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달族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반달族
國家
반달 王國
言語
半달어
宗敎
아리우스파 基督敎
民族系統
桐게르만족
起源·發想 폴란드 南部

반달族 (Vandals)은 桐게르만족 의 一派로, 오늘날 폴란드 南部 地域에서 居住했던 것으로 歷史에서 처음 登場한다. 게르만족의 大移動 時期에 유럽 여기저기로 移動하였고 西紀 5世紀에는 스페인 에 定着하였으나 곧 北아프리카 로 移動하여 439年 카르타고 를 占領한 後 반달 王國을 세웠다. [1] [2] 한때 地中海 의 秩序를 主導할 程度로 勢力을 擴張하였고 政治社會的으로 混亂했던 로마를 455年 에 侵攻하여 掠奪하기도 했다. [3] 그러나 534年 비잔티움 皇帝 유스티니아누스 1歲 때 北아프리카를 侵攻한 벨리사리우스 의 로마軍에 依해 滅亡했다.

歷史 [ 編輯 ]

게르만족의 大移動 [ 編輯 ]

반달족은 當時 거의 大部分 아리우스注意 基督敎 로 改宗해 있었다. 406年, 반달족은 別 어려움없이 도나우江 을 건너 판노니아 로 밀려왔고 라인江 流域의 갈리아 北部에서 이미 로마化되어있던 프랑크족 의 抵抗을 받았다. 2萬 名의 반달족이 戰鬪 에서 죽었지만 그 해 겨울 라인江 이 孼子, 반달족은 大擧 라인江 을 넘었고 갈리아 를 南下하면서 荒廢化 시키고 아키텐 까지 밀려갔다. 409年 반달족은 繼續 南進하여 피레네山脈 을 넘어 히스파니아 (只今의 에스파냐 )로 들어갔다.

히스파니아 에 이미 定着해 있던 로마 帝國 푀데라티 部族과 戰爭 을 벌이면서 반달족은 漸次 그 領域을 넓혔고 結局 알란族 을 굴복시키고 定着하였다. 반달족의 族長 군데리크 알란族 의 職位를 얻었다. 히스파니아 에서 定着한 반달족은 바이킹족 처럼 海賊 으로 變身했고 北아프리카 로 進出하기도 했다.

北아프리카 반달 王國 [ 編輯 ]

北아프리카 반달왕국

429年 군데리크 의 동생이자 後繼者인 가이세리크 는 艦隊를 組織하여 約 8萬名의 반달족을 이끌고 지브롤터 海峽 을 건너 北아프리카를 侵攻했다. 반달족은 北아프리카의 都市 히포 레機우스 城을 包圍하고 14個月에 걸쳐 攻城戰을 벌였고 結局 陷落시켰다. 이때 北아프리카敎會의 指導者인 聖 아우구스티누스 主敎 도 히포 레機우스 城안에서 籠城을 벌이고 있었는데 아리우스파 異端者 들로부터 救援해 달라고 熱心히 企圖했으나, 結局 陷落되기 直前 城안에서 避難民 들을 돌보다가 熱病에 걸려 죽었다. 北아프리카에서 반달족은 435年 로마와 平和協定을 맺어 同盟을 맺었으나 가이세리크는 곧 同盟을 깨고 439年 카르타고 를 首都로 반달 王國을 세웠다. 以後 35年 동안 가이세리크의 반달 王國은 大規模 艦船을 組織하고 地中海 沿岸의 로마 帝國 領土를 次例로 侵略해 占領하였다.

로마 掠奪 (455年) [ 編輯 ]

로마 掠奪 (455年)

로마는 그동안 훈族의 侵入에 專念하고 있었고 아틸라 가 죽자 겨우 반달족에 對한 對策을 세웠다. 발렌티니아누스 3歲 는 自身의 딸과 가이세리크의 아들의 結婚으로 반달족을 撫摩하려 했으나 페트로니우스 막시무스 가 발렌티니아누스를 죽이고 皇帝가 되자 兩側의 交涉은 깨졌고 455年 반달족은 로마를 侵攻했다. [3] 이 때 敎皇 레오 1歲 는 가이세리크와 談判을 벌여 로마의 掠奪을 最少化하는 데 一助했다고 傳해지나 確實하지는 않다. 반달족의 로마 侵攻은 그 自體로 로마인들에게 엄청난 衝擊이어서 반달리즘 이라는 말이 생겨났지만 事實上 大規模 虐殺과 破壞行爲는 이루어지지 않았고 반달족은 組織的으로 로마의 財物을 배로 실어 北아프리카로 옮겼다.

반달왕국의 沒落 [ 編輯 ]

462年 까지 아프리카의 반달 王國은 北아프리카 全域과 시칠리아 , 사르데냐 , 코르시카 等 地中海의 여러섬들을 支配하는 强力한 王國으로 成長하였다. 그러나 다른 유럽의 게르만족 王國과는 달리 그들은 被支配民族과 完全히 統合을 이루지 못하고 宗敎的, 人種的으로 抑壓했기 때문에 結局 오래가지 못하고 滅亡하게 되었다. 아리우스主義者였던 반달족은 가톨릭을 抑壓했다.

477年 반달족의 指導者 가이세리크가 죽자 그의 아들 勳네리크가 王位를 承繼했는데 훈네리크는 治世 末期에 가톨릭 敎會와 摩尼敎 를 甚하게 迫害했다. 반달 王國은 가이세리크가 죽으면서부터 漸次 衰退하게 되었고 동고트족 에게 시칠리아 의 거의 大部分을 빼앗겼다. 勳네리크 의 아들 힐데리크 는 宗敎의 自由를 宣布하고 가톨릭에 友好的이었고 親로마 政策을 펴서 비잔티움 帝國과 平和를 이룩하였다. 그러나 533年 겔리메르 가 힐데리크를 몰아내고 王位를 簒奪하자 비잔티움 皇帝 유스티니아누스 1歲 는 반달왕국과 戰爭을 宣布하고 벨리사리우스 의 指揮 아래 北아프리카로 쳐들어왔다. 벨리사리우스는 半달君의 抵抗을 받았지만 結局 카르타고를 陷落시키고 534年에는 반달王國의 두 番째 都市인 히포 레機우스마저 征服했다. 겔리메르는 結局 비잔티움 軍에게 降伏했고 반달 王國은 무너졌다. 로마는 다시 이 地域을 支配하고 가톨릭 敎會를 부활시켰다.

반달왕국의 君主 目錄 [ 編輯 ]

군데리크가 알라니族 을 倂合한 以後부터 반달족의 王의 正式 稱號는 "반달족과 알라니族의 王"이었다.

  1. 고디기젤 ( 359年 ? 407年 )
  2. 군데리크 ( 407年 ? 428年 )
  3. 가이세리크 ( 428年 ? 477年 )
  4. 勳네리크 ( 477年 ? 484年 )
  5. 軍他門트 ( 484年 ? 496年 )
  6. 트라사문트 ( 496年 ? 523年 )
  7. 힐데리크 ( 523年 ? 530年 )
  8. 겔리메르 ( 530年 ? 534年 )

반달리즘 [ 編輯 ]

반달족은 移動하면서 海賊질과 各種 掠奪 및 破壞 行爲를 벌였다고 잘못 알려져 있었고, 그로부터 반달리즘 이란 말이 생겼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Vandal” . 《 Encyclopædia Britannica Online 》. Encyclopædia Britannica, Inc. 2014年 3月 8日에 確認함 .  
  2. [네이버 知識百科] 반달族 [Vandals] (두산百科 頭皮디아, 두산百科) ......409年 民族大移動機 때 王 고데器第一 不足을 거느리고 피레네山脈을 넘어 히스파니아로 들어가 에스파냐를 侵略하며 南쪽으로 移動하였다. 그러나 뒤늦게 에스파냐를 侵略한 서고트 族의 壓力으로, 429年 王 게이세리쿠스가 全不足을 모아 北아프리카를 侵入하여 로마 總督 보니파키우스를 殺害하고 아프리카 征服을 完成한 뒤, 439年 카르타고를 首都로 반달왕국을 세웠다. 게이세리쿠스은 다시 地中海에 進出하여 制海權을 掌握할 程度로 成長하였으며 로마를 掠奪하는 等 猛威를 떨쳤다.
  3. 메슈닐 <로마, 掠奪과 敗北로 쓴 歷史> 마티, p140

外部 링크 [ 編輯 ]