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덴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스웨덴 王國
Konungariket Sverige

國紀

國葬
標語 For Sverige - i tiden
(스웨덴을 위해 - 時代와 함께) 1
國家 그대의 祖上, 그대의 自由 2
王室 國家 王의 노래
수도 스톡홀름 北緯 59° 21′ 00″ 東京 18° 04′ 00″  /  北緯 59.3500° 東京 18.066667°  / 59.3500; 18.066667
스웨덴(스웨덴)
政治
政治體制 立憲君主制 , 民主制 , 單一制 , 議員內閣制
國王
總理
國會議長
칼 16歲 구스타프
울프 크리스테르손 ( 穩健當 )
안드레아스 노를렌 ( 穩健當 )
立法府 릭스多겐
執權與黨 스웨덴 社會민주노동당 , 綠色黨 3
歷史
樹立  
 ? 스웨덴王國 12世紀 初盤
 ?  칼마르 同盟 1397年 ~ 1523年 6月 6日
 ?  스웨덴-노르웨이 1814年 ~ 1905年
 ?  EU 加入 1995年 1月 1日
지리
面積 450,295 km 2 ( 55 位 )
內水面 比率 8.67 %
時間帶 CET ( UTC +1)
DST CEST (UTC+2)
人文
公用語 스웨덴語
데모님 스웨덴人
人口
2015年 어림 증가 10,272,518 (89位)
人口 密度 23名/km 2 ( 198位 )
經濟
GDP ( PPP ) 2012年 어림값
 ? 全體 $5,670億 ( 36位 )
 ? 一人當 $54,474 ( 17位 )
GDP (名目) 2012年 어림값
HDI 증가 0.933 ( 7位 , 2017年 調査)
通話 크로나 ( SEK )
宗敎
宗敎 基督敎 61.4% [1]
無宗敎 36%
이슬람敎 2.3%
其他 宗敎 0.3%
기타
ISO 3166-1 752 , SE , SWE
도메인 .se
國際 電話 +46
1 스웨덴의 境遇는 王室 標語가 存在한다. 國王이 바뀌면 標語도 함께 바뀌는데 現在 使用되고 있는 標語는 칼 16歲 구스타브의 標語이다.
2 스웨덴의 王室 國家 는 《王의 노래》(Kungssangen)이다.
3 左派黨 , 中央黨 , 自由黨 新任 補完 으로 參與하고있다.

스웨덴 王國 ( 스웨덴語 : Konungariket Sverige 코능아리케트 스베리예 [ * ] 이 소리의 정보듣기   ), 略稱 스웨덴 ( 스웨덴語 : Sverige 스베리예 [ * ] , 文化語 : 스웨리예)은 北유럽 스칸디나비아 半島 의 東半部를 차지하는 立憲 君主國 이며 수도 스톡홀름 이다.

歷史 [ 編輯 ]

先史時代 [ 編輯 ]

스웨덴 先史 時代는 後記 구덴의 석기인 紀元前 12,000年頃 南部 地方의 브로메 文化 (Bromme Culture)로부터 始作되었는데, [2] 石器 技術을 使用하였으며 나무 열매를 採集하고 馴鹿 이나 물고기 를 사냥하였다.

紀元前 4千 年頃의 푼넬 비커 文化(Funnel-beaker Culture)에서는 農事와 家畜 길들이기가 始作되었고 다듬어진 돌도끼 와 裝飾된 土器 賈 副葬品으로 發掘된다.

靑銅器는 紀元前 1,700年頃에 始作되는데, 스칸디나비아半島 에는 九里 가 나지 않으므로 이 時期의 金屬 은 輸入 後 加工된 것이다. 사람들은 작은 마을을 이루고 살았고, 單層의 긴 木造建物과 農場을 갖추었다.

古代 [ 編輯 ]

스베아族 (古代 스웨덴人)에 關한 最初의 記錄은 서기 98年 타키투스 게르마니아 때에 登場한다. 바이킹 時代의 스웨덴人 들은 비잔티움 帝國 이슬람 世界로 連結되는 交易路를 掌握하고 이 길을 통해 大大的인 海上 遠征을 벌였다. 스웨덴人들은 유럽에서 相當히 오랫동안 基督敎 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었으나 11世紀에 올로프 솃코눙 이 스웨덴 王으로 되면서 最初로 洗禮를 받았다.

中世 [ 編輯 ]

當時 스웨덴은 諸侯 聯合體였고 君主制度는 라이벌 關係에 있는 王朝들, 더 나아가서는 王과 封建諸侯들의 對立 關係로 週期的인 不安 要素를 안고 있었다. 1397年 포메라니아의 에리크 (에리크 13歲)가 스웨덴-노르웨이-덴마크 의 王이 되어 1439年 까지 스웨덴을 統治하였다. 그의 退位 後 80餘 年에 걸쳐 스웨덴의 攝政 들과 덴마크의 王들은 3王國의 主導權을 놓고 라이벌이 되었다.

近代 [ 編輯 ]

1523年 스웨덴은 덴마크와의 스웨덴 解放 戰爭 에서 勝利하면서 칼마르 同盟에서 獨立했다. 이를 契機로 칼마르 同盟은 解體되었다. 스웨덴의 國王으로 卽位한 구스타브 1歲 바사 (在位 1523-1560)는 1718年 까지 繼續된 바사 王朝 의 系譜를 確立하고 루터교 로 履行하는 宗敎改革 을 强行하였다. 그의 後繼者들 治世에 스웨덴은 루터교 , 改革敎會 , 로마 가톨릭교회 사이에서 커다란 難航을 겪었다.

1611年 구스타브 2歲 아돌프 의 卽位와 함께 스웨덴은 루터교 로 復歸하였다. 구스타브 2世는 발트海 를 스웨덴의 바다로 만드는 한便 獨逸 改新敎 側의 後見人으로 30年 戰爭 (1618-1648)에 參戰하였으나 全身 各部에 集中 射擊을 받고 戰死하였다. 超强大國 스웨덴( 스웨덴 帝國 或은 발트 帝國)은 約 1世紀假量 繼續되었으나 칼 12歲 가 强行한 러시아 와의 對北方 戰爭 (1700-1721)李 失敗로 끝나 瓦解되었다.

現代 [ 編輯 ]

以後 小康 狀態를 거쳐 18世紀 後半에 구스타브 3歲 가 國家 中興에 많은 貢獻을 했으나 끝내 暗殺됨으로써 原點으로 돌아갔다. 스웨덴의 對外 戰爭 參加는 나폴레옹 戰爭 이 마지막이었는데, 빈 會議 結果 핀란드 를 喪失하고 노르웨이 를 얻었다. 그 後 大規模 軍事活動은 거의 大部分 하지 않고 中立을 지켰다. 立憲君主制 는 1849年에 實現되었다. 1905年 노르웨이가 獨立하여 現在의 領土가 確定되었다.

第1次 世界 大戰 때는 中立을 지켰으나 第2次 世界 大戰 때 外交官인 라울 발렌베리 헝가리 에 있는 유대人 에게 비자를 提供, 入國시켰다. 1946年 國際 聯合 의 會員國이 되었다. 韓國 戰爭 韓國 에 野戰病院部隊를 支援하였다.

1946年 總理가 된 타게 에를란데르 는 福祉政策을 擴大하는 데 큰 힘을 기울였다. 23年 뒤 올로프 팔메 가 後任으로 任命되었으며, 그는 몇 年 뒤 辭任하였다. 팔메는 린든 존슨 美國 大統領의 越南戰爭 政策을 强力하게 批判하여, 兩國 間의 物議를 빚고 말았다. 以後 다시 任命되었지만, 1986年 在職 中 暗殺되었다. 以後에는 잉바르 칼손 李 總理가 되었다.

2014年 10月 4日 에는 스테판 罍벤 이 새 總理가 되었다. 이로써 左翼 政權이 再出帆했다.

지리 [ 編輯 ]

스칸디나비아半島 에 있는 國家이다. 半島의 東部를 차지하며 西쪽에는 노르웨이 가 있다. 스웨덴 東쪽에는 핀란드 가 있고 南쪽에는 덴마크 가 있다.

行政 區域 [ 編輯 ]

스웨덴의 行政 區域은 21個 로 構成되어 있으며 이들 地域은 290個 地方 自治體 (kommun)로 나뉜다.

氣候 [ 編輯 ]

스웨덴은 四季節이 뚜렷하고, 年中 氣溫이 溫和하다. 멕시코 灣流 의 影響으로 同一 緯度上의 다른 地域보다 따뜻하여 南部와 中部 地方은 여름에 種種 25 ~ 30°C에 이른다. 北部 地方은 北極 氣候의 影響으로 6個月間 零下의 溫度가 繼續된다.

政治 [ 編輯 ]

스웨덴의 政治體制는 立憲君主制 이며, 國王은 終身職 이다. 現在의 國王 1973年 9月 15日 에 在位한 칼 16歲 구스타프 이다. 國王 總理 에 對한 任命權을 갖고 있다. 內閣을 責任지는 總理의 任期는 4年이고, 한 番 重任이 可能하여 最大 任期는 8年이다. 現在 總理인 社會民主黨 의 黨首 스테판 罍벤 은, 2014年 10月 3日 第33代 總理의 첫 任期를 始作했고, 連이어 2018年 9月 9日 부터 第34代 總理 로서 現在까지 在任하고 있다.

社會民主黨은 21世紀 들어서도 院內 第1黨으로서 强勢를 보이고 있다. 다만 2006年엔 右翼聯立內閣이 들어섰고 2010年엔 最初의 右翼 再執權이 이루어졌고, 2010年代에 들어서면서는 反移民 情緖를 내세운 右派 性向의 政黨 스웨덴 民主黨 이 最初로 議會에 進入하는 等 스웨덴의 政治 地形에도 變化의 흐름이 불어닥쳤었다. 하지만 2014年 10月 3日 에 다시 社會民主黨 을 筆頭로 한 左翼 聯立內閣이 政權을 차지하였으며, 以後 2018年 9月 9日 에는 社會民主黨 을 筆頭로 하는 左翼 聯立內閣이 再執權에 成功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住民 [ 編輯 ]

古代 게르만 族의 不足인 스베아族 基트族 이 融合하여 오늘날의 스웨덴人을 形成하였다.

人口 構成 [ 編輯 ]

2017年 CIA 資料에 依하면 스웨덴의 全體 人口는 約 9,960,487名으로 거의 千萬名에 肉薄하고 있다. 參考로 스웨덴의 人口는 數萬名 規模의 北部 原住民 사미인 들을 包含한다. 핀란드와의 國境에 主로 사는 5萬餘名의 핀란드系 스웨덴人들度 있지만 原住民 少數 民族이나, 20世紀 以後에 스웨덴에 移民 온 핀란드人 1, 2世代가 45萬名 程度로 이들보다 壓倒的으로 많다.

스웨덴은 第1次 世界 大戰 이 끝날 때까지 移民을 내보내는 나라였다가 第2次 世界 大戰 後 移民을 받아들이는 나라로 바뀌었다. 2004年 統計에 依하면 全體 人口의 13.3%가 外國 胎生이고 約 5分의 1이 移民者거나 그 子女들일 만큼 移民者 出身이 많다. 移民者들의 出身地는 핀란드 , 區 유고슬라비아 , 이라크 , 터키 , 이란 , 칠레 , 그리고 其他 北유럽 國家 巡이다. 스웨덴은 內戰에 놓여있던 나라들로부터 避難民들을 많이 받아들였다.

이들은 스웨덴 社會에도 많이 進出했다. 例를 들어 1986年에 暗殺된 前 總理 올로프 팔메는 네덜란드 의 後孫이다. 그러나 2010年代 시리아 內戰 等으로 유럽 에 難民이 暴發的으로 流入되며 테러 및 犯罪가 增加하는 것 아니냔 憂慮도 一角에서 提起되자, 스웨덴도 想起한 스웨덴 민주당 같은 極右 性向의 政黨들이 2010年代 들어 日程 貰를 얻고 있다.

言語 [ 編輯 ]

스웨덴은 스웨덴語 (svenska)를 公用語로 指定하여 使用하고 있다.

스웨덴語는 같은 北게르만語群 노르웨이語 덴마크語 와 類似하고 特히 스웨덴語를 使用하는 사람과 노르웨이語 를 使用하는 사람은 서로 相當한 程度의 意思疏通이 可能할 程度로 노르웨이語 와 類似하다. 反面, 말이 아니라 글은 노르웨이語(보크몰)가 아닌 덴마크語 와 類似하다. 스웨덴 南部의 一部 地域은 덴마크語 에 가까우며, 南北에 걸쳐 기다란 國土로 말미암아 地域에 따른 사투리의 差異가 꽤 있다. 北部의 社美人들이 쓰는 말은 1960年代 까지도 억눌렸다. (이 點은 다른 스칸디나비아 나라들도 事實上 마찬가지다.) 歷史的 理由로 이웃 핀란드 의 住民 約 7%가 스웨덴語 를 쓰며, 스웨덴語 핀란드어 와 더불어 公用語로 定해져 있다.

1999年 부터 스웨덴은 公式的으로 5個의 少數 言語를 認定하고 있다. 이들은 沙彌어 , 메앤키엘俚語 (Meankieli, 토르네달렌 핀란드어), 標準 핀란드어 , 로마니어 , 이디시語 이다. 追加로 아랍語 를 스웨덴의 公式言語로 認定할 지에 關해서는 아직 檢討 中에 있다.

沙彌어 는 스웨덴에서 7千名 程度가 使用하며 아리에플로그(Arjeplog), 옐리바레(Gallivare), 요크모크(Jokkmokk), 키루나 (Kiruna) 詩와 그 周邊의 政府機關, 法廷, 幼稚園, 養老院에서 쓸 수 있다. 事實上 마찬가지로 핀란드어와 메앤키엘俚語는 옐리바레, 夏播란다(Haparanda), 키루나, 派얄라(Pajala), 外베르토르네誤(Overtornea) 詩와 그 周邊에서 쓸 수 있다.

다른 北유럽 國家들과 마찬가지로 集中的인 英語 敎育을 통해 스웨덴人들은 英語 를 아주 잘 驅使한다.

宗敎 [ 編輯 ]

11世紀 以前에 스웨덴人들은, 노르드校 라는 自身들의 固有한 宗敎가 있었다. 웁살라 에는 웁살라 寺院 이 中心地였다. 11世紀 부터 스웨덴人들은 自身들의 宗敎를 그리스도교로 바꿨다.

한때는 다른 北유럽 國家들처럼 종교개혁 이래 루터교의 傳統이 剛했던 나라였다. 스웨덴語가 노르웨이어와 달리 일찍 標準 正書法이 잡혔던 것도 다름 아닌 이 時期의 성경 번역 過程을 통해 그렇게 됐다.

以後로 20世紀 前半까지  루터교  信者들이 絶對多數를 차지했으나, 1960年代 以後 急激하게 世俗化되어갔고 現代에는 無神論 및 無宗敎 人口가 多數를 차지하는 나라로 變했다. 또한 自發的인 獻金이 아닌 資産隔差 文壇에 上氣된 敎會稅 强要 問題도 젊은 層이 離脫하는 데 한몫 했고, 結局 스웨덴 루터교는 2000年에 國敎會 地位를 抛棄해야만 했다.

2010年 유로바로미터 設問調査에 따르면 하느님의 存在를 認定한다고 應答한 比率은 18%에 不過한 것으로 集計되었으며, 前年度인 2009年에 實施된 갤럽 調査에서는 17%만이 敎會가 삶에서 重要한 位置를 차지한다고 應答했다.

이 밖의 基督敎 敎派에는 로마 가톨릭교회 , 東方正敎會 , 浸禮敎 가 있다. 社美人들의 一部는 애니미즘 信仰을 따른다. 移民 等을 통해 퍼진 이슬람敎 敎人들도 一部 있다. 스웨덴 人口의 約 2%가 改新敎 禮拜 에 參席한다.

敎育 [ 編輯 ]

이 나라는 世界的으로 높은 敎育 熱을 자랑한다. 第2次 世界 大戰 以後부턴 어릴 때부터 英語 敎育을 받아 거의 大部分의 國民이 英語로 큰 無理없는 意思疏通이 可能하다.

스웨덴의 敎育은 크게 4段階로 이루어져있다. 첫 番째는 幼稚園 過程이다. 이 過程은 義務的 過程은 아니고, 1歲부터 6歲까지를 위한 過程이다. 두 番째는 義務敎育 過程이다. 모든 사람이 經濟 敵, 社會 敵 隔差에 關係없이 敎育 에 對한 同等한 接近權을 가져야 한다는 社會民主主義 傳統에 根據하여 모든 公敎育 시스템은 無料로 提供된다. 7歲에서 16歲까지는 法에 依해 義務的으로 敎育을 받아야 한다. 初等學校와 中學校를 統合한 綜合學校가 義務敎育機關 役割을 맡는다. 세 番째 段階는 高等學校 이다. 高等學校는 義務는 아니지만 無料이다. 네 番째 段階는 大學校 過程이다. 스웨덴에는 總 61個의 大學校 敎育機關이 있다. 大學校 敎育도 無償으로 提供되며, 留學生 2011年 봄學期까지는 無償으로 敎育받을 수 있었다. 現在는 비EU卷 留學生들은 年間 1200萬원 程度의 學費를 負擔해야 한다. 大學은 3年 過程, 碩士는 2年 過程이 거의 大部分이다. 博士의 境遇 職業 槪念이라서 所定의 月給이 나오는 代身 講義를 해야한다. 하지만 學歷에 따른 差別 이 없기 때문에, 高等學校 萬 卒業하고도 좋은 일자리를 가지는 일이 많다고 한다.

軍隊 [ 編輯 ]

스웨덴 國防軍(Forsvarsmakten)은 스웨덴의 軍隊이다. 2010年 7月에 徵兵制 를 廢止하였다. [3]

스웨덴은 地理的으로 유럽의 北部 變更에 位置하여 外敵의 侵入과 支配로부터 자국을 防禦할 수 있는 地政學的 利點이 있었다. 스웨덴은 數百年間 自國의 領土가 戰爭에 介入된 적 없는 外敵의 侵略으로부터 安定的인 나라였으며, 武裝 中立 路線을 維持해 유럽에 世界 大戰이 일어났을 때에도 戰爭에 휩쓸리지 않았다. 德分에 2次世界大戰 期間에도 스웨덴 經濟는 成長할 수 있었고 이는 福祉强國 스웨덴도 可能하게 하였다. 卽, 政府는 外部의 敵에 對한 侵略보다 國民을 더 神經쓸 수 있었다. [4]

한便 러시아의 軍事的 威脅이 커지면서 安保 狀況이 不安해지고 있는 데다가 志願兵制로는 充分하고 優秀한 兵力資源을 確保하기 어렵기 때문에 徵兵制를 復活했다. 男性뿐만 아니라 女性도 徵兵한다. [5] 스웨덴은 2024年에 北大西洋 條約 機構 (NATO) 會員國이 되었다.

經濟 [ 編輯 ]

스웨덴은 世界的으로 國家 競爭力이 높은 나라이다. 代表的인 經濟强小國 中 하나로, 2017年 基準 스웨덴의 1人當 GDP는 $53,248이다. 널리 알려진 스웨덴의 代表 企業으로는 볼보 , 에릭슨 , 일렉트로룩스 , 이케아 , H&M 等이 있다. GDP 對比 R&D 支出도 높은 便이다.

유럽 聯合 에 加入한 國家이긴 하지만, 유로貨 를 쓰지 않고 自體 貨幣인 크로나 (Krona, 王冠을 뜻하는 crown에서 由來)를 쓴다. 貨幣 單位 表記는 ':-'를 使用하며, 通話 記號 는 SEK이다. 한때 유로를 導入하려고 했으나 外務部長官이 유로 導入 反對 勢力들의 테러로 살해당하는 等, 國民들의 反撥 때문에 導入하지 않고 있다.

스웨덴은 北유럽 第1의 鑛工業國이다. 鐵鑛石 의 生産이 世界 10位 안에 들며, 큰 輸出品이 되고 있다. 代身 石炭 이 별로 生産되지 않아 많이 輸入하는 形便이다. 自動車 , 機械 , 鐵鋼 工業이 發達하였으며, 이 製品의 輸出量이 큰 便이다.

貿易 相對國은 노르웨이 , 덴마크 , 獨逸 , 英國 , 美國 等이다.

福祉 [ 編輯 ]

스웨덴은 經濟/社會學的으로 semi-socialist state(半 社會主義型 國家)로 分類되는 나라며 가장 全幅的인 福祉 政策을 推進하는 나라로 꼽힌다. 이 나라의 福祉 모델이 確立된 것은 1950年代 스웨덴이 유럽 1位의 經濟 富國으로 登極한 後 制度的 側面에서 社會主義 모델을 借用한 것에서 始作한다. 스웨덴은 높은 福祉와 함께 높은 稅金 負擔率이 特徵이며 學校, 保育, 健康, 年金, 老人 福祉, 社會福祉 事業 等을 國家가 거의 無償 提供하고 있다. 다만 2000年代 中盤 右翼 聯立內閣이 들어서며 스웨덴 福祉 制度가 相當히 縮小되기도 했지만, 社會的 合意이기 때문에 福祉國家를 抛棄한 것은 아니다. 左翼 聯立內閣이 다시 들어섰다.

다음은 社會民主主義 連帶 文書資料室의 스웨덴 福祉 이야기를 要約한 것이다.

醫療 [ 編輯 ]

스웨덴의 醫療는 醫療費를 本人과 나라가 같이 負擔하고 있다. 스웨덴은 1年에 診療費가 900크로나(15萬원)를 넘으면 바로 ‘無料 診療카드’가 나온다. 이 때부터 病院 治療費는 모두 空짜다. 藥값도 1800크로나(32萬원) 以上은 내지 않는다. 患者가 負擔하는 上限金額은 國會에서 決定하는데, 1998年부터 只今까지 그대로 維持되고 있다. 이 制度는 富者나 가난한 사람이나 相關없이 國民 모두에게 똑같이 適用된다. 다만 入院費는 하루에 80크로나를 別途로 낸다. 入院했을 때 먹는 세 끼 食事와 間食 값이다. 이러한 福祉를 維持하기 위해 月給의 50%를 稅金으로 내지만 福祉 를 제공받기 때문에 國民들의 租稅 不滿이 없다. 또한 勞動者 가 病이 나면 法으로 病暇를 주도록 되어 있어서, 病이 났다고 해서 解雇되는 不當解雇 [6] 가 없으며 生活에서 어려움이 없도록 月給의 80%를 社會保險廳에서 준다. [7]

勞動政策 [ 編輯 ]

  • 連帶賃金制 : 勞動組合과 資本家 의 中央協議로 産別 賃金差別 을 줄이고 있다. 또한 最低賃金 도 勞使가 같이 定하는데, 平均賃金의 62%이다. 卽, 스웨덴은 勞動組合과 資本家가 같이 會社를 꾸리는 共同經營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連帶賃金制는 同一勞動-同一賃金을 適用함으로써 職場에서의 差別을 改善하는 政策이며, 年代賃金制를 參與할 수 없는 零細事業場들은 자연스럽게 퇴출되도록 하여 일자리의 質을 改善하는 效果까지 있다. 零細事業場의 退出, 仕樣事業의 發生 等으로 생기는 失職者들은 費用負擔이 없는 職業 敎育 및 스웨덴 勞總이 求職者의 適性과 興味에 맞는 職業 을 紹介하기 等으로써 돕는 積極的 勞動政策으로써 求職者의 興味에 맞는 職業으로의 移動이 되도록 한다. "世界 最高의 先進國인 스웨덴은 自社率이 第一이다."라는 一部의 잘못된 생각 [8] 과 달리 實際로 스웨덴의 自社率은 다른 유럽 나라들에 비해 10%에 그친다. [9]
  • 非正規職 政策 : 非正規職의 比率과 非正規職과 正規職의 賃金差別이 낮다. 스웨덴의 非正規職은 15%이며, 正規職의 80%를 받는다.
  • 創業支援 : 勞動者 自營業 字로 轉換할 境遇에 事業計劃書를 내야 하며, 創業專門家들이 自營業을 해도 되는지 決定한다.
  • 退職者: 스웨덴에서는 退職者에 對해 벌이가 없어 生活에서 어려움이 없도록 1年동안 月給을 주고 있으며, 6個月値 月給을 한 番에 준다. 退職者들의 轉職을 돕는 民間會社인 ‘勞動者安定委員會’에서 補充失業給與(처음에 月給의 80%, 그 다음에는 70%)를 支拂하며, 創業에 必要한 節次와 法律 , 稅務 等 實務知識度 가르친다. 代身 退職者는 勞動者安定委員會에 月給의 0.3%를 支拂한다.
  • 失業保險: 스웨덴의 失業保險制度는 스웨덴 勞總을 上位團體로 한 産別勞組가 만든 失業基金을 통해 運營된다. 勞動者는 就職과 함께 失業基金에 加入하는데, 이 過程에서 自然스럽게 勞組員이 된다. 勞組 組織率이 80%를 넘는 것도 이런 理由에서다. 李氏는 職場에 다닐 때 한 달에 失業保險料로 100크로나, 勞組會費로 200~300크로나를 냈다. 스웨덴 失業保險基金聯合 멜케르 外데브링크 理事는 “財源은 雇用主가 55%, 勞動者가 45%를 負擔한다.”고 말했다. [10]

文化 [ 編輯 ]

스웨덴 料理 [ 編輯 ]

크네케브뢰드 .

스웨덴 料理 는 다른 스칸디나비아 國家들( 덴마크 , 노르웨이 )처럼 傳統的으로 調理法이 單純한 便이다. 特히 生鮮 中 靑魚 와 고기, 감자가 主要 食品 材料이며, 香辛料 의 使用은 적다. 有名한 料理로는 傳統的으로 그레이비 와 삶은 감자, 越橘잼 을 곁들인 스웨덴式 미트볼, 卽 셰트불레 와, 팬케이크 , 壘테피스크 와 스웨덴式 부페人 스뫼르고스보르드 ( 스웨덴語 : smorgasbord )가 있다. 아크바비트 ( 스웨덴語 : akvavit )는 人氣있는 蒸溜된 술이며, 스납스 ( 스웨덴語 : snaps )를 마시는 것은 文化的 重要度를 가진다. 납작하고 乾燥하며 바삭바삭한 傳統的인 빵인 크네케브뢰드 ( 스웨덴語 : knackebrod )는 近來에 들어 여러가지의 形態를 지니며 發展해왔다. 地域的으로 重要한 飮食은 北스웨덴에는 發效한 靑魚人 수르스트룀밍 ( 스웨덴語 : surstromming )이 있으며, 스웨덴 南部의 스코네 에는 長魚 가 있다. 스웨덴은 傳統的으로 外國의 影響에 開放的이며 스웨덴人들이 受容하여 즐겨 먹는 飮食으로는 18世紀에 輸入된 프랑스 料理 에서부터, 比較的 近來 輸入된 스시 케밥 等이 있다.

스포츠 [ 編輯 ]

北쪽 地帶에 位置한 特性上 스키 겨울 스포츠 가 發達해있다. 그 外 相當數는 蹴球 도 즐겨한다. 또한 世界的인 蹴球 選手들이 나오기도 했다. 代表的으로 즐라탄 이브라히모비치 , 헨릭 라르손 , 프레드릭 융베리 , 요한 엘만데르 等이 있다.

音樂 [ 編輯 ]

人口 對備 글로벌한 認知度를 가진 歌手들을 제법 輩出하고 있다. 代表的으로 混成 그룹 ABBA (아바)가 20世紀 글로벌한 人氣를 얻은 바 있으며, 아카펠라 로 有名한 리얼 그룹 (The Real Group)도 旺盛하게 活動하고 있다.

헤비 메탈 의 聖地라고도 불리기도 하며 여러 有名 메탈 밴드들이 스웨덴 出身이다. 代表的으로 아치 에너미 , 誤페스 , 아몬 아마스 , 메슈가 等이 있으며 有名 헤비 메탈 뮤지션으로는 네오클래시컬 기타리스트 잉베이 말름스틴 等이 있다.

또한 스웨덴은 일렉트로니카 音樂 强國 中 하나로, 代表的으로 Avicii , Alesso , Swedish House Mafia 3人坊 等이 있으며 NoCopyrightSounds 에서 活動 中인 Jim Yosef도 있다.

CD에 依해 움직이는 世界 音盤市場이 MP3 다운로드로 因해 著作權 被害가 發生하자 스웨덴 內에서 1千個의 音樂 사이트를 封鎖했던 國際音盤産業聯盟 (IFPI)으로부터 音盤 著作權 侵害 嫌疑로 告訴된 스웨덴 17歲 少年에 對해 스웨덴 南部에 所在한 요언쾨핑 法院은 2002年 1月 27日에 "少年이 該當 웹사이트에 接續한 事實은 認定되나 이 사이트에서 複寫를 했는지는 正確하게 밝혀지지 않았다."며 證據 不充分으로 無罪 判決하면서 "少年이 音盤 複寫를 통해 私益을 取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11]

舞踊 [ 編輯 ]

스웨덴과 덴마크 , 핀란드 等 여러 北유럽 國家에서는, 過去에 폴란드 에서 들어온 폴스카 를 춘다. [12] 이 밖에 스웨덴의 祭禮 · 社交 댄스 人 레크스트와 4分의 4拍子로 짝이 되어 추는 렌닝엔 等이 있다. [12]

對外 關係 [ 編輯 ]

대한민국 大韓民國

兩國은 1959年에 修交하였다. 參考로 이때 스웨덴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過度 修交하였다. 그리고 스웨덴은 韓國戰爭 때에는 聯合軍의 一員으로서 野戰病院線을 派遣한 바 있다. 韓國은 스톡홀름(週 라트비아 大使館 兼任)에, 스웨덴은 서울에 各各 大使館을 두고 있다. 總 2,050名(在外國民 922名, 市民權者 1,128名) 程度의 韓國人들이 스웨덴에 居住(2010年 12月 基準)하고 있다. [13] 1988年 夏季 올림픽 때 스웨덴은 選手團을 派遣하였다.

중화인민공화국 中華人民共和國

1950年 5月 9日, 스웨덴은 西方 國家로서는 最初로 中國 과 外交 關係를 樹立하였다.

일본 日本

스웨덴은 日本과 交流 關係가 그리 많진 않지만, 冷戰 時代 以後부터 같은 親西方 國家로서 協力하였다. 1964年 夏季 올림픽 , 2002年 FIFA 월드컵 때 代表팀을 派遣하였다.

미국 美國

스웨덴은 親西方敵인 路線으로 美國 과 부드러운 外交 關係이며, 오늘날에도 스웨덴은 美國과 親善 外交 關係를 維持하고 있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스웨덴 敎會 55.2%
    기타 基督敎 6.2%
  2. Eric Delson; Ian Tattersall; John Van Couvering (2004). 《Encyclopedia of Human Evolution and Prehistory: Second Edition》 . Routledge. 569쪽. ISBN   978-1-135-58228-9 .  
  3. “스웨덴 ‘軍 徵兵制’ 109年만에 歷史속으로” . 한겨레新聞 . 2010年 7月 2日. 스웨덴이 1日 109年 歷史의 徵兵制를 公式 廢止했다.  
  4. “Swedish Models” . The National Interest.  
  5. 스웨덴, 廢止 7年만에 軍徵兵制 復活…來年부터 女性도 徵集對象 聯合뉴스, 2017/03/02.
  6. 韓國의 勤勞基準法 에서는 緊迫한 經營 上의 理由와 解雇를 막기 爲한 努力을 했음에도 막을 수 없는 境遇에 解雇를 認定하며, 解雇節次가 合理的이고 공정해야 한다. 또한 3年以內에 復職을 시키도록 되어 있다. 따라서 몸이 病이 났다고 해서 解雇하는 것은 不當解雇이다.
  7. “社會民主主義 連帶 文書資料실” . 2013年 12月 12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2年 7月 14日에 確認함 .  
  8. 《예수님 말씀을 通한 365日 默想》/Agape의 例話
  9. 고려대학교 醫科大學 産業安全學科 강승섭 敎授가 2015年 한겨레21에서 主張한 內容. 강승섭 敎授는 雙龍自動車 解雇勞動者와 復職勞動者들을 對象으로 設問調査하여 解雇가 勞動者에 미치는 影響을 硏究하면서 스웨덴의 積極的 勞動政策와 韓國의 허술한 勞動政策을 比較했다.
  10. “社會民主主義連帶 文書資料실” . 2013年 3月 29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2年 7月 14日에 確認함 .  
  11. [1]
  12.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 〈스웨덴의 民族舞踊〉
  13. “國家別 在外同胞現況(2011).xls” . 大韓民國 外交通商部. 2012年 5月 26日에 原本 文書 (엑셀) 에서 保存된 文書 . 2012年 2月 25日에 確認함 .  

外部 링크 [ 編輯 ]

이 文書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카카오 )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配布한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의 內容을 基礎로 作成된 글이 包含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