世界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허블 宇宙 望遠鏡으로 捕捉한 物理的 世界의 이미지
1972年 아폴로 17號의 寫眞에서 볼 수 있듯이, 다른 脈絡에서 "世界"라는 用語는 地球를 指稱할 수도 있다.

世界 (世界) 또는 누리 는 우리가 사는 地球 , 또는 世界의 모든 나라, 또는 人類 社會 全體를 일컫는 名稱이다. 世上 (世上)이라고도 한다. 世界銀行 의 發表에 따르면 現在 世界에는 約 229個의 國家 가 存在한다.

哲學的인 觀點에서 世界는 實在 를 이루는 모든 것을 가리키는 宇宙 를 이야기한다. 神學的인 觀點에서 世界, 곧 世上은 精神的이거나 거룩한 것과 對比되는 世俗的인 範圍나 物質을 가리킨다. 世上의 끝 은 이따금씩 宗敎的인 觀點에서 人類 歷史의 終末을 말한다.

世界 歷史 는 一般的으로 最初의 文明 으로부터 現在에 이르기까지 5千年 程度의 主된 地政學的 發展으로 理解한다.

世界 人口 는 特定 時期의 人口의 總合을 말한다. 이와 비슷하게 世界 經濟 는 모든 社會(모든 나라), 特히 世界化 의 觀點에서 經濟의 總合을 가리킨다. 世界選手權大會 , 世界 總 生産 , 世界의 國紀 等도 모든 國家 를 통틀면서 이와 비슷하게 쓰인다.

世界 宗敎 , 世界 言語 , 世界 大戰 世界帝國 ( 新王國大帝國 ) 같은 用語에서 世界는 굳이 온 世界를 통틀어 暗示할 必要는 없지만 國際的, 大陸을 잇는 範圍를 말한다.

世界 地圖 世界 氣候 와 같은 用語에서 物理的인 地球 라는 行星을 가리킬 때 世界는 人間 文化나 文明과는 關聯하지 않고 생각한다.

用語 利用 [ 編輯 ]

"누리"라는 表現은 世界를 예스럽게 이르는 말로 書籍에서 많이 쓰인다. 英語 낱말 월드(world)는 사람이라는 뜻의 wer과 나이란 뜻의 eld가 하나가 되어 "사람의 나이"라는 뜻에서 비롯한 것이다. [1]

世界는 特히 空想 科學 이나 未來學 에서 居住 可能 地域이라고 생각되면 特定한 行星이나 天體 를 가리키는 데 쓰이기도 한다.

또, 一般的인 觀點에서 "世界"는 사람 體驗 의 特定 分野를 가리키기도 한다.

  • "職業 世界"는 職業 을 찾는 일과 報酬를 받고 일하는 것을 가리키며 學問 硏究와 家庭 生活과는 區別된다.
  • 歷史的으로 世界의 一部를 가리키는 新世界 舊世界 對抗해 時代 의 結果로 植民地化되었다. 現在에 이르러서는 動物學과 植物學에서 新世界원숭이 와 같은 用語에 使用하는 程度이다.

自然 [ 編輯 ]

地球의 表面的은 5億 1064km 2 이며, 그 가운데 陸地 가 차지하는 面積은 29%에 不過하다. 陸地는 아시아 , 유럽 , 아프리카 , 北아메리카 , 南아메리카 , 오세아니아 , 南極 大陸의 7大陸으로 나뉘어 있다. 이 가운데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는 文化的으로 일찍부터 開發되어 舊大陸 , 나머지 4大陸人 北아메리카 , 南아메리카 , 오세아니아 , 南極 大陸을 新大陸 이라고 한다.

地形 [ 編輯 ]

各 大陸의 平均高度가 南極大陸이 2200m로 가장 높고, 아시아는 960m, 유럽과 오세아니아는 340m로 第一 낮다. 南極大陸이 特히 높은 것은 平均 2000m에 達하는 氷河가 地上을 덮고 있기 때문이다.

[ 編輯 ]

世界에는 많은 섬들이 있고 生成要因에 따라 陸島(六道)와 洋島(讓渡)로 나뉜다. 그린란드 , 뉴기니섬 , 보르네오섬 , 마다가스카르섬 , 日本列島 等의 큰 섬들은 大陸이 分離된 六道이다. 火山島나, 珊瑚礁는 海洋에서 發生하는 것으로 讓渡라고 부른다.

山脈 [ 編輯 ]

世界의 山脈 中에서 于先 아시아의 파미르高原 을 中心으로 히말라야산맥 카라코람山脈 , 쿤룬山脈 , 순다 列島 ( 수마트라섬 等)이 있고, 西쪽으로는 힌두쿠시山脈 , 알프스山脈 , 피레네山脈 等이 있다.

海岸 [ 編輯 ]

에스파냐 北西部나 에게海 沿岸 等에 볼 수 있는 리아스式 海岸, 大陸氷河가 덮여 있던 高位도 地方에서 볼 수 있는 피오르드 , 유럽의 北海 沿岸 河口에서 볼 수 있는 三角江 等은 沈降海岸이며, 이에 對하여 陸地가 隆起하여 나타난 沙濱海岸은 隆起海岸이다.

海洋 [ 編輯 ]

海洋에는 太平洋 , 大西洋 , 印度洋 의 3大洋 外에 그 附屬海로 地中海 (地中海)가 있다. 地中海의 種類에는 유럽 地中海, 虎牙 地中海 , 아메리카 地中海가 있으며, 아메리카 地中海에는 멕시코灣 카리브海 가 있다. 그러나 大體로 地中海라 함은 유럽 地中海를 일컫는 말이다.

베링海 , 오호츠크해 , 黃海 , 아라비아海 , 北海 等은 大陸의 가장자리에 있으며 列島 半島 에 依해 制限된 不完全한 海洋이어서 沿海(沿海)라고 한다.

人類 [ 編輯 ]

2019年 7月 10日 基準, 世界 人口는 約 7,716,600,000 名이며, [2] 아시아 에 가장 많이 살고 있다. 每日 約 36萬 名이 태어나고, 約 15萬 名이 死亡한다. 每日 世界人口는 約 21萬씩 늘고 있다.

分類 [ 編輯 ]

앞에서도 陳述했듯이 7個의 大陸으로 나뉘지만, 世界를 南極 을 뺀 6大陸으로 가리키기도 하고, 南아메리카 北아메리카 를 合쳐 5大陸을 가리키기도 한다. 이 밖에도 다음을 가리킨다.

國際機關 [ 編輯 ]

NGO [ 編輯 ]

各州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

  • 위키미디어 公用에 世界 關聯 미디어 分類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