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우크라이나
Укра?на

國紀

國葬
國家 우크라이나의 榮光과 自由는 아직 사라지지 않았도다
수도 키이우 北緯 49° 東京 32°  /  北緯 49° 東京 32°  / 49; 32
政治
政治體制 單一 國家 , 二元執政府制 , 共和制
大統領
總理
議長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데니스 試味할
루슬란 스테판추크
立法府 最高 라다
歷史
成立  
 ?  키예프 루스 882年
 ?  갈리치아-볼히니아 1199年
 ?  헤트만국 1649年 8月 18日
 ?  우크라이나
   人民共和國
1917年 6月 10日
 ?  우크라이나 소비에트
   社會主義 共和國
1919年 3月 10日
 ?  獨立 宣言 1991年 8月 24日
 ?  現行 憲法 1996年 6月 28日
지리
面積 603,628 km² [1] ( 45 位 )
內水面 比率 3.8% [2]
時間帶 EET [3] ( UTC +2)
DST EEST ( UTC +3)
人文
公用語 우크라이나語 [4]
데모님 우크라이나人
民族
人口
2022年 어림 41,167,336名 [6] ( 크림半島 除外)
2001年 調査 48,457,102名 [5] (36位)
人口 密度 73.8名/km 2 ( 115位 )
經濟
GDP ( PPP ) 2021年 어림값
 ? 全體 증가 $5880億 [7]
 ? 一人當 증가 $14,330 [7]
GDP (名目) 2021年 어림값
 ? 全體 증가 $1980億 [7]
 ? 一人當 증가 $4,830 [7]
HDI 감소 0.773 [8] ( 77位 , 2021年 調査)
通話 흐리우냐 ( UAH ) (貨幣 單位:?)
宗敎
宗敎
기타
ISO 3166-1 804 , UA , UKR
도메인
國際 電話 + 380
웹사이트                           ukraine.ua

우크라이나 ( 우크라이나語 : Укра?на )는 東유럽 國家다. 南쪽과 南東쪽으로는 黑海 아조프해 , 東쪽과 北東쪽으로는 러시아 , 北쪽과 北西쪽으로는 벨라루스 , 西쪽으로는 폴란드 , 슬로바키아 , 헝가리 , 南西쪽으로는 루마니아 , 몰도바 와 接한다. 키이우 가 首都이며 가장 큰 都市다. 東유럽 平原 과 이어져 있으며 氣候는 比較的 溫和한 便이다. 法的 公用語는 우크라이나語 이고, 人口 大部分은 우크라이나語를 使用하지만, 大部分 동부 人口(主로 東部 地域과 東南部 地域, 오데사 地域)는 러시아語 使用者이기도 하다. 主要 都市로는 키이우 , 도네츠크 , 드니프로 , 하르키우 , 르비우 , 오데사 , 자포리자 가 있다. 2014年 3月 18日 러시아가 크림半島를 合倂 함에 따라 行政力이 크림半島 에 미치지 못하지만, 國際社會는 大體로 크림半島 를 우크라이나의 一部라는 態度를 堅持하고 있다.

中世 初 루스 카간國 으로부터 키예프 루스 로 이어진 우크라이나는 오랫동안 투르크족 · 몽골族 等 支配를 받았다. 19世紀까지 大多數 우크라이나 領土가 러시아 帝國 에 統合되었고, 나머지 部分은 오스트리아-헝가리 統制 아래 있었다. 우크라이나는 러시아 革命 後 混亂과 끊임 없는 戰爭 속에서 여러 次例 獨立 을 試圖하여 1917年에 民族國家를 建設했으나, 1922年에 소비에트 聯邦 合倂 되었다. 1923年 소비에트 聯邦 憲法 適用을 받으며 우크라이나 소비에트 社會主義 共和國 이란 이름의 構成國으로 存在했다, 1991年 蘇聯 解體 와 함께 獨立하였다. [11]

地下 資源이 豐富하여 도네츠 炭田 의 石炭, 크리洑이로그의 鐵鑛石, 카르파티아 遺傳과 天然가스, 그 밖에 망간, 우라늄, 食鹽, 칼리염, 石灰石 等을 算出한다. 産業으로는 石炭 · 鐵鑛 · 銑鐵 生産에서 重要性 있다. 豐富한 水力 電氣 를 利用하여 機械 製造 工業 · 化學 工業 이 크게 發達했으며 有數 工業 地帶 를 이루고 있다. 石炭業, 鐵鋼業, 機械 製造業, 化學 工業 中心은 돈바스 · 드니프로 週 이며, 드니프로 江 河口에서 키이우 사이 6個 水力 發電所가 段階上(段階狀)으로 建設되어 있다. 우크라이나 境地率은 約 70%에 이르고 있어, 겨울밀·옥수수·보리·沙糖무·해바라기·葡萄의 栽培, 家畜 辭讓 等에서는 舊 蘇聯 時節 매우 重要한 地位를 차지하고 있었다. 溫暖한 크림半島 南端과 鑛泉이 솟는 카르파트 地方은 重要한 觀光·保養地다. [11] 러시아 作家 니콜라이 枯骨 의 作品 〈 타라스 부리바 〉 背景으로도 알려졌다. 公用語는 우크라이나語 를 쓰고, 우크라이나人 大多數는 우크라이나 正敎會 를 믿는다.

國號 [ 編輯 ]

우크라이나(Укра?на)라는 國號는 古代 洞슬라브語 表現인 Оукраина/Oukraina에서 由來하였다. 禹(Оу)는 前置詞, 크라이(краи)는 땅 또는 變更, 境界를, 나(на)는 接尾辭에 該當되는 單語이며, 크라이나(кра?на)는 러시아語 에서 派生된 크라이(край)와 비슷한 語源을 가지며, 우크라이나의 局名 뜻을 풀이하면, "邊方의 地帶", "邊方의 땅"이라는 意味가 있으며, 洞슬라브語 로 國家, 땅, 領土, 邊方, 끝자락 等의 意味를 뜻한다.

歷史 [ 編輯 ]

起源 [ 編輯 ]

우크라이나 歷史는 中央아시아에서부터 건너와 東유럽을 征服한 튀르크 民族 들의 關係를 빼 놓을 수 없다. 3世紀부터 始作한 中央아시아 투르크 民族들의 유럽 侵攻과 동슬라브族 征服 그리고 移住는 5世紀부터 10世紀까지 사바르 카간국에 이어 아바르 카간國 그리고 하자르 카간局까지 이어진다. 東유럽 東슬라브 原住民들은 사바르 카간국에 정복당해 프랑크族들과 對立하기도 하였고 하자르 카간국의 우크라이나 草原 征服으로 인해 東슬라브 文化는 西유럽의 文化와는 조금 異質的인 特徵을 가지게 되었다. 하자르 카간국의 影響에 따라 동슬라브族으로서의 正體性이 생기기 始作하였고 8世紀에서 9世紀에 루스 카간國 이라는 古代 투르크語인 君主 稱號인 카간 을 自稱하는 北게르만족 루스人 의 첫 國家가 登場하였다. 그 前까지는 벨라루스와 우크라이나를 支配했던 中央아시아 투르크 民族들이 카간을 自稱하였으나 그 支配 아래 東슬라브人 들도 完全히 從屬과 同化되어 東슬라브人의 正體性이 確立되었고 그 後 東슬라브人들이 카간을 自稱하였다.

키예프 루스 는 10世紀까지 中央아시아 투르크 民族의 影響을 받았고 이에 따라 류리크 王朝 의 始祖인 류리크 또한 偉大한 카간 이자 王으로 불렸다는 記錄이 存在한다. 862年頃 前까지는 確實히 카간 이라 稱한 루스人 들이 페르시아 사서와 東, 西 로마 記錄에 남아 있다. 여기에 원초연待機 의 記錄에서는 루스人 들의 카간으로 알려진 류리크 동슬라브族 地域에 定着하면서 류리크 王朝 와 키예프 루스가 나타나며 카간 이라는 呼稱보다는 크냐지 또는 벨리키 크냐지 라는 呼稱이 자주 쓰이게 된다. [12] 東슬라브人 들은 튀르크系 카간國인 하자르 카간國 의 支配下에 오랫동안 있었다. 루스人 들의 첫 國家인 루스 카간國 이 키예프 루스로 發展하였고 그 南쪽이 現在 우크라이나 領土이다. 이 中世 國家의 首都는 現 우크라이나의 首都인 키이우 였다. 키예프 루스는 現在의 北게르만족 系統의 루스人 들이 세웠다고 하나 東유럽 學者들은 이에 否定的이다. 루스人 들은 强力한 류리크 王朝 를 세웠다. 그리하여 10世紀와 11世紀에는 키예프 루스가 유럽 에서 가장 重要한 國家 中 하나가 되어 後의 우크라이나, 벨라루스, 러시아 3國의 國家 正體性 形成의 바탕이 되었다.

키예프 루스는 內部 分裂과 몽골 의 侵掠으로 滅亡하였다. 우크라이나 땅에는 갈리치아 (Galicia, Halych)와 볼히니아 (Volhynia, Volodymyr-Volynskii) 두 公國이 그 뒤를 이었다. 갈리齒牙와 볼히니아는 갈리치아-볼히니아 王國 으로 합쳐졌다 分裂되고 結局은 폴란드-리투아니아 聯邦 에 依해 征服되었다.

近代 [ 編輯 ]

17世紀 中盤에는 우크라이나 中部에 카자크 首長國 이 세워져 百年 以上 러시아 차르國 의 壓力을 견뎠으나 結局 폴란드 러시아 에 依해 分割되었다. 그 後 18世紀 後半의 폴란드 分割 을 통해 우크라이나의 中部와 東部는 러시아 帝國 에 合倂되고 西部는 오스트리아-헝가리 帝國 에 合倂되었다.

1917年 러시아 革命 以後 오스트리아 支配 下衣 西部 우크라이나 와 러시아 支配 下衣 東部 우크라이나 가 各各 獨立을 宣言, 1920年에는 東西 統一을 宣言했으나 外部 軍隊의 侵略으로 新生 獨立國 우크라이나는 오래 가지 못하였다. 結局 1922年에 西쪽은 폴란드, 東쪽은 소비에트 聯邦 의 領土가 되었다. 소비에트 연방령 우크라이나는 1921年~1922年, 1932年~1933年 두 次例에 걸쳐 큰 飢饉을 겪었다. 둘째 飢饉은 스탈린 이 集團 農場 體制에 抵抗이 甚했던 우크라이나에 對해 人爲的으로 부른 飢饉으로 홀路度모르 라 불린다. 이로 인한 死亡者 數는 적게는 8百萬 名에서 많게는 1千萬 名 以上으로 推算되고 있다.

1939年 第2次 世界 大戰 이 勃發하자 소비에트 聯邦은 폴란드를 侵攻 , 우크라이나 西部를 우크라이나 소비에트 社會主義 共和國 의 一部로 만들었다. 1941年에는 獨逸 軍과 樞軸軍이 소비에트 聯邦의 敵軍 을 쳐부수었다. 소비에트 聯邦이 '英雄 都市'라 稱한 키예프 戰鬪 에서는 66萬 餘名이 넘는 소비에트 聯邦軍이 捕虜로 잡혔다. 처음에는 우크라이나人들이 獨逸軍을 '解放軍'으로 歡迎했다. 그러나 나치 獨逸은 곧 大量 虐殺을 始作하여 유대人 들과 우크라이나人 民間人들을 죽이거나 强制 追放하였다. 마을 全體를 태워 없애기도 하여 우크라이나人들은 獨逸의 支配가 소비에트 聯邦의 支配처럼 暴惡하다고 判斷하게 되었다. 戰爭 重課 獨逸 治下의 民間人 死亡者 數는 50餘萬 名이 넘는 유대人들을 包含하여 7百萬 名 程度로 推算된다. 갈리치아 地方에서는 폴란드人들과 우크라이나人들끼리 서로 集團 虐殺을 저지르기도 한 끔찍한 時期였다. 獨逸과의 戰鬪로 蘇聯軍은 約 1千 100萬 名의 死亡者를 냈는데 그 가운데 270萬 名이 우크라이나系였다. 우크라이나 民族은 樞軸國을 相對로 戰鬪를 벌인 첫 民族이 되었고( 카르파티아 우크라이나 에서) 戰爭으로 인한 被害도 매우 컸다.

現代 [ 編輯 ]

第2次 世界 大戰이 끝난 뒤에 소비에트 연방령 우크라이나는 西쪽으로 擴張되어 우크라이나人들이 사는 땅을 거의 大部分 包含하게 되었다. 1954年에는 우크라이나에 依해 러시아 本土와 斷絶되어 있던 크림半島 가 러시아에서 우크라이나令으로 넘어가게 되었다. 니키타 흐루쇼프 가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友愛를 誇示하기 위해 페레野슬라프 條約 (코자크 헤티萬國이 러시아 차르國 의 保護를 要請)의 300周年을 맞아 우크라이나에 크림半島를 割讓限 것이다. 이는 우크라이나 獨立 後 兩國 間의 紛爭 素地가 된다.

1991年 우크라이나는 모스크바에서 소비에트 聯邦 共産黨의 쿠데타 試圖가 失敗로 돌아간 後의 混亂 속에서 獨立을 宣言하고, 이는 結局 소비에트 聯邦의 解體 를 促進시켰다. 우크라이나는 獨立國家聯合 의 創立 會員國이다.

現在 우크라이나의 國旗는 스텝 地方의 金빛 밀밭 위 푸른 하늘의 모습을 象徵한다고 한다. 靑色과 黃色은 우크라이나人들이 傳統的으로 旗발에 많이 쓰던 色이다.

2005年 1月 23日, 빅토르 유셴코 가 大統領으로 選出되었으며, 율리야 티모셴코 는 2, 3次例나 總理 로 選出되었다.

2010年 2月 7日에 치러진 大統領 選擧 가 實施 되었을 때, 빅토르 野누코비치 율리아 티모셴코 를 꺾고 大統領 으로 當選되었다. 2012年 7月 4日에 우크라이나 議會에서 러시아語를 地域公用語로 認定하는 法을 通過하고 준 公用語로 認定하는 것을 둘러싸고 衝突이 일어났다. [13] [14] 하지만 그 以前에는 러시아語를 公共機關에서 使用하는 것을 許容하는 法案으로 因해 衝突이 일어났다. [15] [16] 그리고 2012年 8月 8日에 野누코備置가 東南部에서 러시아語를 公式言語로 하는 法案에 署名하면서 러시아語는 우크라이나 東南部의 公式言語가 되었다. [17] 우크라이나는 總選을 치른지 2週만인 2012年 11月 11日에 與黨이 總選에서 勝利했다. [18] 우크라이나는 2013年에 EU 와의 協定이 霧散되자 親EU示威가 發生되었고, 示威鎭壓過程에서 負傷者가 發生되었다. [19] [20] 2013年 12月 8日에는 反政府 示威隊에 依해 레닌像이 撤去되었다. [21] [22]

유로마이단 示威가 發生한 結果, 親러 大統領이었던 빅토르 野누코비치 가 러시아로 逃亡하였다. 이로 因해서 親러 性向이 剛했던 크림半島의 크림 自治 共和國이 우크라이나로부터 獨立宣言과 함께 러시아로의 編入을 推進하였으며, 그 後 合倂을 위한 住民 投票가 實施되었고 2014年 3月 18日 合倂 條約이 締結되었다.

유럽 聯合 美國 等 西方 陣營은 이 合倂을 不法으로 看做하였으며, 러시아 에 制裁를 加하였다. 또한, 도네츠크와 루한시크週는 우크라이나에서 獨立을 宣言하였으나, 國際 社會의 大部分의 國家들은 이 獨立 決定을 承認하지 않고 있으며, 러시아의 支援을 받아 戰爭을 벌이고 있다. 우크라이나 政府는 크림半島의 러시아 合倂을 認定하지 않으며, 돈바스 地域을 비롯한 東部 地方에 對해선 强力한 軍事的 行動을 追求하고 있다. 現代에도, 美國 유럽 聯合 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에 對한 軍事的 介入을 警戒하고 있으며, 結局 2022年 2月 24日에 러시아의 一方的 侵攻으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의 戰爭이 勃發하여 現在까지도 進行 中이다.

政治 [ 編輯 ]

現 우크라이나 大統領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現 우크라이나 總理 데니스 試味할

우크라이나는 立法, 司法, 行政 等 3卷이 分離된 議會民主主義 國家이다. 大統領 은 直接 選擧를 통해 選出되며, 任期는 5年 重任制인데, 1番의 重任이 可能해 最大 任期는 10年이다. 大統領 總理 와 內閣을 指名하는데, 議會의 承認을 받아야 하며 野黨 이 議會가 絶對多數日 境遇 總理 가 代身 權力을 獨占한다.

議會 [ 編輯 ]

우크라이나 議會는 單院制 最高會議(Verkhovna Rada)이며, 總 450席 中 225席은 全體 有權者의 4% 以上 支持를 얻은 政黨에게 比例로 配定된다. 나머지 225席은 選擧區에서 直接選擧로 決定된다. 모든 議員들의 任期는 5年이다. 議會는 總理를 뽑고, 法律을 發議하고, 國際 協定을 批准하며 豫算案을 承認한다. 2020年 6月 現在의 構成은 다음과 같다(정렬은 2019年 7月 21日 總選擧 의 結果 順).

國會(最高會議)構成

大統領 [ 編輯 ]

우크라이나는 金融危機와 政局不安으로 2010年 1月 17日 大統領 選擧가 치러져 빅토르 野누코비치 가 勝利했는데, 過半 得票가 나오지 않자, 같은 해 2月 7日 決選 投票 를 통해, 빅토르 野누코비치 가 勝利를 確定하였다. [23] 율리아 티모셴코 는 敗北를 맞이하였다. 이로써, 오렌지 革命 의 過程은 물거품이 되어버리고 말았다. 2014年 大選에서 페트로 포로셴코 가 勝利하여 大統領이 就任했으며, 2019年 選擧 에서 前職 大統領인 페트로 포로셴코 를 이기고 喜劇人, 俳優 出身의 政治人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가 正式 大統領이 되었다. [24]

行政 區域 [ 編輯 ]

우크라이나는 24個 州와 1個 自治 共和國, 州와 같은 地位를 갖는 2個 特別市로 이루어져 있다. 이 가운데 크림 自治 共和國 세바스토폴 은 2014年 以後부터 러시아의 實質的인 支配 狀態에 있다.

對外 關係 [ 編輯 ]

유즈노예 로켓엔진 設計業體는 液體部分 世界 最高 로켓 엔진 設計 業體이다. 蘇聯 時節 戰略 로켓軍의 地上 發射 戰略 彈道彈은 모두 여기서 設計되었다. 2022年 러시아와 戰爭 中에 있다.

經濟 [ 編輯 ]

우크라이나의 經濟 規模는 獨立國家聯合 國家 中 2位이다. 하지만, 政治와 事實上 마찬가지로 經濟도 不安 狀態라고 할 수 있다. 우크라이나의 經濟는 유럽 聯合 이나 러시아 , 美國 等에 依存하고 있다. 밀의 總生産量은 22,323,600톤(2011年, 世界11位) [25] 이다.

社會 [ 編輯 ]

住民 [ 編輯 ]

2001年 國稅調査에 따르면 우크라이나의 民族 構成 比率은 우크라이나人 이 77.8%, 러시아人 이 17.3%이다. 約 12,000名의 高麗人 이 居住하며, 벨라루스人 亦是 居住한다. 宗敎는 大部分 우크라이나 正敎會 를 믿는 基督敎人 이며 가톨릭교회 이지만, 東方正敎會 前例 卽, 禮拜方式을 따르는 東邦 가톨릭 敎會인 우크라이나 그리스 가톨릭교회 와 宣敎師들에 依해 들어온 改新敎 가 있다.

2001年 國際調査에 따른 모어分布를 보면 67.5%가 '法的' 公用語인 키릴 文字 를 使用하는 우크라이나語 를, 29.6%가 '實際的' 公式語人 러시아語 를 쓴다. 루마니아語 · 폴란드語 · 헝가리語 等 少數民族魚道 쓰인다. 러시아語는 하르키우 도네츠크 , 루한스크 等의 東部, 오데사 等의 南部, 크림半島 全域에서 主로 쓰이며, 東部와 南部의 地域 公式語로도 指定되어 있다. 하지만 2014年 2月 23日에 最高 라다 가 러시아語 等 少數民族語를 地域 公式語로 認定하는 法律을 多數決로 廢止하는 것을 決定하면서 地域公式語 地位를 박탈당했다. [26] 하지만, 2014年 5月 20日에 議會에서 러시아語를 第2 國語로 認定하는 法案을 可決했다. [27] 르비우 等 西部는 우크라이나語만 쓰인다. 수도 키이우 는 러시아語와 우크라이나語가 모두 쓰인다. 거의 大部分의 우크라이나人들이 우크라이나語와 러시아語를 모두 理解한다. 우크라이나語, 러시아語는 둘 다 동슬라브語群 에 屬하지만 우크라이나語는 폴란드語나 체코語 等 서슬라브어 와도 가까운 面이 있으며, 벨라루스어 와의 文法도 類似하다. 벨라루스어 도 若干은 使用되며, 北部 地方에서 主로 使用된다.

한便, 우크라이나는 2006年부터 프랑코포니 의 參觀局이 되었다.

文化 [ 編輯 ]

우크라이나 文化는 우크라이나 내 絶對的 優位를 占하고 있는 基督敎의 影響을 많이 받았다. 婚姻 生活 亦是 傳統에 따르는 傾向이 있었으며, 西유럽에 비해 祖父母가 아이들 養育에 있어 더 큰 役割을 擔當했다. 우크라이나의 文化는 建築, 音樂, 美術에서 反映되듯이 洞/西 隣接國들의 影響을 받았다. 소비에트 聯邦의 우크라이나 支配는 1932年 스탈린이 '文學과 美術 組織 再建'이라는 法令을 公表하면서, 蘇聯 內 共産主義 리얼리즘을 標榜하는 政策을 펼침으로서 우크라이나의 美術과 文學에 影響을 끼쳤다. 이러한 政策은 事實上 獨創性을 無慘히 짓밟는 것과 다름없었다. 1980年代 글라스노스트(開放) 政策이 일어나면서, 蘇聯의 藝術家들과 作家들은 그들의 表現의 自由를 되찾는데 成功하게 된다.

建築 樣式 [ 編輯 ]

키이우 에 있는 聖 미하일 黃金 돔 修道院 은 우크라이나 建築 樣式의 例로 들 수 있다. '피산키'라고 불리는 復活節 달걀의 傳說은 우크라이나에서 由來한다. 復活節 달걀은 일정한 패턴을 따라 왁스(또는 촛膿)로 그림을 그리며, 染色을 함으로써 달걀에 산뜻한 色을 불어넣으며, 染色은 그 前 왁스漆韓 部分에 影響을 끼치지 않는다. 달걀이 完全히 染色된 後에는 왁스漆 한 痕跡이 完全히 사라지고 色깔 패턴만 남게 되었다고 한다

이 傳統은 數千 年 前부터 存在했으며, 이는 우크라이나의 基督敎 受容보다도 先行한다. 2000年에는 카르파티野 山脈 近處에 있는 코로먀라는 都市에 우크라이나 7大 不可思議로서 現代 우크라이나의 象徵으로 選別된 피山카 博物館이 세워졌다고 한다.

飮食 [ 編輯 ]

우크라이나 傳統飮食은 닭고기 , 돼지고기 , 쇠고기 , 生鮮 , 버섯 料理 等이 있다. 또한 우크라이나人들은 多量의 감자, 穀物, 新鮮하거나 절인 野菜도 많이 攝取한다. 有名한 傳統飮食으로는 바例니키(밀가루 瓊團에 버섯, 감자, 獨逸式 洋배추 김치, 新 치즈 또는 체리를 넣고 끓인 飮食), 보르쉬(사탕무와 洋배추와 버섯 또는 고기를 넣고 끓인 빨간 수프), 그리고 홀룹찌(洋배추에 쌀, 당근, 고기를 채워넣고 말은 飮食) 等이 있다. 우크라이나의 名物로서 키이우 치킨度 있다. 우크라이나 人들은 끓인 과일, 주스, 牛乳 , 牛酪乳 (우크라이나人들은 牛酪乳로 코타치 치즈를 만든다.), 生水, 茶와 커피, 麥酒, 와인, 好릴카 를 마신다.

自然 環境 [ 編輯 ]

지리 [ 編輯 ]

東유럽 指導 - V. Coronelli ( 1690 ).
우크라이나 地圖

國土 面積 603,700km 2 에 576,700km 2 (크림 共和國과 세바스토폴 除外時) 海岸線 길이는 2,782km로, 우크라이나는 世界에서 44番째로 큰 國家( 中央아프리카 共和國 보다는 작고, 마다가스카르 보다는 크다.)이다. 또한, 유럽 에서는 두 番째로 큰 나라이다 [28] . 어떤 사람들은 유럽의 中心이 우크라이나 西쪽의 라키브 마을 隣近이라고 한다. 하지만 如前히 유럽의 地理的 中心을 보는 觀點에 對해 論爭이 있다.

우크라이나는 肥沃한 平原, 스텝 , 高原이 있으며, 그들을 지나가는 江이 黑海로 흘러들어간다. 거의 南쪽 만으로 江이 빠져나가고 南東部 地方에는 다뉴브 三角紙가 루마니아 와 國境을 接하고 있다. 우크라이나의 代表的인 山은 카르파티아山脈 으로서 우크라이나 西部에 位置한다. 우크라이나에서 가장 높은 山은 호베를라산 으로 높이는 2,061m이다. 크림半島 를 따라서 넓은 海岸線이 펼쳐진다.

우크라이나에 分布하고 있는 超르노젬 (黑土) 地帶는 肥沃한 土壤으로 有名하다. 그 밖에 아스팔트 , 無煙炭 , , 亡家니즈 , 크롬 , 타이타늄 , , 亞鉛 , 알루미늄 , 輸銀 , 니켈 , 天然 가스 , 石油 等 70餘 가지의 種類에 達하는 天然 資源이 埋藏되어 있다.

氣候 [ 編輯 ]

大槪 溫和한 大陸性 氣候 를 보이는데 南쪽의 크림半島 隣近에서는 溫暖 濕潤 氣候 가 나타나기도 한다. 비는 北西部 地方에 가장 많이 내리고 東部와 南東部 地域은 덜 오는 便이다. 겨울은 黑海 隣近 地方이라면 따뜻하지만 內陸으로 들어갈수록 大體로 추워진다. 여름에는 全般的으로 따뜻하지만 南쪽 地方은 무덥다.

國紀 [ 編輯 ]

우크라이나의 國紀

우크라이나의 國旗는 밀과 하늘을 象徵하는 것으로 하늘色과 노란色으로 構成되어 있다. 人民 共和國 時節에는 文章이 들어간 國旗를 使用하였고, 소비에트 聯邦 의 支配를 받은 時節에는 낫과 망치가 들어간 國旗를 使用하였다.

國葬 [ 編輯 ]

우크라이나의 局長

우크라이나의 局長은 一名 '트리주브'라고도 불리며, 우크라이나를 象徵하는 文章이다. 이 文章은 키예프 루스 時節부터 쓰여 왔으며, 文章에 銃을 든 男子가 들어가 있기도 하였고, 소비에트 聯邦 의 支配를 받은 時節에는 낫과 망치 가 들어간 文章을 使用하기도 했다.

各州 [ 編輯 ]

  1. “Ukraine” . 《 월드 팩트北 》 (英語). Central Intelligence Agency. 2022年 3月 23日.  
  2. Jhariya, M.K.; Meena, R.S.; Banerjee, A. (2021). 《Ecological Intensification of Natural Resources for Sustainable Agriculture》 . Springer Singapore. 40쪽. ISBN   978-981-334-203-3 . 2022年 3月 31日에 確認함 .  
  3. Net, Korrespondent (2011年 10月 18日). Р?шення Ради: Укра?на 30 жовтня перейде на зимовий час [Rada Decision: Ukraine will change to winter time on 30 October] (우크라이나語). korrespondent.net . 2011年 10月 31日에 確認함 .  
  4. “Law of Ukraine "On ensuring the functioning of Ukrainian as the state language": The status of Ukrainian and minority languages” . 2020年 10月 20日.  
  5. “Population by ethnic nationality, 1 January, year” . 《ukrcensus.gov.ua》. 우크라이나 統計廳. 2011年 12月 17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0年 4月 17日에 確認함 .  
  6. “Population (by estimate) as of 1 January 2022.” . 《ukrcensus.gov.ua》. 2021年 3月 6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22年 2月 20日에 確認함 .  
  7. “WORLD ECONOMIC OUTLOOK (APRIL 2022)” . 《IMF.org》. 國際 通貨 基金 .  
  8. “Human Development Report 2021/2022” (PDF) (英語). 유엔 開發 計劃 . 2022年 9月 8日 . 2022年 9月 8日에 確認함 .  
  9. Особливост? Рел?г?йного ? Церковно-Рел?г?йного Самовизначення Укра?нських Громадян: Тенденц?? 2010-2018 [Features of Religious and Church - Religious Self-Determination of Ukrainian Citizens: Trends 2010-2018] (PDF) (우크라이나語), 키이우: 라줌코우 센터 , 前우크라이나 敎會 協議會와 協力, 2018年 4月 22日, 12, 13, 16, 31쪽, 2018年 4月 26日에 原本 文書 (PDF) 에서 保存된 文書  
    2018年 3月 23日부터 28日까지 크림半島와 도네츠크, 루한스크를 除外한 우크라이나 全域에서 18歲 以上 應答者 2,018名을 對象으로 인터뷰를 進行했다.
  10. 72% 우크라이나 正敎會
    9% 天主敎
    2% 改新敎
    2% 기타 基督敎
  11. 글로벌 世界 大百科事典 》〈 우크라이나
  12. <дека името Украина доа?а од старословенскиот поим украина што значи ?гранична област“ или ?кра?ина“{{웹 認容|url= http://litopys.org.ua/rizne/nazva_eu.htm |title=З Енциклопед?? Укра?нознавства; Назва "Укра?на" |publisher=Litopys.org.ua |accessdate=October 31, 2011
  13. 우크라 議會, 러시아語 地域公式語 指定案 通過
  14. 우크라이나, 러시아語의 준 公用語 人定法으로 衝突
  15. '어디서 봤는데…' 우크라이나 議會 亂鬪劇 亡身
  16. 議員들 몸싸움으로 亂場판 된 우크라이나 國會
  17. 우크라 大統領, 東南部 '러시아語 公式 言語' 法案 署名
  18. 우크라, 總選 最終 結果 發表..與黨 勝利 確定
  19. 우크라이나, 친EU·반정부 示威 거세져
  20. 示威 武力鎭壓에 强力 反撥… 緊張 높아지는 우크라이나
  21. ‘레닌像’ 破壞한 우크라이나
  22. '유럽' 꿈꾸는 우크라이나, 레닌을 끌어내리다
  23. 우크라이나 大選, 野黨 '野누코비치' 當選 有力
  24.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大選 勝利 確定…포로셴코에 壓勝
  25. “食糧農業機構 統計” . 2016年 10月 20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21年 12月 31日에 確認함 .  
  26. 우크라이나, 러시아語 第2公式語 地位 剝奪
  27. 우크라이나 財閥, 分離主義에 抗議表示로 自身의 鐵鋼會社 罷業
  28. 프랑스 海外 領土 包含時 3番째로 큰 國家 單 유럽 本土만 基準으爐하면 프랑스 가 우크라이나보다 조금 작은便

外部 링크 [ 編輯 ]

우크라이나 [ 編輯 ]

大韓民國 [ 編輯 ]

海外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