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일랜드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아일랜드
아일랜드語 : Eire
英語 : Ireland

國紀

國葬
國家 傳寫의 노래
수도 더블린 北緯 53° 20′ 52″ 書經 6° 15′ 35″  /  北緯 53.347778° 書經 6.259722°  / 53.347778; -6.259722
아일랜드(아일랜드)
政治
政治體制 共和制 , 民主制 , 立憲制 , 單一制
兩院制 , 內閣責任制
大統領 美할 다니엘 오 히긴
總理 리오 버라드커
歷史
獨立 英國 으로부터 獨立
 ? 獨立 宣言 1919年 1月 21日
 ? 承認 1921年 12月 6日¹
지리
面積 70,273 km 2 ( 117 位 )
內水面 比率 2.0 %
時間帶 GMT ( UTC +0)
DST UTC+1
人文
公用語 아일랜드語 , 英語
데모님 아일랜드人
人口
2020年 어림 4,977,400名 (122位)
人口 密度 70.8名/km 2 ( 113位 )
經濟
GDP ( PPP ) 2020年 어림값
 ? 全體 $4,480億 ( 46位 )
 ? 一人當 $89,383 ( 4位 )
GDP (名目) 2020年 어림값
HDI 0.955 ( 2位 , 2019年 調査)
通話 유로 (€)² ( EUR )
宗敎
宗敎 基督敎 83.4% [1]
無宗敎 10.1%
이슬람敎 1.3%
기타 5.2%
기타
ISO 3166-1 372 , IE , IRL
도메인 .ie
國際 電話 +353
¹ 아일랜드 自由國 으로 獨立했다. 1937年 부터 只今의 共和政 을 實施하고 있다.
² 1999年 까지는 아일랜드 파운드

아일랜드 ( 아일랜드語 : Eire 에이레 [2] , 英語 : Ireland [3] , 音譯語 : 愛蘭/愛爾蘭)는 유럽 의 北西쪽 브리튼 制度 에 있는 섬나라 아일랜드섬 大部分을 차지하고 있다. 아일랜드라는 말은 地理的인 意味(아일랜드섬)와 混同할 수 있으며, 아일랜드 共和國 ( 아일랜드語 : Poblacht na hEireann 抛블라흐트 너 헤聯 , 英語 : Republic of Ireland 리퍼블릭 오브 아일랜드 [ * ] )이라는 名稱으로 使用하는 例가 많다.

아일랜드섬 안에서 北東쪽으로 英國 ( 北아일랜드 )과 國境을 마주하며, 東쪽은 아일랜드海 , 西쪽은 大西洋 과 接하고 있다. 人口는 大略 500萬名이며, 유럽 聯合 (EU), 經濟 協力 開發 機構 (OECD), 그리고 國際 聯合 (UN)의 構成員이다. 議員內閣制를 採擇하고 있다, 2005年 이코노미스트誌 調査 結果 삶의 質이 世界에서 第一 높다고 報告했으며, 2011年 基準 1人當 名目 GDP는 約 47,000달러, 人間 開發 指數 世界 2位 先進國이다. 다만 實際 賃金은 높지 않으며, 大卒者 初俸은 2010年 基準으로 約 24,000 유로로, 西유럽에서 第一 낮고 이웃한 英國의 75% 水準이다.

歷史 [ 編輯 ]

켈트계 갈리아人 紀元前 5世紀 經에 아일랜드로 건너와 게일人 과 함께 자리를 잡았다, 다음 그레이트브리튼섬 에서 앵글로색슨人 에게 밀려난 브리튼人 이 건너왔다.

5世紀 性 파트리치오 가 아일랜드에 基督敎 를 傳播했다. 性 파트리치오의 날 은 아일랜드 最大의 祝日이다.

8世紀 부터 11世紀 初에 걸쳐 바이킹 이 아일랜드를 侵攻했다, 以後 바이킹들의 侵略이 잦아들었으나 1066年 노르만 家門 앵글로색슨界 잉글랜드 를 侵攻하여 征服하고 잉글랜드의 王이 되어 勢力을 擴張했고 이윽고 1172年 아일랜드 南東部 렌스터 王國의 도움 要請을 빌미로 아일랜드를 侵攻하였다. 그러나 아일랜드人은 抵抗하여 노르만 勢力을 徐徐히 몰아냈다.

1534年 , 튜터 王家 헨리 8歲 가 本格的인 아일랜드 侵攻을 敢行하여 1542年 아일랜드 王位를 만들고 스스로가 잉글랜드 王과 兼任하여 잉글랜드와의 東君 聯合의 形態로 完全히 服屬되었다.

北아일랜드 歷史는 宗敎 葛藤의 歷史이기도 하다, 北아일랜드 宗敎 葛藤은 18世紀 스코틀랜드 長老敎 人들이 17世紀 올리버 크롬웰 의 侵攻으로 아일랜드에 移住하면서 始作되었다, 現在 北아일랜드 얼스터 에 이주온 長老敎人들은 天主敎 人들을 彈壓하였다. 따라서 아일랜드 사람들은 英國에서 온 改新敎 人들에게 差別과 抑壓을 받았고, 이들 不滿은 復活節 蜂起 ( 1916年 ), 아일랜드 共和國軍 結成 等 武裝 鬪爭으로 暴發했다, 아일랜드 사람들이 天主敎 를 信奉함으로써 아일랜드 民族의 正體性을 確立하고자 한 것도 英國 改新敎人들의 아일랜드人들에 對한 酷毒한 支配에 起因한다, 하지만 地主 階級은 天主敎 에서 長老敎 로 敎派를 바꿈으로써 그들 財産을 지키고자 하였다.

東君 聯合을 통한 間接 支配로 아일랜드 統治의 基盤을 닦은 英國은 프랑스 革命 以後 高調되는 아일랜드의 獨立 意志를 粉碎하고자 했다. 그래서 英國 政府는 1707年 聯合法 制定으로 스코틀랜드를 合倂시켰던 것과 마찬가지로 1801年 에 아일랜드를 完全히 英國에 合倂시킨다.

1800年代 中盤에 大飢饉 이 닥쳐 大略 850萬 名이었던 아일랜드 人口는 660萬 名 程度로 떨어졌고, 많은 사람이 美國을 包含한 海外로 移住했다. [4]

1916年 復活節 蜂起 英國-아일랜드 戰爭 을 거쳐 1921年 英國-아일랜드 條約 을 締結함으로써 아일랜드 32個 州 가운데 南部 26個 株價 아일랜드 自由國 으로 獨立했다, 1年 後 아일랜드 內戰 이 일어났다, 1949年 에 아일랜드는 英聯邦 에서 脫退한 後 아일랜드 共和國으로 完全하게 獨立하였다.

行政 區域 [ 編輯 ]

그러한 行政 區域 區分은 如前히 아일랜드의 文化나 스포츠 分野 그리고 郵便 體系에서 使用되고 있다. 아일랜드 下院(Dail Eireann) 議員의 選擧區는 可能하면 州의 境界를 따라서 만들어야 한다. 그래서 어떤 株價 많은 人口를 지니고 있을 境遇에는 複數의 選擧區를 保有하고(예를 들면 리머릭 桐/西) 人口가 적은 州의 境遇에는 가까운 州와 묶어서 하나의 選擧區를 만들기도 하지만(예를 들면 슬라이고) 實際로 意味있는 州의 境界를 넘어가지는 못한다.

그러나 地方 政府 單位가 다시 構成되는 境遇도 있다. 例를 들어 1990年代에 더블린 株價 廢止되면서 그 地域에는 세 個의 새로운 地方 議會가 생겨났으며 1890年代 以來로 티퍼레리 주는 行政的인 面에서 두 個의 區分된 主로 分轄되었다. 그 結果 아일랜드에는 現在 29個의 行政 州와 5個의 特別市가 있다. 特別市에는 더블린, 코크, 리머릭, 골웨이, 그리고 워터퍼드가 있다. 特別市는 그들이 屬한 저마다의 州에서 나머지 地域과는 行政的으로 分離되어 管理되고 있다. 各自의 週 안에서 自律性을 갖는 水準의 自治 都市(borough)는 다섯 곳이 있는데 클론멜, 드로게다, 킬케니, 슬라이고, 웩스퍼드가 包含된다.

아일랜드 衛星 寫眞
아일랜드 共和國 地圖
아일랜드의 行政區域을 番號로 表示했음(녹색).
아일랜드 共和國
  1. 더블린週
    ? 더블린
    ? 던레러라스던주
    ? 핑걸週
    ? 사우스더블린週
  2. 위클로週
  3. 웩스퍼드주
    ? 웩스퍼드 邑 (自治 都市)
  4. 칼로週
  5. 킬데어주
  6. 미스州
  7. 라우스週
    ? 드로게다 邑 (自治 都市)
  8. 모나한 週
  9. 캐번주
  10. 롱퍼드주
  11. 웨스트미스州
  12. 오펄리주
  13. 레이시週
  14. 킬케니週
    ? 킬케니 時 (自治 都市)
  1. 워터퍼드週
    ? 워터퍼드 時
  2. 코크週
    ? 코크 時
  3. 케리週
  4. 리머릭週
    ? 리머릭 時
  5. 티퍼레리주
    ? 노스티퍼레리 週
    ? 사우스티퍼레리 週
    ? 클론멜 邑 (自治 都市)
  6. 클래어週
  7. 골웨이州
    ? 골웨이 時
  8. 메이요週
  9. 로스커먼週
  10. 슬라이高柱
    ? 슬라이고 邑 (自治 都市)
  11. 리트림週
  12. 더니골주

人口 [ 編輯 ]

2014年 基準으로 總 人口는 4,609,600 名이고 女性 1人當 合計出産率 2004年 ( Eurostat 推定) 1.99名으로 유럽 聯合 內에서 가장 높다. 2006年 千 名當 出産率은 66.9名, 千 名當 死亡率은77.9명으로, 유럽 內에서는 比較的 높은 人口增加率을 보이고 있다.

또한 最近 中央유럽 國家의 유럽 聯合 加入으로 인해 많은 數의 中央유럽人들이 아일랜드로 몰려들고 있어서 人口가 增加하고 있다.

지리 [ 編輯 ]

言語 [ 編輯 ]

公用語 아일랜드語 英語 이다. 오래前부터 英語를 使用했기 때문에 大部分의 國民들은 英語를 使用한다. 하지만 사라지려는 아일랜드語를 復舊하고 있다. 아일랜드語를 復舊하고 있지만 以前처럼 英語를 使用하여 言語的으로 스코틀랜드와 英國과 다를 게 없다.

아일랜드 英語는 英國式 英語와는 다른 固有의 表現이 少數 있고 매우 빠른 抑揚으로 外國人들이 알아듣기 어렵다는 評價를 받고 있다. 하지만 英國人들과 스코틀랜드人에게는 發音만 조금 特異할 뿐 意思疏通에 全혀 問題없다.

宗敎 [ 編輯 ]

2002年 아일랜드 統計廳의 資料에 따르면 아일랜드人의 約 88.4%가 가톨릭 信者이다. 아일랜드에서 天主敎는 國敎처럼 取扱되고 있고, 只今은 덜하지만 예전에는 天主敎 以外의 다른 基督敎에 排他的이었다. 그 다음으로는 아일랜드 聖公會 信者가 많다. 나머지 宗敎들은 他國에서 아일랜드로 移住한 사람들로 인한 것으로 信者 數는 매우 적다.

宗敎와 政治 [ 編輯 ]

1937年 制定된 元來 아일랜드 憲法 은 國民 大多數가 所屬된 敎會인 天主敎會 에 "特別 地位"를 保障하였지만, 다른 基督敎 敎團과 유대敎 도 認定하였다. 天主敎會 가 支配的이었던 이탈리아 를 비롯한 다른 유럽 國家처럼, 아일랜드도 20世紀 後半에 이르러 合法的인 世俗化의 時期를 經驗하게 되었다. 1972年 에 天主敎會를 包含하여 特定 宗敎 團體를 規定한 憲法 條項은, 國民投票로 制定된 第5次 改正 아일랜드 憲法에서 削除되었다.

憲法에 남아있는 宗敎 關聯 條項은 44項이다. 그 條項은 이렇게 始作한다.

國家는 市民 禮拜의 意識에서 나타나는 敬意가 神의 穩全한 能力 때문임을 認定한다. 그것은 敬畏하는 마음으로 그의 이름을 높이는 것이며, 宗敎를 尊重하여 禮를 갖추는 것이다.

이 條項은 또한 信念과 實行과 團體構成에 關한 宗敎의 保障하고 있으며, 特定 宗敎에 對한 支援을 禁止하고, 國家가 宗敎的인 差別을 할 수 없게 하고, 國家에서 宗敎 財團의 學校이든 非 宗敎 財團의 學校이든 間에 差別的으로 待遇해서는 안 된다고 要請한다.

敎育 [ 編輯 ]

이 나라는 世界的인 높은 敎育熱을 자랑한다. 그리고 文盲率 이 낮은 便이다.

아일랜드의 大學들은 美國 이나 英國 과는 다르게 大學의 序列化가 없다. 아일랜드의 大學들은 모두 平均的이고 均等한 質의 敎育을 提供하고 있다. 그 中에서 가장 繁榮한 大學은 더블린에 位置한 트리니티 칼리지이다.

軍事 [ 編輯 ]

이 나라에서는 募兵制 (支援制)를 實施한다.

文化 [ 編輯 ]

文學 [ 編輯 ]

아일랜드는 조지 버클리 , 조너선 스위프트 , 제임스 조이스 , 조지 버나드 쇼 , 오스카 와일드 , 윌리엄 예이츠 , 사뮈엘 베케트 , 브램 스토커 , 프랭크 오코너 英文學 社에 重要한 수많은 作家를 輩出했다. 그리고 이 中에서 쇼, 예이츠, 베케트는 노벨 文學賞 을 受賞하기도 했다.

여러 자랑스러운 英文學 作家들을 排出했음에도, 아일랜드 政府는 傳統的인 켈트 文化를 保存하기 위해 많은 努力을 기울이고 있다. 게일어 로 쓴 作品 創作을 奬勵하고, 모든 公的인 文書나 案內文을 英語 와 倂記하고 있다.

音樂 [ 編輯 ]

U2의 公演 모습

아일랜드의 傳統音樂은 켈트 音樂 으로 알려져 있고, 周邊國과 아일랜드의 現代 音樂에 많은 影響을 주었다. 仔細한 內容은 아일랜드의 포크 音樂 에 나와 있다. 아일랜드의 傳統 樂器로는 틴 휘슬 , 보란 , 일리언 파이프 等이 있다. 아일랜드는 世界的인 뮤지션들을 여럿 輩出했는데 더 클랜시 브라더스 , 치프턴스 , 더 더블리너스 , U2 , 코어즈 , 크랜베리스 , 데미안 라이스 , 웨스트라이프 , 엔야 , 클라나드 , 켈틱 우먼 , 글렌 핸사드 等이 있다. 特히 U2 는 數十 年 間 全 世界的으로 暴發的인 人氣를 얻고 있는, 아일랜드를 代表하는 밴드다.

스포츠 [ 編輯 ]

아일랜드에서 가장 人氣있는 스포츠는 아일랜드式 蹴球 갤릭 풋볼 이다. 아일랜드에서 Football은 이 갤릭 풋볼을 가리키며 게일 體育協會 에서 主管하는 歇링 等 總稱하여 갤릭 게임이라고 불리는 傳統 體育 種目들이 잘 保存되어 있다.

갤릭 게임들을 除外한 두番째로 人氣가 많은 스포츠는 蹴球이고 세番째로 人氣가 많은 스포츠가 럭비 유니언 이다. [5] [6]

스포츠 스타들을 많이 輩出했는데 特히 蹴球 에서 셰이 기븐 , 데미안 더프 , 로이 킨 , 로비 킨 等 여러 有名 選手들이 아일랜드 出身이다.

經濟 [ 編輯 ]

1980年 代 後半까지만 해도 經濟 成長率이 매우 低調했으나 1997年 前 大統領인 메리 로빈슨 은 外資 誘致 等의 積極的인 開放 政策을 펼쳐 平均 11%의 經濟成長率을 記錄하여 急成長했다. 現在 아일랜드의 1人當 GDP 는 자국을 植民統治下였던 英國 보다 높으며 유럽에서 손꼽히는 富者 나라이다. 아일랜드는 外國企業의 自國 內 誘致를 위해 法人稅를 減免하는 等의 政策을 實施하였다. 그러나 自國企業의 弱勢로 副作用이 일어나자 2001年 以後부터 自國企業에 對한 積極的인 支援政策을 實施하고 있다.

아일랜드는 유럽 에서 物價가 비싼 便이지만, 가까운 英國과 比較했을 境遇 約 20% 程度 低廉한 便에 屬한다. 또한 닭고기, 돼지고기, 소고기 等 肉類와 乳製品들은 低廉한 便이다.

農業 [ 編輯 ]

아일랜드의 主要 産業은 牧畜業 이다. 國土의 約 75%가 放牧地와 牧草地이다. 아일랜드에는 가 約 700萬마리가 있다. 食品加工業과 木草 管理業은 뒤떨어진 便으로 牧畜業의 生産性은 유럽의 다른 나라에 비해 떨어진다.

農業은 감자 , 귀리 , 等이 主로 栽培되고 있으나 土地가 酸性인 關係로 耕作地 規模가 그리 크진 않다.

工業 [ 編輯 ]

工業은 釀造業 과 畜産物 加工業이 매우 活潑하며 機械 金屬 工業도 發達되어 있다.

情報通信技術 産業 또한 相當히 發達되어 있다.

交通 [ 編輯 ]

아일랜드에는 3個의 主要 國際空港 ( 더블린 , 샤넌 , 코크 )에서 유럽 路線, 大陸 間 路線, 에어 택시 를 運營하고 있다. 아일랜드 國營 航空社로는 에어링구스 가 있지만, 라이언에어 航空社가 低廉한 料金으로 가장 큰 航空社이다. 런던 더블린 을 오가는 路線은 유럽에서 가장 붐비는 路線으로 450萬名이 2006年에 이 路線을 利用했다. [7] [8] 鐵道는 아이리쉬 레일 社가 管理하고 있으며, 더블린의 휴스톤 驛과 코놀리 驛이 鐵道 交通의 中心이다. 더블린과 벨파스트를 잇는 路線은 엔터프라이즈 노던 아일랜드 레일웨이즈 가 運營하고 있다. 더블린은 大衆交通의 質을 높이기 위해 DART , LUAS , 더블린 버스 같이 다양한 交通 體系를 통해 擴張하고 있다. 高速道路 와 主要 幹線道路는 아일랜드 國立道路公社에서 運營하고 있고, 其他 道路網은 地自體에서 運營하고 있다. 旅客船 路線으로는 아일랜드와 英國 間 路線, 맨섬 間 路線, 프랑스 間 路線이 있다.

觀光 [ 編輯 ]

EU와 EEA 國家, 北美, 南美의 大部分의 國家, 大韓民國, 日本, 이스라엘, 濠洲, 뉴질랜드 國民들은 아일랜드를 訪問할 境遇 비자를 必要로 하지 않는다.

아일랜드에서 가장 人氣 있는 徒步旅行길 윅로 웨이(Wicklow Way·132km)는 더블린 南쪽의 말레이 公園(Marley Park)에서 始作된다. [9]

對外 關係 [ 編輯 ]

歷史的인 問題 때문에 英國 , 特히 잉글랜드에 對한 國民들의 情緖가 좋지 않다. 이러한 國民 情緖를 韓國과 日本의 例로 자주 比較하기도 하는데 아일랜드와 英國 의 國民 情緖가 誇張된 面도 없지 않다. 이것은 日帝時代 日本이 韓國 歷史를 歪曲하고 合倂을 妥當 時 하기 위해 日本을 英國 으로 韓國을 아일랜드로 比較한 적이 많았고 解放 後 少數 識者層들도 비슷하다고 發言한 것들이 海外에도 퍼졌다. 하지만 現在는 韓國은 外勢王朝가 全혀 없었고 韓國 固有王朝만을 維持했으며 日本이 오히려 韓半島에서 온 야요이人들로 因해 조몬人들이 홋카이도로 밀려나 아일랜드와 비슷한 面이 있다. 아일랜드, 英國 兩國은 過去를 淸算하고 發展的인 關係를 가지기 위해 努力하고 있으며, 政治·經濟·文化的 交流 協力이 增進되고 있다. 아일랜드는 식스 네이션즈 챔피언십 에 代表팀을 보내고 있다. 하지만 最近 英國 政府의 브렉시트 以後 北아일랜드에서 신페인이 這番 總選에서 躍進하는 事態가 일어나고, 英國 政府의 아일랜드 統一 憂慮에 緊張하여 只今은 英國 政府와 相當히 敏感한 葛藤 關係를 다시 보이고 있다.

大韓民國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모두 아일랜드와 手交하였다. 大韓民國 과는 1983年에 公式 修交하였으며 以前에 1967年 아일랜드 政府가 駐韓 英國 大使館을 통해 災旱(在韓) 아일랜드人(人)에 對한 領事 業務를 代行해달라는 要請이 있었다. 國際 社會에서는 英國 과 步調를 取하여 韓國의 立場을 積極 支持하였다. 1988年 서울 올림픽 때 아일랜드는 選手團을 大韓民國으로 直接 派遣했으나, 2002年 FIFA 월드컵 때는 E組에 屬해 있었기 때문에 代表팀은 日本 으로 派遣되었고, 스페인과의 16强戰 한 競技만 大韓民國에서 競技를 가졌다.

出處 및 註解 [ 編輯 ]

  1. 로마 가톨릭교회 77.8%
    아일랜드 聖公會 2.7%
    東方 正敎會 1.3%
    기타 基督敎 1.6%
  2. 實際 아일랜드語에서 Eire는 /?eːr??/ 로 발음되므로 實際로는 에려 로 發音하는 것이 原音에 가까운 表記가 된다. 아직 大韓民國의 外來語 表記法에서는 아일랜드語의 表記法이 없고, Eire라는 아일랜드語式 國名이 韓國語圈에서는 거의 쓰이지 않기 때문에 Eire는 慣習的으로 '에이레'로 읽는 것이 一般的이다.
  3. 英語 Ireland의 正確한 發音은 /?a??l?nd/ 또는 /?a??l?nd/ 이다. 따라서 大韓民國 外來語 表記法 의 英語 表記 方式을 遵守한다면 Ireland는 '아이얼런드'로 적어야 하고, 外來語 表記 用例의 表記 原則 을 適用하면 '아이얼랜드'로 적어야 한다. 普通 '아일랜드'는 慣習을 勘案하여 外來語 表記法을 따르지 않고 例外를 適用하여 標準語로 指定된 境遇로 볼 수도 있다.
  4. 《이야기世界史》-近代便/백산서당
  5. Gaelic football and hurling remain most popular sports in Ireland in 2020
  6. The Most Popular Sports In Europe
  7. Sean McCarthaigh, Dublin?London busiest air traffic route within EU , Irish Examiner , 2003年 3月 읽어봄
  8. Mark Frary, Heathrow dominates top 20 Archived 2008年 5月 12日 - 웨이백 머신 , = 2007年 3月 19日
  9. 김남희 (2007年 12月 27日). “[유럽을 걷다](15)아일랜드 시골로 걸어가는 길-아일랜드 윅로 웨이” . 傾向닷컴 . 2007年 12月 27日에 確認함 .   |題目= 에 지움 文字가 있음(위치 1) ( 도움말 )

같이 보기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