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돌프 히틀러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아돌프 히틀러
Adolf Hitler
1938년 아돌프 히틀러의 초상 사진
1938年 아돌프 히틀러의 肖像 寫眞
총통기(지도자 겸 국가수상 상징기)
總統機(指導者 兼 國家首相 象徵期)
독일국 指導者 兼 國家首相
히틀러 內閣
任期 1934年 8月 2日 ~ 1945年 4月 30日
前任 파울 폰 힌덴부르크 (國家大統領)
後任 카를 되니츠 (國家大統領)
副首相 헤르만 괴링

바이마르 共和國 나치 獨逸 독일국 受賞
히틀러 內閣
任期 1933年 1月 30日 ~ 1945年 4月 30日
前任 쿠르트 폰 슐라이허
後任 요제프 괴벨스
大統領 파울 폰 힌덴부르크
副首相 프란츠 폰 파펜

國家社會主義 獨逸 勞動者黨 의 黨首
任期 1921年 6月 29日 ~ 1945年 4月 30日
前任 안톤 드렉슬러
後任 마르틴 補語만

나치 獨逸 독일국 의 第3代 陸軍最高指揮官
任期 1941年 12月 19日 ~ 1945年 4月 30日
前任 발터 폰 브라于히치
後任 페르디난트 쇠르너
參謀長 프란츠 할더 (1938年 ~ 1942年)
쿠르트 차이츨러 (1942年 ~ 1944年)
아돌프 호이징거 (1944年 ~ 1944年)
하인츠 舊데리안 (1944年 ~ 1945年)
한스 크렙스 (1945年)

이름
本名 Adolf Hitler
身上情報
出生日 1889年 4月 20日 ( 1889-04-20 )
出生地 오스트리아-헝가리 브라우나尤庵인
死亡日 1945年 4月 30日 ( 1945-04-30 ) (56歲)
死亡地 나치 獨逸 베를린 퓌러掩蔽壕
所屬 바이에른 陸軍 (~ 1919)
正當 獨逸 勞動者黨 (1920年 ~ 1921年)
國家社會主義 獨逸 勞動者黨 (1921年 ~ 1945年)
父母 알로이스 히틀러 (아버지)
클라라 히틀러 (어머니)
配偶者 에바 브라운 (1945年)
宗敎 汎神論 [1]
署名
軍事 經歷
제1차 세계 대전 참전기의 히틀러 (1914년)
第1次 世界 大戰 參戰記의 히틀러 ( 1914年 )
服務 獨逸 帝國
바이마르 共和國
服務期間 1914年 ~ 1920年
勤務 第16바이에른 豫備聯隊 [2] [3]
國家防衛軍 情報局 [4]
最終階級 兵長 (Gefreiter; 帝國軍) [5]
精步兵 (Verbindungsmann; 國家防衛軍) [4]
主要 參戰 第1次 世界 大戰
賞勳 鐵十字長
全上場
黃金 黨員揮帳

아돌프 히틀러 ( 獨逸語 : Adolf Hitler , 獨逸語 發音: [?aːd?lf ?h?tl?] , 1889年 4月 20日 ~ 1945年 4月 30日 )는 獨逸 의 政治人이다. 國家 社會主義 獨逸 勞動者黨 의 指導者이자 나치 獨逸 의 招待 퓌러 로 잘 알려져 있다.

뛰어난 雄辯術의 所有者였던 히틀러는 第1次 世界 大戰 의 敗戰으로 인하여 獨逸이 誓約한 베르사유 體制 , 大恐慌 以後 政權을 잡았다. 히틀러는 軍隊를 大量 募集하여 就業率을 올렸고, 戰爭 資金이나 國家 民族의 犧牲羊으로 유대人을 指目하여 獨逸의 게르만족의 支持를 얻었다. 以後 獨逸 民族 生存權 樹立 政策을 主張하며 자를란트 의 領有權 回復과 오스트리아 倂合 , 체코슬로바키아 占領 , 폴란드 侵攻 等을 일으키며 第2次 世界 大戰 을 일으켰다. 히틀러 以前부터 유럽에서는 유대人에 對한 憎惡가 뿌리 깊어 第1次, 2次 世界大戰 當時에도 大部分의 유럽人들이 유대人들을 嫌惡하였고, 이는 유대人 嫌惡 政策이 呼應을 얻은 原因 中 하나이기도 하였다. [6] 戰爭 中 그의 유대人 抹殺 政策으로 인해 수많은 유대人들과 집시, 슬라브人들이 아우슈비츠 收容所 와 같은 나치 强制 收容所 가스실 에서 虐殺당했다. 또한 히틀러는 유대人 族譜라는 걸 만들어 할아버지가 유대人이어도 曾孫子를 잡아가는 政策을 펼쳤고, 財産을 沒收했으며, 막勞動이나 生體 實驗을 하고 병들면 銃殺했다. 그리하여 獨逸에서 逃亡친 유대人들은 財産被害, 人命被害가 컸다. 나치 獨逸에 依해 虐殺된 사람들 가운데에는 同性愛者와 障礙人도 있었다. 그 理由는 同性愛者 等 社會的 弱者가 獨逸 民族의 優秀性에 影響을 끼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傳貰를 擴張하던 獨逸은 蘇聯과 不可侵 條約을 깨고 戰爭을 宣布하지만 스탈린그라드 戰鬪 北아프리카 電線 에서 敗北하였고, 잇따라 參戰한 美國에 因해 窮地에 몰린 히틀러는 1945年 4月 29日 蘇聯軍에게 包圍된 베를린 에서 에바 브라운 과 結婚한 뒤 이튿날 베를린 의 國家首相部 地下 벙커에서 靑酸加里 캡슐을 삼키고 발터 PPK 으로 自身을 쏘아 自殺했다. [7] 그러나 毒藥 캡슐을 쓰지 않고 拳銃 灣을 利用해 自殺 했다는 敍述도 있다. [8]

그의 어머니인 클라라 와 結婚하기 前 이미 父親 알로이스 히틀러 에게는 長男 알로이스 2世와 딸 앙겔라 를 두고 있었고 結婚 後 아돌프를 갖기 前 낳은 클라라의 아들 두 名과 딸 한 名은 모두 일찍 죽었다. 양봉일에 熱中해있던 아버지와 아돌프의 關係는 疏遠했던 反面 이미 自身의 親子息을 셋이나 잃은 클라라는 아돌프마저 일찍 죽게 될까 두려웠고 그를 愛之重之하며 키워 아돌프는 클라라의 응석받이가 되었다. 이어 1893年 男동생 에드문트 가 태어났고, 1896年 女同生 파울라 가 태어났으나 에드문트는 일찍 죽게 되고 結局 아돌프와 파울라만이 클라라의 親子息으로 살아남게 되었다. 또한 아돌프가 7歲 되던 해 當時 14歲였던 그의 兄 알로이스 2世는 아버지 알로이스와의 摩擦로 家出하게 된다. 또한 아돌프 히틀러는 獨逸 出身이라는 說이 한때 돌기도 했지만, 그는 오스트리아 出身이다.

生涯 [ 編輯 ]

生涯 初期 [ 編輯 ]

出生과 家庭 [ 編輯 ]

嬰兒期의 히틀러.

히틀러는 1889年 4月 20日 에 獨逸과 오스트리아 사이를 흐르는 人(Inn) 江邊의 오스트리아 쪽 브라우나우 (Braunauo)에서 6男妹 中 4番째 아이로 태어났다. [9] 그는 어릴적 '아디'라고 불렸으며 '볼프'라는 別名도 있었다. 稅務 公務員 이었으나 學歷이 낮았던 아버지인 알로이스 히틀러 는 술꾼에 權威主義的이고 胸幅했다고 한다. 어머니 클라라 푈츨 은 그의 外조카이자 後妻였는데 病弱하였다. 一部 學者들은 히틀러의 亂暴한 性格과 行動의 理由를 어린 時節 아버지에게서 받은 暴力에서 찾으려 하기도 한다.

1895年 오스트리아 린츠 近郊 피슐람에 있는 初等學校에 入學하였다. 하지만 進學問題로 아버지 알로이스와 摩擦이 잦아졌고, 上級學校 進學 以後의 學業成跡은 全혀 優秀하지 못했다. [ 出處 必要 ] 그의 어린 時節을 보여주는 寫眞은 그의 自己中心的인 姿勢를 잘 보여준다. 그의 著書 나의 鬪爭 에서 나오는 유대人이 獨逸의 哲學者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 이라는 主張도 있다.

少年 時節 [ 編輯 ]

13歲 때 오스트리아 에서 구두닦이로 始作해 稅關 公務員 課長職까지 오른 아돌프 히틀러의 아버지는 아돌프 亦是 自身과 같이 公務員이 되기를 希望했지만, 아돌프 히틀러는 그러한 아버지의 希望과는 달리 熱烈한 畫家 志望生이었다. 아돌프 히틀러는 當時 雄壯한 建物을 스케치를 하는데 魅了되어 있었으며 人文系 學校로 進學해 美大에 가길 願했다. 그러나 언제나 그에게 寬大했던 어머니 클라라와는 달리 매우 嚴했고 暴力的이었던 아버지의 强壓에 依해 아돌프 히틀러는 오스트리아 린츠의 實業界 學校에 進學하게 되고, 自身의 꿈을 짓밟은 아버지에 對한 怨望과 反抗으로 學業에 매우 不誠實해졌다. 參考로 이 때 히틀러의 實業界 學校 時節 같은 班 級友 中 하나가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 이었다. 끝내 畫家의 꿈을 접지 못한 그가 하는 일은 그저 린츠의 建物을 스케치하는 程度에 不過했다.

아돌프 히틀러의 著書 《 나의 鬪爭 》에서 히틀러는 自身이 反유대主義 , 獨逸 民族主義 에 立脚한 레오폴드 푓슈라는 歷史 先生님의 授業에 깊은 感銘을 받았다고 述懷하고 있으며 比較的 周圍에 그러한 이야기를 많이 했다고 한다. 따라서 그가 마치 歷史에 關해서 만큼은 造詣가 깊은 것처럼 잘못 알려진 境遇가 種種 있으나, 《나의 鬪爭》은 部分的으로 政治的 宣傳 活動을 뒷받침하기 위해 쓰여졌다는 見解가 通說이며 實際로 歷史 試驗에서도 落第를 면치 못할 水準의 實力을 보여줬기 때문에 自身의 獨逸 民族主義者 로서의 이미지를 浮刻시키기 위해 부풀려진 點이 없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1903年 1月에 아돌프 히틀러의 아버지 알로이스가 死亡하게 되는데 當時 14歲였던 아돌프는 막상 아버지가 돌아가시자 葬禮式 내내 펑펑 울 程度로 누구보다도 가장 슬퍼했다고 한다. 아버지가 돌아가신 後 그는 더욱 學業에 對한 意欲을 잃었으며 成跡은 바닥을 밑돌았다. 자취나 下宿을 하며 學校를 다녔으며 週末에는 어머니가 계신 집에 돌아왔다. 後에 그는 린츠 의 學校에서 쫓겨나게 되고 스테이르 라는 곳에 있는 작은 學校로 轉學한다. 하지만 이에 그치지 않고 16歲 되던 해 病으로 1年 間 學校를 쉬게 된 것을 契機로 그 學校를 自退했다. 히틀러의 어머니 클라라는 乳房癌 으로 苦痛 받다가 1907年 死亡했다.

牝瓦 뮌헨에서의 生涯 [ 編輯 ]

1903年부터 孤兒연금자로서 살다가, 어머니의 後援으로 1905年부터는 經濟的으로 獨立을 하게 된다. 1907年 9月부터는 빈에서 살았는데 1910年에 히틀러는 徵兵 身體檢査를 받고 오스트리아 軍隊에 들어가야 했으나 히틀러는 徵兵身體檢査를 忌避하고 오스트리아 軍隊에 들어가지 않았고, 1911年에도 徵兵 身體檢査를 拒否하고 오스트리아 軍隊에 들어가지 않았다. 1913年 5月에 獨逸 뮌헨으로 갔다.

1907年 빈로 旅行을 떠나, 빈 藝術大의 一般 美術學校에서 112名의 候補와 함께 試驗을 치르게 된다. 準備해 간 美術畫報集으로 79名의 應募者와 함께 2次 試驗을 치르게 된다. 結局 28名만이 最終試驗을 合格하게 되고 히틀러는 여기에 들지 못하게 된다. 于先 빈에서 살았다. 10月 24日에 家族 中 한 유대人 醫師 에드워드 블로흐는 어머니가 不治의 乳房癌에 걸려 더 以上 살 수 없다고 通報한다. 히틀러는 린츠로 다시 가게 되고, 어머니는 結局 1907年 12月 21日에 乳房癌으로 世上을 떠난다. 어머니의 死亡 後에 漸漸 더 親戚들과 멀어지게 된다.

아돌프 히틀러는 孤兒年金으로 잘 살 수 있었다고 한다. 스스로 그린 그림과 郵票 販賣로 더 나아지는 그의 輸入은 甚至於 敎師의 初俸보다 많았다고 한다. 한 知人의 推薦書는 結局 失敗로 끝나고 만다. 1908年 가을 藝術學校의 두 番째 應募에서 見習期間이 없이 正式으로 資格을 얻게 된다. 그 다음에는 職業과 實習을 하는데 거의 努力을 하지 않게 된다. 히틀러는 두 番째 拒絶을 한 後에는 漸漸 財政이 바닥나게 되고, 兵役徵集에 對한 두려움에 떨게 된다.

1909年 7月에 親舊인 아우구스트 쿠비첵과 헤어진 後 宿所를 여러番 바꾸게 된다. 그 다음에 얻은 放은 市內 中心으로부터 멀리 떨어진 곳에 있었다. 여기서 그는 겨우 3週 동안만 房을 얻게 되는데 그 後의 3個月 동안은 그의 去就가 不分明하다. 여러 資料를 根據로 볼 때 그가 그 때 居住者 申告를 안한 것에 對해 露宿者 生活을 한 것으로 推定한다. 하지만 그가 實際로 露宿者 生活을 했는지는 確實치 않다.

1910年 秒에 멜데輓歌에 있는 男子 寄宿舍로 옮긴다.

靑年 時節 [ 編輯 ]

美術學校 入學 拒否와 失職者 生活 [ 編輯 ]

아돌프는 그가 19歲 되던 해인 1907年 10月 美術學校에 進學하기 위해 오스트리아 빈으로 떠나 그곳에서 孤兒들을 위한 若干의 補助金을 받고 이어 빈의 美術學校에 두 番 志願했지만 두 番 모두 學校 側으로부터 入學을 거절당한다. 하지만 敎授가 히틀러의 建築的 才能이 뛰어난 것을 보고 建築家가 되라고 助言을 해준다. 그래서 히틀러는 建築家가 되기 위한 꿈을 가지고 建物 스케치와 여러 가지의 圖案을 完成한다. 그렇지만 建築家가 되기 위해선 높은 學歷이 必要했다. 히틀러는 이러한 條件을 충족시키지 못하였고 21살 되던 해에는 받았던 補助金마저 끊기게 된다. 代身 아주머니로부터 若干의 돈을 물려받게 되는데 이마저 곧 바닥이 나게 되고 以後 그는 몇 年 동안 葉書에 담긴 그림들을 그대로 다시 그려 商人에게 되파는 一介 그림장이 身世가 된다. 當時 그는 如前히 집이 없는 사람들을 위한 福祉施設에 살고 있었고 매우 힘들게 生計를 이어가며 일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을 하고 남는 時間에는 種種 리하르트 바그너 의 게르만 民族神話에 關聯된 오페라를 鑑賞하였다.

히틀러가 活潑한 反유대主義者 가 된 것은 빈에 있을 때부터였다. 反유대主義는 히틀러가 자랐던 오스트리아의 基督敎 文化에 깊이 뿌리박혀 있었다. 빈에는 基督敎 의 한 宗派인 東方正敎會 信徒를 包含한 큰 유대人 社會가 있었다. 빈 사람들은 이 유대人들을 蔑視하는 傾向이 있었다. 히틀러는 政治 評論家 란츠 폰 里벤펠스나 政治가 카를 뤼거, 비엔 , 게오르히 리터 폰 쇠너러의 影響을 받아 後에 그의 政治觀念의 밑바탕이 되는 아리아 人種 優越主義를 배웠다. 이런 빈의 雰圍氣로 인해 結局 히틀러는 유대人 들이 아리아인 의 敵이며, 獨逸의 經濟的 問題의 核心 原因이라고 믿게 되었고, 後에 나치의 유대人 虐殺에 影響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靑年期에 그는 種種 言論社에 칼럼을 投稿하기도 했는데, 이때 自身의 어릴 적 別名이었던 '볼프'라는 이름을 藝名으로 썼다 한다. 그러나 그의 周邊에 누구도 그가 볼프라는 이름으로 글을 投稿하는지는 모르고 있었다.

히틀러는 빈 콩쿨에 應試했으나 火가 보다는 建築家가 더 어울린다는 말을 들으며 탈락했다. 빈 콩쿨에서 脫落한 히틀러는 린츠 實業學校에 入學했는데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 은 히틀러가 린츠 實業學校에 在學 當時 히틀러와 같은 班 級友였다. 하지만 두 사람 모두 서로 相對方에 對해 一切 言及하지 않아 親分 與否는 確認할 길이 없다.

畫家로서의 히틀러 [ 編輯 ]

히틀러는 그림을 그리기를 좋아했다. 히틀러는 빈 콩쿨 代身 린츠 實業學校로 進學하면서 畫家로서의 그의 生活이 斷絶되는 듯 싶었다. 그러나 히틀러는 그 以後에도 꾸준히 '아돌프 히틀러의 自畫像', '聖母 마리아와 幼年 時節의 예수(1913)', '바다의 夜想曲(1913)' 等의 多數의 그림들을 남겼다. 現在 히틀러의 作品 中 한 點이 韓貨로 10億원에 該當되는 金額에 競賣 落札되기도 했다. 그의 그림은 畫家로서도 相當한 境地에 이른 作品인데도, 作品性이 아니라 獨裁者 가 그린 그림들이라는 畫家의 人物的 特徵이 더 關心을 받았다. [10] [11] [12]

이에 유대人들은 히틀러가 그린 그림들을 나치의 殘滓로 認定하였으며 이 때문에 유대人들은 히틀러가 그린 그림을 競賣에 올리지 못하도록 法으로 制定하는 것을 試圖하기도 했다. 또한 유대人들은 히틀러가 남긴 作品들을 모두 燒却해야 한다고 主張하고 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

2012年 1月 29日에 아돌프 히틀러 作 바다의 夜想曲은 슬로바키아에서 온라인 競賣에 올라왔는데 韓貨로 4千7百萬원에 落札되었다. 이는 最初競賣가 1千6百萬원의 3倍에 達하는 金額이다.

第1次 世界 大戰 [ 編輯 ]

獨逸 帝國으로 [ 編輯 ]

1913年에 바이에른州 의 뮌헨으로 갔다. 히틀러가 뮌헨으로 간지 얼마 안 됐을 무렵에 오스트리아로부터 逮捕 令狀을 들고 온 搜査官들이 히틀러를 찾았다. 理由는 히틀러가 오스트리아 軍 徵集을 拒否하고 獨逸로 도망갔다는 理由 때문이었다. 히틀러는 이때 "몸이 허약하여 到底히 軍服務를 할 수 없다" 고 말하였고 免除 判定을 받았다. 하지만 히틀러가 兵役을 拒否한 것은 몸이 허약해서가 아니었다. 眞짜 理由는 슬라브족과 유대人으로 混濁한 오스트리아군에서 軍服務를 하고 싶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미 오스트리아는 그에게 祖國이 아니었고, 그의 祖國은 純粹 獨逸人들로 構成된 獨逸 帝國이나 다름없었다. 그가 오스트리아의 徵集을 拒否한 것도 그 때문이다.

1914年 7月 末, 第1次 世界 大戰 이 일어나자 히틀러는 卽時 바이에른 16步兵連帶 入隊를 自願했다. 그에게 眞正한 마음의 祖國인 獨逸을 위해 奉仕할 수 있는 機會가 왔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이 때 後날 히틀러의 寫眞作家로 일하는 하인리히 호프만 은 뮌헨 오데온 廣場에서 戰爭을 宣布하는 將校 앞에서 歡呼하는 群衆들 사이에 기쁨에 겨운 表情을 짓고 있는 히틀러를 撮影했다.

軍服務 時節 [ 編輯 ]

1923年에 製作된 히틀러의 肖像畫

上兵 아돌프 히틀러는 獨逸의 第1次 世界 大戰 敗北로 받은 衝擊으로 인한 히스테리性 失明에서 回復되자 獨逸 陸軍에 入隊하여 通信兵으로 服務했다. 뮌헨의 第4軍 司令部로 復歸해 任務를 活潑히 遂行하였다. 그러다가 1919年 9月 戰後의 混亂 속에서 싹트고 있던 수많은 民族主義 運動 中 하나를 調査하라는 軍 情報作戰參謀富의 命令을 받았다.

政治 데뷔 [ 編輯 ]

나치당 入黨과 指導者 浮上 [ 編輯 ]

히틀러가 받은 黨員證

그러나 히틀러는 오히려 1919年 9月 獨逸 勞動者黨 (Deutsche Arbeiter Partei, DAP)에 入黨, 黨員證 第55番을 받았다. 히틀러는 곧 黨內에서 가장 有能한 演說家가 되었고 指導委員會議 委員으로 일하게 되었다. 1920年 初, 히틀러는 獨逸 勞動者黨 宣傳部 責任者가 되었다.

1920年 2月 24日, 뮌헨의 커다란 맥주홀人 호프브로이하우스에 모인 2千 名에 가까운 사람들 앞에서 히틀러는 그의 同志들이 追求하고 있는 運動에 새로운 이름을 附與했다. 짧게 나치스 이라는 이름으로 더 有名한 國家 社會主義 獨逸 勞動者黨 (獨逸語 略字로 NSDAP)李 바로 그것이다.

그 外에도 히틀러는 民主共和制 打倒와 獨裁 政治 强行, 베르사유 條約 打倒, 民族主義 와 半(反)유대主義 그리고 百貨店과 多國籍 企業 攻擊 等을 包含한 25個 條項으로 된 나치당의 黨 綱領을 發表했다.

베니토 무솔리니 파시스트당 로마 進軍 에 刺戟받은 히틀러는 1923年 11月 뮌헨 에서 봉기 를 試圖했다. 그러나, 바이에른 州의 軍部와 官僚의 支持를 얻지 못하여 失敗하였으며 부상당하였다.

그 事件으로 란츠베르크 監獄 에 投獄되었는데, 獄中에서 出版한 《 나의 鬪爭 》을 통해 東유럽을 征服하고 게르만 民族의 生存權을 洞房으로 擴張하겠다는 靑寫眞을 提示했고, 이는 民衆들의 支持를 받아 合法的인 運動으로 민주 共和制를 內部로부터 顚覆할 基盤을 마련해 주었다.

비록 收監 生活은 6個月로 끝났으나 黨은 事實上 解體된 狀態였다. 히틀러는 흩어진 黨員들을 다시 모으고 再建에 나섰다. 그러나 黨의 再建은 쉽지 않았다. 獨逸 經濟가 조금씩 살아나기 始作하면서 左派 右派 政黨中에서 極端的인 政黨들은 支持를 잃어가고 있었다.

1929年 검은 木曜日 로 始作된 經濟 大恐慌 으로 企業들이 倒産하고, 살아나던 獨逸 經濟는 失職者 數가 6百萬 名으로 늘어나는 等 큰 打擊을 입었다.

民主主義 政黨들이 束手無策인 가운데 나치당은 18.3%의 得票率로 獨逸 社會민주당 에 이어 第2黨이 되었다. 聯立內閣에 立脚하기를 拒絶하고 나치스의 單獨 執權을 要求했다. 히틀러는 1932年 4月 大統領 選擧에서 候補로 出馬하여 1,340萬 票(36.8%)까지 得票하였으나 파울 폰 힌덴부르크 (元來는 將軍 ) 候補에게 敗하였다.

또한 7月 總選擧에서는 37.3%를 得票하여 壓倒的인 黨勢를 誇示하면서 如前히 聯立內閣에 參加할 것을 拒絶하였다. 그러나 11月 總選擧에서는 33.1%로 支持率이 떨어지면서 黨勢가 衰退해졌으나, 共産主義 를 싫어하는 資本家 나 農業界를 비롯한 支配勢力의 많은 사람들이 히틀러를 支持하게 되었다.

執權 [ 編輯 ]

總理와 퓌러 [ 編輯 ]

大統領 힌덴부르크 는 經濟와 政界의 混亂을 收拾하기 위하여 1933年 1月 30日에 히틀러를 總理로 임명하였다. 그는 保守派와 軍部의 協力을 얻어 左派 勢力, 바이마르 共和國의 民主派 人士 等 反對派를 監禁, 拉致, 暗殺, 拷問, 不法的인 裁判과 處罰 等의 方法으로 彈壓하고, 旣存 바이마르 共和國의 無能함을 强調하여 人氣를 모은 뒤 1933年 7月 一黨獨裁(一黨獨裁) 體制의 기틀을 確立하였다.

1934年 8月 大統領 파울 폰 힌덴부르크 가 죽자 國民投票를 實施해서 總理가 大統領의 地位를 겸하게 되었고 그 地位를 퓌러 兼 國家首相 (Fuhrer und Reichskanzler) 略稱 퓌러 (Fuhrer)라 稱하였으며 普通 總統 으로 불린다.

나치스의 執權 [ 編輯 ]

全權 委任法 에 依해 바이마르 共和國 은 終末을 맞이했고 第3帝國 이 始作되었다. 地方 議會가 解散되고 社民黨은 不法化되었다.

그리고 各種 團體와 組合들이 나치당의 下部組織으로 바뀌었다. 同時에 나치 組織 內部의 權力 再編에 着手하면서 1934年 6月 30日에는 長劍의 밤 事件 을 일으켜 나치 突擊隊 指揮官 에른스트 룀 을 除去한 데 이어서 바르톨로메오의 밤 事件 을 일으켜 權力 等 모든 祕密을 알고 있던 前任 總理 슐라이허 將軍을 除去하면서 오래된 請求書를 모두 解決하였다.

그 後 獨逸 國防軍은 나치黨員에 融合되었고, 이러한 權力 引受와 더불어 名實相符한 獨逸의 獨裁者가 된 그는 민주共和制時代에 備蓄된 國力을 利用하여 民族의 發展을 꾀하였다. 그리고 外交界, 經濟界, 軍部 要因들의 協力을 얻어 外交上의 成功을 거두었고, 經濟의 再建과 繁榮을 이루었으며, 軍備를 擴張하여 獨逸을 유럽에서 最强國으로 발전시켰기 때문에 國民의 熱狂的인 支持를 받게 되었다.

地球首都 [ 編輯 ]

히틀러는 世界를 征服하려는 野心에 가득 차 있었고 그래서 全 世界를 征服하면 全 世界의 首都에 該當되는 都市를 計劃했다. 히틀러의 敗亡으로 이 計劃은 途中 中斷되었으나 宏壯히 緻密하고 크게 心血을 기울인 計劃이었다.

그래서 히틀러는 알베르트 슈페어 라는 建築家를 雇用하여 1938年에 人口 1億名의 世界首都 '게르마니아'를 오늘날 베를린에 該當되는 地域에 計劃하고 工事를 始作했다. 게르마니아를 造成하기 위해 슈페어는 오랜 歷史의 文化的 痕跡들을 깡그리 지우며 無慮 7km에 達하는 直線道路를 내고 그 道路의 끝에 300m가 넘고 18萬 名 以上을 同時에 受容할 수 있는 돔의 國民大會堂(Grosse Halle)을 세웠다. 그러나 비뚤어진 民族主義 理念에 사로잡힌 슈페어와 히틀러의 狂信的 神殿을 위한 이 虛妄한 都市는 1945年 第2次 世界大戰의 終焉과 함께 工事가 中斷됨은 勿論 前代未聞의 廢墟가 되고 말았다. [13]

第2次 世界 大戰 敗戰 [ 編輯 ]

히틀러는 1939年 9月 1日에 宣戰 布告도 없이 폴란드 를 侵攻함으로써 第2次 世界 大戰 을 일으켰다. 이는 스탈린 이 히틀러와 相互 不可侵 條約 을 맺었고 폴란드를 히틀러에게 나눠주었기 때문이었다. 이 때 英國과 프랑스는 폴란드와 맺은 軍事 同盟 條約이 있었으나 蘇聯의 도움 없이는 힘들다는 理由로 아무 도움도 주지 않았다. 그리하여 곧 記者들에게 '앉은뱅이 戰爭'이라고 불리였다.

英國과 프랑스의 對應은 너무 늦었으며 美國은 國內 輿論 때문에 孤立主義를 闡明하며 直接 介入을 삼가고 있었다. 攻襲 및 機械化 部隊의 迅速한 機動力이 結合한 "電擊戰"이라는 새로운 戰法으로 獨逸은 벨기에 네덜란드 , 룩셈부르크 로부터 降伏을 받아내었으며 프랑스 마저 降伏하였다. 1940年 말까지 히틀러는 西部 유럽과 스웨덴을 除外한 北部 유럽을 占領하였다. 그러나 英國 에 優勢한 空軍을 쏟아 부어 爆擊을 加했음에도 不拘하고 獨逸은 英國을 占領하지 못했다.

1942年 6月 4日의 히틀러.

그리고 유고슬라비아 그리스 를 攻擊하여 降伏을 받아내었다. 聯合軍의 마지막 堡壘인 英國 에 攻襲을 퍼부어 協商 테이블로 이끌어내려는 배틀 오브 브리튼 이 失敗했음에도 히틀러는 1941年 6月 22日, 바르바로사 作戰 으로 蘇聯을 侵攻했고, 10月에는 모스크바 近處까지 進擊했다. 그러나 充分히 準備하지 못한 蘇聯의 매서운 겨울앞에 後退할 수밖에 없었고 같은 해 12月 7日 日本 眞珠灣 을 爆擊함으로써 戰爭은 轉機를 맞게 되었다. 나흘 後 히틀러는 美國 宣戰 布告 를 했다. 그러나 허스키 作戰 에 南部 이탈리아에 上陸한 聯合軍에 밀린 이탈리아 가 英國軍에 降伏, 노르망디 上陸 作戰 이 成功함에 따라 降伏을 하게 되고 獨逸軍은 天王星 作戰으로 인한 蘇聯軍의 反擊에 스탈린그라드 에서 蘇聯軍 에게 敗하고 치타델 作戰 의 代表的인 攻擊으로 대표되는 쿠르스크 戰鬪 에서 決定的으로 敗北하였다.

죽음 [ 編輯 ]

1944年 노르망디 上陸 作戰 과 거의 같은 時期에 바그라티온 作戰 으로 獨逸軍을 獨逸 本土까지 밀어내고 베를린을 占領함으로 곧이어 第2次 世界 大戰은 끝났다.

아돌프 히틀러의 死亡 消息이 揭載된 《 스타스 앤 스트라이프스 》 號外 (1945年 5月 2日 發行)

結局, 東部戰線에서의 獨逸軍의 壞滅, 北아프리카 戰線의 喪失, 暗殺 未遂로 인한 히틀러의 精神 異常 等이 招來한 戰線의 混亂, 美國의 參戰으로 戰列이 더욱 두터워진 聯合軍의 眞空으로 獨逸은 敗亡의 길을 걷는다. 1945年 4月 30日 絶望한 히틀러는 蘇聯軍의 攻擊權에서 單 두 블록밖에 떨어지지 않은 베를린 地下벙커에서 시안화칼륨 캡슐을 삼키고 발터 ppk 拳銃으로 自殺하게 된다. 그의 享年이 57歲였다.

評價와 批判 [ 編輯 ]

베르사유 體制 下衣 疲弊해진 獨逸의 經濟狀況 속에서 베르사유 條約 의 軍事 關聯 制限 條項을 廢棄하고 徵兵制를 實施하여 軍備를 擴張, 失業 克服에 成功한다. 獨逸 一角에서는 히틀러의 經濟 發展을 肯定的으로 評價하기도 하나, 그러나 그가 내놓은 實業 對策은 히틀러가 政權을 잡기 前 슐라이허 內閣과 바이마르 共和國 의 民主派 指導者들이 樹立한 計劃이었고, 히틀러는 但只 그 企劃案을 一部 修正하여 열매를 따먹었을 뿐이라는 批判도 있다.

自手成家가 아니라는 批判도 있으나 事實 히틀러도 아버지의 도움을 認定했다. 히틀러는 아버지가 自身을 사랑하지 않아서 本人도 아버지를 사랑하지 않았으나 自身에게 힘을 주었기 때문에 아버지를 尊敬했다. 그래서 그런지 나의 鬪爭에는 안 좋은 집안에서 태어난 사람은 結局 淺薄한 人間이 된다는 主張도 있다.

히틀러는 民主主義와 共産主義를 매우 嫌惡하는 사람으로서 民族과 社會는 效率的으로 組織되어야 하는데 平等 같은 것들은 全部 게르만을 衰退시키려는 유대人의 陰謀에 依해 發生했다고 한다. [14]

各種 論難 [ 編輯 ]

死亡 原因과 頭蓋骨 [ 編輯 ]

2009年 9月 27日, 英國 日刊紙인 가디언 의 週末版 옵서버 에서 美國 코네티컷 大學校 考古學者 이자 뼈 專門家인 닉 벨란토니 敎授가 分析한 結果 러시아 國家記錄保管所가 保管 中인 히틀러의 頭蓋骨은 40代 未滿의 女性의 것으로 判明됐다고 報道했다. 벨란토니 敎授가 이 頭蓋骨이 40代 未滿의 女性이라고 主張한 理由는 다음과 같다.

베를린 占領 直後인 1945年, 蘇聯 은 벙커 周邊 구덩이에서 히틀러로 推定되는 屍身을 發見했고, 이듬해인 1946年 追加發掘을 통해 히틀러의 頭蓋骨 조각을 찾아냈다고 主張해왔다. 그리고 2000年, 러시아 는 國家記錄保管所에 保管하고 있던 頭蓋骨을 公開하였다. 이 때부터 벨란토니 敎授는 러시아 側이 '히틀러'의 것이라고 主張하는 頭蓋骨의 DNA 를 分析하였는데, 分析 結果 이 頭蓋骨은 20代에서 40代 사이 女性의 것으로 判明됐다고 밝혔다. 이어서 벨란토니 敎授는 "頭蓋骨 두께가 男性의 것과 달리 너무 얇았으며 頭蓋骨의 縫合線度 1945年 57歲였던 히틀러의 나이와 달리 40歲 以下의 것으로 보인다"고 說明했다.

이로 인해 많은 外信들은 히틀러가 眞짜 拳銃 自殺했는지 疑問視 되는 檢査 結果라고 報道했다. 外信들은 두 가지의 可能性이 있다고 報道하고 있는데, 첫 番째는 히틀러가 拳銃 自殺하지 않았거나, 두 番째는 러시아 國家記錄保管所가 保管하고 있는 '히틀러'의 頭蓋骨이 히틀러의 것이 아닐 수도 있다는 것이므로 現在 큰 波長을 일으키고 있다. [15] [16]

生存說 [ 編輯 ]

第2次 世界 大戰 이 끝난 뒤 只今까지도 히틀러가 當時 自殺하지 않고 生存했다고 主張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리고 그들에 依하면 히틀러는 避身하여 적어도 1960年代 까지는 生存했다는 것이다. 히틀러의 生存說 主張은 다음과 같다.

  • 히틀러의 屍體를 調査한 소비에트 聯邦 側에선 히틀러가 靑酸加里를 먹고 自殺하였다고 發表하였으나, 히틀러의 側近들은 性病으로 죽었다고 하는 等 死因이 一致하지 않는다.
  • 自身은 獨逸이 戰爭에서 敗亡하고 모든 將軍들에게 나가라고 指示한 뒤 그의 屍體를 본 獨逸 將軍들은 히틀러와 類似한 體型에 얼굴은 알아 볼 수 없을 程度로 구멍이 나있었고 이를 히틀러라 생각하며 불에 태웠다는 點을 보아 自殺한 것은 히틀러가 아닌 그의 代役이었다.
  • 히틀러는 自身의 몸에 7,200萬 달러의 保險을 들고 있었으나, 그가 죽은 後 그의 女同生 파울라 히틀러 가 살아있음에도 不拘하고 아무도 그 돈을 찾아가지 않았다.
  • 히틀러가 찍힌 마지막 모습이 뉘른베르크에서 SS 의 배웅을 받으며 飛行機를 타고 날아가는 모습이었다.
  • 1950年 3月頃에 아르헨티나 에서 히틀러로 推測되는 사람이 目擊되었다는 說이 있으며 히틀러의 아들이 아르헨티나 사람이라는 說이 있다. 實際로 獨逸의 新聞에는 히틀러의 아들이 아르헨티나에 生存했다는 內容이 실리기도 했다.
  • 스탈린 이 히틀러 事後인 1946年에도 그를 찾아내서 除去하라는 命令을 NKVD 에 내렸다.
  • 히틀러의 部下가 했던 證言을 土臺로 제라드 윌리엄스라는 사람이 主張을 했는데, 그에 依하면 히틀러는 벙커에서 自殺로 僞裝하기 위해 代役을 殺害한 直後 飛行機를 타고 아르헨티나 마르델플라타 로 逃走에 成功하였으며 그 길로 안데스 山脈 기슭에 숨어들어간 뒤 1962年 2月 13日까지 天壽를 모두 누리고 世上을 떠났다고 한다. 이는 히틀러를 直接 아르헨티나까지 데려다 준 飛行機 操縱士의 證言까지 確保한 狀態에서 提起된 主張이다. 이에 제라드 윌리엄스는 덧붙여 主張하기를 히틀러의 屍體라고 發見된 遺骨은 히틀러가 아니라 히틀러와 體格이 비슷한 40살 以下의 러시아 女性이라고 主張하며 히틀러가 1945年에 死亡한 事實을 强力하게 否定하고 있다. [17] 이 主張에 依하면 아르헨티나에 到着한 히틀러 夫婦는 나치 獨逸 時節 유대人에게 掠奪한 金과 保釋을 팔아 生計를 維持했다고 한다.

이 밖에도 다른 主張들이 있으나 確實한 根據는 없다. 그리고 以後 그의 行方에 對해서는 南極에 있는 祕密 機智로 逃亡갔다거나, 소비에트 聯邦 에서 居住하다 1971年 死亡했다거나, 아르헨티나 로 도망가거나 甚至於는 地球 를 떠나 로 逃走했다는 等의 說들이 있으며, 그의 여러 가지 生存說은 映畫나 小說의 素材가 되기도 하였다.

유대人설 [ 編輯 ]

히틀러가 半쪽 유대人이라는 說이 提起되기도 했다. 한便 그가 유대人을 憎惡하게 된 背景에는 學窓 時節에 그의 才能을 認定하지 않은 유대人 스승 때문이라는 說과 그의 어머니 클라라 가 自身의 主治醫인 유대人 醫師와 不倫關係를 갖는 場面을 目擊하고 유대人에 對한 反感과 憎惡를 增幅시켰다는 說이 있으나 그 醫師는 오히려 히틀러가 죽이지 않은 몇 안되는 유대人中 하나였기 때문에 아닌 것으로 判斷된다. 그 醫師는 가난했던 히틀러의 어머니의 治療費를 많이 削減해주었다. 유대人을 憎惡하는 性向과는 關係 없이 그가 유대人의 血統을 一部 물려받았다는 疑惑은 꾸준히 提起되어 왔다.

2010年 히틀러의 遺傳子를 檢査한 結果, 西유럽 사람들에서는 極히 드문 M1B1a 遺傳子가 發見되었다고 한다. 이 때문에 히틀러가 유대人이었다는 說이 提起되었다.

障礙人설 [ 編輯 ]

히틀러의 家計는 近親婚 이 種種 있었고, 히틀러의 아버지 알로이스 히틀러 조차도 自身의 누나 요안나의 딸이자 外조카인 클라라 푈츨 과 結婚하였다. 近親婚으로 태어난 히틀러에게 皮膚病 이 있었다는 說, 精神的 障礙 를 앓았다는 설, 性不具者설 等이 있다. 性不具者 설로는 外形은 正常的이나 性的으로 不具였다는 說과 睾丸이 한 쪽 밖에 없었다는 說이 있다. 一角에는 히틀러는 自身의 身體的 劣等感 때문에 非正常的인 性關係를 여러 女性들에게 要求했고, 自身의 조카이자 戀人인 겔리 라우발 에게도 要求했으나 그女는 羞恥心에 自決했다고 한다.

家族 關係 [ 編輯 ]

히틀러의 公式 結婚 經歷은 한 番이었으며, 公式的으로 에바 브라운 사이에서 子女는 없다. 現在 存在하는 그의 가까운 親族으로는 美國 에 滯留 中인 異服兄 알로이스 히틀러 주니어 의 孫子 3名, 異腹누나人 앙겔라 히틀러 의 孫子 페터 라우발과 하이너 好遞去가 있다. 그 밖에 알로이스 주니어의 아들인 윌리엄 패트릭은 아일랜드 界 混血人이자 英國 出身으로 純血主義者였던 三寸을 相當히 싫어했다 한다. 그 때문에 美國 亡命 뒤에도 外家의 姓을 따라 '윌리엄 패트릭 스튜어트휴스턴'(William Patrick Stuart-Houston)이라고 改名했다는 것이다.

  • 親할머니: 마리아 쉬클그루버 (Maria Schicklgruber, 1795~1847)
  • 아버지: 알로이스 히틀러 (Alois Hitler, 1837~1903)
    • 누나: 텔카(Thelka, 1860~?, 아버지 알로이스의 私生兒 딸이었다.)
  • 어머니: 프란체스카 히틀러
    • 異服兄: 알로이스 히틀러 유니오어 (Alois Hitler Jr., 1882~1956)
    • 異服兄수: 브리짓 다울링 (Bridget Dowling, 1891~1969, 아일랜드 出身의 女性)
      • 조카: 윌리엄 패트릭 스튜어트휴스턴 (1911~1987)
      • 조카며느리: 필리스 腸쟈크(Phyllis Jean-Jacques, 1925~2004)
        • 宗孫: 알렉스 스튜어트휴스턴 (1949~)
        • 宗孫: 브라이안 스튜어트휴스턴 (1951~)
        • 宗孫: 하워드 스튜어트휴스턴(1957~1989, 1989年에 交通事故로 死亡)
        • 宗孫: 루이스 스튜어트휴스턴(1965~)
    • 異服兄수: 헤트비히 하이데만(Hedwig Heidemann, 1889~1966, 브리짓 다울링과 離婚 後 알로이스와 再婚)
    • 異腹누나: 앙겔라 히틀러 (Angela Hitler, 1883~1949, 그의 戀人이자 조카딸인 겔리 라우발 의 어머니)
    • 이복매型: 레오 라우발 제니오어(Leo Raubal, Sr., 1879~1910, 앙겔라의 첫 男便)
      • 外조카: 레오 루돌프 라우발 유니오어 (Leo Rudolf Raubal Jr., 1906~1977)
        • 外宗孫: 페터 라우발(Peter Raubal, 1931~?)
      • 外조카: 엘프리데 라우발(Elfriede Raubal, 1910~1993)
      • 外조카사위: 에른스트 好遞去(Ernst Hochegger, 1910~?)
        • 外宗孫: 하이너 好遞去(Heiner Hochegger, 1945~)
    • 이복매型: 마르틴 下未娶(Martin Hammitzsch, 1878~1945, 레오 라우발 시니어 事後 앙겔라와 再婚)
  • 親어머니: 클라라 히틀러 (Klara Hitler, 1860~1907), 알로이스 히틀러 의 外조카딸. 요한나 히들러 와 요한 푈츨의 딸, 히틀러의 어머니이면서 6寸 누나다.
    • 兄: 구스타프 히틀러(Gustav Hitler, 1885~1887)
    • 누나: 이다 히틀러(Ida Hitler, 1886~1888)
    • 男동생: 오토 히틀러(Otto Hitler, 1892~1892)
    • 男동생: 에드문트(Edmund Hitler, 1893~1900)
    • 女同生: 파울라 히틀러 (Paula Hitler, 1896~1960)
  • 妻 : 에바 브라운 히틀러 (Eva Anna Paula Hitler, 1912~1945)
  • 外할아버지: 요한 푈츨(Johan Wetzzl, ?~?), 히틀러의 外할아버지이자 姑母夫
  • 外할머니: 요한나 히들러 (1830~1907), 알로이스 히틀러 의 四寸누나, 히틀러의 外할머니이면서 堂姑母
  • 外조카: 겔리 라우발 (Geli Raubal, 1908~1931), 外조카이자 그의 戀人이었다.
  • 外曾祖父: 로렌츠 푈츨(Laurenz Polzl, 1788~1841)
  • 外曾祖母: 율리아나 베일리(Juliana Walli, 1797~1831)
  • 姑從四寸: 요한나 푈츨(Johanna Polzl, ?~?) 姑從四寸이자 李某

女性 遍歷 [ 編輯 ]

히틀러의 女性 遍歷으로는 4, 5名의 女性이 있었다고 한다. 그 밖에 同性愛 氣質도 있었다고 하나 確實하지 않다.

겔리 라우발이 自殺하자 當時 獨逸에서는 히틀러가 性的인 侮辱을 주었다, 히틀러가 非正常的인 行爲를 强要했다는 說이 播多하게 퍼지기 始作했다. 겔리 라우발의 自殺說로는 히틀러가 겔리를 버리고 에바 브라운 을 가까이 했기 때문이라는 說도 있다.

主要 著書 [ 編輯 ]

文化 속의 히틀러 [ 編輯 ]

映畫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

歷代 選擧 結果 [ 編輯 ]

選擧名 職責名 臺數 正當 1次 得票率 1次 得票數 2次 得票率 2次 得票數 結果 當落
1932年 選擧 獨逸의 大統領 2代 나치당 30.1% 11,339,446票 36.8% 13,418,547票 2位 落選

各州 [ 編輯 ]

  1. Hitler's Religion: The Twisted Beliefs that Drove the Third Reich
  2. Weber 2010 , 12?13쪽.
  3. Kershaw 1999 , 90쪽.
  4. Stackelberg 2007 , 9쪽.
  5. Bullock 1962 , 52?53쪽.
  6. “홀로코스트는 히틀러 혼자만의 責任이 아니다” . 2020年 10月 16日 . 2022年 6月 8日에 確認함 .  
  7. Hitler's final witness. BBC News, 2002年 2月 4日 .
  8. 히틀러 評傳, 요아힘 페스트, 푸른 숲.
  9. 그 當時 아버지인 알로이스 히틀러는 3番의 結婚을 하고 總 9名의 아이를 낳게 되는데 3番째 夫人의 4番째 아들이 바로 아돌프 히틀러였던 것이다.
  10. “히틀러가 그린 그림과 實際建物(2)” . 한양대학교 東아시아建築歷史 硏究室. 2008年 5月 31日. 2011年 9月 28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9年 3月 16日에 確認함 .  
  11. “히틀러가 그린 水彩畫, 인터넷 競賣 나와” . 2021年 11月 17日에 確認함 .  
  12. “ADOLF HITLER MEIN KAMPF DER FUHRER MEIN KAMPF SEIG HIEL GERMAN DICTATOR 1989 TO 1945 MASTER RACE” . 2021年 11月 17日에 確認함 .  
  13. 게르마니아, 히틀러가 꿈꾼 超大型 '世界 首都' 모습 公開 :: 네이버 뉴스
  14. “나의 鬪爭” . 2016年 7月 18日 . 2024年 3月 14日에 確認함 .  
  15. 히틀러 頭蓋骨, 알고보니 女子의 것?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KBS》
  16. '히틀러 頭蓋骨' 女性의 것 Archived 2009年 10月 1日 - 웨이백 머신 《韓國日報》
  17. "히틀러 늙어 죽었다"...1962년 2月 13日 死亡? 《동아닷컴》

外部 링크 [ 編輯 ]

前任
( 바이마르 共和國 大統領) 파울 폰 힌덴부르크
第1代 나치 獨逸 의 퓌러
1934年 8月 2日 ~ 1945年 4月 30日
後任
(獨逸 大統領) 카를 되니츠
前任
쿠르트 폰 슐라이허
獨逸 總理
1933年 1月 30日 ~ 1945年 4月 30日
後任
요제프 괴벨스
前任
파울 폰 힌덴부르크
第3代 바이마르 共和國 의 大統領
1934年 8月 2日 ~ 1945年 4月 30日
後任
카를 되니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