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 帝國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로마 帝國
라틴語 : Senatus Populusque Romanus
Imperium Romanum [a]
코이네 그리스어 : Βασιλε?α τ?ν ?ωμα?ων

紀元前 27年 ~ 395年 (統一) [1]
395年 ~ 476年/480年 ( 서로마 )
395年 ~ 1453年 ( 東로마 )

 

문장
帝國의 亞퀼라
  트라야누스가 사망한 서기 117년 로마 제국 최대 규모   봉신들[2][b]
    트라야누스 가 死亡한 書記 117年 로마 帝國 最大 規模
    封臣 [2] [b]
도시 국가 로마의 부상에서 서로마 제국의 몰락까지 로마 영토의 진화
都市 國家 로마의 負傷에서 서로마 帝國의 沒落까지 로마 領土의 鎭火
수도
政治
政治體制 準選擧的 專制君主制
皇帝
紀元前 27年 ~ 書記 14年
98年 ~ 117年
117年 ~ 138年
306年 ~ 337年
379年 ~ 395年

아우구스투스 (初代)
트라야누스
하드리아누스
콘스탄티누스
테오도시우스 (말대)
立法府 帝國 元老院
歷史
 ?  악티움 海戰 紀元前 31年
 ?  아우구스투스 稱號 始作 紀元前 27年
 ?  5縣制 治世 96年 ~ 180年
 ?  디오클레티아누스 帝國 分割 285年
 ?  콘스탄티노폴리스 遷都 330年
 ? 帝國의 東西方 行政分割 395年
 ?  帝國의 西方 領土 喪失 476年
 ?  滅亡 1453年
지리
面積 5,000,000 km 2
人文
公用語 라틴語
데모님 로마인
人口
117年 어림 88,000,000名
人口 密度 17.6名/km 2
經濟
通話 콰드란스
歲미스
아시스
퀴나리우스
세스테르티우스
데나리우스
아우레우스
솔리두스
宗敎
宗敎

로마 帝國 ( 라틴語 : Imperium Romanum 林페리움 로마눔 [ * ] 코이네 그리스어 : Βασιλε?α τ?ν ?ωμα?ων )은 地中海 를 中心으로 유럽 , 北아프리카 , 西아시아 等地를 다스린 普遍 帝國 이다.

로마 帝國은 紀元前 27年 아우구스투스 가 事實上 共和政 을 廢止하면서 登場하였고, 以後 3世紀의 軍人 皇帝 時期 까지는 여러 屬州들을 統合한 形態의 元首政 이었으며 이탈리아 半島의 로마 를 唯一한 首都로 두고 있었다. 그러나 軍人 皇帝 時期에 이르자, 여러 將軍들이 皇帝를 自稱함에 따라 로마 帝國은 밀라노 라벤나 等地에 首都를 둔 서로마 帝國 니코메디아 안티오크 , 콘스탄티노플 等에 首都를 둔 東로마 帝國 으로 나뉘었다. 로마는 476年까지 서로마와 東로마의 公式 首都였으나, 오도아케르 가 서로마 帝國의 마지막 皇帝인 로물루스 아우구스투스 를 退位시키고 野蠻族들이 이탈리아 半島에 自治 王國들을 세우자 콘스탄티노플이 로마 帝國의 唯一한 首都로 남게 되었다. 서로마 帝國이 게르만족에게 亡한 以後, 東쪽의 東로마 帝國은 漸次 그리스化되기 始作하였으며 이를 起點으로 古代 로마 가 끝나고 中世 가 始作된 것으로 본다.

로마 帝國의 前身은 紀元前 6世紀頃 王政 을 몰아내고 세워진 로마 共和政 이었다. 그러나 로마의 共和政은 여러 次例의 內戰과 戰爭을 거치며 不安定해졌고, 紀元前 1世紀에는 뛰어난 將軍인 율리우스 카이사르 가 登場하면서 거의 命脈이 끊겼다. 카이사르는 獨裁官으로 就任하여 1人 獨裁 構造를 굳혀나갔으나, 紀元前 44年 즈음에 공화파에 依해 殺害당했다. 카이사르 死後에는 그의 養子인 아우구스투스가 안토니우스 클레오파트라 를 相對로 한 악티움 海戰 에서 紀元前 31年에 勝利하였으며, 얼마 지나지 않아서는 이집트의 프톨레마이오스 王朝 를 征服하는 데에 成功했다. 以後 로마의 元老院 은 紀元前 27年에 아우구스투스에게 '프린켑스', 卽 로마의 第1市民이라는 稱號를 授與하였고, 아우구스투스는 事實上의 皇帝로 卽位하여 君臨하였다.

아우구스투스 以後 約 200餘 年 동안 로마 帝國은 기나긴 平和를 맞았다. 이를 팍스 로마나 라고 稱한다. 로마 帝國은 트라야누스 皇帝 時期에 最大 版圖를 이룩하였으며, 全 地中海 世界를 統合하면서 先進 文明을 유럽 各地에 傳播하였다. 허나 이러한 繁榮祈禱 漸次 끝났고, 帝國은 콤모두스 皇帝 時期부터 不安定해지기 始作하더니 3世紀에는 軍人들이 서로 皇帝를 稱하고 各地에서 갈리아 帝國 팔미라 帝國 等이 로마에 反旗를 들며 完全한 混亂期로 들어섰다. 以後 아우렐리아누스 皇帝가 帝國의 再統一에 成功하였으며, 後任 디오클레티아누스 皇帝는 帝國을 더 效果的으로 統治하기 위하여 前制定 사두 政治 를 實施하였다. 콘스탄티누스 1歲 治世에는 밀라노 勅令 을 頒布하면서 基督敎가 빠르게 勢를 불렸고, 비잔티움 地域에 콘스탄티노폴리스 를 建設한 後 그곳으로 遷都하였으며, 테오도시우스 1歲 治世에는 基督敎 가 帝國의 國敎로 指定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395年 테오道우스 1歲 事後에 帝國의 區劃은 東方 皇帝가 다스리는 東로마 帝國 (東方 帝國)과 西方 皇帝가 다스리는 서로마 帝國 (西方 帝國)으로 分割되었으며, 얼마 지나지 않아 北方의 野蠻族들이 大擧 훈族 을 被害 帝國의 西方 國境 內部로 도망쳐 들어오면서 西方 帝國이 急激히 不安定해지기 始作하였다. 結局 게르만족 出身의 오도아케르가 西方 皇帝 로물루스 아우구스툴루스를 廢位시켰고, 當時 東方 皇帝였던 제논 은 480年에 公式的으로 西方 皇帝職을 廢止했다. 그럼에도 不拘하고 西유럽의 支配者들은 種種 正統性과 權威를 빌리기 위하여 서로마 帝國의 後繼者를 自稱하는 境遇가 잦았는데, 가장 代表的인 例가 神聖 로마 帝國 이었다. 西方 帝國이 사라진 以後에도 東方 帝國은 約 1,000餘 年間 持續하며 蕃盛하였는데, 全盛期에는 西方 고토 相當數를 回復하며 힘을 誇示하기도 했다. 그러나 東邦 帝國도 時間이 흐르자 衰退하였고, 1453年에 오스만 帝國의 메흐메트 2歲 콘스탄티노플을 占領 하며 로마 帝國이 完全히 滅亡하고 말았다.

로마 帝國이 워낙 厖大한 領土를 支配했으며 오랫동안 蕃盛했기에, 로마의 文化는 유럽과 아프리카, 中東 各地에 퍼지며 後代에 至大한 影響을 끼쳤다. 言語, 宗敎, 藝術, 建築, 哲學, 法 等 거의 모든 分野에서 로마의 입김이 미쳤으며, 特히 로마에서 使用되던 라틴語 로망스語 로 分化되며 유럽 거의 大部分의 圈域에서 使用되게 되었다. 한便 帝國의 國敎로 採擇한 基督敎 로마 가톨릭 東方正敎 等으로 나누어지며 全世界로 퍼져나갔고, 現在 世界 第1의 宗敎 地位를 차지할 程度로 그 影響力이 크다. 로마의 建築도 오랫동안 影響을 주었는데, 로마네스크 樣式 , 르네상스 樣式 , 新古典主義 樣式 等이 로마의 影響을 받았으며 甚至於 이슬람 建築 樣式도 로마의 影響을 크게 받았다. 또한 로마의 體系的인 法律 은 後代에까지 널리 이어지며 나폴레옹 法典 , 美國 憲法 等에 繼承되었으며 全世界 民主主義의 根幹을 이루며 널리 使用되었다.

歷史 [ 編輯 ]

아우구스투스 (紀元前 27年?西紀 14年) [ 編輯 ]

아우구스투스의 石像.

악티움 海戰 안토니우스 클레오파트라 의 敗北로 끝났다. 로마의 唯一한 最高 權力者가 된 옥타비아누스 는 軍事, 財政, 政治 全般에 걸친 大規模 改革에 着手하였다. 紀元前 31年 안토니우스 를 除去한 옥타비아누스 는 元老院에 依해 율리우스 카이사르 의 뒤를 이어 終身 獨裁館 職에 올랐다.

옥타비아누스는 內戰 當時 除去된 貴族들의 職位를 地方 出身 官吏들로 充員하였다. 또한 이들이 元老院으로 進出할 수 있는 길도 열어주었다. 紀元前 29年 , 옥타비아누스는 監察官 에 選出되었다. 紀元前 27年 에 옥타비아누스는 內戰이 끝났으므로 自身에게 委任된 非正規 特權 을 元老院과 로마 市民에게 返納하겠노라 宣言하였다. [15] 이로써 로마는 다시 以前의 共和政 時節의 政治 體制로 돌아간 것처럼 보였다. 로마 元老院은 옥타비아누스에게 “尊嚴한 者"를 뜻하는 稱號인 ' 아우구스투스 '를 授與한다.

하지만 아우구스투스는 如前히 執政官 이었고, 元老院은 아우구스투스가 갖고 있는 金貨, 銀貨 發行權을 되찾아 올만한 힘이 없었다. 또한 直接 屬州를 다스리고 軍隊를 이끌지는 않았지만, 아우구스투스는 如前히 軍隊의 높은 支持를 얻고 있었다. 또한 아우구스투스의 後援에 힘입어 出世한 많은 支持者, 피호민 , 또 그가 가진 어마어마한 부는 로마의 그 누구와도 比較할 바가 되지 못했다.

元老院은 前과 다름없는 威嚴과 權限을 지닌 듯했으나 實權은 없었다. 아우구스투스는 實質的으로 軍事와 財政을 掌握하고 있었으며, 特히 元老院 議員職을 自己 마음대로 임명할 수 있었다. 그러나 그는 元老院을 傳統과 輿論을 代辯하는 機關으로서 尊重했고, 元老院에 政策 諮問을 求했다. 마찬가지로 그는 政務官을 임명하는 데 決定的인 影響力을 行使했지만, 元老院을 尊重해 元老院 議員과 記事 階級 으로 이루어진 特別 委員會가 法務官 執政官 을 뽑게 했고, 켄투리아回 는 이를 自動的으로 承認케 하였다.

移轉 屬州 들은 元老院이 統制했으나, 編入한 지 얼마 안 되는 그 밖의 屬州들은 皇帝가 統制했다. 皇帝는 그가 統制하는 屬州에 軍隊를 駐屯시켰고 屬州 總督職에는 元老院 議員뿐만 아니라 記事 階級도 임명했다. 屬州는 直接稅와 間接稅를 로마에 바쳤으나 基本的으로는 各各 自體의 民會와 市 議會, 管理를 거느린 나라 (Civitas)를 單位로 自治가 이루어졌다. 屬州에 派遣된 官吏의 水準이 높아졌고 監督이 講和되었으며 平和가 定着되어 더 나아졌고 로마 市民權을 받으면서 自治 都市 로 昇格되었다.

이러한 平和에 對해 많은 사람이 아우구스투스와 그의 家門을 崇拜함으로써 感謝를 表示했다. 그러나 그의 實質的인 權力 基盤은 바로 그에게 個人的인 忠誠을 誓約한 軍隊였다. 軍隊는 軍團 ·補助 部隊· 近衛隊 ·海軍으로 이루어졌다. 아우구스투스 治世에 皇室 近衛隊의 兵士는 大槪 이탈리아人이었으나, 많은 軍團과 거의 大部分 補助 部隊의 兵士는 主로 皇帝가 다스리는 西部 屬州 出身이었는데 이러한 趨勢는 漸漸 더 增加했다. [ 模糊한 表現 ] 그러나 軍團은 入隊하는 날로, 補助 部隊는 除隊하는 날로 市民權을 얻었고 [ 模糊한 表現 ] , 더구나 補助 部隊에서 除隊한 兵士들은 種種 그들이 駐屯했던 屬州에 定着했으므로 이는 帝國 全域을 로마化하는 데 크게 이바지했다.

그는 많은 地域을 征服했으나 로마化가 比較的 쉬운 地域만을 屬州로 倂合해 道路를 建設하고 驛站 (驛站)制度를 施行한 反面, 臺아르메니아 王國 과 같이 로마化가 어려운 地域은 衛星 國家로 만들어서 防禦에 따르는 費用을 줄였다. 그러나 領土를 擴張하는 더 쉬운 方法으로 戰爭보다는 衛星 國家를 만든 뒤 屬州로 倂合하는 境遇(예: 카파도키아 , 트라키아 王國 等)도 있었다.

그러나 로마에서는 祭位 繼承의 原則이 없었기 때문에 아우구스투스는 일찍부터 後繼 問題에 關心을 두었다. 軍隊는 富者 相續에 正統性을 두었으므로 그는 王朝를 세우려 했으나 그에게는 아들이 없었고 가까운 親戚들도 그보다 먼저 죽었다. 結局 그는 어쩔 수 없이 티베리우스 를 養子로 삼아 後繼者로 指名하고 護民官의 權限을 주었다. 書記 14年 아우구스투스가 죽은 뒤 티베리우스가 自動的으로 帝位에 올랐다.

티베리우스에서 셉티미우스 세베루스까지의 歷史 (14年?235年) [ 編輯 ]

로마帝國은 北쪽으로는 브리타니아 , 南쪽으로는 팔레스타인 地域 까지 領土를 擴張하였다.
콜로세움 은 베스파시아누스 時代에 建設되었다.

티베리우스 (在位 14年~37年)는 邊方을 保護하고, 國家의 行政 組織을 强化하였으며, 元老院의 貴族들과 密着되어 있던 民會 를 廢止하여 貧民의 支持를 받았다. 그러나 後繼者인 게르마니쿠스 가 暗殺 [16] 當하자 티베리우스가 이 事件에 連累되었고, 이는 로마 市民들로부터 排斥받게 되었다. 그가 죽자 親戚인 가이우스 카이사르, 卽 칼리굴라 (在位 37年~41年)가 그 뒤를 이었다. 그러나 칼리굴라는 元老院을 侮辱하며 浪費를 일삼는 等 誇大妄想的인 暴君이 되어 結局은 암살당했다. 칼리굴라의 叔父로 그 다음 皇帝가 된 클라우디우스 (在位 41年~54年)는 政府의 中央集權化를 크게 進陟시켰고 對外膨脹에 많은 關心을 보여 브리타니아 를 合倂했으며 西部 屬州들의 로마化를 促進시켰다. 그는 專制 政治를 해 人氣를 얻지는 못했지만 財務管理를 强化하고 裁判 制度를 改革했다. 그의 뒤를 이은 사람은 16歲밖에 안된 의붓아들 네로 (在位 54年~68年)였다. 네로는 家族을 비롯해 여러 사람들을 殺害하였고, 로마 大火災 를 일으켰으며, 그 罪를 基督敎 信徒들에게 돌려 그들을 迫害했지만 叛亂이 일어나자 自殺했다.

네로 가 죽은 뒤 內亂이 벌어졌고, 이 內亂의 마지막 勝利者인 베스파시아누스 (在位 69年~79年)와 두 아들이 플라비우스 王朝 (69年~96年)를 이루었다. 베스파시아누스는 內亂으로 弱해진 邊境守備를 强化하고 財政을 튼튼하게 했으며 元老院에 對해 鄭重하지만 斷乎한 態度를 보이면서 元老院을 行政官 排出 器具로만 取扱했다. 그의 아들 티투스 (在位 79年~81年)는 많은 人氣를 누렸으나 얼마 안되어 죽었고, 뒤이어 그의 동생 도미티아누스 (在位 81年~96年)가 帝位에 올랐다. 그는 有能하지만 高壓的인 人物로서 軍隊의 忠誠을 確保하고 帝國의 福祉를 增進시켰다. 그러나 그의 前提로 말미암은 不滿 때문에 96年 암살당함으로써 플라비우스 王朝는 幕을 내렸다. 플라비우스 王朝는 變更 駐屯軍을 그들의 出身 屬州에서 멀리 떨어진 地域에 配置했고, 軍團 을 일정한 場所에 駐屯시켜 變更 駐屯軍과 類似한 性格을 附與했다. 이 軍隊로 그들은 브리타니아 에서 支配 領域을 넓히고 라인 江 流域을 되찾았으며, 失敗로 끝났으나 도나우 江 地域도 回復하려 試圖했고 東쪽 邊方도 强化했다.

도미티아누스를 暗殺한 者들은 軍隊의 反撥에도 不拘하고 네르바 (在位 96年~98年)를 皇帝로 推戴했다. 그러나 그에게는 後繼者로 指目할 아들이 없었고, 軍隊의 人望을 얻을 만한 軍事的 經驗이 없었다.

그리하여 그는 軍人인 마르쿠스 蔚피우스 트라야누스 (在位 98年~117年)를 養子로 삼아 後繼者로 세웠다. 屬州 出身의 첫 皇帝인 트라야누스는 法規를 遵守하고 謙遜해 人民과 軍隊 모두에게서 人氣를 얻었으며, 帝國 全體의 福祉를 向上시키기 위해 必要하다면 元老院 까지도 거리낌없이 無視하면서 獨斷的인 決定을 내렸다. 그의 福祉 政策 中 하나는 알리멘打(alimenta)로, 먹고 살 能力이 없는 아이들에게 돈을 支給하는 制度였다. 그는 對外的으로는 도나우江 地域(다키아)과 東쪽 變更을 平定하였고, 北으로는 라인江 流域과 브리타니아 를 占領하였다. 그러나 그는 中東 의 파르티아 王國을 征伐하다가 죽었다.

그의 뒤를 이은 사람은 그의 가장 가까운 親戚인 푸블리우스 亞일리우스 하드리아누스 (在位 117年~138年)였다. 그는 領土 膨脹에 反對하고 平和를 追求해 邊境守備 强化에 置重했다. 그는 屬州를 지킬 駐屯軍을 그 屬州 自體에서 充員했고 레기온 과 駐屯軍의 差異를 없앴으며, 軍隊를 監督하기 위해 자주 몸소 視察을 다녔다. 한便 軍團 이 이처럼 駐屯軍과 다름없어지자 機動作戰을 위해 새로운 部隊가 必要하게 되었는데, 이 部隊는 많은 境遇 帝國 周邊의 異民族으로 充員되었다. 하드리아누스는 民事에서도 業績을 남겼다. 그의 治世 때 官僚制가 定着되었는데, 그의 法律的 業績 特히 "永久 고시록"(法務官의 告示에 따라 解釋되는 法)의 法典化는 顯著한 것이었다. 또 새로운 形式의 라틴 市民權을 創設해 이 權利를 얻은 都市의 모든 地方 元老院 議員에게 로마 市民權을 주어 로마 元老院의 많은 聲援이 속注意 貴族으로 補充되었다. 아들이 없었던 그는 136年 티투스 아우렐리우스 안토니누스 피우스 를 새로이 養子로 삼았다. 안토니누스 또한 妻의 조카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와 베루스의 아들 壘키우스 베루스를 養子로 삼았다.

하드리아누스가 죽은 뒤 帝位에 오른 안토니누스 피우스 (在位 138年~161年) 때 로마 帝國은 世界主義 의 性格을 뚜렷하게 띠면서 조용한 繁榮을 누렸으나 同時에 變更地域이 異民族에 依해 잦은 侵略을 當하고, 內部에서도 叛亂이 일어나 危險스러운 徵兆를 보였다.

그의 뒤를 이은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在位: 161年~180年)는 壘키우스 베루스 를 共同 皇帝로 指名해 하드리아누스의 뜻에 忠實히 따랐으나 이는 帝國의 東西 分離를 豫告하는 것이었다. 더구나 그의 治世에는 異民族이 强力하게 侵略해왔다.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는 帝國 東쪽 邊境에 밀어닥친 危險은 撫摩시켰다. 그러나 게르만족 도나우江 地域 侵入은 東部에서 벌어진 叛亂과 함께 오랫동안 아우렐리우스를 괴롭혔다. 그는 게르만 族을 鎭壓하는 途中에 죽었고, 뒤를 이어 皇帝가 된 그의 아들 콤모두스 (在位 180年~192年)는 無能하고 변덕스러우며 快樂만 追求하다가 암살당했다.

192年 12月 31日, 콤모두스가 암살당한 뒤 벌어진 內亂에서 도나우 江 駐屯軍이 193年에 推戴한 셉티미우스 세베루스 가 마지막 勝利를 거두었다(197년). 트리폴리 出身인 그는 同夫人과 自身의 勢力基盤인 軍隊를 優待한 反面 이탈리아人 元老院 을 無視했다. 그는 軍隊를 增强하고 兵士의 俸給을 引上하며 賞與金을 많이 주어 軍隊를 特權階級으로 만들었다. 또 그는 官僚制를 强化해 中央權力을 强化함으로써 官僚層인 에퀴테스 를 優待하는 同時에 地方自治를 더욱 壓迫했다. 이러한 措置로 支出이 크게 늘어나자 그는 이탈리아에도 稅金을 물렸다. 그의 皇帝權은 事實上 軍隊에 依存해 있었으며, 世襲에서 皇帝의 正統性을 찾으려 한 그는 두 아들을 後繼者로 指名했다.

211年, 그가 죽자 큰 아들 카라칼라 (在位 211年~217年)는 아버지의 政策을 그대로 따랐으나 財政이 繼續 窮乏해져 惡性 인플레를 낳았다. 그는 또한 帝國의 거의 모든 住民에게 市民權을 擴大해 帝國의 統合을 强化했으나, 同時에 市民權의 價値를 줄이고 軍隊 充員을 훨씬 더 어렵게 만들었다. 그는 東方征服을 꿈꾸고 遠征을 나갔다가 部下인 마르쿠스 誤펠리우스 마크리누스 의 指令을 받은 刺客에게 암살당했다.

이어 마크리누스가 皇帝에 올랐으나 軍隊의 支持를 얻지 못했고 곧 세베루스 家門의 叛亂으로 218年 殺害당했다. 그 뒤 皇帝가 된 세베루스 家門의 바시亞누스는 그가 모시던 神의 이름을 딴 엘라가발루스 로 더 잘 알려져 있다. 14歲였던 그는 로마인에게 낯선 神을 光跡으로 崇拜하고 지나친 浪費를 했기 때문에 結局 미움을 사 222年에 살해당했고, 뒤를 이은 세베루스 알렉산데르 皇帝도 235年 살해당한다. 이로써 세베루스 王朝 는 끊어졌다.

帝國의 分裂 (235年?395年) [ 編輯 ]

3世紀의 危機 는 235年에서 284年까지의 로마 帝國의 崩壞와 衰退 現象을 일컫는다. 이 期間 동안 로마 帝國內에서 25名의 軍事 皇帝가 亂立했고, 帝國은 軍事, 政治, 經濟 分野에서 큰 危機를 맞이하게 되었다. 이 時代는 디오클레티아누스 (在位 284年~305年)의 執權과 함께 幕을 내렸다. 그러나 로마 帝國의 根本的인 問題는 如前히 남아있었고, 이는 結局 古代 西洋 世界의 崩壞를 誘發하게 되었다.

디오클레티아누스는 巨大한 帝國을 한番에 統治할 수 없다고 判斷하였다. 285年 디오클레티아누스는 막시미아누스 를 副題(Caesar)로 삼았다가 이듬해 바로 精製(Augustus) 昇格시킨다. 디오클레티아누스가 帝國 東邦의 問題를 管轄하는 동안 막시미아누스는 帝國 書房을 책임지는 形態였다. 293年 두 名의 精製 外에 두 名의 副題를 더 두어 사두政治 體制를 이루었는데, 이러한 政治的인 體制를 테트라키아 (사두政治 體制.Tetrarchia)라고 한다.

테트라키는 콘스탄티우스 클로루스 의 죽음과 함께 崩壞되었고, 콘스탄티우스의 軍隊는 卽時 그의 아들인 콘스탄티누스 大帝 를 精製로 擁立하였다. 以後 連續的으로 일어난 內戰을 종식시킨 콘스탄티누스는 313年 밀라노 勅令 을 통해 基督敎 를 公認하였다. 321年에는 "尊嚴한 太陽의 날에는 모든 裁判官과 市民 그리고 技術者들은 쉬어야한다."며 日曜日 休業令을 내렸다. 330年 콘스탄티누스 大帝는 비잔티움을 로마 帝國의 새로운 首都인 새 로마 로 定하였다. 337年, 그가 죽자 비잔티움은‘콘스탄티누스의 都市’라는 뜻의 콘스탄티노플로 改名되었다. 361年 율리아누스 가 皇位에 올랐다. 그는 로마 가톨릭교회 에 迫害를 加하였으며 新플라톤 哲學과 미트라교에 依한 異敎의 復興과 改革을 祈禱하였다. 율리아누스는 또한 페르시아 샤푸르 2歲 와 戰爭을 벌였으며, 戰爭에서 큰 負傷을 입고 363年 죽었다. 그러자 要非我누스 가 軍隊에 依하여 皇帝로 推戴되었다. 皇帝가 된 뒤, 샤푸르 2世와 로마軍의 無事歸還을 條件으로 平和條約을 締結하였다. 그 代價로 297年 갈레리우스 에 依해 로마령이 된 싱가라(지금의 이라크 신자르)와 니시비스(只今의 터키 累時이빈), 아미다 等의 都市와 티그리스江 東쪽의 로마 領土 全部를 讓渡하였다. 要非我누스는 基督敎의 權限을 회복시켜 주었으나, 364年 死亡하였다.

要非我누스가 죽자, 발렌티니아누스 1歲 가 精製로 推戴되었고, 가까운 親戚인 발렌스 가 그를 도와 共同 皇帝가 되었다. 365年 將軍 프로코피우스는 이에 不服하여 콘스탄티노플 에서 自身을 皇帝로 宣布하고 叛亂을 일으켰으나, 367年 발렌스에 依하여 鎭壓되었다. 367年 8살의 그라티아누스 는 발렌티니아누스 1歲의 名으로 帝國 西部의 共同 皇帝에 推戴되었다. 374年 발렌티니아누스 1世는 게르만 族 에 對해 軍事的인 壓迫을 加하다 죽었다. 16歲의 그라티아누스는 單獨으로 皇帝가 되었다. 그러나 軍隊는 그의 어린 異腹 동생인 발렌티니아누스 2歲 를 西部 로마의 共同 皇帝로 卽位시켰고, 그라티아누스는 이에 服從했다.

當時 帝國의 골치거리는 훈族 ( 흉노족 )의 侵入이었다. 훈族(흉노족)은 동고트족 서고트족 을 壓迫해왔고 376年 동고트족의 에르마나리크왕은 훈族(흉노족)의 아틸라 와 맞서 싸우다가 죽었다. 서고트족의 族長 아타나리크 는 훈族(匈奴)에 쫓겨 발렌스에게 트라키아 로 移住해 달라고 請願하였고 발렌스는 이를 受諾하였다. 그러나 트라키아의 總督인 루피키누스 는 皇帝의 命令을 拒絶하고 서고트족을 彈壓하였고 이에 反旗를 든 서고트족과의 戰鬪에서 敗했다. 서고트족과 모든 트라키아의 고트族, 여기에 훈族(흉노족)까지 加勢하여 로마를 壓迫하자 로마는 全面戰에 突入했다.

378年 봄 발렌스 는 西方皇帝 그라티아누스 가 增援軍을 보낸다고 하자 이를 믿고 발칸 半島로 進軍하였다. 발렌스는 初期에 아드리아노폴리스 近處의 마리차 江邊에서 相當한 規模의 고트族 軍隊를 물리치고 進軍했으나 西方에서의 支援軍의 到着이 늦어졌다. 西方皇帝 그라티아누스는 支援軍이 到着할 때까지 大規模 戰鬪를 하지 말라고 要請했으나 발렌스 는 敵을 過小 評價하고 攻擊主張을 받아들여 고트족과 全面戰을 벌였다. 378年 8月 9日 벌어진 아드리아노폴리스 戰鬪 는 로마軍의 完敗로 끝났다. 이 激烈한 戰鬪에서 발렌스는 화살에 맞아 戰死하였고 歷史家 癌미아누스 마르켈리누스 는 이 戰鬪에서 로마軍의 3分의 2街 壞滅했다고 推定하였다. 이 戰鬪의 敗北로 老鍊한 兵士들과 官僚들이 죽었고, 帝國의 統治力에 相當한 問題를 일으키는 要因이 되었다. 그라티아누스 는 東部의 皇帝로 379年 테오도시우스 1歲 를 指名했다.

서로마 帝國 東로마 帝國 .

383年 마그누스 막시무스 브리타니아 에서 그곳의 軍團에 依해 皇帝로 推戴되었고 갈리아로 건너왔다. 그라티아누스 는 제대로 싸워보지도 못하고 逃亡하려다 殺害당했다. 이로써 12살의 발렌티니아누스 2歲 만이 西方의 精製로서 남게 되었다. 막시무스는 테오도시우스 1歲 발렌티니아누스 2歲 에게 正式的으로 認定을 받고자 했으나 失敗하였다. 388年 테오도시우스 1歲 는 막시무스에 對한 遠征을 開始하여 戰爭에서 勝利한 後 그를 死刑에 處하였다. 392年 발렌티니아누스 2歲 가 殺害當하고 그 以後에 아르보가스테스 에우게니우스 를 皇帝로 指名하였다. 그러나 東邦 皇帝인 테오도시우스 1歲 는 이를 認定하지 않았으며, 西方을 侵攻하여 아르보가스테스와 에우게니우스를 戰士시켰다. 이로써 테오도시우스 1歲 는 로마 帝國 全域을 統治하게 되었다. 392年 基督敎를 國敎로 삼아 異敎徒를 壓迫하고 神傳令을 沒收하였으며, 393年에는 올림피아 競技를 禁止시켰다. 395年 테오도시우스 1歲 는 죽으면서 自身의 두 아들인 아르카디우스 호노리우스 에게 帝國을 兩分하여 물려주었다.

서로마 帝國 (395年?476年) [ 編輯 ]

異民族의 로마 侵攻.

395年 以後, 分離된 서로마 帝國 의 皇帝는 허울 뿐인 存在로 轉落하고 말았으며, 代身 軍閥의 指導者들이 帝國의 實質的인 統治者가 되었다. 한便 서로마 帝國에서 게르만족의 影響力이 增大되자, 서로마 帝國의 마지막 皇帝인 로물루스 아우구스툴루스 는 게르만족 傭兵들을 單純한 異民族 軍隊로 取扱하지 않고 로마 帝國의 正規軍으로 편입시켰다. 이로 인해 이탈리아를 掌握한 오도아케르 는 로마 皇帝의 職位를 抛棄하고 代身 스스로 이탈리아의 王을 自處하였다. 帝國은 命脈을 維持할 수는 있게 되었으나 이는 오래가지 못했고 476年 結局 滅亡하고 말았다. [17] 이 事件으로 서로마는 完全히 滅亡하고 말았다.

오도아케르는 이탈리아를 掌握하고 帝國의 기장을 東로마 帝國의 皇帝인 제논 에게 보냈다. 제논은 곧 두 代表 使節團을 派遣하였다. 하나는 一旦 오도아케르를 이탈리아의 君主로서 認定한다는 使節이었고, 다른 하나는 율리우스 네포스 에게 보내어 皇帝 復位를 保障해 주었다. 그러나 네포스가 죽자 제논은 달마티아에 對한 支配權이 東로마에 있다고 主張하였다. 이에 오도아케르는 달마티아를 攻掠하였고, 뒤이어 동고트 의 王 테오道릭 過度 戰爭을 치르게 되었다.

로마의 崩壞 要因으로는 많은 意見이 있지만 가장 重要한 原因은 軍事的인 要因에서 찾을 수 있으며 決定的으로 게르만 移住民들의 叛亂이 로마 崩壞의 直接的인 要因이 되었다.

東로마 帝國 (395年-1453年) [ 編輯 ]

서로마 帝國이 崩壞할 무렵인 5世紀에, 經濟的으로 더 富裕했던 東部는 破壞된 帝國을 復舊하였다. 6世紀 中盤, 유스티니아누스 1歲 治世의 로마 帝國은 ( 비잔티움 帝國 으로도 불린다.) 동고트 王國 으로부터 이탈리아 일리리아 를 빼앗아 옛 領土를 一部分 回復하였다. 또한 반달族 으로부터는 北아프리카를, 서고트족 으로부터는 히스파니아를 되찾았다. 로마 帝國의 히스파니아 支配는 오래가지 못했으나, 北아프리카는 約 1世紀 間, 이탈리아는 5世紀 間, 일리리아는 거의 千年 間 로마 帝國의 支配를 받았다.

610年代로 접어들면서 로마에서 古代의 라틴的인 모습은 次次 없어졌다. 헤라클리우스 皇帝는 帝國 內에서 그리스 文化를 널리 普及하였으며, 特히 軍事 用語를 그리스어로 代替하는 政策을 피기도 했다. 反對로 라틴 文化는 相對的으로 萎縮되었다. 이는 後世의 歷史家들이 東로마를 "비잔티움 帝國"이라는 名稱으로 부르게 되는 要因이 되었다. 그러나 帝國 스스로는 勿論이고 아랍, 페르시아 等 帝國의 敵들 또한 "비잔티움 帝國"이라는 用語를 쓰지는 않았으며 모두들 古代로부터 이어져 온 로마 그 自體로 여기고 있었다.

1204年 第4次 十字軍 콘스탄티노플 을 陷落시키자, 로마 帝國은 一時的으로 命脈이 끊어졌다. 이로 인해 로마 帝國은 歷史가 斷絶되고, 領土 또한 라틴 帝國 을 爲始한 가톨릭 勢力의 侵攻으로 大部分 喪失하였다. 1261年 미카일 8歲 팔라이올로고스 는 가톨릭 勢力을 몰아내었지만, 이는 不完全한 回復이었으며 로마 帝國의 影響力과 位相은 以後로 되찾지 못하였다.

그럼에도 不拘하고 로마 帝國은 오스만 帝國 에게 멸망당할 때인 1453年까지 살아남았다. 1453年 로마 帝國은 콘스탄티노플의 陷落 으로 結局 滅亡하였다. 콘스탄티노플의 征服者인 메흐메트 2歲 는 스스로를 로마 帝國의 皇帝( Caesar of Rome / Kayser-i Rum )라 일컬었으나, 代替로 로마 帝國의 마지막 皇帝는 콘스탄티누스 11歲 로 여겨진다.

政治 [ 編輯 ]

皇帝 [ 編輯 ]

皇帝의 權力(imperium)은 理論上 皇帝가 가진 '護民官 特權'(potestas tribunicia)과 ' 代行 執政官 權限'(imperium proconsulare)에 따른 것이었다. [18] 護民官 特權(共和政 時代 護民官 에게 附與되는 權限)은 皇帝 個人과 그 地位를 神聖 不可侵으로 規定하였으며, 政府에 對한 統治權을 附與하였다. [19] 代行 執政官 權限(共和政 時代의 總督 役割을 맡던 代行 執政官 의 權限)을 통해 皇帝는 로마軍 統帥權을 가지게 된다. 皇帝는 共和政 時代에는 元老院 民會 의 몫이었던 戰爭 宣言, 條約 批准, 外交 協商 等의 外交權度 가졌으며 [20] , 元老院 議員 任命權 等 過去 監察官 이 맡던 여러 權限을 行使하기도 하였다. [21] 게다가 皇帝는 宗敎 組織을 統制하였으며, 皇帝는 늘 大祭司長 (pontifex maximus)이며 네 가지 主要 司祭團의 一員이었다. [20] 帝政 初期에 이러한 여러 權力은 明確하게 區分되었으나 나중에는 그 區分이 사라졌으며, 皇帝權은 立憲的이기보단 君主的인 方向으로 나아갔다. [22]

事實 皇帝權의 主要 基盤은 軍隊였다. 皇帝 金庫에서 俸給을 받았던 軍團 兵士들은 해마다 皇帝에 對한 忠誠 誓約(sacramentum)을 했다. [23] 皇帝가 죽으면 危機 狀況이 닥치기도 했다. 規則上으로는 元老院이 새 皇帝를 選出해야 했지만, 거의 大部分의 皇帝는 自身이 後繼者를(보통 自身의 血族) 指名하였다. 새 皇帝는 政治를 안정시키기 위해 迅速히 皇帝權을 引受해야 했다. 近衛隊 와 軍團의 忠誠을 얻지 못하면 皇帝는 權座를 지킬 수 없었다. 이들의 忠誠을 얻기 위해 여러 皇帝는 이들에게 軍隊 褒賞(donativum)을 支給하였다.

制定 以後에도 로마의 民會 는 存續하였으나 實權은 모두 元老院 으로 넘어갔으며, 元老院의 決議(senatus consultum)는 法的인 效力이 있었다. [24]

理論上 皇帝는 元老院과 同等한 政府 機關이었지만, 元老院의 實權은 거의 없었고 主로 共和政의 탈을 쓴 制定을 僞裝하기 위한 機構에 不過하였다.

거의 大部分의 皇帝는 오래된 政治 機構인 元老院을 尊重했지만, 이를 우습게 보는 皇帝들도 있었다. 元老院 會議時 皇帝는 두 執政官 사이에 앉아 [25] 會議 主宰者처럼 行世하였다. 序列이 높은 議員이 낮은 議員보다 먼저 發言하는데, 皇帝는 언제든지 發言할 수 있었다. [25] 3世紀에 이르면 元老院은 實權은 全혀 없는 名譽職, 또는 市議員 程度로 格下되고 만다.

經濟 活動과 疫病 [ 編輯 ]

로마 世界에서 食糧 配給은 나일江 에서 이탈리아로 穀物을 실어오는 大規模 先端에 달려 있었다. 紀元前 30年 아우구스투스 의 이집트 征服을 契機로 人道에서 高價의 商品을 들여오는 새로운 大洋 交易의 물꼬가 트였다. 이집트人은 아라비아 인더스강 流域이 느슨한 海洋 네트워크로 連結되어 있던 靑銅器 時代 부터 紅海 에서 交易 活動을 해왔다. 高度의 文明들이 무너지면서 中斷되었던 印度와 地中海 地域 사이 交易은 紀元前 700年頃 아라비아를 가로질러 香料를 運搬하는 陸路를 통해 復元되었다. 이 交易路는 그리스인과 로마인이 아라비아 海岸을 따라 海上 運送에 나서면서 다시 衰退했다. 로마의 東方 商品 需要는 나일 江邊의 쿠시 王國 이 衰退함에 따라 에리트레아 / 에티오피아 海岸에 터를 잡은 악숨 王國 의 經濟的 基盤이었다. 악숨人은 아라비아 南部 海岸의 商人들 및 소말리아 海岸의 푼틀란드 에서 活動한 商人들과 함께 印度와 실론 에서, 甚至於 中國에서까지 오는 시나몬 을 비롯한 高價의 香辛料 交易 을 統制했다. 이 交易路를 따라서 疫病도 함께 퍼져 나갔다. [26]

안토니누스 疫病 [ 編輯 ]

안토니누스 疫病은 紅海 交易路를 따라 北上하여 165年 相當히 安定的이었던 帝國을 덮쳤다. 痘瘡이라는 것이 通說인 안토니누스 疫病은 15年間 持續되었고,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의 목숨까지 앗아갔을지 모른다. [27]

안토니누스 疫病은 2世紀 로마 帝國의 狀況 變化를 가장 잘 說明해 주는 要因이다. 이집트 시골의 年間 納稅者 名單은 150年代 末부터 160年代 말까지 特定 區域에서 人口가 最大 70~90퍼센트 減少했음을 示唆한다. 이로 인해 農業 生産性은 바닥을 쳤다. 날짜가 적힌 一連의 文書와 人工物은 160年代 말과 170年代에 로마의 經濟 活動, 建築, 大理石 生産에 더해 甚至於 貨幣 鑄造까지 一時的이나마 急減했음을 가리킨다. 北아프리카 戰士들도 일정한 役割을 한 것으로 보이긴 하지만, 이 時期 히스파니아에서 로마의 銀鑛業이 崩壞됐다. 로마 遺跡에서 動物 뼈의 數가 急減한 事實은 食單이 不實해졌음을, 復舊된 難破船 數가 줄어든 事實은 交易이 뜸해졌음을 示唆한다. 2世紀 말에 頂點을 찍은 人口는 이탈리아, 에스파냐, 프랑스에서 減少하기 始作해 中世까지 이 最高値를 回復하지 못했다. [28]

키프리아누스 疫病 [ 編輯 ]

251年 에티오피아 地域에서 發生한 듯한 疫病으로 15年 동안 持續되었다. 이 疫病은 出血熱 로 알려져 있다. 諸國에서 가장 널리 쓰인 陶器 形態인 아프리카 赤色 里長(泥漿) 陶器(African Red Slip Ware)의 分布에 關한 考古學的 分析은 250年 이 疫病과 함께 陶器 生産量이 大幅 減少하고 오랫동안 '3世紀 危機'가 이어졌음을 示唆한다. 地中海 周邊 人口는 165年부터 400年까지 3分의 1이 減少했을 것이다. [29]

軍事 [ 編輯 ]

하드리아누스 時代 로마 帝國. 紀元後 125年 當時 로마 軍團의 位置를 보여주고 있다.

軍團 [ 編輯 ]

內戰期와 以後에 옥타비아누스 는 肥大해진 規模(60個 以上)의 軍團 을 解散하고, 國防과 維持에 適切한 規模(28個 軍團)로 줄였다. [30] 여러 群團들, 特히 忠誠心이 疑心되는 軍隊는 完全히 解散되었다. 어떤 群團들은 合倂되기도 했는데, '게미나'( gemina 雙둥이 [ * ] ) [30] 란 群團名을 보면 알 수 있다. 紀元後 9年 게르만 部族들이 토이토부르크 숲 戰鬪 에서 3個 軍團을 潰滅시켰다. 이 災殃으로 軍團의 數는 25個로 줄었다. 軍團 數는 나중에 다시 늘어, 以後 300餘年 間 30個 안팎 水準이었다. [31] 아우구스투스는 近衛隊 도 創設하였는데, 9個 代代로 構成된 이 軍隊는 이탈리아에 駐屯하며 表面上 治安 維持 機能을 맡았다. 軍團보다 더 厚한 俸給을 받은 近衛대는 服務 期間도 짧아, 一般 群團病의 服務期間 20年과 달리 이들은 期間이 16年에 不過하였다 [32] .

補助軍 [ 編輯 ]

補助軍 은 群團보다는 有名하진 않았으나, 로마의 重要한 軍隊였다. 群團兵科 달리 補助軍은 非市民 가운데서 選拔하였다. 大隊 兵力 程度의 작은 單位로 組織되었으며, 群團病보다 俸給도 적었으나, 25年의 服務 期間을 마치면 로마 市民權 을 얻었으며, 市民權은 子孫에게 代代로 이어졌다. 타키투스 에 따르면, [33] 補助軍 兵力은 軍團과 類似한 水準이었다고 한다. 이때부터 各各 約 5,000餘名으로 構成된 25個 群團이 있었으므로, 補助軍 兵力의 總 數는 125,000 名 程度로 볼 수 있으며, 大略 250個 補助軍 部隊가 있었을 것이다. [34]

海軍 [ 編輯 ]

로마 海軍 ( classis 艦隊 [ * ] )은 軍團의 普及과 移動을 補助할 뿐 아니라, 라인江이나 도나우강의 國境 防禦도 支援하였다. 또 海賊에 對備하여 海上 貿易路를 지키는 것도 重要한 일이었다. 그리하여 로마 海軍은 地中海 全域 , 北大西洋 一部 海域(히스파니아, 갈리아, 브리타니아 海岸)을 順航하였으며, 黑海 에도 海軍이 있었다. 그러나 海軍보다는 陸軍이 더 上位에 있고 認定받는 兵科였다. [35]

屬州 [ 編輯 ]

共和政 時代에 屬州 總督은 傳統的으로 [36] 元老院 階級 의 몫이었다. 아우구스투스는 改革으로 이 慣行을 바꾸었다.

皇帝 屬州 [ 編輯 ]

아우구스투스는 皇帝 屬州를 創設하였다. [36] 皇帝 屬州는 大部分 얼마 前에 征服하거나 國境과 가까운 地方이었다. 따라서 國境에 駐屯하는 絶對多數의 群團이 皇帝의 直接的인 統率下에 있었다. 가장 重要한 곳은 아이깁투스 (이집트) 皇帝 屬州로, 로마 帝國의 主要 穀倉地帶로써 이곳을 통해 輸入하는 穀物은 로마 詩의 大衆을 먹여살리는데 매우 重要하였다. 이 地域은 皇帝의 個人 所有地로 여겨졌으며, 元老院 議員은 이 地域에 들어올 수 없었다. 아이깁투스 屬州 總督과 이 地域 軍團 司令官들은 元老院 階級 出身이 아니라, 記事 階級 中에서 皇帝가 選擇한 사람이 맡았다.

元老院 屬州 [ 編輯 ]

元老院 屬州에서는 傳統的인 政策이 主로 變하지 않았다. 變更과 떨어져 있으며 오랫동안 로마의 支配를 받아온 이곳 屬州는 大槪 평화롭고 安定 狀態였다. 元老院 屬州 한 곳에 一介 群團이 駐屯하고 있었는데, 이곳은 아프리카 屬州 (오늘날 알제리 北部)의 第3 아우구스打 軍團이었다.

角 속注意 地位는 元老院 管轄에서 皇帝 管轄로, 或은 그 反對로 變할 수도 있었다. 아우구스투스 時代에 이런 일이 몇 番 있었다. [36] 또 새로운 屬州가 많이 設置되었는데, 大部分은 旣存 屬州를 分割한 것이고, 새로 征服한 地域을 屬州로 삼기도 하였다.

宗敎 [ 編輯 ]

紀元前 부터 4世紀 까지의 初期 로마는 그리스 神話 를 이어받아 宗敎로 公認되었다. 그러다 로마 帝國이 이집트 中東 地域을 征服하고 나고서는 이집트 神話 中東 地域의 神話를 믿기도 했고, 나중에 들어온 基督敎 는 처음에는 迫害를 받았다가 4世紀에 콘스탄티누스 1歲 밀라노 勅令 을 반포 한 뒤에는 基督敎 가 로마 帝國에 널리 퍼지게 되었다.

皇帝 崇拜 [ 編輯 ]

皇帝에 對한 忠誠을 確立하기 위하여, 帝國 住民은 皇帝 崇拜에 參加하도록 불려가서 皇帝와 黃家의 一圓을 神으로 모셨다. 皇帝 崇拜의 重要性은 조금씩 커져서, 3世紀의 危機 에 頂點에 이르렀다. 特히 帝國의 東部 地域에서는 皇帝 崇拜가 널리 普及되었으며, 皇帝 崇拜 施設은 로마의 여러 都市 내 生活에서 重要한 場所였다. 또 皇帝 崇拜는 로마化 의 主要 機關이기도 하였다. 皇帝 崇拜는 旣存의 神殿에서 치르는 意識에 附加되거나, 公衆 沐浴湯의 特別室에서 關聯 意識을 치르기도 하였다.

皇帝 崇拜를 얼마나 眞摯하게 하였는지는 確實하지 않다. 어떤 로마 사람은 皇帝가 살아있는 神으로 여겨진다는 생각을 우습게 보거나 皇帝가 죽은 뒤 神格化되는 일을 비웃기도 하였다. 소 세네카 클라우디우스 皇帝를 호박으로 만들기 ( Apocolocyntosis divi Claudii )라는 諷刺詩에서 皇帝 神格化를 諷刺하기도 하였는데, 여기서 멍청하게 描寫되는 클라우디우스 皇帝는 神이 아닌 琥珀이 돼버린다. 事實 辛辣한 批判은 54年 클라우디우스의 葬禮에서 일어난 바 있다.

基督敎 [ 編輯 ]

基督敎 에 關한 帝國의 迫害 가 始作된 것은 네로 皇帝 時節부터였고, 2世紀~3世紀에 이르러서는 全國的인 大迫害가 여러 番 發生한다. 4世紀에 이르러서 311年에 西方 精製 콘스탄티누스 1歲 는 旣存의 宗敎들로는 로마 帝國을 하나로 뭉치지는 못하다는 것과 皇帝의 權威를 强化시키는데 基督敎가 적합하다는 것을 깨닫고 東方 精製 리키니우스 와 함께 A.D313年 밀라노 勅令 을 頒布하여 基督敎 를 認定하였고, 以後 急速度로 퍼져나가 異端 論爭에도 不拘, 테오도시우스 1歲 基督敎 를 國敎로 公認한다. 이로써 多神敎的 多樣性을 基盤으爐韓 로마的 宗敎觀, 世界觀은 根本的으로 徐徐히 崩壞되기 始作, 그자리에 漸次 基督敎가 代替하기 始作한다.

言語 [ 編輯 ]

主로 使用하는 言語는 라틴語 로, 로마 帝國의 모든 官廳과 大部分 地域에서 이 言語를 活用하였다. 그러나 로마 帝國은 대단히 廣大한 領土를 所有한 나라였기 때문에 全 國民을 라틴語로 말하도록 할 수는 없었다. 大槪의 地域은 土着語를 그대로 活用하였으며 特히 아테네를 包含한 헬라스 地域에서는 거의 라틴語를 쓰는 境遇가 없었다.

한便 知識人들은 라틴語를 使用하기보다는 學術言語로써 그리스어 를 使用하곤 하였다. 아우렐리우스 는 自身의 有名한 著書 < 冥想錄 >을 그리스어로 썼다.

公演 [ 編輯 ]

로마 帝國의 代表的 公演 文化로는 圓形競技場 에서 벌어지는 劍鬪士나 動物들의 對決 같은 競技들이 있다. 이런 競技에는 수많은 觀衆이 몰려들었기 때문에 1萬 名에서 2萬 名에 達하는 觀衆을 收容할 수 있는 巨大한 建物이 세워졌다. 갈리아의 아를 이나 , 이탈리아의 밀라노 카푸아 로마 , 이베리아의 離脫리카 메리다 打라고나 , 튀니지의 카르타고 나 티스드루스( 엘젬 ) 等에 있는 콜로세움이 이런 建物들이다. 競馬 亦是 市民들이 매우 選好한 競技 가운데 하나였다. 이에 따라 帝國 全域에 로마의 키르쿠스 막시무스 모델을 본뜬 電車 競技場이 렙티스 마그나 , 카르타고, 콘스탄티노폴리스 , 안티오케이아 等의 都市에 생겨났다. [37]

建築 [ 編輯 ]

建築 技術 [ 編輯 ]

로마 時代의 建築 技術은 로마 帝國 以前에 로마 땅을 占領하고 있던 에트루리아 의 建築 技術力과 그리스의 헬레니즘이 土臺가 되어 形成되었다.

住宅 [ 編輯 ]

로마 時代 집들은 갈수록 豪華로운 모자이크로 裝飾된 回廊과 넓은 庭園을 갖추었다. 이런 形態의 집이 流行하고 널리 擴散되면서 폼페이 같은 都市에서는 그림이나 모자이크로 아름답게 裝飾된 應接室을 갖춘 도무스 가 나타났다. 邸宅 所有者들은 都市 管理, 神들 모시기, 스포츠, 硏究 活動 等 餘暇 活動을 통해 理想的인 삶, 卽 오티움을 누리려 했다. [38]

道路 [ 編輯 ]

로마 帝國은 이탈리아 半島 內部뿐 아니라 厖大한 屬州들을 連結하는 道路網을 建設했다. [39]

콘크리트 [ 編輯 ]

로마 時代 때는 거푸집 을 利用한 方式과 돌을 쌓고 그 사이에 接着劑의 役割을 콘크리트 로 하는 오푸스 세멘티쿰(Opus cenmenticum) 두 가지 方式을 使用하였다. 로마 時代의 콘크리트는 消石灰 반죽과 抛촐라나(pulvis puteolanum)와 隣近 火山에서 가져온 가벼운 부석(浮石), 주먹 크기의 돌들로 만들어졌다. 只今의 콘크리트와 類似하지만 그 當時에는 防水能力이 뛰어나지 못하였기에 房水의 目的과 外裝의 目的으로 거푸집을 利用해 壁을 세운 뒤 겉에 작을 돌이나 바위로 마무리를 하였다. 오푸스 세멘티쿰은 初期 不規則한 돌을 不規則하게 쌓는 오푸스 人케르툼(Opus incertum)에서 네모난 돌을 規則的으로 쌓는 오푸스 콰드라툼(Opus qudratum), 오푸스 테스타케움(Opus testaceum) 裝飾的인 效果를 주기 위하여 돌을 마름모形態로 쌓은 오푸스 레티쿨라툼(Opus reticulatum)까지 發展하였다.

文學作品 [ 編輯 ]

- 1. The First Man in Rome - 2. Grass Crown - 3. Fortune's Favorites - 4. Caesar's Women - 5. Caesar - 6. The October Horse - 7. Antony and Cleopatra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內容主 [ 編輯 ]

  1. 認容 誤謬: <ref> 태그가 잘못되었습니다; fnother 라는 이름을 가진 註釋에 텍스트가 없습니다
  2. Fig. 1. Regions east of the Euphrates river were held only in the years 116?117.
  3. In 286, Emperor Diocletian divided the Roman Empire into two administrative units? East and West ?an arrangement that periodically returned until the two halves were permanently divided in 395. [3] Although the halves were independent in practice, the Romans continued to consider the Roman Empire to be a single undivided state with two co-equal emperors until the fall of the western half in 476/480. [3] Although emperors at times governed from other cities (notably Mediolanum and Ravenna in the West and Nicomedia in the East), Rome remained the de jure capital of the entire Roman Empire until Emperor Constantine I transferred the capital to Constantinople ("New Rome") in 330, henceforth the new capital of the entire empire. [4] [5] [6] [7] [8] [9] For a time, mostly over the course of the later decades of the fourth century, Rome continued to hold greater symbolic status on account of its greater antiquity as imperial capital. [10] From at least 361 onwards, senators belonging to the new senate in Constantinople enjoyed the same status and privileges as senators of the Roman Senate , to which the new senate was largely identical. [11] By 450, Constantinople was much grander in size and adornment than Rome and unquestionably senior in status. [12]
  4. In 1204, the crusaders of the Fourth Crusade captured Constantinople and established the Latin Empire . The city remained under foreign rule until 1261, when it was captured by the Empire of Nicaea (a Byzantine/Roman successor state). Nicaea is usually considered the "legitimate" continuation of the Roman Empire during the "interregnum" 1204?1261 (over its rivals in Trebizond and Thessalonica ) since it managed to retake Constantinople. [13] Whether there was an interregnum at all is debatable given that the crusaders envisioned the Latin Empire to be the same empire as its predecessor (and not a new state). [14]

出處週 [ 編輯 ]

  1. Morley, Neville (2010). 《The Roman Empire: Roots of Imperialism》. ISBN   978-0-7453-2870-6 .   ; Diamond, Jared (2011). 《Collapse: How Societies Choose to Fail or Succeed》 Revis版. 13쪽. ISBN   978-1-101-50200-6 .  
  2. Bennett (1997) .
  3. 《Ancient Rome: The Definitive Visual History》 (英語). Dorling Kindersley Limited. 2023. 276쪽. ISBN   978-0-241-63575-9 .  
  4. Classen, Albrecht (2010). 〈The changing shape of Europe〉. 《Handbook of Medieval Studies: Terms ? Methods ? Trends》 (英語). Walter de Gruyter. ISBN   978-3-11-021558-8 . Constantine the Great transferred the capital of the Roman Empire from Rome to the newly-founded city of Constantinople  
  5. Price, Jonathan J.; Finkelberg, Margalit; Shahar, Yuval (2022). 《Rome: An Empire of Many Nations》 (英語).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쪽. ISBN   978-1-009-25622-3 . the capital of the Empire was transferred from Rome to Constantinople in the fourth century  
  6. Erdkamp, Paul (2013). 《The Cambridge Companion to Ancient Rome》 (英語).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2쪽. ISBN   978-0-521-89629-0 . Constantine sounded the death knell for Rome as a vital political centre with the dedication of his new imperial capital at Constantinople  
  7. Bjornlie, M. Shane (2013). 《Politics and Tradition Between Rome, Ravenna and Constantinople: A Study of Cassiodorus and the Variae, 527–554》 (英語). Cambridge University Press. 41쪽. ISBN   978-1-107-02840-1 . As a new capital, Constantinople provided a stage for imperial prestige that did not depend on association with the traditions of the senatorial establishment at Rome  
  8. Coffler, Gail H. (2004). 《Melville's Allusions to Religion: A Comprehensive Index and Glossary: A Comprehensive Index and Glossary》 (英語). ABC-CLIO. 181쪽. ISBN   978-0-313-07270-3 . It became Constantinople, capital of the entire Roman Empire  
  9. Maxwell, Kathleen (2016). 〈Art and Diplomacy in Late Thirteenth-century Constantinople: Paris 54 and the Union of Churches〉. 《Between Constantinople and Rome: An Illuminated Byzantine Gospel Book (Paris gr. 54) and the Union of Churches》 (英語). Routledge. ISBN   978-1-351-95584-3 . Constantine the Great, the emperor who moved the capital of the Roman Empire from Rome to Constantinople  
  10. Grig, Lucy; Kelly, Gavin (2012). 《Two Romes: Rome and Constantinople in Late Antiquity》 (英語). Oxford University Press. 237쪽. ISBN   978-0-19-992118-8 .  
  11. Loewenstein, K. (2012). 《The Governance of ROME》 (英語). Springer. 443쪽. ISBN   978-94-010-2400-6 .  
  12. Harris, Jonathan (2009). 《Constantinople: Capital of Byzantium》 (英語). A&C Black. 31쪽. ISBN   978-0-8264-3086-1 .  
  13. Treadgold (1997) , 734쪽.
  14. Tricht, Filip Van (2011). 《The Latin Renovatio of Byzantium: The Empire of Constantinople (1204?1228)》 (英語). Brill. 61?82쪽. ISBN   978-9004203235 .  
  15. 수에토니우스(박광순 옮김) (1998). 〈申君 아우구스투스의 業績錄〉. 《風俗으로 본 12人의 로마 皇帝》. 풀빛미디어. 1卷 212쪽.  
  16. 게르마니쿠스 暗殺說은 確實치는 않았지만 大部分의 百姓들은 티베리우스가 이에 關聯되었다고 主張하였다.
  17. Matyszak, The Enemies of Rome , p. 285
  18. Frank Frost Abbott (1901). 《A History and Description of Roman Political Institutions》. Elibron Classics. 342쪽. 0-543-92749-0.  
  19. Ibid., 357
  20. Ibid., 345
  21. Ibid., 354
  22. Ibid., 341
  23. Goldsworthy, Adrian (2003). 〈The Life of a Roman Soldier〉. 《The Complete Roman Army》. London: Thames & Hudson. 80쪽. 0-500-05124-0.  
  24. Abbott, Op. cit., 385
  25. Ibid., 383
  26. 펠리페 페르난데스아르메스토 外, 이재만 옮김 (2020). 《옥스퍼드 世界史》. 敎諭書가. 234~235쪽.  
  27. 펠리페 페르난데스아르메스토 外(2020), 235~236쪽.
  28. 펠리페 페르난데스아르메스토 外(2020), 236쪽.
  29. 펠리페 페르난데스아르메스토 外(2020), 236~237쪽.
  30. The complete Roman army by Adrian Goldsworthy, 2003 chapter The Army of the Principate , p.50; ISBN   0-500-05124-0
  31. Ibid., p.183
  32. Rome and her enemies published by Osprey, 2005 part 3 Early Empire 27BC - AD 235 , chapter 9 The Romans , section Remuneration , p.183; ISBN   978-1-84603-336-0
  33. Tacitus Annales IV.5
  34. Goldsworthy, Op. cit., p.51
  35. Ibid., p.114
  36. Suetonius, The Twelve Caesars , Life of Augusts paragraph 47
  37. 腸 카르팡티에?프랑수아 르브룅 엮음, 강민정?나선희 옮김 (2006). 《地中海의 歷史》. 한길사. 143쪽.  
  38. 腸 카르팡티에?프랑수아 르브룅 엮음, 강민정?나선희 옮김 (2006). 《地中海의 歷史》. 한길사. 143쪽.  
  39. 腸 카르팡티에?프랑수아 르브룅 엮음, 강민정?나선희 옮김 (2006). 《地中海의 歷史》. 한길사. 136쪽.  

參考 資料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