트리아-헝가리 帝國의 계승국으로 認定받았다. 1938年에 오스트리아 出身의 아돌프 히틀러 가 獨逸의 指導者가 되었고, 얼마 지나지 않아 오스트리아를 나치 獨逸 에 合倂하였다. 1945年에 나치가 敗亡한 以後에는 오스트리아도 暫時 동안 聯合國 의 支配를 받았으며, 곧 오스트리아 第2共和國이 세워져 主權國이 되어 只今에 이르고 있다.

오스트리아는 議會民主主義를 採擇하고 있으며, 直接選擧를 통하여 選出된 大統領 이 國家元首이며, 總理 가 行政府의 首班이다. 오스트리아의 主要 都心地에는 빈, 그랏츠 , 린츠 , 잘츠부르크 , 인스부르크 等이 있다. 오스트리아는 1人當 GDP로 世界 20位 안에 늘 들 程度로 富裕한 國家이며, 삶의 質도 宏壯히 높은 水準이며 人間開發指數 도 世界에서 20位를 차지한 바 있다. 또한 首都인 빈 또한 그 水準이 높고 삶의 質이 높아 世界的인 尺度가 될 程度이다. [5] [6]

오스트리아 第2共和國은 1955年에 中立을 宣布하였다. 1955年 以來 UN 의 會員國이었으며, 1995年에는 유럽聯合 에 加入하였다. OECD 인터폴 의 創立國이며, 1995年의 솅겐 協定 에도 調印하였고 1999年에는 유로貨 를 導入하였다.

어원 [ 編輯 ]

‘오스트리아’라는 國名은 獨逸式으로 읽으면 ‘外스터라이히(Osterreich)’가 되는데, 이 單語는 古代 故地 獨逸語 로 ‘eastern realm'이란 뜻, 卽 ’東쪽 領土‘라는 意味를 하고 있었다. ’外스터라이히‘라는 單語는 996年의 文書에 처음으로 登場한다. 아마도 中世 라틴語 人 ’마르키아 오리엔탈리스(Marchia Orientalis)를 獨逸式 사투리로 읽은 것에서 처음 由來했을 것이라고 推定된다.

한便 오스트리아는 976年에 만들어진 바바리아의 한 地方이었는데, ‘오스트리아’라는 單語 自體는 獨逸語인 ‘外스터라이히’가 12世紀에 當代 公用語인 라틴語로 옮겨진 것을, 다시 英國式으로 읽은 것이 現在까지 넘어와 쓰이는 것이다. 當時에 오스트리아 地方은 바바리아 地方의 最東端에 位置하고 있었기에 ‘東쪽 領土’라는 뜻의 이름을 받았던 것이다.

歷史 [ 編輯 ]

中世 [ 編輯 ]

한때 全 유럽 世界를 주름잡았던 로마 帝國 이 衰亡하고 난 以後, 유럽에는 슬라브족 , 아바르族 , 훈族 等 異民族들이 끊임없이 侵略하였다. 以後 프랑크족 의 王이었던 샤를마뉴 大帝 가 788年 頃에 혼란스러운 유럽 一帶의 秩序를 一部 다잡았고, 基督敎를 全域에 布敎하며 勢를 넓혀갔다. [7] 現在 오스트리아 地方은 東프랑크 王國 의 一部였는데, 오토 2歲 바벤부르크 家門 의 레오폴트 1世에게 976年에 오스트리아 邊境伯의 地位를 내렸고, 이때부터 오스트리아 邊境伯國 은 安東안 바벤부르크 家門의 統治를 받게 된다.

‘오스트리아’라는 地名은 996年에 作成된 바벤부르크 家門 關聯 文書에서 最初로 登場한다. 1156年에는 神聖로마帝國 프리드리히 1歲 바르바로사 皇帝가 오스트리아를 공작령으로 昇格하였고, 1192年에는 바벤부르크 家門이 슈타이어마르크 公國 의 工作位를 同時에 獲得하면서 그 勢를 漸漸 넓혀갔다. 그러나 1246年에 프리드리히 2歲가 헝가리와의 戰爭에서 戰死하면서 바벤부르크 家門의 臺도 끊어졌고 오스트리아 工作위의 자리도 비고 말았다. [8]

當時 오스트리아에게 大空位 時代가 찾아온 때는 마침 神聖로마帝國의 大空位 時代 와 時期가 겹쳤으며, 오스트리아 地域은 中部 유럽 全體와 마찬가지로 極甚한 政治的 混亂에 빠져들었다. 한便 支配 家門이 사라진 오스트리아와 슈타이어마르크 公國의 主導權을 잡은 勢力은 보헤미아 誤打카르 2歲 였다. [9] 그러나 그가 1278年에 합스부르크 家門 出身의 루돌프 1歲 에게 격퇴당하면서 오스트리아에서 물러날 수밖에 없었으며, 그 以後부터 1次 世界大戰 直前까지 몇 百年에 이르는 時間 동안 오스트리아는 합스부르크 家門의 統治 下에 놓이게 된다. 얼마 지나지 않아 합스부르크 家門의 本據地였던 스위스에서 叛亂이 일어나 스위스가 합스부르크 家門의 支配 下에서 떨어져 나가자, 합스부르크 家門은 漸次 오스트리아를 自身들의 本土로 여기게 된다.

14世紀와 15世紀 동안 합스부르크 家門은 오스트리아 公國 을 統治하며 周邊의 國家들은 漸次 吸收해나가며 힘을 길러나갔다. 1438年에는 합스부르크 家門 出身의 알브레히트 2歲 가 神聖로마帝國의 獨逸 王 地位를 獲得한 後, 1452年 프리드리히 3歲 가 戴冠을 받아 正式으로 神聖로마帝國의 皇帝가 되면서 합스부르크 家門이 神聖로마帝國의 皇位를 獨占하기 始作한다. 한便 합스부르크 家門 出身으로 皇帝에 오른 프리드리히 3世는 自身의 本據地였던 오스트리아 公國을 1453年에 오스트리아 大公國 으로 昇格시켰으며, 以後에는 帝國의 唯一한 大公國이라는 地位를 附與받아 기타 선제후국 들이나 諸侯國들과 格을 달리하는 特權을 얻게 되었다. 이때 오스트리아의 首都였으며 人口도 몇 萬名에 肉薄했던 頻度 位相이 急激히 上昇하였다.

합스부르크 家門은 軍事的 征服이 아닌 結婚이나 血緣 關係를 통하여 領土를 넓혀갔는데, 1477年에 막시밀리안 1歲 皇帝의 在位 時期, 합스부르크 家門은 果敢한 結婚 政策 德에 유럽 全域에서 엄청난 領土를 相續받아 유럽의 中心 家門으로 浮上한 것이다. 1477年 부르고뉴 公國 샤를 공 이 스위스와의 戰鬪에서 戰死한 後, 부르고뉴 公國은 그의 唯一한 子女였던 마리에게 相續되었다. 그러나 마리는 프랑스의 壓迫으로부터 公國을 지키기 위하여 神聖로마帝國의 皇帝 프리드리히 3歲의 長男인 막시밀리안 1世와 結婚하였다. 이때 그女의 英知人 부르고뉴 公國의 本土와 네덜란드를 펠리페 1歲 가 물려받으면서 이 領土가 그대로 합스부르크 家門으로 넘어왔다. [10] 한便 막시밀리안 1世와 마리 사이에서 태어난 아들인 펠리페 1世는 스페인 王國의 이사벨 1歲 의 唯一한 王位 繼承者인 후아나 王女 와 結婚하였으며, 이로 인하여 합스부르크 家門은 스페인까지 自身들의 領土로 만들었다. 펠리페 1世의 아들인 카를은 할아버지 막시밀리안 1歲의 死亡과 同時에 神聖로마帝國의 皇帝로 登極하였고, 旣存의 합스부르크 領地와 함께 스페인 王位에 오르며 카를 5歲 가 되어 유럽 중남부를 아우르는 巨大한 帝國의 皇帝로 登極하였다.

한便 막시밀리안 1歲의 血緣을 通한 領土 擴張은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막시밀리안 1世는 老年에 孫子이자 카를 5歲의 동생인 페르디난트 1歲 를 보헤미아, 헝가리, 크로아티아, 폴란드 一帶의 光大한 領土를 支配하던 惹起에右어 王朝 의 王女와 結婚시켰다. 그런데 1526年에 야기에우워 王朝의 러요시 2歲가 後嗣를 남기지 못하고 死亡하면서 이 領土들도 모두 합스부르크 家門으로 相續되었다. 1521年에는 페르디난트 1歲가 오스트리아 臺公職을 물려받았으며, 1526年에는 보헤미아, 헝가리, 크로아티아의 王位에 連달아 오르며 오스트리아 합스부르크 帝國 이 세워졌다. [11] 페르디난트 1世가 새롭게 가지고 온 東유럽 領土들은 오스트리아의 國力 伸張에 至大한 貢獻을 했다. 오스트리아는 單숨에 中部 유럽에서 가장 넓은 領土를 가진 中部 유럽의 最强國으로 떠올랐으며, 이 東유럽 領土들은 1918年에 오스트리아가 敗戰하여 解體되기 直前까지도 如前히 오스트리아의 뒷받침이 되어주었다. 다만 오스트리아 합스부르크 帝國은 느슨한 同君聯合 體制였으며, 他 國家들과 달리 內部的으로 結束되어있지는 못했다. 이는 오스트리아人들이 帝國 全體에서 차지하는 比重이 類달리 적었기 때문이었다.

스페인, 부르고뉴 地方, 네덜란드는 곧 오스트리아와는 無關한 領土가 되었는데, 부르고뉴 公國은 카를 5世가 프랑스에게 넘겨주었으며 스페인, 네덜란드는 카를 5世가 아들인 펠리페 2歲 에게 相續시켜 스페인 합스부르크 家門으로 分家하여 넘겨주었다.

1526年에 某하치 戰鬪 以後, 오스만 帝國 이 차지하지 않은 보헤미아와 헝가리 地方이 오스트리아의 領土로 確定되었다. [12] 그러나 오스만 帝國이 持續的으로 헝가리 쪽으로 東進하며 膨脹 政策을 펴나가자 結局 오스트리아와 오스만 帝國 사이에 잦은 武力 衝突이 發生하였으며, 以後 約 百餘年 동안 기나긴 戰爭을 이어갔다. 1529年에는 當時 오스만 帝國의 最大 名君이었던 슐레이만 大帝 1次 빈 包圍 를 開始하였으나, 이른 겨울과 눈서리로 인하여 結局 失敗하고 물러나기도 했다. [13]

17, 18世紀 [ 編輯 ]

마리아 테레지아 女帝

1657年에서 1705年 동안 오스트리아를 다스린 레오폴드 1歲 의 時期 동안 오스트리아의 國力은 持續的으로 成長하였으며, 1683年에 폴란드의 王인 얀 3歲 의 指揮 下에 1683年에 成功的으로 오스만 帝國軍을 막아낸 以後에는 [14] 積極的인 軍事政策을 펼쳐 헝가리 領土의 大部分을 1699年의 카를로비츠 條約 으로 오스트리아 領土에 편입시키는 데에 成功하였다.

神聖로마帝國 皇帝였던 카를 6歲 는 오스트리아가 지난 歲月 동안 얻어낸 領土 相當數를 抛棄하는 代身, 합스부르크 家門의 統治를 鞏固히 하고 正當한 世襲權을 國際的으로 인정받기를 願했다. 카를 6世는 1713年에 局社詔勅 을 發表하여 自身의 딸이었던 마리아 테레지아 에게 皇位를 물려준다는 뜻을 밝혔으며, 1740年에 死亡하였다. 그러나 합스부르크 家門 內에서도 女性에게 皇位를 이어받게 하겠다는 카를 6歲에 對한 反對의 뜻이 剛했으며, 이때 서로 皇位를 主張하기 始作하며 오스트리아 王位 繼承 戰爭 이 터졌다. 이때 때마침 힘을 키우며 機會를 노리고 있던 프로이센 王國 슐레지엔 地方의 領有權을 主張하며 侵攻했고, 結局 이때 오스트리아는 2次例의 戰爭으로 슐레지엔 地方을 喪失하였다. 마리아 테레지아가 皇位를 차지한 뒤 프로이센에게 復讐를 準備하자, 프로이센의 프리드리히 大王 은 先制 攻擊을 敢行하여 1756年에 7年 戰爭을 일으켰다. 이때 마리아 테레지아는 프로이센에 맞서기 위하여 當時 루이 15歲 가 다스리고 있던 프랑스와 엘리자베타 女帝 가 다스리고 있던 러시아와 聯合을 맺어 包圍 戰線을 構築하였다. 戰爭은 數的으로 優勢했던 오스트리아와 그 同盟國 側에게 優勢하게 흘러갔으나, 러시아에서 엘리자베타 女帝가 死亡하고 獨逸 出身의 표트르 3歲 가 帝位를 繼承하자 러시아가 同盟에서 離脫하였고, 이를 始作으로 다른 同盟國들까지 撤收해버리자 結局 마리아 테레지阿道 슐레지엔을 抛棄하며 프로이센과 休戰 協定을 맺었다. 以後 오스트리아는 約 30餘 年 동안 프로이센을 本딴 改革을 통하여 內政에 힘썼다. 한便 마리아 테레지아 以後의 합스부르크 王家를 以前과 區分하여 합스부르크로트링겐 王家 라고 부른다.

19世紀 [ 編輯 ]

1700年代 末에 프랑스 大革命 이 일어나고 共和政의 烈風이 全 유럽으로 퍼져 나가자, 王政第 撤廢의 바람이 유럽에 미칠까 두려워한 오스트리아는 프랑스와 戰爭을 벌였다. 그러나 오스트리아와 聯合軍은 나폴레옹 보나파르트 가 이끈 프랑스 革命軍에게 連戰連敗를 當하며 그 位相이 크게 깎여나갔다. 以後 나폴레옹이 스스로 皇帝를 稱하고 帝國 을 세우자, 當時 로마의 皇帝를 自處하던 神聖로마帝國의 權威가 無色해졌고, 結局 1806年에 神聖로마帝國이 解體되었고 代身 오스트리아 帝國 이 들어섰다. 오스트리아 帝國은 나폴레옹 戰爭 에서 敗北한 代價로 莫大한 量의 領土를 프랑스와 그 同盟國들에게 나누어주어야만 했고, 1809年에 또 戰爭을 일으켰다가 다시 敗北하며 莫大한 賠償金을 물었다. 한便 人的 被害도 엄청나서, 1792年부터 1801年까지 오스트리아는 約 754,700餘 名에 達하는 戰爭 死傷者가 나오기도 했다.

오스트리아-헝가리 帝國의 프란츠 요제프 1歲

한便 나폴레옹이 沒落하고 프랑스가 휘청거리자, 유럽 內에서는 다시 프랑스 大革命 以前으로 돌아가기 위한 目的으로 빈 會議 가 1815年에 열렸고, 오스트리아의 主導 下에 獨逸 聯邦 이 結成되었다. 그러나 獨逸人들도 漸次 오스트리아의 干涉을 받아들이지만은 않았고, 오스트리아 本國과 獨逸 內部의 不和가 漸次 繼續 심해지자 1848年에 獨逸을 統一하고 오스트리아를 몰아내기 위한 革命 이 일어나기도 했다. 오스트리아는 革命을 억누르는 데에는 成功하였으나, 結局 1866年에 프로이센-오스트리아 戰爭 에서 비스마르크 宰相이 이끌던 프로이센에게 敗北하면서 獨逸 內 影響力을 잃고 獨逸 統一의 主導權을 빼앗기며 물러나야 했다. 게다가 傳統的 友邦이던 바이에른 王國 마저 프로이센과 同盟을 맺으며 오스트리아의 獨逸 內 影響力은 날로 縮小되었다.

오스트리아가 獨逸 內에서도 影響力을 喪失하고 位相이 예전같지 않자, 東部의 헝가리 地方에서도 獨立主義者들의 목소리가 커지기 始作했다. 이들의 목소리가 無視할 수 없는 水準에 이르자, 帝國 政府는 헝가리 分離主義者들에게 이中 政府를 提案했고, 이 때 締結된 1867年의 大妥協으로 인하여 오스트리아-헝가리 帝國 이 設立되었다. 오스트리아-헝가리 帝國은 프란츠 요제프 皇帝를 唯一한 皇帝로 모셨으나, 敎會나 政府, 議會 等은 오스트리아와 헝가리가 서로 獨自的인 體制를 維持하는 一種의 二重 帝國이었다. 또한 다양한 슬라브系列 民族들, 크로아티아人, 체코人, 폴란드人, 세르비아人, 슬로바키아人, 우크라이나人들 뿐만 아니라 이탈리아人, 루마니아人 等 다양한 民族들이 섞여 있는 多民族 帝國이기도 했다.

이 때문에 오스트리아-헝가리 帝國은 當時 막 떠오르고 있던 民族主義 烈風 때문에 深刻한 痼疾的 內紛을 겪게 된다. 內部의 民族들이 自身들끼리 獨立해 나가려 끊임없이 試圖했던 것이다. 帝國은 祕密警察을 擴大하여 이들을 監視하기도 했으며, 8個 國語로 法令을 頒布하고 學校와 公共機關에서 各 民族들의 母語로 意思疏通하는 것을 許容하기도 하며 이러한 不和를 막기 위하여 最大限 努力을 기울였다.

한便 이 時期 오스트리아에서 가장 强烈했던 民族主義 勢力은 汎獨逸主義 勢力이었다. 몇몇 極端主義 勢力들은 오스트리아의 獨逸系를 刺戟하여 오스트리아와 獨逸 間의 合倂을 推進하기도 했으며, 一部 政治家들은 汎獨逸主義 포퓰리즘을 통하여 自身들의 政治的 影響力을 强化하려 試圖하는 等 政界도 대단히 混亂스러웠다. [15] 다만 當時 獨逸 內部를 主導하고 있던 프로이센은 오스트리아가 獨逸에 合流하는 것을 全혀 願치 않았는데, 그럼에도 不拘하고 많은 오스트리아의 汎獨逸主義者들은 獨逸의 빌헬름 1歲 가 가장 좋아한다는 꽃인 푸른色 수레菊花 를 단추에 꽂고 다니거나 獨逸의 象徵色이었던 검은色, 붉은色, 노란色을 즐겨 使用하는 等의 方法으로 多民族 國家였던 오스트리아-헝가리 帝國에 對한 不滿을 公公然히 表示하였다. 오스트리아-헝가리 帝國은 學校에서 이를 禁止하고 汎獨逸主義者들을 彈壓下祈禱 했으나, 이들의 움직임을 完璧히 遮斷하기에는 力不足이었다.

오스트리아-헝가리 帝國 內에서 汎獨逸主義者들과 他 民族들 間의 葛藤이 갈수록 深化되고, 國民들 사이에서도 民族的 正體性에 對한 混亂이 高調되었다. [16] 汎獨逸主義者들은 最終的으로 오스트리아-헝가리 帝國이 崩壞하고 以後에 獨逸에 合流하기를 바랐으며, 이 때문에 獨逸에게 協力을 要請하기도 했다. 게다가 汎獨逸主義子 系列의 政治人들이 獨逸系 國民들에게 이탈리아의 天主敎會에서 나와 獨逸系 敎會로 옮겨갈 것을 要求하며 社會 葛藤이 宗敎에까지 미치니, 帝國 內部의 狀況은 갈수록 不安定해져만 갔다.

20世紀 [ 編輯 ]

東쪽의 오스만 帝國이 皇帝와 將校들 間의 싸움으로 漸次 亡兆가 들어가고 그 國力이 顯著히 弱해지자, 오스트리아-헝가리 帝國은 때를 틈타 보스니아와 헤르체고비나 를 1908年에 合倂한다. 그러나 이 合倂은 隣近의 세르비아 王國의 强力한 反撥을 불러왔고, 1914年에 보스니아界 세르비아人이 사라예보에서 페르디난드 對共 을 暗殺하는 사라예보 事件 이 일어나자 오스트리아-헝가리 帝國과 세르비아 王國 間의 戰爭이 터졌다. [17] 이 戰爭은 서로 間의 同盟國들 間의 參戰을 통하여 結局 1次 世界大戰 이라는 災殃을 불러왔으며, 世界大戰에서 敗北한 오스트리아-헝가리 帝國은 解體되었으며 1百萬 名이 넘는 國民들이 戰爭에서 犧牲되었다.

1918年 10月 21日에는 오스트리아의 獨逸系 議員들이 빈에서 會談을 열었고, 臨時 政府를 먼저 세우고 獨逸系 오스트리아 共和國 을 세우기로 合意하였다. 以後 10月 30日에 獨逸系 오스트리아 共和國이 設立되었으며, 皇帝도 이를 認定하여 獨逸系 오스트리아 共和國의 代表를 이탈리아와의 協定 締結에 代表로 보내기도 하였다. [18] 戰爭에서 敗北한 直後, 皇帝는 1918年 11月에 모든 國政에서 손을 떼고 물러나겠다고 公言하였으며, 11月 12日에 獨逸系 오스트리아 共和國은 共和政을 宣布하고 王政을 廢止하였다.

1919年에는 생제르맹 條約 이 締結되었는데, 이 條約으로 인하여 오스트리아-헝가리 帝國의 領土는 갈기갈기 찢어져 解體되었다. 오스트리아는 이 條約으로 인하여 獨逸語를 使用하는 一部 地方들만 手中에 겨우 남겼으며, 한때 中部 유럽을 大部分 再敗하였던 領土의 크기는 크게 縮小되었다. 11月 12日에 獨逸系 오스트리아는 憲法을 만들고 ‘獨逸系 오스트리아는 民主共和國이다’와 ‘獨逸系 오스트리아는 獨逸의 一部이다’를 憲法에 明文化하였다. 當時 獨逸과 오스트리아의 國民들 모두가 서로 領土를 合쳐 同一한 國家를 세우고자 하였는데, 獨逸의 힘이 커질까 두려워한 프랑스와 英國 側에서는 이를 拒否하였고 베르사유 條約 과 생제르맹 條約을 통하여 獨逸과 오스트리아의 聯合을 막아버렸다. 또한 ‘獨逸系 오스트리아 共和國’이라는 國名을 아예 오스트리아 共和國 으로 바꾸게 强制했다. [19]

生 제르맹 條約으로 인하여 3百萬 名이 넘는 獨逸系 오스트리아人들이 체코슬로바키아 , 유고슬라비아 , 헝가리 , 이탈리아 等 오스트리아-헝가리 帝國에서 떨어져나간 地域들에서 少數民族으로 轉落하였다. 特히 이탈리아의 티롤 州 , 체코슬로바키아의 獨逸系 보헤미아 等에 이런 사람들이 많았다. 이 때문에 티롤 州는 1980年代에 이탈리아가 電擊 自治權을 附與하기 前까지 오스트리아와 이탈리아 사이의 주된 골칫거리가 되기도 했다.

엥겔베르트 돌푸스 受賞

第2次 世界大戰 [ 編輯 ]

1次 世界大戰이 끝나고 난 直後, 오스트리아의 經濟的 狀況은 크게 惡化되었다. 當時 通貨였던 크론化의 價値가 暴落하면서 大規模 인플레이션이 일어났으며, 이 때문에 1922年 가을에는 國際聯盟 에서 融資를 받아 破産을 겨우 틀어막기도 했다. 이 때문에 오스트리아의 經濟 主權이 限時的으로 國際聯盟으로 옮겨갔다. 1925年에는 마침내 오스트리아 政府가 크론火 代身 실링化를 새로이 導入하였으며, 10,000:1의 比率로 크론貨와 交換하도록 하였다. 以後 1925年부터 1929年까지 오스트리아는 짧은 經濟的 好況期를 누렸으나, 1929年에 美國에서 株式 市場이 大暴落하고 大恐慌이 일어나면서 이 好況祈禱 얼마 지나지 못하고 끝나고 만다.

第1 오스트리아 共和國은 1933年에 極右 政黨 出身의 엥겔베르트 돌푸스 首相이 이탈리아 파시스트들의 支援을 받아 議會를 解散하고 權威主義 政權을 세우면서 그 幕을 내린다. 돌푸스 受賞 直前까지만 해도 오스트리아의 政界에는 社會民主黨과 保守黨 側이 서로 兩分하고 있었는데, 社會民主黨은 共和守護同盟 이라는 이름의 準軍事組織을 運用하며 社會的 混亂을 부추기기도 했다. [20] 그러던 中 社會民主黨과 保守黨 側이 聯立政府를 構成하였고, 돌푸스 首相을 國家首班으로 세운 것이다. 그러나 돌푸스 受賞은 얼마 지나지 않아 獨裁의 野心을 드러내고 議會를 解散하였고, 漸次 極右的 面貌를 드러내며 野黨과 政治的 反對者들을 除去해 나가기 始作했다.

1934年 2月에는 共和守護同盟의 人士들이 줄줄이 監獄으로 잡혀들어갔으며, 社會民主黨이 法的으로 禁止되었고 關聯 人士들은 拘束되거나 海外로 쫒겨났다. 이때 돌푸스 首相과 極右勢力은 自身들의 威脅으로 여긴 나치당 또한 同時에 彈壓했다. 그러던 中 1934年 5月 1日에 오스트리아 파시스트들과 돌푸스 受賞은 새로운 憲法을 通過시켰고, 自身들의 權力을 强化하고자 하였으나 돌푸스 首相은 7月 25日에 일어난 오스트리아 나치당의 쿠데타로 암살당했다. [21]

돌푸스 受賞의 뒤를 이은 쿠르트 슈슈니크 는 이전 政權보다 훨씬 獨逸에 宥和的인 態度를 보였으며, 오스트리아를 ‘獨逸系 國家’로 宣布하되 다만 獨逸로부터 獨立은 維持하고 싶다는 立場을 밝혔다. 또한 1938年 5月에 國民投票를 열어 오스트리아와 獨逸 間의 合倂을 投票에 부치기로 合意하였으나, 3月 12日에 오스트리아 나치당이 쿠데타를 일으켜 政界를 掌握하고 獨逸軍이 國內로 侵攻하여 國民投票 實施 自體를 遮斷해버리면서 無爲로 돌아갔다. 1938年 3月 13日에는 獨逸이 안슐루스 를 宣言하면서 마침내 오스트리아가 獨逸에 合倂되고야 만다. 2日 後 오스트리아 出身의 아돌프 히틀러 總統은 ‘마침내 오스트리아가 獨逸의 품에 돌아왔다’라고 公式的으로 宣布하였으며, 오스트리아를 完全한 獨逸令으로 만들어버렸다.

한便 오스트리아가 獨逸에게 合倂된 以後, 1938年 4月 10日에 選擧가 열렸다. 이 選擧는 나치 治下의 獨逸에서 열린 最後의 選擧였는데, 여러 候補가 나와 競爭하는 正常的인 選擧가 아니라 나치당 候補들의 名單들을 提示해놓고 이들의 議員職 取得에 同意하는지 아닌지, 이 同意 與否를 묻는 單純한 예, 아니오식 選擧였다. 다만 유대人들과 집시들은 投票에 許可받지 못했다. [22] 選擧의 參與率은 99.5%로, 이들 中 98.9%가 나치당 議員들에게 同意한다는 評을 남겼다. 한便 히틀러의 本고장이었던 오스트리아의 境遇, 全體 投票者들의 99.7%에 達하는 사람들이 나치黨에 贊成票를 던졌다. 大部分의 오스트리아人들은 나치당과 獨逸 合倂에 對하여 贊成을 표했으나, 特히 빈과 같은 大都市처럼 유대人들이 많았던 地域에서는 獨逸을 딱히 歡迎하지 않았다. 다만 오스트리아人들 사이에서 宿願과도 같았던 獨逸과의 合倂을 이루어낸 아돌프 히틀러에 對한 支持度는 宏壯히 높은 便이었으며, 안슐루스에 對해서도 共感帶가 社會的으로 形成되어 있었다. [23]

1938年 3月 12日에 오스트리아가 獨逸에 吸收된 直後부터 富裕한 오스트리아 유대人들이 財産을 强奪당하기 始作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法的으로 유대系 資本들을 强制로 뜯어오는 것이 許可되었으며, 오스트리아 出身의 아돌프 아이히만 이 直接 오스트리아에서 유대人 彈壓을 監督했다. 빈의 시나高그에 살고 있는 유대人 家屋들이 集中的으로 攻擊을 當했으며, 오스트리아 南部에 있는 린츠, 잘츠부르크, 인스부르크 等의 유대人들도 拘束되거나 暴力의 對象者가 되었다. 한便 오스트리아-헝가리 帝國의 마지막 皇太子였던 오토 폰 합스부르크 는 當時 벨기에에 居住하고 있었는데, 나치 政權의 유대人 彈壓에 對하여 反對의 뜻을 밝히고 獨逸에 公公然히 反對하는 等 오스트리아 王室을 代表해서 獨逸에 反對의 목소리를 내자, 獨逸 나치당은 오토 폰 합스부르크를 指名手配하고 逮捕 卽時 射殺할 것을 命令하기도 했다. 나치는 1938年에 오스트리아를 ‘오츠마르크’로 改名하기도 했다.

오스트리아는 나치 獨逸 全體 人口의 8% 밖에 되지 않았으나, 오스트리아 出身의 나치 著名 人士들은 宏壯히 많은 便이다. 아돌프 히틀러, 에른스트 칼텐부르너 , 아르투어 者이스잉크바르트 等이 모두 오스트리아 出身인 것이다. 또한 나치 親衛隊의 13%가 오스트리아人이었으며, [24] 나치당 絶滅收容所에서 일하던 職員들의 無慮 40%가 오스트리아人들이었다. 또한 오스트리아가 當時 聯合國 側의 攻襲範圍에서 가까스로 벗어나 있었기 때문에, 나치 獨逸은 오스트리아 地方을 軍需 工場의 集合所로 만들었으며 特히 유대系나 집시들을 强制 收容所에 가두어놓고 軍用機나 탱크, 미사일 等을 製造하는 等에 活用하였다.

勿論 오스트리아에서 나치黨에 同調하는 者들만이 있던 것은 아니었고, 나치黨에 反對하며 레지스탕스를 構成하는 사람들도 많았다. 그러나 이 抵抗 勢力들은 얼마 지나지 않아 게슈타포 들에 依해 粉碎당했으며, 빈의 게슈타포 本部를 테러하는 內容의 計劃도 게슈타포에게 저지당하기도 했다. 그럼에도 不拘하고 오스트리아의 抵抗軍 側에서는 聯合國 側에 軍需 工場의 情報들을 넘겼다. [25] 이 抵抗軍은 美國의 OSS 와도 鳶이 닿아있었고, 아우슈비츠 等의 大規模 虐殺 等에 對한 情報들을 이들에게 暴露하기도 했다. 이들의 主 目標는 나치 獨逸이 最大限 일찍 世界 大戰에서 敗北하고 獨立 오스트리아를 再建하는 것이었다. 第2次 世界大戰 末期, 獨逸의 敗色이 明確해지고 漸次 獨逸軍은 東部 戰線과 西部 戰線 모두에서 밀리기 始作했다. 結局 1945年 4月 13日에 나치 獨逸이 무너지기 直前에 빈이 蘇聯軍에게 占領當했다. 한便 聯合國 側에서는 ‘알프스 要塞 作戰’을 펼치며 東部 알프스에서 치고 들어올 것을 計劃하였으나, 獨逸이 지나치게 일찍 무너지는 바람에 이루어지지 못했다.

獨逸이 무너지고 난 以後, 카를 레너 와 오스트리아 社會黨의 黨首였던 아돌프 셰르프 , 오스트리아 人民黨의 黨首였던 레오폴드 쿤스車크 等이 1945年 4月 27日에 오스트리아의 獨立을 宣布하고 레너 首相을 中心으로 蘇聯과 스탈린 의 後援을 받아 빈에서 臨時 政府를 세웠다. 4月 末에 이르자, 오스트리아의 南西部 地方 大部分은 如前히 나치 治下에 있었다. 1945年 5月 1日에는 1934年 5月 1日에 돌푸스 首相에 依해 廢止된 移轉 聯邦 憲法이 다시 되살려졌으며 다시 旣存의 民主 오스트리아로 回復하는 作業이 다시 이루어지기 始作했다. 오스트리아의 總 死亡者 數는 約 26萬 名에 이르며, 유대人의 홀로코스트 被害는 約 65,000餘 名에 이른다. [26] 1938年에서 1939年까지 無慮 14萬 名에 達하는 유대人들이 오스트리아를 떠났다.

現代 [ 編輯 ]

유엔 빈 事務局

戰爭에서 敗北한 直後, 오스트리아는 獨逸과 비슷하게 美國, 英國, 프랑스, 蘇聯 이 4個國으로 分割 統治되어 聯合國 占領時期 를 겪었다. 그러나 獨逸과 오스트리아는 國力의 差異가 있으며 오스트리아가 中立國을 宣布한 點 等을 考慮하여, 聯合國은 漸次 오스트리아를 獨逸에 비해서 相對的으로 宥和的으로 待遇하기 始作했다. 保守黨과 共産主義者, 社會民主黨으로 構成되어 蘇聯과 스탈린의 支持를 받고 있던 當時 오스트리아 政府는 얼마 지나지 않아 西歐圈에서도 認定을 받았으나, 카를 레너 首相이 스탈린의 꼭두각시일 수도 있다는 疑心은 如前했다. 그럼에도 不拘하고 獨逸처럼 아예 國家를 半으로 갈라 새로운 西歐式 政府를 세우자는 意見은 나오지 않았는데, 이는 聯合國 側에서 基本的으로 오스트리아를 ‘獨逸에 侵攻당해서 强制로 戰爭에 參與한 國家’ 程度로 認識하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27]

1955年 5月 15日에 오스트리아는 마침내 聯合國의 支配에서 完全히 벗어나 獨立을 獲得해 내었고, 그해 聯合國 軍隊가 모두 撤收하고 난 10月 26日에 오스트리아 議會에서는 ‘永世 中立國’ 決議案을 통과시켰고, [28] 이 날은 아직도 오스트리아의 國家記念日로 남아있다.

2次 世界大戰 以後의 오스트리아를 1次 世界大戰이 끝나고 세워진 共和國과 區分하여 오스트리아 第2共和國이라고 부른다. 다만 基本的으로는 1920年과 1929年의 憲法에 基盤하고 있으며, 1945年에 다시 한 番 改憲을 했다. 이 時期 以後로 오스트리아 政治는 2個의 政黨이 돌아가면서 政權을 잡고 있는데, 하나가 오스트리아 社會民主黨 이고 나머지 하나가 오스트리아 國民黨이다. 1945年 以來 單一 政權이 登場한 적은 1966-1970年의 國民黨 政府, 1970-1983年의 社會민주당 政權, 이 2番 밖에 없었다. 나머지 時期의 境遇에는 主로 大聯政을 맺거나 다른 群小政黨들과 聯政을 맺어 政府를 構成하였다.

오스트리아는 1994年의 國民投票를 거쳐 3分의 2 以上의 同意를 받아 1995年 1月 1日에 유럽聯合 에 加入하였다. [29] 한便 오스트리아의 兩大 政黨인 오스트리아 國民黨 과 오스트리아 社會民主黨은 오스트리아의 軍備 增强에 對하여 다른 意見을 가지고 있다. 中道左派 政黨인 社會民主黨은 現行 體系 維持를 願하는 反面, 中道右派 政黨인 軍備 增强을 통해 유럽의 軍事 政策에 더 積極的으로 臨하기를 願한다. 現在 오스트리아는 유럽 聯合을 통하여 平和維持 任務를 하고 있으며, NATO에도 參與하고 있다. 2011年에 리히텐슈타인이 셍겐 條約에 加入함에 따라 오스트리아와 國境을 接하고 있는 모든 國家들과 자유로이 出入할 수 있게 되었다.

政治 [ 編輯 ]

오스트리아 國會議事堂

오스트리아 議會는 首都인 에 位置하고 있으며, 오스트리아는 民主主義 聯邦國家이다. 1920年에 만들어진 憲法을 아직까지도 使用하고 있으며, 總 9個의 主로 構成되어 있다. 한便 오스트리아의 憲法은 1920年에 처음으로 만들어졌으며 1929年에 獨裁政權이 들어서며 그 效力이 中止되었고, 2次 世界大戰이 끝난 以後인 1945年 5月 1日부터 다시 憲法의 效力을 發揮하였다.

國家元首는 오스트리아의 大統領 이며, 國民들의 直接選擧 및 決選投票制 로 選出된다. 連任은 可能하나 3選 以上은 禁止되어 있다. 名譽職과 비슷한 獨逸에 비해서는 大統領의 權限이 더 剛한 便인데, 獨逸 大統領 은 政黨 間 意見 調律 權限만 있는 反面 오스트리아 大統領은 國軍統帥權과 拒否權도 行使할 수는 있다. 한便 政府首班은 오스트리아의 總理 이며, 大統領이 指名하고 內閣을 構成할 責任이 있다. 本來 內閣 構成員들과 長官들도 節次上으로는 大統領이 指名하고 임명하는 것이지만, 實際로는 總理가 長官들을 뽑아 그 名單을 提出하면 大統領이 그대로 承認해주는 方式으로 作動한다.

萬一 總理가 國政을 제대로 遂行하지 못하여 國民들의 信任을 잃었을 境遇, 大統領令이나 國民議會에서의 不信任 決議 로 總理가 물러나게 할 수 있다. 오스트리아는 兩院制 를 採擇하고 있는데, 下院에 該當하는 國民議會 (Nationalrat)은 183席으로 構成되어 있으며 16歲 以上의 오스트리아 國民이라면 國民議員들을 選出할 수 있다. 圈域別 比例代表制 를 採擇하고 있으며, 行政區域에 따라 39個의 選擧區로 나누어 選擧區마다 人口比例로 1席에서 4席까지를 選出한다. 封鎖條項은 全國 得票率 基準 4% 或은 最小 1席 以上의 議席을 確保하는 것으로, 이 境遇 州別 得票率에 따라 各 州別 補正議席을 통해 議席을 받는 것이 可能하다.

基本的으로 政黨名簿式 比例代表制 를 採擇하고 있으나, 不拘束名簿式 比例代表制도 一部 採擇하고 있다. 有權者는 政黨뿐만 아니라 自身이 支持하고 싶은 特定 候補에도 3名까지 투표할 수 있는데, 다만 반드시 候補를 골라야 할 義務는 없어 政黨에만 投票해도 된다. 候補者가 屬한 政黨의 全體 得票 數 中 7% 以上을 得票한 候補는 政黨 順位와 相關없이 無條件 比例代表 最上位로 올라가며, 그 以後로는 政黨 內部에서 決定한 順位를 따른다. 大部分의 法案들은 國民議會에서 發議된다.

한便 上院格에 該當하는 聯邦議會 (Bundesrat)은 總 61席으로 構成되어 있으며, 下院이 可決해 올린 法案을 審議하는 役割을 한다. 그러나 聯邦議會에서 한番 拒否權 을 行使한 法案에 對해서도 國民議會에서 다시 可決해서 올리면 이를 拒否할 수 있는 權限이 없으며, 게다가 가장 重要한 豫算案에 對한 拒否權도 없기에 上院의 權限은 오히려 下院에 비하여 작은 便이다. 그러나 聯邦과 州의 權限을 다루는 法案들과 改憲, 議會 關聯 法案, 法域과 關聯된 條約 批准 等에 對해서는 無條件的으로 聯邦議會의 同意를 받아야만 한다.

오스트리아는 三權分立에 基調하여 兩院制로 이루어진 立法府, 總理를 筆頭로 하는 行政府와 함께 司法府 가 相當한 權力을 가지고 있다. 오스트리아의 憲法裁判所(Verfassungsgerichtshof)는 他 國家들에 비해서도 그 權限이 强力한 便인데, 이는 司法府가 議會에서 可決시킨 法案일지라도 萬一 憲法에 맞지 않는다고 判斷되면 이를 改正하게 할 權限이 있기 때문이다. 다만 유럽聯合에 加入한 以後로는 유럽 司法裁判所 等이 오스트리아 司法에 깊숙이 介入하면서 오스트리아 法院의 獨自的인 權限의 範圍는 유럽聯合 加入 以前에 비해서는 多少 縮小된 面이 있다.

正當 [ 編輯 ]

1999年 오스트리아 自由黨 은 26.9퍼센트의 得票率을 記錄하며 第2黨 자리에 올라섰다. 當時 黨首로 活動한 외르크 하이더는 人種主義的이고 파시스트라는 批判을 받았다. 外國人 移民 禁止 政策을 主張한 하이더의 父親이 나치 突擊隊 出身이라는 點도 憂慮를 샀다. [30]

最年少 記錄을 갈아치운 제바스티안 쿠르츠 全 聯邦總理

2006年의 總選 以後 中道左派 政黨人 오스트리아 社會民主黨(SPO)가 가장 巨大한 政黨으로 떠올랐으며, 中道右派 政黨인 오스트리아 國民黨은 以前보다 8% 가까이 票心을 잃으며 2位 政黨으로 내려앉았다. 總選 以後의 政治的 狀況 때문에 社會民主黨이 國民黨을 除外한 다른 群小政黨들과 戀情을 꾸려 國政을 運營하는 것이 不可能해지자, 社會民主黨은 어쩔 수 없이 大聯政을 構成하여 社會民主黨 出身의 알프레트 區젠바워를 總理로 하고 聯立內閣을 세웠다. 그러나 이 大聯政은 얼마 지나지 않은 2008年 6月에 깨졌다.

2008年 9月에 열린 總選에는 兩大 政黨인 國民黨과 社會민주당 모두 議席數가 줄어들었으나, 如前히 莫强한 影響力은 維持할 수 있어서 두 政黨만 합쳐도 全體 得票率의 70% 가까이를 차지하였다. 다만 이 選擧에서도 如前히 社會民主黨이 僅少한 差異로 國民黨을 제치고 1位를 차지하였다. 社會民主黨 出身의 베르너 파이만이 聯政을 構成하여 總理로 就任하였다. 한便 녹색당은 全體 得票의 11%를 차지하며 3位 政黨으로 떠올랐다. 한便 右派 政黨인 ‘오스트리아의 未來를 위한 聯合’은 選擧 期間 내내 强勢를 보였으나 全體 得票率의 20%에 못미치는 成果를 냈다.

2013年의 總選에서 社會民主黨은 全體 得票率의 27%를 받았으며, 52個의 議席을 차지했다. 한便 國民黨은 24%의 得票率을 받았으며 47席을 차지하며 兩大政黨이 또다시 議席 大部分을 쓸어갔다. 한便 極右政黨인 오스트리아 自由黨 은 40席의 議席과 21%의 得票率을 보였고, 녹색당은 24石과 12%의 得票率을 가져갔다.

2017年 봄에 大聯政이 또다시 깨진 以後에 2017年 10月에 또다시 選擧가 열렸는데, 이때 오스트리아 國民黨이 젊은 新人 政治人인 제바스티안 쿠르츠 를 내세워 國民議會 全體 183席 中 62席을 차지, 31.5%의 得票率을 보이며 院內 最大 政黨으로 떠올랐다. 한便 社會民主黨은 52席을 차지하고 26.9%의 得票率을 가져갔으며, 51石과 26%의 得票率을 보인 自由黨을 아슬아슬하게 앞서며 그 立地가 크게 낮아졌다. 한便 녹색당의 境遇에는 3.8%의 得票率을 보이며 議席을 얻을 수 있는 得票率을 얻는데에 失敗하며 아예 院內에서 退出되고 말았다. 以後 2017年 12月에 右派政黨인 國民黨과 右派 포퓰리즘 政黨인 自由黨이 聯政을 構成하기로 合意하였고, 제바스티안 쿠르츠를 새로운 總理로 指名하였다. 그러나 聯政은 얼마 가지 못하고 깨졌고, 2019年 9月에 또다시 새 選擧가 열렸다. 이 選擧에서 國民黨이 또다시 37.5%에 達하는 得票率을 차지하며 大勝을 거두었고, 國民黨 政權은 13.9%의 得票를 얻으며 다시 院內로 復歸한 녹색당과 함께 戀情을 꾸렸다. 이는 保守 陣營과 環境主義 陣營이 손을 잡은 最初의 事例다.

2019年 9月의 오스트리아 國民議會 總選擧(Nationalratswahl)에서 獲得한 議席數를 基準으로 整列하였다.

키이우에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와 만난 카를 네하머

2021年, 제바스티안 쿠르츠가 腐敗 스캔들로 辭任 [31] 하며 카를 네하머 基 後任으로 選出되었다. 軍 出身의 네하머는 難民에 對해 强勁한 立場을 固守하고 있다. 內務部 長官 時節인 2020年 11月 빈에서 發生한 銃擊 테러 當時 情報를 미리 入手했음에도 不拘, 未穩한 對處로 事態를 악화시켰다는 批判을 받은 바 있다. [32]

2014年 유럽議會 開會式

外交 [ 編輯 ]

1955年 오스트리아 國家조약 으로 인하여 2次 世界大戰 以來 오스트리아를 占領해왔던 聯合國들이 마침내 完全히 물러나게 되었고, 오스트리아는 다시 獨立的인 主權을 되찾게 되었다. 1955年 10月 26日에 聯邦議會는 ‘오스트리아는 永久 中立國이다’라는 內容의 憲法을 통과시켰으며, 그 뒤에는 ‘오스트리아는 未來의 그 어떠한 時點에도 軍事 同盟에 參與하지 않을 것이며 그 어떠한 外國 軍隊가 國內에 駐屯하는 것도 許容하지 않을 것이다’라는 內容도 包含시켰다. 그때 以後로 오스트리아는 完全한 中立 政策을 基本 骨子로 하여 外交 政策을 펴고 있으나, 다만 스위스의 中立과는 若干 결이 다르다.

오스트리아는 蘇聯이 무너진 以後로 ‘中立’의 槪念을 若干 다르게 解釋하기 始作했다. 1991年에는 이라크에 對한 制裁에 同參하였으며, 1995年부터는 EU의 外交 政策에 基本的인 발걸음을 맞추어 나가고 있다. 1995年에는 더 以上 蘇聯의 눈치를 볼 必要가 없게 되자 NATO의 平和維持프로그램에 參與하였으며, 나중에는 보스니아의 平和維持任務에도 參與하였다. 다만 1955年에 明示되어 있는 外國 軍隊 駐屯 禁止 條項만큼은 如前히 嚴格히 지키고 있다. [33] 오스트리아는 UN의 核擴散防止協約에도 署名했다.

지리 [ 編輯 ]

다흐슈타인 山脈
린츠 다뉴브 江

오스트리아의 3分의 2는 알프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內陸에는 바다는 없지만 湖水는 많다, 例를 들어 노이지들러湖 (Neusiedler See), 아터號 (Attersee), 트라운號 (Traunsee), 할슈타트號 (Hallstatter See), 첼號 (Zeller See), 보덴湖 (Bodensee) 等 큰 湖水가 많다.

가장 긴 江은 다뉴브江 이다(Donau).

氣候 [ 編輯 ]

Lech, Vorarlberg (1440 m; average temperatures 1982 ? 2012) Dfc, bordering on Dfb.의 氣候
1月 2月 3月 4月 5月 6月 7月 8月 9月 10月 11月 12月 年間
平均 日 最高 氣溫 °C (°F) ?0.7
(30.7)
0.3
(32.5)
3.5
(38.3)
7.1
(44.8)
11.8
(53.2)
17.4
(63.3)
16.8
(62.2)
14.3
(57.7)
15.1
(59.2)
9.7
(49.5)
3.7
(38.7)
0.1
(32.2)
8.3
(46.9)
日 平均 氣溫 °C (°F) ?4.5
(23.9)
?3.7
(25.3)
?0.6
(30.9)
2.9
(37.2)
7.3
(45.1)
10.6
(51.1)
12.7
(54.9)
12.2
(54.0)
9.9
(49.8)
5.6
(42.1)
0.4
(32.7)
?3.3
(26.1)
4.1
(39.4)
平均 日 最低 氣溫 °C (°F) ?8.2
(17.2)
?7.6
(18.3)
?4.7
(23.5)
?1.3
(29.7)
2.8
(37.0)
6.0
(42.8)
8.0
(46.4)
7.7
(45.9)
5.6
(42.1)
1.6
(34.9)
?2.9
(26.8)
?6.6
(20.1)
0.0
(32.1)
平均 降水量 mm (인치) 59
(2.3)
54
(2.1)
56
(2.2)
70
(2.8)
103
(4.1)
113
(4.4)
133
(5.2)
136
(5.4)
95
(3.7)
67
(2.6)
78
(3.1)
66
(2.6)
1,030
(40.5)
出處 1: [34]
出處 2: “Lech climate data” .  
Kuhtai, Tyrol(2060 m; average temperatures 1982 ? 2012) ET, somewhat close to Dfc.의 氣候
1月 2月 3月 4月 5月 6月 7月 8月 9月 10月 11月 12月 年間
平均 日 最高 氣溫 °C (°F) ?3.3
(26.1)
?3.2
(26.2)
?0.9
(30.4)
2.3
(36.1)
7.0
(44.6)
10.4
(50.7)
12.7
(54.9)
12.3
(54.1)
9.6
(49.3)
6.3
(43.3)
0.5
(32.9)
?2.4
(27.7)
4.3
(39.7)
日 平均 氣溫 °C (°F) ?6.6
(20.1)
?6.5
(20.3)
?4.2
(24.4)
?1.1
(30.0)
3.4
(38.1)
6.6
(43.9)
8.8
(47.8)
8.6
(47.5)
6.4
(43.5)
2.9
(37.2)
?2.4
(27.7)
?5.4
(22.3)
0.9
(33.6)
平均 日 最低 氣溫 °C (°F) ?9.9
(14.2)
?9.8
(14.4)
?7.5
(18.5)
?4.4
(24.1)
?0.2
(31.6)
2.9
(37.2)
4.9
(40.8)
4.9
(40.8)
3.3
(37.9)
?0.5
(31.1)
?5.2
(22.6)
?8.4
(16.9)
?2.5
(27.5)
平均 降水量 mm (인치) 73
(2.9)
66
(2.6)
80
(3.1)
87
(3.4)
115
(4.5)
126
(5.0)
148
(5.8)
138
(5.4)
96
(3.8)
74
(2.9)
83
(3.3)
72
(2.8)
1,158
(45.5)
出處 1: [34]
出處 2: “Kuhtai climate data” .  

人口 [ 編輯 ]

오스트리아 統計機關의 硏究에 따르면 오스트리아의 人口는 2020年 基準으로 約 900萬 名 程度이다. [35] 이 中 首都인 빈에 190萬 名 程度가 살고 있으며, 郊外 地域까지 합치면 約 260萬 名에 이른다. 이 때문에 全體 人口의 4分의 1 가까이가 首都圈에 모여 살고 있어 相當히 首都 近郊에 人口 密集度가 높다. 또한 빈 地域은 삶의 質이 높고 富裕層이 많이 모여살기로 有名하다.

最大 都市는 當然히 首都인 빈이고, 크기로만 따지면 第2의 都市는 그라츠 로 約 291,007名의 人口를 保有하고 있다. 그 뒤를 206,604名의 린츠 , 155,031名의 잘츠부르크 , 131,989名의 인스부르크 , 101,303名의 클라겐푸르트 가 잇고 있다. [36] 나머지 都市들은 모두 人口가 10萬 名에 미치지 못한다. 有로스태트에 依하면 2018年 基準으로 오스트리아에는 總 169萬 名의 外國人들이 있다고 하며, 이는 全體 人口의 19.2%에 達하며 相當히 높은 數値라고 한다. 이들 中 928,700餘 名이 유럽 바깥 大陸에서 태어났으며 762,000餘 名이 유럽 內에서 本籍을 두고 있다. 또한 483,100餘 名에 達하는 外國 出生 移民者들도 受容하고 있다.

오스트리아 人口의 大部分을 차지하는 民族은 當然히 게르만語를 使用하는 獨逸系 出身 白人들이다. 그 外에도 오스트리아에서 가장 數가 많은 民族들 中 하나에 투르크족이 있다. 大略 35萬 名 程度가 居住하고 있으며, 2003年 基準으로만 13,000餘 名의 투르크人들이 國內에 入國했으며 같은 해에 2,000餘 名 程度만이 오스트리아를 떠나며 거의 純流入이 이루어졌다. 이 外에도 세르비아人, 크로아티아人, 보스니아人, 마케도니아人, 슬로베니아人 等이 많아 全體 人口의 5.1% 程度를 차지한다. [37]

2017年 基準으로 오스트리아의 合計出産率 은 女性 1名當 約 1.52名이다. 人口를 그대로 維持할 수 있는 基準인 2.1名보다 적은 水準이다. 타 유럽 國家처럼 同居가 一般化된 社會인데, 2015年 基準으로 全體 出生兒의 42.1%가 未婚 夫婦 사이에서 태어났다. 오스트리아는 世界에서 가장 老齡化가 많이 進行된 나라들 中 하나로, 平均 나이가 44.2歲에 이른다. 2016年 基準으로 期待 壽命 은 81.5歲로, 男性은 78.9歲, 女性은 84.3歲이다. 오스트리아는 2080年 基準으로 約 1,000萬 名 水準으로 人口가 增加할 것으로 豫測하고 있다.

軍隊 [ 編輯 ]

오스트리아 陸軍

오스트리아 軍隊 는 徵兵制를 採擇하고 있으며, 17歲 以上의 모든 男性들은 義務的으로 軍隊에 徵集되어 6個月 間 服務해야 한다. [38] 以外에도 16歲에 다다른 모든 男性과 女性들은 軍隊에 自願해서 入隊할 수도 있다. 하지만 良心的 兵役拒否 가 法的으로 許可되어 對象者 中 40퍼센트가 넘는 사람들이 代替服務를 擇한다. [39] 이 境遇에는 9個月 間 政府 公共機關에서 行政 業務를 代身 본다. [40] 1998年 以來부터는 女性들도 職業軍人으로 軍隊에 自願해서 가는 것이 許可되었다.

오스트리아는 四面이 陸地로 둘러싸여 있고 海岸가가 아예 없어서, 現在 오스트리아軍은 陸軍(Landstreitkrafte)과 空軍(Luftstreitkrafte)만 存在하고 海軍은 없다. 그 外에도 國際部隊도 있으며 特殊部隊도 따로 存在한다. 2012年 基準으로 오스트리아의 國防費 支出은 大略 GDP의 0.8% 程度이며, 現在 軍隊의 總人員은 26,000餘 名 程度이며 이들 中 12,000餘 名이 徵兵된 軍人들이다. [41] 오스트리아 大統領이 名目上으로 軍 最高統帥權者이나, 實質的인 國防 業務는 2020年 5月 基準으로 클라우디아 태너 國防部長官이 監督하고 있다.

오스트리아는 冷戰 이 點差 終熄되고 鐵의 帳幕 이 걷어지면서, 漸次 헝가리 체코슬로바키아 等의 東歐圈 國家들과 國境을 마주보고 代置할 必要가 없어지면서 軍隊를 漸次 減縮해왔으며, 現在는 거의 不法 移民者들을 遮斷하는 用途로만 軍隊를 運用하고 있다. 그러나 그마저도 2008年에 헝가리와 슬로바키아가 솅겐 條約에 加入하면서 거의 任務를 遂行할 必要가 사라졌으며, 이 때문에 軍隊의 數는 갈수록 減縮되고 있다. 따라서 軍隊의 投入 範圍도 宏壯히 制限的이며, 오직 國家的 災難 事態 等 正말 危急한 境遇에 警察力을 總動員해도 到底히 收拾이 되지 않을 境遇에만 軍隊가 主로 投入된다. [42]

오스트리아는 가장 代表的인 零細 中立國으로, 主로 UN 主導의 平和維持 任務에 軍隊를 잘 派兵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外에도 오스트리아 災難救護群(AFDRU)는 오로지 自願奉仕者들만으로 構成되어 있으며, 特殊探知犬 專門家들 等 特殊從事者들도 있다. 現在에는 主로 보스니아나 코소보 等의 紛爭地域들에 오스트리아軍이 大擧 派遣되어 있다.

經濟 [ 編輯 ]

유로존 의 指導

오스트리아는 歷史的으로 西유럽에서 가장 富裕한 國家였다. 世界大戰 以後 疲弊해진 經濟가 유럽 復興 計劃 에 힘입어 1980年代까지 急速히 發展하였다. 오스트리아는 1人當 GDP로는 世界에서 가장 높은 水準을 차지하는 國家들 中 하나이다. [43] 高度로 産業化된 經濟構造를 가지고 있으며, 市場經濟原理를 中心으로 한 代表的 資本主義的 國家들 中 하나이다. 1980年代까지만 해도 오스트리아의 主 産業들은 大部分이 國營産業이었으나, 90年代 以來로 産業 私有化가 本格的으로 施行되어 거의 타 유럽 國家들과 比等한 水準으로 民間事業者들의 比重이 커졌다. 오스트리아에서는 또한 勞動界가 特히 强力한 便으로, 政治界와 財界에도 그 목소리가 强力하다. 워낙 많은 量의 文化遺産 들을 保有하고 있기에 國際 觀光으로도 많은 收入을 벌어들이고 있다.

오스트리아는 歷史的으로 獨逸과 最大 經濟 交易國 關係를 맺어왔으며, 이 때문에 甚至於 現在까지도 獨逸 經濟狀況에 影響을 크게 받는다. 그러나 유럽 聯合에 加入한 以後부터는 漸次 타 유럽 國家 經濟圈들에도 묶이게 되면서 獨逸과의 經濟 依存度도 어느 程度 減少하게 되었다. 또한 EU 加入으로 인하여 유럽 經濟圈에 完全히 編入되면서 海外 投資가 宏壯히 增加하였고, [44] 2006年 基準으로는 成長率이 3.3%에 이르기도 했다. 現在는 유럽과 完全히 市場이 統合되어 全體 輸入品들의 最小 67%가 타 유럽 國家들로부터 들어오고 있다.

오스트리아도 2008年 金融危機 를 避해갈 수는 없었는데, 이 때문에 수많은 金融會社들이 무너지고 經濟도 相當히 惡化되었다. 가장 代表的으로 하이포 알페-아드리아 銀行이 破産하여 2009年 12月에 政府 救濟를 받고 겨우 起死回生한 적도 있는데, 2014年까지도 이 救濟를 제대로 償還하지 못하여 總理가 直接 憂慮를 표한 적도 있다.

이 나라의 1人當 GDP 는 49,900 달러로 世界에서 24番째로 富裕한 나라이며(CIA기준), 이는 유럽 國家 中 14番째로 높은 것이다.

유럽 NUTS 地域區分에 따르면 수도 은 유럽內 5番째로 1人當 GDP 가 높은 都市이다.

貿易 [ 編輯 ]

2017年 基準으로 오스트리아의 主要 輸出 相對國은 獨逸(29.71%), 美國(6.60%), 이탈리아(6.25%), 스위스(5.22%), 프랑스(4.85%)이다. 主要 輸入 相對國은 獨逸(36.54%), 이탈리아(6.09%), 中國(5.72%), 스위스(5.40%), 체코(4.30%)이다. 2017年 基準으로 總輸出額은 159,971百萬 달러, 總輸入額은 166,475百萬 달러이다. 主要 輸出 品目은 醫藥品(4,887百萬 달러), 엔진(4,321百萬 달러)이다. 主要 輸入 品目은 엔진(4,593百萬 달러), 醫藥品(3,146百萬 달러), 石油 製品(3,719百萬 달러), 原油(3,046百萬 달러), 天然가스(2,941百萬 달러)이다. [45]

産業 [ 編輯 ]

産業別 國民總生産 서비스業 65.8%, 製造業 32.3%, 農業 1.7%로 相對的으로 農業 依存度가 낮다. 이는 國土 大部分이 山地이고 林業 資源을 除外하면 不足한 地下資源 때문이다. 過去 石炭 을 많이 生産했으나 最近에는 價格競爭力의 低下로 鑛業이 大部分 非活性된 狀態이다. 이 나라는 發達된 技術로 스와로브스키 , 실루엣 豪華 商品 을 生産하고 있다. 오스트리아는 아름다운 自然과 歷史와 音樂을 간직한 都市를 보기위한 觀光客이 殺到하여 觀光業 이 크게 發達하였다. 觀光業은 이 나라의 主産業으로 全體 GDP 의 10%를 차지하고 있다.

行政 區域 [ 編輯 ]

오스트리아의 地理上의 位置

오스트리아는 9個의 聯邦州(Bundeslander)로 構成된 國家이며, 基本的으로 聯邦國家인 德分에 他 國家들에 비하여 株들의 權限이 꽤나 强力하다. 株들은 또다시 地球(Bezirke)와 憲章都市((Statutarstadte)로 나누어진다. 地球들은 또다시 게마인데(Gemeinden) 等으로 나누어지기도 한다. 都市들은 種種 地球나 時, 이 行政區域들 中 하나로 編入되는데, 首都인 빈만큼은 都市와 注意 地位를 同時에 가지고 있어 特別待遇를 받고 있다.

오스트리아는 聯邦國家인만큼, 주는 單純한 地理的 區分이 아니라 따로 獨立된 政府를 가지고 있다. 이 때문에 國防, 經濟 等의 業務를 除外한 福祉, 文化, 自然保護, 建設, 사냥 等의 業務를 總括하기도 한다. 그러나 오스트리아의 領土가 워낙 작은 탓에, 굳이 州 政府를 따로 運用할 必要가 있는지 疑問이 提起되기도 한다.

文化 [ 編輯 ]

音樂 [ 編輯 ]

오스트리아의 代表的인 音樂家인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유럽 音樂의 中心地인 오스트리아는 왈츠 요들 의 故障으로 浪漫主義 音樂 , 바로크 音樂 , 宮廷 音樂 뿐만아니라 現代 音樂 과 같이 全 分野에 걸쳐 수많은 音樂家들을 排出했다. 오스트리아는 하이든 , 모차르트 , 슈베르트 , 안톤 브루크너 , 프란츠 리스트 , 요한 슈트라우스 1歲 와 2世 等과 같은 有名한 作曲家들의 出生地이며, 首都 은 앞서 言及한 音樂家들 뿐만 아니라 카를 체르니 , 프리츠 크라이슬러 等 著名한 音樂家들의 活動地였다. 게다가 18, 19世紀 합스부르크 王家 의 積極的인 後援으로 여러 作曲家들이 빈에서 活潑한 音樂 活動을 할 수 있었고 이는 빈을 유럽 音樂의 首都로 널리 알리는 데에도 크게 寄與하였다.

그 外에도 獨逸 出身의 루트비히 版 베토벤 , 요하네스 브람스 等의 作曲家들도 人生의 大部分을 오스트리아에서 보냈다. 오스트리아의 現在 國家는 모차르트가 製作한 것으로, 하이든이 作曲한 旣存의 國家를 2次 世界大戰이 끝난 以後에 代替하기 위하여 새롭게 選定한 것이다. 反面 現在 獨逸의 國家는 하이든이 作曲한 曲이다. 오스트리아는 作曲家 뿐만 아니라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 , 카를 뵘 , 구스타프 말러 , 카를로스 클라이버 와 같은 世界的인 指揮者도 輩出해냈다. 그 外에 빈을 中心으로 活動하고 있는 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는 世界的인 오케스트라 이들 中 하나로 꼽히며 그 名聲도 매우 높다.

다음은 오스트리아의 音樂家 目錄이다.

오스트리아는 數百年 間 神聖로마帝國 의 中心地 役割을 遂行하는 동안 音樂과 建築, 美術 等 文化·藝術이 매우 發達하였다.

오스트리아 出身 노벨賞 受賞者는 20名으로 人口當 노벨賞 受賞者는 世界 5位이다.

구스타프 클림트 와 같은 아르누보 藝術의 代表 畫家를 排出해냈고 오토 바그너 와 같은 代表的인 近代 建築家 또한 이 나라 出身이다. 아널드 슈워제네거 , 아돌프 히틀러 , 마리 앙투아네트 , 쿠르트 괴델 은 이 나라 出身이나 다른 國家의 國籍을 얻거나 그곳에서 活動한 有名한 人物들이다.

宗敎 [ 編輯 ]







오스트리아의 宗敎 (2017年 基準)

   가톨릭(56.9%)
   東方正敎(8.8%)
   이슬람敎(8.0%)
   改新敎(3.3%)
   該當 없음(22.7%)

2001年 基準으로 오스트리아 全體 人口의 74% 程度가 가톨릭 를 믿었다. [46] 또한 人口의 5% 程度가 改新敎 를 믿었다. 오스트리아의 基督敎人들, 卽 天主敎 信者들과 改新敎人들 모두가 收入의 1% 程度를 반드시 敎會에 上納해야 하며, 이를 ‘敎會寄附金(Kirchenbeitrag)’이라고 부른다. 20世紀 後半부터 漸次 基督敎 信者數가 줄어들고 있는데, 2018年에 새롭게 調査한 結果에 依하면 全體 오스트리아 人口의 56,9% 밖에 되지 않는 5,050,000餘 名 程度만이 가톨릭 信者라고 하였다. 2015年 基準으로 日曜日 禮拜에 參席率은 605,828名으로, 全體 人口의 7% 밖에 되지 않았다. 루터교 敎會 도 2001年과 2016年 사이에 無慮 74,421名에 達하는 信徒들이 離脫하였다고 傳한다.

2001年 調査結果에 依하면 全體 人口의 12% 程度가 宗敎가 없다고 밝혔으며, 2015年에는 이 比率이 20% 程度로 急激하게 增加하였다. 한便 基督敎도, 宗敎가 없는 사람들도 除外한 나머지 사람들 中에서는 터키나 보스니아, 코소보에서 移民을 온 무슬림 信者들이 많으며, 特히 2016年에는 70萬 名을 記錄하며 無慮 15年 만에 2倍 가까운 成長勢를 보이며 오스트리아 內에서 가장 많은 增加勢를 記錄하였다. [47] 또한 18萬 名 程度가 세르비아에서 移民을 온 正敎會 信者들이며, 21,000餘 名 程度의 사람들이 여호와의 證人 을 믿으며 8,100餘 名 程度가 유대敎 를 믿는다.

言語 [ 編輯 ]

가장 代表的으로 使用되는 言語는 오스트리아 獨逸語 로, 敎育, 出版, 公共施設, 웹사이트 等에서 大部分의 사람들은 오스트리아 獨逸語를 使用한다. 오스트리아 獨逸語는 거의 大部分이 獨逸語 와 비슷하지만, 語彙나 文法이 若干 다르다. [48] 獨逸과 오스트리아, 스위스, 리히텐슈타인 等 獨逸語圈 國家들은 獨逸에서 使用하는 獨逸語를 標準 獨逸語로 指定하고 公用語로 使用하고 있으며, 이탈리아, 벨기에, 덴마크 等地에서도 櫃를 같이 하고 있다. 다만 오스트리아 獨逸語는 他 獨逸語 方言들에 비해서는 若干 獨特한 面이 있어서, 다른 獨逸語圈 國家들과 바로 疏通하기에는 若干 無理가 있다. 오스트리아 人口의 88.6%가 獨逸語나 그 方言을 使用하며, 이中에는 오스트리아에 居住하는 獨逸人 2.5%도 包含한다. 오스트리아 獨逸語 다음으로 많이 使用되는 言語는 튀르키예어 2.8%, 세르비아語 2.21%, 크로아티아어 1.63%, 英語 0.73%, 헝가리語 0.51%, 보스니아어 0.43% 等이 있다.

오스트리아 聯邦州들 中 하나인 카린시아 스티리아 等 오스티라아 極東部 地方에는 슬라브語 系統의 言語를 使用하는 少數民族들이 살고 있다. [49] 特히 以前 오스트리아-헝가리 帝國 時節에 헝가리의 影響을 至大하게 많이 받았기 때문에, 헝가리語와 크로아티아語를 使用하는 사람들도 있다. 또한 歷史的으로도 東歐圈 國家들에서 온 國際移民 勞動者들과 그들의 後孫들, 그리고 유고슬라비아 內戰 을 避하여 도망쳐온 難民들과 그 後孫들로 構成된 非오스트리아 出生 國籍者들度 相當히 많은 數이며, 1994年부터는 집시族 들도 公式的인 少數民族으로 認定을 받았다.

2001年 硏究結果에 依하면 오스트리아에는 約 710,926名의 外國人들이 살고 있다고 傳했고, 이들 中 283,334名이 옛 유고슬라비아에서 넘어온 사람들이라고 傳했다. 오스트리아에서 2番째로 많이 쓰이는 言語는 터키漁撈, 大略 20萬 名에서 30萬 名 程度가 使用하며 主로 周邊의 쿠르드族 이나 튀르키예에서 넘어온 사람들이 使用한다. 3番째로 많이 使用되는 言語는 獨逸語로, 約 124,392名 程度가 獨逸語를 使用한다. [50] 主로 獨逸, 스위스, 이탈리아의 티롤 州, 루마니아, 蘇聯 等에서 넘어온 獨逸系 移民者들이 즐겨 使用하는 便이다.

20世紀 最高 哲學者들 中 하나인 칼 포퍼

科學 [ 編輯 ]

普通 오스트리아는 藝術이나 文化 쪽으로 잘 알려져 있으나, 事實은 수많은 著名 科學者들이 誕生한 科學의 中心地이기도 하다. 가장 代表的으로 19世紀를 風靡한 物理學者들인 루드비히 볼츠만 , 에른스트 마흐 , 프란츠 헤스, 크리스티안 도플러 等이 있다. 20世紀의 境遇에는 裏題 마이트너 , 에르윈 슈뢰딩거 , 볼프강 파울리 等이 登場하였으며, 量子力學 發展의 中心地로서 1920年代와 30年代 내내 유럽 科學의 核心 地位를 維持하였다. 現時代에서 가장 有名한 오스트리아 出身 科學者는 光量子 餞送을 성공시킨 안톤 젤링거 等이 있다.

오스트리아는 物理學 뿐만 아니라 20世紀의 가장 代表的인 哲學者들 中 하나인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 카를 포퍼 等의 出生地이기도 하다. 또한 生物學者인 그레고리 멘델 콘라드 로렌츠 , 數學者인 쿠르트 괴델 , 그 外에도 페르디난드 포르셰 지크프리트 마르쿠스 等도 오스트리아 出生이다.

오스트리아는 藥學科 生物學, 心理學에도 造詣가 깊은 國家이다. 甚至於 中世에도 파라셀수스 等 有名한 生物學者들이 있었으며, 19世紀 빈 醫學大學에서 테오로트 빌로트, 클레멘스 폰 피르케 等의 學者들이 이름을 널리 알렸다. 또한 시그문트 프로이트 等 心理學의 大家의 出生地이며, 個人心理學의 創立者인 알프레드 아들러 , 心理學者인 빅토르 프랑클 , 한스 아르페르거 , 파울 바츨라빅 等도 오스트리아 出身이다.

오스트리아 經濟大學度 유럽 內部에서 가장 名聲이 높은 大學들 中 하나로, 가장 代表的으로 카를 멩거 , 조지프 슘페터 , 프리드리히 하이에크 , 루트비히 폰 미제스 等의 經濟學者들이 오스트리아 出身이다. 또다른 오스트리아 出身의 學者들 中에서는 피터 드러커 , 社會學者 폴 펠릭스, 科學者 구스타브 노살 等이 있다.

오스트리아를 代表하는 劇作家인 슈테판 츠바이크

藝術 [ 編輯 ]

有名 오스트리아 畫家로는 페르디난트 게오르그 발트뮐러, 루돌프 폰 알트, 한스 마카르트, 구스타프 클림트 , 에곤 실레 , 오스카르 코코슈카 , 칼 몰, 프리덴슈라이히 勳데르트바서 等이 있고 寫眞가로는 매그넘 最初의 女性 作家인 잉게 모라스 , 에른스트 하스 等이 있다. 이 가운데 相當數의 藝術家들이 빈 美術 아카데미 빈 應用藝術大學校 를 거쳤다.

오스트리아의 支配 家門이었던 합스부르크 家門 은 自身들의 名聲을 誇示하기 위하여 일부러 藝術界와 文學界에 莫大한 支援을 해주었고, 이덕분에 오스트리아는 유럽 全域에서도 알아주는 文學의 中心地로 떠오를 수 있었다. 有名한 오스트리아 出身의 文學家들 中에서는 小說家 프란츠 카프카 , 아르투어 슈니츨러 , 슈테판 츠바이크 , 토마스 베른하르트 , 로베르트 무질 , 是認 게오르크 트라클 , 프란츠 베르펠 , 프란츠 그릴파르처 , 라이너 마리아 릴케 , 아달베르트 슈티프터 , 카를 크라우스 等이 있다. 有名한 현대 劇作家와 小說家로는 노벨 受賞者이기도 한 엘프리데 옐리네크 , 觀客冒瀆의 페터 한트케 , 다니엘 켈만이 있다.

料理 [ 編輯 ]

오스트리아의 料理는 基本的으로 오스트리아-헝가리 帝國 의 貴族 料理를 基本으로 하고 있으며, 몇 世紀에 걸쳐 유럽 最高 家門으로 名聲을 누린 합스부르크 家門이 다스린 國家의 料理답게 宏壯히 華麗하고 다양한 食材料를 使用하는 것으로 有名하다. 主로 소고기, 돼지고기, 野菜를 다채롭게 使用하는 것으로 名聲이 높다. 또한 슈트루델에 沙果를 넣어 만든 아펠슈트壘델 이 有名한데, 謝過 外에 커스터드나 밀크크림, 치즈 等을 넣어 만드는 菓子들도 有名하다.

오스트리아를 代表하는 料理들 中에서는 비너 슈니쩰 , 팬케이크 디저트人 카이저슈맘 , 고기 經斷人 클로스 , 송아지고기 等을 肉水에 삶아내어 먹는 打펠슈피츠 , 초콜릿과 살구잼을 곁들여 먹는 케이크人 자허토르테 等이 있다. 또한 허브, 감자, 페퍼민트 等을 도넛에 넣어 튀기고 버터 소스 等과 곁들여 먹는 料理 等도 有名하다. 主로 샐러드와 함께 먹는다. 또한 國民的 音樂家인 모차르트를 象徵으로 하는 모차르트쿠겔 等 單 디저트와 함께 먹는 커피 文化도 宏壯히 大衆的인데, 오스트리아는 每年 8kg 以上 커피를 攝取하며 1人當 가장 높은 比率의 커피 攝取量을 자랑하고 있다. [51]

비너 슈니첼

한便 麥酒는 0.2리터에서 0.3리터, 或은 0.5리터 單位로 販賣되며, 가장 代表的인 種類의 麥酒는 라거 麥酒 이다. 또한 크리스마스나 復活節 等 公休日에는 특수한 種類의 麥酒들도 다양하게 販賣한다. 오스트리아 南部 地方에서 葡萄酒 生産이 매우 有名한데, 特히 白葡萄酒 生産이 매우 有名하다. [52] 또한 슈납스를 즐겨 마시는데, 슈납스는 과일을 발효시켜 만든 果實酒로, 알코올 濃度가 60% 以上으로 과일을 主로 原料로 하여 만든다. 또한 個人 釀造場들이 오스트리아 各地에 小規模로 宏壯히 많이 分布되어 있어 酒類 生産이 活潑하다.

오스트리아 內에서 가장 有名한 飮料는 ‘알름두들러’로, 主로 알코올 飮料 代身 마시는 가벼운 飮料로 取扱받는다. 또한 그 外에도 ‘슈페치’라고 하여 코카콜라 와 환타 사이의 맛 程度를 내는 飮料들도 있다. 또한 世界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에너지 드링크인 레드불 또한 오스트리아 企業이다.

오스트리아는 라틴 , 게르만 , 슬라브 飮食 文化가 잘 어울려 獨特한 飮食 文化를 形成하였다. 飮食 調理法과 飮食에 있어서 가장 다양하고 複合的인 樣式을 자랑한다. 비엔나 커피 라고 불리는 아인슈페너 는 世界的으로 有名한 이 나라의 代表的인 커피 이며 고기를 튀겨 만든 슈니쪨 비엔나 소시지 는 이 나라의 代表 飮食이다. 이 나라는 菓子 가 特히 有名한데, 흔히 프랑스 에서 由來된 것으로 誤解하는 크루아상 덴마크 에서 由來된 것으로 誤解되는 대니視 페이스트理는 오스트리아의 빵이다. 덴마크 에서는 대니視 페이스트리를 '비네브罍드'(빈에서 온 빵)라고 부르며, 프랑스 에서는 크루아상 을 '비에누아제리'라고 부른다. 이 外에도 브리오슈 , 크레프 , 브레첼 , 烹誤 레箏(乾葡萄 빵), 烹誤 쇼콜라(초콜릿 빵) 等은 에서 由來하거나 發展했다.

스포츠 [ 編輯 ]

오스트리아는 알프스山脈 과 바로 接하고 있고, 이 때문에 알파인 스키 가 國民的으로 宏壯히 大衆的이다. 또한 關聯 스키 産業도 他 國家들에 비해서 壓倒的으로 發達해 있는 便이다. 그 外에도 스노우보드 , 스키점프 等 雪山 關聯 스포츠도 매우 大衆的이다. [53] 스키 스포츠가 매우 發達해 있는 德分에 프란츠 클라머, 헤르만 마이어 , 토니 세일러, 벤자민 라이크, 마리에 쉴트 等 여러 世界的인 스키 選手들을 輩出해내기도 하였다. 또한 스키 점프 選手들인 아르民 코글러, 안드레아스 펠더, 에른스트 베토리 , 토마스 모르겐슈테른 等이 世界的으로 名聲을 날리고 있다. 2012年에는 인스부르크에서 첫 幼少年 冬季올림픽이 열리기도 했다.

오스트리아에서 有名한 팀 競技는 蹴球로, 主로 오스트리아 蹴球聯盟에서 主管하고 있다. 또한 1934年 FIFA 월드컵에서 4位, 1954年 FIFA 월드컵에서 3位, 1978年 FIFA 월드컵에서 7位를 차지하는 等 歷史的으로도 유럽의 蹴球 强國이기도 하다. 그러나 國際的으로는 그다지 最近 좋은 成跡을 보이고 있지 않다. [54] 오스트리아는 스위스와 함께 2008年 유럽 蹴球 챔피언십을 共同 誘致하였으며, 國內 스포츠 리그에는 오스트리아 분데스리가 가 있다. 有名한 팀들 中에서는 FK 오스트리아 빈, 레드불 잘츠부르크, 스텀 그라츠 等의 팀들이 있다.

오스트리아는 蹴球 外에도 下키도 있으며, 野球 분데스리가度 따로 있다. 乘馬도 有名하며, 빈 競馬學校度 世界的으로 名聲이 높다. 有名한 포뮬러 원 드라이버로는 니키 라우다 等이 있으며, 라우다는 F1 챔피언십 에서 3回 優勝했다. 只今까지 페라리 멕라렌 에서 同時에 뛴 唯一한 選手이기도 하다. 그 外에도 여러 有名한 포뮬러 원 選手들이 오스트리아 出身이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가톨릭 55.2%
    正敎會 5.1%
    기타 基督敎 3.8%
  2. 2021
  3. “Encyclopaedia Britannica” . 2021年 4月 7日에 確認함 .  
  4. “Tabelle B.1.4. Im Ausland geborene Bevolkerung nach Geburtsland, Australien” . 2021年 4月 7日에 確認함 .  
  5. “deutschland ist nach wie vor Messe- und veranstaltungsstandort nummer eins” . 《ATZ - Automobiltechnische Zeitschrift》 116 (1): 80?87. 2014年 1月. doi : 10.1007/s35148-014-0021-2 . ISSN   0001-2785 .  
  6. Hummer, Waldemar (2017年 6月 30日). “La Participacion de Austria en Schengen y Frontex ? Una Retrospectiva Historica” . 《REVISTA INTERNACIONAL CONSINTER DE DIREITO》 04 (04): 285?337. doi : 10.19135/revista.consinter.00004.12 . ISSN   2183-9522 .  
  7. 《Johnson》. 19쪽.  
  8. 《Johnson》. 21쪽.  
  9. 《Lonnie Johnson》. 21쪽.  
  10. 《Lonnie Johnson》. 23쪽.  
  11. 《Lonnie Johnson》. 25쪽.  
  12. 《Lonnie Johnson》. 26쪽.  
  13. Charles George Herbermann. 《" The Catholic encyclopedia"》.  
  14. 《Lonnie Johnson》. 26-28쪽.  
  15. Vienna: Austrian Federal Press Service (2000). 《"Das politische System in Osterreich (The Political System in Austria)"》.  
  16. Evan Burr Bukey. 《Hitler's Austria: Popular Sentiment in the Nazi Era》. 6쪽.  
  17. 《Johnson》. 52-54쪽.  
  18. Shepard, Gordon (1996). 《The Austrians》. 161 William Street, New York City: Avalon Publishing Group Inc.  
  19. Mary Margaret Ball. 《Post-war German-Austrian Relations: The Anschluss Movement,》. 18-19쪽.  
  20. 《Brook-Sheperd》. 28쪽.  
  21. 《Lonnie Johnson》. 105쪽.  
  22. Robert Gellately (2001). 《Social Outsiders in Nazi Germany》. 26쪽.  
  23. Ian Kershaw (2001). 《Hitler 1936?1945: Nemesis》. 83쪽.  
  24. Art, David. 《The Politics of the Nazi Past in Germany and Austria》 .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xiii?xiv쪽. ISBN   978-0-511-61614-3 .  
  25. Strickhausen, Waltraud. 《Symposium “German-Speaking Exiles in Great Britain” in der University of Aberdeen, 24.?26. September 1990》 . Berlin, Boston: DE GRUYTER SAUR. ISBN   978-3-11-095910-9 .  
  26. Britannica Online Encyclopedia. 《Anschluss and World War II》.  
  27. 《Lonnie Johnson》. 26쪽.  
  28. 《Lonnie Johnson》. 105쪽.  
  29. 《Brook-Sheperd》. 448쪽.  
  30. 최연구 (2000年 2月 24日). “나치즘 살아나는가” . 《한겨레21》.  
  31. 최현준 (2021年 10月 10日). “‘世界 最年少’ 오스트리아 總理, 腐敗 嫌疑로 辭任” . 《한겨레》.  
  32. 정철환 (2021年 12月 6日). “오스트리아 最年少 總理 “政界 隱退하겠다” 宣言… 後任엔 軍出身 內務長官” . 《朝鮮日報》 (파리).  
  33. New Austrian Information. 《"Austria's Permanent Neutrality"》.  
  34. “Austrian Meteorological Institute” . 12 August 2012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12 August 2012에 確認함 .  
  35. Statistic Austria. 《STATISTIC AUSTRIA - Presse》.  
  36. Statistic Austria. 《"Probezahlung 2006 ? Bevolkerungszahl"》.  
  37. Eurostat. 《"Migration and migrantpopulation statistics"》.  
  38. Reuters (2013年 1月 21日). “Neutral Austria votes to keep military draft” .  
  39. “Suche” . 《오스트리아 統計廳》 (오스트리아 獨逸語) . 2023年 3月 19日에 確認함 .  
  40. “오스트리아 代替服務制度 詳細보기” . 《州오스트리아 大韓民國 大使館 兼 主賓 國際機構代表部》 . 2023年 3月 19日에 確認함 .  
  41. europea.eu. 《"Defense Data"》.  
  42. Constitute. 《Austria 1920》.  
  43. International Monetary Fund. 《Austria》.  
  44. atlas.media.mit.edu. " OEC ? Austria (AUT) Exports, Imports, and Trade Partners " . 2016年 3月 13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21年 4月 17日에 確認함 .  
  45. World Integrated Trade Solution Worldbank
  46. Statistc Austria. 《"Census 2001: Population 2001 according to religious affiliation and nationality"》.  
  47. Statistik Austria. 《"Katholische Kirche Osterreichs, Statistik"》.  
  48. Statistik Austria. 《"Die Bevolkerung nach Umgangssprache, Staatsangehorigkeit und Geburtsland"》.  
  49. Statistik Austria. 《"Die Bevolkerung nach Umgangssprache, Staatsangehorigkeit und Geburtsland"》.  
  50. Wayback Machine. 《Requirements to become an Austrian citizen》.  
  51. BBC News (2018年 4月 18日). “Coffee: Who grows, drinks and pays the most?” .  
  52. Wine-Searcher. 《"Gruner Veltliner Wine"》.  
  53. Horak, Roman; Spitaler, Georg. 《"Sport, Space and National Identity: Soccer and Skiing as Formative Forces: On the Austrian Example".》.  
  54. 《"Osterreichischer Fußballbund"》.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